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스케일링
즉 각 단수별로 3시즌에 비해 4단이 아닌 4.5단 정도 높은 수치를 갖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스케일링은 신화와 쐐기 던전에 존재하는 모든 몹의 생명력과 피해량에 영향을 줍니다.
K값 증가 - 방어 스탯 재조정
매 시즌과 마찬가지로 4시즌 신화 던전의 K값도 증가합니다. K값이란 것은 보통 다루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이번엔 여러분의 준비를 돕기 위해 좀 더 자세히 파고들어 보겠습니다. 쐐기에서 K값은 10275에서 14282로 증가합니다. 이 변경점은 위에 설명된 스케일링 변경점과는 완전히 무관합니다.
K값은 무엇인가?
K값은 블리가드에 의해 고정된 값으로 플레이어의 방어 스탯의 효과를 결정합니다.이 값은 다음 사항이 수확 체감되는 정도를 통제합니다.
K 스케일링은 방어 능력의 스케일링이 통제를 벗어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다시 완전히 장비를 갖춰 입게 되면, 플레이어의 방어 능력은 현 상태와 비슷하게 돌아올 것입니다.
탱커
즉 새로운 시즌이 시작하면 모든 탱커는 방어 능력이 감소되어, 유효 체력이 줄어들고 받는 피해량은 증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공격대나 던전에 들어가면 몹을 대상으로 잡고 스탯 페이지를 확인해 K값의 효과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상을 상대로"에 적혀 있는 내용이 새로운 K값 상태가 변화되는 부분입니다.
본섭과 PTR에서 전사에게 방어도와 막기 값이 어떻게 변경되는지에 대한 예입니다.
이 값들을 통해, 전사는 방어도를 통한 물리 피해량 감소율이 8% 정도, 그리고 막은 피해의 감소율은 추가로 8% 줄어들 것입니다.
전사는 또한 결정적 방어 역시 K값의 영향을 받지만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탱커 외 전문화
하지만 탱커만이 영향을 받는 대상은 아닙니다. 방어도의 피해량 감소율은 모든 물리 피해량에 영향을 주며, 던전에는 탱커 외 대상도 공격하는 물리 피해 기술이 상당히 존재하기 때문이죠. 방어도가 높을수록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천 착용 클래스는 판금 착용 클래스만큼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가죽 착용자는 물리 기술로부터 5% 더 많은 피해를 받게 될 것입니다.
53% 스케일링에 더해 방어도 감소로 인해 시즌 초에 더욱 아프게 들어올 주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왕노다지 광산 쥐의) 암석 던지기
- (왕노다지 로봇 조종사의) 기름 총
- (썩은굴 감염된 돌쩌귀의) 발광
- (자유지대 유도라의) 화약 발사
- (왕의 안식처 다자르의) 지진의 도약
던전 변경점
PTR에서 일부 던전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수치상 변경점은 PTR 데이터마이닝으로 확인되지만 버프 유형이나 생명력과 같은 경우는 확인되지 않아 인 게임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전에 확인된 변경점은 다음 링크에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본 결과 왕의 안식처 줄의 그림자의 생명력도 살짝 줄어들었습니다. 정확한지는 판단하기 힘들지만 적어도 오차 범위 내 값은 아닌 듯합니다. 또 8.3 PTR에서 줄의 그림자 스킵도 막혔습니다.
- 줄의 그림자 생명력이 6% 정도 감소
- 줄의 그림자 패스 수정됨
또 추가로 발견된 건 다음과 같습니다.
- 왕의 안식처 살아 움직이는 수호자의 억제장치 해제가 이제 격노 효과이며 달래기 등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