대항해시대 오리진 전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소식] 전투 시스템 대폭 개선! UI 편의성 증가 등 2차 CBT 준비 상황 보고

아이콘 Narru
조회: 5444
추천: 1
2021-02-26 12:27:11



안녕하세요.

대항해시대 Origin 개발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현재 어떠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지 추가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달해드리는 내용이 변경 가능성도 있어 모두 확정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준비된 내용을 읽어보시고 이러한 방향성이다 정도로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향후 2차 CBT 계획

- 보다 많은 테스터분들을 모시고, 안드로이드 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가능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몇 개의 플랫폼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될지는 아직 조율 중이지만, iOS와 PC를 유력하게 검토 중입니다.

- 다시 찾아 뵐 때에는 저사양 디바이스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최근 개발팀 내부에서는 갤럭시 S7에서 플레이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 최적화는 계속 진행 중이지만 플랫폼 확장을 우선하고 지속적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 2차 CBT 일정이 확정되면 카페를 통해 빠르게 공지드릴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업데이트 계획

1. UI 리뉴얼

개발팀에서 작업 중인 새 UI를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아직 개발 중인 상태로 최종 버전에서는 디자인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동료 관리]

- 동료들을 빠르게 변경하면서 편하게 장비 관리 및 승급 처리를 비롯한 컨디션 관리를 할 수 있게 변경 중입니다.







2. 전투 리뉴얼

[턴제 전투 유지]

턴제 전투는 계속 유지하되, 개선을 통해서 전략적이고 전열을 유지하는 전투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전열 구성 우선 정책으로 변경해 원하는 타겟 중심으로 전열을 구축하고 그에 따라 적을 포위 공격하며 섬멸하거나

유도하는 전술 활용을 의도적으로 플레이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선박의 직업화]

현재는 선박+부품+선실+항해사 조합에 의해 선박의 특성을 만들어가는 구조이나, 모든 구성요소를 모두 다 갖추기 전까지

초중반 패턴이 획일화되고, 외형적인 상태와 능력이 독립적으로 동작해 체감이 어렵고 상대의 특성을 쉽게 인지하고 대응하기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조금은 정형화가 강제되더라도 선박 자체의 특성을 RPG 캐릭터의 직업처럼 고정시키고

이에 맞춰 다른 밸런스 및 각종 세팅 조정하고 맞출 수 있게 수정될 예정입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서 선박 외형만 보고도 해당 선박의 특성이나 주 성향을 파악해 대응하기 쉬워집니다.

예) 타렛테: 백병형 선박. 강한 백병 공격력, 약한 내구도

예) 로만 갤리: 충파형 선박. 강한 내구도, 약한 포격 공격력

예) 판옥선: 포격형 선박. 강한 포격 공격력, 약한 백병 공격력

또한 이러한 계열 성향에 맞는 항해사 배치 시 보너스를 추가해 항해사 특성과 선박 직업이 매칭되면 시너지가 발생하도록 해,

기술 및 효과 조합의 용이성을 높이고 항해사 기술 및 효과를 전체적으로 재배치 및 밸런스 수정, 추가를 통해

전략적인 선박 구성 및 그에 따른 플레이 패턴이 살아나도록 수정 중입니다.

[자동 전투 성향 반영 및 기술 사용 여부 설정 추가]

선박 성향에 따라서 적합한 공격 방식을 사용하도록 자동 전투가 변경될 예정입니다.

자동 전투 시 기술 사용 유무를 게임 옵션으로 설정 가능하게 수정할 예정입니다.

[원터치 자동 공격 삭제 및 변화]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원터치 자동 이동 및 대상 액션 선택 UI가 전략적인 판단을 방해하고 오히려 UX에 혼란을 주고 있어,

다음과 같이 수정될 예정입니다.

- 제거

공격 가능한 수단이 하나일 경우 원터치로 적을 공격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공격 가능한 수단이 여러 개일 경우 상대 중심으로 표시되던 링커맨드가 삭제됩니다.

- 추가

항상 이동 후 액션을 선택하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 가능 이동 위치, 공격 방식 시각화

이동 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위치 선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공격이 가능한 타일을 강조해 표시될 예정입니다.

공격 가능 위치에 이동하면 해당 위치에서 공격 가능한 대상과 대상에 따른 가능한 액션 종류가 알기 쉽게 표시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공격을 선택하면 알아서 각자 위치를 선정하는 게 아니라, 함대를 원하는 진형을 갖추며 이동하면서

원하는 대상을 중심으로 쉽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사각 타일이 아닌 육각 타일에서 선박 특성에 따라 공격 가능 범위와 공격을 위한 위치 선정이 어려웠던 문제가 해소됩니다.

[다른 선박 정보 확인]

- 이번 페이즈에 선택된 선박이 아닌 다른 선박을 선택하면 해당 선박의 이동거리, 사정거리,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상대의 전력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술로 응대할 수 있게 됩니다.

[대기 버튼 추가]

- 링커맨드에 대기 버튼이 추가되어 현재 선택된 선박을 두 번 선택해 행동 종료하는 조작에 익숙하지 않아도 원활히 행동 제어가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전투 자동 진행]

- 이벤트 대사 출력 및 전투 목표 표시 UI도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닫히고 게임이 계속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협공 강화]

- 진형과 전열을 구성해 전투를 하도록 유도해 현재의 세력 별 협공 효과를 보다 강화해서 협공의 효율이 상승합니다.

[강습 당할 경우 적이 선공을 가져가지 않고 기동력 기준으로 행동 순서가 설정되도록 변경]

- 선공 당할 경우 적의 선행 공격 후 움직일 수 있던 것을 변경해 항상 기동력 중심으로 행동하도록 수정됩니다.

[기동력 모으기의 가치 개선]

-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기동력을 모아서 사용할 때 스킬 사용 등에서 유리해지도록 밸런스가 변경됩니다.

[전투력 계산 공식 개선]

- 현재 연산속도를 위해 간이 계산을 하면서 실질적인 역량을 전투력이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괴리가 있는 부분을 수정해,

모바일에서 계산이 조금 느려지더라도 구체적인 상세 계산을 통해 정확한 역량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 이로 인해서 전투력 차이와 실제 플레이 체감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많았던 요소를 개선하고,

오토 밸런싱 품질 및 매칭 난도 역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투지형 레벨 디자인 개편]

- 선박이 많이 참여하면 뒤섞여 난전이 되는 현재의 배치를 수정해서 세력간 전투가 자연스럽게 흘러가게 수정됩니다.

- 난입 세력이 유의미하게 전투에 참여하도록 개선되도록 변경됩니다.

- 전투 오브젝트 상호작용이 추가되어 전투 의외성 및 전략성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전투지형 등장 빈도 조정]

- 1차 CBT에서는 안정적인 테스트를 위해 재미있는 지형이 아니라 렌더링 퍼포먼스가 좋은 전투지형의 출현 빈도가 높은 상태였습니다.

차후에는 전략성 좋은 지형 출현 빈도를 상향 조정하고, 적과 조우했을 때 전투 입장 전 지형을 사전 확인하고

전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전장 정보 추가]

- 현재 전투 지형이 갖고 있는 온갖 특성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장 정보 UI가 추가됩니다.

2D 전략 뷰에서 지형 속성 및 각종 세력 정보를 보기 쉽게 표현되어 상황을 쉽게 파악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전투 UI/연출 개선]

- 전투 UI도 함께 개선되어 정보를 좀 더 쉽게 인식하고,

연출에 사용하는 시간은 줄이되 표현은 개선하는 방향으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음원 추가]

- 향후 대항해시대 1과 대항해시대 3의 음악도 게임에 추가됩니다.

또한 대항해시대 1의 명곡인 Seven seas의 한국어 번안곡이 게임에 적용됩니다.

- 한국어 음원은 유일하게 대한민국 서비스 버전에서만 제공됩니다. (글로벌 버전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한국에서 새로 작곡된 곡들도 추가 반영되었습니다.

[성우 지원]

- 다음 서비스부터 국내외 유명 성우들에 의해 녹음된 성우 음성이 게임에 반영됩니다.

[탐험 및 기타 콘텐츠 업데이트]

- 부락 발견 및 행동을 통한 본격적인 탐험이 가능해집니다.



- 여관에서 종업원을 만나 다양한 상호작용이 추가됩니다.



- 적대 국가의 항구나 적대국의 동맹항에 입항할 경우 체포되거나 쫓기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무사히 잠입하더라도 건물 기능을 이용하거나 돌아다니다 붙잡히거나 결투를 하는 상황들을 겪게 됩니다.

체포를 당할 경우 벌금으로 소지한 두카트를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콘텐츠 및 시스템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제독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내부 테스트로는 발견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확인해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더 재미있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보완해 머지 않은 시기에 제독 여러분을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카페를 통해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에 대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하여 추가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v87 Narru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