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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메일반&영웅] 에메영웅 후기..세나까지 추가했습니다.

황소녀시대
댓글: 29 개
조회: 10281
추천: 67
2016-09-26 01:40:18
헬호에서 간만에 복귀한 황소막공 니달러입니다.
이상하게 공대가 너무나도 많아서 인원을 모으기 힘들어 글로벌 갠룻팟으로 진행했고, 마부나 물약이 조금 부족한분들과 공략 미숙지자들도 많았습니다. 시간상 막넴까진 가지 못했고 세나까지 클리어했는데, 실제 체감 난이도는 갠적으로 용광로 영웅과 비슷하다고 느껴졌습니다. 
30인기준, 2탱, 8힐, 20딜로 진행하였으며, 재활 및 평온은 따로 콜하고, 공대생존기는 4개로 나누어 콜하면서 진행했습니다.

니센드라

니센드라는 일반과 영웅의 큰 차이점이 두가지 있습니다. 바로 부식이 걸리는 순간 주변에 주는 피해와, 2페때 벌레가 좀더 많이 터진다는 점입니다.
입구를 기점으로 탱을 시작한다고 가정했을때, 공대원들을 니센드라 오른발쪽에서 약산개 진영을 잡고 시작하면 편합니다. 본인 뒤쪽에 부식을 깔고, 브레스가 오면 공대 전체가 시계방향으로 약간 이동해서 진행합니다. 이때 공대원들의 진행방향을 보고, 탱커는 폭발성 부식에 걸렸을때 까는 위치를 공대원들 이동방향이 아닌, 탱커 뒤쪽중 이미 독이 깔려있는 근처에서 폭발성 부식을 터트리는것이 좋습니다. 1페가 진행되면서 공대원들이 브레스마다 옆으로 이동하다보면, 2페로 넘어가게됩니다. 독바닥을 조금 듬성듬성깔았더라도 보통 첫번째 1페가 끝나면 탱커의 시작위치쪽에는 독바닥이 없게됩니다. 가급적이면 2페가 넘어가는 순간 본진은 독바닥이 없는 입구쪽 근처에서 딜.힐을 시작합니다. 2페때 죽는 이유중에 90%이상은 터지는 벌레때문인데, 벌레의 경우 맞을수록 중첩데미지를 입어서 보통 두번을 맞게되면 딜러 및 힐러는 죽게됩니다. 한대라도 맞게되면 바로 생석을 먹고, 딜과 힐을 중지하고 바닥을 피하는것에만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2페가 끝나면 다시 1페의 반복인데,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진영을 정비하는 것입니다. 입구쪽에서 피했기 때문에, 탱커는 니센드라의 머리를 돌려주시고, 입구쪽에서부터 본진은 다시 시계방향으로 브레스를 피하면서 바닥을 깔면 됩니다. 해당 페이즈의 반복으로, 너무 많은 인원이 2페에 죽지만 않는다면 광폭화전에 무난히 잡을 수 있습니다.

탱커 주의점- 니센드라에서 탱이 죽을 이유는, 폭발성 부식때 만피가 아닌 경우로 혼자 지나치게 멀리가서 폭뎀에 죽는경우 뿐입니다. 생존기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남겨두고, 폭발성 부식때 힐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이때 켜는 것이 좋습니다. 폭발성 부식이 걸리면 오프탱이 도발을 해서 탱을 시작하는데, 폭발성 부식에 걸린 탱커는 항상 본진의 진행방향을 유념하고, 탱을 하면서도 널널하기 때문에 어디에 바닥을 깔지를 미리 생각해두시면 좋습니다.

딜러 주의점- 1페에서 부식의 경우 개인거리를 유지해야하는것을 유념하고 진영을 잡으며, 꼬리치기가 현재 없기때문에 밀리가 많은 파티의 경우 똥구멍을 잡으셔도 무방합니다. 부식에 걸리면 터지기 직전에 이동하지 마시고, 조금 미리 이동하셔서 자리를 잡는것이 좋습니다.(딜이 부족한 네임드가 아닙니다) 브레스는 매우 천천히 날리지만, 혹시 모르니 브레스를 시전하면 캐스팅을 끊고 이동부터 하셔야 합니다. 2페에 진입했을때 밀리딜러들은 네임드 가까이에서 터지는 벌레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밀리의 진영은 원거리에 비해서 상당히 밀집되기 때문에 벌레를 찾기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딜을 할때 '칼끝딜'을 유지해주시고, 만약 한대라도 터지는 데미지에 맞으면 빠르게 이탈해 딜을 중지하고 바닥만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힐러 주의점- 탱커의 급사는 잘 일어나지 않는 네임드입니다. 따라서 부식 대상자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고, 2페때 만피가 아닌 사람들을 빠른 캐스팅 또는 즉시힐로 빈칸채우기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힐러 한명정도는 폭발성부식에 대비해 탱커힐을 전담해주셔도 좋습니다. 탱 힐은, 폭발성 부식 전에 만피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또한 폭발성 부식으로 탱커가 외곽으로 빠진후 광역뎀이 들어오므로, 반피 이하의 사람부터 빠르게 피를 채워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리딩상 주의점- 가끔 진영을 반대로 잡으시는분들이 생기니, 그런분들만 불러주시고, 약산개하도록 항상 유념시켜 주셔야합니다. 기둥을 세곳정도 박아두시고, 혹은 무빙을 잘하시는 분에게 징표를 박아 본진의 방향을 설정해주셔도 좋습니다. 2페에 진입했을때 저는 아예 딜러들 딜하지 말라고했습니다. 그만큼 생존이 중요한 페이즈이므로, 욕심내서 딜을 하는것보다 살아서 더욱 오래 딜하는것이 공대에 도움이 됩니다. 공대 생존기는 폭발성 부식 타이밍에 하나씩 나눠서 불러주시면 되며, 재활이나 평온은 폭발성 부식이 터지기전 공대원 피가 반피 이하인 사람이 많으면 사용했습니다. 블러드는 초반에 사용했으며, 사실상 몇탐이상 진행할 공대라면 여기서 무빙고자와 딜고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거미새

거미의 경우 일반과 영웅의 차이가 좀 큰 네임드입니다. 그 어떤 네임드보다 생존이 중요하며, 개인의 무빙이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처음 거미폼으로 시작하고, 보통 시작블러드를 올립니다. 거미가 있는 섬을 1번, 이동해야 할 섬을 2번섬이라고 가정한다면 3번 섬에서 넘어오는 다리쪽에서 공대원들이 밀집하고 풀링하여 전투를 시작합니다. 첫 스킬로 거미줄을 걸고, 바로 부패의 맹독을 시전합니다. 부패의 맹독은 탱커 뒤쪽에 깔며, 공간을 가급적이면 촘촘히 사용해줍니다. 또한, 부패의 맹독 전담 힐러를 배치해 본진과 독을 깔 위치 사이에 두는것이 급사를 막는 방법입니다. 부패의 맹독 대상자가 죽는 두가지의 경우는, 거미가 사라지고 떨어지는 사이 공대원이 이동해서 혼자남아 광역뎀과 독뎀으로 죽는 경우, 그리고 <거미줄이 걸려있는데 독을 깔러 이동했을때, 같이 거미줄링크된 대상자가 따라와주지 않는경우>입니다. 독힐러의 경우 거미새의 낙뎀에서 멀어지지만, 독을 까는 사람을 살려줄만한 위치를 잡는것이 중요하며, 나와 링크된 사람이 부패의맹독에 걸릴경우 꼭 따라가서 디버프가 지워질때까지 근처에 위치해줍니다. 거미가 공중으로 뜨고나서, 공대원이 밀집된 지역으로 낙하합니다. 해당 지역을 뒷걸음질치지만 않는다면 충분히 벗어날 정도의 시간이 되므로 빠르게 이탈해주시고, 가벼운 뎀감기를 낙하전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때 거미가 올라가면 바로 새끼 독거미가 나오는데, 냥꾼님들이 독거미 탱커에게 눈속을 걸면서 이동하며, 거미가 나오면 빠르게 붙여줍니다. 딜러들은 바로 독거미를 딜하지 말고, 탱커에게 붙는것을 확인 후 딜을 시작하여 혹시 모를 어그로 튐을 방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독거미 탱은 메인 탱커의 근처에서 독거미를 탱하며, 이때 메인탱커와 독거미탱 모두 아프므로 힐러들이 집중해주셔야합니다. 
거미가 새로 변신하면, 뒤틀리는 그림자라는 디버프를 겁니다. 만약 공대가 이동해야할 방향에 잘못깔린 독바닥이 있다면 제거해주시고,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독을 제대로 깔았을 경우 맵의 뒤쪽 벽중에 절반이 독이고, 절반은 비어있을것이므로, 비어있는 공간에서 회오리를 유도해주시면 됩니다. <모여드는 구름>의 경우, 이때 공중에서 독 메테오가 같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공대 생존기는 이때 사용해주시면 좋으며, 약산개하여 근처에 너무 많은 메테오가 떨어져 피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이때는 탱커가 맞는 상황이 아니므로 공대원 살리기에 주력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탱커 뒤180도만큼에 광역딜을 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첫 로크폼때 한번 광역딜을 시전하고 나면, 그 후에 이동전까지는 광역스킬을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탱커는 첫 광역스킬을 맞고 나서 깃털을 먹기 편하도록 새를 본진쪽으로 달고 이동해주셔도 좋습니다. 본진은 이때 당황하지 말고 해당 위치에 계시면 되고, 깃털조는 깃털을 먹을 수 있도록 조금 붙어줍니다. 
새가 2번섬으로 날아가면, 탱커한명, 힐러2명(2명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딜러 5명이 넘어가고, 하나의 깃털정도는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 남겨둡니다. 이때 깃털을 드신분들은 점프를 하면 높이 뛰므로 회오리를 피하기 쉽고, 엑스트라 버튼이 생겨 거미를 밟아죽일수 있게됩니다. 다리 끝쪽에서 점프 후 엑스트라버튼으로 반대편 바닥을 클릭하면 한번에 넘어갈수 있으며, 넘어간 후 빠른 포지셔닝을 해주셔야합니다.
나머지 인원들은 회오리를 피하며 반대편 섬으로 이동하는데, 이때 힐러들은 죽을거같은 사람에게 즉시힐만 감아주고, 모든 딜러들은 생석을 먹습니다. 뎀감기가 남아있다면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가끔 알을 피하겠다고 회오리를 맞고 낙사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알은 밟더라도 회오리는 맞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넘어올때 거미탱에게 눈속/속거를 걸어주어 힐어글로 거미가 힐러에게 붙지 않도록 도와주며, 쫄 탱커는 빠르게 거미들을 달고 다리를 건넌후 자리를 잡습니다. 자리를 잡는것이 확인되면, 날개를 먹은 딜러들이 엑스트라 버튼을 활용하여 거미를 제거해주고, 딜러들은 이 거미들은 밟아죽이는 거미기때문에 넘어와서는 네임드 딜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넘어왔을때 주의점이, 새 폼이기때문에 넘어온 직후 탱커 뒤쪽으로 광역피해를 주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때 탱커는 머리를 다리쪽으로 향할수 없기때문에, 항상 다리 반대편을 위치하여 탱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새 탱커의 뒷편>에는 절대로 서지 않습니다. 넘어왔을때 새가 발톱할퀴기를 시전하면, 한대 맞고 탱을 인계하게 됩니다. 이때 첫 발톱할퀴기의 경우 쫄탱이 아직 거미를 정리하지 못했을때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때는 생존기를 켜고 새탱이 혼자 맞으셔도 됩니다. 
2번섬에서는 해당 거미/새의 반복이지만, 3번섬으로 넘어갈 이유가 없기때문에 많은 인원이 죽지만 않았다면 탱커 뒤쪽주의, 회오리 주의, 독바닥 및 메테오를 피하며 힐/딜을 한다면 무난히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탱커 주의점- 탱커가 아픈 순간은 거미폼일때 독거미가 나와서 광을 칠때와, 섬을 이동한 직후 힐러진이 안정화되지 않았을때 뿐입니다. 가급적이면 개인 생존기 큰것은 남겨두었다가 날개탱의 경우 섬 이동후 새가 공격을 시작했을때(이때 힐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는다면), 쫄탱의 경우 거미를 달고 뛸때, 힐이 중간에 빈다거나 생각보다 새끼거미를 빨리 처리하지 못했을때 키는것이 좋습니다. 탱인계는 발톱할퀴기 1방을 맞고 난 후지만, <처음 섬을 이동한 직후 오는 발톱할퀴기>의 경우 진영이 정비되지 않았다면 무리해서 도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섬을 이동한 후에는 항상 본진 반대방향에서 벽을 등지고 탱을 해주시고, 혹시나 본인 뒤에 사람이 서있다면 이동해달라고 콜을 줍니다.

딜러 주의점- 딜러는 무엇보다 생존이 우선입니다. 자신의 디버프를 잘 확인해 독바닥및 회오리를 약속된 위치에 깔아주며, 섬을 이동할때 최대한 개인 뎀감기 및 생석을 사용하여 살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영혼의 딜보다는 영혼의 무빙이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2번섬에서는 진영이 개판이 되기 십상이므로, 무리해서 진영을 유지하는것보다 개인 센스로 무빙하며, 탱커 뒤쪽에 가지 않도록 주의만 하시면 됩니다.

힐러 주의점- 독거미가 있을때 탱커의 급사를 주의해줍니다. 또한 2번섬으로 이동하는 힐러의 경우 이동 후 새가 공격을 시작하면 탱커가 녹는 경우가 생기므로, 이때 외부생존기를 지원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무빙이 많은 네임드이므로, 피가 적은 딜러가 보인다고 큰 힐을 시전하는것이 아니라, 짧은 힐이나 즉시시전 힐로 본인의 생존을 우선시하며 죽이지만 않도록 합니다. 

리딩상 주의점- 깃털조를 지정하실때 힐러의 경우 외부생존기 있는 힐러가 좋으며, 딜러의 경우 보통 거미를 잘밟는 딜러2명/ 이속기가 없거나 무빙이 고자라서 자주 죽는 딜러/에게 깃털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공대 생존기의 경우 거미가 떴다가 떨어질때/공대피가 불안하다면 작은 뎀감기나 힐업기, 그리고 로크폼에서 모여드는 구름을 시전할때 즉시시전 힐업기나 많은 뎀감기를 켜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섬 이동시 뎀감기, 체널링이 아닌 힐업기를 사용해주며, 이동이 완료된 후에 체널링 힐업기로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시면 좋습니다. 1넴과 마찬가지로 딜로 밀어잡는 네임드가 아니라 개인의 생존이 우선시되는 네임드이며, 거미줄 대상자가 부패의 맹독을 깔러갈때 링크된 사람이 따라가지 않는다면 빠르게 콜을 해주셔야합니다.


악몽의 용

악몽의 용의 경우 공략을 쓰기가 민망할정도로 간단한 네임드입니다. 각각 용들이 쓰는 스킬이 다양하여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몇가지만 유의한다면 그 어떤 네임드보다 쉬운 네임드입니다.
시작시 공대를 두개의 그룹으로 분리합니다. 탱/딜/힐을 동일한 비율로 설정하고, 모든 인원은 해당 위치에서 탱/딜/힐을 하게됩니다. 탱커는 안정적으로 6중첩정도에 도발을 서로 인계해주며, 본인이 처음 있던 위치에서 다시 탱을 해주면 됩니다. 탱 뒤쪽에는 서지 않으며, 빨간 바닥이 깔리면 해당 위치 근처의 힐러가 올라가 자힐을하며 1분간 버텨주면 됩니다. 레손이 있을경우 이손드레위치의 파티에서 영혼흡수를 시전하는데, 해당 영혼은 빠르게 cc후 마무리해주며, 레손쪽으로 빠지는 영혼이 있으면 원거리 딜러나 레손쪽 파티에서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빨간 기둥이 올라오는 바닥을 제외한 모든 바닥은 피해주시면 되고, 쫄이 나오면 잡으면 됩니다.

탱커 주의점- 인계시 브레스를 주의하시고, 인계타이밍과 레손의 영혼흡수가 동시에 올때가 있습니다. 영혼이 남아있을때 레손을 도발해서 데려가게되면 영혼을 먹을 경우가 생기므로, 확실히 영혼이 처리된 후 인계하거나, 살짝 드리블을 해주어 영혼을 흡수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딜러 주의점- 쫄나오면 무조건 쫄을 잡으면 됩니다. 바닥은 피하면 됩니다. 탱커가 인계시 브레스가 올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힐러 주의점- 빨간 바닥은 밟고 힐하면 됩니다. 나머지 바닥은 피해줍니다. 영혼흡수때 cc기가 있다면 cc를 도와줍니다.

리딩상 주의점- 없습니다.



우르속


우르속의 경우 간단하면서, 간단하지 않은 네임드입니다. 일반과 다르게 울부짓는 불협화음 후 바닥을 깔기때문에, 무빙이 강제됩니다. 시작 위치는 보통 벽쪽에서 시작해서 고개를 옆으로 돌리며, 맵의 가운데쪽 앞발/ 뒷발에 동등한 인원의 파티를 구성해 배치하게 됩니다. <시선집중>의 경우 탱커를 제외한 한명에게 걸리게 되며, 앞발을 먼저 맞기로 약속되있다면 디버프에 걸린 사람은 빠르게 앞발파티가 모두 맞도록 우르속과 일직선에 서주셔야합니다. 이때 우르속에 가까울수록 본인이 받는 데미지가 늘어나므로, 우르속-앞발파티-본인이 일직선이 되도록 서되, 최대한 멀리 이동하여 본인이 받는 데미지를 줄여줘야 합니다. 돌진 후 자리를 잡고나면 곧 상처분쇄가 옵니다. 오프탱커는 상처분쇄 캐스팅이 올라가면 바로 도발하여 본인이 맞도록 인계합니다. 이후 두번의 불협화음과 바닥을 까는데, 불협화음 시전과 동시에 해당 위치에 바닥을 까므로 바로 우르속을 빼면서 탱킹해주시고, 한번더 불협화음과 바닥이 오므로 뒤로 무빙해줍니다. 이때 바닥은 최대한 촘촘하게 깔아주시는것이 좋지만, 뒷발 밀리딜러를 고려해 바닥에 뒷발이 닿지 않도록 잘 빼줍니다. 두번째 불협화음이 온 직후 상처분쇄가 오므로, 오프탱커는 주시하였다가 도발하셔야합니다. 이때 우르속의 위치를 계산하여 미리 이동후 도발하셔도 좋습니다. 이후 돌진과 불협화음의 반복이며, 보통 한바퀴가 돌고나서 바닥을 깔 자리가 없을때쯤 30%가 됩니다. 이때 블러드를 올려주시면 되고, 더이상 깔 자리가 없을경우 탱커는 안쪽으로 조금 이동하여 동일하게 바닥을 깔며 이동하면 됩니다.


탱커 주의점- 탱커는 최대한 진영을 편하게 잡을 수 있도록 우르속을 위치하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진영붕괴의 가장 큰 이유는 돌진 후 우르속이 돌아왔을때 위치잡기에 실패한 경우인데, 돌진 시 탱커가 돌진 후 그 자리에 서있지 마시고, 바닥이 깔려있는쪽으로 무빙하셔서 우르속이 자신에게 도착하고 나면 고개를 돌리시면 쉽게 우르속의 위치를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도발 인계 타이밍은 무조건 압도 디버프와 상관없이 상처분쇄 캐스팅바가 올라갈때라는 것을 숙지해야 하며, 디비엠을 보고 캐스팅바 전에 미리 도발하셔도 안됩니다. 보통 상처분쇄를 쓰기 직전 압도를 한번 더 시전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압도에 걸린 상태에서 불협화음이 올때 아프기때문에 항상 주의합니다. 커다란 생존기는 30%이후 블러드가 끝나고 난 후 쓰는것이 좋습니다. 

딜러- 딜러는 딱히 주의할점이 없습니다. 다만, 본인의 위치를 잘 잡아주는 것과 영혼의 딜을 하는것, 시선집중이 걸렸을때 빠르게 이동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불협화음을 시전할때 붙어있을수록 데미지를 적게 받으므로, 원거리 딜러도 유념하여 잘 모여줍니다. 30%이후 안에서 우르속을 자리잡았을때, 공간이 좁을 수 있으므로 바닥을 밟지 않는 선에서 자신의 위치를 잡도록 해줍니다. 

힐러- 대부분의 리트는 탱 급사, 혹은 후반의 불협화음 데미지를 못버티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힐러의 경우 보스의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돌진 이후 공대원 전체의 피가 출렁이겠지만, 그 후에 공대원이 피가 달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힐량을 올리겠다고 공대원을 힐하는것이 아니라, 탱커의 피부터 안정화시키며 천천히 공대원의 피를 채워주셔도 됩니다. 또한 불협화음은 항상 두번이 연달아옵니다. 이를 유념하시어, 첫 불협화음 이후 두번째가 오기전 피가 적은 공대원은 빠르게 회복해주되, 두번째 불협화음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공대원 피가 달 일이 없기때문에 탱커를 살리는것을 우선적으로 봐주고, 천천히 공대원의 피를 회복해줍니다. 

리딩상 주의점- 탱커의 급사의 경우 대부분이 탱커 잘못이라고만 보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위의 힐러 주의점을 숙지시켜주는것이 중요하며, 불협화음은 점점 갈수록 데미지가 많이 달기때문에 초반에 생존기를 돌리더라도 꼭 30%이후에는 쿨이 오도록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시선집중이 오기 전 미리 앞발/혹은 뒷발의 차례를 불러주어, 시선집중 대상자가 본인의 자리를 실수하지 않도록 도와주셔야합니다. 



눈알

눈알의 경우 페이즈를 두번 본다고 생각하고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촉수는 세 종류가 나오며, 지배자촉수, 죽음시선촉수, 부패의촉수가 나옵니다. 시작시 두개의 지배자촉수가 눈알 좌,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각 촉수를 죽이면 악몽수액이라는 슬라임이 나오며, 해당 슬라임의 터지는 데미지로 눈알을 죽이고 안으로 들어가는 시스템입니다. 지배자촉수의 경우 가장 가까운 탱커제외 대상을 지정하여 <땅울리기>를 시전합니다. 1페의경우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특성상 2페의 첫 지배자 촉수는 오래 살아남기때문에 항상 좌,우의 지배자촉수에 적어도 한명의 밀리는 남아서 본진 반대방향으로 땅울리기가 가도록 배치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죽음시선촉수는 나오는 순간부터 스킬을 시전하는데, 밀리가 붙기 전이라면 원거리가 차단을 먼저 해주시는것이 좋으며, 차단은 가급적이면 캐스팅바가 절반이상 지났을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통 두마리가 동시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 좌, 우의 차단조를 나눠서 1번과 2번차단을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부패의촉수의 경우 타락분출이라는 10초간 지속되는 디버프를 겁니다. 이 디버프가 걸리게 되면 <하던것을 멈추고> 가급적이면 외곽지역으로 이동하여 바닥을 깔아주시는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라도 무조건 악몽공포를 광처리하는 곳에는 절대로 깔지 않도록 주의합니다.(슬라임의 주시와 타락분출이 동시에 오게되면, 근처에서 맴돌아 디버프가 사라진 후 슬라임을 유도하도록 합니다) 각 페이즈에는 한번씩의 악몽 공포가 등장하는데, 이는 hp가 매우 많기때문에 처음 악몽공포는 처리하고, 두번째 공포는 탱킹을 유지하면서 잡지 않았습니다. 악몽공포의 경우 점사순서가 가장 뒤에 하게되며, <항상 악몽공포 뒤 일직선에는 힐러, 딜러가 절대 서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탱커는 디버프 3중마다 인계를 하게되는데, 인계를 받아서 오프탱이 된다면 다른 촉수를 딜하러 가시거나 차단을 도우러 가셔도 됩니다. 
기본적인 사이클은, 처음 양쪽의 지배자촉수를 녹인 후 죽음시선촉수와 부패의촉수까지 모두 마무리합니다. 이때 죽일때마다 나오는 슬라임은 천천히 달고 돌면서 촉수를 모두 처리하고, 한곳에 모아 광처리합니다. 이때 스턴을 너무 미리걸어 멀리서 스턴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하며, 밀쳐내는 클래스가 있다면 <슬라임이 일단 모인 후-> 스턴을 걸고-> 광역을 치며->이때 살아남아서 밖으로 나오는 슬라임을 밀쳐낸다면 수월합니다>. 밀리는 슬라임이 터지는 데미지를 주의하여, 적당히 치고 스턴을 걸어주고 빠져야합니다. 첫번째 촉수를 잡고나면 약 5초간 춤출시간이 주어지며, 곧 악몽 공포가 생성됩니다. 이때는 딜을 할 것이 없기때문에 악몽공포를 다같이 딜해주되, 악몽공포의 아래 생기는 바닥과, 탱커의 정면으로 쏘는 광역딜을 주의해야 합니다. 눈알에서 탱커가 죽는 경우는 단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로, 지배자 촉수가 차단 불가능한 격노를 캐스팅하며 매우 아프게 쪼아대는것과, 악몽공포의 디버프 3중첩째가 되는 순간 쏘는 레이져입니다. 힐러들은 항상 지배자 촉수, 혹은 악몽공포가 살아있다면 이를주의해야 합니다. 악몽공포를 딜하다보면 다른 촉수가 나오게되고, 촉수들을 차단하고 모두 처리한후 슬라임을 다시한번광을치고 악몽공포를 처리합니다. 이때 나오는 슬라임을 달고 잠시 대기하면 추가로 촉수들이 등장하며, <모든 촉수를 잡고> 슬라임을 모아 광을치고 안으로 진입합니다. 
내부로 진입했을때 저주받은 피라는 디버프를 총 3번 거는데, 이때 개인거리를 유지하고 서서 공대뎀감기와 힐업기로 버텨줍니다. 3번째 디버프가 시전된 후 공대 전원은 빠르게 밖으로 나와주며, 나오면 곧바로 악몽공포가 생성되던 지점에 두개의 지배자촉수가 생성됩니다.
두개중 하나의 지배자촉수에 해골을 박고 빠르게 녹여주며, 블러드는 이때 사용하였습니다. 첫번째 지배자촉수를 점사하여 죽을때쯤이 되면 눈알 옆에 두마리의 죽음시선촉수가 등장합니다. 원거리는 이때 밀리가 붙기 전까지 한번씩 차단을 해주며, 밀리는 첫번째 지배자 촉수를 잡고 죽음시선촉수로 달려가 마무리합니다. 이때 탱커 한명이 지배자촉수 남은것을 탱킹을하고있는데, 땅울리기 유도자 한명과, 나머지 원거리 딜러들이 지배자 촉수를 점사해 처리합니다. 죽음시선촉수는 지배자촉수보다 hp가 적기때문에 두개의 죽음시선촉수와 나머지 지배자 촉수가 거의 비슷하게 죽습니다. 이때 남은 슬라임을 광치는데, 이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입니다. 
<< 이때 눈알을 바라보는 기준으로 가장 오른쪽 벽 끝에 세마리의 부패의 촉수가 등장합니다>>. 이는 자체적인 데미지는 위협적이지 않으나, 타락분출을 세명의 대상에게 걸기때문에 슬라임을 유도하는 위치나 본진쪽에 대량의 바닥을 까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디버프를 잘 체크해 빠져주어야 하며, 밀리중 주시가 걸리지 않은 딜러들은 모두 지배자 촉수를 딜을 하러가며, 힐러들은 본인의 위치를 슬라임쪽과 부패의 촉수 사이에 위치하여 힐 사거리를 잡아줍니다. 슬라임을 모두 광치고나서 지배자 촉수를 딜을하면, 곧 악몽 공포가 생성됩니다. 이 악몽공포는 잡을 시간이 부족하므로 탱커에게 맡기고, 오른쪽끝의 부패의촉수가 죽으면 슬라임이 본진쪽으로 도달할때쯤 두마리의 죽음시선촉수와 왼쪽끝에 두마리의 부패의촉수가 나옵니다. 죽음시선촉수 두마리를 잡고 슬라임을 마무리하며, 마찬가지로 주시에 걸리지 않은 밀리딜러들이 부패의 촉수를 딜링해줍니다. 해당 촉수의 슬라임까지 모두 성공적으로 터트린다면 안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실제로 해보면 많은 바닥과 동시에 젠되는 촉수들때문에 새는 슬라임이 발생하기가 다반사입니다. 이때 당황하지말고 곧 나오는 부패의촉수 세마리는 눈 근처에 나오므로 이를 모두 <처리한후!!> 나오는 슬라임으로 눈을 깨고 들어가줍니다. 이때는 처음 안으로 진입했을때처럼 동일하게 잡되, 탱커 두명과 탱담당 힐러 최소 한명은 외부에서 악몽공포를 탱킹해줍니다. 탱커는 3중첩인계를 하고, 이때 탱을 하지 않는 탱커는 안으로 진입해 최대한 딜링한 후 3중이 되기전에 미리 나와서 준비하고 도발을 해주며, 도발을 인계받으면 다시 오프탱커는 안으로 진입해 딜링을 도와줍니다. 


탱커 주의사항- 탱커의 급사는 지배자촉수의 격노, 악몽 공포의 3중첩 두가지 상황에서 이루어집니다. 격노의 경우 갑자기 죽는건 아니고 몇초간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와 힐러가 집중하면 충분히 살릴수있지만, 악몽공포의 레이저 3중첩이 오기전 자신의 hp가 3분의 2 이하라면 무조건 큰 생존기를 돌려줘야합니다. 혹은 외부생존기를 미리 콜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서로 악몽공포의 도발을 인계할때, 3중첩인데 늦었다고 급히 도발하다가 본진쪽으로 머리가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줍니다. 또한, 똥을 싸고 지나가기때문에 바닥을 본진쪽에 깔지 않도록 합니다. 특성상 지배자 촉수가 없을때, 그리고 악몽 공포가 있지만 오프탱일때는 촉수딜을 최대한 도와주어야 하며, 슬라임 광칠때 스턴 지원을 해주셔도 됩니다.

딜러 주의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타락 분출을 이쁘게 깔아주며, 슬라임을 이쁘게 터트리는것, 그리고 촉수 점사 순서를 잘 이행하는것입니다. 또한, 내가 치고있는 촉수쪽으로 슬라임이 통과해지나가는데 hp가 별로 없다면, 가급적이면 그 순간만큼은 단일딜링기로 딜을하여 슬라임이 죽는것을 예방해줍니다. 내부로 진입했을때 딜 욕심도 중요하겠지만, 저주받은 피에 동시에 2방이상 맞는 위치에 서지 않도록 하며, 저주받은 피가 터지기 전 내 hp가 5분의 4정도라면 무조건 생석을 먹어줍니다.

힐러 주의사항- 앞서 나열한 탱 급사구간에 생존기를 잘 걸어줍니다. 내부 진입시 저주받은피가 터지기 전 hp가 5분의 4 이하인 인원이 있다면 무조건 작은힐이라도 넣어서 살려줍니다. 다음 피까지 시간이 충분하므로, 살리기만 하면 됩니다. 본인의 디버프를 확인하여 바닥을 이쁘게 깔아주며, 내부에서 힐할게 없을때는 딜링에 참여해줍니다. 한번 내부에서 외부로 나왔을때는 처음보다 맵을 넓게써야하므로 진영을 잘 보고 위치해 멀리 있는 인원에게도 힐을 챙겨주도록 합니다.


리딩상 주의점- 탱 급사를 예방하기위해 외부생존기 콜을 잘해줍니다. 또한, 항상 촉수가 등장하면 알려주어야하며, 점사 순서를 빠르게 불러주어 힐로스를 예방합니다. 슬라임 광 신호는 모든 슬라임이 붙을때까지 기다리는것이 좋으며, 혹 슬라임이 한두마리 새더라도 크게 지장이 없으니 너무 무리해서 오더하지는 않도록 합니다. 처음 내부에 진입했을때 블러드를 키지 않아서 hp가 60퍼 정도 남더라도 이건 못잡는 딜이니 안에서 블러드를 켜야겟다!! 하는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번째 내부는 첫번째때보다 훨씬 긴 시간이 주어지고, 마격탐이기 때문에 충분히 클리어 가능한 딜량입니다. 
공대생존기의 경우 내부에 진입했을때 3번의 피가 터질때마다 터지기 전 뎀감기, 터진 후 힐업기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으며, 내부가 끝나고 나온 외부에서 지배자촉수2->죽음촉수2->맨오른쪽 부패의촉수3이 나왔을때 공대원 피가출렁이므로 이때 힐업기나 뎀감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진입시 슬라임이 터지고 있어서 머뭇대는 인원이 있으면 안됩니다. 쫄이 살아있으면 안되겠지만, 눈 앞에서 슬라임이 터지고 있으니 터지고 들어가야지 하고 대기하지 말고 그냥 맞으면서 들어가도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진입시 무조건 악몽공포를 제외한 쫄은 잡되, 광역딜이나 바닥을 궂이 피하느라 딜로스를 만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라니우스

세나리우스의 공략의 핵심은 딱 두가지였습니다. 디비엠을 믿지말고 가시나무를 피할것과, 중첩을 푸는 타이밍을 흐름을 보고 잘 선택하는 것입니다. 
세나의 경우 처음 세나가 있는 곳 바로 옆이 위습이 나오는 곳입니다. 정화되는 기준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가끔 밀리들이 너무 버프를 많이 밟을까봐 조금만 위습나무에서 이격해서 탱해도 다른곳이 정화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른 구역에 서있어서 인지 체크해보았지만, 실제로 다른사람들이 다른 구역에 없을때도 <세나리우스 탱이 해당 정화된 나무 근처까지, 적어도 정화되었을때 바닥을 바로 밟을 정도까지>는 이동해서 탱을 해주는것이 안전하게 정화되었습니다. 여러 트라이동안 약 3번정도 잘못된 정화가 있었고, 이는 리트로 이어지는 시간낭비가 되기때문에 가급적이면 안전하게 나무에 근접하여 탱을 시작하였습니다. 
쫄이 네종류에, 각 스킬이 다르고, 쌓이는 중첩, 정화의 타이밍, 가시나무, 두가지의 페이즈, 최대 6번의 웨이브. 엄청나게 복잡할것 같지만 사실 의외로 간단합니다. 처음 세나리우스를 위습나무 근처에서 딜하다보면, 위습나무가 정화되고 비룡과 나무가 나옵니다. 이때 세나리우스 탱커는 정화바닥이 깔리는 즉시 빠져주며, 밀리들과 오프탱커는 살짝 정화구역을 밟아 디법을 지우고 쫄을 잡으러 갑니다. 냥꾼들은 쫄탱에게 눈속을 걸어주며, 탱커는 어글을 먹고 세나와 이격하여 탱을 시작합니다. 첫 웨이브에는 비룡과 나무가 나옵니다. 나무는 쿵쿵따를 쓰는데, 첫 쿵쿵따는 크게 위험하지는 않지만 혹시 피가 적은 사람이 있다면 쿵쿵따 캐스팅바가 올라갈때 만피를 채워줍니다. 이때 밀리는 당연하지만, 원거리와 힐러도 가급적이면 같이 가서 맞아주어야 데미지가 분산되어 밀리의 끔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룡은 브레스를 시전하는데, 다들 아시겠지만 브레스같은경우 부채꼴로 퍼지기때문에 멀리 있을수록 피하기가 힘듭니다. 어차피 쿵쿵따도 같이 맞아야 하니 가급적이면 쫄 근처에 밀집하여 브레스를 피하며, 나무를 먼저 녹여줍니다. 비룡은 브레스 이후 지속적인 광역뎀을 주므로 마찬가지로 나무를 처리한후 빠르게 잡아줍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세나리우스가 시전하는 악몽 가시나무입니다.> 처음에는 디비엠 구버전이나 디비엠을 깔지 않아서 나무 대상자를 찾지 못하는줄 알았는데, 잘 지켜보니 툴팁상에는 악몽 가시나무가 대상자에게 스킬을 시전한후 랜덤대상에 전환된다고 되어있지만, 그와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대상을 바꾸며 이동하고, 이는 디비엠만 믿는 힐,딜러들에게 아주 치명적인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모든 페이즈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가시나무가 등장하면 진행하는 사람이 가시나무의 위치와 진행방향을 콜해주며, 딜러와 힐러들은 가시나무의 이동경로를 보고 자신에게 오고있다면 좌, 우로 조금 이동하여 가시나무의 타겟팅을 정확히 파악하고 빠져주어야 합니다. 또한 가끔 하다보면 가시나무 나한테 끌고와서 묶였네 하고 푸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가시나무의 경우 잠시 딜 힐을 쉬어도 좋으니 직접 보고 피해주셔야만 합니다. 첫 웨이브를 모두 처리하고 나서 세나리우스 딜을 들어갈때, 밀리들은 위습이 깔아준 작은 초록색 바닥을 절대 밟지 말고 와서 탱커 옆에 남아있는 바닥으로 디버프를 지웁니다. 원거리와 힐러들은 가운데쯤에 산개해 깔려있는 초록색 바닥을 이용해 이때쯤 디버프를 지워줍니다. 2번째 웨이브가 시작하기 전, 동일한 위치에서 정화를 시작하는데, 이때 처음 깔아준 큰 정화구역이 사라지므로 아까우니 탱커와 밀리딜들이 밟아서 한번 초기화를 하셔도 좋습니다. 

두번째 웨이브는 위습, 비룡, 자매입니다. 위습을 정화하기 때문에 비룡과 자매를 처음과 마찬가지로 잡아주되, 쿵쿵따처럼 같이 맞아줄 스킬이 없고, 자매의 스킬중 디버프는 풀리는 순간 근처에 전이되기때문에 약산개 진영으로 진행하며, 만약 본인이 디버프에 걸렸는데 주변에 누가 있다면 빠르게 이탈해줍니다. 또한 디버프에 걸리면 이속이 느려지기 때문에 미리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자매의 차단 가능한 스킬은 차단해주고, 자매 다음 비룡을 처리합니다. 마찬가지로 쫄을 정리후 첫 웨이브가 끝난 후와 동일하게 디버프를 지우며 세나리우스를 딜해줍니다.

세번째 웨이브는 나무,자매,자매입니다. 저희는 나무를 정화하였으며, 나무의 정화구역은 처음 본진이 세나를 바라보는 방향 왼쪽이 위습 정화구역, 오른쪽 끝이 나무 정화구역입니다. 탱커는 세번째 웨이브가 시작될때쯤 천천히 이동하여 세나리우스를 나무 정화 구역으로 이동시켜줍니다. 마찬가지로 쫄을 잡으러 이동하는데, 이때 1, 2웨이브와 가장 크게 다른점이 생깁니다. 바로 위습 정화때보다 정화할 수 있는 땅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보통 1.2웨이브때는 25중쯤에 지우더라도  정화구역이 널널한 반면, 3웨이브때는 <35중 이상>부터 지워주는것이 안전했습니다. 또한 나무 정화시 생기는 정화구역을 밀리가 바로 밟는 경우가 생기니 정화되기 직전 밀리는 빠져주거나, 혹은 밟더라도 빠르게 이탈해주어야합니다. 나무는 정화되면 공격을 하다가 잠시후 뿌리를 내리고 마나를 회복시켜주니, 힐러들은 이동하여 마나를 회복하며 진행하셔도 좋습니다.자매가 두마리 나오기때문에 차단하며 약산개진영으로 자매를 정리 후, 세나리우스를 딜 하러옵니다. 이때 중첩이 가장 높은 사람들 위주로 정화된 구역을 밟아주며, 이때 전체적으로 중첩이 올라가기 때문에 다음 정화된 구역이 나오기 전까지 생존기와 힐업기를 골고루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최대한 공대 생존기를 유동적으로 돌리고, 정화를 많은 인원이 할수록 후반을 대비한 마나가 키핑됩니다.

네번째 웨이브는 위습 비룡 비룡입니다. 저희는 위습을 정화했으며, 1,2웨이브와 동일하게 디법을 모두 지워줍니다. 밀리들과 쫄탱은 정화된 큰 구역을 밟고 바로 쫄을 잡으러 이동하며, 이때 원거리와 힐러중 중첩이 높은, 이전웨이브때 미처 못지운 사람들도 마찬가지 큰 바닥을 밟아 디법을 지우고 쫄딜을 시작합니다. 이때 블러드를 올렸으며, 비룡의 브레스가 두개나오고, 브레스 이후 오는 광역기를 두마리가 쓰기때문에 빠르게 쫄을 잡아주고, 피가 안정화되지 않는다면 공대생존기를 하나쯤 돌리셔도 좋습니다.

다섯번째 웨이브는 나무 나무 자매입니다. 저희는 보통 4번째, 혹은 5번째 웨이브를 보고 2페에 진입했고, 조금 딜링이 꼬이면 6번째 웨이브까지 보긴 했습니다. 하지만 6번째 웨이브와 동시에 세나리우스의 hp와 상관없이 2페에 진입하므로,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해 보입니다. 세나리우스의 hp를 보고 4번째 웨이브때 극딜을 하여 2페에 진입할지, 혹은 간당간당하여 다섯번째 웨이브 도중 세나리우스가 2페이즈에 진입하지 않도록 딜을 조절하던지 선택하셔야 합니다.
다섯번째 웨이브때는 나무를 정화했으며, 세번째와 마찬가지로 바닥이 꽤 부족한 순간입니다. 쫄은 나무먼저 정리하며, 자매의 디버프에 대비해 개인거리를 유지해줍니다. 이때 첫 웨이브의 나무와 가장 다른점은, 첫웨이브의 나무때는 위습이 정화되어 디버프가 안정적인 반면, 이때는 나무를 정화하기 때문에 디버프가 많이 쌓여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나무의 쿵쿵따에 급사할 위험이 높다는 것이므로, 최대한 많은 인원이 같이 맞아주며 또한 쿵쿵따 직전 본인의 피가 3분의 2 이하인인원은 생석을 먹어줍니다. 마찬가지로 진행 후 쫄을 정리하고 디버프가 높은 순서대로 정화하며, 이때 35중 이하의 인원은 지우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2페이즈에 진입하면, 보통 4번째, 5번째 웨이브가 끝난 후입니다. 탱커는 세나리우스를 외곽 가장자리에서 탱킹합니다. 마찬가지로 악몽 가시나무를 주의하며 딜, 힐을 하며, <악몽의 창>캐스팅 전 미리 외생 순서를 정하여 탱커에게 걸어줍니다. 또한, 탱커는 외생, 자신의 강력한 뎀감기의 순서를 미리 기억하고 맞아주어야 바닥이 작게 깔립니다. (전탱기준, 고치와 고감, 수호를 걸었더니 정말 바닥이 코딱지만하게 깔렸습니다.) 보통 4번내지 5번의 악몽의 창이 오므로, 4번째까지는 순서를 정하여 외부생존기와 뎀감기를 켜고 맞아줍니다. 첫 악몽의 창 이후 탱킹을 교대하는데, 바닥의 크기를 가늠하여 최대한 적게 무빙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너무 멀리 이동하면 바닥 사이의 공간이 커져, 나중에 공간이 부족할 수도 있고, 밀리의 이동경로를 최소화하여 딜로스를 줄여줍니다. 마찬가지로 각 악몽의 창마다 탱킹을 교대하는데, 첫 악몽의 창 이후 두번째 창 사이에 보통 정화된 땅이 한번 깔립니다. 이때 중첩이 높은 순서대로 지우며, 바닥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한틱씩 밟아 지워주며, 아마 절반정도의 인원은 디버프를 풀지 못합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아비규환이 되기때문에, 공대생존기들은 이때 쿨이오는데로 모두 돌려주며, 개인 뎀감기 및 생석은 모두 사용해줍니다.
말퓨리온을 구하는 택틱은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체감상 오히려 구하지 않는것이 나아보였습니다. 클리어 당시 5번의 악몽의 창을 맞았으며, 단 한명도 죽지 않은 상태로 클리어했고, 바닥은 맵의 절반정도를 차지했었습니다.


말퓨 공략의 핵심은 처음 말했듯 디버프 관리와 악몽 가시나무의 관리입니다. 진행을 하다보니 "나 60중인데도 버텨지네, 별로 안아프네" 이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디버프는 점점 중첩되어 힐러들이 고중첩자를 살리다가 마나가 말라버리는 사태를 야기합니다. 중첩이 높은데 생존했다고 본인이 잘한게 아니라, 이는 공대 전체 힐로스임을 항상 숙지하고 중첩을 푸는 콜이 나오면 고중첩일 경우 꼭 풀어줍니다. 또한 디비엠 상에는 20중첩만 되도 반짝거리면서 풀라고 아우성대는데, 항상 20중첩에 푸는 것이 아니고 위습페이즈때 25중, 그 이후에는 35중 정도에 푸셔야 안정적임을 기억하여 너무 미리 정화된 땅을 소진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악몽 가시나무는 항상 직접 바라보고 피해주시고, 가시나무만 걸리지 않아도 정말 체감 난이도가 두배는 내려갔습니다. 냥의 거북이, 무적, 그망등 지울수 있는 스킬들을 숙지하시여 밀리쪽에 가시나무가 깔리거나, 쫄을 정리하고 세나로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가시나무들, 그리고 마지막 페이즈때 가시나무들을 순서를 정해 지워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탱커 주의사항- 탱커는 1페이즈때 정말 널널합니다. 세나탱의 경우 각 정화된 나무를 확실히 정화시켜 주되, 정화된 순간 땅을 오래밟아 땅이 좁아지는 일이 없도록 바로 빼줍니다. 쫄탱의 경우 쫄 어글을 빠르게 먹어주고, 점사 순서대로 빠르게 해골을 박아줍니다. 또한 만약 가시나무가 밀리쪽으로 오는데 아무도 빠지지 않는다면 조금 무빙하여 피해줍니다. 2페 악몽의 창을 대비하여 본인의 큰 생존기는 무조건 쿨이 오도록 해야하며, 탱이 위험한 순간은 잘 없기때문에 초반에 돌리고 중반이후에는 큰 생존기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페이즈때는 약속된 순간에 꼭 큰 생존기를 사용하여 악몽의 창의 바닥을 줄여주며, 바닥의 크기를 보고 무빙을 최소화하여 땅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줍니다. 이때 점점 설 곳이 좁아지면서 가시나무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딜러 주의사항- 본인의 디버프를 숙지하여 중첩을 해제할 타이밍에 해제하고, 항상 <정화된 땅이 나오는 순간> 쫄도 등장합니다. 꼭 땅이 정화됬는데도 세나리우스를 치는 딜러들이 여럿 존재하는데, 무조건 쫄을 잡으러 달리셔야합니다. 위습정화시 밀리는 바닥한번 밟고가기, 또한 밀리는 아예 작은 정화웅덩이는 사용하지 않는것, 점사순서대로 점사, 나무 쿵쿵따시 붙어주기, 비룡 브레스피하기, 자매 차단 및 개인거리 유지를 숙지하셔야 합니다. 항상 가시나무의 위치를 파악하고 본인에게 오는지 확인하며, 본인이 대상이든 아니든 무조건 가시나무를 피해줍니다. 가시나무 대상자가 한대라도 더 쫄을 딜링하고 빠지려고 욕심내다보면, 그 한대때문에 나머지 10명 전부가 이동해서 10대이상을 덜때리게 됩니다. 딜링에 욕심내지 말고 빠질때는 확실히 빠져줍니다.


힐러 주의사항- 개인적으로 힐러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 구간인것 같습니다. 본인의 중첩관리와 함께, 공대원들중 고중첩자를 확인하여 살려주시고, 쿵쿵따 전에 만피를 채워주시는 것과 나무 정화시 나무 버프받기, 가시나무를 피하며 걸린사람들 해제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2페이즈 진입시 마나가 많이 모자라므로 마나를 관리하며 효율적인 힐을 하셔야 합니다. 탱커,혹은 딜러가 위험해서 본인의 외부생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2페이즈 악몽의 창에 약속된 순서를 대비하여 꼭 쿨이 오도록 합니다. 

리딩시 주의사항- 매 웨이브마다 주의점이 바뀌기 때문에 지속적인 콜을 해줍니다. <위습 정화, 1,2,4번째>때는 땅이 여유롭고, 나머지 페이즈에는 항상 바닥이 부족하다는 점을 유의하여 고중첩자부터 풀도록 유도해줍니다. 악몽 가시나무의 위치를 확인하여 이동경로를 계속해 불러주며, 공대 생존기는 3번째 바닥이 부족하므로 두마리의 자매를 잡고나서 위습 정화 전까지 로테이션으로 돌려주어 마나를 최대한 키핑하도록 유도합니다. 4번째 비룡 두마리 등장시 블러드를 올리며, 이때 비룡 두마리가 브레스 이후 광역기를 시전한다는것을 숙지하여 피가 너무 출렁인다면 하나쯤의 뎀감기를 콜해주셔도 좋습니다. 5번째 웨이브를 봐야만하는 딜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넘어갈수있음에도 불구하고 5번째 웨이브의 나무를 정화하여 힐러들의 마나를 키핑하려는 생각은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나무 버프는 생각보다 많은 마나가 회복되지는 않습니다.
2페이즈 진입시 한번더 외부생존기를 꼭 숙지시켜 주며, 악몽가시나무를 피하라고 계속외쳐줍니다. 또한 지울수있는 클래스를 콜하여 딜링을 잠시 멈추더라도 바닥을 꼭 지워주어 무빙에 유리하도록 도와줍니다. 첫 악몽의 창 이후 나오는 바닥을 꼭 밟아야 하는 고중첩자들을 콜해주고, 남은 공대생존기가 있다면 모두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실상 아직 정해진 공략은 없고, 저도 초행인데다 기억에 의존해 작성한 글이다보니 당연히 정답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다만 글로벌 막공으로 진행하여, 대부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생존한 상태로 클리어한 공략이고, 진행상 크게 문제가 있었던 부분은 없었기 때문에 본인의 역할이나 리딩상 주의점을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Lv11 황소녀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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