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테라] 샨드라(상급) 무사 수족관/막보 공략 및 영상

아이콘 넬피르
댓글: 4 개
조회: 1772
2012-10-18 09:33:29

샨드 공략 참 많은것 같아도... 대부분이 클리어 인증이고...

 

설명 없이 영상만 올려져 있어서 무사숙련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다소 이해도가 떨어질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저도 처음에는 무사로 샨드를 가기전에 인벤에 올려진 무사 시점

 

클리어 영상을 여러차례 봐도 왜 저렇게 해야하나 모르겠더라구요...;

 

몇번 죽어보고 맞아보니까 뒤늦게 동영상을 이해 했었습니다.

 

 

이번 공략을 준비한건 저와 같은 고생을 할 유저를

 

한명이라도 줄여보고자 준비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초행 + 테라초보 분들이 본다는 기준으로 작성한 글이니

 

숙련자분들은 패스하셔두 상관없겠습니다.

 

----------------------------------------------------------------------------------------------------

 

수 족 관 

 

 

 

근딜러들의 맨붕을 부르는 곳입니다. 그나마 광전들은 좀 덜하지만...

수족관의 공략 포인트는..

 

샨드라의 모션과 바닥에 그려지는 원과 화살표를 잘 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대로 딜 욕심 부리면 안되고 딜을 하면서도 꾸준히 좌우로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수족관은 모션을 보고 반응할시에는 대부분 늦을 정도로 빠른 공격속도를 보이는 곳입니다.

이쯤되면 나에게 공격 하나가 떨어지겠다 생각하고 회피에 손이 미리 가 있어야 피할 수 있습니다.

 

만일 좀 맞아서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을시 억지로 딜하려고 하다가 사망하지 마시고...

원형 바닥 바깥쪽.. 즉 20m 밖에서 힐러의 힐을 기다리는것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20m 바깥에 있을 경우 지속성 장판까는 공격을 제외한 모든 공격으로 부터 안전합니다.

 

 

1. 앞뒤 동시 16~18m 바람 공격 (영상 25초 지점)

 

 

수족관 주위 4개의 촉수가 굉음과 동시에 주변을 찍은 뒤 수족관에서 붉은 빛이 빛나면서 나오는 패턴입니다.

 

수족관 공략에 있어 가장 딜러들의 체력을 순삭시키는 패턴입니다. 이거 못피해서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회피 포인트는 촉수가 떨어지기전의 굉음이 들릴 시 미리 원형 바닥의 바깥쪽을 향해 회피를 쓰고

 

원형 바닥의 바깥쪽 까지 이동하는 겁니다.

 

 

이 바람 공격은 세로로 한번, 가로로 한번 十자 모형으로 나타남으로

 

절대 회피를 옆으로 하시지 마시구 뒤로 하시거나 대각선 뒤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옆으로 하면 당장 한번은 피해도 두번째로 오는건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상에서도 나왔지만 화살표가 나타나고 조금의 여유도 없이 바람이 바로 불어옵니다.

 

화살표를 봄과 동시에 회피를 사용해야 하는 순발력과 준비성이 필요합니다.

 

피격시 상당한 데미지가 들어옴으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 딜 욕심 부리다간 위 동영상 처럼 두드려 맞습니다. 확실히 피할 자신이 없거든 20m 밖으로 갑시다.

※ 몇대 맞고 피 없어서 눈치보고 라면딜 하는 것 보단 잠깐 피해있다가 만피 상태에서 딜하는게 더 좋습니다.

 

 

2. 장판 까는 공격 (영상 15초 & 45초 지점)

 

 

일종의 랜타성 공격이나 주로 어글자에게 깔립니다. 자기가 어글자라면 언제든 장판이 올거라 생각하세요

 

멜디 1넴의 독장판 처럼 깔리기 전 미리 바닥의 원이 표시가 되고 일정시간 후 장판이 깔립니다.

 

깔린 후에도 일정시간 후에 데미지가 들어가니 장판을 깔고 느긋하게 나오셔두 됩니다.

 

 

장판에 주의점은. 위 영상(19초) 처럼 원형바닥의 외곽에다 까는게 가장 좋습니다.

 

원형바닥 바깥 영역에다 깔아버리면 수족관 바깥쪽에서 쫄 몰이하는 몰이꾼에게 영향을 주어 곤란하고

 

그렇다고 안쪽에다 깔아버리면 근딜러들의 회피 및 딜 공간이 없어져서 근딜러들이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허나 원딜들은 외곽에 하나 깔린다고 해서 딱히 회피가 곤란한것도 아니고 딜 자리가 안나오는것도 아닙니다.

 

그렇기에 원딜의 영역인 원형바닥 외곽이 가장 좋다는 것이죠.

 

 

위 장판의  특징은 밟을시 상당힌 틱 데미지와 출혈이 동반되는데...

 

출혈로 인한 슬로우 효과로 각종 패턴에 대한 회피 및 이탈이 곤란해져 다 두드려 맞는다는 점입니다.

 

힐러가 정령일 경우 수족관 외곽에 피구슬을 깔아두는데 그것을 먹고 출혈을 풀면 되고

 

사제일 경우는 정화가 들어오길 기다리거나 자연히 출혈이 끝나길 기다리는 방법 외엔 없습니다.

 

 

일단 장판 깔기 패턴이 나올 경우 대상에게 장판을 깔기 전까지는 위 영상 처럼

 

다른 아무런 공격도 하지 않으니 다른 딜러들이 안심하고 딜을 넣을 수 있는 구간입니다.

 

 

3. 감옥패턴 이후 근폭 & 원폭 (영상 1분 8초 지점)

 

 

감옥이 매우 빠른속도로 깔립니다. 맞으면 이동 및 스킬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무능상태에 걸립니다.

 

그 이후 나오는 근폭은 연타성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그 데미지가 상당히 괴랄합니다.

 

창기사 마저 원킬날수 있는 강력한 패턴입니다.

 

 

근폭의 장판이 사라진 이후 곧바로 원폭으로 이어지니까 근딜러들은

 

밖으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올수 있도록 스킬을 준비해야 합니다. (뒤잡기 / 긴급회피 / 전진도약 등)

 

 

감옥패턴 회피요령은 감옥이 깔리는걸 보거나, 감옥이 깔리는 소리를 듣는 즉시

 

긴급회피를 사용하면 됩니다. 역시 뒤쪽으로 사용해주시는게 안전합니다.

 

이후 원폭의 원이 그려짐과 동시에 뒤잡기를 쓰면 순간 무적 효과로 잔여장판의 데미지를 입지 않고

 

바로 후방을 잡아서 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4.  타격성 장판공격 (영상 6초 지점) / 전방위 바람공격 (영상 9초 지점)

 

 

이 두 패턴의 특징은 갑작스럽고 빠르게 발동되고 어글자를 무시하고 아무나 공격하는 렌타성 공격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꾸준히 좌우로 움직이면서 딜하고 언제든 회피를 준비해라 했는 이유가

 

이 두가지 패턴 때문입니다.

 

 

타격성 장판공격은 작은 원이 생기자 마자 바로 검은 장판이 짧은 시간동안 깔립니다.

 

맞을 시 지속성 장판처럼 출혈에 걸리고 데미지도 상당한 편입니다.

 

회피 요령은 좌측이나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딜 할시 본의 치 않게 피하거나 맞더라도 1타 밖에 피격 안됨으로

 

끊임 없는 이동 딜이 요령입니다.

 

 

전방위 바람공격은 수족관 주위에 4방향으로 화살표가 동시에 뜬 이후 나타나는 공격이며

 

데미지는 앞뒤 바람공격보단 약한 편이지만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회피 요령은 바닥을 항상 주시하고 있다가 화살표를 보자마자 후방으로 회피하는 것입니다.

 

사정거리는 앞뒤 바람공격보다 짧은 5~6m 수준입니다. 조금만 거리를 벌려도 맞지 않습니다.

 

 

5. 수족관 극딜 타임 30% 이하 (영상 2분 지점)

 

 

수족관은 30% 이하로 체력이 떨어질시 앞뒤 바람공격 패턴 이외에는 그저 가만히 있습니다.

 

앞뒤 바람공격 패턴도 무한 반복하는게 아닌 한번 패턴 나오고나면 일정시간 까지는 가만히 있습니다.

 

그때 극딜을 해서 수족관의 체력을 순식간에 빼는것이 빠른 수족관 클리어의 요령입니다.

 

 

6. 수족관 전체적인 딜 요령

 

 

수족관은 각각의 패턴을 사용한 이후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는데 조금의 텀이 있습니다.

 

그 멈칫 거리는 텀의 구간마다 딜을 한 뒤 눈치를 보는 겁니다.

 

 

수족관이 멈칫 거리는가에 대한 구분법은 수족관 안의 샨드라의 몸짓을 보시면 됩니다.

 

패턴을 사용 한 이후에는 가만히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수족관의 모든 공격은 샨드라가 몸짓을 하기 전 에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공격 패턴을 사용할 시에도

 

그 공격패턴이 끝나기 전까지는 자신에게 공격이 오지 않기에 역시  딜 할 타임입니다.

 

 

 

샨 드 라 막보 

 

 

제물만 안꼬이고 회피 요령만 안다면 오히려 수족관보다 쉬운 장소입니다.

막보에서 죽는 딜러의 유형은 대부분이..

딜 욕심 부리다가 무리해서 기술 후딜에 걸려서 죽는것입니다. 

 

샨드라를 공략하기 위한 포인트로서는

 

제물 맞을때 실수 하지 않고, 제물 맞다가 죽지 않는다.

최대한 안죽는다. 특히 딜 욕심 부린다고 무리한 딜을 하지 말것!

딜 해야될 때에는 딜 한다.

 

입니다.

 

 

1. 샨드라 공격 패턴에 대한 회피요령

 

 

- 공중에 떠오른 뒤 원폭 근폭 (매우 주의) / (영상 4분 6초 지점)

 

샨드라가 갑자기 공중으로 올라가면서 원폭을 먼저 터트리고. 이후 근폭을 터트립니다.

원킬 패턴임으로 한대도 맞으면 안됩니다.

 

안쪽에서 가만히 서서 원폭이 터지는걸 보고 후퇴차기로 물러나면서 근폭을 회피하시면 됩니다.

연속 두번 올 경우에는 후퇴차기 대신 긴급회피로 피하면 됩니다.

 

원근폭 이후에 감옥랜타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으로 긴급회피는 가능하면 아끼시길 바랍니다.

어정쩡한 거리에 있다가 원폭 사정거리에 있을시 후방으로 긴급회피를 쓰시면 피해가실수 있습니다.

 

 

- 웅크린후 광역폭 (매우 주의) / (영상 25초 지점)

 

샨드라가 갑자기 몸을 웅크리는데 20m 밖으로 피해야 됩니다. 원킬패턴입니다.

웅크리는 순간 뒤로 긴급회피를 쓰고 조준점을 뒤로 돌리고 바닥을 조준하고 전진도약을 쓰면 됩니다.

 

바닥을 조준 하라는 이유가 딜러들은 후방에서 웅크리기를 보게 되는데

이팩트는 웅크려서 꼬리가 없지만 시스템은 샨드라의 꼬리를 그대로 인식하여

조준점이 꼬리에 잡혀 꼬리를 향한 제자리 전진도약을 쓰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연속 두번 웅크리기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때는 회피 후 조금 걸어간뒤 내려찍기를 쓰면

충분히 벋어날 수 있습니다.

 

광역폭 이후에는 레이져 공격을 매우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역폭을 피한 이후 다시 접근하기 전에 질주를 사용 해놓기를 추천드립니다.

질주를 사용하면 갑작스러운 레이져에도 신속히 옆으로 이동 후 회피로 느긋하게 피할수 있습니다.

 

 

- 레이져 공격 (매우 주의) / (영상 2분 48초 지점)

 

어글자를 보고있다가 갑자기 딜러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싶으면 미리 옆으로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3개의 레이져를 쏘기 때문에 정 중앙에서 레이져를 볼 경우 회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일 이동을 못해서 정면에서 레이져를 볼 경우에는 뒤잡기를 써서 피하시면 됩니다. (10m 이내에 있을시..)

 

레이져는 옆으로 회피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샨드라 바로 앞에서 레이져를 볼 경우에는 샨드라 정면이나 대각선 앞으로 회피하면 됩니다.

 

 

- 바닥에서 올라와 장판까는 공격 (랜타) / (영상 52초 지점)

 

장판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함으로 빠르게 이탈해야 합니다.

파티원이 없는 곳으로 가서 장판을 깐 다음 뒤잡기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연속으로 장판을 깔 경우에는 회피를 한번 구르고 내려찍기를 하면 빠르게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는 운이 좋아서(?) 무사에게는 한번도 랜타가 안튀어서 보여줄 기회는 없었습니다.

 

 

- 감옥패턴 이후 장판까는 공격 (랜타) / (영상 1분 45초 지점)

 

수족관 감옥처럼 맞으면 이동이 불가능하고 대부분의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 걸립니다.

이후에 주로 장판으로 바로 이어짐으로 감옥을 맞았으면 죽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로 원폭근폭 이후에 잘 나오는 패턴이며

회피요령은 감옥이 깔리는걸 보면 감옥의 사정거리 밖으로 회피를 사용하여 감옥을 피한 뒤

파티원 없는곳으로 떨어져서 장판이 깔리는 것을 보고 뒤잡기를 사용하여 샨드라에게 달라붙으면 됩니다. 

 

위 영상에서는 역시 운이 좋아서(?) 탱에게만 이 패턴을 써서 보여줄 기회는 없었군요...

 

- 꼬리 공격 / (영상 46초 지점)

 

꼬리로 내려친 다음 꼬리가 양쪽으로 갈라져서 타격합니다. 옆으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위의 패턴 이외의 공격은 그냥 평소에 회피하는것 처럼 아무렇게나 회피해도 피할 수 있음으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2. 샨드라 딜 요령

 

 

- 급소치기 / 후려치기 는 조심히, 신중히 사용

 

위 두기술의 특징은 사용 도중에 회피캔슬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고로 확실히 안전한 상황이 아니면 쓰면 안됩니다.

위 두기술을 써도 안전한 타이밍은...

 

샨드라가 다른사람에게 무언가 행동을 하고 있을때 입니다. 샨드라가 움직이고 있을때가 가장 안전합니다.

절대로 샨드라가 가만히 서 있을때는 급소치기나 후려치기를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급소치기를 눌러서 자세를 잡는 순간 갑자기 레이져를 조준하는 샨드라를 대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그 이후에는 회색화면이 이어지는게 보통입니다.

 

샨드라가 한번 움직이고 잠시 가만히 서있을때는 회전배기나 칼등치, 진공3단과 같이

언제든 캔슬 회피가 가능한 스킬로만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일어서기 타이밍 (90% 이하, 최초 발동 이후 약 1분 20초마다 계속 사용)

 

제물 패턴입니다. 다른분들이 많이 설명해놓았음으로 제물 맞는 방법 및 순번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이때는 데미지가 감소되어 들어가나.. 샨드라가 멍하니 서있기만 함으로 마음것 딜 할 기회입니다.

 

1번 제물이면 계속 딜만 하고 계시면 되고 그 외에 나머지 제물은 제물 맞고 들어와서 딜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제물을 맞는 순간 4만의 데미지를 입게 되면 무조건 반피 이하로 체력이 떨어지니까

분노의 일격을 사용하시면 쓸만한 뎀지를 뽑을수 있습니다.

 

 

- 보호막 타이밍 (70% 50% 30% 20%)

 

샨드라에서 사실상 극딜타임입니다.  보호막을 얼마나 일찍 깨느냐에 따라 딜량을 좌우 합니다.

보호막 구간에 근접하거나 그 이하로 샨드라의 체력이 빠져있다면 주력 딜 기술을 아껴두시고

보호막때 다 쏟아부으시길 바랍니다. (힘모 급소 일도 일섬 등...)

 

보호막을 일찍 깨더라도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까지 샨드라는 가만히 서 있습니다.

이 순간만큼은 데미지 패널티도 없이 완벽하게 딜을 넣을수 있으니 최대한 딜을 뽑을 타이밍입니다.

지속시간이 끝나면 샨드라가 비틀거리는 모션을 보이니 그 때부터는 다시 공격에 대비하면 되겠습니다.

 

70%를 제외한 나머지 보호막 구간은 대부분 연속 2번 일어서기 패턴이후에 나옵니다.

 

 

- 제물 패스 타이밍 (50% 30% 15%)

 

샨드라가 위 표시된 체력 이하로 떨어질 경우 일어서기 시간 주기와 관계없이 또 일어서기를 하는데

이때는 주로 연속 2번 일어나는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들 제물을 맞지 않기 위해 10m 밖으로 이탈하죠.

 

이때 자신이 흰색 제물, 즉 2번을 맞을 차례라면 밖으로 나갈 필요 없이

맞으면서 딜하겠다고 말하고 그자리에서 계속 딜하면 됩니다.

 

만일 흰색 제물이 아닌 경우에는... 2번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1번 제물의 폭이 터지는걸 보자마자

회피로 1번에 굴러들어가면 제물도 맞지 않고 남들 2번 제물 터지는거 기다리는 시간동안 딜이 가능합니다.

 

단... 후자의 회피로 굴러 들어가는 방법은 어느정도 숙련이 아닐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잘못해서 제물 2개중 하나라도 맞아버리는 경우에는 제물부족이 되어 전멸패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연속 2번 일어선 이후에는 보호막 패턴이 나옴으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하시면서 딜을 하시길 바랍니다.

 

 

위에 언급한 사항들 외에는 따로 딜을 뽑을 만한 타이밍은 없습니다.

그저 확실히 피하고 간간히 딜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 언급한 타이밍을 제외한 나머지는 언제든 자신에게 공격이 돌아올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언제든 회피를 할 수 있도록 조심히 딜을 하는게 좋습니다.

 

8% 이하 진노구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요령대로

샨드라가 뭔가 다른 행동을 할 때에만 딜을 하고, 다른 행동이 끝난 직후에는

언제든 자신에게 공격이 올거라 생각하고 회피를 위한 움직임을 준비하셔야 됩니다.

 

 

3. 막보 상대함에 있어 무사의 전체적인 움직임

 

 

- 탱을 안보고 갑자기 뒤돌아 본다 싶으면 일단 좌우 이동하자, 보통은 레이저가 날라옴

 

- 뒤잡기는 장판랜타를 피하기 위한 최고의 기술이다, 후방 잡겠다고 쓰지말것

 

- 뒤잡기 이후에는 질주를 사용하여 빠르게 힐러와 딜러들이 있는 진형으로 복귀를 우선시

 

- 딜할 기회가 있으면 자리 가리지 말고 딜, 급소치기 쓸 기회는 후방이 아닌 경우가 더 많음

 

- 후려치기는 반드시 일도가 사용가능할때만 사용할것, 워낙 느린기술이라 변수가 많음

 

- 엠관리 철저히 할 것, 엠 없어서 회피못쓰고 죽는 경우도 종종 발생

 

- 원폭근폭은 가능한 후퇴차기로 피할것, 원폭근폭 다음에는 거의 랜타가 들어옴

 

 

------------------------------------------------------------------------------------------------

 

 

이상입니다.

 

글을 최대한 짧게 쓰려다보니 말이 짧은 것도 있습니다만... 너그러이 양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데 쓸수 있는 내용은 한정되어 있다보니.. 어쩔수가 없네요.

 

 

무사로서는 처음 공략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본격적으로 테라를 하려고 하는 무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발더 서버

 

멜로디 길드에

 

넬피르(샤피르) 였습니다. 즐거운 테라 되시길!!

Lv75 넬피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