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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팁] 건랜스에 대해서 알아보자.araboza[스압, 데이터주의]

천사래요
댓글: 62 개
조회: 66482
추천: 84
2019-03-04 22:33:48
* 본 글은 PC 버전으로 작성되었으며, 모바일 버전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디스코드 커뮤니티 주소: https://discord.gg/AM3AQtr

안녕하세요?

건랜스를 주로 다루고 있는 이솔레스티라고 합니다.

인벤은 13년도 1월에 가입했는데 아직도 신선한 2레벨 뉴비입니다.(파닥파닥)

지금부터 제가 쓰려고 하는 글은 건랜스에 관한 것들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 글에 들어가는 내용들은 제가 직접 실험한 것들과, 이곳 저곳에서 보았던 팁들을 한자리에 모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겟읍니다.

1. 건랜스란?
   건랜스는 랜스+대포를 합친 무기로 가드와 무기와 무기 휘두르기, 포격이 가능한 무기이다.
   
   건랜스의 포격은 다른 무기들과는 다르게 무기 자체의 포격 타입 및 레벨과 포술 스킬, 야옹 포격술에만 영향을 받는

   다.

   포격은 육질 무시 데미지 + 불속성 데미지의 복합 데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육질 무시 데미지는 몬스터의 전체적

   인 방어율에 영향을 받아 감소되어 들어가고, 불속성 데미지는 몬스터의 속성육질에 영향을 받아 감소되어 합산된 데

   미지가 포격 데미지로 들어가게 된다.

   포격 데미지는 참격과는 다르게 녹색 예리도까지 포격 데미지가 동일하게 들어가고, 

   이후 노랑 예리도부터 약 14% 정도 포격 데미지가 감소하여 들어간다.

   노랑 예리도와 주황 예리도를 지나 빨강 예리도로 내려갈 경우 포격이 아예 불가능해지나, 숫돌질을 통해 예리도를 

   회복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포격이 가능하다.

   커스텀 강화는 용자의 용맥석: 창(6랭크, 7랭크), 영웅의 용맥석: 창(8랭크)로 가능하다.

   커스텀 강화는 회복을 기본으로 하며, 추가적으로 커스텀 강화가 가능할 경우 취향대로 회복, 회심 등 커스텀 강화를 

   진행한다.

* 건랜스의 가드범위는 캐릭터 중심을 기준으로 양 옆 약130도씩 총합 260도의 넓은 가드범위를 가지고 있다.
  (로얄버스트 기준 손잡이의 크로스가드 ~ 방패 오른쪽 끝부분까지)

2. 건랜스의 포격타입
   1) 일반형
       기본 장탄 수 5발을 가지고 있는 포격타입이다. 포격 사거리 및 범위가 가장 작다. 하지만 풀버스트 사용 시 보정치

       를 받아 데미지가 증가한다. 풀버스트형 건랜스에 주로 사용된다.

       - 일반형 건랜스: 로얄버스트(제작/종결), 가이라버스터-수면(맘타로트/종결)

       - 훈련장 통나무 기준 포격 데미지(포술 3레벨 및 무기 포격레벨 Lv.4 기준)
          일반 포격 데미지: 29

          풀버스트시 발당 포격 데미지: 29(총합 데미지 = x5 or 6)

          모아쏘기 포격 데미지: 42

          용격포 데미지: 102x3

 
[그림1] 일반형 포격의 데미지 범위

   2) 확산형
      기본 장탄 수 2발을 가지고 있는 포격타입이다. 확산형이라는 이름답게 포격이 양 옆으로 퍼지는 타입이다.

      기본 포격을 위한 건랜스로 포격 및 용격포에 보정치를 받는다. 콕펑 건랜스 및 펑펑(포격) 건랜스에 사용된다.

      - 확산형 건랜스: 가이라버스터-물(맘타로트/종결), 가이라버스터-폭린(맘타로트), 금빛 건랜스-폭린(맘타로트),

                         엠프리스하울-명등(제작, 포격 3레벨로 1레벨 낮음), 바젤버스터(제작, 포격 3레벨로 1레벨 낮음)

      - 훈련장 통나무 기준 포격 데미지(포술 3레벨 및 무기 포격레벨 Lv.4 기준)
         일반 포격 데미지: 55

         풀버스트시 발당 포격 데미지: 50(총합 데미지 = x2 or 3)

         모아쏘기 포격 데미지: 76

         용격포 데미지: 119x3


[그림2]확산형 포격의 데미지 범위

   3) 방사형
      기본 장탄 수 3발을 가지고 있는 포격타입이다. 사방으로 내뻗친다는 이름답게 포격 사거리가 정면으로 굉장히 긴

      타입이다. 포격 이펙트 및 사운드가 가장 좋은 포격타입이다. 모아쏘기를 위한 건랜스로 모아쏘기에 대한 보정치를

      받는다.

      - 방사형 건랜스: 경천동지마그라하트(제작/종결), 가이라버스터-왕(맘타로트), 금빛 건랜스-왕(맘타로트/종결)

      - 훈련장 통나무 기준 포격 데미지(포술 3레벨 및 무기 포격레벨 Lv.4 기준)
         일반 포격 데미지: 43

         풀버스트시 발당 포격 데미지: 43(총합 데미지 = x3 or 4)

         모아쏘기 포격 데미지: 88

         용격포 데미지: 105x3


[그림3] 방사형 포격의 데미지 범위

3. 커맨드
   1) 기본 커맨드
      1-1. 키보드(상단), 패드(하단)
            발도(느림): 마우스 왼클릭
                       : Y

            발도(빠름): 컨트롤 키(가드발도/긴급가드)
                       : RT

            수평찌르기: 마우스 왼클릭(3번까지 연속 찌르기 가능)
                        : Y
            
            포격: 마우스 오른클릭(2번까지 연속 포격 가능)
                 : B

            가드찌르기: 컨트롤 + 마우스 왼클릭 (3번까지 연속 찌르기 가능, 공격 중 가드로 가장 빠른 전환 가능)
                        :  RT+Y

            리로드: 컨트롤 + 마우스 오른클릭
                   :  RT+B
 
            퀵리로드: 마우스 왼클릭 or 마우스 오른클릭 후 컨트롤 + 마우스 오른클릭
                      : Y or B 후 RT + B

            베어올리기: 마우스 양클릭 (이후 내려치기, 후려치기로 연계 가능)
                        :  Y+B

            (납도시) 스페이스 바: 구르기
                                  :  A

            (발도시) 스페이스 바: 스텝(후진 스텝을 제외한 나머지 스텝은 거리가 짧음)
                                  : A

            내딛어 찌르기: W + 마우스 왼클릭 (이후 내려치기 후려치기로 연계 가능)
                           : 스틱 전진 +Y

            내딛어  수평포격: W + 마우스 왼클릭 후 바로 오른클릭 (내딛어 찌르는 모션에서 찌르기 대신 포격)
                              : 스틱전진 + Y 후 B

* 내려치기와 후려치기 및 용항포 에는 심안 효과가 붙어있어 공격이 튕기지 않으나, 그 외의 참격 공격에는 심안 효과가 
  붙어있지 않아 공격이 튕길 수 있다.

   2) 특수공격
       2-1. 용격포
             용격포는 수렵을 시작할 때, 수렵 중 몬스터가 대경직이나 함정에 빠졌을 때, 수면참 시 폭딜용으로 사용하는

             특수공격으로서, 차지 이후 3번의 포격을 동시에 발사하는 방식이다. 차지 중 C키나 V키를 눌러서 전후좌우

             조준이 가능하다. 포술 스킬 3레벨 기준 60초의 쿨타임을 가진다. (포술 스킬 0레벨 시 120초의 쿨타임)

       2-2. 용격포 커맨드 - 키보드(상단), 패드(하단)
             : 컨트롤 + 마우스 양클릭
             : RT + Y + B

       2-3. 용항포
             용항포는 건랜스의 피니쉬 공격으로 설정되어 나온 스킬이나, 전,후 모션이 굉장히 길고, 딜적인 측면에서

             같은 시간 대비 다른 공격에 비해 떨어지므로 현재 봉인기로 취급되고 있다.

             다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수렵 중 꼬리 부위파괴, 연타 판정을 이용하여 확정적으로 베히모스의

             적개심을 끌기 위해 머리에 용항포 사용 등 굉장히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사용된다.

* '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용항포의 데미지 구성은 참격과 포격의 복합데미지로 구성된 공격이다. 시작모션인 찌르
  는 모션과 타다다당 잘리는 모션은 참격데미지, 몸에 박히는 칼날과 마지막에 펑 하고 터지는 데미지는 포격데미지로 
  들어간다. 그러므로 찌르기와 잘리는 판정은 참격 판정으로 육질무시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첫 찌르는 모션은 예능인 속성해방 수면 건랜스의 수면 내성치 축적 등 속성 건랜스들의 속성치를 쌓을 수 있으
  며, 찌르기와 자르기의 참격 데미지로 부위파괴를 유도할 수 있다.

       2-4. 용항포 커맨드 - 키보드(상단), 패드(하단)
             : 마우스 오른클릭 -> 오른클릭 -> 오른클릭(용항포) or 후려치기 공격 -> 마우스 왼클릭(용항포)
             : B -> B-> B(용항포) or 후려치기 공격 -> Y





[그림5] 용항포

   3) 경사면 공격(단차 공격)
      3-1. 납도 시 경사면 공격(점프 찌르기)
            : W + 쉬프트 키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마우스 왼클릭(점프 베어올리기) -> 마우스 왼클릭(점프 찌르기)
            : 스틱 전진 + R1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Y(점프 베어올리기) -> Y(점프찌르기)

[그림6] 점프 찌르기

      3-2. 납도 시 경사면 공격(공중 풀버스트)
            : W + 쉬프트 키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마우스 왼클릭(점프 베어올리기) -> 마우스 우클릭(풀버스트)
            : W + 쉬프트 키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왼클릭 -> 컨트롤(점프 내려치기) -> 오른클릭(풀버스트)
            : 전진 + R1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Y(점프 베어올리기) -> B(풀버스트)
            : 전진 + R1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Y -> RT(점프 내려치기) -> B(풀버스트)

[그림7] 공중 풀버스트

      3-3. 발도 시 경사면 공격
            : W + 왼클릭(내딛어 찌르기)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이후 동일
            : 전진 + Y(내딛어 찌르기) -> 경사면에서 슬라이딩 -> 이후 동일

*이하 마우스 단어 스킵

   4) 작성자의 추천 하위 종결 방어구 세팅

[그림8] 추천 하위 종결 방어구 세팅
* 세팅은 추천일 뿐 정답이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게 세팅을 짜는 것이 가장 좋은 세팅입니다.

4. 건랜스 운용 스타일
  1) 풀버스트형
     내려치기 커맨드 이후 포격 버튼을 누를 경우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장탄수를 한순간에 소모하여 데미지를 넣는 

     운용 스타일이다.

     1-1. 기본 커맨드
           : 양클릭(베어올리기) -> 왼클릭(내려치기) -> 오른클릭(풀버스트) -> 왼클릭(후려치기) -> 
             컨트롤+오른클릭(퀵 리로드) -> 첫 싸이클부터 반복
           :        Y + B        ->        Y           ->           B          ->          Y        ->
                    RT + B(퀵 리로드) -> 첫 싸이클부터 반복

     1-2. 챙기면 좋은 스킬
           포술(필수), 증탄(선택), 칼날연마(반 필수), 심안(선택), 가드강화(선택), 가드성능(선택), 숫돌사용고속화(반 
            필수)

     1-3. 주의점
           각 모션 중에는 스탭이 불가능함으로 부동 및 피신복장이 강제되며, 각 모션들이 굉장히 크므로 포지션을 잘

           잡을 필요가 있다.

           후려치기는 넓은 범위를 가진 공격이나, 파티원을 움찔거리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움찔감소를 챙겨오지 

           않은 파티원이 있을 경우 주변 파티원이 없는 곳에서 딜링하는 것이 좋다.


[그림9] 풀버스트

       1-4.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하 세팅

[그림10] 풀버스트 건랜스 추천 세팅1

       1-5.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상 세팅

[그림12] 풀버스트 건랜스 추천 세팅2

  2) 콕펑형
      찌르기나 가드찌르기 이후 포격 버튼을 눌러 콕 찌르고 펑 하고 쏜다고 콕펑건랜이라고 불린다. 건랜스 스타일 중

      가장 공격 모션 전,후 딜레이가 짧다. 이를 이용해 회피성능과 회피거리를 챙겨 몬스터의 공격을 가드하는 대신 

      스텝으로 피하고 공격을 하는 질풍건랜 스타일로 운용하기도 한다.

      2-1. 기본 커맨드
           : 왼클릭(찌르기) or 컨트롤 + 왼클릭(가드찌르기) -> 포격 1회  -> 1회 or 2회(증탄주 사용시) 반복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반복
           :             Y or RT + Y                           -> 포격 1회  -> 1회 or 2회(증탄주 사용시) 반복
                         RT + B             -> 반복


[그림12] 수평찌르기


[그림13] 포격

      2-2. 챙기면 좋은 스킬
            포술(필수), 심안(선택), 증탄(선택), 가드강화(선택), 가드성능(선택), 회피거리(질풍건랜 시 필수/ 이외 선택),

            회피성능(선택), 이외의 생존 및 공격스킬(선택)

      2-3. 주의점
            탄을 한발이라도 소모 후 스텝을 밟을 경우, 스텝 이후에 바로 포격버튼을 누르게 되면 포격이 아닌 리로드를 

            하기 때문에 한 발자국 움직인 후 포격을 하거나, 찌르기를 한 후 포격 or 퀵리로드를 하는 것이 좋다.

            가드가 아닌 스텝으로 공격을 회피하는 질풍건랜 스타일 사용 중 가드관련 스킬을 아예 챙기지 않을 경우

            몬스터의 패턴에 익숙해야 회피가 가능하므로 먼저 몬스터들의 패턴을 익힌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기본 회피는 7프레임 동안 무적이며, 회피성능 1~5에 따라 8~12프레임까지 늘어난다.

      2-4.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하 세팅

[그림14] 콕펑 건랜스 추천 세팅1

      2-5.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상 세팅

[그림15] 콕펑 건랜스 추천 세팅2

  3) 펑펑형
     상대하는 몬스터의 육질이 좋지 않거나(키린 등), 포격 데미지보다 찌르기 등 참격의 데미지가 1/3보다 낮을 경우

     DPS적인 측면에서 포격만 쓰는 것이 더욱 좋을 수 있기 때문에(1/3보다 높을 경우 콕펑건랜으로 운용하는 것이 더 

     좋음) 나온 건랜스 스타일이다. 콕펑형과 비슷하게 운용하나, 찌르기 등의 참격을 아예 배제하고 포격과 용격포만 

     사용하여 공격한다.

     3-1. 기본 커맨드
           : 오른클릭 2회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반복 (증탄주 미사용)
             오른클릭 2회 -> 왼클릭 -> 오른클릭 -> 컨트롤 + 오른클릭 -> 반복 (증탄주 사용시)
           :     B 2회    -> RT + B(퀵리로드)             -> 반복
                 B 2회    ->    Y    ->     B    ->       RT + B       -> 반복

     3-2. 챙기면 좋은 스킬
           포술(필수), 증탄(선택), 가드강화(선택), 가드성능(선택), 칼날연마(선택), 회피거리(선택), 

           이외의 생존 및 공격스킬(선택)

     3-3. 주의점
           공격을 순수하게 포격으로만 하기 때문에 기본 포격 데미지가 가장 좋은 확산형 건랜스를 사용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확산형 Lv.4 건랜스를 사용해야 가장 좋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회복 효율이 좋은 6랭크 금빛 건랜스-폭린에 회복 3커강을 한다고 하더라도 데미지를 줘야만 회복이 되므로,

            HP가 50% 이하로 떨어졌다면 가급적 회복약을 먹는 것이 좋다.

     3-4.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하 세팅

[그림16] 펑펑형 건랜스 추천 세팅1

     3-5.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상 세팅

[그림17] 펑펑형 건랜스 추천 세팅2

  4) 모아쏘기형
     스타크래프트의 시즈탱크의 시즈모드와 비슷한 스타일로 차징 후 포격을 하는 스타일이다. 포격 이펙트와 사운드가 

     가장 멋잇는 스타일이지만, 한번의 공격을 하기 위한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스타일이기도 하다. 방사형 건랜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랜스 스타일 중 가장 멀리 공격이 가능하다.

     찌르기 등의 참격 커맨드를 이용하여 공격 각도를 조정하여 모아쏘기를 하거나, 

     차징 중 W키와 S키를 이용해 0도, 45도, 90도의 각도로 조정이 가능하다.

     4-1. 기본 커맨드
           : 왼클릭 or 오른클릭, W + 왼클릭 -> 오른클릭(계속 누르고 있을 것) -> 오른클릭(계속 누르고 있을 것) ->
             오른클릭(계속 누르고 있을 것) -> 퀵리로드 -> 오른클릭 반복
           :        Y or B,   스틱전진+Y     ->     B(계속 누르고 있을 것)    ->    B(계속 누르고 있을 것)     ->
                   B(계속 누르고 있을 것)   -> 퀵리로드 -> B 반복

     4-2. 챙기면 좋은 스킬
           포술(필수), 집중(필수), 증탄(선택), 심안(선택), 가드성능(선택), 가드강화(선택), 회피거리(선택), 
           치유주(선택), 이외의 생존 및 공격스킬(선택)

     4-3. 주의점
           모아쏘기 중 조준이 수직으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차징 중 좌,우로 몬스터가 이동하여 사선을 벗어날 경우 

           스텝을 이용하여 차지를 취소하고 다시 사선을 재설정하여 포격을 실시해야 한다.

* 집중 스킬이 모아쏘기에 미치는 영향
  집중 스킬의 설명에는 건랜스에 관한 설명이 없으나 모아쏘기 세팅에는 꼭 들어간다. 그 이유로는 집중 스킬의 숨겨진
  효과로 건랜스의 모아쏘기 공격의 차징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 효과는 아래와 같다.
  집중0레벨시: 차징 시작부터 포격까지 약 41프레임
  집중3레벨시: 차징 시작부터 포격까지 약 16프레임
  집중 3레벨 스킬의 영향으로 약25프레임의 시간 단축효과가 발생했다. 25 프레임이면 몬헌에서 굉장히 긴 시간으로
  공격하고 한 대 얻어맞느냐, 공격하고 회피하냐를 가를 수 있는 엄청난 시간이다.


[그림18] 모아쏘기

     4-4.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하 세팅

[그림19] 모아쏘기형 건랜스 추천 세팅1

     4-5.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상 세팅

[그림20] 모아쏘기형 건랜스 추천 세팅2

  5) 번외(이단) 참격형
     검랜스로 불리기도 하는 건랜스 운용 스타일로, 포격을 완전히 배제하고 순수하게 참격으로만 데미지를 넣는 스타일

     이다. 모든 건랜스 스타일 중 전체 DPS가 가장 높은 건랜스 스타일이다. 포격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단이라

     불리기도 한다.

     5-1. 기본 커맨드
           : 양클릭(베어 올리기) -> 왼클릭(내려치기) -> 왼클릭(후려치기)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양클릭(내려치기) -> 왼클릭(후려치기)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반복
           : W + 왼클릭(내딛어 찌르기) -> 양클릭(내려치기) -> 왼클릭(후려치기)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양클릭(내려치기) -> 왼클릭(후려치기) -> 컨트롤 + 오른클릭(퀵리로드) -> 반복
           :       스틱전진+Y    ->       Y + B       ->          Y        ->        RT + B(퀵리로드)      ->
                     Y + B     ->          Y         ->       RT + B(퀵리로드)      -> 반복

     5-2. 추천무기
           소멸의 불씨(제작), 폭총창그라그리드(제작/종결), 가이라버스터-독(맘타로트/종결), 

           가이라버스터-얼음(맘타로트)

     5-3. 챙기면 좋은 스킬
           공격 관련 스킬들

     5-4. 주의점
           건랜스의 참격 모션은 굉장히 크기 때문에 공격 중 공격을 받을 경우 회피가 힘들기 때문에 부동복장이나 피신

           복장이 강제된다.

     5-5.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하 세팅

[그림21] 참격형 건랜스 추천 세팅1

     5-6. 작성자가 사용했던 장식주 난이도 상 세팅
[그림22] 참격형 건랜스 추천 세팅2

  6) 번외 에어리얼형
     끊임없이 공중에 떠서 공격한다고 해서 에어리얼이라고 불리는 스타일로, 언덕 등 점프가 가능한 지형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순간적인 DPS는 모든 건랜스 스타일 중 가장 높은 DPS를 발휘한다. 건랜스의 참격 모션 중 2번째로 

     높은 데미지를 가진 내려치기 모션을 (스테미너를 관리하지 않고)사용할 경우 엄청난 속도로 공격한다.

     6-1. 기본 커맨드
           : (언덕을 등진 후) 컨트롤 or 왼클릭 -> (스텝을 이용하여 언덕 밑으로 떨어짐) 스페이스바 -> 
             (떨어지는 동안) 컨트롤
           :      (언덕을 등진 후) RT or Y     ->      (스텝을 이용하여 언덕 밑으로 떨어짐) A      ->
                  (떨어지는 동안) RT


[그림23] 커맨드1


[그림24] 커맨드2


[그림25] 커맨드3

     6-2. 챙기면 좋은 스킬
           공격 관련 스킬들, 비연

     6-3. 주의점
           사용하기 위해서는 몬스터의 기절치 계산, 덫 활용, 단차치 계산 등 수렵을 위해 철저하게 계산 및 빌드업을 

            짜서 사용해야 한다.

5. 참고문헌 및 같이보면 좋은 사이트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98388&sw=%EA%B1%B4%EB%9E%9C%EC%8A%A4&site=mhf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98318&sw=%EA%B1%B4%EB%9E%9C%EC%8A%A4&site=mhf
http://a-to-monhan.com/2018/05/12/mhw-ga-doseinou-syuosai/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 세팅은 추천일 뿐 정답이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게 세팅을 짜는 것이 가장 좋은 세팅입니다.

제가 이렇게 세팅해서 사용했을 뿐 인벤 커스텀 게시판 보시면 더 좋은 세팅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니면 시뮬레이터로

더 좋은 세팅을 뽑아낼 수 있구요.

세팅은 그냥 작성자가 아 이렇게 세팅해서 썼었구나~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맘타로트 관련 무기는 전부 제외했습니다. 맘타 도실 정도면 어느정도 몬헌에 익숙해지신 상태라 본인이 스스로 세팅을

짜시는 등 구성하실 수 있다고 생각해 공방 제작무기들 및 만들기 쉬운 방어구들로만 글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성자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말은

* 건랜스는 사용율이 3%밖에 안되는 
  지상 최고로 약한 무기입니다. 
  그것을 꼭 기억하여 주세요.


[그림26] 바이바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pecial thanks to
huchuson, kkangddol, 시바견, Einshi(아인), 여반장

Ps. 1 가드 범위에 관하여
       가드 범위를 계산할때 중심축을 어디에 두고 하느냐에 따라서 각도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실험했을 당시 조건으로는

       1. 가드찌르기시 노트북 중앙에 위치한 카메라의 중심을 찌른다.
          (가드찌르기 공격시 정 중앙을 타격한다고 가정함 )
       2. 카메라를 최대한 위쪽에서 내려보게 해서 정수리 부분이 정확하게 보이도록 한다.

       3. 이 상태에서 훈련장 폭탄과의 유격거리는 노트북 화면상 1Cm의 거리를 두고 실험한다.

       4. 폭탄의 위치 계산은 폭탄의 타오르는 심지를 기준으로 한다.

       5. 가드의 범위 계산은 헌터의 정수리를 기준으로 하여 각도를 계산한다.

       6. 각도를 계산할 때 정면 180도가 가드되는 것은 확실함으로 각도기를 뒤집어 헌터 뒤쪽의 각도를 계산한다.

       7. 후방의 각도를 계산하여 180도와 더하여 최종적인 가드범위의 각도를 산출한다.

       이렇게 총 7가지의 조건을 두고 계산하였읍니다.


[그림27] 가드범위

      제가 설정한 조건상으로는 실험결과 

      좌측은 로얄버스트의 랜스부분의 최하단 가시의 끝부분이었고,

      우측은 정면 방패라인에 선을 그어서 고대로 내려온 위치가 가드범위의 한계치였습니다.

      제가 찾아본 일본 자료에서는 가드범위가 270도라고 적혀있었으나, 그 자료의 실험 설정조건을 알지 못하고..

      사람이다보니 최대한 정확하게 실험하려 하였으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건 몬헌 파일 뜯어보는건데 제가 그 정도까지는 못되는 사람이라서요 ㅎㅎ.. ㅠㅠㅠㅠ 

      제 생각으로 가드의 범위가 차이나는 것은 가드의 중심축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측정되는 각도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정수리를 기점으로 해서 랜스와 방패가 만나는 지점을 중심축으로 잡으면 가드범위가 300도까지 나오는 상황이..

      여튼 단정적인 말투로 260도라고 적어두었으나, 댓글을 보니 혼동이 올 수 있겠다 싶어서 약 260도로 수정하였습니

      다.

Ps.2 포격의 불속성 데미지에 관하여..

      아쉽게도 불속성 데미지 강화 5레벨 찍어도 포격 데미지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불속성 육질에만 영향을 받아 감소되

     기만 할 뿐입니다. 증가하지 않아요 ㅠ

2019. 7. 2. 1차 수정내역
일반형 포격 4레벨 풀버스트 데미지 27 -> 29로 수정, Ps.2 작붌

Lv11 천사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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