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티 인벤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방과후의 플레이아데스로 우주공부를 해보자

아이콘 Low
댓글: 16 개
조회: 15987
추천: 10
2015-06-25 12:14:51



-

이글은 아주 조금의 네타를 포함하고 있으며, 애니감상의 전후 상관없이 글을 읽으셔도 됩니다.

글쓴이의 기준으로 이해를 돕고자 작성하였으므로, 오타 및 잘못된 정보는 피드백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모바일은 가독성에 문제가 조금 있을 수 있으니 PC로 보시는게 좋아요

-


*방과후의 플레이아데스*

  放課後のプレアデス

  Wish Upon the Pleiades






0.개요

 접하기 힘든 애니메이션의 장르이기에 보시면서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모아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우주에 관련된 용어나 이유 등을 적었으니 편하게 보셨으면 합니다.

 용어집은 1화부터 12화까지 진행되는 과정에 따라서 작성되었으며, 그림은 누르면 커집니다!

 



 

1.제작

 일본의 자동차 업체 스바루의 홍보를 위해 웹애니메이션으로 기획된 작품이다. 자동차 업체의 홍보 애니메이션이라고는 하지만 후지 중공업 측은 특별히 자동차의 홍보보다는 '스바루'라는 기업의 인지를 높이는 것을 요구했으며 실제 내용도 자동차와는 크게 상관 없는 내용이다.


★스태프

감독: 사에키 쇼지 (佐伯昭志

컨셉 아티스트: 키쿠치 다이스케 (菊地大輔

캐릭터 디자인: 오츠카 마이 (大塚舞

3D 감독: 코미야 토모히코 (小宮智彦

촬영감독: 야마다 토요노리 (山田豊徳

음향감독: 이다 사토키 (飯田里樹

색채설계: 요시무라 토모에 (吉村智恵

미술설정: 오가와 마미오 (緒川マミオ

미술감독: 카토 히로시 (加藤浩

편집: 히라키 다이스케 (平木大輔

음악: 다나하시 UNA 노부히토 (棚橋UNA信仁

애니메이션 제작: GAINAX


★성우스바루 (すばる)

성우: 다카모리 나츠미 (高森奈津美) (신데렐라걸즈 - 마에카와 미쿠)

아오이 (あおい)

성우: 오하시 아유루 (大橋歩夕) (스트라이크 위치스 - 에일라 일마타르 유틸라이넨)

이츠키 (いつき)

성우: 다테노 카나코 (立野香菜子)

히카루 (ひかる)

성우: 마키노 유이 (牧野由依) (츠바사 크로니클 - 사쿠라)

나나코 (ななこ)

성우: 후지타 사키 (藤田咲) (유루유리 -  스기우라 아야노)

플레이아데스 성인 (プレアデス星人)

성우: 후지타 사키/호리에 유이(堀江由衣)

미나토 (みなと)

성우: 구와시마 호코 (桑島法子) (클라나드 - 사카가미 토모요)




2.용어

ο플레이아데스 성단 - Pleiades cluster. 황소자리에 있는 산개성단.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별들이 지름 수백 광년의 공간에 불규칙하게 모여 있는 것이다. 서양에서 아틀라스의 일곱자매(플레이아데스)라 불린게 영어 학명의 근원. 일본어 이름이 "스바루(昴)" 입니다.


ο 1광년 - 1 년 동안 빛이 나아가는 거리 = 9.4605284 × 1015 미터 = 9,460,730,472,580.8 km


ο 1 AU(천문단위) - 지구와 태양 사이의 평균 거리 = 149,597,870,700m




ο이멜만 기동(이멜만 턴) - 수평이동중 수직 급상승한뒤, 원하는 방향으로 기체를 돌려, 다시 수평이동하는 것


ο변광성(變光星) - 광도가 변하는 별


ο적방편이(移) - 천체 따위의 광원내는 스펙트럼선파장 쪽으로 밀리게 되는 현상.

파장이 표준적인 것보다 쪽은 붉은색 쪽으로 치우쳐 보인다. 도플러효과라고 한다.









ο 성층권 - 고도 10km에서 50 km 사이의 영역이며, 극지방에서는 보다 낮은 고도인 8 km 정도에서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성층권은 아래로는 대류권을 접하며, 위쪽으로는 중간권을 접하고 있다. 성층권에서는 대류와 난류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구름이 없다.


ο 1 마하 - 음속에 비하여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수이다. 340m/s , 1224km/h


ο 지구 탈출 속도 - 지구의 중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속도. 11.665 km/s(마하34) 실제로 얻기 힘든속도이므로 저궤도까지 도달후 가속한다. 저궤도에 도착하면 이미 8km/s의 속도를 가지고있다고 한다.


ο 정지 궤도 - 해수면으로부터 적도 상공 위 35,786km의 거리에 있는 지점



ο 글리제 581 - 천칭자리에 있는, 지구로부터 20.3 광년 거리의 적색 왜성이다. 거리측면으로 태양으로부터 87번째 거리에 있는 행성계이며, 최소 6개의 항성이 주위를 돌고있다. 글리제 581 d에 생명이 살고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ο 태양풍 - 태양상부 대기층에서 방출된 전하 입자, 즉 플라스마의 흐름을 가리킨다. 태양 외의 항성에 대해서는 이러한 입자의 흐름을 일반적으로 항성풍이라고 부른다.


ο 토성 - 태양계 제 6행성. 태양계 내의 행성 중 목성에 이어 두 번째로 크며, 지름은 약 12만 킬로미터로, 지구의 9.1배이며 부피는 760배에 달한다. 이에 비해 질량은 지구의 95배 밖에 안되기 때문에 토성의 평균 밀도는 0.7g/cm3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토성의 표면 중력은 지구와 비슷하다. 토성은 목성, 천왕성, 해왕성과 함께 목성형 행성으로 분류된다.


ο 토성의 고리 - 토성의 적도 위 7,000km ~ 80,000km (73,000km)에 걸쳐 펄쳐져있다. 질량이 큰 물체(소위성)가 고리에 닿으면 프로펠러모양의 섭동이 수백km의 길이로 펼쳐진다고 한다.


ο 수성 - 태양계 제 1행성. 반지름 약 2,400 km로 가장 작은 내행성이기도 하다. 공전 주기는 88 일, 자전 주기는 58 일이며, 밀도는 5.427 g/㎤이다. 은 수성 전체 반지름의 70 % 이상을 차지고 을 주성분으로 할 것으로 추정된다.[1] 규산염으로 구성된 맨틀이 그 바깥을 차지한다. 영어 이름은 머큐리(Mercury)이다.


ο 프로미넌스(태양홍염) - 코로나에 있는 크고 밝은 현상이다. 1000도 정도의 낮은 온도로, 태양의 중력으로 인해 다시 태양으로 돌아오는것을 프로미넌스라고 한다. 플레어와는 다른 현상이다.


 












ο 에지워스 카이퍼 벨트(Edgeworth-Kuiper belt) - 해왕성 궤도(태양으로부터 약 30 AU)보다 바깥쪽의 황도면 부근에 있는, 천체가 밀집한, 구멍이 뚫린 원반형의 영역이다. (우측 그림의 주황색 선)

 

(사람들이 상상하는 벨트의 최대거리)




ο 오르트 구름(Oort cloud) - 태양으로부터 50,000AU나 약 1광년 떨어진 곳에 아무렇게나 놓여있을 지 모른다는 가설이 세워진 구상모형 혜성의 구름이다.이 공간은 태양계 밖의 가장 가까운 별인 프록시마 센타우리별까지 거리의 1/4에 해당한다. 해왕성보다 훨씬 더 먼 곳에 있는 물체의 모체로 알려진 카이퍼 대(帶)와 흐트러진 원반모형은 오르트 구름까지의 거리의 약 1/1000보다 적다. 

(그림 하단/우측)         


ο 90377 세드나(Sedna) - 2003년 11월 14일에 발견된 해왕성 바깥 천체이다. 현재는 태양에서 해왕성까지 거리의 약 3배 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궤도가 심하게 찌그러져 있어 근일점은 약 76 천문단위(AU), 원일점은 약 960 천문단위(AU)로서 일부 장거리 주기 혜성을 제외하고 태양계에서 가장 먼 천체이다.


ο 세레스(Ceres) - 소행성대에 있는 왜행성으로, 공식 명칭은 1 세레스(1 Ceres)이다. 현재 태양계의 소행성대에 존재하는 유일한 왜행성이다. 1801년 1월 1일 이탈리아의 천문학자 주세페 피아치가 발견했다.












ο 연성계(連星系) - 우주 공간에서 두 개의 천체가 공통의 질량 중심을 기준으로 중력적으로 상호 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系)를 의미한다. 여기서 천체는 보통 항성이지만 행성, 은하, 소행성 등도 해당될 수 있다. 일부 정의에 의하면 질량 중심이 계를 구성하는 천체 내부가 아닌 외부에 존재해야만 연성계로 부를 자격이 있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8화에서 나오는 특수 상대성 이론

ο특수 상대성 이론 - 지구의 시간과 체감시간의 차이가 시간팽창으로 인해 252배가량 차이가 나는데, 대략 빛의 99.99999%의 속도라고 볼수 있다.

(0.25광년 거리 = 2,365,182,618,145.2 km)


애니에서 가는곳은 에지워스 카이퍼 벨트와 오르트구름의 중간쯤 되는 지점이다. (15,809.9325 AU)



 


ο 겨울의 대삼각형 -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 큰개자리시리우스, 오리온자리베텔게우스를 이어서 만들어지는 세모꼴을 말한다. 밝은 별이 삼각형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고, 이 사이로 은하수가 놓여 있다. 겨울철 별자리를 찾는 길잡이가 된다. (좌측 그림)


ο 베텔기우스 - 베텔게우스는 뚜렷하게 붉은색으로 빛나며, 겉보기 밝기가 0.2등급에서 1.2등급까지 바뀌는 반규칙 변광성이고 1등급 별 중 밝기 변화가 가장 큰 별이기도 하다.분광형 M2Iab의 적색 초거성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거대한 별 중 하나이고, 광도가 매우 높은 별 중 하나이기도 하다. 

(우측 그림/파란 원)



ο 암흑 에너지 - 우주에 널리 퍼져 있으며 척력으로 작용해 우주를 가속 팽창 시키는 역할을 한다.우주 중에는 태양이나 은하를 포함해 양성자나 중성자로 구성된 보통물질은 4%밖에 되지 않는다. 나머지 96%는 완벽히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이중 암흑 에너지가 74%를 차지한다. 암흑에너지는 초신성을 관측해 우주팽창을 가속시키는 암흑에너지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ο우리은하(Milky Way Galaxy) - 태양계가 속해 있는 은하이다. 우리가 속해 있는 곳이기 때문에 단순히 "은하" 또는 "은하계"라고도 불린다. 은하수는 지구에서 보이는 우리 은하의 부분으로, 천구를 가로지르는 밝은 띠로 보인다. 이 밝은 띠는 다수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ο 우주의 가속팽창 - 적색이동과 도플러효과로 인해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이 제안되었다.허블 법칙에 의해 우주의 팽창이 사실로 확인되고, 프리드만의 동적인 우주론(팽창 우주론)이 옳다는 것이 인정되었다.


ο 슈바르츠실트 반지름(Schwarzschild radius) - 블랙홀이 되기 위한 어떤 물체의 반지름 한계점이다.

물체가 충분한 질량을 가지게 되어 특정 밀도에 가까워지면 물체의 중력이 매우 커지게 된다. 축퇴압(degeneracy pressure)이 물체의 밀도가 무한히 증가하고 그 부피가 줄어드는 것을 막게 되는데, 물체의 질량이 한계점을 넘어 축퇴압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중력을 갖게 되어 그 물체의 크기가 슈바르츠실트 반지름보다 작아지면 블랙홀이 된다. 슈바르츠실트 반지름에 도달했을 때의 표면은 회전하지 않는 물체의 사건 지평선과 같이 작용한다. 어떠한 이나 입자도 이 표면에 해당하는 영역에서 벗어날 수 없으므로 블랙홀이라 부른다.




 






(영화 인터스텔라 中)








3. 마치며

애니를 다 보고서...

극히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특별한 서비스신도 많지않고, 감동적인 부분도 아니지만 사람의 호기심을 유도하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는 애니라고 봅니다. 말이 안되는 픽션이 아닌, 실제로 가능성이 있거나 존재하는 내용을 다룸으로써 눈을 돌릴 수 없게 되었기도 합니다. 다중우주론을 큰 틀로 제작되었다는걸 1화 초반이랑 12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잔잔하면서도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어느정도 볼수있는 추천할만한 애니입니다.








-

오타나 잘못된 정보는 피드백을 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추가를 원하시는 정보도 댓글을 남겨주세요

모든 정보와 자료는 인터넷 및 칼세이건의 코스모스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ps. 10시간정도 작성했는데..이따위 퀄리티라니.. 죄송합니다.



 

초 인벤인

Lv88 Low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