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추천/소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성인을 위한 최고의 장난감 - GTAV(PS3)

사평
조회: 11072
추천: 1
2013-11-16 13:07:29


멋진 게임입니다.

 

메인 미션을 제외하더라도즐길 수 있는 것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게임이고게임에서 주어진 미션을 굳이 플레이 하지 않더라도 도로를 주행하거나도보를 걸을 때 무작위로 등장하는 돌발 미션이 플레이를 한 순간도 지루하게 만들지 않습니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GTA 5가 모든 플레이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GTA 5는 오픈월드 게임 장르의 정점을 보여주는 게임이지만조작성과몇가지 시스템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립니다.

 


1. 주인공이 세 명인 것에는 이유가 있다.

 

GTA 5 마이클프랭클린트레버 이렇게 세 명의 인물을 실시간으로 바꿔가며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이는 캐릭터 마다 능력치와 스킬에 다양성을 두는 것으로 차별화를 준 것도 있지만이로 인한 가장 큰 효과는 메인 미션을 할 시에 느낄 수 있는 역동적인 연출입니다.

 

이번 GTA 5에서는 계획범죄가 주요 시스템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계획을 선택하고세 명의 캐릭터들이 각자 역할을 맡아 이를 실행하는 플레이가 나옵니다이 때 실시간으로 캐릭터가 전환되면서 계획을 실행하고모든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뤄져 계획을 성공시키는 순간마치 퍼즐게임을 클리어 했을 때의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메인 미션 뿐만이 아니라 서브 미션그리고 돌발 미션을 하면서도 느낄 수 있는데같은 내용의 미션을 플레이 한다고 해도,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냐에 따라 대사와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것을 보는 즐거움도 큽니다.

 


2. GTA 5의 기본은 전투?

 

GTA 5는 현대범죄를 다룬 게임이니 만큼사격을 이용한 전투가 주류가 됩니다만솔직히 말해, GTA의 전투시스템에서 특별한 재미를 찾을 수는 없습니다.

 

GTA의 전투 시스템을 요약해서 말해 보면 단순하지만 어렵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동조준을 지원하기 때문에어지간히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며게임에 숙달되면자동조준이 된 상태에서 조준 트리거를 위로 살짝 올리는 것으로 어렵지 않게 헤드샷을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이는 전투의 난이도를 급격하게 하락시킵니다.

그도 그럴 것이마이클과트레버는 전투에 특화된 특별한 기술이 있으며스테미나 바를 소모해서 주변의 시간을 느리게 하거나,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하지만 헤드샷을 성공 시키면 스테미나 바가 다시 회복되기 때문에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총격적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은 적습니다.

 

그러나아군이 적을 죽이기 쉬운 만큼적도 아군을 죽이기가 쉽기 때문에 체력 바에서 눈을 때는 순간 억하고 죽는 순간이 많습니다이는 보통 엄폐물을 사이에 두고 총격전을 할 때 주로 발생하는 상황으로 머리를 내미는 순간적이 권총으로 쏜 총알에 헤드샷을 맞아 일격에 쓰러지는 황당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기에게임의 장르 상게임이 진행될수록 돈의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모든 무기를 구입개조하고 탄약까지 가득 채워 가지고 다니면안 그래도 쉬운 게임이 더욱 더 단순해지기 때문에 학살의 재미는 느낄 수 있지만 전투의 재미는 느끼기가 힘듭니다.

 


3. 아니, GTA의 기본은 차량운전!

 

하지만 GTA의 존재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운전 시스템은 최고 입니다.

어떤 차량을 타냐에 따라 조작감이 다른 것이 확실하게 느껴지고자신만의 차량을 구입해 커스트마이징 하는 것도 중독성이 있습니다특히 GTA의 도로주행은 상당히 즐거워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지키고교통신호를 지키면서 운전을 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농담이 아니라실제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GTA의 차량들이 얼마나 사실에 가까운 주행을 하는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게임의 특성상 위에 말처럼 교통법규를 지키며 운전하는 하는 일은 극히 드물고 보통은 과속은 기본역주행은 옵션인 상태로 도시를 질주하게 됩니다이 때 재미있는 건역주행을 하다 앞체서 오는 차에게 막혔을 때 상대가 경적을 울리며 욕설을 하며 심지어는 손가락 욕을 하는 것을 창문 너머로 볼 수 있습니다사소한 것이지만이런 식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게 놀라운 부분입니다이 뿐만이 아니라패드의 진동도 차량운전의 사실감 살리는 한 몫 거듭니다주행 중 차량이 갓길에 걸치게 되면 도로의 울퉁불퉁한 면을 달리는 것을 포현하는 진동이 패드를 통해 느껴지며차량이 파손되어 차제가 바닥에 끌리거나타이어가 벗겨졌을 때도 진동의 세기가 조절되어 현재 차량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를 운전할 때도 마찬가지 인데비행 중 산맥 가까이에 다가가거나수면과 가까운 곳에서 비행을 하면 돌풍 때문에 비행기의 몸체가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땅 뿐만이 아니라하늘을 날고바다 속을 통과합니다.

 

위에서 언급 했지만 GTA에서는 자동차 뿐 만이 아니라 비행기와보트잠수함까지 조작이 가능합니다하지만 보트를 제외한 나머지 탑승물이 플레이어에게 즐거움만을 준다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잠수함의 경우에는 상승하강전진 좌우 선회 등의 움직임이 굼꾸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낍니다만그래도 바다 속에 재현된 아름다운 산호와 아래로 하강할수록 맑아지는 바다를 보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하지만 비행조작은 극악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헬기라는 놈은 살짝만 스틱을 움직여도빙판 위를 지나는 것처럼 쭈욱 미끄러져 정확한 장소에 착지하는 것이 어렵고착률만이 아니라상공에서 선회하거나 앞으로 나아가는 것 조차 버겁습니다헬기를 제외한 다른 종류의 비행기들도 이는 마찬가지인데특히 착륙을 시도할 경에는 고도를 낮추고 착률 바퀴를 꺼내고 활주로에 내려가 속도를 줄이며 착륙을 하고 격납고 까지 들어가는 과정이 너무 힘듭니다단순히 힘들기만 하면 상관이 없는데비행기를 이용한 착륙을 미션을 하는 중 제법 자주 등장하며 제법 먼 거리를 활공해서 착륙을 시도해야 하는데 이를 실패하면다시 긴 시간을 들여 미션을 시도해야 되기 때문에어느 순간 지치고 짜증이 몰려옵니다차량과 마찬가지로 비행기의 종류에 따라 조작감그리고 조작 방법의 차이가 있어 세심하게 신경써서 만들었다는 알겠지만 조작과 착륙의 어려움 때문에 즐거움을 느끼기 힘들었습니다.



5. 갑갑한 건 잠깐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메인미션.


GTA의 메인미션은 재미있습니다그러나 다른 미션을 하면서 같은 미션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반복적인 구간이 존재해 미션 진행이 갑갑하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대부분의 미션을 진행 할 때 도주를 위해서 차량을 준비하거나혹은 경찰을 따돌리고 도망쳐야 하는 상황이 너무 빈번합니다특히 경찰을 따돌리고 탈출하는 상황은 질릴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헬기를 이용한 미션도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모든 미션은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 하느냐에 따라 랭크가 부여되고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이는 미션이 끝난 뒤에만 확인이 가능해 첫 번째 플레이로 높은 랭크에 도전하는 것이 사실 상 불가능합니다비록 미션은 재도전이 가능하지만,화면 귀퉁이에 랭크에 관한 정보가 표시되었다면불필요한 리플레이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것들은 사소한 단점으로 오로지 이것만으로 메인 미션의 정점을 깎아 내릴 수는 없습니다다양한 탑승물을 사용한 추격전은 기본이고특별한 도구를 이용해서 진행하는 미션들과손에 땀을 쥐게 하는 계획범죄 미션까지 뭐 하나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계획범죄 미션은 플레이가 직접 계획 준비하고 실행하는 미션으로제시된 두 가지 방법 중 어떤 방법으로 계획을 실행할 것인 지를 선택 -> 조직원 선택 -> 계획준비 -> 계획 실행 순으로 진행됩니다.

 

말은 이렇게 거창하지만사실은 두 가지 중 하나의 미션을 선택해서 실행하고선택한 조직원에 따라 게임 플레이 중 약간의 변수가 생기는 고작입니다만실제로 게임을 플레이 하면 엄청난 몰입을 선사합니다위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세 명의 주인공을 교체하면서 진행하는 미션은 매우 역동적이라 한 순간도 눈을 땔 수가 없고 게임이 진행되면서 판이 커질수록 감탄이 나올 정도의 플레이를 체험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GTA의 게임 난이도는 게임 초심자가 하기에는 꽤나 어렵습니다하지만 일정 횟수 이상 미션에 실패하면 건너뛰기 기능으로 스킵이 가능해 플레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대폭 줄인 것도, GTA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6. 아무도 강요하지 않지만 하고 싶어지는 서브 미션.

 

솔직히 말해서 저는 메인 미션보다 서브 미션을 하는 것을 더 즐겼습니다.

GTA의 맵은 엄청나게 큽니다그리고 맵 전체에 플레이 할 수 있는 서브미션이 잔뜩 있습니다골프요가테니스인생 상담사다트스트립 클럽사냥철인 3종 경기자동차 경주그리고 이 외에도 캐릭터 별로 특별한 서브 미션이 주어집니다그리고 굳이 미션이 아니더라도산악용 오토바이를 타고 산등성이를 달리거나모터보트를 타고 파도치는 바다 위를 달리는 것만으로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브 미션은 아니지만길을 걷다보면 무작위에 발생하는 랜덤 미션도 재미있습니다제가 했던 미션 중 인상적이었던 것을 말해 보면사업가를 공항까지 데려다 준 대가로주식정보를 얻어 크게 돈을 돈을 벌 수 있었던 것과잃어버린 자전거를 대신 찾아주니감사의 표시로 주식 1000주를 공짜로 선물 받았던 것들이 있습니다이것 말고도서브 미션과 비교 될 정도로 길이가 긴 미션도 존재하니 미션을 하느냐 지쳤다면 느긋하게 도시 관광을 하면서 랜덤 미션을 해 보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게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휴대전화로 인터넷에 접속하면 더욱더 많은 컨텐츠를 찾을 수 있는데사이비 종교에 가입해 사기에 가까운 설문조사를 하면서 돈을 뜯기는 것부터자전거비행기자동차의 구입심지어는 주식거래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GTA의 넓은 맵을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택시를 부르는 것도 가능합니다전화로 택시기사를 부르고 탑승하면원하는 지점까지 돈을 내고 이동이 가능해 장거리 이동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없습니다.

 



7. 온라인은 아직 시작단계혼자 즐기기엔 매력이 부족하다.

 

게임을 시작하면자신의 분신이 되는 캐릭터를 생성합니다이때 캐릭터의 성별외모능력치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캐릭터와 외형과 능력치 설정 모두 그리 큰 특징이 없습니다.

 

외형을 설정하는 경우직접 캐릭터의 외형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부모의 유전자를 물러 받아 특징이 합쳐지는 식으로원하는 외모의 캐릭터를 만들기가 아주 힘듭니다개인적으로는 왜 재미도 없고불편하기만 한 이런 시스템을 왜 넣었는지 이해 할 수 없었습니다.

 

능력치 설정의 경우도어차피 게임 초반에는 어떻게 능력치를 설정하던지 간에 체감이 안 들정도로 미미한 차이가 있어 의미가 없고능력의 성장도레벨에 상관없이 달리기를 하면 근력이 상승하고운전을 하면 주행 능력치가 오르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서 굳이 능력이 상승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GTA 온라인은 크게 두 가지로 방법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나는 오픈월드에 다수의 플레이어가 참여해서 특별한 목적없이 자유롭게 플레이 하는 것과미션을 수행하는 방을 만들고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해서 같이 플레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픈월드에서의 플레이는 싱글 플레이를 하는 감각과 비슷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단 레벨에 따른 아이템 제한이 있기 때문에,처음부터 원하는 옷과장비를 구입할 수 없고오로지 오픈월드에서의 플레이만으로는 돈을 벌기 힘들기 때문에 오픈월드는 플레이어가 미션을 준비하는 공간혹은 친구들과의 놀이터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플레이는 미션에서 시작됩니다.

 

미션은 싱글 플레이처럼특정한 미션을 주고 팀원들과 함께 이를 수행하는 것과데스매치자동차 경주 같은 PVP 미션이 존재합니다말 그대로 온라인 게임을 하는 느낌으로한 사람이 방을 만들면다른 플레이어가 참가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또 재미있는게 휴대전화의 활용입니다휴대전화는 싱글 플레이어도 등장하지만온라인 플레이 하고도 연동이 됩니다예를 들어싱글플레이를 즐기던 중친구가 미션 초대 메시지를 보내면 이를 읽고 승낙해서 바로 온라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여기서 끝이 아니라, NPC에게 전화를 걸면, NPC와 관련된 미션을 바로 부여해 주기 때문에일부러 메뉴로 나가서 미션을 생성하는 일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를 한다면오픈월드와 미션에서 왁자지껄 떠들며 즐길 수 있겠지만혼자 플레이 한다면오픈월드에서는 이유 없는 죽임을 당하고미션에서는 반복적인 플레이를 하게 돼서 흥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오픈월드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건 솔로 세션을 만들면 해결할 수 있으며, GTA 온라인은 미션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이고플레이어가 직접 미션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도 추가가 안 된 만큼인 만큼 섣불리 재미를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합니다.

 

이전부터폭력성과 선정성 때문에 말이 많던 게임이라 어떤 게임일지 내심 기대를 했지만실제로 열어 본 GTA는 선정성과폭력성을 과장하여 노골적으로 표현하지 않고게임에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보여주기 때문에괜한 뜬소문을 듣고 무조건 GTA를 플레이하기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여기에 여러 명의 캐릭터를 바꿔 가며 다양한 시점으로 플레이를 하게 되니 게임의 몰입도가 떨어지면서 주인공들의 범죄행동을 보면서 드는 불쾌감이 덜했고철저하게 3자의 입장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영화보다는 연속극을 보는 느낌의 게임입니다.

 

사실 게임을 하면서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건 좋은 일은 아닙니다만, GTA나 다른 범죄를 다룬 게임에서는 이정도의 몰입감이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르에 대한 호불호에 따라 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도싫어하는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오로지 게임의 완성도에 대해서만 평가한다면감히 최고의 게임이라 평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말 그대로 살아있는 도시를 체험할 수 있으며 그 안에서 살아가는 주인공의 생활을 간접 체험 할 수 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PS3나 XBOX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억지로 게임 샵에 끌고 가 강제로 구입하게 하고 싶은 게임입니다만범죄 스릴러를 장르는 좋아하시는 분그리고 게임의 클리어가 목적이 아니라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마지막으로 퇴근 후에 맥주 한 캔을 옆에 두고 친구들 함께 웃고 떠들며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위 게시글은 http://sapyeong01.egloos.com 과 동시에 기재됩니다.


Lv21 사평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