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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주화문제로 드러눕지 않는 이유

슈브니구라스
댓글: 23 개
조회: 2435
추천: 38
2019-04-17 16:45:46
초간단요약 : 남의 일


팁게에도 퍼져간 주화시스템의 실상을 쭉 나열해놓은 글을 보면

이게 기존것에 비해 얼마나 창렬한 시스템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체감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알려진 창렬성을 간단히 요약하면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 기준,

최대 주화량 1680 / 3분당 4씩 회복 -> 21시간에 풀 회복 / 1시간에 80회복 인 주화시스템으론

업글재료 수급을 위해 파상, 베상을 2회씩 돌고나면(각각 870, 780주화 / 30분씩 소모)

총 1650소모하고 80이 회복되어 남은 주화가 110이라

바하르(345), 리상(190), 안상 (145), 파하 (290), 베하 (260), 격상(145), 라상(125), 신상(125)

같은 남은 상급던전은 커녕 하급던전 (안하~혁명단, 100~80)을 겨우 한판 돌 수 있는 수준으로,

취사선택이고 뭐고 어차피 최상급 던전들 2회씩 돌고 오링날 수준의 주화량이라면

그냥 하루에 상급던전을 2회씩 돌 수 있었던 주화 이전 서비스가 훨씬 나았던 것이 확연합니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격한 소동이 일어나지 않는 건 이미 사람이 많이 빠져서, 제리 귓구녕이 막혀서 등의

이유들도 있겠지만, 현 시스템의 단점을 못느끼거나 오히려 장점을 느끼는 사람들도 꽤 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먼저, 스펙이 떨어질 수록 저런 주화의 단점이 덜해지고 장점이 늘어납니다.

당장 주화를 퍼먹는 저 최상급 던전들에 못가는 스펙의 유저들은 주화 소모가 그리 극심하지 않습니다.

창렬성을 느끼기 직전의 문턱에 서있는 유저들이라도 

파하, 베하 2회씩 돈다고 치면 1100. 최상급 던전에 못가는 스펙으론 파티 모집(매칭 포함),

클리어 타임도 훨씬 길어지므로(위의 클리어 타임은 하이스펙 숙 스팟 기준입니다. 사람이 없는 것도 한 몫합니다.)

대충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도는 동안 120 회복되고 670 남습니다.

이것은 이후 회복도 감안해서 상급던전 4~6회 or 하급 던전을 8~9회 정도 더 돌 수 있게 만드는 주화량인데,

이전 시스템과 놓고 비교하면 횟수가 대폭 줄어들어 손해가 막심해 보이지만,

실제론 이 정도만 즐겨도 3~4시간이 흘러가므로 매일 장시간 게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별 불평이 나오지 않습니다.

나아가 하고 싶은 던전만 계속 돌고 싶었던 사람이라면 불평은 커녕 호평이 나오겠지요.

시간이 지나서 비맹에 도달하고 창렬함이 체감되기 시작하면 그제서야 불평에 동참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그때서야 볼 일입니다.


두번째로, 아예 단점을 못 느낄 사람들이 있습니다.

1. 앞서 적었듯이 갓 시작해서 하급던전 돌며 파밍해야 하거나

던전 이외에 일퀘, 납품, 제작, 전장 등도 같이 즐기느라/ 혹은 그것들만 하느라

던전에 할애한 시간이 적은 등의 이유로 주화가 모자를 일이 없는 유저들에겐

각 던전마다 주간 80회 제한 내 취사선택 가능이라는 유용한 시스템으로 바뀌었을 뿐입니다.

2. 한달 수십만 수준의 과금에 개의치않으며, 기존 인던초기화를 써봤자

거진 파밍용 최상급 던전만 이용하던 유저들 또한 달리 손해보는 느낌은 없겠지요.

(대략 1만원에 파상 10 or 베상 11판, 주 160판 기준 13만 투자. 한달 최대한도 52만가량)


앞서 언급한 창렬함 외에도

특정 시간대에 던전 이용 횟수가 죄다 리셋되던 이전과 달리,

시간이 지난 만큼 회복되는 구조이므로 게임을 즐기는 시간대에 제약이 걸린 것이나
(평일/휴일 밤에 돌고, 다음날 휴일 낮에 돌려고 보면 회복이 안되어있으므로 규칙적으로 게임을 해야되네요.)

한가하거나 길드임무를 목적으로 남는시간에 하급던전에 내려와 저렙 버스를 태워주던 낙수효과가 줄어든 것을

단점으로 꼽으시는 분도 있습니다만, 어차피 전자는 사람 많은 저녘, 밤 시간대에 대부분 해왔으니 크게 상관이 없고

후자는 보급템의 상향으로 혁하부터 시작하는점, 지도의 추가로 매칭이 잘되는 점, 하이스펙 유저들은 1용 5회,

숙스팟 같은 것으로 모여가는 점을 생각하면 흐지부지하고 주화시스템으로 여러번 돌아 빨리 파밍이 가능해진 장점을

생각하면 단점이라 볼 수도 없겠지요. 



이런식으로 단합되지 않을 이유가 많아 회귀는 어렵고

대다수 유저에게 피해갈 건 없고 득만 있는 주화를 낮추는 쪽으로 가자니

그건 또 시간 끌면서 돈 긁어 모으려 별 지랄을 다하는 운영진들이 해줄 생각이 없어보이는군요.

마음을 억지로 돌리기엔 드러누울 유저 수가 부족하구요.

이런 상황이면 이전 같으면 부캐를 키웠겠지만, 지금은 한 캐릭 한캐릭 키울 생각하기가 버거운 상황이라 참; 미묘하네요.

Lv10 슈브니구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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