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유저 뉴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글로벌] 스팀 트오세 Q&A - 2017년 12월 22일

아이콘 칼라모르
댓글: 5 개
조회: 3047
2017-12-25 00:09:39



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개발자와 함께 하는 Q&A가 돌아왔습니다!
공식 포럼이나 페이스북에 질문사항을 남기시면 이곳에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도 날카로운 질문(burning questions)을 준비해왔습니다. (대부분 불릿 마커)
밑에서 질의응답을 살펴보세요!
------------------------------------------------------------------------------------------------------------


1. 개발팀이 신규 클래스를 개발하는 과정은 어떠한가요?

신규 클래스를 선발할 때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2가지 특성을 고려합니다.

첫 번째, 클래스가 추가되면 이전에 존재하던 클래스 트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유한 특징 또는 변경점은 무엇일까?
두 번째, 신규 클래스의 콘셉트(concept)가 트오세에만 존재하는 고유의 것이고, (신규 클래스의)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스타일이 게임이라는 렌즈를 통해서 해석될 수 있을까? 물론 여기에는 코스튬 디자인도 포함됩니다.

클래스의 콘셉트를 결정하면, 그 다음에는 클래스의 스킬을 개발합니다. 하지만 이번 클래스에서의 스킬 구조설계는 이전 클래스들에서 보였던 것과는 다릅니다. 새로 추가된 클래스의 경우 1서클은 클래스의 기초적인 콘셉트를 담고 있고, 2서클은 좀더 응용적인 스킬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3서클에서는 해당 클래스의 팬들을 위한 죽여주는 스킬(killer attack)을 넣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이 시기에 사용한 표준사항입니다.

트오세는 다른 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스킬 콘셉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희가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정체성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저희는 정상적인 게임 구조를 깨거나, 만약 클래스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그것을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저희는 금기사항을 범했습니다. 문화 또는 역사에 기반하지 않고 유저들에게 인기가 있을 법한 클래스를 추가하였는데, 그 클래스가 바로 불릿마커입니다.




2. 신규 클래스를 추가할 때 그 영감을 어디서 얻었나요? (마타도르, 섀도우맨서, 불릿 마커, 질럿)

불릿 마커를 제외하고 저희는 꽤 오래 전부터 새로운 클래스에 관한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첫째, 마타도르에 대해 저희가 품었던 비전은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적을 도발할 수 있는 1대 1 대결에 특화된 클래스였습니다. 또한 저희는 펜서나 커세어와 같이 하위 랭크에 존재하는 한손무기 사용 클래스와 호환되는 클래스를 설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섀도우맨서의 경우 저희는 PVP에서 강력한 위저드 클래스를 개발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PvE에서는 SP 소비량을 관리하는 일이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하였습니다. 반면에 질럿은 성직자로서 몽크, 팔라딘, 인퀴지터처럼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클래스로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릿 마커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트오세에 있는 많은 클래스들이 세계 곳곳에 존재하는 문화에 내포되어 있는 역사적 맥락에서 유래된 것을 고려한다면 불릿 마커는 아예 새롭게 개발된 클래스입니다. 바로 쌍권총 드림이죠. 이런 유형의 클래스는 다른 게임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트오세에서는 처음입니다. 비록 역사 속에서 유래된 클래스는 아니지만 저희는 게임 커뮤니티에서 인기있는 클래스를 추가하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저희는 이전 작인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스킬과 액션에 영감을 받아 저희가 표현하고 싶었던 캐릭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3. 불릿 마커의 더블 건 스탠스 스킬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스킬은 쌍수(雙手) 모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포럼에서도 그렇지만, 유저들이 신규 쌍수 클래스를 원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추가 계획이 있나요?



액션 게임에서 쌍수 클래스는 팬들의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고, 그 마음을 충족시키기 위해 저희는 불릿 마커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불릿 마커를 개발하면서 저희는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 불릿 마커가 2개개의 무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있는가? 저희는 쉬운 플레이와 저랭크 클래스의 스킬과의 호환성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불릿 마커가 한 개의 무기만 들고 다니게 하였고, 그 대신에 스탠스 변경을 통해서 쌍수 공격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4. 불릿 마커와 비슷한 헤어스타일을 유저들도 할 수 있을까요?

최근 개발팀은 헤어스타일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작업에 잠시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발소"(가칭)를 준비하고 궁극적으로 오픈 하는 것. 그때까지 구매할 수 있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헤어는 클래스 마스터의 헤어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즉 불릿 마커 마스터의 쿨한 머리도 옵션으로 추가될 것 입니다.



5. 330레벨과 360레벨 사이의 간격을 좁힐 팁이라도 있을까요?

이번에 레벨 확장을 하면서 레벨업 난이도를 약간 어렵게 하였습니다. 특히 클래스 레벨에 관해서 말이죠. 저는 여러분에게 사우시스 9관과 같이 몬스터 스폰이 빠른 곳에서 사냥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새롭게 단장한 300레벨 인스턴스 던전인 캐슬 던전 또한 많은 양의 경험치를 주는 점도 잊지 마세요!



6. 챌린지 모드에서 경험치를 얻을 수 있나요?

챌린지 모드는 200레벨 이상의 필드에서 몬스터를 잡으면 일정 확률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비록 챌린지 모드에서는 일반 필드와 동일한 경험치량을 얻을 수 있지만 몬스터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몬스터는 여러분을 공격하러 직접 찾아갈 것입니다. 따라서 챌린지 모드를 빠르게 클리어할 능력이 있다면 좀 더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단계가 올라갈수록 루팅 찬스(미감정 아이템 획득 확률)가 상승하여 더 많은 장비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참으로 오랜만에 Q&A를 진행했습니다. 게임 내 gm과의 질의응답을 제외하면 마지막 q&a가 작년 11월 중순 쯤에 했었는데, 벌써 1년도 넘었네요. 밸런스 패치와 신규 클래스 개발로 그동안 하지 못했나 봅니다.
**이발소 떡밥은 꽤 되었는데, 곧 나올 것 같습니다.

Lv70 칼라모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TOS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