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사 : 빛의 수호자 우서
Paladin : Uther Lightbringer
덱 구성 15 14 0 0 1
직업 특화 66% (직업 20 / 중립 10)
선호 옵션 비밀 (17%) / 도발 (7%) / 천상의 보호막 (7%)
평균 비용 2.6
제작 가격 10040
[야생] 기사 덱의 혁명! 비어도 원턴킬 기사. 작성자 : 다크priest | 작성/갱신일 : 01-17 | 조회수 : 7276
카드 리스트카운팅 툴
성기사 (15)
1 경쟁심 x1
1 고귀한 희생 x1
1 구원 x1
1 앙갚음 x1
1 정의로운 수호자 x2
1 지혜의 축복 x2
2 보호막을 쓴 꼬마로봇 x2
2 평등 x1
3 병력 소집 x1
3 신성화 x1
3 신의 은총 x1
4 긴급 소집 x2
5 엄숙한 애도 x2
6 태양지기 타림 x1
9 칠흑의 기사단장 우서 x1
중립 (7)
1 남쪽바다 갑판원 x2
1 해적 패치스 x1
2 단검 곡예사 x2
2 미치광이 과학자 x1
2 전리품 수집가 x2
3 경매장 지배인 비어도 x1
5 제왕 타우릿산 x1
덱 분석
비용 분포 (마나 커브)
  • 0
  • 136.7% (11장)
  • 226.7% (8장)
  • 313.3% (4장)
  • 46.7% (2장)
  • 510.0% (3장)
  • 63.3% (1장)
  • 7+3.3% (1장)
덱 구성
  • 하수인50.0% (15장)
  • 주문46.7% (14장)
  • 무기
  • 장소
추가 설명





전설 찍었습니다.


했던 게임의 90퍼센트 이상을 이 덱으로만 돌렸고요. 그 증거로 지금 제 기사 승수가 240승에서 440승이 되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의 그냥 이 덱만 주구장창 돌렸다고 보면 되겠네요.



이 덱은 제 이전 글에 있었던 덱의 신 버전입니다. 없어진 카드가 있는 반면, 추가된 카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그리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죠. 사실 이 덱을 굴리면서 수도 없을 만큼 덱을 수정하였지만, 결국 처음에 굴리던 덱 구성이 가장 괜찮더군요.


거기다가 이것저것 부족한 것, 필요한 것을 더 넣은 버전이 이 버전입니다. 그러니까 이 덱이 바로 그 전 덱의 완성형 버전이란 겁니다.


덱 운영법

소개는 저번에 드렸고. 바로 운영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우선, 주의할 점은 이 덱은 결코 쉬운 덱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덱은 기본적으로 어그로 베이스로 설계되어 있지만, 어그로처럼 막 아무 카드나 던지면서 명치를 패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덱은 아닙니다. 주 플랜은 때려서 죽이기 보다는 하수인들로 필드를 잡으면서 덱을 압축하고, 재료를 모아 원턴킬을 노리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죠.


물론, 때려 죽이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기회만 된다면 필드를 잡으면서 상대 본체에 딜을 누적시켜 죽이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죠. 주로 템포 법사나 다른 어그로 덱 상대할 때에는 원턴킬 보다는 그냥 필드로 압박하여 본체를 부수는 쪽을 선택할 정도로 그 파워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어그로 상대로 이 덱이 특별히 밀리는 경우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덱은 어그로 싸움에서도 최소 50대 50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이 비밀 법사나 템포 법사, 다른 어그로 덱 상대로 이기지 못한다며 푸념을 늘어놓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결심하였죠. 이번 글에서 제 덱의 정확한 운영법을 알려드려야겠다고.  이 덱의 파워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이유는 덱 운영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이니까요. 이 덱의 운영법은 만나는 상대마다 다르기 때문에 잘 알고 대처하지 못하면 일방적으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까 이제부터 하는 설명을 잘 듣고, 잘 외워서, 모든 상황에 잘 대처하여봅시다. 300판 넘게 덱을 굴리면서 쌓은 노하우를 전부 이곳에 담겠습니다.


기본적인 운영

일단 가장 기본적인 운영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들고갈 카드, 내야할 카드, 매턴 플레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우선 이 덱은 어그로 기반의 콤보 덱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카드들이 들어있다는 얘기죠. 이런 카드들로 초반을 잡으면서 카드를 모으고, 원턴킬을 내는 겁니다.


그러니까 초반에 들고갈 카드는 저 코스트 하수인들이 되겠죠.


그러니까 이런 카드들을 들고가면 되는 겁니다. 참 간단하죠?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최우선으로 들고갈 카드가 뭐냐면 바로 긴급소집입니다.

이 카드는 나오면 무조건 들고 가야할 카드입니다. 2장 나오면 2장 다 들고가세요. 들고가면 절대로 손해보는 것이 없습니다. 쓰면 하수인이 3장 깔리는 건 물론 덱을 3장 압축시켜주기 때문에 다음에 또다른 드로우 카드나 제압기가 나올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무조건 들고가세요.


들고갈 저 코스트 하수인은 주로 이 네 카드가 됩니다.


이 네 카드를 최우선으로 찾고, 나머지 카드는 저코가 없다면 들고 가시고, 있다면 교체하여 다른 카드를 찾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저 코스트 카드가 너무 많으면 긴급소집으로 나올 하수인이 없어지고, 드로우가 꼬이게 되니 저코스트 카드는 보통 2장에서 3장까지만 들고가는 게 좋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경우나...


이런 경우에는...

겹치는 카드를 교체하시고, 새로운 카드를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단검 곡왜사 1장과 수집가를, 밑의 경우에서는 수호자 1장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겠죠. 그래야 코스트에 맞게 플레이 할 수 있고, 오른쪽 드로우가 말릴 확률이 적어지니까요.


게다가 저 코스트 카드를 너무 잡고 간다면, 나중에 긴급소집으로 나올 하수인이 없어지죠. 중요하니까 거듭 강조합니다. 긴급소집으로 나올 하수인이 없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까 하수인은 적당히 들고 가시고, 일단 긴급소집부터 찾으세요.




#주의# 

이런 카드들은 들고가는 게 아닙니다.




이 카드들은 들고가봤자 손에서 자리만 차지하면서 내내 놀기만 합니다. 이 카드들은 다른 덱 압축 카드와 드로우 카드로 오른쪽에서 뽑아내야 하는 겁니다. 이거 들고 시작한다는 것은 그냥 이 판 지겠다는 얘기와 같습니다. 절대로 들고가서는 안될 카드들입니다.



컨트롤 덱 상대


컨트롤 덱 상대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컨덱이라 하면 여러가지 덱이 있겠지만, 여러분들이 주로 볼 상대는...

얘내 둘일 겁니다. 얘내 밖에 없어요. 가끔 노루도 보이긴 한데 이 둘의 개체수에 비하면 세발의 피입니다. 얘내 둘이서 아주 그냥 다 해먹어요. 그러니까 이 둘을 잡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이 둘을 상대할 때 들고갈 카드는 아까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지만,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얘내들 한정으로 들고 가면 좋은 카드가 몇 장 더 있기 때문이죠.


바로 이 두장입니다. 이 두장은 카드를 온종일 모으면서 버티고만 있는 이 두 직업 상대로 들고 갔을 때 상당한 이득을 가져와 줄 것입니다.


지혜의 축복은 주로 천상의 보호막이 있는 하수인들에 발려서...

그러니까 이 둘에 발려서 최소 2드로 이상은 보장해줍니다. 바로 짤릴 수도 있긴 한데, 그러면 오히려 상대 템포를 한 턴 늦추었으니 이득입니다. 중요한 건 천보를 살려두는 것인데, 천보를 살려두면 광역기를 맞아도 지축이 발린 이 녀석들은 살아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드로우를 더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정말 극한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지혜의 축복이 2번 발린 하수인은 1턴만 살아 있어도 카드 4장을 뽑을 수 있어요.


신의 은총은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겠죠? 카드를 온종일 모으고 있는 상대와 싸울 때 최소 3드로 이상을 확보해줍니다. 덱에 넣어두면 1장이라 잘 안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둘 상대로는 들고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물론, 이 둘이 어그로 템포 덱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말이죠.



주로 나오는 시나리오는 1턴에 수호자나, 갑판원을 내고.


2턴에 단검이나, 보쓴꼬, 과학자를 내고.


3턴에 신의 은총이나 동전 긴급소집.


5턴에 카드 내고 정리 후에 애도 애도 2코 하수인.


6턴 타림.


7턴 긴급소집, 지혜의 축복 드로우, 다른 하수인들.


8턴 타우릿산.


9턴 우서.


10턴.


비어도(2코) + 영능(2코) + 비밀(0코) + 영능(2코) + 비밀(0코) + 영능(2코) + 비밀(0코) + 영능(2코)으로 총합 10코스트를 사용하여 10턴에 끝장을 내는 것이 가장 최고의 플레이입니다. 물론 항상 10턴에 끝장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손패가 어지간히 꼬이지 않으면 늦어도 11턴에는 재료를 다 모으고 준비를 끝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어떻게든 상대가 이 카드들을 쓰기 전에 재료를 다 모아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들이 나오면 내 본체가 너무나 아프기 때문에, 1턴에서 2턴 정도 밖에 더 버티지 못하게됩니다. 어떻게든 상대가 이 카드들을 쓰기 전에 준비를 다 끝내놓으셔야 합니다. 그러면 됩니다.



어그로 상대

다음은 어그로 상대법인데, 주의할 점은 어그로 덱이 확실한 상대와 싸울 때에는 카드를 아끼면 안 된다는 겁니다.


어그로엔 어그로로 상대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어그로 상대로 원턴킬은 아예 포기하세요. 카드 모으면 어그로 상대로 이기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어그로 상대할 때의 핵심은 카드를 아끼지 말고 다 던져버리세요.


이런 것들도 템포를 위해서 그냥 막 던져버리세요.


어차피 어그로 상대로 4기사 원턴킬을 사용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려면 최소 10턴까지는 버텨야 하고, 그동안 나는 이 카드들을 손에 꼭 숨긴채 아무것도 안 하고 영능만 눌러야 되기 떄문이죠. 그러니까 상대가 어그로 덱이라고 확정이 난 상태라면 그냥 다 던져버리세요.


우리에겐 비밀들과 평등, 신성화 콤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긴급소집도 있고, 병력 소집도 있습니다. 거기다 타림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우서 죽기가 있습니다.


이 녀석은 비등비등하게 싸우던 게임에서 9턴에 등장하여, 10힐과 5데미지를 줍니다. 그리고 매턴 5힐과 5데미지를 상대에게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 명치는 보호하면서, 상대에게는 총 15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 말입니다. 영능 강화는 덤이고요.


이 카드가 어그로 덱 상대로 좋은 게, 어그로 덱 상대할 때 8~9턴까지 가면 보통 둘다 체력이 15이하일 겁니다. 그때 이 카드를 내주면서 명치를 때리거나, 정리를 하면 단번에 상황이 우리에게 유리해지게 됩니다. 매턴 나오는 어그로 심한 2/2 하수인과 생명력 흡수 5/3망치. 상대 어그로에게 이 카드는 절망이나 다름 없습니다.


마무리


그럼 대부분의 상황에서 통하는 운영법을 다 알아보셨으니, 이만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른 덱들에 따라서 더욱 세부적인 운영법이 있긴 하지만, 그건 너무 많기도 하고 여러분들은 그 정도는 듣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해내실 거라 믿기 때문에 그런 거 까진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자, 그럼 이제 가세요. 가서 다른 유저들에게 기사단의 저력을 똑똑히 보여주세요!



#혹시 제게 궁금한 점이나,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친추 해주세요. 베틀 테그는 위에 스크린 샷에 있습니다.

덱 평가
이 덱을 평가해 주세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덱의 성능은?
추천 : 19 / 비추천 : 3
꽤나 승률이 보장되겠네요! 강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