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정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클래식] 특성 시뮬 등 유용한 해외 사이트 추천

아이콘 Roah
댓글: 41 개
조회: 74896
추천: 24
2019-09-09 17:53:49
해외는 여러 프리 서버의 존재로 인해 영어권 커뮤니티에 많은 많은 정보들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클래식도 일부 프리 서버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결과 오리지널에 없고 프리 서버에만 있던 일부 시스템이 클래식에 적용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많은 이들이 프리 서버를 즐겨왔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가 존재해왔습니다.

하여 잘 축적된 바닐라 사이트중 현재 한국 유저들에게 유용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해외 사이트 일부를 소개해드립니다.


※ 현재의 확장팩은 http://www.inven.co.kr/board/wow/1896/31781 링크 또는 PC 메인 우측 영역을 참고해주세요



1. 특성 시뮬레이터 - WoWhead & ClassicDB


워낙 유명한 와우헤드는 데이터마이닝 정보를 바탕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정보가 방대하게 축적되어 있습니다. 영어권 와우 커뮤니티의 많은 데이터베이스가 와우헤드 API 기반입니다. 또한, 클래식 직업의 특성 시뮬레이터를 한글 버전으로 지원합니다. 시뮬레이터에 연동되어 각 직업/전문화에 따른 스킬의 레벨, 대미지 등의 상세 툴팁을 상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글 지원이 되기에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특성 시뮬레이터입니다. (클래식디비는 영문만 지원합니다)



2. 핵심 퀘스트 추적 및 가이드 - Classic WoW Live



퀘스트를 진행함에 있어 어디서 어떤 퀘스트를 어떻게 준비하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몇 개의 퀘스트를 완료하고 어디로 이동해야 하는지 등을 매우 상세히 가이드해줍니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강점은 던전/레이드 입장 퀘스트처럼 긴 연계 퀘스트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3. 사냥꾼 펫 정보 - Petopia

https://www.wow-petopia.com/classic

사냥꾼이 테이밍할 수 있는 모든 야수(펫)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와우헤드와 연동되어 구체적인 데이터베이스 정보는 와우헤드로 연결됩니다.



4. 애드온 자료실 - CurseForge, WoW interface


과거 섬게이트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트위치 앱을 사용하고 있다면 커스포지는 몰라도 됩니다. 트위치 앱 자료가 커스포지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클래식 애드온이 트위치 앱(커스포지)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와우인터페이스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스킬창에 등록된 스킬/아이템 사용 시 탈것에서 자동으로 내리게 하는 애드온 ClassicAutoDismount 같은 경우 커스포지에 없고 와우 인터페이스에만 등록되어 있습니다.



5. 특성별 베스트 장비 추천 - Classic Bis


레이드 티어를 기준으로 전문화에 따라 어떤 장비가 bis(종결) 세팅인지 보여줍니다.



6. 클래식 로그 - Classic WarCaftLogs


한국에선 필요한가에 대한 논쟁이 끊이질 않는 로그(WCL) 입니다. 확장팩에선 상위 공격대 또는 최고(신화) 난이도의 레이드를 준비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필수로 사용법을 알아야 하는 사이트죠. 단순히 공격대원의 딜량과 DPS 등을 표기하거나 순위 보여주는 것이 로그의 전부는 아닙니다.

로그는 공격대의 택틱과 공략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공격대의 어떤 캐릭터가 몇분 몇초 어떤 상황에 어떤 디버프를 받았고 어떻게 움직였는지 등을 리플레이로 보여줍니다. 어떤 상황에 어떻게 죽었는지 등을 기록해주는 CCTV와 같은 것이죠. 이를 바탕으로 공격대 내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실수와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더 나아가 다른 공격대의 딜러들은 어떤 택틱을 사용했는지, 어떻게 딜을 하고 힐과 탱을 하는지, 특정 상황을 어떻게 타개했는지, 주요 공생기/힐업/폭딜 타이밍은 언제인지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제공됩니다. 빠른 진도를 생각하는 공격대라면 WCL은 필수입니다.

공격대 진도를 뽑기 위해 주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면, 클래식의 레이드는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 WCL의 여러 기능중 리플레이 예시입니다. (스샷은 현재 확장팩)
보스의 밀치기 스킬로 각 캐릭터가 어느 방향으로 크게 밀쳐졌는지를 체크하고
전염되는 디버프(작은 원)에 걸린 사람의 위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등을 스토킹합니다.
전멸 시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공략을 위한 피드백을 주고 받고 택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7. 클래식 위크오라 - wago.io


위크오라 세팅을 공유하는 와고에 클래식 페이지가 생겼습니다. 위크오라는 던전과 레이드 공력에 필요한 무수히 많은 툴을 제공합니다. 현재 네임플레이트 애드온이 막히지 않았다는 점을 놓고 봤을 때, 주요 디버프 등을 네임플레이트에 띄우거나 하는 등의 편의를 위한 세팅이 공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위크오라로 네임 플레이트에 몬스터가 폭발하는 시간과 처치에 필요한 디버프를 표기한 모습 (스샷은 현재 확장팩)

차벤러

Lv91 Roah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