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투] 각 직업의 장판을 알아보자!

아이콘 Santinel
댓글: 14 개
조회: 27797
추천: 36
2018-09-15 17:43:33

※이 가이드는 PATCH 4.2 기준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패치가 진행되면서 추가된 장판들은 스킬 툴팁을 확인하여 주십시오. 이 가이드 내에서는 적들의 장판에 관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파판을 하다가 보면 많은 장판을 마주칠 수 있어요.



이런 일반적인 장판부터...



지속 장판(피자)



기둥 장판



딱 봐도 나한테 안좋을 것 같은 장판



거리 비례 데미지 감소 장판



단계 전개형 장판

등...
수도 없이 많은 적들의 장판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모든 장판을 다 피해야 할까요?

NO!

몇몇 장판들은 들어가지 않으면 그 장판을 설치한 직업군들이 슬퍼할 수가 있어요.
이 가이드에서는, FFXIV 내에서 익힐 수 있는, 플레이어가 설치 가능한 장판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1. 탱커

1-1. 나이트 - 결연한 수호자

(걱정 말게! 내가 그대들의 방패... 어이쿠. 누가 온 모양이다.)

나이트의 장판 기술, 결연한 수호자입니다. 날개라고도 합니다.
나이트가 이 스킬을 시전하면, 자신의 후방으로 8m의 부채꼴 범위 내에 있는 아군을 지켜주게 됩니다.
데미지를 대신 받는 것이 아닌, 받는 데미지 15% 감소입니다. 이 스킬을 시전한 나이트는 이 스킬을 지속하는 동안, 받는 모든 공격을 방패로 막게 됩니다. 최대 18초 동안 유지되며, 중간에 캔슬하고 싶으시다면 단순히 이동만 하시면 됩니다.
이 스킬을 시전하게 되면 어떠한 행동도(평타 포함) 할 수 없게 됩니다.

1-2. 암흑기사 - 감염 지대


딱 봐도 암흑의 기운이 가득해서 들어가면 안될 것 같지만, 이 스킬은 암흑기사의 장판스킬인 감염 지대입니다. 21초간 유지되며,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3초마다 지속피해를 입힙니다. 62레벨 특성으로, 이 스킬로 피해를 줄 때마다 흑혈이 1씩 쌓이게 됩니다.

2. 힐러

2-1 백마도사 - 성소

(성소 안에 들어가니 몸이 회복되는 듯한 느낌이다. 이것은 마치 마XX기의 온천)

성소는 백마도사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존재입니다.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을 지속적으로 회복시켜, 자기의 딜을 올릴 수 있기도 하고, 부족한 힐을 보충할 수 있는 등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일단 보이면 들어가줍시다.



이런 식으로 밖에 서 있게 되면 힐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백마님에게 리제네로 싸닥션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2-2. 학자 - 야전치유진


버프창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들어가면 받는 데미지가 10% 감소합니다. 눈치 없이 안 들어가다가 뼈아픈 데미지를 받고 쓰러질 수 있으니 보이면 반드시 들어갑시다.
야전치유진을 쓰기 위해서는, 60초에 3개가 주어지는 에테르 순환을 1개 소비하여야 합니다. 에테르 순환은 학자에게 소중한 자원인 만큼, 택틱을 짜서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

2-3. 점성술사 - 지상의 별


지정한 지면에 별을 설치합니다. 이 별은 20초간 지속되며, 원할 때 언제든지 별 폭발 스킬을 눌러 터뜨릴 수 있습니다. 지상의 별이 설치된 직후, 지상의 별 스킬이 별 폭발 스킬로 변경됩니다.



터뜨리면 이런 화려한 이펙트와 함께, 범위 내의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고 아군을 치유해줍니다. 자신이 몰이를 하고 있는 탱커라면 반드시 들어가줍시다.



지상의 별을 10초 이상 방치하게 되면, 지상의 큰별로 바뀌며, 더 큰 데미지와 힐을 선사해줍니다. 지상의 별 효과도 나쁘진 않으니, 급할 때에는 큰별이 되기 전이라도 터뜨려줍시다.

2-4. 점성술사 - 운명의 수레바퀴


야슈톨라가 많이 쓰던 배리어 스킬입니다. 18초 동안 유지되며, 범위 내의 아군에게 받는 데미지 10% 감소와 함께, 범위 안에 들어가기만 해도 15초 동안 유지되는 지속 회복 효과를 주게 됩니다.
이 스킬을 쓰는 동안은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으며, 다른 행동을 취할 즉시 이 스킬은 해제됩니다.

3. 근접 딜러

이하의 모든 장판은 지속 피해를 입히는 장판들입니다. 적들에게 더 많은 피해를 주기 위해 까는 것으로, 몰이를 하는 탱커분들은 이 장판들 안으로 들어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1. 닌자 - 토둔


필자가 이 가이드를 쓸 결심을 한 이유입니다. 24초 동안 범위 내의 적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총합 데미지는 뇌둔술과 동일하며, 몰이가 끝난 후 주차를 하기 시작할 때 까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4.4 패치 전까지는 토둔을 깔아도 일정 시간동안은 적들이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토둔을 깐 후 은신술로 인술 쿨타임을 초기화 시킨 후, 화둔술을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원거리 딜러

4-1. 기공사 - 자동포탑 비숍


장판은 아니지만, 장판 카테고리에는 들어가는 녀석입니다. 이 녀석을 설치하게 되면 10초간은 재설치 할 수 없습니다.



공격시 이런 이펙트와 함께 범위 내의 적들을 전기로 구워버립니다.

4-2. 비술사=>소환사/학자 - 섀도우 플레어


딱 보면 들어가면 안 될 것 같아 보이지만, 이 장판 또한 적들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는 장판입니다. 다른 장판들보다 짧은 15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4-3. 흑마도사 - 흑마법 문양


이게 왜 장판이야?? 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것 또한 엄연히 "장판" 입니다. 범위 안에 서 있는 시전자의 시전 속도를 올려주는 장판입니다. 3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아군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자기만을 위한 이기적인 장판입니다. 이 장판에는 들어와도 소용없으니, 가급적 여기 있는 흑마도사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비켜줍시다.
흑마도사는 이 스킬로는 부족했는지, 62레벨에 흑마법 문양으로 되돌아올 수 있는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안돼 내 집!!!!)

흑마법 문양이 설치된 지역에 적들의 장판이 깔리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멀리 도망간 흑마들이 집으로 돌아가면서 딜로스가 생기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생긴 스킬이지요. 흑마문을 설치할 때에는 적이 공격할 것 같지 않은 방향에 설치합시다.


이상으로 모든 플레이어들의 장판을 살펴보았습니다.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들어가면 나쁘지는 않은 장판이니, 보이면 일단은 들어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혹여나 빼먹은 장판스킬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니부자

Lv74 Santinel

[Elemental-Carbuncle] R'ez Forlife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파판14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