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강남재건축 대부분 거래 묶여 마·용·성 등 '풍선효과' 우려

아이콘 모찬
댓글: 1 개
조회: 3658
2021-04-16 21:20:36
압구정 등 거래허가 추가 예고

'취임 후 일주일 안에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풀겠다'고 예고했던 오세훈 서울시장이 강남 재건축 등 집값이 들썩이는 곳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겠다고 밝혔다. 공약했던 '규제 완화' 속도를 늦추는 수준을 넘어 기존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와 비슷한 모습까지 보인다. 오 시장 당선 이후 서울 집값이 급등 분위기를 보이는 상황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오 시장 취임 후 강남권은 재건축 단지 등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이 계속되고 있다. 압구정동 현대1·2차아파트 전용131㎡ 호가는 최근 40억원까지 치솟았고, 현대7차아파트 245㎡는 이달 초 80억원에 거래되면서 최고가를 갈아치웠다. 그 외 신반포2차아파트, 은마아파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등의 호가도 최근 1억~2억원씩 뛰었다.

이번 조치로 강남권 재건축 단지 대부분이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이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실제로 작년 6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강남구 삼성·청담·대치동과 송파구 잠실동은 거래가 급감한 와중에도 신고가가 꾸준히 찍혔다.

실제로 은마아파트 전용 84㎡는 허가구역 지정 당시 19억원이던 매매가격이 22~23억원까지 올라왔다. 같은 기간 잠실주공5단지 전용 76㎡도 허가구역 지정 당시 20억원 안팎이던 매매 가격이 현재 25억원까지 올라온 상태다.

Lv81 모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