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소모임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리뷰] 태블릿 끝판왕! 갤럭시 탭 S6 카메라 화질 평가

폰캣
조회: 8764
2019-09-08 23:36:14



안녕하세요?

"진짜 리뷰!" 폰캣입니다.

 

지난번 갤럭시 탭 S6 개봉기, 디자인 리뷰에 이어서 오늘 리뷰는 갤럭시 탭 S6 카메라 화질 리뷰를 올려드립니다.

갤럭시 탭 S6 카메라 리뷰는 갤럭시 S10 5G와 비교하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 올려드렸던 갤럭시 탭 S6 WiFi버전 / LTE버전 개봉기에서는

갤럭시 탭 S6 가격, 성능, 스펙, 디자인, 화면 등 전체적인 제품 리뷰 영상을 올려드렸었는데요.

 

이번 리뷰는 카메라 화질만 리뷰하니

갤럭시 탭 S6을 사야하는 이유, 사양이나 성능, 가성비가 좋은 이유는 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04.jpg

05.jpg

 

야간 주차장

모든 사진은 위가 갤럭시 탭 S6, 아래가 갤럭시 S10 5G입니다.

갤럭시S10 5G는 선명하게 전체적으로 초점이 맞는데, 갤럭시 탭 S6는 전체적으로 초점이 안맞아서 선명하지 않고 뿌옇게 찍혔습니다. 전체적으로 다 초점이 잘 못 잡혀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ISO-1600

갤럭시 S10 5G ISO-800

 

이 정도의 어두운 정도면 일반적인 플래그쉽 스마트폰 카메라는 ISO 1000정도가 보통인데요.

갤럭시 탭 S6는 과도하게 ISO를 너무 과도하게 높여서 너무 사진이 허옇게 사진이 떠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갤탭S6는 카메라 센서가 안좋으니까 SW로 밝기만 높여보이는 거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그래서 갤럭시 탭 화면으로 카메라를 켜서 보면 화이트 노이즈가 지글지글지글 끓는 것처럼 화이트노이즈가 심합니다.

 

반대로 갤럭시 S10 5G는 야간사진에서 ISO를 특별히 낮게 촬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느정도 카메라 HW가 좋기 때문에 낮은 ISO로 밝은 사진을 찍기 때문에 카메라 성능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dd1.jpg

 

갤럭시S10 5G 카메라 화질 분석

이전에 갤럭시 S7, S8, S9, S10 카메라 비교 리뷰해드렸을때

갤럭시 S7~S10 세대 별 카메라 화질 비교해드렸던 적이 있는데, 갤럭시 S10, S10 5G 카메라 특성은 아래 리뷰 원문 참고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relectric39/221520827698

   



09.jpg

10.jpg


야간 자전거 사진

이번 사진은 갤럭시 탭 S6가 또 초점이 안맞아서 전체적으로 선명하지가 않고 뿌옇게 찍혀있습니다.

얼마나 뿌옇게 찍혀있는지 사진을 확대해보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11.jpg


왼쪽 갤럭시 탭S6 / 오른쪽 갤럭시 S10 5G

갤탭S6 사진은 확대를 해보니 초점이 잘못잡혀서 뿌옇게 찍힌게 차이가 잘 보이게 됩니다.

 

https://blog.naver.com/relectric39/221641429177

이번 리뷰 원문에는 더 많은 비교 사진이 있는데요.

원문 대부분의 야간 사진이 전체적으로 다 초점이 안맞아서 뿌옇게 찍혀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 광학식AF

갤럭시 S10 5G = 위상차 AF


광학식 AF는 과거 수년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구형 AF(자동초점) 방식으로 랜즈를 움직이면서 먼곳부터 가까운곳까지 랜즈를 돌리다가 초점이 맞는 곳 랜즈를 돌리다가 맞추는 물리적인 자동초점 방식으로 랜즈가 전체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초점을 잡는데 1초정도 필요하고,

 

듀얼픽셀 위상차 AF는 갤럭시S7부터 사용 된 신형 AF(자동초점) 방식으로 카메라 이미지 센서(픽셀 하나)에 두개의 다이오드가 빛을 받아들여 빛의 위상차이를 맞춰 초점을 잡는 방식으로 초점을 완전히 정확하게 잡고, 초점을 잡는 시간도 찰나의 순간으로 카메라는 켜는 순간 즉시 정확히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 OIS 없음

갤럭시 탭 S10 = OIS 있음 


OIS는 광학식 손떨림방지로 촬영시 손이 떨리거나, 걸으면서 찍을때도 랜즈가 떨림의 역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카메라 떨림을 잡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게 해줍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OIS가 없는 카메라로 일반인이 촬영시 매우 높은 확률로 폰카 사진은 흔들려 뿌옇게 사진이 나오게 됩니다. 갤탭이 폰에 비해 좀 무거워서 한손으로 들었더니 손떨리는대로 카메라가 덜덜덜덜덜 흔들리는 것을 보자마자 OIS가 없다는 것을 눈치채게 됩니다.

 

제 카메라 리뷰의 경우 저는 사진을 흔들리지 않게 찍기 때문에 명확하게 초점이 제대로 안잡혀 흐린이유는 AF의 성능이 떨어져서 초점을 못잡은 것입니다.

 


 


06.jpg

 

<카메라 스펙>

 

갤럭시 탭 S6

삼성 센서 S5K3M5(1300만화소, 1.0um, 1/3.4"), 초점거리 3.08mm, f2.0

 

갤럭시 S10 5G

삼성 센서 SAK2L4(1200만화소, 1.4um, 1/2.55), 초점거리 4.32mm, f1.5 / f2.4

 

갤럭시S10에 비해서 갤럭시 탭S6 카메라 이미지 센서 크기가 작고, 카메라 성능이 전반적으로 3~4단계 낮은 급이기 때문에 카메라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13.jpg

14.jpg

 

노트북 사진

마찬가지로 자세히보면 갤탭S6는 초점이 좀 안맞아서 뿌옇게 선명하지가 않습니다.

 

  


15.jpg

16.jpg

 

IT HOUSE 작업실 책상

이번 사진도 마찬가지로 갤탭은 카메라 성능이 부족하다보니 ISO를 높여서 부족한 HW성능을 SW로 강제적으로 밝기만 올려서 화질이 안좋고,

반면에 갤럭시S10 5G는 카메라 성능이 좋다보니 ISO를 높이지 않아도 좋은 카메라 센서로 추분히 밝게 만들어 노이즈가 없고 SW로 밝게하지 않아 어두운부분이 자연스럽세 잘 보이게 촬영되었습니다.

 

갤탭 S6 ISO-1000

갤S10 5G ISO-640

 

물론 ISO가 높은게 무조건 나쁜게 아니고, ISO가 낮은게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화질이 보기 좋게 적당히 세팅되는 것이 좋은 ISO 세팅인데요.

갤탭S6는 부족한 카메라 HW성능을 무리하게 SW로 밝기만 높이려고 ISO를 과다하게 높이다보니 화질이 너무 열화되고 허옇게 색감이 떠버리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진 후처리 SW 보정 조정이 조금 필요하지 않은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17.jpg

18.jpg

 

IT HOUSE 작업실

실내에서는 사실 야간사진만큼 그렇게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단지 갤럭시S10 5G가 전반적으로 조금 더 밝게 찍힌점이 좋긴한데 그렇게까지 큰 차이는 아닙니다.

 

이 의미는 실내에서는 갤럭시 탭 S6 카메라도 충분히 좋다는 의미이고, 야간 같이 극한의 악조건이 아닌 한 갤럭시 탭 S6도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적당히 좋은 카메라로써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태블릿 제품들이 전반적으로 카메라 정말 안좋은걸 넣어서 태블릿들은 카메라가 정말 못봐줄 정도로 너무 나쁜데요.

갤럭시 탭 S6 카메라는 태블릿 치고는 정말 좋은 카메라를 넣어준 것입니다.

태블릿 중에 갤탭S6 정도면 태블릿 중에서는 카메라 끝판왕까지는 아니어도 거의 상급~최상급이 맞습니다.

 

 

  

 


 

 

 

태블릿 관심있는분은 갤럭시탭 S6 강추합니다. 자세한 이유는 개봉기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 완전 저렴하고, 성능 스펙 끝판왕이고, 디자인 역대 최고이고 이번 갤럭시 탭S6는 완벽에 가까운 최고의 제품이 맞고요.

이번 갤탭S6 안사면 후회할만한 최고의 태블릿입니다.

 

  


<갤탭S6 카메라 친절 요약>

1.야간 아닌 실내나 자연광 풍부한 곳은 화이트밸런스 괜찮고, 어느정도 잘찍힘

2.OIS(손떨림보정)가 없어서 대충 찍으면 흔들릴 수 있음

3.위상차AF가 없이 광학AF라서 초점이 잘 안맞을 때가 많음

4.카메라 HW가 안좋아서 ISO를 과하게 높여서 화질이 나빠지고 허옇게 색이 뜸

5.그럼에도 태블릿 카메라 치고는 좋은 카메라 화질

 

 

이번 리뷰도 최대한 설명을 쉽게 적으면서 누가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리뷰를 쓰는데 노력했습니다.

 

다음 갤럭시 탭 S6 리뷰는 디스플레이 화질 비교 리뷰, 쿼드 스피커 음질 리뷰, 전체적인 사용 후기 이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거나 리뷰에서 알고 싶으신점 알려주시면 다음 리뷰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4 폰캣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