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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축전차] 독일 구축전차 StuG III G

아이콘 수호하는영혼
댓글: 41 개
조회: 10556
추천: 47
2016-05-19 00:36:03
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돌격포라는 개념을 지닌 StuG III G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재미를 살리기 위해 약간의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StuG III G?
2) StuG III G까지 올라오기
3) StuG III G의 부품/장비
4) StuG III G의 상위트리
5) StuG III G에 장/단점
6) StuG III G 운용하기  
후기

 

 StuG III G?

StuG_40_AusfG
 
1940년 프랑스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으며 1945년까지 Pz. III를 기본으로 여러 변형 모델이 생산되었다. 1944년까지 9,346대가 전투에 투입되어 약 20,000여 대를 격파했다. 1967년까지 운용되었으며 일부 전차는 아랍과 이스라엘이 벌인 6일 전쟁에 배치되기도 했다.

 
StuG III G는 2차세계대전 당시 실제로 사용되었던 전차이며 외국 전차 박물관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역사에 대해 매우 간략하게 이야기를 하면 부족한 보병지원 전차가 필요한데 없어서 기존에 쓰던 전차를 응용한 작품으로 쓰이다가 대전차전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좋은 가성비를 지닌 전차 정도 겠네요. (이것도 많이 줄인겁니다. 독일전차의 역사는 방대하기로 나름 유명하죠.)
월탱에서도 이 전차의 역사성을 그대로 잘 살려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역사부분은 링크하겠습니다.

간단한 StuG III G의 역사 [클릭]
간단한 역사 글중에 가장 길게 쓴 글이 아닐까 합니다. ㄱ-;

 
 

월드오브탱크 에서는 5티어 독일 구축전차로 되어있으며
 
관련된 트리 전차들의 공통점이라면 
 
평균적으로 좋은편에 속하는 벨런스를 지닌 전차라서 전면 하단 변속기 외에는 공격력이나 장갑등에서 심각한 단점은 없는편에 속하며 (※주의 : 6티어 제외)
 
기동력은 고티어로 갈수록 덩치가 커지는 바람에 기동력/위장력이 감소합니다.
(특히 8티어의 페르디난트,9,10티어)

 
10티어는 중장갑을 두르고 17cm의 대형 포로
월탱안에서 최강의 골탄 관통력과 높은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StuG III G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독일 트리 정보 [클릭]
 
[제가 연구해놔서 경험치 요구량이 안보이는데 안보이는 부분은 티어 순으로 2티어는 275, 3티어는 1600, 4티어는 3600입니다.]

독일 트리는 각 전차마다 나뉘어지다 합치는 구간이 있다는 점이 있으며 성능뿐만 아니라 승무원이나 부품공유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주포도 전용포가 별로 없는 트리기도 하구요. (윗쪽 구축전차 트리는 전용부품이 많아서...;)
 
3티어 Marder II에서는 자주포로 갈수 있는 구간과
4티어 Marder 38T에서는 다른 구축라인(바펜트레거)으로 갈수 있는 분기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보통 초보분들이 하기 쉬운편에 속한 전차들이라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2~3티어는 장갑이 없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2,3,4티어 입니다.
 

 
G21_PanzerJager_I
2티어 : Panzerjaer I
좋은 관통력,기동력,무전거리를 지녔으나 좁은 좌우 포각과 장갑이 없는 전차
 
최종포 연구비용이 130으로 동급 구축중 가장 저렴하면서도 골탄 관통력이 115로 동급전차중 위장하면서 퍽퍽 뚫어대는 깡패짓이 가능한 전차입니다.
기동성도 40km가 나오기에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장갑이 없어서 다 뚫린다는게 흠이지만 잘 숨으면서 쏴줍시다.
부각은 -8이라 보통이지만 앙각이 +10 밖에 안되서 위를 잘 못봅니다. 주의하세요.




G20_Marder_II
3티어 : Marder II
좋은 관통력과 위장률,좌우 포각을 지닌 전차

고정포탑임에도 좌우 포각이 매우 좋아서(좌우 32도)차체를 회전할 일이 잘 없으며
이전 티어도 그렇고 시가지에서는 맥이 빠지긴 하지만 넓은 맵에서 저격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이런 특성은 이쪽 트리보다는 위쪽 구축전차(바펜트레거)가 가까운 특성이며 잘 숨어서 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앙각은 여전이 10도이고 8티어 무전기를 쓸수 있는데 이는 바펜트레거 트리에서만 쓰이는 무전기이므로 주의.






Hetzer
4티어 : Hetzer
동급치고 좋은 경사장갑과 주포성능을 지닌 4티어 깡패지만
낮은 관측거리, 떨어지는 부품호환성

4티어 전차에서 OP성능을 논한다면 꼭 나오는 전차이며
좋은 경사장갑과 고화력의 105mm주포 데미지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게 무서운점이 장갑 약한 5티어 측후면을 후리면 한방에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취향이 아니다면 7.5cm주포를 쓰셔도 무난)
 
단점은 관측거리가 낮아(260)멀리 못보는것과 선회속도가 뛰어난편이 아니라서(32)
스톡이거나 승무원 숙련도가 낮은 상태라면 상당히 고통 스럽습니다.
 
숙련도 외에도 엔진과 무전기의 부품이 공유되지 않는 전용 부품이라는 것과
[본격 9티어 무전기를 끌고와도 자기 혼자만 쓰는 전차.
그래도 주포는 다음티어와 전부 공유 된다는게 위안이랄까요.]

105mm의 경우 장탄량이 20발이라 신중하게 쏴야 한다는점.
 
과거 105mm 골탄 관통이 150인 시절 동급 끼리 만나면 너도 한방 나도 한방이라는 공포의 대상이였으나
관통력 너프로는 그런 깡패짓은 못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측면/후면을 맞추면 한방이 뜹니다.)
 

G39_Marder_IIIG101_StuG_III
4티어 Mader 38T, StuG III B
새로운 중계트리로 이어지는 트리입니다.
 
간단하게 요약드리면
 
장점은 바펜트레거 트리를 같이 노릴수 있으며
둘다 괜찮은 성능을 지니녔습니다.
Mader 38T : 좋은 좌우 포각에 풀업시 연사력이 무지막지한 2초대.
StuG III B : Hetzer와 같은 주포를 쓰지만 한결 나은 관측거리/선회력을 지녔고,
주포/엔진/무전기가 전부 StuG III G와 같다는점.
[다음 티어와 부품공유가 거의 100%수준의 전차라 5티어 올라오면 최종포와 현가장치만 연구하면 땡.]
 
단점은 많이 드는 연구 경험치와 크레딧 [같은 값에 전차를 두번 구매하므로]
 
Mader 38T : 물장갑에 앙각이 -9라는 점
StuG III B : 심각하진 않지만 Hetzer보다는 그다지 좋지 못한 장갑

뭐 StuG III B사용 하시다가 StuG III G로 올라갈때 장비를 스톡상태로 바꾸어놓고 판다음 StuG III G를 사시고 그대로 붙여주셔도 됩니다. [근데 애당초 부품값이 30000원을 넘지 않는지라 그리 큰 절감효과는 아닙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장전수,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 (장전수는 포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4티어들은 따로 묶습니다.
Hetzer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Mader 38T : 전차장/조종수/무전수/장전수 (포수는 전차장이 겸직)
StuG III B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5티어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Mader 38T가 변수인것 외에는 무전수 겸직은 티어마다 차이가 있는 정도네요.
주의 하실점은 타 국가와 달리 독일 무전수는 고티어에서도 쓰이므로 꼭 놔두시길 바랍니다.
6티어에서 전차장이 무전수를 잡다가 7티어 이후부터는 무전수가 고정적으로 들어갑니다.
 
8~10티어부터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자면. 경험치고, 부품 공유등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자신의 성향에 맞게 하시길 바랍니다.
 
장갑이 조금 약해도 할만해 라면 Mader 38T루트로 가시고
나는 조금이라도 더 튼튼한 전차를 원하신다면 Hetzer루트로 가세요.
어차피 둘다 주포 공유도는 좋은 편이니 아무쪽이나 선택하셔도 됩니다.
 


 

StuG III G의 부품/장비


StuG III G를 구매하신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현가장치를 올리지 않으면 105mm,최종포를 사용할 수 없으며 추가장비도 제약을 받습니다.
[장전기를 올리면 나머지 전부 착용불가, 중간포를 올리면 장전기 착용 불가]


현가장치를 우선적으로 올리도록 합시다.
 
다행이라면 현가장치가 4티어급이라 경험치 요구량이 가장 적습니다. (1115)

 
사전에 105mm주포를 즐겨 하셨다면 자유경험치만 소량 준비하면 그대로 쓰실 수 있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StuG III G 전차정보 [클릭]


 
주포의 종류는 4가지로
7,5 cm Stu.K. 40 L/43 -> 요구경험치 0 [Hetzer, StuG III B]
7,5 cm Pak 39 L/48 -> 요구경험치 3400 [Hetzer, StuG III B, Jg.Pz. IV ]
10,5 cm Stu.H. 42 L/28 ->요구경험치 3800 [Hetzer, StuG III B]
7,5 cm Pak 42 L/70 -> 요구경험치 4600 [Jg.Pz. IV, Nashorn, JPanther]

이전티어에서 주포를 다 연구했다면 최종포 하나만 연구하면 사실상 끝입니다.
 
주포도 관통력이 살짝 낮지만 못할 정도는 아니고. 105mm의 경우 쏠쏠한 데미지도 있어서 스톡상태도 그닥 나쁘지 않습니다.

 

무전기/엔진에 관해서 정말 많이 있습니다. 부품 공유는 독일이 정말 많거든요.;
동급이나 전티어에서 가져올 수 있는것만 적습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Pz.Kpfw. II, VK 30.01 (H), Sturmpanzer I Bison, Pz.Kpfw. 38 (t), Jagdpanther, VK 30.02 (D), Pz.Kpfw. III, Sturmpanzer II, Pz.Kpfw. III Ausf. A, VK 16.02 Leopard, Wespe, Pz.Kpfw. II Luchs, Pz.Kpfw. III/IV, Marder II(중간),  Jagdtiger, Pz.Kpfw. 38 (t) n.A., Marder 38T(중간), Pz.Kpfw. I Ausf. C, Pz.Kpfw. I, Pz.Kpfw. II Ausf. G, Durchbruchswagen 2, VK 20.01 (D), G.Pz. Mk. VI (e), Pz.Sfl. IVb, Pz.Kpfw. IV Ausf. A, Pz.Kpfw. IV Ausf. D, StuG III B(스톡), Pz.Kpfw. IV Ausf. H
최종 무전기 :  VK 30.01 (H), Pz.Kpfw. III, Pz.Kpfw. III Ausf. A, VK 16.02 Leopard, Grille, Pz.Kpfw. II Luchs, Pz.Kpfw. III/IV, Pz.Kpfw. I Ausf. C, Pz.Kpfw. II Ausf. G, Durchbruchswagen 2, VK 20.01 (D), Pz.Sfl. IVb, Pz.Kpfw. IV Ausf. A, Pz.Kpfw. IV Ausf. D, StuG III B(최종), Pz.Kpfw. IV Ausf. H

스톡 엔진 :  Pz.Kpfw. III, Pz.Kpfw. III Ausf. A, Pz.Kpfw. IV Ausf. A, StuG III B(스톡)
중간 엔진 :   Pz.Kpfw. III, Pz.Kpfw. III Ausf. A, VK 16.02 Leopard, Pz.Kpfw. III/IV, Pz.Kpfw. IV Ausf. A, Pz.Kpfw. IV Ausf. D, StuG III B(중간), Pz.Kpfw. IV Ausf. H
최종 엔진 :  Pz.Kpfw. III, Pz.Kpfw. III Ausf. A, VK 16.02 Leopard, Pz.Kpfw. III/IV, Pz.Kpfw. IV Ausf. D, StuG III B(최종), Pz.Kpfw. IV Ausf. H
 
독일 전차들끼리는 부품공유가 상당히 좋은편에 속합니다.
StuG III B에서 왔다면 사실상 부품 걱정은 없으나 
Hetzer에서 오셨다면 별도로 전부 연구해주셔야 합니다.

막상 어려워 보여도 애당초 부품에서 요구하는 경험치량이 적기 때문에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경험치 요구량 : 최종 무전기 + 중간 엔진 + 최종엔진 < 최종포)

 
 
 

 
연구순서는
 
Hetzer로 오셨거나 StuG III B를 자유경험치로 바로 넘기셨을경우를 가정해서

 
현가장치 -> 중간엔진 -> 최종엔진 -> 최종 무전기 -> 최종포(105mm을 해보고 싶으시면 나중에)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승무원과 모듈 배치도입니다.
[자세히 보고싶으신분은 gamemodels3d사이트에서의 StuG III G 승무원 모듈 보기 [클릭]]
[※주의 : 크롬/오페라/파이어폭스 전용이라 익스플로러로는 잘 안됩니다!]
[+ 유료사이트라 일부밖에 열람이 안됩니다 최근전차라던지 상위티어라던지 (그런데 전 되네요.)]

차체 전면 하단에 있는 빨간 부분은 엔진에서 변속기로 분리되어서 다릅니다.
[뒤에 있는 부분이 엔진이고 앞에 있는 부분이 변속기.]

 

투명도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위에 처럼 인벤 전차정보에서 보셔도 됩니다. [클릭]





 
 
StuG III G의 상위트리


역시나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의 소련 트리 정보 [클릭]

10티어로는 JagdPz E-100JagdPz_E100로 이어집니다.

속칭은 야이백,태양왕(육감이 너무 잘 떠서 생긴 별명입니다)


 
 
JagdPz E-100은 개발된 E-100 차체를 고정포대로 만들계획만 있었고 설계도 조차 없었던 전차입니다.
워 게이밍에서 창작할때 전방형은 고증상 하중에 문제가 있어서 후방형을 채택한것이라고...
주포는 2차 세계대전당시 독일 포병대에서 사용한 가장 컸던 17 cm 곡사포 카노네 18 [클릭]
 

구축치고 강한 장갑과 주포를 지녔지만 좋지 못한 기동성과 최악에 가까운 위장률
흡사 중전차처럼 몰아야 하는 전차입니다.

물론 이 전차의 뚜렷한 약점이나 골탄으로 뚫린다고 무작정 덤볐다가는
역으로 포탑과 같이 사출당하기 때문에 쉽게 덤비진 않습니다.
(지인에게 들어보니 쫄아서 숨어있는 적군을 보면 뿌듯하다 더군요.)


 
느리니까 당연히 자주포가 좋아합니다.


 
과거 평가가 그리 좋지 못했으나
동급 다른 구축전차들이 너프를 계속해서 먹는 바람에 어부지리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독일 구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JagdPz E-100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자료부족 주의)Lrif님이 작성하신 인벤 베스트글 뉴비가 쓰는 독일 1차 구축 트리 육성기 [클릭] 
1~8티어까지는 이글 [클릭]

(브금주의)네이버 블로그 악동님의 기묘한 전차 리뷰JagdPz E-100 "야이백" [클릭]



 
야이백의 경우 영상은 한글중 괜찮은게 없어서 영문으로 대체합니다.
설명같은것은 듣기 어려워도 플레이 방법을 직접 보면서 익히시는걸 권장합니다.


 
그 외에는 6티어 지뢰전차중 하나인 4호구축전차 G17_JagdPzIV가 있습니다.
[주포만 괜찮은거 줬으면 그나마 할만 할텐데 주포가 5티어와 다름없는지라 안좋다고 합니다.
처음 하시는분들 특히 주의하세요.]
 
7티어까지는 기동구축으로 올라가다가 8티어에서 FerdinandFerdinand냐 
Jagdpanther IIG71_JagdPantherII를 선택하게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둘다 같은 주포를 쓰지만 Ferdinand는 장갑이 좋고. Jagdpanther II는 기동성이 좋습니다.
보통은 기동력이 좋은 Jagdpanther II를 많이 추천하더군요.

Ferdinand의 경우 스톡이 매우 끔찍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진에는 누락됬지만. Ferdinand는 7티어 중전차인 Tiger P PzVI_Tiger_P에서도 올 수 있습니다.)


 

 
 
StuG III G의 장/단점
 
 
 
장점

 
1. 좋은 정확도를 지닌 최종포

 

주포의 성능이 기본적으로 나쁘지 않으며. 특히 정확도/조준시간이 최상급.

적절한 공격력과 연사력을 지녔음에도 정확도는 무려 0.33으로

동급 전차는 물론이거니와 상위권 전차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만큼의 성능을 지닙니다.

 
 

고티어 전차들 사이에 떡하니 서있는 스터그 

 

 
동급 구축전차와 비교해도 최고의 정확도를 지닌다.
(Pz.Sfl.IVc는 인벤에는 중간포가 풀업으로 되어있는데 최종포는 정확도가 3.2입니다.)


 
 
좌측이 스터그, 우측은 S35 CA 105mm포(정확도 0.41)

중 근거리에는 별반 차이 없어보여도 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장거리 사격이거니와 긴급한 노줌 상태의 사격이나 기동사격같은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말 그대로 쉽게 간과할 수는 없는 능력입니다.

 
 
에임이 작다보니 기동사격도 타 전차에 비해 잘 맞는편



정확도 0.33, 조준속도 1,7로 4초대 마다(평균3.8) 150관통 135데미지로 퍽퍽 때리는 전차라서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운 존재입니다.




 
2. 부드러운 기동성
 

 
스터그의 최종속도는 40km로 동급전차중에 그리 빠르진 않습니다. 만.
 
차체 회전속도가 무려 47로 가장 빠른편에 속합니다.


 
굴곡이나 복잡한 시가지를 자체 감속 할 일 없이 유유히 다니는 스터그를 보실 수 있을 뿐더러
 
사실상 뒤를 잡을려는 경전차를 선회속도로 먼저 앞지르는 수준입니다.

 
 
이게 전차인지 뱀인지 분간이 안갈정도로 부드럽다.


 

3. 낮은 차체와 좋은 위장률의 시너지


 
일단 동급 구축전차의 스펙을 비교해보면 높은편에 속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런다고 타 구축과 달리 독보적으로 좋다거나는 없다.
[위장률등 다양한걸 볼 수 있는 사이트 월탱인포 [클릭]]

 
위장률도 그렇지만 차체가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에 숨을 수 있는 지역이 많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일반 전차들보다 절반수준으로 낮은편

 

 
낮은 차체를 이용한 위장후 기습 사격은 역사적으로 증명된 사실

 

스터그는 기동성도 괜찮고 은신사격도 가능한 평균적인 벨런스가 잡혔음에도
명중률까지 좋은 전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나름 괜찮은 장갑을 지녔지만 참 안좋은 모듈배치

 
독일 전차들의 고정적인 문제점이라면 전면하단에 변속기가 있어 맞으면 엔진이 고장난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스터그의 모듈 배치는 보면 맞으면 안될것 같은 전차 일 정도인데 이게 어느정도냐면.. 

 
 
좌측을 맞으면 탄약고/장전수가, 우측을 맞으면 운전수/포수/전차장, 하단을 맞으면 엔진이, 이 뭔....
 

 
 
엔진 내구도가 86정도로 매우 빈약해서 정말 쉽게 부서진다.
(어플 Arnir Insoecto 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현가장치 제일 앞바퀴에 맞으면 궤도/엔진의 같이 나간다
 
개인적으로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지 않을까 합니다.
 

 
 
엄마....ㅜㅜ
(T14의 92관통 110데미지 한대맞고 엔진이 고장났으며. 한대 더 맞고 현가장치가 고장남.)

 
대형 수리 도구 를 쓰면 상관없으나

대부분 안쓰거나 소형 수리 도구를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더 부각되는 단점이죠.
 


 
[사이트는 wot.zipek.cz StuG III G 정보[클릭]]
그나마 전면 장갑은 평균 80m이상을 지녔으며
포방패는 100mm이상의 방호력을 가지고 있기에 어느정도 고관통에도 도탄을 노릴 수 있다.
문제는 차체 상단의 평평한 부분 장갑은 50mm이며
특히 상단에 나온 관측창은 30mm 수준이라 쉽게 뚫리니 조심


 
그나마 이것도 완화된것이지 이전에는 변속기가 아닌 엔진 판정이라 불이 났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유저들의 분노가 하늘을 찔렀으나 현재는 패치가 되어 지금처럼 엔진만 빨간색만 나오는데에 그쳤죠.
 
이게 왜 분노 할 일인지 모르시는분들에게 대충 설명드리면
가스레인지 위에 있는 환풍기 필터가 폭발해서 집이 타버리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짧은 무전거리

 
 
스터그의 최종 무전거리. 사실상 꼴찌 수준


 
통신 범위를 벗어난 아군전차가 적전차를 발견해도 자신은 못보기 때문에
 
분석하면서 상황을 판단하기에는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미니맵을 꾸준히 확인하면서 한다면 그다지 큰 단점은 아닙니다만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매우 먼거리 아군을 지원해야 하거나 멀리서 우회하거나 등등.)



너무 구석진 저격포인트에 있으면 보고있는 쪽을 제외한 다른라인 상황을 보기 힘들다.


 

 
 
StuG III G 운용하기

일단 위에 언급했던 점을 요약해봅시다.

1. 최고속도,후진속도는 빠르진 않지만 선회속도가 좋다.
2. 주포의 명중률과 차체가 낮아 위장률은 좋으나 무전거리가 떨어진다.
3. 전면장갑이 낮은편은 아니지만 모듈의 배치가 좋지 못하다.
= 중장거리 은신사격에 특화된 전차


애당초 스터그는 관측거리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기에(관측거리 310)
 
자신이 스팟하고 있는 상황에서 숨어있어도 발포하는 경우 높은확률로 들킵니다.
아군이 안가면 한발 물러나서 수비하는 방법을 택해야 하기에
처음에 움직이는것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의 뒤를 잘 봐주는것이 구축전차의 기본

 

 
 신속하게 언덕밑으로 도망가자!
주의하셔야할 점은 후진속도가 10Km로 썩 그리 좋지 못하기 때문에
낮은 후진속도로도 빠르게 퇴각할 수 있는 장소를 확보하는것은 필수입니다.


 
경험이 부족한 초보거나 승무원 숙련도가 낮다면 틀키면 숨을 수 있는 수풀을 찾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차체가 높지 않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찾기가 쉬운편이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런다고 차체가 낮은게 무조건 장점은 아니다.


 
미니맵과 상황을 보면서 찌를수 있다면 주저없이 돌격해서 찔러보는 것도 좋습니다.
 

 
 
미니맵 상황이 전부 파악되었다면 과감하게 달리자!
 

달려야 될 타이밍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1. 적군의 위치를 전부 파악했는가?
2. 자신을 주목하고 있는 적전차가 없는가?
3. 희생플레이가 필요한가?
 
세가지를 머릿속에 넣고 상황마다 생각해보세요.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 iœ¡e°?i??i°°iœ?i?¥
포수 : iœ?i?¥i¡°i¤€ i?¥i??i£½i?Œi?? i?œi??
조종수 : iœ?i?¥i??i??i?´i?‰i??i§€i£¼iŒŒ
장전수 : iœ?i?¥i??i™ⓒ i?¸i??i??i?¸ i|?i?­ori??i?¬i?¨ e°?i™”
추천장비 : iŒ?i??e²½i??i°¨i?ⓒ eŒ€eμ¬e²½ i?¥i??e¸°iœ?i?¥e§‰ore°œe?‰i?? i™?e¸°i?¥i¹? 1e¸‰
(스터그는 장전수가 무전수를 겸직합니다)
추천장비의 경우 조준기는 굳이 착용할 필요가 없는 전차라서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승무원 위장 스킬이 낮다면 위장망을 끼시고 스킬이 좀 높다면 빼셔도 좋습니다. (전 위장망을 사용)
 
이건 제가 아는 동생이 월탱 시작할때 스터그를 타길레 계속 도와주면서 느낀거지만
 
 
자신의 손이 너무 못한다면 위장 후에는 수리스킬로 고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기동하다가 자기 혼자서 궤도가 끊어진다던가, 5번키가 수리인데 6번만 퍽퍽퍽퍽 연타하거나, 후진과 전진을 헷갈려하거나, 갑자기 몸에서 발작을 일으킨 것 마냥 뜬금없는 돌진을 한다던가 등등.....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Stug III G추천 스킬/옵션 [클릭]]

전차장 : iœ¡e°?i??i?°i??iœ?i?¥i??e|¬
포수 : iœ?i?¥i??i?°i??i£½i?Œi?? i?œi??i??e|¬
조종수 : iœ?i?¥i??i?°i??i??i§€i£¼iŒŒi??e|¬
장전수 : iœ?i?¥i??i?°i??i??i™ⓒ i?¸i??i??e|¬

추천장비 : i??i°¨i?ⓒ eŒ€eμ¬e²½ i?¥i??e¸°iŒ?i??e²½iœ?i?¥e§‰

 
 

 

 

[구자료 주의] 공식 홈페이지 안티노라님이 설명하는 전차 영상가이드 스터그편입니다. (설명편)

 

 

 

 

 

(실전편)

 
 

 
 
후기

 
 
이 전차는 옛날 화증이 없을때 셔먼 탈때 국가별 미션등의 용도로 연구,구매해서 몰았었습니다.
 
여성승무원을 얻기위해서 재 구매한 뒤 몰다가 3줄 땄었네요. 판수도 그래서 768판으로 많습니다.
 
제가 3줄 딸 당시 글 [클릭]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구매하고 연구경험치가 별로 안들었고, 성능자체도 나쁘지 않아서 몰기 쉬웠던 전차입니다.

 
화력의 증표도 M4계열 제외하고 제일 먼저 3줄을 딴 전차기도 합니다.
 
그냥 대충 몰다보니 따지는 그런 성능을 지녔달까요.


다른건 다 용서하는데 전면 하단 변속기가 정말 참..
 
장갑도 뛰어나게 좋은것도 아니고, 모듈위치도 별로라 최대한 안맞게 주의해야 하구요.
 
초반에 몸 사리고 최대한 포방패 부분만 드러내고 사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M4셔먼을 몰아본 경험상 상단 관측창 장갑이 30mm이라 안맞고 죽일수 있어서..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초근접전은 잘 안했습니다.
(말이 개돌했다고 했었지 1,5~2선에서 놀다가 유리하면 돌격)

 
그거외에는 없네요. 구축자리에서 사격하다가 빈틈이 있음 파고들고 불리하면 도망가서 뒤에 자리잡고
전면장갑도 좀 있고, 선회속도가 부드럽기 때문에 어려움은 변속기외에는 딱히 없었습니다.
 
측면 앞 스프로킷을 맞거나 고폭탄으로 정면 좌우측 하단에 맞으면
 
궤도와 엔진이 동시에 고장나기 때문에 그 점만 조심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유독 이 전차는 장탄량이 좀 부족한 감이 많이 있었네요.
이 전차가 재밌다면 독일 7티어 프리미엄 구축전차인 E-25를 타고다니셔도 상당히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성능이 사기적인 수준이라 판매되지 않는 전차입니다.)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5/5)
 
성능이 좋고,부드러운 기동력과 좋은 위장력을 가진 초급자/상급자용과 무관한 베스트셀러급
암울한 다음티어와 빈약한 전면 변속기만 조심한다면 월탱을 하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추천할 법한 전차.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80 수호하는영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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