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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전차] 독일 중전차 VK 30.01(H)

아이콘 수호하는영혼
댓글: 33 개
조회: 9242
추천: 38
2016-07-15 21:56:53

안녕하세요 한섭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독일 중전차 프로젝트 중 하나인 VK30.01(H)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그림,영상과 구분을 위해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목차

 

1) VK 30.01(H)?

2) VK 30.01(H)까지 올라오기

3) VK 30.01(H)의 부품/장비

4) VK 30.01(H)의 상위트리

5) VK 30.01(H)의 장/단점

6) VK 30.01(H)운용하기

7) 후기

 

 

 

 

VK 30.01(H)?

 

G13_VK3001H

 

헨셸사의 주도로 1941년 3월부터 10월까지 차체가 총 4대 제작되었으며

크룹사는 이 전차를 위한 포탑을 12기 생산하였다.

 

 

 

VK30.01(H)는 독일 중전차 연구에서 꼭 한구절씩 이름이 언급되는 전차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헨셸사가 개발한 "중전차 Tiger I의 프로토타입급 전차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마지막에는 남은 차체를 개조하여 대전차 자주포인 슈투러 에밀로 사용됬지만요.

 

 

현재에는 벙커에 고정포탑처럼 사용된 형태와 슈투러 에밀 한대, 청사진 일부만 존재하는 귀한 전차기도 하죠.

 

 

 

VK30.01(H)차체로 만든 Sturer Emil

(러시아 쿠빈카 박물관에 있습니다.)

 

 

VK30.01(H)는 상위트리가 비교적 선호도가 있는 반면 역사적인 인지도도 부족하고, 성능상 애매해서 타고다니는 사람이 잘 없기 때문에 별다른 애칭은 없습니다. 여러모로 안습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VK30.01(H)의 간략한 역사 [클릭]

 

 

 

이쪽트리는... 후술하겠지만 단일로 보면 상당히 중구난방이기 때문에 요약해서 설명드리기가 조금 난감합니다.

그런다고 복합적으로 보면 이쪽 트리를 처음삼아 힘들게 연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보통 공통적으로는 좋은 관통력을 지닌 주포가 있지만

전면 하단에 존재하는 변속기와 좋지 못한편에 속하는 모듈 배치와 내구도가 낮다는 점이 있습니다.

 

10티어는 중전차/중형전차의 선택차이가 있지만 둘다 묵직한 맛이 있다는게 특징이죠

 

 

 

VK 30.01(H)까지 올라오기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독일 트리 정보 [클릭]

 

경전차 -> 중형전차 -> 중전차인 반면에 이쪽은 경전차 -> 중전차로 바로 변경되는 것과 2,3티어에는 각기 분기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능상 느낌은 비유를 하자면 경전차로 진학하려는 애한테 중전차로 가라고 강요하는 부모를 보는 심정이랄까요.

 

후술하겠지만 미리 말씀드리면, 독일 중전차를 목표로 한다면 이쪽트리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순서대로 2,3,4티어 입니다.

 

 

 

G06_PzII

2티어 Pz.II

나름 준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는 벨런스형 클립 경전차

 

기동력이 경전차 치고는 낮지만 나머지 성능은 괜찮은지라 대부분 2티어 전차들은 병과의 특징이 사라진 전차들보다는 나은편입니다.

 

독일의 저티어 경전차들의 특이점은 대부분 클립포를 지녀서 순간 화력 투사를 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하는 것이 특징인데, 문제는 사거리가 짧고,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어려운 상대가 많다라는 점이지만 이쪽은 2티어라 뚫기 힘든전차는 드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별다른 설명없이도 나름 재미를 보장합니다.

 

 

 

 

PzIII_A

3티어 : Pz.III A

방호력을 잃었지만 기동력은 올라간 경전차

 

차체 장갑이 넓어지고 평균 14mm...로 오히려 전티어에 비해 줄었지만 기동력은 최고속도68Km/h, 후진속도는 20Km/h 경전차에 가까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포가 단발포로 관통력은 나쁘진 않으나, 여기서부터는 배틀티어가 최대 5탑방까지이므로 난이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한국서버에서는 운용하기 좀 힘든 전차이지 않을까 합니다만...이 전차 말고도 답이 없는 전차들이 많은 편이라...

 

개인적으로 전티어랑 비교하면 부각은 같으나 포탑이 약간 뒤에 있어 헐다운을 하기 약간 어려웠던 기억은 납니다.

 

 

 

 

DW_II

4티어 DW 2

성능은 4티어 중전차들과 비교하면 중간, 일반 4티어 전차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좋지못한 지뢰전차

 

보통 유저들이 대우라고 많이 불리는 지뢰전차로 중전차 답지 않은 중전차 성능으로 상당히 좋지 못한 평을 받습니다. 왜냐면 경사없는 수직장갑이자 그 평균수치가 50mm이고, 최종주포의 관통력이 67에 데미지 70으로 저지력 조차 매우 떨어지거든요.

 

장점이래봤자 헤비이므로 체력이 440이라 동급치고는 높은편이고 -10도의 부각과 3초대의 연사력과 골탄관통력이 130, 최대 5탑방까지 가는 워게이밍의 배려가 전부입니다.

 

역티타임을 하면서 버티고 골탄으로 적전차를 찍어 누르면 그나마 탈만합니다...라지만

데미지에 비해 골탄값이 비싸기 때문에 매우 높게 적자가 나는편이므로 첫트리로 진행시 골탄을 남발하시면..

연구는 다 되었는데 크레딧부족으로 인해 전차를 구매할수 없어서 다시 DW 2로 앵벌을 해야하는 최악의 상황이 오기 때문에 결제하시거나 이를 악물며 버티시는걸 권장합니다.

 

여담으로 DW 2의 최종무전기는 연관된 9티어까지 모두 최종으로 쓰는 무전기입니다. 엄청난 무전기죠...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조종수/장전수 (포수는 전차장, 무전수는 장전수가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5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5인체제가 10티어까지 중전차를 제외하고 이어지는데, 중전차는 10티어만 장전수가 한명 추가되는게 전부... 

사실상 다른 국가, 같은 국가 트리중에서도 승무원 변동없이 고정적으로 육성하기 가장 편합니다.

 

다만, 이전까지 경전차이다가 4티어부터는 중전차이기 때문에 3->4티어에서는 골드를 제외한 승무원 재훈련시 받는 페널티가 크기때문에 잘 고민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VK 30.01(H)의 부품/장비

 

 

 

VK 30.01(H)를 연구한다면 만나게 되는 첫 조우 상태

 

 

개인적으로는 역대 중전차에서 가장 최악의 스톡상태를 지닌 전차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체력을 제외하고 전티어인 DW2와 동일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게다가 한층 좋은 주포를 올리기위해서는 현가장치 - 포탑이 강제선행되므로 고통은 두배 더 가중됩니다.

※ 참고로 추가장비인 수직 코일 스프링개량형 수직 코일 스프링 1급를 이용하여 현가장치를 건너 뛸 수 없습니다.

(포탑 중량을 못견딥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VK30.01(H) 전차 정보 [클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선명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포의 종류는 무려 7개로 상당히 많습니다.

 

포탑업그레이드 필요없는 주포

7,5 cm Kw.K. 37 L/24 -> 요구경험치 0 [Pz.IV D, Pz.IV A, VK 28.01, DW 2, Pz.III, VK 20.01 (D)]

5 cm Kw.K. 39 L/60 -> 요구경험치 1400 [Pz.IV D, VK 28.01, VK 16.02 Leopard, DW 2, Pz.III, VK 20.01 (D), Luchs, Pz.38(t)nA.]

7,5 cm Kw.K. 40 L/43 -> 요구경험치 2140 [VK 30.01 (H), Pz.IV D, Pz.III/IV, VK 28.01, Pz.IV H]

 

포탑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주포

7,5 cm Kw.K. 40 L/48 -> 요구경험치 3400 [Panther, VK 36.01 (H), VK 28.01, Pz.IV H, Tiger (P), VK 30.01 (P), Tiger I, VK 30.02 (D), Panther II]

10,5 cm Kw.K. L/28 -> 요구경험치 3800 [VK 30.02 (M), VK 28.01, Pz.IV H, VK 30.01 (P), Pz.III/IV, VK 30.02 (D), VK 30.01 (D)]

7,5 cm Kw.K. 42 L/70 -> 요구경험치 4600 [Panther, VK 30.02 (M), E 50, VK 36.01 (H), Tiger (P), VK 30.01 (P), Tiger I, VK 30.02 (D), Panther II, VK 30.01 (D)]

7,5/5,5 cm Waffe 0725 -> 요구경험치 9200 [VK 36.01 (H)] (코니쉬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포탑만 연구하면 최종포를 바로 올릴 수 있으나 경험치가 많고 다음티어밖에 공유가 안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도 다음티어 초반부에서도 사용하므로 연구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무전기/엔진도 많은편에 속합니다. 

[스톡은 어차피 처음에 전차만 연구해서 구매하면 주는거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스톡 무전기 : StuG III G, Pz.II, Bison, Pz.38 (t), Pz.III, St.pz.II, Pz.III A, VK 16.02 Leopard, Wespe, Luchs, Pz.III/IV, Marder II, Pz.38(t)nA, Marder 38T, Pz.I C, Pz.I, Pz.II G, DW 2, VK 20.01 (D), G.Pz. Mk. VI, Pz.Sfl. IVb, Pz.IV A, Pz.IV D, StuG III B, Pz.IV H

중간 무전기 : StuG III G, Pz.III, Pz.III A(최종), VK 16.02 Leopard, Grille, Luchs, Pz.III/IV, Pz.I C, Pz.II G, DW 2, VK 20.01 (D), Pz.Sfl. IVb, Pz.IV A, Pz.IV D, StuG III B, Pz.IV H

최종 무전기 : Pz.III, Grille, Pz.III/IV, DW 2(최종), VK 20.01 (D), Pz.IV H

 

스톡 엔진 : VK 30.01 (H), DW 2(최종), VK 20.01 (D)

중간 엔진 : VK 30.01 (H) 전용

최종 엔진 : VK 36.01 (H)(스톡)

 

엔진은 전부 올려주어야 하지만 무전기의 경우 전티어에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티어가 고통스럽기 때문에 중간 무전기만 찍고 빠르게 올라오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견해를 드리자면 Pz.IV HPz_IV_AusfH를 먼저하시면 이 문제가 상당히 해소됩니다.

스톡 상태에서도 DW 2와 다른 주포를 사용할 수도 있고, 최종무전기와 중간 주포도 공유되며,

Pz.IV H를 이용해 다음티어인 VK 36.01(H)G15_VK3601H 를 미리 연구만 해놓아도 VK 30.01(H)의 최종 엔진을 별도의 연구경험치 필요없이 그냥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첫트리를 연구하신다는 가정하에 순서를 추천드리면

 

7,5 cm Kw.K. 40 L/43포 -> 현가장치 -> 포탑 -> 7,5 cm Kw.K. 40 L/48(105mm을 하고 싶으시면 먼저 하셔도 됩니다.)  -> 중간 엔진 -> 7,5/5,5 cm Waffe 0725 -> 최종엔진 -> 최종무전기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승무원과 모듈 배치도입니다.
[자세히 보고싶으신분은 gamemodels3d사이트에서의 VK 30.01(H)승무원 모듈[클릭]
[※주의 : 크롬/오페라/파이어폭스 전용이라 익스플로러는 잘 안될 수도 있습니다.]
[+ 유료사이트라 일부밖에 열람이 안됩니다 최근전차라던지 상위티어라던지]

 

 

 

투명도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위에 처럼 인벤 전차정보에서 보셔도 됩니다. [클릭]

 

 

 

 

 

 

VK 30.01(H)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 독일 트리 정보 [클릭]

 

VK 30.01(H)를 무조건 거쳐야되는 전차는 흔히 오공맘이라 부르는 E 50ME50_Ausf_M 이 있습니다.

 

 

 

 

요약하면 E 50M은 독일 표준화 전차 프로젝트중 하나인 E 시리즈중 하나이며, 판터,판터2와 같은 주력 전차 대체용으로 제안된 E 50의 엔진을 후방설계한 워게이밍의 창작물입니다. 물론 E 50은 2차대전의 마지막쯤 계획된거라 차체 설계초안이나 서적에 적혀있는것이 전부지만요.

 

(E 50/75설계 문서관련 정보는 이쪽으로 들어가시면 볼수 있습니다. [클릭])

 

 

 

E 50M 어디까지나 워게이밍의 창작전차

모 중국회사가 WoT카피 게임을 만들다 이 전차 때문에 빼도박도 못할 사건이 있었다고..

 

 

 

E 50M의 평가는 갈리는데 대부분 "좋은 주포를 지닌 묵직한 중형전차/큰 덩치와 부족한 포탑장갑에 DPM이 떨어지는 애매한 중형전차/별반 차이없는 성능에 9탑방을 가는 E 50이 더 좋다" 라는 평입니다.

 

 

 

 

"제가 타보질 못했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해서는 다른 리뷰글을 찾으셔야 할듯 싶습니다.

 

 

 

 

전체적인 독일 중형전차 나무위키 글 [클릭]

 

인벤 E 50M 나도 한마디 짧막한 사용자 후기 글 [클릭]

 

[구자료 주의]인벤 팁과 노하우 알땅님의 거친 중형 E50M 운영방식 [클릭]

 

[]

[한국어 자막지원]워게이밍에서 제공한 E 50M운용법

 

 

 

[]

WoT E-50M 베스트 리플레이 영상

다른 영상도 있지만 E-50M만의 플레이가 잘 살아있는 영상인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독일전차 연구트리 자체가 거미줄 처럼 되어있지만, E 50 M트리의 경우 다른쪽으로 갈 수는 있으나 다른트리에서 건너 올 수 없기 때문에 자유경험치를 쓰지 않는이상은 강제적으로 운용하게 되는 전차들입니다.

 

VK3002MPzVPanther_IIE-50

 

딱히 개별적으로 설명하기에는 공통적인 특성이 많아 정리하자면

장점으로는 좋은 관통력/정확도/탄속/측면부각/전면 경사장갑을 지니고 있으며

단점으로는 낮은 데미지/위장률/애해한 기동력/후면부각/전면변속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역사적으로 등장했던 7티어 중형전차인 판터PzV를 목표로 하시는 분도 있으실겁니다.

PC방 전차로 풀려있기 때문에 궁금하시면 직접 가셔서 플레이 해보시고 판단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밀리터리 마니아시라면 독일군 판터 에이스인 에른스트 바르크만이 빙의된 마냥 플레이를 생각하셨겠지만...

그분이 상대한건 M4셔먼이나 T-34라서 많이 실망하지도...

 

 

 

 

VK 30.01(H)의 장/단점

 

 

장점

 

 

 

1. 헤비치고는 과하게 뛰어난 주포

 

 

 

헤비치고는 심히 과분한 스펙의 주포

 

 

최종포는 은탄 관통력이 157에 골탄 관통력이 무려 221에 분산도까지 0.34로 동급 중전차뿐만 아니라 모든 병과중에서도 최고급 주포를 지니고 있습니다.

 

탄속도 상당히 빨라 리드샷(기동하는 전차의 위치를 예측하고 사격)을 하기에 상당히 편합니다.

 

 

비록 알파데미지와 연사력이 약간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정도면 동급은 물론이고 고티어 중전차를 관통하는데 한결 수월합니다.

 

 

 

 

다른 전차들은 골탄을 써야 뚫리는 반면 VK30.01(H)는 은탄으로 가능

6티어 O-I의 차체장갑은 평균 150이므로 수직부분을 노리면 매우 높은 확률로 관통됩니다.

 

 

 

 

 

 

2. 중전차치고 좋은 관측거리

 

 

최종 포탑 관측거리가 무려 360으로 동급치고 뛰어난 관측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 저티어 중전차들의 특징인 넓은 관측거리와 좋은 무전거리를 지니고있습니다.

 

 

 

중거리 라인교전에서 먼저 보고 쏘는 장점이 있다

 

 

 

 

 

단점

 

 

 

 

1. 전티어와 다를바가 없는 매우 취약한 장갑

 

 

VK30.01(H)가 중전차라고 부를 수 없을 만큼 부각되는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죠

 

 

 

주황색부근은 전부 50mm로 중전차라고 볼수 없는 수치를 가지고 있다

[사이트는 wot.zipek.cz VK30.01(H)정보[클릭]]

 

 

 

 

 

1티어 은탄에 전면이 관통되는 상당히 암담한 방호력

 (사용한 1티어 전차는 소련 경전차 MS-1으로 업그레이드포(은탄관통력 51)를 사용했습니다.)

 

 

 

 

대구경 고폭탄에 높은확률로 관통되니 동급방에서조차 당당하게 다닐 수가 없다 

(Bishop의 고폭탄 관통력은 평균 57)

 

 

 

 

2. 전면 하단 변속기

 

 

 

전면하단에 자리잡고있는 변속기

(※ 엔진과 달리 불은 나지 않습니다.)

 

 

가뜩이나 장갑도 없는데 하단을 맞으면 엔진이 나가고, 측면 앞쪽 스프로킷을 맞으면 엔진과 현가장치가 동시에 나가니 다른 병과라면 몰라도 자주 피격되는 중전차로써는 난감하기 그지없죠. 

 

 

 

 

단 200데미지로 전차가 멈춘다

 

 

 

 

3. 둔한 차체/포탑선회속도

 

 

차체선회속도 22, 포탑회전속도 24로 중전차 중 가장 둔한 모습을 보입니다.

 

 

 

 

업그레이드시 포탑 회전속도를 대폭 잃는다

 

 

 

 

 

헤비들끼리의 인파이팅에서 회전속도가 순간적으로 따라가질 못한다

 

 

 

 

 

 

 

VK 30.01(H)운용하기

 

 

 

단점이 심각하지만 한번 짚어봅시다.

 

1. 관통력과 정확도는 우수하나 한발데미지/연사력중 뛰어난점은 없음  

2. 차체장갑이 매우 빈약하며 차체 하단에 엔진이, 측면에 탄약고가 존재

3. 최고속도는 평균이나 선회속도나 포탑선회가 매우 좋지 못함

 

-> 아군과 의존하면서 저격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저격도 해야하는 중전차

 

 

 

 

일단 이 전차가 중전차이지만 장갑이 없기 때문에 이것은 무늬만 그렇다는 것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물장갑으로 1선에 나서면 이런 불상사가 발생한다

 

 

 

 

 

아군이 올인을 한다면 같이 진격하거나 해당 라인을 포기하고 수비하는것이 더 낫다

혼자가는 아군이 있다면 같이 가서 죽는것 보다 일단 설득이라도 해보자

 

 

 

 

 

다만 아군 백업이 있고 나설사람이 없다면 부득이하게 1선에 나서야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티타임과 역티타임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그나마 한줄기의 희망인 측면을 이용한 역티타임

단 측면 중앙에 탄약고가 존재하므로 주의

 

 

 

 

 

관통력이 90이상 넘는 상대라면 티타임의 효과는 없으니 역티타임을 하자

 

 

 

 

 

 

반대로 대구경 고폭탄은 티타임을 해줘야 관통될 확률이 줄어든다

물론 대구경 철갑탄/성형작약탄을 날릴 수도 있기 때문에 티타임은 급박할때만 하세요.

 

 

 

기타 팁

 

1. 역티타임시 각을 위의 사진처럼 바짝주지않으면 130 이상 철갑탄에 그냥 관통됩니다. 

2. 152mm 철갑탄의 경우 구경우세(장갑의 3배이상 구경은 각도 무관 그냥 관통)로 그냥 차체가 뚫립니다.

3. 장갑이 없고 중량이 30톤으로 중전차 중 가장 가볍기 때문에 충각을 당하면 큰 피해를 받습니다.

4. 최종포의 경우 구경이 75mm라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55mm입니다.(정면상판을 구경우세로 관통 불가)

5. 최종포의 경우 저지력이 떨어져 중간포인 105mm 단포신을 사용하는것도 대안 중 하나입니다.

 

 

 

여담으로 극각도(85~90도 이상)은 각도 보정으로 튕겨낼 수 있긴 합니다만...

 

 

 

 

각도가 조금이라도 풀리면 주저없이 뚫립니다

조심하세요. 그냥.

 

 

 

 

승무원 추천스킬/추가장비
개인적인 추천스킬/장비
 

전차장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조준 향상죽음의 시선

조종수 : 수리선회 향상안전운행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공구 상자초대형 파편 방지대 

 

주포의 명중률은 좋기에 조준기보다는

고폭탄 관통시 승무원 피해를 줄여주는 파편방지대를 추천합니다.

 

 

 

 

 

[러시아 위키 추천 추가장비]
[러시아 월탱위키에서 VK30.01(H) 추천 스킬/옵션[클릭]]

 

전차장 :육감수리정찰

포수 : 수리죽음의 시선조준 향상

조종수 : 수리정밀 정비선회 향상

무전수 :수리상황 인식신호 증폭

장전수 : 수리적재함 강화최후의 발악

 

추천장비 : 전차용 중구경 장전기위장막쌍안경

 

※ 혹여나 이럴바에는 수리수킬보다 위장스킬이 더 낫지 않겠냐 하시겠지만.

위장스킬의 경우 전차의 고유 위장률이 낮으면 그다지 효과가 없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후기

 

 

 

 

80판만에 3줄을 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인기가 없는 전차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자유경험치로 DW 2까지 넘겼고 이후는 부족하여

타 병과에서 대부분의 부품을 가져왔지만 그외에는 스톡부터 시작했습니다

 

 

재가 3줄 딸 당시의 글 [클릭]

 

 

 

 

다행히 Pz.IV H에서 주포를 가져올 수 있었기에 그나마 최악의 주포는 쓰진 않았지만..

 

중전차로써 운용난이도라면 최고의 난이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대구경 고폭탄에 엄청난 체력이 날아가거나 3티어에게도 엔진이 나가 빌빌댄적도 있고

중전차에게 뺑뺑이 당할뻔이라던가 동급 중형전차에게 충각당해서 피가 더 빠진적도 있습니다.

 

최종포의 경우 관통력과 명중률은 뛰어난 편이나 연사나 한방데미지가 별로라 위에 언급했지만 105mm단포신을 택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관통력을 잃기 때문에 동급 전차에게는 유효할지라도 고티어 전차를 상대하기 힘들어진다는 점은 조심하세요.

 

 

최종포는 관통력이 좋아 동급 전차를 상대로 골탄을 꺼낼 필요가 없고 고티어를 상대로도 유효합니다만..

 

고탑방에서도 딜을 뽑아 먹을 수 있다고 해서 이걸 앵벌전차로 굴리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요....

 

중전차를 타실거면 Pz.IV H 중형전차 트리를 통해 가시는걸 권장하고 이쪽은 판터나 판투같은 역사적인 전차를 타고싶으시거나 10티어인 E 50M을 타고 싶으신 분에게만 권장합니다.

 

참고로 VK30.01(H)는 원래 월탱내에서는 6티어 중형전차였지만 독일 헤비라인이 새로 편성된 이후로 리벨런싱되어 중전차로 새로 편성되었습니다.

 

중형일때는 그나마 적절했으나 지금은.... 상당히 안습하죠.

 

 

개인적인 견해로는 7티어 중전차인 Tiger IPzVI의 운용법과 상당히 유사하더군요. 덩치는 더 작아서 저격하기에는 좋지만. 반대로 단포신 고폭탄들이 많은 5~7탑방에서는 더 버티기 힘들다는게....

 

이 티거와 판터 둘다 노리기 위해 이쪽트리를 타시는 분들이 있을법 하나 월드오브탱크 프리미엄 가맹PC방으로 가셔서 이 둘을 타보시고(PC방 대여전차로 티거와 판터 둘다 있습니다.)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월탱유저분들에게 물어보셔도 같은 대답을 하겠지만 월드오브탱크 내에서는 그렇게 좋은 취급을 받지 못합니다.

 

 

 

개인적인 최종 종합 평가

 
별점 : (2/5)

 

최종포를 사용하면 고탑방에서도 폭발적인 딜을 뽑아 낼수도 있으나, 5탑방에서 탑티어 노릇조차 불가능하기에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역사와 최종포 때문에 중전차로 내몰린 것 같은 안습한 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리뷰를 작성에 도움을 주신 월탱닉 Bishop,그릴레님 감사합니다.

 

 

 

 

 

Lv80 수호하는영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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