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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레3로3하]예전의 하카펠은 잊어라, 이젠 "진짜"다.

아이콘 댈록
댓글: 32 개
조회: 8082
추천: 8
2017-04-29 00:01:14


스킬 계수 패치 이후 하카펠이 스킬이 많이 좋아졌다.


또한, 주력 스킬을 최고 레벨까지 찍는게 매우 중요해진 이번 패치와 잘 맞게


레3, 로3을 가므로써 주력 스킬을 ( 배라지, 백스텝 ) 최고레벨 까지 올릴 수 있는 최적의 빌드다.


빠른 기동성, 높은 계수, 높은 치명타율.


예전과 달라진 하카펠, 레로하로 알아보자.




레인저와 로그의 히든 연계 스킬인 페라지

                                      (페인트 + 배라지)


 +  = 1960%

                          ( 페인트를 적중시킨 후 배라지를 쓰면 배라지가 약 2배 정도 더 타격된다. )


페라지의 계산식을 잘 모르지만 배라지의 약 2배 정도의 데미지를 보여준다.


계수로 따지면 무려 1960%이나 된다.


또한, 배라지는 저랭 스킬이다 보니 특성비가 싸다.


그러니 우리의 배라지를 많이 많이 사랑해주자.


하지만, 페인트는 탑승 호환이 안되기에 탑승이 해제된다.


그러니 탑승 호환 좀 해주길 바란다.



카발리챠지와 스닉 힛의 위력. 올크리 페라지.


테스트 서버에서 찍은 영상이므로 데미지보단 치명타 확률에 의미를 두자.


이정도로 뒤만 잘 잡고, 스킬만 잘 활용하면 만치발에 가까운 치명타율을 기대 할 수 있다.




치발에 대한 압박감이 사라진다.


 & 



스닉 힛 마스터 레벨인 15 레벨을 기준으로 후방 공격 시 치명타 확률이 60% 이다.


즉, 나의 치발이 한 없이 낮아도, 후방 공격만 하면 치명타 확률이 60%라는 소리.


이게 얼마나 굉장한거냐면, 330레벨 기준 치발이 800대여도 치명타 확률이 체감상 50% 이하라고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스닉 힛을 사용 한다면, 무려 60%나 된다. 치발로 치환 할 경우 치발이 800을 넘는 수준이다.


이말은 즉, 스닉 힛 스킬 하나로 치명타 걱정이 사라진다는것과 다름 없다.


또한, 치발에 투자 할 스펙을 다른 곳으로 투자 하여, 더욱 강해 질 수 있다. ( 치발 대신 치공을 올릴 수 있기 때문 )


지속시간 또한 혜자라서 무한 지속이 가능하다. ( 특성을 찍으면 10초가 늘어나서 100초 )


하지만, 필드에서 몬스터의 뒤를 잡는게 생각보다 쉽지가 않기에 적응 하기 전 노란색 글자를 보기 힘들 것이다.


벗, 우리에겐 갓발리 챠지가 있다.


페인트도 있다. 페인트 특성 중 뒤돌기라는 특성이 있는데, 적을 일정 확률로 뒤로 돌게 만들어 준다.


이 때 백스텝이나, 배라지를 바로 사용하면 된다.




갓발리 챠지.


설명과 같이 적들에게 몸통 박치기를 하여 치명타에 취약하게 만들어 준다.


이 취약 상태가 되면, 굳이 뒤를 잡지 않아도 준수한 치명타 발생을 기대 할 수 있다.


또한, 카발리 챠지를 적에게 쓸 경우 적들이 뒤로 돌아주는 효과가 있기에 스닉 힛 발동에 유용하다.


또한 높은 계수와, 오버히트 2회, 광역 기술, 짧은 쿨타임 등 예전과 다른 완소 스킬이 되었다.


하지만,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보스몬스터의 공격 모션 도중 카발리 챠지를 사용하면


뒤로 돌 때 보스 몬스터의 모션이 끊긴다.


모션만 끊길 뿐 판정은 그대로 들어오기에 파티에 있어서 조심해야한다. 자칫 트롤이 될 수도 있다.


카발리챠지를 빠르게 두번 사용하거나, 사용 직 후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굳어버린다.


심각한 버그이므로 빠른 수정이 필요하다.




스킬쿨이 대부분 짧아서, 딜자타임이 없다.


배라지 18초, 바운스샷 15초, 스파이럴 36초, 백스텝 10초, 스칼 푸그닝 20초, 카발리 챠지 24초,스톰 볼트 18초


보면 대부분 20초 정도 되는걸 알 수 있다. 주 딜링 스킬인 백스텝은 무려 10초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들의 계수가 높은 수준의 스킬이고, 좋은 딜링 스킬이다.




아처 중 유일히 대쉬가 가능하며, 희귀하다.




아처 중에서 이동속도가 제일 빠르다.


퀘스트를 밀 때, 폐지를 주울 때 등등 이속이 얼마나 좋은지 알 것이다.


그래서 하카펠을 한번 접하면, 이 속도감에 취해 하카펠에게서 벗어 날 수 없다.


또한, 컨셉또한 매우 특이하여 플레이 할 때 마다 특별함을 느낀다. ( 쇠뇌 & 한손검 & 기병 )


( 탑승 시 이동속도 4 증가 )


( 대쉬 시 이동속도 10 증가 )




스킬트리


아처



 멀티샷 ]


구조물 부실 때, 심심 할 때 쓴다. 그 외 잘 안 쓴다.


  [ 풀드로우 ]


광공비가 낮은 저 스펙 일 때, 적 두마리를 백스텝으로 잡을 때 쓴다. 나중엔 귀찮아서 안 쓴다.


 [ 스위프트스텝 ]


아2가 아닌 이상 스위프트는 의미가 없다. 버리자.


 [ 오블리크 샷 ]


평타 대용으로 써주자, 좋은 스킬이다. 아처 스킬 중 오블만 쓴다.




레인저




 [ 배라지 ]


백스텝과 더불어 주력 스킬이다. 단일 딜링이든, 광역 딜링이든 어떤 상황이든 좋은 스킬이다. 자주 써주자.


 [ 하이앵커링 ]


차징스킬과 레로하는 잘 안 맞는거 같다. 또한 다른 스킬이 더 좋기에 찍지 않는다.


 [ 크리티컬 샷 ]


오블리크와 더불어 평타 대신 써주자. 간혹 뒤잡기 힘들 때 크리티컬을 써주자.


 스테디 에임 ]


정말 정말 좋아졌다. 스킬이 계수화 된 후 너무 나도 좋아진 스킬 특성으로 계산하면,


40 포인트나 올라가는 사기 스킬이다. 페라지 사용 전 반드시 켜주자.


 [ 타임봄 ]


별로다. 몬스터 사방 팔방 다 날려서 별로다. 아마도 트롤 스킬인거 같다.


 [ 바운스 샷 ]


기대 하지 않은 곳에서 빛을 보았다.


바운스 샷이 버그인진 몰라도 튕긴 데미지에 치명타가 터지면 엄청 세진다. ( 버그가 맞다. )


레로하빌드의 광역 딜링에 핵심이다. 카발리챠지와 시너지가 좋다.


 [ 스파이럴 ]


원거리 스칼 푸그닝. 쿨이 긴게 조금 아쉽다.


하지만 좋은 스킬인건 분명. 특성 치명타를 반드시 찍어주자.




로그




 [ 스닉 힛 ]


로그의 핵심 스킬. 치발 압박이 사라진다.


뒤를 노려야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그렇게 어려운 조건도 아니다.


뒤를 잡아 딜을 넣는 습관을 들이자.


 [ 페인트 ]


페인트를 적에게 맞추면 회피율이 떨어지는 디버프를 건다.

이 때, 배라지를 사용하면 배라지가 약 2배정도 강해진다.

하지만 탑승 해제 된다.


 [ 노획 ]


레로하와 시너지 볼 게 없다. 그리고 탑승 해제된다.


 [ 벤데타 ]


좋은 스킬인데 레로하 빌드에서 차징스킬은 안 어울린다. 또한 탑승 해제된다.


 [ 이베이션 ]


스닉 힛, 페인트, 백스텝을 투자하면 스킬 포인트가 5 남는데 


노획, 벤데타, 이베이션, 버러우, 최루 중 찍어야 하는데


탑승 호환 문제로 그나마 이베이션이 나아 보인다.


 [ 버러우 ]


탑승 해제된다.


 [ 최루 ]


정말 좋은 스킬이다. 하지만 탑승 해제된다.


만약 나중에 탑승 호환이 된다면 이베이션 대신 최루를 찍자.


 [ 백스텝 ]


레로하 빌드의 주력 스킬인 백스텝.


계수가 무려 567% x 2 ( 1134% ), 오버히트 2회, 쿨 타임 10초 매우 매우 좋은 스킬이다.


후방에서 공격 시 데미지가 더욱 강해진다.


또한, 적을 기절 시키는 능력이 있어서 뒤를 잡기 힘든 필드 사냥 시


백스텝으로 적을 기절 시킨 후 뒤를 잡고 편하게 스닉 힛을 발동 시킬 수 있다.




하카펠




 [ 스칼푸그닝 ]


계수 높고, 쿨타임 짧고, 오버히트 2회고, 화려하고, 광역기고, 스톰 볼트 맞추면 더 세진다.


근데 배라지와 백스텝과 달리 민첩으로 인한 공속증가가 없다.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하카펠은 근접 딜러이다. 그런데 회피기가 하나도 없어서 자칫 잘 못 하면 계속 굴러다닌다.


그러니 공격스킬이라도 빨라야 한다고 생각된다.


 [ 다리쏘기 ]


다리쏘기가 나쁜 스킬은 아니다.


테섭에서 한번 사용한 적이 있는데, 매우 만족 스러웠다. 하지만, 본섭에선 안 찍엇다.


그 이유는 자동 스왑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 카발리 챠지 ]


위에서 언급했듯 매우 좋은 스킬이다. 


좀 더 깊게 보자면 몬스터에게 적용되는 디버프다 보니 


파티의 전체적 치발이 올라간다고 생각 해도 좋다.


그래서 가끔 딜 1등을 뺏긴다.


 [ 스톰 볼트 ]


갓톰 볼트라고 말 할 수 있다.


아마 레로하 스킬 중 가장 센 스킬이 아닐까 싶다.


계수가 660 x 3 인데, 스톰 볼트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사용 시 2배에 가까운 딜을 보여준다. 


스톰 볼트를 맞추고 스칼 푸그닝을 쓰면 스칼푸그닝이 강화되어 적중된다. 


특성이 없는게 조금 아쉽다.


그러니 스톰 볼트 특성 좀 만들어 주길 바란다.


또한 기절한 몬스터를 적중하면 정면으로 보게 만드는 상황이 있으니 유의해서 컨트롤하자.




보스전


 -  -  -  -  -  -  -  -  -  -

 -  -  -  - 

스테디를 써주고, 보스에게 달려가 카발리 챠지를 맞추어 뒤로 돌게 만든 다음, 백스텝을 빠르게 2번 사용.


이 후 보스 공격을 피하며 페인트 - 탑승을 한 후 뒤를 잡아서 베라지를 빠르게 3번 사용.


그 후 보스가 정면을 보게 될 텐데 다시 한번 카발리 챠지를 맞추어 뒤로 돌게 만든 다음 스톰 볼트를 1번 사용.


이 후 스칼 푸그닝을 2번 사용하고, 스톰 볼트를 1번 사용.


스톰 - 스칼 - 스칼 - 스톰 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스톰은 쿨이 18초, 스칼은 쿨이 20초로


스톰을 먼저 2번 사용 하게되면 2번째 딜 사이클이 꼬여버린다.


이 후 백스텝을 두번 찔러 준 후 다음 딜 싸이클 때 까지 오블과 크리티컬 샷을 써주면서 딜 싸이클을 맞춘다.




필드 사냥





몬스터를 모아 카발리 챠지를 맞춘 후 바운스샷과 페라지로 잡아주며, 남아있는 몬스터는 스톰, 스칼로 잡아준다.


뒤를 잡는거에 습관을 들이며, 백스텝을 찍을 땐 뒤에서 공격하자.( 후방 공격시 백스텝 데미지가 증가한다. ) 


몬스터가 많이 모여 뒤를 잡기 힘들 경우, 페인트와 카발리챠지를 활용하여 뒤를 잡자.


또한, 스톰 볼트를 사용하게 되면 적이 정면을 바라보게 되므로 컨트롤에 유의하도록 하자.




스텟


최종 스텟은 올 민첩이다. ( 먼 미래를 보고 말하는 스텟이다. 유의하자. )


이유는 스닉힛과 카발리 챠지로 인한 치명타 기댓값이 높기 때문


또한 배라지와 백스텝이 민첩에 영향을 받아 공격속도가 빨라지며

( 먼 미래를 본다면 하카펠 스킬도 민첩에 영향을 받아 공격속도가 빨라질것이다. )


배라지와 백스텝의 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은 뒤를 잡았을 경우 더욱 많이 때릴 수 있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저스펙일 경우 명중률과 데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힘을 100 ~ 150 정도 투자하고 민첩을 투자하자.




아이템 셋팅


셋팅은 치명타 공격력과, 광영 공격 비율 위주로 맞추면 된다.


추천 하는 아이템은 쇠뇌는 디델 그크 ( 치공과 명중 그리고 제작 난이도가 낮다. )


한손검은 하베스터 4소켓 ( 예전엔 구하기 쉬웠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


팔찌는 쌍 파다 ( 2~3일 정도 피똥 싸게 템파밍하면 제작 할 수 있다. 경험담이다. )


젬은 옐젬 또는 레드젬을 사용하자.


몬스터 카드는 엘라가노스 ( 민첩증가. 치공증가 ), 글래스몰 ( 물뎀 증가 ), 누아엘레 ( 마방 ) 세가지를 추천하며,


웨어울프 ( 후방판정 )은 추천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스닉힛이 예전처럼 높은 수치가 아니고 ( 60% ),


몬스터 카드에 위에 말한 세가지 카드가 훨씬 효율적이며, 레로하로 뒤 잡는건 어렵지 않다.


또한, 웨어울프는 스닉 힛 발동이 안 되는걸로 알고 있다.




페인트 버그





컴패니언 탑승 시 페인트를 사용하면 사용지점과 정 반대로 시전 되는 버그가 있다.

이미지를 보면 알다시피 캐릭터가 몬스터에게 정확히 페인트를 시전하는 모션이 보인다.
( 페인트 특유의 흰색 기합 이펙트 )

하지만, 실제 페인트는 컴패니언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나가버린다.
( 페인트 광역 범위 초록색 박스 이펙트 )

이러한 버그가 일어나는 이유는 컴패니언 탑승 시

페인트를 사용하면 탑승이 해제가 되는데, 이 때 발생하는 버그인거 같다.

또한, 영상을 계속 돌려 본 결과 컴패니언 또한 페인트를 사용 할 때 박치기를 하는 모션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페인트 탑승호환을 사실은 해놓고, 풀지 않았다는 뜻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 해본다.

이러한 버그는 플레이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치명적인 버그이므로 빠른 시일 내에 고쳐주시길 바라며

되도록이면 그 해결법이 페인트 탑승 호환이길 바란다.



하카펠 유저가 적으니



사진은 흔한 트오세 유저의 징징 문의글이다.

8랭 하카펠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문의를 하였다.

하지만, 외면 받고 무관심.

매번 매크로 답장이 와서 나중에는 매크로 답장을 못 하게 끔 질문을 유도했다.
( 밥 드셨나요?, 게임 뭐 좋아하시나요?, 가수 누구 좋아하시나요? 등등 )

그래도 내가 원하는 하카펠 관련 답변은 받아 본 적이 없다.

아마도 유저가 적으니 그 만큼 문의량이 적고, 그 만큼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게 아닐까 싶다.
( 얼마 전 몽크 같은 경우엔 쌍쇄공 무쿨기를 롤백 시켰다. 아마도 유저수가 많아서 가능한 일이 아니였을까 싶다. )

나의 바램은 하카펠 유저가 많아져 한 마음, 한 뜻으로 좀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하카펠을 플레이 하고 싶다.
( 현재 버그가 몇개 있는데, 플레이 하는데 있어 치명적이다. )



트벤 메인



열심히 쓴 글이 이렇게 메인에 실렸다.

하카펠이 조금이나마 관심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

좀 더 많은 관심을 받아서 좀 더 나은 하카펠이 됐음 좋겠다.

이렇게 트벤 메인에 실릴 정도로 관심을 주어 감사하다.



호환성

많은 분들이 탑승직업을 피할려고한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탑승 호환이 좋지 않기 때문인데


이러한 문제를 개발진들은 알고 있어야한다.


예전에 탑승직업 스킬 호환에 대해 문의 했을 때


PvP 밸런스와 직업빌드의 고정화를 불러 올 수 있어서 제한을 둔거라하였다.


개소리 하지말자. PvP 밸런스는 지금도 개판이며, 직업빌드는 오히려 스킬호환으로 인해 이미 고정되어있다.


레3로3하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 할 때 항상 듣는 소리가있다.


왜 호환도 안 되는 트리를 탔느냐? 차라리 XXX를 넣는게 더 낫지 않느냐??


맞는 말이다. 근데 좀 억울하다. 각각 따로 봤을 때 정말 서로 시너지가 좋고


기획 자체도 그렇게 가라는 식으로 짜여져 있는거 같은데


호환성을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된다. 레로하를 예를들어 보자.


레인저 + 로그 = 근접형 궁수라는 컨셉 비슷, 페인트 + 배라지 히든연계


로그 + 하카펠 = 근접형 궁수라는 컨셉 비슷, 로그의 백스텝 한손검 스킬호환


레인저 + 하카펠 = 근접형 궁수라는 컨셉 비슷, 레인저의 모든 스킬 탑승호환


그렇다면 레인저 + 로그 + 하카펠 = ?????


안 어울 리 없는데 그 호환성 하나로 트리가 애매해진다.




개발자님 제발 로그 스킬들 탑승 호환 좀 해주시고


하카펠 스킬 민첩으로 인한 공속증가 좀 해주시고


각종 버그를 빨리 좀 고쳐주시고


직업 전직 시 하카펠좀 8랭 있는 칸으로 좀 올려주세요.


왜 8랭 직업이 4랭에 있는 칸에 진열 되어 있는거죠?




무튼 다 같이 페인트 탑승호환 외쳐보실?

Lv86 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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