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기 앞서
안녕하세여! 운수전문유저로 최근 작살에 매력에 푹 빠진 Onmymind 입니다!
최근에 템을 맞추고 열심히 대균을 돌며 작살질을 하고 있답니다!
작살 템을 세팅하면서 궁금했던점이 생겼지만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없어 직접 실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세팅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며, 기존에 널리 알려져있지만 정확한 물증이 없었던
"극확과 솔라늄에 의한 생구량"에 대해 간략한 정량분석을 하였고,
이에 템 세팅에 있어 참고점이 될수 있을것 같아 글을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1. 의문점 - 극확과 솔라늄은 생구를 어느정도로 많이 만들어내는가
① 작살템을 모으면서 이것저것 착용해보는 과정에서,
예전부터 써왔고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쓰시는 "솔라늄"에 대해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② 대균에 솔라늄을 빼고 (극확은 풀극확그대로) 인검으로 돌아보았는데
솔라늄을 낄때와 비교하여 딱히 생구생성량에는 차이가 없어보였습니다.
③ 그래서 극확을 모두 제거하고 다시 대균에서 생구생성을 해보았는데
(기분탓+통계표본 미흡이겠지만) 생구가 많이 안나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④ 설마 극확의 영향을 받는 것이 솔라늄 뿐만 아니라 (이유는 모르겠지만) 항아리깨기 자체도 극확에 따라
생구생성량이 다른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도 들었습니다.
2. 간단한 실험과 노가다 분석
① 이를 증명하고자 3가지 실험조건을 설정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최소극확(5%)+노솔라늄, 두번째는 풀극확(54%)+노솔라늄, 세번째는 풀극확(54%)+솔라늄 입니다.
② 좁은 길에서 몹을 몰아놓고 (42마리의 얌전한 좀비와 덩어리) 항아리깨기(10%확률로 생구생성)만으로
몹에게 계속 발구르기를 사용하였고, 이때 각각의 조건에서 동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③ 3가지 조건에서 대략 9-10분의 촬영을 하였는데, 거의풀재감상태에서 약 5초에 한번 발구르기를 사용하여
42마리몹x 120번 정도 = 약 5000번에 해당되는 발구르기시행의 효과를 계산하였습니다.
④ 각각의 발구르기에 생성되는 생구의 양을 기록하여 각각의 조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보았습니다.
3. 정량분석내용
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극확과 솔라늄 둘다 생구생성량에서 아무영향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② 혹시 저의 편협한 대균느낌에 의해 발구르기 자체가 극확적용을 받는지 알아보았지만
얄짤없이 극확은 발구르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③ 또한 솔라늄의 경우 내부쿨이 8초이기 때문에 5초에 한번씩 들어가는 발구르기가 번갈아가면서
적용-미적용-적용-미적용...으로 발동이 되기 때문에 나눠서도 분석해보았는데,
노솔라늄상태의 확률+표준오차고려시 그 어떤 생구생성의 증가를 보이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④ 극대화확률 53.5% x 솔라늄 발동확률 4%를 고려하면 평균 2.14%내외에서 증가된 경향이 관찰되어야 하지만
솔라늄을 끼지 않은 상태보다 적은 확률 (표본크기를 고려하면 동일한 정도라 보임)이 기록되었습니다.
⑤ 표본이 적을수도 있지만 42마리에 대해 62번의 발구르기를 했다면 2604번의 발구르기가 적용된 것이고,
표본수량을 고려하더라도 12%정도 선에서 솔라늄 효과에 의한 생구생성의 증가경향이 관찰되어야 하지만,
그런거 없었습니다.
4. 분석결론
① 솔라늄 적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을수도, 또는 표본이 적어서 명확히 드러나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솔라늄은 생구생성에 거의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② 사실 실험에서 5초에 한번씩 9-10분동안 총120번가량 발구르기를 하는 것은,
대균에서 15분동안 (정찰, 이동, 작살질 등등을 고려시) 실제 발구르기를 하는 횟수보다 많습니다.
③ 더군다나 솔라늄 내부쿨 8초에 의해, 본진에서 발구르기를 하는순간 솔라늄이 적용될 가능성 또한 적습니다.
보통은 본진에서 떨어진 곳에서 맹돌이나 작살질하다가 발동될 가능성이 많지요
④ "실제대균시 본진에서 솔라늄발동 가능성 낮음"과 "수량비교에서도 아무런 차이없음"을
고려시 솔라늄의 실질효용성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조건부로 괜찮을 수 있습니다.
극확보다는 힘,활력,모저,생퍼 등을 챙기는 것이 훠어어어어얼씬 도움이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