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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보조비숍을 위한 가이드!!!

아이콘 메인타임
댓글: 47 개
조회: 118927
추천: 156
2016-09-19 22:24:09

보조 비숍 가이드 라인

 

 

1. 부족하지만

 

안녕하십니까 바포메트 서버의 '메인타임' 이라 합니다. 부족한 실력이나마 비숍에 전념하고 있으면서 여러 질문들을 보고 답변 및 쪽지를 해드리면서 정보를 공유했으면 하는 마음과 또한 최근 꼬까미소님의 제네릭 가이드를 보고 감동을 받아 보조 비숍에 관한 가이드를 쓰게 되었습니다. (꼬까미소님의 구성을 허락 하에 인용 하였습니다.)[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지적 및 수정사항등을 쪽지로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여 수정하겠습니다. 이 가이드는 오로지 사냥과 인던에서의 전반적인 보조 비숍 가이드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2. 보조 비숍은 ?

 

보조 비숍은 굉장히 지루할 수도 있는 직업입니다. 또한 요새 각 팟의 경우 당연히 필요한 프리스트(즉 보조)의 자리는 언제나 1명입니다. 그에 따라 파티를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한번 들어가더라도 파티를 나가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라그 세상은 좁아서 동 렙대 분들은 왠만한 경우 졸업까지 같이 갑니다. 만약 나 라그 안 해!” 하면 파티를 조용히 폭파 시키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건 사고 게시판에 내 아이디가 오르는 영광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즉 사냥 스트레스도가 굉장히 높은 직업이며 단순히 저자본은 프리스트야!’ 하는 생각으로 오셨다면 내가 먼저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지, 나에게 보조직업이 맞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고 그래도 자신이 있다면 육성하시되 아니시라면 저는 다른 직업을 추천 드립니다.

 

 

3. 육성

 

비전승 구간

 

전승 후에는 당연히 스텟도 레벨도 초기화 됩니다. 그래서 저는 굳이 비전승부터 보조를 하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비전승 구간부터 보조 계열을 간다면 아마 사냥하다가 맥이 빠지고 파티에 붙잡혀 99가 되었는데도 파티를 나가지 못해 전승이 눈앞에서 먹먹해지는 아픔을 느끼실 겁니다. 제가 추천하는 바는 흔히 말하는 전투 쪽 즉 물공 계열로 빠르게 전승 구간을 넘어서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전승 때의 추천 스텟

 

dex 30 -> agi 60 -> dex 40 -> agi 90 -> dex 50 -> agi 95 -> dex 60 -> agi 99 -> 자유롭게 찍고 전승!

(agi 90 / dex 50)[이 레벨이 딱 지상 쁘띠 진입 레벨인 71레벨로 어느 정도의 회피와 명중이 갖추어집니다.] 그 후 agi 95 -> dex 60 으로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dex 60 정도 주셔야 85레벨에 다크 프리스트에 가셔서 몹을 좀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입성을 하여도 노 명중 장비로 4~5대중 1대는 미스날 수 있습니다. 이건 차후 레벨이 올라가면 해결됩니다.)

 

 

하지만 난 처음부터 보조에 적응 하겠다! 라는 강력한 마인드라면

 

 

 

보조계열로 비전승 시

 

간단합니다. dex 30 -> int 70 -> dex 50 -> int 99 -> dex 99 -> 전승!!!

 

 

 

 

전승 구간

 

전승 구간에는 이제 보조의 길을 걸으셔야 합니다. 아직까지 전투로 크시고 싶다면 cash 30,000원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스텟 초기화를 cash로 하셔야하는 아픔을 맛볼 것입니다. (치킨이 2마리...)

 

사냥터 및 유의사항

 

1 ~ 55 Lv

 

무난한 사냥터와 약한 몹들로 초보자용 포션으로도 크게 무리 없는 구간입니다. 보조의 경우 덱스와 인트만 찍는 영향으로 조금 더 편한 사냥을 원하신다면 한명의 격수 역할로써 cash 미믹을 사용하시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cash사용을 안하는 경우에는 dex 30 -> int 60을 목표로 스텟을 가시되 40 Lv (본격 적인 오크 파티) 부터는 격수로써는 데미지가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에 엠탐을 자주 한다하여도 보조로 참여해서 민블 위주로만 드리면서 격수분의 자리를 더 만들어 주는 것이 빠른 렙업의 길이라 할수 있습니다.

 

55 ~ 71 Lv

 

본격적으로 각팟이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리하게 파티원을 관리하기 위해 다중클라 (일명 투클)을 권장합니다. 프리가 혼자 채팅방을 만들어서 격수를 모집한다면 버프 주랴 채팅방 다시 만들랴 정신이 없을 겁니다. 투클로 아무 케릭터나 부계정으로 본진에서 필요한 격수를 채팅방으로 광고 해놓는 다면 좀 더 편한 파티원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미리미리 연습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비지에 입성 하면서 부터는 대부분은 하이프리스트로 전직 하시고 입성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보조가 시작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이 프리스트가 되셨다면 가장 먼저 기리에 엘레이손을 마스터 하여 좀더 사냥에 도움이 되도록 박차를 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텟의 경우 int 60을 찍은 이후로는 dex99를 목표로 찍으되 나머지 스텟은 keep하는 것이 좋습니다(그 외 스텟은 아무것도 안찍고 저장 하는걸 말합니다.)

 

71 ~ 85 Lv

 

지상 쁘띠에서 사냥하는 시기입니다. 별다른 사냥 방법은 없으며 격수분들의 체력과 민블 기리에 신경을 쓰시면서 이 구간부터 시작해서 앞으로도 파티 구성원에 포함되는 일원중 하나인 일명 ‘ [프로페서의 소울체인지 스킬을 일컫으며 주로 보조와 함께 있으면서 본진방어 및 격수분 들의 sp를 채워주는 역할을 한다] 자리를 함께 가지고 파티를 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 레벨대 구간에서는 첸을 구하는 것은 빠른 사냥에 도움이 되나 새벽 및 이른 아침 시간대나 평일 낮 시간대 등의 경우에는 첸을 하시는 프로페서 님이 드문 관계로 파티원 들의 의견을 물어보고 격수를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85 ~ 99 Lv

 

같은 사냥방법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앞서 말한 사냥 스트레스도가 높아집니다. 파티를 함부로 나갈 수 없으며 만약 나가야 하는 경우에는 미리 대타를 구하거나 파티원 전체에게 양해를 구하고 나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자유도가 떨어지지만 한편으로는 바쁘면서도 편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격수자리가 비어있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며 첸을 확보하는 것도 다크프리스트에서는 빠른 렙업에 도움이 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파티원을 풀로 유지하는 방법을 연습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덧붙여서 경험치 이벤트 때는 다크 프리스트에 파티원과 파티가 굉장히 많이 몰릴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체 사냥터로는 베인스 마을 남쪽 스태포 밭 또는 얼음 던전 입구 앞 필드 데저트 울프 밭도 대체 사냥터로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투클을 이용한 노그 쩔은 각자의 사정에 맞게 하는 방법이라 그에 따른 자세한 사항은 제외하였습니다.

 

 

비숍 그 이후

 

비숍이 되셨습니다.

보통 스텟은 int 60 dex 99 찍으신 것을 100 Lv이 되시면 바로 int 60 dex 120으로 시간의 손재주 부츠 스텟을 찍으실 것입니다. 스텟은 차후 스텟편 에서 더 언급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낙원단 퀘스트와 각팟을 병행하면서 육성하는 시기입니다. 지루할 수도 있고 많은 분들이 비숍 이 후 접는 분들도 계십니다. 일반적으로 요새는 많은 cash아이템으로 인해 또는 고 효율 장비들로 인해 그렇게 큰 빛을 보는 직업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또 없어도 되는 직업도 아닙니다. 그런 모든 것들을 감안하고 나아가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각팟 구간의 경우

 

보통 비숍이 된 이후에는 파티원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낙퀘 팟의 경우에도 적정 인원수를 조정하거나 또는 파티원간의 속도를 조절해서 빠르게 모두 다 한 번에 깰 수 있는 방향으로 하는 조율자의 역할을 하시는 것이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팟에서는 첸분(소서)과 함께 파티원 관리 및 브라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 상의 하고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도록(누구는 파티원 모집 담당, 누구는 본진 브라기 담당)[cf) 통상 소서분이 브라기를 숍분이 파티원 관리를 담당하긴 합니다만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파티를 꾸려 나가신다면 가장 이상적인 파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파티 관리능력만 잘해도 숍의 대부분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인던에서의 센스는 상황에 따라 필요스킬들이 다르므로 처음에는 무조건 모르지만 양해를 구하고 몹들이 무슨 스킬을 쓰는지 무슨 상태이상을 하는지 흐뉴마는 필요한지 등에 대한 적응을 위주로 그다음부터는 상황에 맞는 디버프 및 버프 센스를 보유하신다면 제가 생각하는 사냥&인던에서의 숍은 완성되리라 생각합니다.

 

각팟 사냥터 레벨 구간 및 유의 사항

 

100 ~ 108 Lv

 

마그마링 각팟입니다. 되도록 이면 이곳에서 파티원 버프 스킬인 크레멘티아, 칸토캔디두스 정도는 마스터 하고 낙원단 퀘를 다니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차후 프라에파티오 선행 및 하이네스힐을 준다면 기본적인 낙퀘용 스킬은 만들어 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09 ~ 125 Lv

 

추천 아이템 : 데빌링 카드작 걸칠 것 및 감뎀이 되는 방패

유페로스 각팟입니다. 최근 예전 길던 레벨대의 사냥터로 무형 몬스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심하는 사이 자주 몰릴 수 있습니다. 거파팟 (일명 버프 타임때 파티장이 거대한 파리의 날개[거파]를 사용하면 파티원이 한곳으로 랜덤 텔레포테이션이 되는 cash 아이템입니다.)이 있거나 본진사냥을 하는 경우로 알고 있습니다.[최근 유페 사냥을 하지 못해서 수정 정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25 ~ 134 Lv

 

도람 이후 정석의 렙업 사냥터 라자냐 2층입니다. 주로 2층서 1층 넘어가기 전 포탈 앞쪽에 본진을 이루고 사냥을 합니다. 몬스터의 체력이 높지만 본진에 있어서 소서가 본진방어 및 격수들이 버프 받을 때 와서 몹 처리를 하므로 크게 주의사항은 없지만 언제나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충분한 격수 확보, 잠수 인원 정리 및 정확한 예악순위 관리로 풀팟을 유지하는 능력은 비단 라자냐 뿐만 아니라 모든 각팟에서 가장 필요로 합니다.

 

134 ~ 150 Lv

 

라자냐 2층에 이은 라자냐 3층 사냥터입니다. 주로 중앙에 있는 용모양 둥지 아래에서 본진을 차리고 사냥을 하는 곳입니다. 이곳도 크게 어려운 것이 없으며 상대적으로 2층은 1층에 다른 케릭들을 두고하는게 용이 했으나 3층은 좀 더 그러한 부케릭 유지가 어려워집니다. 부케릭터 도움을 받는 격수들이 있다면 짬짬이 부케릭들도 챙겨주면 격수분들이 좋아합니다. 큰 어려움은 없으며 파티 유지만 잘한다면 무난하게 렙업하고 지나갈 구간입니다.

 

150 ~ 159(165)Lv

 

본격적인 시계탑 사냥터 구간입니다. 이제부터는 비숍의 역할이 좀 더 중요해 졌습니다. 시계 팟 부터는 이제부터 쌓아온 파티 유지 노하우 및 버프 유지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이 때 부터는 앞서 언급한 거파팟이 기본입니다. 거파(거대한 파리의 날개)팟의 핵심은 거파로 버프가 완전히 떨어지기 직전 카운트를 언급하여 파티원에게 알리고 거파를 탄 후 바로 크레멘티아, 칸토캔디두스, 프라에파티오, 마니피캇을 기본으로 하는 버프 시전을 하여 빠르게 사냥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상황에 따라 버프가 더 필요한 직업에게는 추가 버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저 4가지 버프를 빠르게 유지하면 격수들은 각자 사냥하기위해 알아서 흩어지게 됩니다.

 

또한 거파팟 에서는 따로 첸과 본진이 없기 때문에 본인의 생존에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시계 거파팟 핵심 Point

a) 거파가 cash아이템이라 하여 아깝다고 버프가 끝날 때 까지 기다리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하며(최소 10~20초전에는 카운트를 외쳐주시고 버프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우리의 격수분 들은 더한 cash아이템을 쓰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b) 파티원을 빠르게 받고 할 때 내가 죽지 않기 위해 파티원 받는 중에는 잠시 클로킹이나 하이딩 장비 또는 쉐도우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만약 죽는다면 버프시간이 꼬이고 격수분들의 원망을 들을 수도 있을 뿐더러 경험치도 못 받습니다.)

 

c) 일명 잠수 케릭터들은 빠르게 정리 해주셔야 합니다.(필요시 강퇴조치)

 

+) 개인적으로 덧붙여서 센스 있는 숍이라면 격수가 킬이 정말 애매할 때 파티 내 공격력 버프가 가능한 점혈-반을 할 수 있는 수라직업 등이 있다면 그분에게 반을 유도하는 등 전체적인 조율을 해주면 렙업이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 타이밍 등을 재서 마냥 클로킹 이나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보스 처리가 가능한 격수가 있다면 보스 젠 타임 때 보스 위치를 찾아준다면 보너스 경험치를 받는 재미도 쏠쏠하지만 이건 주로 59파티부터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159 ~ 175 Lv

 

여전히 시계탑입니다. 시계가 애증의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힘내셔야 합니다. 우리는 이제 노란 장판이 멀지 않았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사냥터 가이드는 전반적인 사냥터를 위주로 작성한 것이기에 추가로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효율 팟, 노비숍팟 등의 언급은 제외하겠습니다.

 

번외로 일일 퀘스트 입니다.

 

낙원단 퀘스트 100 Lv ~

 

100Lv부터 가능한 낙원단 퀘스트는 141레벨까지 가능합니다. 일일 퀘스트로 격수분들과 또는 추가로 워프분들을 구하셔서 몬스터를 잡거나 최근에는 기타 아이템 수집퀘스트도 병행되어져 있습니다. 수집퀘스트의 경우 상황에 따라 클리어 하시면 되겠습니다. 낙퀘 파티에서는 격수들이 제각각 움직이므로 버프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탈것을 타신분들(로가, 룬나등)의 속도를 조절해주시거나 타 격수들의 행동을 어느정도 조절해 주시면 빠른 클리어를 하셔서 피로도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너무 중구난방으로 격수들이 흩어지면 힐 및 버프하기도 힘이듭니다.]

 

지터벅 던전 120 Lv ~

 

120Lv부터 입장이 가능한 지터벅 인던 입니다. 레벨이 좀더 되고 숙련이 되면 1:1로 가실 수 있을 만큼 차후 어렵지는 않은 인던 입니다만 지터벅 인던 마지막 보스에서는 썰렁한 농담으로 얼어 버릴 수 있으니 뒤에서 보조를 할때는 언프리징 갑옷(동빙이 걸리지않는 갑옷) 이나 쉐도우를 착용하시거나 또는 대화가 뜨자마자 본인에게 먼저 리커버리를 시전하여 동빙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보스 몸이 있다면 언프는 챙겨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소서가 있다면 격수분들이 있는 쪽에 워머를 부탁하시면 됩니다. 또한 1:1로 가신 경우 잔몹을 다 처리하고 세이프티월등을 사용하면 보스를 몸 하는데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단 동빙 주의)

 

찰스턴 던전 130 Lv ~

 

필수 준비물 존재 : 화속성 갑옷 및 레지스트 파이어 포션(화레지) or 풍속성 갑옷 및 화속성 레지스트 썬더 포션(풍레지)

 

130 Lv부터 입장이 가능한 찰스턴 인던입니다. 필요 아이템으로는 화속성 갑옷이 필수입니다. 소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 가정에서 몸이 보스의 시선을 끌을 때 메테오가 격수분 들이랑 숍이있는 부분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둘째 라해도 숍이 죽으면 격수분 들도 짜증이 납니다. 반드시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화속성 갑옷과 풍속성 레지스트를 챙겨가서 메테오 및 로드 오브 버밀리온에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판타스 마고리카 일일 퀘스트 140 Lv ~

 

140 Lv부터 가능한 일일 퀘스트 입니다. 주로 판지찰 이라 하여 지터벅 + 찰스턴 인던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터벅, 찰스턴, 판타퀘 중 먼저 하는 것의 순서는 자유이지만 자신이 해보고 어느 곳을 먼저 가는게 빠르다는 것은 해보시면서 자신이 맞추셔서 워프를 하시면 됩니다.

 

 

4. 스텟

 

기본적으로 비숍이 가는 스텟의 최소 목표점은 vit 100, int 110, dex 120을 전제 하에 생각 하시고 조율하시면 됩니다. 투럭 스텟이든(아크엔젤링 카드 효과를 보기위해 Luk77찍는 스텟) 아니든 기본적으로 저정도의 스텟은 찍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장비에 따라 스텟은 조절이 될 수 있습니다만 int도 스텟 무캐( 아이템이 아닌 스텟으로 변동 캐스팅을 없애는 것으로 int/2 + dex = 265 이상인 경우 가능 하다. 단 여기서 int/2의 값이 홀수라 0.5로 끊어진다면 0.5는 버린다 [ex] int91인 경우 45.5가 아닌 45로 계산 ) 뿐이 아니라 고레벨 대의 비숍에게 있어서 장비에서의 마력작으로 인한 캐스팅 감소는 의미가 없어지는 것도 보통 저정도 int서부터 시작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스텟 별로 보시겠습니다.

 

추천 스텟

 

* 스텟 무캐스팅 : int 120, dex 130, vit 110, luk 7

* 투럭 스텟 : int 115, dex 120, vit 113, luk 77

(인트와 바탈은 자신의 장비에 맞게 조정하셔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추천일 뿐 이대로 하시라는 것은 아님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a) Str ()

저희는 전투프리도 아닙니다. 아무것도 안주는 1을 추천하지만 가끔 무게 때문에 찍는 것도 좋지 않나요? 하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무게 때문이라면 cash 헬스장 이용권을 적극 권장합니다. 비숍은 의외로 들고 다니는 것이 많답니다.

 

b) Agi (어질)

키엘이나 봉키엘등 후딜레이 감소로 무장을 하고 타 장비가 완벽하게 갖추어 졌을 때 후딜레이 다음으로 눈이 들어오는 것이 바로 공속부분입니다. 일명 모션딜이라 하여 이론상 후딜레이는 완벽하게 잡혀있는 데도 느린 경우는 바로 케릭터가 취하는 모션에서 오는 딜레이입니다. 이건 공속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데 법계에서도 잘 아시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가 정말 저 정도의 보스카드를 소화하지 못한다! 라면 Agi 역시 아무것도 안 찍는 1을 추천합니다.

 

c) Vit (체력)

기본적으로 전 100정도이상은 추천하고 저같은 경우도 Vit114정도의 Vit 스텟을 투자했습니다. 그러나 115정도를 넘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스텟 포인트의 소모도 클뿐더러 우리는 복사계열입니다. 검사계열과 비교해서 스텟의 효율성이 굉장히 떨어지는 직업입니다. 그만한 스텟포인트를 투자할 정도로 효율이 좋은 스텟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100~110을 추천 드리며 보통의 경우에도 110정도 전후를 추천합니다.

 

d) Dex (손재주)

Dex의 경우 시간의 손재주 부츠의 옵션중 하나인 dex 120이상 일시 고정캐스팅 0.5초 감소효과로 인해 100레벨부터 120을 완성하기도 합니다. 차후 소비 없는 스텟 무캐스팅을 원한다면 130까지 찍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내가 투럭 스텟이라면 120까지만 추천 드립니다.

 

e) Int (지력)

보조비숍은 버프를 근간으로 하는 케릭터입니다. 아무리 다른 스텟이 좋더라도 기본적인 Int110 정도는 추천을 합니다. 캐스팅을 잡아주기도 하며 보조시에도 sp 회복등 많은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법계만큼 Int 효율이 좋은 케릭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110정도는 찍어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 여타 보스카드 및 신급템 소유자들은 능력에 맞추어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f) Luk ()

가장 애매하면서도 명확하기도 한 스텟입니다. 요새는 아크엔젤링 카드가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리액토 회복 202 엑셀 아이템에 비교하여 저렴한 편이며 sp회복에 도움이 되는 아크엔젤링 카드 효과를 받기 위해 일명 투럭 스텟이라 불리는 Luk77을 주기도 합니다. 투럭 스텟 이신 경우에는 77을 주시기를 권장하며 그 외 아이템이 여유가 있는 분들은 luk을 찍지 않고 dex 130 int 120등으로 노소비 스텟 무캐를 노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스텟 트리

 

투럭 스텟 희망시 (아크엔젤링 카드 보유 및 구매 예정인 경우)

 

int 60, dex 120 [100레벨 완성 후] -> int 80 -> luk 77 -> vit 20 -> int 100 -> vit 80 -> int 110 -> vit 100 [차후 스텟은 각자 사정에 맞추어 조정]

 

 

 

스텟 무캐스팅 희망시 (보통 엑셀리온 202작등 sp회복력 향상 템 보유)

 

int 60, dex 120 -> int 80 -> vit 20 -> int 100 -> vit 40 -> int 110 -> vit 60 -> int 120 -> dex 130 -> vit 110~120 [차후 스텟은 각자 사정에 맞추어 조정]

 

 

 

 

 

    5. 스킬

 

제가 추천하는 보조 스킬 트리입니다.

쓸만하다는 보조스킬에 전부 투자한 형태이며 홀리라이트 외 엔 쥬덱스 기술도 없기 때문에 어쩔 땐 답답할 수 있으나 여러 번 초기화 하고 적용해본 최적의 트리라 생각합니다. 반드시 이렇게 찍어라는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킬 어떻게 하면 좋은가?

 

낙퀘, 각팟을 다 떠나서라도 가장 먼저 가는 것들은 바로 기본이 되는 크레, 칸토입니다. 후에 프라에파티오 5까지 찍으신다면 낙퀘를 가도 조금 더 쾌적하게 하실 수 있고 손이 조금 더 편해집니다. 그 후 하이네스 힐을 1개 찍고 오페르트리움을 1개 찍어줍니다. 그 다음 제가 추천한 스킬트리로는 세크라멘트 트리를 완성하고 하이네스 힐, 라우다 시리즈, 클리어런스를 완성한 후 못 찍었던 2차 스킬을 추가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시렌치움으로 마무리를 짓는 방향을 추천 드립니다.

 

비숍 스킬 추천 트리

 

칸토캔디두스 3 (블싱은 후딜도 없어요!) -> 크레멘티아 3 -> 프라에파티오 5 -> 하이네스 힐 1(이때 쯤이면 110레벨로 치유의 빛 반지 착용 가능!) -> 오페르트리움 1 -> 세크라멘트 5 -> 하이네스 힐 5 -> 라우다 시리즈 각각 4 -> 클리어런스 5 -> 2차때 부족한 스킬 -> 나머지 시렌치움 정도로 방향을 잡으면 사냥에 용이하다고 판단됩니다.

 

 

스킬별 포인트!

 

* 세이프티 월

보스 몸 할 때 쓰거나 대 보스전 시 우리 파티가 원거리 격수라면 적 밑에 세월을 깔아버리는 등의 방해도 가능합니다. 주로 1:1 보스전에서 내가 몸할 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한 스킬 중 하나입니다.

 

* 크레멘티아, 칸토캔디두스

기본적인 민블을 파티원에게 걸어줍니다. 3레벨 마스터 시 시전자 주변 15셀 내 파티원에게 걸리는데 거의 화면내에 있으면 다 걸 수 있다고 보면 된다. 크레,칸토의 장점은 바로 기본 민블을 걸어주는 것 외에 Job Lv/10 의 추가 스텟이 주어진다.(단 소수점은 버립니다 ex] 잡렙이 23인 경우 2상승) Job Lv 마스터인 60레벨에는 크레멘티아로 오르는 스텟은 기존 블레싱의 상승수치 10 job lv 60/10 =6 이 더해져서 16씩 오르게 되는 비숍의 핵심 스킬중 하나이다.

 

* 오페르트리움

비숍 스킬중 클리어런스가 상태이상 해제를 담당했었지만 정작 자신한테 걸린 상태이상을 해제할 때 가장 큰 단점은 모든 이로운 버프도 지운다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오페르트리움은 자신에게 한정되지만 자신에게 걸린 암흑, 저주, , 환각, 혼란, 출혈, 발화, 빙결, 만드라고라 하울링, 길크신독을 빠르게 해제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이상이 걸렸을 때 사용법은 오페르트리움을 외우고 바로 마니피캇을 외우면 오페르트리움의 sp소모 증가효과도 지우고 상태이상도 해결하는 데 효과를 봅니다.

 

* 세크라멘트

마스터 시 고정캐스팅 50% 감소라는 놀라운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크라 멘트로 인한 고정 캐스팅 감소는 아이템 옵션으로 인한 고정 캐스팅 수치감소(즉 시간의 손재주 부츠의 dex120 옵션인 고정캐스팅 0.5초 감소, 고정 캐스팅 감소 날개의 0.5, 마이너 고정 캐스팅 날개의 0.3, 전사자 모자의 마정 옵션으로 인한 고정 캐스팅 감소 등)가 먼저 적용 되고 나머지로 있는 고정캐스팅 시간에서의 % 감소이다.

 

* 라우다 라무스, 라우다 아그누스

마스터 시 파티원의 상태이상 해제를 편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마스터 하여도 100% 확률은 아니기 때문에 이 스킬만으로 상태이상 해제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된다는 것이 유의점입니다.

 

* 시렌치움

시전자 주변 범위내의 몹에게 침묵을 거는 이 스킬은 시전자의 레벨 몹 레벨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렉스 디비나와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엔들리스 던전등에서 사용할만한 곳이 있기에 가장 마지막에 남은 스킬로 찍으시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터는 권장하지 않지만 일단 찍는 다면 2~3정도를 가장 추천합니다.

 

 

 

6. 장비

 

통상의 비숍이 쓰는 장비에 관한 언급과 마지막으로 저 자본을 위한 추천 장비를 언급하고 있으며 자본에 맞게 바꾸어 나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투구 상단 ( 추천 카드작 : 붕이승이스, 아크엔젤링, 나이트 메어, 키엘, 봉인된 키엘, 파라오, 봉인된 파라오 단 하트날개 헤어밴드 같이 고가의 템인 경우 카드작 크게 상관 없음 )

    

* 미트라 (전직 시 기본지급)

INT + 1, VIT + 1, MDEF + 5.

자신이 사용하는 힐량이 5% 증가.

순수 INT 120 이상 인 경우 MATK + 10.

 

* 늘어진 교황 모자

MDEF + 7. 힐량 5% 증가.

7제련 시부터 1제련당 힐량 1%씩 추가 증가. / 9제련 시 MATK + 7% 추가 증가.

12제련 시 MATK + 5% 추가 증가.

발그레, 발그레[1] 와 함께 장착 시, 힐량 10% 추가 증가

 

* 빨간 마칭 햇

INT + 1, MDEF + 5, MATK + 2%.

7제련 시 힐량 5% 증가.

9제련 시 MATK + 5% 추가 증가.

 

* 비조프닐의 날개장식

ALL Status + 2, 모든 속성에 대한 내성 5% 증가.

10초당 HP 2% 회복, 10초당 SP 1% 회복.

     

 * 하트날개 헤어밴드

스킬 후 딜레이 5% 감소, 스킬 사용 시 소모SP 10% 감소. 스킬 후 딜레이, 스킬 사용 시 소모 SP 모두 3제련당 3%씩 추가 감소.

 

 

투구 중단 ( 추천 카드작 : 나이트 메어, 아크 엔젤링, 키엘, 봉인된 키엘, 파라오, 흑사왕 등 )

(투구 중,하단은 없어도 무방합니다.)

 

* 포링 선글래스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 + 5%, 아이템 드롭율 + 5%.

천사포링 부츠와 함께 착용시,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 + 5% 추가, 아이템 드롭율 + 5% 추가. / 천사포링 부츠의 제련도가 12 이상일 경우, 고정 캐스팅 0.4초 감소.

 

* 각종 중단 - (귀 시리즈, 스쿠버 마스크, 선글래스, 눈가리개, 검은 눈가리개 등등)

 

* 뉴웨이브 선글라스

스킬 후 딜레이 10% 감소

스킬 후딜레이 감소에서 유용하다.

 

투구 하단

 

* 해피 벌룬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 + 5%, 아이템 드롭율 + 10%.

 

* 드롭프스 풍선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 + 5%, 아이템 드롭율 + 5%.

DEX + 2

스텟 무캐스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그 외 각종 포링류 풍선들

ex) 엔젤링 풍선, 고스트링 풍선, 포링 풍선 등등

 

 

상의 ( 추천 카드작 : 파사나(화속성), 바소리(암속성), 마르크(언프리징), 풍속성 인첸 등의 속성작 )

 

* 심판의 로브

STR + 1,INT + 1, MDEF + 10. / 자체 암속성

악마형, 불사형 적에 대한 내성 10% 증가, 악마형, 불사형 이외의 모든 적에 대한 내성 10% 감소

 

* 자애의 로브

INT + 1, MDEF + 10, 크레멘티아 사용 시 SP소모 50 감소. / 자체 성속성

 

 

 

* 엑셀리온 슈츠

VIT+6. / Lv 130 이상인 경우 VIT + 4 추가. / 3제련 시 마다, MHP + 4%씩 증가.

[엑셀리온 윙과 함께 장착 시]

스킬 후 딜레이 10% 감소. / Lv 130 이상인 경우 스킬 후 딜레이 10% 추가 감소. /

완전회피+6.

 

* 디아볼루스 로브

MSP + 150, MDEF + 5

스킬 후 딜레이 10% 감소, 힐 스킬의 효과가 6% 증가한다.

디아볼루스 링과 함께 장착 시, ATK + 3%, MATK + 3%.

 

* 협의의 로브

VIT +5, 세크리 파이스 1레벨 사용 가능.

제련도가 1상승 할 때마다 화속성, 암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 +3%.

 

- 모리아네의 망토와 함께 장착 시, 제련도가 1상승 할 때 마다 FLEE +2, AGI +1씩 증가. 갑옷의 속성을 염속성으로 한다.

- 발키리의 망토와 함께 장착 시, VIT +5, 무속성, 화속성, 암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 +10%, 제련도가 1상승 할 때 마다 VIT +1, LUK +1 씩 증가 10제련 이상 시 무속성 내성 +10% / 발키리의 망토 데빌링 카드와 장착 시 데빌링카드 옵션 무효화.

 

 

* 아첨의 로브

인듀어 1Lv 사용 가능 / MATK + 50

착용자의 레벨이 120 이상인 경우, MATK + 50 추가 증가

착용자의 레벨이 140 이상인 경우, MATK + 50 추가 증가

- 옛 영주의 망토와 같이 착용하면,

MSP + 10%, 갑옷 제련도 1MSP + 1%씩 증가. / FLEE + 10, 갑옷 제련도 1FLEE + 1씩 증가.

- 생존의 망토와 같이 착용하면,

MHP + 10%, 갑옷 제련도 1MHP + 1%씩 증가. / MATK + 2%, 갑옷 제련도 1MATK + 1%씩 증가.

아첨과 협의의 로브는 각종 인첸으로 스텟이나 다른 쪽에서의 이득을 볼수 있다(ex 체력작 등)

     

 * 카프라 제복

몬스터에게 얻는 경험치 + 5%, 아이템 드롭율 + 5%.

제련도 1MaxHP +100, MaxSP +20 / 7제련 시, MaxHP +3%, MaxSP +3% 추가. / 9제련 시, MaxHP +5%, MaxSP +5% 추가. / 12제련 시, HP회복력과 SP회복력이 100% 상승

경험치 증가용으로 별다른 위협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면 소량의 경험치 상승효과가 있다.

 

걸칠 것 ( 추천 카드작 : 데빌링, 레이드릭, 수호자 카데스, 엑셀리온의 경우 각종 속성 인첸 및 202 회복 작 )

 

* 발키리의 망토 

- 마법사, 궁수, 복사계열이 장착시 완전회피 + 5. / 제련도의 2배로 완전회피 증가.

- 검사, 상인, 도둑계열이 장착시 근접 물리 데미지반사 + 5%. / 제련도의 2배로 데미지반사 율 증가. (, 완전회피 또는 반사율 증가는 제련도 +10까지만 적용된다.) 파괴불가.

 

* 엑셀리온 윙

Lv 130 이상인 경우 완전회피+2 추가. / 1제련 당 FLEE + 2 증가. 완전회피 + 8.

[엑셀리온 슈츠과 함께 장착 시] - 스킬 후 딜레이 10% 감소. Lv 130 이상인 경우 스킬 후 딜레이 10% 추가 감소. / 완전회피 + 6.

리액토 202 회복작(7제련시 인첸 1개당 sp회복력 100%증가)은 갑옷에는 속성 때문에 보통 걸칠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펠록의 망토

무속성 내성 10% 증가, Flee + 20. / 변동 캐스팅 10% 감소.

7제련 시, 변동 캐스팅 10% 추가 감소. / 9제련 시, 변동 캐스팅 10% 추가 감소.

12제련 시, 변동 캐스팅 5% 추가 감소.

 

고레벨로 가면 스텟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변캐는 무의미 해지기 시작하므로 그닥 추천하는 장비는 아닙니다.

 

* 거신뱀의 껍질

MDEF + 10.

기묘하게 이 망토는 모든 상급 시간의 부츠들과 공명하고 있다.

함께 장착 시 MHP + 15%, MSP + 5%증가.

 

사용한다면 스텟 무캐스팅을 위한 int , dex작이 많이 쓰이는 편이며 혼합된 것은 가격이 낮으므로 저자본은 혼합된 작을 쓰는 것을 추천하고 카드작이 힘들 경우 무속성 감뎀이 있는 낙원단 망토도 추천합니다.

 

신발 ( 추천 카드작 : 구식 조총병, 저자본의 경우(베릿트, 블루 어시더스), 에드가[추천까진 아니지만 목록 포함], 각종 경험치 증가 카드 )

 

* 시간의 손재주 부츠

MHP + 300, MSP + 30.

제련도 3 마다 MHP + 100, MSP + 10, DEX + 3 씩 추가 증가한다.

순수 DEX 120 이상 인 경우 고정캐스팅 0.5초 감소, 원거리공격력 + 5% 추가.

 

고정 캐스팅 0.5초 감소를 위해 우리는 덱스를 찍었던 것입니다.

 

무기 ( 추천 카드작 : 마신의 정수 지력3, 마신의 정수 집중3 )

 

* 자애의 지팡이 1 (저자본 추천 지팡이!)

MATK + 160, INT + 2. / 자신이 사용하는 힐량 10% 증가.

자애의 로브, 슈즈, 숄과 함께 장착 시 힐량 25% 추가 증가, 힐 사용 시 SP소모 20 증가.

클리어런스, 라우다 라무스, 라우다 아그누스의 후딜레이 2초 감소.

 

* 자애의 지팡이 2

 MATK + 180, INT + 4. / 자신이 사용하는 힐량 20% 증가.

자애의 로브, 슈즈, 숄과 함께 장착 시 힐량 45% 추가 증가, 힐 사용 시 SP소모 50 증가. 근접물리공격을 받을 시 일정확률로 시렌치움 1Lv발동. / 클리어런스, 라우다 라무스, 라우다 아그 누스의 스킬 후 딜레이 3초 감소. / 레벨 제한 : 130 이상

 

* 회복의 빛

MATK + 160.

제련도에 따라 힐량 및 힐에 소모되는 SP 큰폭으로 증가. / 파괴불가.

 

제련도에 따라 힐관련 스킬 엠소모가 극심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파라오 사용자가 아니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

MATK + 160, INT + 3, Dex + 3

제련도에 따라 상대방의 마법방어력의 일부를 무시한다.

제련도에 따라 스킬 후 딜레이가 감소한다.

 

비숍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팡이며 신전장 지팡이를 획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므로 평생 쓰는 무기라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마력작이 유용하나 차후 고 레벨대에는 스텟작이 용이합니다.

 

* 글로리어스 치유의 지팡이

자신이 사용하는 [][생츄어리]의 회복량이 14% 증가한다. / 스킬 후 딜레이가 10% 감소 한다. / 파괴불가.

무기 제련도 추가 옵션

+6 제련 - 회복량 5% 증가 [축복] Lv 1 (, 축복 옵션으로 인한 힐량 증가는 제련도 +14 까지만 적용된다.)

+9 제련 - [] 스킬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오토스펠 [] 10레벨 발동.

+10 제련 - 회복량 10% 증가

 

10제련시 힐량 및 후딜레이도 잡을 수 있는 좋은 지팡이 이지만 이제는 거의 구할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악세사리 ( 추천 카드작 : , 혈호접, 마신의 정수 지력 or 집중3)

 

* 치유의 빛 (필수)

VIT + 2, 힐량 2% 증가.

하이네스 힐에 대한 인챈트가 가능하다.

 

한쪽은 이 악세로 고정하고 있다고 보는 악세입니다. 하이네스 힐에 대한 인첸트 (치유 1Lv)은 하이네스 힐 쿨타임 3초를 감소시켜줘서 거의 힐처럼 하이네스 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회복의 반지

VIT + 1, MHP + 250, MaxHP + 5%.

힐량 5% 증가.

 

 

전체적인 체력증가와 소량의 힐량증가로 추천드리는 악세 중 하나입니다.

 

* 익스퍼트 링

스킬 후 딜레이 감소 5%, 스킬 사용시 SP 소모량 5% 증가

 

최근 인첸이 가능해져서 비싸진 가격으로 후딜감소가 꼭 필요하지 않는 이상 반드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사라의 귀걸이

후딜레이 감소 인첸트를 통해 익스퍼트링보다 나은 후딜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휀 옵션등은 없기에 뒤에서 보조할 때나 완전한 무캐스팅(고정캐스팅 1초 감소 및 변동캐스팅 100% 감소)이 아니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방패 ( 추천 카드작 : 호드렘린, 칼리츠 기사단, 각종 종족별 감뎀 카드, 엘리스, 메두사(석화방지) )

 

* 약속의 성서 1

 MDEF + 2, 오딘의 힘 1Lv 사용 가능.

      

가장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방패로 오딘의 힘을 통한 버프도 가능하며 각종 종족별 감뎀 작을 만든다면 여러모로 쓸모가 많다. 여건이 여의치 않는 경우 악마형, 불사형 감뎀 정도는 우선적으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 약속의 성서 2

MDEF + 5, "오딘의 힘 2Lv" 사용 가능.

자신이 사용하는 힐량 5% 증가.

- 무난하게 호드렘린(,,대형 15%감소)작을 하면 스위칭 없이 편하게 쓰기 좋습니다.

 cf) 오딘의 힘

[Level 1] : 60 초간 ATK , MATK + 70 /DEF, MDEF -20

[Level 2] : 60 초간 ATK , MATK + 100 /DEF, MDEF -40

 

* 발키리아의 쉴드

, , , 불사속성 내성 20%. MDEF + 5.

오딘의 축복, 프리카 서클릿과 함께 착용시 DEF + 2, MDEF + 5.

추가로 투구와 방패의 제련수치로 DEF가 아닌 MDEF증가.

 

속성 내성이 붙은 방패로 보스형 카드작을 하기에 괜찮은 방패 중 하나입니다.

 

* 라모르 쉴드

언데드속성 몬스터로 부터 받는 데미지 5% 감소.

인간형 몬스터에게 받는 데미지 5% 증가.

골드PC방에서 장착 시, 몬스터를 쓰러트릴 때 얻는 경험치 10% 추가 증가.

 

골드 PC방 이용 시 경험치 증가 옵션으로 레벨업 목적에 좋은 방패입니다.

 

* 이뮨드 쉴드

5제련 이상 시, 1제련 당 무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 1% 증가.(증가량은 12제련까지 적용)

7제련 시 무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 5% 추가, 9제련 시 수,,,화 내성 5% 추가.

 

고제련 시 전체적인 속성 감뎀이 좋은 방패 중 하나입니다만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초경량 매직쉴드

일반 몬스터 물리 방어력 10% 무시.

무속성 내성 5% 증가, 공격속도 5% 증가.

7제련 시 무속성 내성 2%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9제련 시 무속성 내성 3% 증가, 공격속도 3% 증가.

 

무속성 감뎀이 좋은 방패 중 하나입니다만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의상 및 쉐도우 장비

 

의상 상단

- , , 하단에 후딜레이 셋팅이나 또는 경험치 셋팅을 하지 않는 이상은 자유롭습니다. 보통 사냥때는 크게 스텟 무캐, 스킬 후딜을 신경 쓸 일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빠른 렙업을 위해 경험치 작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의상 중, 하단

- 의상 중, 하단의 경우에는 일반 적으로 렙업때는 상단과 같이 경험치 셋팅의 연계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이제 고레벨이 된다면 스킬 후딜레이작을 쓰시거나 스킬 후딜에 있어서 별 필요성이 없거나 스텟 무캐스팅을 노리는 경우에는 덱스 변환 셋(dex 6 증가) 또는 인트 변환셋(int 6 증가)을 사용하셔서 스텟 무캐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편입니다.

 

의상 걸칠 것

- 고정 캐스팅 감소옵션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초 고가인 고정 캐스팅 감소(0.5) 걸칠 것 류는 심적으로 많은 부담이 될 것입니다. 그보다 고정 캐스팅 감소량이 조금 적지만 가격은 약 1/10 가량인 마이너 고정 캐스팅 감소(0.3)만 입어도 체감하는 캐스팅은 확연히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자본이 부족한 경우 일단 타 장비부터 투자 후 나중에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쉐도우

 

a) 아크비숍 직업 쉐도우

[ 구성 : 아크비숍 웨펀 쉐도우, 아크비숍 쉴드 쉐도우, 프리스트 아머 쉐도우, 프리스트 쉴드 쉐도우, 어콜라이트 이어링 쉐도우, 어콜라이트 펜던트 쉐도우 ]

- 웨펀, 쉴드, 아머, 슈즈, 이어링, 펜던트 총 6부위로 이루어진 아크비숍 직업 쉐도우는 올스텟 10 hp, sp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cash 소비가 없이 스텟 무캐스팅을 만드는데 용이하나 6부위라는 특성상 포기하게 되는 것도 생기게 되는 일장일단의 쉐도우입니다.

 

b) 리로드 쉐도우 셋

[ 구성 : 리로드 아머 쉐도우, 리로드 쉴드 쉐도우, 리로드 슈즈 쉐도우 ]

- 아머, 쉴드, 슈즈 3부위의 쉐도우로 이루어져 있으며 통상 거래하는 쉐도우는 일명 999(세 부위 모두 9제련)으로 쉐도우중 꽤나 고가의 쉐도우입니다. 그러나 이 쉐도우 3부위로 15%의 스킬 후딜 감소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에 자본이 된다면 추천하는 쉐도우입니다.

 

c) 상태이상 쉐도우 셋

- 언프리징(동빙 방지), 뉴트럴(스턴 방지), 인솜니악(수면 방지), 플라스터러즈(석화 방지), 언커즈(저주 방지), 피어리스(침묵 방지), 바이탈리티(출혈 방지),애듀레이트(암흑 방지) 쉐도우 와 기본 쉴드 쉐도우인 스테빌리티 쉴드 쉐도우로 이루어진 상태이상 방지 쉐도우 셋트입니다. 주요 쓰는 상태이상 방지 쉐도우는 아래와 같이 3종 정도를 뽑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비숍이 자체적으로 풀거나 잘 걸리지 않거나 또는 해결하기 쉬운 상태이상입니다.)

 

스테빌리티 쉴드 쉐도우와 플라스터러즈 (아머, 슈즈) 쉐도우를 함께 장착 시, DEF + 5.

제련도의 합이 20이상일 경우, 결코 석화에 걸리지 않는다.

--------------------------

스테빌리티 쉴드 쉐도우와 인솜니악 (아머, 슈즈) 쉐도우를 함께 장착 시, DEF + 5.

제련도의 합이 20이상일 경우, 결코 수면에 걸리지 않는다.

--------------------------

스테빌리티 쉴드 쉐도우와 언프리징 (웨폰, 이어링, 펜던트) 쉐도우를 함께 장착 시, DEF + 4.

제련도의 합이 30이상일 경우, 결코 동빙에 걸리지 않는다.

 

이러한 쉐도우는 주로 상태이상 등이 난무하는 전사자 등에서 유용한 편이며 혹여나 가지고 있는 경우 상황에 맞게 쓰시면 편리한 보조를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든 장비나 템들이 완성되었다 싶을 때 종류 별로 구매해보는 것도 권장하는 바입니다.

 

d) 베어러즈 쉐도우 셋

[ 구성 : 베어러즈 웨펀 쉐도우, 베어러즈 쉴드 쉐도우, 베어러즈 아머 쉐도우, 베어러즈 슈즈 쉐도우, 베어러즈, 베어러즈 이어링 쉐도우, 베어러즈 펜던트 쉐도우 ]

(제련도의 합이 45이상일 경우, 무한 [인듀어] 효과 부여. HP최대치 60% 감소. 제련도의 합만큼 감소된 HP 최대치 % 증가.)

- 아크비숍 직업 쉐도우와 마찬가지로 6부위가 기본인 셋트입니다. 쉐도우 부위의 자율성은 뺏어가나 무한 인듀어 효과로 빠르게 이동하여 클리어가 필요한 공중요새 인던이나 페이스 웜 인던같이 타임어택을 노리는 곳 등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e) 캐스터 쉐도우 셋

[ 구성 : 캐스터 웨펀 쉐도우, 캐스터 이어링 쉐도우, 캐스터 펜던트 쉐도우 ]

- 캐스터 웨펀, 이어링, 펜던트 3셋 쉐도우를 함께 장착 시,

(캐스팅이 끊기지 않는다. / 변동 캐스팅 시간이 40% 증가한다. / 제련도의 합만큼 변동 캐스팅이 감소한다.)

 

장비나 카드 등으로 잡지 않고 쉐도우로 휀옵션(캐스팅 끊김 방지)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완전한 무캐스팅이 불가능한 경우 리로드셋 + 캐스터 쉐도우셋의 옵션도 추천하는 바이다.

 

f) 힐링 웨펀 쉐도우

- 소량의 힐량 증가옵션을 볼수 있는 쉐도우입니다. 리로드셋 착용 등으로 부위가 남을 시 고려해 볼수도 있는 웨펀 쉐도우입니다.

 

g) 인트 이어링 펜던트 쉐도우 셋

- 9인트 펜던트 쉐도우와 인트 이어링을 착용시 인트가 5가량 오르면서 스텟 무캐에 도움이 되는 쉐도우 중 하나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리로드셋이나 이어링 펜던트가 포함되지 않는 쉐도우의 착용으로 여유칸이 있을 때 또는 스텟 무캐를 만들고 싶어서 스텟을 끌어올 때 착용하시는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h) 덱스터러스 웨펀 쉐도우

- dex +1 의 옵션으로 스텟 무캐스팅이 정말 아쉽게 안나올 때 등 상황에 맞춰 여유가 있다면 쓰이는 쉐도우입니다.

 

 

펫의 경우

   

[ 엔젤링의 알 ]

- 친밀도가 보통일 경우 MHP + 1%, 힐량 4% 증가. / 친밀도가 친함일 경우 MHP + 2%, 힐량 6% 증가. / 친밀도가 절친일 경우 MHP + 2%, 힐량 8% 증가.

 

[ 마리오네트의 알 ]

- 친밀도와 관계없이 공격을 받을때 일정확률로 3초간 무속성 내성이 20% 증가하고 HP100 회복된다. / 친밀도가 절친일 경우, 일정확률로 5초간 무속성 내성이 20% 증가하고 HP100 회복된다.

 

[ 소희의 알 ]

- 친밀도가 친함일 경우 STR + 1, DEX + 1. / 친밀도가 절친일 경우 STR + 2, DEX + 2

스텟 무캐를 만들 때 쓰기도 합니다.

 

펫 영향을 받지 않는 직업이라고 봐도 무난합니다. 그 외에는 그냥 자기가 쓰고 싶은거 쓰셔도 됩니다.

 

 

* Tip *

[/저자본을 위한 저가 장비 추천]

 

- 이것은 정말로 첫 시작을 보조비숍으로 하거나 무/저 자본을 위해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맞추는 장비 위주로 적었습니다. 나머지 분들의 경우 위 장비들을 보고 자신의 재력에 맞추어 셋팅을 하는 것들을 추천합니다.

 

투구 상단 : 미트라 (비숍 전직 후 지급) (굳이 투구에 투자를 우선순위로 잡지 않아도 됩니다.)

 

투구 중, 하단 : 없어도 무방 합니다.

 

상의 : 심판의 로브(암속성) [모라마을 주화로 교환 가능] / 추가로 화속성(파사나c ) 비숍이 입을 수 있는 옷 암속성, 화속성은 다른 속갑들을 통틀어서 렙업 시 먼저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 : 자애의 지팡이 (모라마을 주화로 교환 가능)

 

방패 : 약속의 성서 1(모라마을 주화로 교환 가능) - 방패를 맞출 때 호드렘린c 하나면 그냥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하나 좀 더 방어를 원한다면 칼리츠버그c(악마형 감뎀), 곰인형c(불사형 감뎀) 2개 정도를 맞추면 무난하게 인던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걸칠 것 : 인트나 덱스가 혼합된 거신뱀의 껍질 및 무속성 감뎀이 있는 카드(하피c, 아크 엘더c등 저렴한거 위주로) 아무거나 작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만약 위의 여건이 안된다면 과감히 건너뛰고 낙원단의 망토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신발 : 시간의 손재주 부츠 (다른 것 보다 이것만은 소량의 제니를 모아서라도 맞추기를 추천합니다.) 소켓작을 구매한 경우 3~6제련정도와 4제련 이하인 경우에는 블루 어시더스 카드 또는 베릿트 카드 작을 사용하시거나 6제련인 경우 베릿트 카드 작을 이용해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이와같은 여력도 안된다면 노 소켓 시간의 손재주 부츠라도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악세사리 : 치유의 빛 (치유1Lv 인첸이 된 것) (이것은 무, 저자본이어도 반드시 만드시거나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비숍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휀 카드 작 된 악세 또는 혈호접 카드 작 된 악세 등(캐스팅 끊김 방지)

 

쉐도우 : 여타 장비가 맞춰진 후에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FAQ

 

제가 개인적으로 비숍에 대한 코칭 중에 자주 들어본 질문이나 또는 자주 궁금해 하는 내용을 선정 해보았습니다. (추가 질문은 쪽지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a) 요즘 다들 스킬 후딜 하는데 스킬 후딜은 얼마나 맞춰야 하는 건가요?

 

- 스킬 후딜레이는 높으면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현 비숍의 트렌드는 옛날의 힐량 비숍과 달리 후딜 비숍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후딜을 올리면 좋으냐? 그런것만도 아닙니다. 물론 최후방에서 보조만 하는 경우에는 고후딜감소가 좋습니다. 그러나 보통 만렙때 전사자정도를 가거나 상고를 가거나 할때는 보카가 아닌이상(키엘이나 봉인된 키엘카드 등으로 후딜 후딜감소 시키는 경우) 일반 템으로는 고 후딜레이를 잡으면 비단 생존률이 마이너스가 되는 요소도 존재합니다. 또한 너무 후딜레이만 잡으면 앞서 언급했듯이 모션딜이 발목을 잡습니다. 같은 예로 워록의 소울 익스펜션의 경우에도 아무리 캐스팅이 없어도 모션딜로 원하는 속도만큼 나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적당한 후딜과 생존에 무게를 두는 시점을 꼽자면 전 어느 정도의 자본이 있고 후딜 감소 보카 사용은 힘든 경우라면 스킬 후딜 감소 수치 적정선을 60%정도로 잡고 있습니다.

즉 스킬 후딜레이 감소를 60% 정도로 잡힌다면 생존과 여타 상황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원활하고 긴 사냥타임 유지에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단 보스카드 사용으로 그 이상이 되면 당연히 더 좋습니다)

 

b) 저자본으로 비숍 가능 한가요?

 

- 네 결론은 가능합니다. 위에서 제가 추천 드린 저자본 장비들로도 한명의 몫을 할 수 는 있습니다. 다만 할 수 있는거와 좋은 것은 다릅니다. 물론 저자본 으로도 가능하지만 비숍은 저자본이나 하는 케릭터야 라는 것은 잘못된 편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숍이라는 케릭에 애정이 생긴다면 일정량의 투자는 비숍을 좀 더 버프와 사냥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하지 못한 것을 할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c) 프라에파티오나 에피클레시스 마스터하는 것이 좋을까요?

 

- 먼저 말씀드리자면 비추천 합니다. 여타 스킬들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물론 마스터 하면 효과는 더 좋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스킬 후딜로 줄일 수 없는 자체 고정 쿨타임이 있습니다. 이 자체 고정 쿨타임이 너무 긴편이기 때문에 다른 것을 포기 할 정도로 마스터 할 가치는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다른 것을 포기하고 찍는 다면 저는 에피클레시스를 좀 더 추천할 것 같습니다.

 

d) 비숍으로 돈을 벌 수는 없나요?

 

- 보조비숍의 경우 개인적으로 혼자 할만한 퀘스트라고는 차후 왕궁퀘중 비쥬를 잡는 거 정도나 왕궁 일일퀘스트를 통한 주화모으기 등으로 아첨의 로브나 독설의 로브를 만들어 팔거나 인첸해서 파는 경우등도 있습니다. 인던에서의 경우에는 평소 파티관리를 하면서 친해진 격수 분들과 여러 인던등을 해서 벌 수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독립적으로 인던을 쓸어버릴 수 있는 격수들에 비해 수입은 부족한 편이지만 그에 반해 또한 인던에서 격수분들에 비해 소모가 크지 않아서 자신이 꾸준히 인던을 같이 다닌다면 제니를 꾸준히 벌 수 있습니다.

 

 

8. 마치며..

 

보조비숍은 마치 감초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한약에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수월히 먹게 해주는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감초처럼 강력한 격수들 앞에서는 과연 비숍이 필요할까 고민이 될 정도로 요즘은 아이템도 좋아지고 cash아이템의 성능도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함께 한다면 분명히 플러스가 되는 직업인 것은 확신할 수 있습니다. 사냥 스트레스도도 높고 여타 일에 휘말리기도 쉽지만 꾸준히 키우신다면 반드시 그에 따른 보상은 받으리라 생각 됩니다. 각종 인던에서의 센스까지 언급하려 했으나 너무 양도 방대하고 또 이런 개별 컨트롤은 사실 자신이 죽어가면서 겪는게 가장 빠른 것이기에 언급은 안했습니다. (이 점은 죄송합니다)

부족한 필력으로 여러 사람들의 가이드를 참고하고 특히 제네릭 가이드를 작성하신 꼬까미소님의 가이드 구성을 사용하는 것을 허락해준 것에 대해 감사인사를 다시 한 번 드립니다. 그 외 이미르의 심장, ‘사수자리청년님의 가이드 등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복사 게시판의 여타 전문가분들이 많이 계십니다.(저도 슬쩍 포함해봅니다) 많이 부족한 가이드는 그냥 참고만 하시고 항상 물어보시길 바라시면서 이 가이드를 마쳐봅니다.

부족한 점 또는 수정사항은 언제나 쪽지나 댓글로 문의주신다면 최대한 의견 수렴 후 수정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수정을 알맞게 하지 못하여 깨져 보이기에 글로써 대신 업로드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__)

 

 

이미지 및 정보 인용

라그나로크 공식 사이트 http://ro.gnjoy.com/

라그나로크 인벤 사이트 http://ro.inven.co.kr/

IRO 홈페이지 http://irowiki.org/

카프라 게이트 http://kafra.kr/

 

구성 인용

라그나로크 인벤 육성 노하우 게시판 꼬까미소님의

제네릭 가이드

 

내용 참조

라그나로크 인벤 육성 노하우 게시판 이미르의심장’, ‘사수자리청년그 외

비숍 가이드 등

 

2016. 09. 21 - 혼동을 줄 수 있는 용어 및 오류 사항 수정 (Special Thanks to '고냉c', '리뿌나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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