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 뭘 써야 되지?"


성취 단계가 오르면 꼭 무기를 바꿔 주어야 할 것만 같고,
평소 어떤 무기를 써야 할 지 머리를 감싸안고 고민했던 인벤 가족 여러분,
이번 시간에 그 궁금증을 풀어 드리고자 준비한 실험 결과를 여기에 공개한다.


과연 구룡쟁패의 무기 효율은 과연 어떠할까!
구룡쟁패 인벤에서는 무 0성에 사용할 수 있는 수련용 사겸창부터
응신입기혈 12성에 사용할 수 있는 상급 괴인창까지 등급별로 하나씩 선정하여
그 공격력과 특정 몬스터를 처치하기까지의 공격 성공 횟수를 조사해 보았다.






실험에 사용된 캐릭터는 갓 전직을 마친 옥동쌍취 1성의 녹림맹 박투귀로,
실험 대상 몬스터는 해당 캐릭터에게 연두색으로 표시되는 흑영조원이다.


[img=2]

[ 실험을 위해 희생해 준 흑영조원 여러분 ]



캐릭터의 근력은 46포인트로 기본 공격력이 155,
오의로 인해 더해진 추가 공격력이 45로 총 200의 공격력을 갖고 있다.
사용된 무기군은 창류이며, 무공을 사용하지 않고 평타로 실험하였다.
(빗나간 공격의 경우 공격 성공 횟수에 포함하지 않았으며,
치명타가 시전되어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실험 결과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다.


[img=1]



우선 실험 결과 중 각 단계별 공격력 증가량에 대해 알아보자.
수련용 사겸창과 그 바로 윗 단계인 상급 사겸창을 보면 공격력 차이가 10~13이고,
상급 사겸창과 상급 사모의 공격력 차이는 18이며
그 윗 단계를 보아도 공격력의 차이는 증가되지 않고, 18로 정해져 있음을 볼 수 있다.


각 무기로 흑영조원을 처치하는데 필요한 공격 성공 횟수는 단계별로 약 1회씩 차이나는데
이것은 단계별로 무기를 교체했을 때 실제로 이전과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게 한다.


또한 실험 내용 중 가장 하급인 수련용 사겸창과 가장 고급인 상급 괴인창 간을 살펴봐도
몬스터가 죽을 때 까지의 공격 성공 횟수는 각각 23회와 17회로 단 5회밖에 차이나지 않는다.
이것은 성취 단계가 많이 올라가 무기를 변경했을 때 변경 전과 비교하여
무기로 인해 얻어진 공격력이 상당히 적음을 나타낸다.


구룡쟁패는 좋은 무기에 대한 메리트를 상대적으로 줄임으로서 무공에 대한 중요도를 높였는데
이것은 아이템에 의존하지 않고 무공의 경지에 따라 캐릭터가 강해지는 무협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돈이 충분하다면 물론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지만
무기 구입비와 수리비에 바들바들 떠는 당신!
무기의 교체보다는 우선 무공을 올려보자, 훨씬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무기, 이젠 고민하지 마시라!








구룡쟁패 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