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팟벤

전체보기

파티 소개

애니메이션 관련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곳, 애니메이션 파티 입니다.
애니메이션
btn
애니메이션
구독하기

애니메이션 관련 대화를 즐길 수 있는 곳, 애니메이션 파티 입니다.

파티장 :
  • 천사
부파티장 :
2022-09-07 개설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롤링☆걸즈 설정들 (스압)

아이콘 안개꽃
댓글: 2 개
조회: 8035
추천: 12
2015-12-09 14:23:28


 0. 소개글 

 네, 말 그대로 롤링 걸즈의 설정들과 작품에서 나오지 않은 설정들, 그리고 기타 자질구레한 것들 까지 하나하나 파보는 글입니다. 위키피디아와 꾸준히 복습한 롤링걸즈 애니판, 그리고 롤링피디아의 도움을 많이 받았으며 아쉽게도 만화판의 설정은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일본어를 잘 못 읽어서 말이죠. 순서도 난잡하고, 용량도 많지만 천천히 읽으셔서 롤링걸즈가 잘 말 못했던 설정들을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가장 중요한 돌에 관한 설정과 총 정리 글은 다음 칼럼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그러니까 이건 마치 수박바에서 빨간 부분만 먹는 것이죠.


 1. 도쿄 대결전과 트윈타워 선언




 작품 기준 10년 전 일어난 대결전이자 아직도 자경단들끼리 으르렁거리게 된 계기.

 때는 아직은 남아있었던 구 일본 국가 고위층에 의해 강제로 나뉘어진 국가체계에 반대해 옛 수도인 도쿄를 탈환하기 위한 주변 나라들 간의 대 전쟁으로 국회의사당을 가로막던 세라복의 소녀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흔적은 도쿄 스카이 트리 로봇(왼쪽) 과 도쿄 타워 로봇(오른쪽)의 크로스 카운터에서 볼 수 있다. 



 리치 상으로 스카이트리 로봇이 이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타나시 타워 로봇의 도움으로 이 도쿄 대결전의 상징과도 같은 결투는 무승부로 끝이 났다. 어찌보면 힘도 그렇게 강하지 않고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지만 승부의 계기를 바꿔버린 이 작은 로봇은 작중에서 언제나 조연들에게 주연 자리를 줄 만큼 아무것도 없지만 그래도 나아가고 힘을 주고 자기들이 할 수 있었던 걸 해냈던 4인방과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주제를 상징하는 로봇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12화나 되서야 밝혀지고 그 전까지 도쿄 대결전을 상징하는건 두 로봇의 크로스 카운터였으며, 무승부로 끝난 모습을 보고 수많은 지자체들이 감명을 받아 구 국가에서 독립을 해 자기만의 국가(구 지자체)를 자기 특색에 맞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사진 기준 왼쪽의 소녀 (시교 쿠니코)




 

 마사미: 그날 도쿄로 들이닥친 수많은 자경단이 어린이였던 내 눈엔 마치 악의 군단처럼 보였어. 그래서 막아준 당신을 다 같이 응원했어. 하지만..

 시발점이었던 세라복의 소녀는 원래는 도쿄에 있는 국회의사당을 지키기 위해 정의의 편에 서서 힘을 발휘했으나 점차 싸움이 계속되면서 원래 의미를 잃고 작품에서 시교 쿠니코가 보여주듯 남의 무기에 집착하고 싸움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버린다. 

 시교에게 있어서 이 일은 어릴 적에 히어로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좌절하고 자신이 히어로가 되기 위해 수련을 해서 정의의 편에 서겠다는 말과 대척되는 일로 이것과 관련된 이야기를 꺼내면 마치 기억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꺼내듯이 고통스러워한다.  

 
  이 대결전으로 인해 안정되어있던 국가 체계는 다시 혼동을 맞이했고,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기위해 각국의 수장이 모였던 도쿄에서 선언된 것이 바로 '트윈 타워 선언'이다. 

 트윈타워 선언은 총 10개의 계명으로 이루어지며 이 선언으로 그 이전에 난립하던 자경단들을 국가 자경단 아래에서 공인을 받은 조직으로 정리하게되어 통폐합이 이루어졌다. 계율을 정리하자면 크게 대화로 해결할 수 없는 분쟁은 자경단 대표(모사)에 의한 '경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시교: (라면 먹기 싸움에서 이긴 후) 이걸로 내가 이겼다고 안 할 테니까 안심해.


 이 '경쟁'이란 개념은 비단 싸움에만 해당하지 않는게 1화에서 시교와 마사미의 라면 먹기 싸움을 하나의 승부로 이야기하지 않은 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모사간의 싸움에는 모브들이 개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2. 모사와 모부

 

 
  



 '모부(Mob)'와 '모사(モサ)'자경단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이다.

 '모사'는 뛰어난 신체능력과 전투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그로인해 자경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트윈타워선언'에 따른 자경단 단장끼리의 '경쟁'에는 그만한 힘이나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작중에서는 구분하기 쉽게 단장들은 자기들만의 전투 이펙트를 가지고 있다. 

 아이의 목표가 떠돌이 모사인 점이나, 시교 쿠니코가 떠돌이 모사인 점을 볼 때 보수를 목표로 하고 강해지기 위해 떠돌이 모사를 하는 인물들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모부'는 설정상으로는 카타카나 그대로 적은 'モブ'지만 롤링 걸즈 제목 아래에 적힌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원 뜻은 '군중, 무리'이다. 작중에서 역할은 평범한 자경단의 일원 혹은 사진처럼 모사들의 경쟁에 치이고 날아가는 역할이다. 주인공 4인방도 모부에 속한다.  

 
 

 작품 초반부, 그리고 롤링걸즈의 백미라고도 할 수 있는 쿄토 편 이전 까지는 위에 나오는 하트 모양의 돌을 모부가 모사가 될 수 있는 도구로 인식하기도 한다. 히로시마-오코노미 편(9화~12화)부터 정확하게 돌이 없어도 전투 효과가 일어나고 싸우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돌은 모사가 되는 도구가 아니란 점을 시청자들에게도 확실하게 보여준다.

 

 정확하게는 2화 유원지 격투 씬에서 맛챠 로봇 풍선을 막고난 이후 만신창이가 된 마사미에게 날린 시교의 일격으로 인한 폭풍으로 마사미가 목걸이로 만들어 가지고 있던 '달빛의 돌'은 날아가지만 두 인물이 계속 싸우는 장면은 다시 롤링 걸즈를 복습하는 사람들에겐 이 작품이 설정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고 처음부터 노력한 모습이 보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담이지만 이 돌은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노조미 - 마사미 : "달빛의 돌"
 시교 쿠니코 :  "히로익 가넷"
 코사카 유키나 : "파워 스톤"
 미소노 치아야:  "코어"
 히메코        :  "서킷의 별"
 스즈카 토모키:  "샤치포코의 별"
 교토 편 등장인물: "불길한 돌"
 

 돌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3. 장인단 

 

기가 막히다.


  

 작중에 나타나는 정체불명의 집단.

 작중에서 장인단의 얼굴이 드러난 적은 한 번도 없으며 드러날 만한 각도인데도 교묘하게 가린다. 백의 장인단(타쿠미자) 과 흑의 장인단(와루타쿠미)로 나뉘며 백의 장인단은 정의의 편에 선 자경단들을 위한 전략적 도구 지원을, 흑의 장인단은 악당 역할을 하는 자경단들에게 전략적 도구를 지원한다.



"키로프 리포팅!"


 지원 시 단가는 꽤나 높은 편이지만 차원 공돌이 카락스 급으로 못 만드는 것이 없다. 특히 11화에 나온 장인단들의 실력을 보면 입는 복장과는 다르게 엄청나게 하이테크 한 걸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롤링 걸즈 마지막 편인 히로시마 - 오카야마 편에서 나온다.

 


박사(오오토모) : 걱정마, 시공 셀렉터를 조금 과거로 설정하면 같은 문 홀로 들어갈 수 있어.




 그들이 신체(신의 몸)으로 섬기고 있는 것은 다름아닌 박사(오오토모)가 비상 탈출로 타고왔던 우주선의 잔해입니다. 분명 문 홀이 열리기 쉬운 우주의 두 달이 보름달로 겹치는 시기가 415년에 한 번이었다는 설정을 보면 오오토모는 작중 시기보다 415년 이전의 과거에 불시착했고, 조수(미소노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동면을 취했다가 장인단에 의해 오징어 상태로 깨어나 자기가 알고 있던 미래의 기술을 전수해준 것 같습니다.


 이런 공돌이들의 존재에 대해 이시즈쿠리 시마는 의문을 제기한 적이 있죠.

 '트윈 타워 선언'이 더 이상의 분쟁을 막기 위한 마지막 희망으로 자경단 단장 간의 '경쟁'으로 승부를 보는 것으로 했는데 어째서 이런 위험한 도구를 만드는 장인단이 존재하는가. 라고요.

 그에 대해서 정신을 차린 박사(오오토모)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이 도구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라는 말을 남기죠. 마치 다이나마이트가 원래는 광산 현장에 좀 더 도움을 주기 위한 도구였는데 인류 살상의 용도로도 사용된 것 처럼요. 

 이건 숨겨져 있는 설정인데.. 원래 흑과 백 장인단은 하나였습니다. 서로 같이 장인으로서 기술을 전수받고 있던 그 때, 도쿄 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 팽창에 주변 자경단들이 분노로 인해 폭도로 변해서 일어난 '도쿄 대결전'에서 장인단은 의뢰를 받게 됩니다.

  
에반게리온?

 도쿄 대결전 당시 국회의사당을 지키던 세라복 소녀(시교 쿠니코)를 정의의 사도가 아닌 정부의 첩자로 본 자경단들이 폭도로 변하기 시작했을 때 그것을 진압하기 위해 국가에서 장인단에게 의뢰한 도쿄 스카이트리 로봇



 그리고 국가(여기서는 일본)의 무리한 지역 팽창에 불만을 품고 정부에 반기를 들기 위해 자경단인 도쿄 올웨이즈가 장인단에 의뢰했지만 도쿄 대결전에서는 도쿄 스카이트리 로봇의 위협에서 피해를 입는 시민들을 보호하기위해 사용된 도쿄 타워 로봇 이었어요. 

 리치가 불리한 싸움에도 불구하고 이 싸움은 무승부로 끝났고, 그 모습에 많은 사람들은 환희에 취해 각 지자체들이 독립을 해서 국가에 속한 것이 아닌 자기 국가(지자체)를 자기 특색을 드러내면서 세우게 되었어요. 

 시대가 이 도구를 어떻게 사용한다는지 확인한다는 말은 이 두 로봇에서 알 수 있는 대목이에요. 자경단과 시민에게 큰 피해를 입힌 도쿄 스카이트리 타워를 만든 장인단은 후계자 싸움에서 질게 뻔하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나와서 흑의 장인단이 되어요.

 그리고 신체(신의 몸 = 오오토모)가 담긴 가마는 이시즈쿠리 시마에게 도착하게 되고, 가마를 잃어버린 장인단은 백의 장인단이 되어서 정의의 편에 서는 자경단들의 의뢰를 받기로 결정해요. 


 4. 자경단


자경단 자켓을 자랑하는 노조미

 롤링☆걸즈하면 생각나는 것.


 도쿄 대결전 종결 10년 후, 각 국의 지도자, 부유층이 갑자기 자취를 감춘 이후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말 그대로 자경단. 각 나라의 특색을 주변 사물이나 의상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트윈타워 선언 이후 국가의 인정을 받아야만 자경단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그 활동은 방범, 주변 청소, 치안 등 다양하다. 작중에서는 자경단이 중심으로 나오지 국가나 대통령이 나오는 경우는 토코로자와 국가 대통령인 미소노 하루카 정도다. 

 현재까지 애니판 기준으로 나온 자경단은 다음과 같다.

 

 1화 나레이션

 


시교 쿠니코: 네즈미 랜드의 쥐도 아니고!

 뭐... 왼쪽은 그 유명하기로 유명한 치바 현에 있는 디즈니랜드가 모티브인 것 같네요. 
 오른쪽은 애니메이션에서 전형적으로 나오는 날라리 컨셉인걸 보면, '이바라키 양아치'만큼 지역드립이 있는 이바라키 현인 것 같습니다. 




 작품 속에서 언급되는 자경단은 요 '후지산 쟁탈 분쟁'의 두 자매 자경단 뿐이다. 


 토코로자와 편 (1~2화)

 

 
 히요시쵸 프로펠러즈

 자경단 단장 : 전통 찻집 '우토쿠원'의 외동딸, 우토쿠 마사미  

 어원은 시즈오카 현에 있던 히요시쵸 역. 시즈오카 현이 녹차로 유명한 것을 반영했는지 단장인 우토쿠 마사미는 찻집의 외동딸이고 주인공인 모리토모 노조미도 대대로 내려오는 경단가게 딸래미이다. 주 활동 지역은 현재 사이타마 현의 토코로자와 시. 규모가 굉장히 소규모인 마을 방범대 정도라고 하지만 구성원들이 대부분 숙련자이고 착실하다고 한다. 

 
 
 키타타마 댄져즈

 단장: ? ('경쟁'에는 떠돌이 모사 시교 쿠니코가 대신 등장)

 주 활동 지역은 히가시무라야마 역이며 자경단의 구성원은 올웨이즈 코미마의 확대로 점점 자기가 지낼 자리를 잃고 떠난 '리얼충'들이다. 키요세 시, 히가시쿠루메 시, 고다이라 시 등을 합병해서 히가시무라야마 국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자경단 이름도 옛날 메이지 시절 행정구역의 하나였던 키타타마 군에서 따왔다.



 도쿄 편 (3~4화)

 

 도쿄 올웨이즈

 단장 : 아쿠타비 류노스케 (도쿄 타워 로봇의 초대 파일럿)

 전설에 가까운 자경단. 원래는 중앙 정부의 횡포에 반기를 들고 나서기 위해 장인단에 도쿄 타워 로봇의 의뢰해 만들고 일어설 예정이었으나 도쿄 대결전에서는 아이러니하게 도쿄 스카이트리 로봇에게서 시민들을 지켜내는 곳에 사용되어서 수많은 자경단들이 도쿄 올웨이즈의 모습을 본받아 행동하고 있다. 작중 시점에서는 해체.


 

 쌍탑의 기사단(두 탑의 기사단)

 단장: 썬더-로드 (중간에 있는 흙기사) 

 올웨이즈 코미마의 질서와 평화, 그리고 창작물을 지키는 집단. 주로 하는 일은 코미마 운영 총괄, 부스 안내, 경비 등이며 활동 본거지는 두 로봇이 마지막 결전을 벌인 그 아래에 아지트를 구성하고있다. 이래도 원래는 덕후 중에 덕후이기에 평소에는 코스프레를 하고 자경단 활동을 하다가 쉬는 날에는 다른 덕후들과 마찬가지로 덕질을 즐긴다.



 다이너마이트 봄버즈

 단장: ?

 수수께끼의 반 올웨이즈 코미마 단체. 폭파 사건을 일으켰다.

 


 추가사항


 올웨이즈 코미마 

 구 국가의 수도이자 현재는 2차원 캐릭터를 사랑하는 모두와 창작의 즐거움을 아는 젊은 이들을 위해 1년 365일 여는 코믹마켓. (천국) 그 인기로 인해 점차 규모는 커지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키타타마 댄져즈처럼 덕질을 못 버티는 사람들이 쫓겨나와 따로 자경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원 모티브가 된 코믹 마켓도 덕질을 즐기는 덕후들의 열기에 마치 구름이 생긴다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그걸 좀 더 업그레이드 시켜서 올웨이즈 코미마에서는 항상 그 열기가 계속 되기 때문에 위와 같이 구름이 생성되어있다. ㅋㅋ


  

 아이치-미에 편 (5~6화)

  

 미에 모터즈

 단장: 스즈카 토모키  부단장: 부릉이(진짜 이름은 어쿠스틱 기타) 

 (구) 미에 국가 자경단, 아이치 국가와의 통합 이후 국가 이름을 '미에 아이치'로 할 건지 '아이치 미에'로 할 건지 분쟁 중이다. 교통이 발달했던 국가라서 그런지 자경단의 단원이 모두 오토바이를 잘 타는 편이며 특히 부단장인 부릉이는 자기 말할 때마다 시동을 거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그저 빠르다는 이유만으로 단장이 된 스즈카 토모키는 분쟁을 일으키기 싫어 자경단 활동은 안 하고 바쁜 시민들을 공짜로 태워주는 바이크 택시 운영을 하고 있어서 실제적인 자경단 활동이 어려운 편.



 아이치 텐무스

 단장: 댄디 씨 (모토야 다이지로)
  
 이름의 원형이 되는 나고야 지역의 명물 음식, 텐무스(새우튀김 주먹밥)


 (구) 아이치 국가 자경단. 현재는 (구) 미에와 통합되면서 이름 정하는 것 때문에 사이가 안 좋은 편. 역시나 다들 바이크를 좋아하지만 미에 모터즈와의 안 좋은 사이 때문에 평소에는 단장이 점장으로 있는 찻집 <마하운전>에서 사진과 같이 코스프레를 하고 호객 행위를 하거나 서빙을 한다. 


 쿄토 편 (7~8화)


 

 카모가와 록커즈

 단장: 이치죠 미사 (사진. 멘붕 한 사람)

 록의 성지 쿄토에서 이뤄지는 라이브의 경비와 운영을 총괄하는 자경단. 주 활동지는 키요미즈데라- 시미즈 언덕으로 이어지는 공간. 구성원은 모두 록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실력은 천차만별이다. 매년 록 페스티벌을 지원해주기 위해 전설의 록 밴드 '모미아게 햄머즈' 일원이 온다.

 

 마이코 도스도스

 단장: 마메치요 (하야밍이다.)

 게이샤가 되기 이전 견습생인 마이코들로 구성된 국가 자경단. 주 활동지는 마이코가 그랬듯이 기온 지방이며, 말 끝을 조금 고풍스런 느낌이 드는 종결어미인 "~どす."를 사용해서 자경단의 이름이 저렇다. 실제로 롤링걸즈를 보다보면 "~です."가 있을 법한 자리에 "~どす."가 사용되어서 독특하게 느껴진다.

 전통을 중시하는 마이코 도스도스 답게 록을 중시하는 카모가와 록커즈와는 사이가 좋지 않다.



 슈텐 일파

 단장: 주탄동자(슈텐도지)   +성우가 [영-웅-왕]이다. 굉장히 적절하다. 

 

 원형은 주탄동자 이야기로 유명한 오에 산의 오니, 주탄동자. 

 오에 산에 거점을 두고 활동하는 집단으로 화려한 축제나 장난 치는 것을 좋아하며 가장 좋아하는 건 "재미있는 것"이다. 8화에서 마메치요가 슈텐도지에게 "재미없사옵니다."라는 말에 표정이 확 변하는 그의 얼굴에서 확인 가능하다. 정말 속된 말로 자기 흥미대로 사는 즐겜유저들. 



 추가사항

 쿄토 VS 히로시마 - 고기감자조림 분쟁

 

카모가와 록커즈 자경단: (슈텐 일파가) 히로시마와 감자조림 분쟁으로 날뛸 땐 좋았는데 말이지...


 일본의 가정적인 음식의 대표이자 애니메이션에서도 그 점 덕분에 가족을 상징하는 요소로 자주 등장하는 음식인 고기감자조림. 이 고기감자조림의 발상지가 히로시마인가 아니면 쿄토인가를 두고 일어났던 분쟁. 별거 아닌거 가지고 싸우는거 같기도 하지만 이 분쟁은 굉장히 격하게 발전했었고

 그 와중에 슈텐 일파의 수장 슈텐도지가 히로시마를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던 자경단 이시즈쿠리 스톤즈의 수장 이시즈쿠리 시마와 거래를 통해 이 논쟁은 일단락되었다. 그 거래란 바로 록의 성지 쿄토에서 라이브 때마다 우수수 떨어지는 '불길한 돌'을 이시즈쿠리 스톤즈에게 가져다 주고 값을 받는 것.   


 추가. 

 

 모미아게 햄머즈

 구성원: 한짱/ 마보/모미조

 전설적인 과거의 록 그룹. <스톤즈>, <시작의 노래> 등 줄줄이 명곡을 쏟아낸 그룹으로 특유의 엘비스 머리와 구렛나루가 그룹의 특징이다. 시기상으로는 주인공 4인방이 어릴 때 부모님들이 듣던 걸 들었다는 걸 보면 오래 된 걸 알 수 있다. 현재는 해체 후 아재가 되어서 카모가와 록커즈의 록 페스티벌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한다.

 해체 이유는 구렛나루를 망치(햄머즈) 모양이 아닌 낫 모양으로 만든 모미조와의 불화 때문에...

 
 

 맨 오른쪽 모미조의 정체는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며 돌을 회수하고 치아야를 지원해주던 상남자 모미야마.
 
 세월이 참 원수인지는 몰라도 살이 후덕하게 쪘다.

 
 

 히로시마 편 (9화~12화)

 *어째보면 도쿄 올웨이즈 보다 설명이 부족해서 롤링 걸즈의 평가가 깎인 편이 아닌가 합니다. 저도 다시 볼 때 여기가 제일 재미없어요.

 

 나요타케 문라이트

 단장: 나요타케 카구야

 원래는 히로시마의 치안을 지키던 국가 자경단이었다. 본가와 다섯 개의 분가로 이루어져있었고 평화롭게 치안을 지키며 지냈으나 후계자 다툼에서 본가와 분가의 인의 없는 싸움이 일어났고 그로인해 세력이 크게 줄어들고 흩어져버렸다. 서류상(국가 공인 자경단)은 나요타케 본가의 딸.

 지금은 국유지로 본가의 땅도 뺏겨 남은 건 작은 오코노미야키 가게 하나 뿐이다. 



 이시즈쿠리 스톤즈

 단장: 이시즈쿠리 시마

 실질적으로 히로시마를 지배하는 해적 자경단(국가 자경단이 아니다!). 나요타케 가문의 후계자 싸움에서 밀려났던 이시즈쿠리 가문의 후손이다. 주 활동지는 미야지마 전체를 하나의 본부로 만든 곳. 




 미마사카 피치

 단장: 없음 (사진은 후지와라 하루가 단장 제의를 거절하는 장면)

 복숭아로 유명한 농가를 위해 오카야마 농민들이 알아서 결성한 자경단. 그러나 모사가 자경단에 없어 큰 활동은 하지못하고 오카야마를 지배하고 있는 국가 자경단 "오카야마 데몬즈"의 징세인들에게 높은 세금을 뺏기고 있다. 호시탐탐 반란의 기회를 노리고 있지만 모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큰 단점으로 적용된다. 

 

 오카야마 데몬즈 

 단장: 쿠키노 우라 

 자경단의 특성상 세금을 거둔다는 건 안되지만 과거에 다른 나라의 침공을 막은 공로로 세금을 거둘 수 있게 되었다. 징세인을 통해 높은 세금을 거두고 있으며 오카야마 농민들에게는 물리쳐야 할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실은 히로시마에서 마수를 뻗치고 있는 이시즈쿠리 스톤즈에서 오카야마를 지키기 위해 스스로 나쁜 일은 혼자하고 자경단을 구성하던 사람들은 모두 다시 돌려보내면서 하는 것이지만 말이다. 



 추가.

 우주인 

 

 오징어나 문어 모양을 하고 있는 외계인이다. 본래 모습을 들키지 않게 하기 위해 평소 사람들 주변에서는 인간의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치아야의 모습에서도 볼 수 있듯 조금이라도 긴장을 풀면 본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 롤링 걸즈에서 등장하는 외계인은 총 셋으로 

 현 토코로자와 대통령인 미소노 하루카(조수)
 토코로자와 대통령의 딸인 미소노 치아야
 그리고 이시즈쿠리 스톤의 부단장인 오오토모(박사)가 있다.

 

 415년 주기로 돌아오는 , 우주의 보름달과 지구의 보름달이 겹치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 열리는 문 홀을 타고 세 외계인은 도착했지만 일본에서 쏘아 올려진 의문의 탄환에 의해 우주선은 고장나버리고 미리 시공 셀렉터로 과거로 설정해 열어두었던 문 홀로 오오토모는 탈출하고 치아야와 하루카는 



 쓰러진 채, 인력거꾼 장사를 하던 모미야마에 의해 발견되고 구해진다. 

 과거로 떠난 오오토모는 자신이 탈출할 때 들고 온 포트를 하루카를 만나기 위한 동면 장치로 개조해 동면에 들고 장인단의 시초가 되는 한 남자가 그것을 주워 미래 기술들을 전수받아 대대로 내려오게 된다. (장인단 설정과 같이 읽어보세요.)

 


 5. 기타 설정 

 1. 사진 액자

 

 1화 초반부, 어릴 적 사진에서 어린 노조미와 함께 놀았던 문어 형태의 치아야를 찾을 수 있다. 




 12화 마지막 장면, 어릴 적에 유키나. 아이. 노조미와 같이 사진을 찍은 앨범을 보여줍니다. 어릴 적의 기억이 남아있기에 4인방은 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다시 이끌린듯이 만나서 다시 청춘을 불태우는 로드무비를 찍은 걸까요. 하지만 작중에서 이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뭐... 이거겠죠. 염사 능력도 있고 동물들과 대화도 가능한 치아야 정도의 외계인이라면 기억을 잃게 만들었을 겁니다. 이건 정확한 설정 설명이 없어서 이어붙여 본 거에요..

 

 2. 책

 

 9화에서 유키나가 읽던 책 이름은 "어짜피, 나 이외의 놈이 역사를 만든다."라는 심히 이상한 이름의 책입니다. 

 '모부'들을 위한 필독서라고 알려져 있으며 미숙하고 염치없는 승인 욕구와 "염원하면 이루어진다." 같은 가능성을 궁극의 체념으로 쳐부수는 말 그대로 '현실은 쓰레기야.' 같은 자기계발서. 특별한 재능이 없는 사람은 환상을 버리고 그저 자기가 할 것만 하고 살아가라는 마음가짐을 두꺼운 책에 가득 적은 책으로 굉장히 롤링 걸즈가 가지고 있는 메세지와는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유키나가 작중에서 방향치 이외에 끊임없이 자기를 학대하는 듯한 말투를 하고 소극적인건 그런 이유였을까요..

 

이렇게 예쁜데 말이죠.





 다른 하나의 책은 9화에 치아야가 읽던 STAND BY YOU라는 책인데, 어디서 본 듯한 캐릭터가 다른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맥거핀화 된 것 같습니다. 아무런 설명도 없고, 중요하게 사용되는 사물도 아닙니다.. 

 부제를 보면 [소녀 4인의 한 여름의 약속]이라고 되어있는데.. 참 모르겠습니다. 이건.


 3. 쵸리오

 

 이름이 등장하는 건 1화와 6화지만 설정상 롤링 걸즈 세계에서 굉장히 유명한 젊은이들 입맛에 맞는 탄산음료라고 합니다. 간간히 이름이 등장하는 음료로 숨겨진 설정으로 10가지 맛이 있으며, 비인기 맛은 조용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4. 임협병기 다이몬 

 

 포켓몬 닮았다..

 아직 히로시마 가문이 분열하기 이전, 도쿄 대결전을 보고 난 후 감명을 받아 히로시마 가문 차원에서 히로시마에 위기가 닥쳤을 때 마을 사람들과 가문 사람들을 지킬 수 있도록 장인단에게 의뢰해 만든 로봇. 깔끔한 외형에서도 볼 수 있듯이 지금까지 만든 다른 로봇들보다 인간형 병기 기술을 집약시킨 로봇이다. 기동시에는 키 이외에도 히로시마 가문의 문장이 필요하다. 


 6. 확인 가능한 장소들

 롤링 걸즈는 특히 지역 명이나 역 이름(자경단 이름들을 짚어보면 역 이름이 많습니다.. 뭐 지역이름이겠죠.), 그리고 명소들이 잠깐잠깐씩 등장해 제가 언제나 다른 분들에게 이 작품을 소개할 때처럼 '수학여행하는' 기분이 듭니다. 

 


토코로자와 편 (1-2화)



후지산



오사카 (빌리켄 동상, 한신 타이거즈)



후쿠오카 ( 후쿠오카 타워, 야쿠자?)


홋카이도? (아이누족 전통 의복)



치바 현(땅콩, 디즈니랜드)


돗토리 현 (돗토리 사구)



카나가와 현 요코스카? (일본 해군의 군항, 크게 보이는 잠수함과 많은 배)

도쿄 편 (3-4화)



도쿄 스카이트리 ...



도쿄 타워..



도쿄 빅 사이트




 아이치/미에 편 

 

나고야 성



기소사키 간척지

쿄토 편 

 

나라 현 (사슴의 나라)



산쥬산겐도 (작중에선 산쥬욘겐도)

어째서 하나 더 추가



금각사



키요미즈테라



 
 마무리.

 이제야 원래 쓰고 싶던 칼럼을 적을 수 있는 바탕이 될 것 같습니다. 

Lv79 안개꽃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