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전장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풍운 투기장 가이드

redrums
댓글: 18 개
조회: 8650
추천: 40
2016-11-24 10:51:12
현 평점 2250부근에서 풍운 플레이중인 아즈호드 notsorry입니다.

언젠가 팁글같은거 한번 정리해보려고 막연히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마침 직장일이 여유가 생겨 월급돚거질이나 해야겠다 싶어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물론 저보다 잘하는 풍운님들이 많지만 고깝게 보지 마셨으면 합니다. 여러 풍운유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히 파트너를 구하는 분들 or 점수 올리시는 분들께 클래스 이해도를 높이는 쪽으로 포인트를 두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부터 편의상 반말. 33 기준입니다.




1.특성 
범욕/기의물결/팽차(평고스왑)/치비/타격연계/평온  고정으로 사용중

대부분의 경우 팽차를 사용하나, 극단적으로 2근딜 힐러 멧돼지를 오는 조합이나 아군이 생존력이 좀 부족한 경우에는 평고를 사용할때도 있으며 효율이 매우좋음. 

기의물결은 장풍으로 대체할까 고민중이긴 하나, 기의물결 쿨 15, 장풍 쿨 30초로 타격연계를 쌓기에 기의물결이 더 편하다는 점이 있음. 
치비는 거의 고정, 2캐스터 상대로도 마법해소가 예전같지 않아 큰 효율있다고 생각하지 않음.

나머지는 언급할 가치가 별로 없어서 패스


2.명특

가혹함(2분급장 스왑)/피통/맞으면 이속증가(비룡자축)/강화주/원거리 결박/분주스턴

명특 첫줄은 상대 조합에 따라 많이 달라져서 딱히 언급할게 없음. 피통,강화주, 원거리결박, 분주스턴은 고정. 이속관련 특성은 본인의 플레이스타일이나 아군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3.조합

2근딜 멧돼지 조합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자주 하지는 않음. 굳이 2근딜조합을 한다면 죽풍기가 1티어는 확실하고 풍징사(드) 나 풍+고술+힐 정도가 적절할 듯 함.

나는 이번시즌 주로 풍법드/풍법사로 점수를 올렸음.(팀원이 잘해서 업혀감. 팀빨망겜) 

와우하면서 가장 많이했던 조합이 전흑술인데,대부분의 경우에서 풍흑술이 전흑술의 상위호환이라고 생각됨. 요즘 핫한 야흑술도, 경험상 vs풍흑술의 경우 풍흑술이 야흑술 거의 다 잡아먹음. (함께 2400가실 흑마/술사님을 구합니다.) 

해본적은 없으나 조드와도 조합이 나올듯 함. 

2:2는 힐러를 끼고 할 경우에는 사제만한 힐러가 없음. 시원시원하게 2딜하려면 악사 or 죽기가 베스트파트너라고 생각됨.

요약하자면. 
3:3 기준 1티어 : 죽풍기 / 풍흑술 
2:2 기준 1티어 : 풍사 / 죽풍/ 풍악



4.운영법
풍운의 최대 장점은 '원하는 포지션에서 원하는 타이밍에 딜을 박을 수 있다' 는 점이다. 내가 해본캐릭중에서 단축키는 가장 많지만, 실제로 체감난이도는 낮은편에 속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1)스토킹: 비룡차기/구르기로 원하는 타겟한테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범욕으로 발을 풀수 있다.

2)생존력: 기둥으로 시야꺾고 들어가더라도 업보주고 빡딜하다가, 못잡을 경우에는 해탈로 빠지면 된다.

3)일방적 폭행: 기본적으로 분주/팽차가 광역스턴이기 때문에 3팽차, 3분주 등을 주면서 일방적으로 패고, 상대방이 안죽을 각이다싶으면 빠지면 된다. 쿨 기다렸다가 다시가면 된다.

풍운으로 풍운조합을 만나거나 미러매치를 해보면 느낄 수 있는데. 맨몸으로 쳐맞았을때 체감상 풍운, 운무만큼 피 잘빠지는 애들이 없다.

죽기는 판금이고 우리는 뎀감패시브 하나도 없는 가죽클래스다. 

풍운은 아웃파이팅을 기본으로 하되, 업보를 주면서 킬각을 잴때나 평온 쿨딜 돌릴때 등 특정 상황에서만 인파이팅 하는 식으로 운영해주는게 맞다고 봄.


풍법힐로 올릴때는 기본적으로 흑마/법사 등의 메즈 가능 클래스들, 가만히 두면 안되는 애들 지속적으로 물어주면서, 아군이 메즈할때 딜을 몰아줬음. 위협적인 적 근딜은 중간중간 마비, 결박으로 끊어줄 것.


구르기, 비룡등으로 먼거리도 빠르게 날아가서 팽차주고 돌아와서 타겟딜이 가능함. 혹은 해탈을 이용해서 타겟 발묶어두고 힐러팽차주고 복귀 이런것도 괜찮음.


누구든지 쎄게 물리면 힐러찾아서 기둥으로 빠지는데, 이때를 위해서 구르기나 비룡은 아낄수 있을땐 아끼는게 좋음. 1초 빨리가서 후려차기 한번 더찬다고 판도 안바뀜. 따라가서는 분주 쿨 있으면 분주, 없으면 팽차 or 비격써주면서 판을 우리쪽으로 끌고옴.


가장 힘들었던건 분주, 유물무기 딜에 풀양이 깨졌던것. 이거 각재는것만 아녔어도 딜 더 빡세게 햇을텐데...

풍운은 선천적으로 메즈 브레이커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풍운은 법사보다는 흑마랑 조합이 좋긴할듯.



*업보 사용법
우리쪽 메즈는 빈약하고, 우리 힐러가 메즈를 맞았을때 생존기를 하나씩 주면서 버텨야 하는 조합(죽풍기 등)이 아니라면, 
업보는 수비적으로 쓰는 것보다 공격적으로 쓰는것도 고려해볼것. 특히 연패하던 팀한테는 어차피 수비적으로해도 지니까 업보를 공격적으로 써보는 게 좋음.

업보가 받는딜을 흡수하고 그만큼 적에게 도트로 돌려주는 건데, 상대가 도트조합이거나 강력한 한방이 있는 캐스터 등의 조합이라면 업보를 야드 핵도려처럼 활용하면서 진영을 밀고 판을 가져올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내 피통의 절반=130만을 흡수하고, 그만큼 도트딜로 돌려주는 건데, 당연히 업보박히면 상대방은 딜을 멈추겠으나 이미 박혀 있는 도트 or 캐스팅 끝자락에서 혹쐐나 보름달 같은 스킬을 흡수하는건 유효하다. 가끔 업보랑 방혈같은거 크로스되면 기분 참좋다.

경험상 야흑술 조합같은 경우 야드 쿨딜도트 + 고흑도트를 업보로 씹었을때 5~6초정도면 업보가 깨졌다. 이때 업보를 상대 타겟에 주면 초당 데미지 13~15만짜리 도트를 주면서 딜을 몰수 있다는거다. 투기장하면서 데미지 미터기 쓰는사람들은 알겠지만 dps 13~15만이면 왠만한 딜러 1인분 딜 이상이다.

업보 타겟이 된 대상이 제정신이라면 기둥 들어가서 힐을 받으려 할테고, 따라가서 3분주를 주면 킬각을 잡을 수 있을 뿐더러 설령 급장고리등이 나온다 하더라도 아군이 진영 깊숙히 잡으면서 쉽게 연계메즈를 이어줄 수 있다.


*딜모는법

풍운 딜 모는것에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누적딜보다는 한방딜을 언제 몰아칠건지 각을 봐야함. 물론 상대가 2근딜 멧돼지 등이라면 쿨마다 분주로 적딜러를 끊어주는 등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분주딜이 25%, 해오름이 20%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데, 분주 쿨이 21~22초, 해오름이 대략 9초쿨이라는점을 감안하면  

21초 동안 쏟을 딜의 45%를 3초(분주시전시간)+2.3초(평균적으로 21초동안 쓰는 해오름 횟수) 즉 5.5초도 안되는 시간동안 때려박는거임.

여기 유물무기까지 포함되면 더 심해져서 21초 동안 박을 딜의 55%가량을 6초안에 박을 수 있다는 얘기임.
당연히 이걸 따로따로 쓰면 의미없고. 몰아써야 위협이 되고, 적 쿨기를 하나씩 뽑겠지.


평온이 없더라도 딜을 몰각이면 '해오름-유물무기-후려-분주-해오름 ' 뭐 이런식이면 될듯함. 포인트는 시작과 끝에 해오름차기, 중간에 유물무기와 분주가 들어가면 되는 식이고

개인적으로 힐러를 갈 경우에는 짤은 최대한 들고 있는게 압박을 줌. 딜 모는 타이밍에 캐스팅올린다. 걍 팽차줘버리고, 팽차 끝나기전에 분주이어주면 됨. 

평온/절명이 같이 들어간 상태라면 분주 끝날 타이밍에 절명 같이 터지면서 힐러가 죽을꺼고, 쿨기를 안돌린 상태라면 피가 30퍼 정도 남아서 힐 올려야 될 타이밍임.

이때 짤을 들고 있다는건 엄청난 압박 + 블엘이라 비격으로 2초깡마 가능

으로 아군 힐러나 딜러가 지원 조금만 해줘도 힐러 터뜨리기가 가능함.



최근 풍술 vs 풍사 (우리팀이 풍술)에서 사제를 혼자서 잡은적이 여러번 있는데.

상대 풍운이 쿨마다 분주로 아군 복술을 팼고, 나는 사제한테 타,후려,해오름,기물 4개 스킬만 돌리면서 유물특성 '힘전달 10중첩' 쌓고 있었음.

적 풍운 분주시작->적 풍운 마비주고 사제 딜 시작->적 풍운 마비에 축전토템, 이어서 반 사술



이때 
)사제 급장or영절쿨 체크. 급장이 없고 영절쿨or영절을 복술이 해제해주거나 내가 급장으로 풀수있다.

정도는 체크하고 들어가주면 좋다.






5.내가 생각하는 투게들의 풍운에 대한 오해
1)딜
현재 근접딜러중에 딜적인 측면에서 풍운보다 '안좋다'라고 말할만한 클래스는 사실 도적밖에 없음. 단일타겟을 패는 딜은, 대부분의 클래스가 풍운보다 딜이 뛰어나다.(근딜기준)

근데 왜 전광판에 찍히는 딜량은 풍운이 더 높거나 비슷하냐고 반문할수가 있는데, 광역딜스킬이 굉장히 많은데다가

기본적으로 풍운은 적의 딜이나 캐스팅을 끊는 능력이 탁월하다. 이건 법사가 얼회나 양으로 적 딜러 끊어서 아군 힐러 살려주려는 그런게 아님.

풍운의 딜이 쎄보이는건 상대방에게 지속적으로 이불기,마비,스턴을 박으면서 '적은 딜을 못하는 상황에서 나혼자만 일방적으로 패기 때문' 이지 딜량자체가 매우 위협적인것은 아님.



2)풍운은 패봐야 소용없다?
일단 피가 잘빠짐. 전사/죽기 상대로 데미지 30만씩 박히던 스킬, 풍운한테 쓰면 50만씩 박힘. 피통이 큰것도 아니고 강화주는 생존기라고 하기엔 약함.

사실상 업보하나만 빼면됨. 업보쿨이 짧긴하지만 업보쿨 뽑아놓으면 풍운이 절대로 함부로 못까붐. 

특히 기둥따라 못들어감->힐러포함 3스턴이 불가능->풍운쪽이 메즈 힘들어지면서 말리기 시작함.

풍운의 과감한 3팽차, 3분주 포지션은 업보가 있으니까 가능한 것.




-끝

아. 혹시나 질문있으시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2편씀

Lv51 redrum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