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다이아가 말하는 뚜벅이 팁

아이콘 뚜근남만함
댓글: 32 개
조회: 12257
추천: 15
2017-10-18 21:45:48

일단 인증. 최고 티어는 재작년에 찍은 다이아 3. 작년엔 롤 좀 쉬어서 플레, 그리고 올해엔 근 1~2달 사이에 빡세게 돌려서 오늘 다이아 찍음. 질문 환영. 뚜벅이 관련 질문이면 좋겠음.

--------------------------------------------

1. 읽기 전에.

티어를 올리기 싶어서 오늘도 열심히 롤을 돌리며 팁 게시판을 뒤적거리는 당신. 이 글을 본 사람은 확신할 순 없지만 아마도 다이아는 아닐 거임. 다이아쯤 되면 이미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 만약 다이아라면 내가 해줄 수 있는 조언은 하나도 없음. 플2~1이어도 좀 곤란하다. 플 1이나 다이아 5나 실력차이가 좀 미미해서 그냥 하다보면 올리거든.

아무튼, '뚜벅이' 관련 팁을 써보겠음. 본인은 모든 뚜벅이 전사(돌격형 전사)를 해보긴 했지만 그렇다고 모든 뚜벅이 팁을 쓰는 건 아니고 내가 해본 뚜벅이, 내가 티어를 올린 뚜벅이들만 팁 쓰는 거임. 구체적으론 우디르, 가렌, 다리, 요릭. (다리우스와 요릭은 전적상 승률이 별로 높진 않은데 믿지 못하겠지만 이번 시즌 다리 할 때 팀운이 유독 안 좋았음. 요릭은 내가 현실에서 삽질하다가 승률 떨어진 것.)


2. 기본적인 운용

뚜벅이의 가장 큰 특징이 뭐임? 당연히 돌진기가 '없는' 거임. 적 딜러한테 못 붙는다는 거지.

그니까 딜러 물지마. 못하는데 왜 함. 팔이 한 짝 없는 사람이 박수를 못 치듯이 돌진기 없는 챔피언은 적 딜러를 못 무는 거임. 물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음. 정당한 영광? 승천의 부적? 스펙도 낮은 템을 왜 삼. 이속 필요하면 망자의 갑옷이나 하나 사셈.

팀원들이 욕하지 않냐고? 욕하겠지. 근데 자업자득임. 적 주요 딜러가 뚜벅이들 가는 탑이나 정글에 있나? 미드나 봇에 있잖아. 적 딜러가 너무 잘 커서 걔를 물지 못할 경우 한타 성립이 안 될 정도의 상황이면 니네 팀 미드나 봇이 엄청 똥을 싼 거임. 그리고 그걸 괜히 돌진기 없는 뚜벅이한테 책임을 돌리는 거지. 진짜 잘못한 사람은 따로 있는데도 말이야.

뚜벅이들 일은 적 딜러를 무는 게 아니라 우리 딜러를 지키고 적 앞라인을 녹이는 거임. 적 앞라인 녹일 스킬을 뚜벅이라면 뭐 하나는 가지고 있음. 기본적으로 적 탱커 방어력을 걸레짝으로 만드는 블클이 잘 맞는 애들이 많고, 그 외에도 방어력 감소, 체력비례 대미지, 고정 대미지, 아니면 그냥 어마어마한 깡스펙 등등. 걍 뚜벅이 잘 컸으면 앞라인부터 패도 한타 이기니까 우리 원딜 미드 위치 보고 걔들 무는 암살자나 적 딜탱/탱커나 열심히 패셈.

근데 그렇게 우리 딜러 잘 지켜서 한타 이겼어도 딜러들이 뚜벅이가 날 잘 지켜줘서 한타 이겼다~ 같은 생각은 별로 안 하는데. 그건 그냥 숙명이니까 걍 참으셈. 그거 못 견디면 뚜벅이 하면 안 됨. 한타에서 직접 딜을 넣고 싶으면 잭스나 카밀 같은 거 하셈. 아니면 럼블. 뚜벅이들은 적 탱커한테 블클스택을 열심히 쌓아서 방어력 걸레짝으로 만들고, 우리 원딜 딜량이나 높여주면 되는 거임.

뚜벅이가 적 딜러 무는 경우는 이 경우밖에 없음. 적 딜러가 뚜벅이 사정거리 내로 들어온 경우. 적 원딜이나 미드가 '알아서' 다리우스 E(포획)각을 줬다던가 하는 경우임. 그러면 적 딜러 물어도 됨. 아니면 올라프 같이 돌진기 없어도 적 딜러를 무조건 물 수 있는 챔피언이라던가. 그러면 적 딜러 물어도 됨. (사실 올라프론 적 딜러 안 물면 트롤임. 정당한 영광도 꼭 가야함.)


3. 절대로 해선 안 될 것

극딜 가지마. 제발. 탱 안 되는 뚜벅이는 진짜 쓸모 하나도 없음. '다리우스 딜 가면 엄청 쎈데요!' 알어. 뚜벅이들 딜템 가면 엄청 쎈 걸 누가 몰라? 근데 걔들이 극딜가서 적 딜러를 물 수 있기라도 하나, 아니면 스킬콤보가 1~2초만에 전부 끝나길 하나. 걍 탱 올려서 스킬 여러번 쓰는 게 총 딜량은 훨씬 높고, 한타 기여도도 높으니까 걍 얌전히 탱가셈.

그렇다고 또 극탱가면 완전 트롤임. '가렌은 극탱가면 완전 딴딴한데요!' 그건 그런데 상대팀 입장에서 때릴 이유가 하나도 없는 탱커라는 점은 왜 빼놓고 말함? 돌격형 '전사'잖아. 전사=딜탱이잖아. 딜탱답게 딜탱처럼 템올리셈.


4. 우디르

사실 잘 나오지 않는 뚜벅이라서 얘 스킬도 모르는 사람들 많음. 본인은 불사조 찍는 정글 탱피디르를 썼고, 호디르는 단 한번도 해본 적이 없음. 우디르 특성상 호디르는 별로 좋지 않은 것 같아.

다음 패치 때 유의미한 버프가 있고, 그걸로 승률이 평균 수준으로 회복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헛된 기대일지도 모르고...... 아무튼 탱피디르를 설명하자면, 피디르(불사조 우디르)지만 핵심은 불사조 태세가 아니라 곰 태세임.

우디르의 곰 태세는 완전 쩔어주는 스킬임. 마나통과 쿨감 충분히 확보된 우디르는 이속 400~500 가까이 되는 속도로 협곡을 돌아다님. 한타에서도 이 이속이 유지가 되는데다가 챔피언당 쿨 5초인 1초 스턴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상 타게팅 광역 스턴이나 다름없다.(한땀한땀 넣어야 하긴 하지만)

그러니까 한타 때는 거북-곰-거북-곰 정도의 패턴으로 실드 생성-2~3명 스턴-다시 실드-다시 스턴 같은 식으로 적들한테 지속적인 CC 를 넣어주는 게 핵심이다. 적들이 날 안 때리면 거북이 말고 불사조 켜서 딜적으로 지원하셈. 딜 가면 무자게 쎄기 때문에 딜템 욕심이 나긴 할텐데 말 그대로 욕심이고, 딜템은 얼건이랑 마법사의 최후 등 최소한으로만 있으면 됨.


5. 가렌

딜탱의 기본이지. 사실 오해가 많은데 가렌은 유통기한 타입의 챔피언이 아님. 왕귀형은 아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좋아. 극후반엔 오히려 힘이 빠지지만 그래도 원딜 3~4코어 정도 시점까지는 계속 존재감이 올라간다.


5.1. 방깎머신

심판엔 자체 방깎이 붙어있음. 블클과 조합시 적 방어력을 47.5%나 날려버린다. 이게 정말 말도 안 되는 방깍인데...... 적 탱커 방템 효율이 거의 절반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우리 원딜이 아무리 탱커를 못 잡는 타입의 원딜이라도 적 탱커에게 위협적인 딜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니까 탱커 패셈. 우리 원딜 무는 암살자한테 침묵을, 탱커/딜탱한테는 방깎을. 적 원딜이 악당이라고 괜히 물 필요 없고, 적 근접 챔피언이 악당일 때 걔만 패셈. 아무리 하드한 탱커라도(사실 하드한 탱커일수록) 체력 40% 언저리에서 궁 원콤이 남.

라인전에서도 이 방깍은 활용이 가능한데. Q-E가 아니라 E-Q순서로 쓰면 적이 방어력 감소된 상태에서 계수 1.4의 결정타를 맞기 때문에 완전 뚝배기가 깨진다. 이후 평타를 몇 대 쳐줘도 좋음. 무지막지하게 세게 들어감. 


5.2. 라인전

가렌의 라인전은 사실상 Q-E로 스킬을 써야하는가? E-Q로 스킬을 써야하는가? W를 어느 타이밍에 써서 적의 어느 스킬을 씹을 것인가? 정도가 다임. 스킬콤보가 워낙 단순해서 그럼. 그래도 몇 가지 팁이 있는데.

1렙 때 평-Q 콤보 잘 쓰셈. 상대 챔이 가공할 육식이거나, 원거리 챔피언이면 사실상 못 넣겠지만 어정쩡한 챔피언 상대로는 이거 1렙때 2~3방 넣으면 라인전 이겨있음. 대미지가 개깡패임.

그리고 공격력 아이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 미니언 웨이브가 타워에 몰려올 때 있잖아? 그 때 심판을 써도 원거리 미니언도 근거리 미니언도 제대로 정리가 안 되서 다 놓치기 십상임. 근데 그렇다고 평타만으로 먹을 수도 없음. 대미지가 미묘하게 모자라서 타워-평타로 원거리 미니언이 깔끔하게 정리가 안 되거든. 그렇다고 Q 쿨이 짧은 것도 아니고. 그 때는 E를 바로 껐다 키셈. 딱 한틱만 대미지를 넣는 거임. 그러면 절묘하게 대미지가 들어가서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한 대 맞아도 죽진 않지만 가렌 평타에는 깔끔하게 먹히는 피가 됨.

그리고 E는 단일대상에게 들어가면 대미지가 더 들어가니까 선택할 수 있다면 적 미니언을 치지는 않지만 적 챔피언은 칠 수 있는 위치로 무빙할 것. 초반엔 솔직히 힘드니까 굳이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음. 그래도 E로 적 미니언을 의식적으로 안 치려고 노력하는 게 좋음. 괜히 라인만 밀리거든.


5.3. 한타 운영

가렌은 11렙 이후에 패시브가 미니 워모그 수준으로 강화되는데, 그 점 때문에 가렌은 탱각을 잘 봐야함. 죽을 때까지 들어갈 필요 없음. 죽을 것 같으면 뒤로 빼셈. 11렙이면 피 절반일 때 패시브 회복량이 2배가 되기 때문에 아무리 딸피여도 반피 순식간에 됨. 그리고 반피~70%정도의 피가 되면 다시 한타하러 들어가는 거야. 이거 제대로 하면 상대는 돌아버림. 그러면 막 가렌 숨통을 끊으러 무리해서 쫓아오는데 그 때가 최고의 상황임. 여러 식으로 이용할 수 있지. 도망치다가 피가 회복되서 오히려 역주행을 시작하면 정말 최고의 상황이고.

그리고 가렌은 W라는 개사기 탱킹기가 있어서 딜탱인데 메인 탱커급 탱킹이 된다. 이 부분을 '그러니까 딜템을 많이 가도 딴딴하겠다'로 생각할지. '그러면 탱템을 가면 더 딴딴하겠다'로 생각할지는 자유임.


6. 다리우스

브실골 라인 패왕이긴 한데 솔직히 카운터 겁나 많음. Q를 안 맞거나 아예 Q돌릴 때 안으로 들어가서 딜교하는 게 핵심. 다리우스 유저는 거꾸로 적한테 Q외곽 대미지를 무조건 먹일 수 있는 각으로 가야함.

그러니까 다짜고짜 Q 먼저 돌리는 대신 평-W를 이용해서 적을 먼저 괴롭히는 것도 좋다. 평-W-평 하고 적이 맞딜해주면 그냥 패시브 빨 받고 죽여버리면 되고, 도망가면 Q로 긁으면 되는 거임. 특정 상대로는 1렙 때 Q 대신 W 찍고가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음.

한타 때는 적 탱커한테 일단 스킬을 마구 갈겨서 스택을 5 쌓고 적 탱커를 그대로 빗겨 지나가 적진 한가운데서 Q를 돌려 적 탱커와,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적 딜러를 동시에 공격. 그리고 적 딜러 대가리를 찍고 연이어서 탱커 대가리를 찍는 게 최고고, 정 뭐하면 그냥 탱커 대가리 찍고 적 딜러 대가리 쪼개러 가는 게 최고임.

그리고 다리우스 탱킹력은 진짜 쓰레기임. 가렌은 쩔어주는 탱킹기에, 회복기를 가지고 있지만 다리우스는 회복을 하려면 일단 살아있어야함. 그니까 다리우스는 딜욕심 많이 내는 대신 걍 탱템 많이 가는 게 좋음. 그 편이 상대 입장에서 더욱 절망적임. 딜템 2개에 탱템 하나 있는 상태인 다리우스는 일단 때리면 죽이겠다 싶은데, 딜템 하나에 탱템 두개 있는 다리우스는 패도 못 죽이거든. 못 죽이면 신나는 널뛰기 쑈 나오는 거고.

한타 때 먼저 이니시 걸거나 선진입하는 것보단 상대가 이니시를 걸어주거나, 살짝 뒤에 나타나는 것이 베스트. 다리우스에게 가장 필요한 건 딜할 환경이기 때문.

궁 쓸 때 감으로 적 죽일 수 있으면 좋지만, 그거 잘 못하겠으면 걍 궁 대미지 보고, 적 왼쪽 클릭해서 적 체력바를 띄우셈. 고정 대미지라 귀찮게 계산할 필요 없이 궁 대미지보다 체력 낮으면 걍 죽일 수 있음.

7. 요릭

하는 사람은 적지만 의외로 재밌고 쓸만한 챔프임. 특히 뚜벅이들을 괴롭히는 짤챔들한테 강하다는 특징이 있고, 뚜벅이들한테도 강하다는 특징이 있음. 무지막지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스노우볼 굴리는 타입의 챔피언.

망하면 정말 할 것 없는 챔피언이기도 함. 그래서 운영을 세심하게 해야한다.

7.1. 라인전

가렌 Q나 요릭 Q나 대미지가 똑같긴 한데. 그걸로 1렙때 딜교하는 건 비추천. 왜냐면 무덤을 쌓아야 하기 때문. 어차피 초반엔 Q의 회복량이 꽤 쏠쏠하니까 견제는 적당히 맞아주고, 무덤을 적절히 쌓다가 2렙 때 무덤 4개 쌓아서 상대랑 1:5 라인전 하자. 안개 망령들 개 쎔.

E 맞췄다고 다짜고짜 들어가는 건 좀 그렇고, 상대 봐서 들가야함. 이건 정말 경우의 수가 많아서 뭐라고 하기 힘든데 일단 E를 맞춰서 망령들이 도약하면 걔네들한테 딜을 일임해도 괜찮음. 상대방이 망령 처리하느라 쩔쩔맬 동안 그냥 무덤 열심히 쌓고, 상대방이 망령 다 처리해서 '좋아! 이제 다시 라인전을 해볼까!'하는 시점에 다시 망령 소환해서 E 날려주면 개꿀잼임.

상대가 E를 잘 피한다 싶으면 망령 소환 후-E가 아니라 E를 맞춘 후 망령 소환하는 식으로 콤보 써도 괜찮음. 사실 전자가 망령의 소환 딜레이가 없어서 딜하기엔 최고지만 그래도 무덤 쌓기 힘든 초반에 망령들 소비해버리면 이후 라인전을 계속 밀리거든.

그리고 요릭은 무조건 라인전에서 이겨야 함. 요릭의 성장력은 쓰레기임. 탱킹력도 쓰레기고, 딜링도 쓰레기임. 그렇다고 CC가 좋은 것도 아니야. 그니까 무조건 라인전에서 이겨야 함. 라인전이 세기 때문에 라인전을 이기는 건 쉽긴 한데, 혹시라도 갱에 몇 번 걸리거나 E 못맞춘 타이밍에 딜교 걸려서 지면 그 뒤에는 비참한 미래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팀원한테 '요릭 같은 고인 왜 했냐' 라는 말을 듣는 미래가 있음.


7.2. 궁극기

궁극기 낭비하지 말 것. 이거 쿨타임 끔찍하게 길고, 궁이 없는 요릭하고 궁이 있는 요릭하고 파워가 차원이 다름. 궁이 있으면 엄청 쎄진다기보단 궁이 없으면 엄청 약함. 처음엔 나도 요릭 궁으로 스플릿 운영같은 거 해보고 그랬는데 몇 번 해보고 알았음. 궁이 빠지면 이 새끼는 걍 벽 치는 슈퍼미니언이구나. 궁으로 스플릿 운영 같은 거 할 바에 그냥 본체가 라인 밀다가 합류해서 궁 키고 싸우는 게 낫구나.

그니까 궁이 혼자 라인미는 기믹은 의도적으로 활용하지 말고, 걍 한타 이기거나 솔킬 따면 궁 혼자 타워 밀라고 하고 본체는 집가는 식으로 활용하셈.

그리고 궁이 이미 소환된 상태에서 11렙, 16렙 되서 궁 찍으면 강화됨. 체력은 분명 늘어나는 게 맞는데...... 대미지까지 늘어나는지는 모르겠음. 실험도 난해해서 테스트 하기도 힘드네. 하지만 쿨타임은 첫 시전 시 레벨을 따라감.


8. 기타

대충 이 정도인 것 같은데 혹시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아는 한에서 답해드림. 

Lv76 뚜근남만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