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꾼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소둠땅 야냥 가이드 (장신구 수정)

아이콘 금칩
댓글: 23 개
조회: 46279
추천: 61
2020-10-21 21:48:56
어둠땅이 연기된 시점에서 아주 간략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적을 예정입니다.
라고 적고 글을 다 쓰고나면 스압이 될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__)
부족한 점이 보이거나 고칠 부분이 보이면 주기적으로 수정해보겠습니다.

※ 모든 기준은 소둠땅 레이드 기준입니다 ※


1. 특성

1) 단일




2) 광 (쐐기)




8.2 / 8.3과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

다만 '피의 향기' 특성의 경우 심크상으론 전투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무리와 하나와 동등해지거나 역전하게 됩니다또, 치명타가 낮은 경우 피의 향기가 무리와 하나를 역전하게 되므로 고려할 가치가 굉장히 큰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21 추가) 현재 icy-vein, wowhead 모두 무리와 하나 대신 피의 향기를 추천하도록 업데이트되었고, 냥디코인 정조준오두막에서도 이부분을 심크를 돌려보며 활발히 토론중입니다. 따라서 이 특성이 아마 어둠땅에서도 핵심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정수

※ 모두 3단계를 기준입니다.

영궁과 나이알로사와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은 불꽃 도가니입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나이알로사의 단말마 이상의 딜을 보여주고 있는 중입니다.


1) 공통



 * (주) 완벽의 환영 // (부) 도가니 + 자각몽 + 투반
 * (주) 완벽의 환영 // (부) 도가니 + 집눈 + 투반

 * (주) 완벽의 환영 // (부) 도가니 + 집눈 + 자각몽

레이드에서는 이 세팅으로 광까지 아주아주 무난히 커버 가능합니다.
심크상으로는 [ 자각몽 ≥ 집눈 > 단말마 > 원피 ] 순으로 좋게 나오는데 큰 차이 없기 때문에 파밍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면 됩니다.

Q. 자각몽 vs 집눈
A. 자각몽은 전투시간이 짧을수록 빛을 보고, 집눈은 긴 전투에서 스택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 때 좋은 부정수입니다.
또한 자각몽이 집눈보다 편차가 더 커서 로또성이 짙기 때문에 개인 성향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원피 쓰는 세팅

 * 단일 : (주) 원수의 피 // (부) 도가니 + 자각몽 (집눈 or 환영) + 투반 (혹은 다른것)
 * 광 : (주) 원수의 피 // (부) 완벽의 환영 + 자각몽 (집눈) + 투반 (도가니)
 * 던전슬라이스(쐐기) : (주) 원수의 피 // (부) 완벽의 환영 + 도가니 + @


Q. 세계맥은 어떤가요?
A. 나이알로사에선 무빙 제한의 리스크를 통해 얻는 이익이 생각보다 커서 애용했는데 소둠땅에선 완벽의 환영이나 원피에 비해 야냥에게 그렇게 큰 이익을 가져오지 않기에 선호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쐐기에서 원피 없을 때의 세계맥은 여전히 경쟁력이 있을 것)


3) 결론

* 환영세팅(단일, 쐐기) : (주) 완벽의 환영 // (부) 도가니 + 집눈, 자각몽, 투반 중 택 2

* 원피세팅(단일, 쐐기) : (주) 원수의 피 // (부) 도가니 + 완벽의 환영 + 자각몽 or 집눈 or 투반




3. 스탯

1) 민첩 : 그냥 무조건 1순위

2) 치명 : 2차스탯이 개편되었던간에 죽무때문에 2차스탯 중에선 무조건 1순위

3) 가속 : 소둠땅에 접속했는데 갑자기 20퍼 겨우 넘으신다면 굉장히 잘맞추신겁니다.
보통 살코트리에선 가속이 중요하긴한데 도가니의 영향으로 유연이랑 가중치가 비슷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최소한 14~15%는 넘기시고 (날사 유지 시간 마지노선)
그 이후는 손에 맞게 세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필자는 18 ~ 19% 사이를 유지중)

4) 유연 : 도가니 정수를 쓰게 되면서 유연의 가치가 매우 올랐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치명/가속만을 바라보고 세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연이 가속보다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5) 특화 : 부족한 특화 모두 원시의 본능과 완벽의 환영 운빨이 채워줍니다


결론 : 민첩 >>>>>>>> 치명 >> 가속 = 유연 >>>>>> 특화




4. 장비

4-1. 아제라이트

※ 모든 상황에서 원시의 본능최소 1개 챙기셔야 합니다. ※
(딜, 오프닝 딜사이클, 날사관리의 핵심입니다)

1) 단일 : 3 죽음의 무도 / 2 원시의 본능 / @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완벽의 환영을 낌에도 불구하고 나이알로사의 3 원시 자리 중 하나를 2차스탯을 골고루 올려주는 옵션이나 1차스탯을 올려주는 옵션으로 채우는 방안을 심크에서 손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 마지막 한자리 : 태엽장치 심장 > 어둠 심장부 ≥ 아른거리는 분노 > 원시의 본능 >> 탐식의 광란


2) 3타겟 이상 광 (쐐기고정) : 2~3 죽음의 무도 / 2~3 원시의 본능 / 1 빠른장전

일제사격이 최대 5타겟으로 줄었지만 그래도 빠른장전은 대체 불가능한 아제옵입니다.


* 아제 파밍 방법 : 나이알로사에서 11, 12넴 아제(머리 가슴) 졸업 후 마우트 or 벡시오나 or 잔재깡으로 어깨 졸업


4-2. 장신구

소둠땅 야냥은 아직 버스트딜보다 꾸준딜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착효+착효 조합이 좋습니다.


1) 폭풍 명가의 전서 : 현재 심크 상으로 격냥, 야냥, 생냥 모두 이게 제일 좋습니다. (해저장비+집눈 느낌)
[11.18 추가 : 전서가 조금만 너프되었어도 쓸만한 정도 였는데 심하게 너프를 먹어서 심크상으론 생각보다 다른 장신구에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신화급 파밍 전 까지 고려한다면 가성비 젤 좋은 장신구 후보군 중 하나]

2) 생령으로 충만한 티탄의 파편 : 나이알로사에서도 꾸준히 써온 만큼 소둠땅에도 제일 좋은 선택지 중 하나

3)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소둠땅에선 가속이 꾸준히 낮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1.18 추가 : 유일하게 너프를 안먹었기 때문에 비늘장신구가 지금의 명가전서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운빨 요소도 생각보다 적으므로 무조건 한자리는 마련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할란의 납 주사위 : 모든 스탯을 한번에 올려주기 때문에 여전히 8.3 기준 템렙 465라도 가장 좋은 선택지 중 하나

5) 명사수의 망원경 : 치명타가 많이 내려간 만큼 가장 좋은 선택지 중 하나

6) 애쉬베인의 칼날산호 : 해저장비 두개+망원경 느낌. 순수 심크만큼은 영궁 장신구임에도 불구하고 납주사위보다 최소값은 더 높은데 최대값은 살짝 낮은 명품 장신구입니다.
다만 네임드 구조를 많이 탑니다. (전투 내내 꾸준히 한 대상을 때려야 함)
[11.18 추가 : 너프를 너무너무 심하게 먹어서 고려가치 X]

여기서 1)~ 2) 중 하나 골라서 고정으로 박으시는게 좋고
3) ~ 6) 중 하나 선택해서 고정으로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생령 + 전서 조합도 야냥이 낄 수 있는 최고 조합 중 하나입니다.


Q. 전서 저거 지능장신구 아닌가요? 왜좋아요?
A. 업타임이 훌륭한 비늘장신구 마저도 아주 잘터져야 40%대인데 전서는 비늘장신구만큼의 가속을 제공하는데 경험상 최소 업타임이 94%였습니다. 게다가 광, 단일에서도 꾸준히 1%정도 딜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능장신구임에 불구하고 힘/민첩클에게도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강력추천드립니다.
(심크상으로는 130 보홈 주사위에 조금 못미치고 130 보홈 생령을 가뿐히 넘음)


* 언제나 가장 무난하고 좋은 조합 : 전서 + 주사위

* 장신구 결론

1순위 조합 :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주사위 or 생령 or 망원경
2순위 조합 : 주사위 or 망원경 + 생령
3순위 조합 : 주사위 + 망원경
4순위 조합 : 생령 + 공허 (레이드 한정)
5순위 조합 : 고동치는 검은용 비늘 + 명가 전서

※ 두번째 옵션으로의 망원경과 주사위의 심크 차이는 +-1임... 즉 동급이기 때문에 취향, 치명타 환경에 따라 알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생령+공허 조합이 심크에 비해 순위가 낮은 이유 : 심크상으로는 공허 업타임=생령 1/2업타임 인데 실제 레이드 결과를 보면 순수 넴드 지속딜때문에 2초도 안지나서 보호막이 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거품이 심합니다.


4-3. 반지




1) 메카곤 반지
* 분열의 논리 고리 + 강제효율증대 비트 고리 : 배후
* 반복의 논리 고리 + 강제효율증대 비트 고리 : 3가지

이 두개는 템렙이 120이라도 130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필수사항은 아닐것으로 보입니다.

메카곤 반지 자체가 올보홈 최종졸업까지 끝내고나서 메카곤세트 또한 올보홈으로 맞출때 의미가 있는 것이지
필수적으로 올려야될 스탯이 아직 부족한 단계에서는 가특반지때문에 효율적이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저 심크가 돌아가는 것도 배후는 단일 업타임 95% / 쐐기 업타임 88%
3가지는 단일 업타임 92% / 쐐기 업타임 90%
기준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실제로 8.3처럼 업타임이 낮아도 밥값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보입니다.

아마 개인의 역량으로 반지 업타임이 이보다 낮다면 위의 심크도 당연히 역전되겠죠
(이 때문에 배후보다 업타임이 무조건 낮은 3가지 조합은 이제 메리트가 없음)

2) 그 외 반지

* 1순위 : 치가반지 (착귀, 보세, 고철장 쌍가락지, 군체의식, 보랄, 자유지대 등등)
* 2순위 : 치유반지 (저택, 보세 등)
* 3순위 : 치명타 붙은 반지(드레스타가스, 세스 등등)

※ 보세반지 : 사실 3순위까지만 내려가도 잠시 거쳐가는 용도이기 때문에 보세반지는 무조건 치가 or 치유, 그 중에서도 치명타 비율이 월등히 높아야 의미가 있습니다.


결론 : 올보홈에 업타임이 심크만큼 나온다면 메카곤 배후 세트 / 아니면 치가+치가(유) 반지




5. 딜사이클

[ 자세한건 8.3가이드 딜사이클 부분 참고 ]

* 8.3 가이드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볼 부분
1) 딜링 시 명심해야 할 점 << 이건 격아, 어둠땅 통틀어 가장 기본이 될 사항
2) 현자타임 딜링 방법 << 생각보다 이 상황이 엄청 자주 발생합니다


* 명심할 점
1) 확실히 8.3보다 날카로운 사격의 갯수가 부족해서 광기 3중첩 관리가 조금 더 어려워질 예정입니다.
2) 가속과 치명타의 감소(8.3 타락 삭제 + 8.2 마샘 더이상 안씀)로 집중관리가 굉장히 힘들 것입니다.


5-1. 단일 오프닝



살코 : 야격 / 날사 날사 / 야상 / 살상 코사 살상 / 날사 / ~~~~
야상 : 야격 / 날사 날사 / 야상 / 살상 코사 코사 / 날사 / 살상 / ~~~~

8.3과 달라진 점은 타락이 없기 때문에 [ 야격 날사날사 야상 날사 ] 콤보를 하여 날사 난발을 통한 야수의 격노를 빠르게 굴리는건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낮은 치명타, 스키활 부재로 광기 / 죽무 유지만으로도 날사가 부족함)

그렇기 때문에 날카로운 사격을 집중 수급 + 죽무 / 광기 유지용으로 쓰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Q. 허수아비를 쳐봤는데 코브라 사격이 딜 1등이에요. 잘못된건가요?
A. 소둠땅으로 넘어오면서 코브라 사격의 소모값도 증가했지만 딜도 그만큼 증가했습니다. (살상명령과 동급) 그렇기 때문에 살상과 코브라 사격을 번갈아 쓰는 지금 딜사이클에서 당연히 비슷할수밖에 없고, 주 펫과 동친 펫 이름을 다르게 설정했다면 실제로 딜 1등이 코사가 될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코브라 사격을 2개의 살상명령 안에 1~2번만 누르셔야지 3번 넘게 누르시면 절대 안됩니다. 코사가 집중이 5 더 많은 만큼 가성비가 나쁘기 때문입니다.


5-2. 광 오프닝

1) 빠른장전 O / 3+@ 타겟



버프를 손실 없이 다 키고 → 일제사격 + 날사(발구르기)로 야격과 야상 줄이면서 광치기


2) 빠른장전 X / 2타겟



단일 치면서 일제사격을 야수회전베기 리필 형식으로 사용하기
이 때 모든 집중 소모기를 사용할 수 있어도 회전베기 지속시간 안에 온전히 두 타겟 딜을 묻힐 수 있다면 일제사격이 가장 우선순위입니다.


5-2. 이 외 중요한 점

1) 날카로운 사격을 최소 0.5개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걸 어기고 날카로운 사격을 막 소모한다면 광기 3중첩이 한번에 꺼질 가능성이 높고 복구 시간도 8.3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2) 야격을 킬 때 집중을 확인하고 키는걸 추천드립니다. 코브라 사격의 집중 소모값이 늘어난 만큼 이전보다 쿨기에 몰아야 할 집중 역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3) 야격은 온이고, 야상 쿨이 10초가량 남았을 때 야격을 아끼고 돌아오는 야상과 같이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날카로운 사격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야격 지속시간동안 야상을 최대한 겹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마격 각이 보이시면 각종 버프 리필을 제외하고 살상명령보다 무조건 1순위입니다. 쿨은 10초이지만 살상명령보다 딜도 두배 더 높아 조금 쐈는데도 절대 무시 못하는 누적딜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그 외

6-1. 보석

1) 민첩한 거대괴수의 눈 : 민첩 +18
2) 민첩의 크라켄 눈 : 민첩 +12
3) 치명적인 용암 청금석 : 치명타 + 7

이 우선순위대로 박으시길 바랍니다.
1차스탯이 굉장히 중요해지면서 1차스탯 보석이 현재 제일 좋습니다.


6-2. 음식

1) 다목적 과자 상차림 : 민첩 + 19
2) 푸짐한 선장의 잔치상 : 민첩 + 15
3) 보랄러스 선지 소시지 : 민첩 + 13
4) 메카-도웰의 "빅 메카" : 치명 + 14

위 순서대로 좋음

6-3. 마부

1) 무기 : 강풍의 일격 (평타, 펫 공속 증가)
2) 반지 : 치명타 및 극대화의 화합 : 치명 + 9


6-3. 물약

1)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 1분 이상 전투
2) 최상급 민첩의 물약 - 1분 아래 전투





와우저

Lv62 금칩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