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와 전쟁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차] WoT의 탄종에 대해.araboza

Jeoyuly
댓글: 9 개
조회: 7970
추천: 5
2016-12-20 22:57:43
옛날에 군지단에서 배웟던 내용을 토대로 나무위키를 참고하여 정리해 봤다. 사진같은건 없으니 글 읽는거 못하는 까막눈들은 뒤로가기를 눌러라.

 * HE 고폭탄(High-Explosive)
 주로 폭발력(Explosive)으로 목표를 공격하는 탄종, 폭발력과 파편의 비산으로 목표를 공격하며 이름 그대로 높은 폭발력의 '폭탄'이다.

 * AP 철갑탄(Armor Piercing)
 장갑(Armor)을 관통(Piercing)하기 위한 탄종, 단순히 장갑을 관통시키며 운동에너지를 많이 가질 경우 그대로 관통하여 반대쪽 장갑을 뚫고 나온다. [월탱에서는 그딴거 없이 그냥 데미지가 들어간다.]

 * APCR 경심, 고속철갑탄
 (Armor Piercing Composite Rigid)
 서로 경도(Composite)가 다른 두개 이상의 재질을 복합적(Rigid)으로 사용하여 제작하는 탄종이다. 2차 세계대전중 철갑탄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통하기 위해 탄두의 재질을 탄소강보다 좀더 낮은 경도의 텅스텐 합금으로 바꾸면서 착탄시 탄두가 붕괴되는 현상이 일어났고 이는 금속가공기술 부족으로 생겨난 현상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텅스텐으로 관통자를 만들고 외부를 구리와 같은 금속으로 감싸자 관통자의 구경과 크기가 줄어듬에 따라 동일한 운동에너지로도 표적의 장갑에 압력이 더 잘 전달되며 더 쉽게 관통할 수 있었고 덤으로 구경이 작아졌기 때문에 공기의 저항을 적게받아 고속으로 비행하면서 탄도도 평활하게 만들어진다.
 여담으로 생산하는데 재료가 적게 들기때문에 탄값도 낮추는 효과까지 얻었지만.... [월탱에서는 철갑보다 비싸다...]

 * HEAT 대전차고폭탄(High-Explosive Anti Tank)
 전차(Tank)에 대응(Anti)하기 위한 고폭탄의 종류이다. 성형작약의 원리를 이용했으며 이는 깔대기 모양으로 파놓은 폭약뭉치가 깔대기 중앙으로 집중되는 먼로-노이만 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대표적인 무기로 '흡착지뢰'와 '판저파우스트' 등이 있으며 이 성형작약은 상당히 특이한 방식의 폭발을 일으키는데 폭발력에 의해 도탄 현상없이 일직선으로 쭉 관통하며 막대을 생성한다. 또한 운동에너지에 관통력이 영향을 받지 않으며 어디에 맞든 일정한 관통력을 얻을 수 있다.

 * HESH 점착유탄(High-Explosive Squash Head)
 표적에 명중시 탄두(Head)가 납작하게 눌려(Squash)붙어서 폭발하고 그 폭발력으로 장갑을 깨트리는 탄종이다. 흔히 고폭 플라스틱탄이라고 불리우며 이는 미군에서 쓰는 명칭이다.
 대체적으로 기존의 탄종과 생산 방식이 동일하고 다른점은 탄종의 탄두가 얇다는 것이다.[탱창러의 멘탈과 같이] 그렇기에 탄두에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비활성 물질이 충전된다. 이러한 특수한 탄두로 적 차량의 장갑에 찰흙처럼 들러붙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유탄으로는 표적을 관통하지 못한다.
 이 탄종의 진정한 목적은 적 장갑을 타격함으로 내부의 표피를 파괴하며 그로 인한 파편의 비산으로 승무원이나 장비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에 있다.[월탱에서는 그딴거 구현 못한다. 결국엔 그냥 관통 좋고 맥뎀 낮은 고폭탄이다.] 다만 이 탄종은 탄두의 구경이 높아져도 관통력은 일정하다.

Lv6 Jeoyuly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