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 해드릴 전차는 독일 5티어 중형전차 Pz.Kpfw. IV Ausf. H입니다.
보통은 panzer 4, pz 4, 4호전차 등으로 불리곤 하죠.
4호 전차 이 녀석이 워낙 인기도 많고 성능도 준수하다 보니 공방에서 자주 보이기도 하고 고수분들도 많이 타십니다.
제 첫 5티어 전차이기도 하죠.
근데 제가 이번에 소개할 4호 전차는 105mm 주포 장착 버전이 아닌
75mm 주포를 장착한 4호전차가 어떤지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역사속의 4호 전차는 어떤 존재였는가?
Pz IV 전차의 'G' 개량형은 1942년 5월에 제작이 되었고 1943년 4월에는 가자아 많이 양산된 ‘H' 개량형 제작이 시작되었다. Ausf.H 형에는 Ausf. G 형 전차 주포를 개량하여 장착 하였으며 다중 장갑 대신 80mm 두께의 단층 전면 경사 장갑을 사용하였다. 새로 제작된 변속 장치가 장착되어 속력은 감소하였지만, 더 안정적으로 주행할수 있게되었다. 또한, 5mm~8mm 두께의 철망 덮게(쉐르첸)가 차체와 포탑 측면에 장착된 것이 특징이다.
Ausf. H 형은 총 3,774대가 제작되었다.
라고 월드오브탱크 백과사전에서 말하는 군요.
4호 전차의 시작은 보병 지원용 전차였지만 후에 대전차 전을 위해서 75mm 포를 장착.
많은 개량을 거듭해서 독일군의 군마라고 불릴 정도의 명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월드오브탱크 속의 4호 전차는?
독일 5티어 중형 전차에 배치되어 있으며
Pz. IV D와 Pz. 38 nA의 다음 티어 전차이자
VK 30.01 P와 VK 36.01 H 를 다음 티어로 두고 있습니다.
5탑방에서 셔먼, T-34와 함께 가장 많이 보이는 중형전차이죠.
4호전차 더 자세히 알아보자!
4호전차를 연구하려면 두가지 라인이 있습니다.
경전차 라인(pz 38 nA)과 중형전차 라인(Pz IV D)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형전차 라인이 호환되는 부품도 많고 4호전차를 연구할 때 드는 연구비용도 좀 더 적습니다.
경전차 라인
1티어 2티어 3티어 4티어 5티어
L.Tr.->Pz 35(t)->Pz 38(t)->Pz 38 nA-> Pz IV ausf H
중형전차 라인
1티어 2티어 3티어 4티어 5티어
L.Tr.->Pz II->Pz III E ->Pz IV A->Pz IV D-> PZ IV ausf H
중형전차 라인은 3티어를 두 번 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여러 라인으로 뻗어나갈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반면에 경전차 라인은 빠르게 다음 티어로 넘어갈수 있지만 다른 라인으로 넘어갈수 있는게 없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전 경전차 라인으로 가서 고통 받았었지만 지금은 배틀 티어가 바뀌어서 좋아 졌을것 같긴 합니다만... 그래도 중형전차 라인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