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옌 의상을 착용한 캐릭터의 각성무기 전투 대기 자세에서 망토 부분 외형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만년설 단검을 착용한 캐릭터가 각성무기 전투 자세로 전환할 때, 단검 부분의 외형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직한 칼날 바람, 극 : 우직한 칼날 바람, 진 : 우직한 칼날 바람 기술의 타격 이펙트가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힘의 탄력 기술 사용 중 광분의 파괴자 기술 사용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나리 의상을 착용한 상태로 낚시 진행 시, 투구 부분 외형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하늘봉 전투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신수 걸음 기술 사용 후 우클릭 시, 하늘봉 전투 상태에서 채찍 휘두르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채찍 휘두르기 기술 사용 시, 흑랑 합동 공격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랑 소환 기술 사용 시 소환한 흑랑의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증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마상 전투 시 진 : 빛 가르기 기술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진 : 본검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 비전투 자세로 이동 중 마우스 좌클릭으로 도검 전투 자세로 전환 시, 타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무기 비전투 상태에서 다음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했을 때 주무기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속박의 덫,
- 급소 찌르기
- 여우 발톱
- 인술 : 그림자 밟기
- 발목 베기
- 초승달 베기
- 인술 : 그림자 분파
- 인술 : 검은 달빛
● 각성무기 비전투 상태에서 다음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했을 때 주무기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그림자 폭발
【닌자】
● 각성무기 비전투 상태에서 다음 기술을 기술 슬롯으로 사용했을 때 주무기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표창 : 살의
- 표창 : 탈주
- 수장 암살
- 망자 참수
【격투가】
● 2번, 5번, 12번, 15번 머리 모양이 적용된 상태에서 라르 아시헨 투구 착용 시, 머리 부분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커스터마이징에서 부엉이 뿔테 안경 착용 시, 안경의 외형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아이템 설명 중 잠재력 돌파 효과 설명에 공격력, 회피력, 방어력 증가 문구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벤거츠 방패
- 청동 단검
- 향갑 노리개
- 흑각군궁
- 키타르 수리검
- 표창
- 가죽 완갑
- 비상 고검
● 크레아 장식매듭 아이템 설명 중 잠재력 돌파 효과에 모든 회피력 증가 문구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못 퇴치용 덫 아이템 이름이 마멋 퇴치용 덫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클로린스의 가방에 보관한 아이템이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수량으로 표시되며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신규 가구 소품 '추모의 인형'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가구는 '숭고한 희생' 의뢰 완료 시 보상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 카프라스의 돌 아이템 설명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 고대 정령의 가루 아이템 설명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NPC 고백하기/연인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특정 NPC와 친밀도를 쌓은 뒤, 고백에 성공하면 해당 NPC와 연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인이 되면 특별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특정 NPC에게 호감 표현(선물하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거래소에 등록 가능한 모든 아이템(상한가 5천만 은화 이하)을 선물해 친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각 NPC마다 흥미 아이템이 표시되며, 흥미 아이템을 건네주면 더 많은 친밀도를 쌓을 수 있습니다.
- 선물하기 기능으로 흥미 아이템을 건네 줄 때에는 아이템 1개당 기운 5가 필요합니다.
- 해당 NPC와 친밀도가 1000 이상이 되면 고백하기가 가능해집니다.
- 고백하면 NPC는 잠시 생각을 시간을 달라며 우선 마음을 열지 않습니다.
- 고백 후 다음 정기 점검 시 해당 NPC로부터 수락 혹은 거절 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NPC가 수락했다면 연인 관계가 되고 특별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 친밀도가 10% 감소합니다.
- 특별 칭호는 '~의 연인'이며, 기존의 칭호와 다른 색깔로 표시됩니다.
- 거절하면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친밀도가 5% 감소합니다.
- 고백하기는 모든 모험가 분들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연인은 고백한 모험가님 중 '선정 시점의 모험가님 친밀도/고백한 모험가 분들의 총 친밀도' 비율을 기준으로 주사위를 굴려 결정됩니다.
- 연인 관계는 칭호를 포함해 일주일만 유지됩니다. 이 기간에 연인 관계인 모험가님은 추가 고백이 불가하지만, 다른 모험가님은 해당 NPC에게 고백할 수 있습니다.
- 연인 관계에서 해당 NPC와의 친밀도가 가장 높다면 연인 관계는 일주일이 늘어납니다. 친밀도가 낮다면 다시 위 선정 기준을 토대로 새롭게 연인이 결정됩니다.
- 연인 관계에 있던 NPC가 다른 모험가와 연인이 되면 해당 NPC로부터 이별 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5명의 NPC에게 동시에 고백에 성공하면 '바람둥이'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10명의 NPC에게 동시에 고백에 성공하면 '카사노바' 칭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호감 표현 및 고백이 가능한 NPC는 다음과 같습니다.
- 크리오, 에일린, 발크스, 바하르, 브레고 윌리어, 레오나, 릭터, 그레이스 로렌, 엘리나 레이트, 이소벨 엔카로샤, 도미닉 에른, 산토 만지, 안노리사 리지, 루웬슬리, 오르넬라
● 길드 장려금 지급 시스템이 개편되었습니다.
- 길드 장려금 지급 단계가 1~4단계에서 1~10단계로 변경되었습니다.
- 길드 장려금 지급 단계를 일괄/개별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이에 맞게 장려금 설정 UI가 간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단, 길드 자금에서 최대 40%까지만 지급 가능한 부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대장이 설정한 총 장려금 지급 금액을 각 길드원에게 지급할 단계의 총 합으로 나눈 금액이 단위 금액이 되며, 단위 금액에 지급 단계를 곱한 값이 각 길드원의 실제 지급 장려금 액수가 됩니다.
● 마구간, 선착장에 맡겨진 개인 탑승물을 다른 지역으로 보낼 수 있는 이송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탑승물이 보관된 지역의 마구간지기, 나루터지기 NPC를 찾아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미 발견한 지역으로만 이송이 가능합니다.
- 탑승물의 가방에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이송이 불가능합니다.
- 탑승물 이송에는 10만 은화가 소모되며, 10분의 소요시간이 필요합니다.
- 범선의 경우 등록이 불가한 곳(강가 등)으로는 이송이 불가능합니다.
● 에페리아 호위선에 탑승한 상태에서 서버 이동 시, 캐릭터가 호위선 내부에 갇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가 에페리아 범선 짐칸에 기댔을 때, 캐릭터와 짐칸 사이가 벌어져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페리도트 숲길 마차의 순간가속 기능이 숲의 질주 기술로 표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페리도트 숲길 마차의 기본 능력치가 다음과 같이 상승되었습니다.
- 최대 동력 9,000 → 400,000
- 속도 100% → 105%
- 가속도 100% → 105%
- 회전력 100% → 110%
- 제동 100% → 110%
● 숲길 마차 덮개, 숲길 마차 깃발 아이템의 최대 동력 증가 효과가 다음과 같이 상승되었습니다.
아이템 | 변경 전 | 변경 후 |
+0 숲길 마차 덮개 | 250 | 5000 |
+1 숲길 마차 덮개 | 300 | 10000 |
+2 숲길 마차 덮개 | 350 | 15000 |
+3 숲길 마차 덮개 | 400 | 20000 |
+4 숲길 마차 덮개 | 450 | 25000 |
+5 숲길 마차 덮개 | 500 | 30000 |
+6 숲길 마차 덮개 | 600 | 35000 |
+7 숲길 마차 덮개 | 700 | 40000 |
+8 숲길 마차 덮개 | 800 | 45000 |
+9 숲길 마차 덮개 | 900 | 50000 |
+10 숲길 마차 덮개 | 1000 | 60000 |
+0 숲길 마차 깃발 | 250 | 10000 |
+1 숲길 마차 깃발 | 400 | 20000 |
+2 숲길 마차 깃발 | 550 | 30000 |
+3 숲길 마차 깃발 | 700 | 40000 |
+4 숲길 마차 깃발 | 850 | 50000 |
+5 숲길 마차 깃발 | 1000 | 60000 |
+6 숲길 마차 깃발 | 1300 | 70000 |
+7 숲길 마차 깃발 | 1600 | 80000 |
+8 숲길 마차 깃발 | 1900 | 90000 |
+9 숲길 마차 깃발 | 2200 | 100000 |
+10 숲길 마차 깃발 | 2500 | 120000 |
● 페리도트 숲길 마차에 말을 연결하였을 때, 말이 얻는 경험치의 양이 귀족 마차/상단 마차와 동일하도록 대폭 상승되었습니다.
● 개인 결전에서 연승으로 인해 발생한 최대 생명력 감소 디버프가 간헐적으로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개인 결전 1:1 대전 관전 도중 퇴장하였을 때 캐릭터가 움직여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개인 결전 중 간헐적으로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르샤의 창 개인 대전 모드에서는 경기 시간 경과에 따른 최대 생명력 감소 효과가 제외되었으며, 연승한 모험가에게 최대 생명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아르샤의 창 개인 대전 모드에서 대전 관리 창을 열었을 때, 현재 라운드 수가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수송 발송 접수 창의 수송 수단 이름에 최초 출발지가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팡팡 물풍선이 15분마다 다시 출현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두아나트에 탑승하여 드리프트 기술 사용 후 순간가속 기술을 사용하거나 점프했을 때, 간헐적으로 날개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복층 주거지에 코끼리 분수를 설치할 경우, 아랫층에 물이 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나루터지기에게서 배를 찾을 경우 간헐적으로 배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 우두머리 미루목 파괴자 오핀을 보다 원활하게 공략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감시자 오핀 테트의 공격 속도가 20% 감소되었습니다.
- 감시자 오핀 테트가 기를 모아 방출하는 공격 패턴에서 공격 범위가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오핀의 결계를 파괴할 경우, 오핀과 오핀 테트의 정령의 힘이 흩어져 강력해지지 않도록 수정되었으며, 이미 강력해졌다면 강력해지기 전 단계로 돌아갑니다.
● 월드 우두머리 미루목 파괴자 오핀, 감시자 오핀 테트의 광폭화 시전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과 미루목 유적지 사냥터의 밸런스가 조정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은 추천 공격력이 250 (히스트리아 폐허, 미루목 유적지, 가이핀라시아 사원과 동일)으로 지난 업데이트 시 이에 맞게 난이도 조절이 이루어졌으나 보상 상향이 크지 않았습니다. 이에 두 사냥터의 난이도를 약간 조정하고, 획득 가능한 보상을 크게 상향했습니다. 미루목 유적지는 파티형 사냥터로, 다른 모험가 분들과 파티를 통해 사냥하면 더 큰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아크만 사원과 미루목 유적지 몬스터가 드롭하는 기본 잡동사니 개수가 상향되었습니다.
몬스터 | 기존 잡동사니 드롭 개수 | 변경된 잡동사니 드롭 개수 |
아크만 정예 수호자 | 1~3개 | 2~4개 |
아크만 정예 감시자 | 1~3개 | 2~4개 |
아크만 백신관 | 1~2개 | 2~3개 |
아크만 기공사 | 1~3개 | 2~4개 |
아크만 체벌자 | 1~3개 | 2~4개 |
아크만 감시자 | 1~2개 | 2~3개 |
아크만 수호자 | 1~2개 | 2~3개 |
미루목 | 1개 | 1~3개 |
미루노목 | 1~3개 | 2~3개 |
변질된 고목 엔트 | 1개 | 1~2개 |
변질된 유적나무 엔트 | 1개 | 1~2개 |
보라로 | 1개 | 1~2개 |
- 아크만 사원의 몬스터가 카프라스의 돌, 고대 정령의 가루를 드롭할 확률이 기존 대비 약 1.2배 증가하였습니다.
- 미루목 유적지의 몬스터가 발타라의 숨은 빛 허리띠를 드롭할 확률이 기존 대비 약 2배 증가하였습니다.
- 미루목 유적지의 다음 몬스터가 크로그달로의 근원석을 드롭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미루목, 미루노목, 변질된 고목 엔트, 변질된 유적나무 엔트, 보라로
- 아크만 사원 몬스터의 방어력이 약 7% 감소되었습니다.
- 아크만 사원의 일부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변경되었습니다.
아크만 백신관: 공격 사거리 25% 감소
아크만 정예 감시자: 원거리 공격 패턴에서 근접 공격 패턴으로 변경
● 방랑도적 거인병의 공격 동작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몬스터가 간헐적으로 캐릭터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셰레칸의 묘 몬스터가 정상적으로 캐릭터를 인식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드리간 지역에서 진행할 수 있는 다음 신규 연계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아즈낙의 이야기' 연계 의뢰를 완료한 캐릭터로 드벤크룬 여관의 주민 NPC에게 의뢰를 수주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연계 의뢰는 게임 내 시간이 밤일 때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분나쁜 소문
- 이상한 조사 보고서
- 실마리를 따라서
- 소문의 진상을 밝히려는 아이들
- 라르카의 흔적
- 남겨진 그림
- 폐허가 돼 버린 곳
- 영혼의 불빛
- 어둠의 연소식
- 늦은 안부
- 움직이는 인형
- 소리없는 발걸음
- 죽음의 수여식
- 소녀가 원하는 것
- 잊혀져간 이들
- 잠들지 못했던 영혼
- 숭고한 희생
● 드리간 지역에서 가문 당 하루에 한번씩 진행할 수 있는 다음 신규 일일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일부 의뢰는 선행 의뢰를 완료하거나 특정 지식을 보유해야만 수주 가능합니다.
- [반복] 새로운 회복제 배달
- [반복] 잘못된 배달
- [반복] 정확한 배달
- [반복] 우유는 덤이야!
- [반복] 옥수수가 좋아요
- [반복] 놀고 싶은 아이
- [반복] 사라진 신부
- [반복] 도망친 병사
- [반복] 어머니에게
- [반복] 집 밖을 나온 라미
- [반복] 하락의 비법
- [반복] 나를 진정시키는 것
●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드리간 지역 전투 반복 의뢰의 완료 보상에 고대 정령의 가루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물질' 의뢰 보상으로 카프라스의 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이미 해당 의뢰를 완료했으나 지식을 습득하지 못한 경우, 에일린 NPC와 대화하여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의뢰의 길안내가 완료 목표를 정상적으로 안내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고대의 성지
- 가하즈 도적단의 철칙
- 길을 잃은 할머니
- 돌아가고 싶은 멜바
- 배회하는 해달족
- 약초 바구니를 든 샤이족
● 다음 의뢰 관련 NPC 대사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태고의 아이
- [항해사 승급] 인간과 바다 II
- 거점 연결을 위해
- 마을을 지키는 용병 #2
- 눈치 백단
- 정체를 밝혀라
- 괴로운 일터
- 어린 딸의 행방
- 이상한 마을, 플로린
- 어린 딸의 행방
- 꽃밭을 망치는 더러운 생물들
- 케플란으로 귀환
- 숨겨진 힘
- [반복] 온전한 연구 재료
- [반복] 브랑 주거지 옮기기
- 루이바노 섬의 족제비
- [가공] 난리가 난 오베렌 농장
- 어르신을 위한 우유
- 복수의 화신
- 트롤 주술사
- 끝없이 달리는 쿠쿠새의 흔적
- 위험한 함정수사 준비
● '수호 타워를 파괴하라' 의뢰의 제목과 요약 내용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의뢰의 요약 내용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즈낙의 흔적
● 다음 의뢰 목표 안내 설명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행운의 우물
- 응고의 시간
● 다음 의뢰 아이콘이 의뢰 내용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 자연의 먹이가 필요해
- [채집] 석화병 전이를 막는 약초
- 행운 시험 I
● 다음 지식 설명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파두스와 잿빛 숲
- 메기맨
- 드벤크룬 고서적의 진실
- 하나로 합쳐진 살라만토
● 마라크 농장의 일부 주민 NPC와 상호작용 시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셰레칸 광산로의 일부 NPC들의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글리시 마을 일부 병사 NPC와 대화 시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이델 도시의 일부 자이언트 병사 NPC와 대화 시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마라크 섬의 일부 주민 NPC와 상호작용 시 카메라 시점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지라라와 비라라 NPC의 카메라 시점이 반대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지역의 NPC의 이름이 역할과 다르게(주민, 병사 등)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르만 벌목장의 일부 병사 NPC가 조르다인으로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라마닛 NPC를 최초 발견 후 상호작용 시 표시되는 대사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라크 섬의 일부 주민 NPC와 상호작용 시 표시되는 대사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알티노바의 점성술사 지크먼드 NPC와 상호작용 시 표시되는 대사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수도의 레오나 NPC와 상호작용 시 표시되는 대사 중 부자연스러운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드벤크룬 경작지의 도스터 NPC와 상호작용 후 '반짝거리는 야생 약초에 대해' 버튼을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대사 중 마지막이 공백으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드리 폐허 거점 관리자 앤 레이크 NPC에게 길찾기가 정상적으로 안내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NPC가 많은 지역으로 진입했을 때 NPC들이 화면에 보다 빠르게 나타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가비냐 화산지대의 일부 바위 지형을 캐릭터가 통과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을 소환하여 길잡이 메뉴 이용 중에 의뢰 메뉴를 선택하면 의뢰 목록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카프라스 돌파 효과가 적용된 아이템을 잠재력 돌파 시 출력되는 경고 메시지 창의 단축키 표시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아이템의 제작노트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쫄깃한 고래고기 찜
- 신선한 고래고기 샐러드
● 모험 명성 별칭에 대한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이콘은 기존과 동일하게 장비 창과 내 정보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험 명성 상세보기 창에서 내가 속한 모험 명성도를 표시하는 파란색 강조 표시의 위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연맹에 가입된 모험가가 거점전 진행 중인 서버에 접속 시, 캐릭터명 위에 연맹명이 아닌 길드명이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탑승물을 소환한 상태에서 부상 회복 버튼이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탑승물은 맡겨진 상태에서만 부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 기운이 부족할 때 라키아로를 채집하면 나타나는 시스템 메시지가 수정되었습니다.
● 야만의 균열에서 죽었을 때 부활 가능하다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비정상 액션 연계기라고 출력되던 시스템 메시지의 문구가 잠시 후 다시 시도하라는 안내 문구로 변경되었으며, 게임 이용 환경 최적화를 위해 해당 현상 발생 시 시스템 메시지가 한 번만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거점전 도중 연맹 길드원이 죽었을 때 시스템 메시지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