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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포스트] 최대 시야 거리 확장에 대한 블루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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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7 개
조회: 36197
추천: 10
2016-08-05 14:14:35

수정 예정 사항 요약

1. 최대 시야 거리 확장 애드온은 버그를 이용했으며, 긴급 수정으로 해당 버그가 수정되고 기능도 막힐 예정.
2. 그와 동시에 최대 시야 거리의 한도를 현재와 7.0패치 전 시점의 중간 정도로 상향. 기본 유저 인터페이스의 한도보다 크게 사용하려면 콘솔 커맨드를 이용.


전문

7.0.3 패치의 카메라 변화에 대한 논의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습니다. 특히 시각적이나 물리적인 불편을 초래하는 원인에 대한 피드백들을 집중해서 보았습니다. 최근에 저희는 탈것에 관련된 여러 가지 카메라 문제를 해결하는 긴급 수정을 적용했고, 뷰포트를 조정하는 애드온들이 초래하는 화면/시야각 왜곡 문제를 해결할 업데이트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WOW 팀의 많은 개발자들은 다양한 멀미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플레이어가 물리적 불편 때문에 게임을 즐기지 못 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입니다.

명백하게, CVar를 통한 최대 시야 거리 한도의 축소는 커뮤니티와 저희 내부 양쪽 다 가장 큰 관심을 가졌던 사안입니다. 제가 처음 올린 포스트는 저희가 이러한 변화를 일으킨 동기를 명확하게 설명해드리지 못 했습니다. "최대 시야 거리의 한도가 얼마나 크든 상관없이, 경쟁적인 플레이어들은 퍼포먼스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게임의 전체적인 모양새와 느낌을 희생해서라도 최대 시야 거리를 키울 것입니다."라는 말에서 "경쟁우위"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바람에, 저희의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 했습니다. 이렇게 논란를 초래하는 서술이 아니어야 했습니다 : 지옥불 성채의 코름록 전투에서 지옥 분출 파도를 피하려고 한다면, 무엇이 나를 향해 오는지는 최대 시야 거리를 크게 할 수록 더 빨리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최대 시야 거리를 무조건 가장 크게 설정하지 않겠습니까? (Corollary: 저희가 어느 정도의 최대 시야 거리를 기준으로 파도의 속도와 위험성을 조정했을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군단을 작업하면서 전투, 직업 기술, 플레이어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것의 전체적인 모양새와 느낌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카메라를 포함한 모든 경험의 측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아제로스의 영웅의 입장에 선 플레이어의 아바타가 주도하는 오픈 월드 RPG입니다. 하지만 콘솔을 이용한 최대 시야 거리에서는 그 영웅이 디아블로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심지어 스타크래프트 2의 유닛보다도 화면에서 비중을 덜 차지하게 됩니다. 그런 최대 시야 거리에서는 캐릭터의 디테일이 모두 사라집니다. 세계의 디테일도 사라집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디자인은 기본 인터페이스의 최대 시야 거리 한도에 기반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지금의 최대 시야 거리에서 모든 경험이 언제나 불만스럽지 않고 부드럽게 만들었다고 말하려는 건 아닙니다. 탱커가 아키몬드 같은 보스를 상대하면서, 어떤 악마들이 자기에게 달려들지를 볼 수 없게 되는 건 절대로 이상적인 상태가 아닙니다. 유저 인터페이스와 카메라를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거대한 몬스터와의 전투에 이르기까지, WOW의 스케일이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상승하지 않도록 제어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에 대한 피드백에 군단이 출시될 때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콘솔 커맨드를 통한 최대 시야 거리 확장은 군단 베타 테스트 초기부터 제한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면 군단이 출시되기 몇 달 전부터 게임플레이를 조정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저희의 실수(두 가지 확장방법 중 하나는 제대로 제한했지만, 하나는 그렇지 않았던 것)때문에 이 변경사항은 개발 단계의 막바지에 다다른 뒤에야 적용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멀미와 두통에 이르기까지 여러 문제들을 겪고 최대 시야 거리의 확장을 바란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애드온을 사용해서 최대 시야 거리의 한도를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 애드온은 얼마 전부터 존재했지만 드러나지 않았던 버그를 이용합니다. 다가올 긴급 수정에서는 그 버그를 수정할 것이며 그러므로 그 애드온도 기본 유저 인터페이스의 최대 시야 거리 한도를 무시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긴급 수정에서, 최대 시야 거리의 한도를 현재와 7.0 패치 전 시점의 중간 정도로 상향할 것입니다. 원하는 플레이어들은 콘솔 커맨드를 사용해서 시야를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최대 수치는 어느 정도의 최대 시야 거리를 사용할 때 불편이 해소되었는지에 대한 제보에 기반해서 설정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 문제들을 최대 시야 거리를 늘림으로써 덮어두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7.0.3 패치가 서버에 적용된 시점에서 조정사항들을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우선 응급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이 변경점이 적용된 후의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카메라 기능을 포함한 시각적 관점에서 저희 게임의 가독성, 편리함, 접근성을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처럼 본질적으로 주관적인 영역을 다룰 때는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논의가 매우 귀중합니다.

Lv79 보통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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