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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백마에서 점성으로 Part.2 심화이해 및 활용

아이콘 꼬마초콜릿
댓글: 24 개
조회: 10194
추천: 22
2017-05-18 11:35:04


Part.2 점성 스킬 심화 이해 및 활용하기

치유 마법의 활용은 이미 백마 게시판이나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다양한 방법이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점성이 가진 '능력' 스킬에 대한 심화 이해 및 활용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특히 제 주관적 견해가 많은 글입니다.
글이 설명하는 내용은 제가 생각하는 정답일 뿐, 절대적인 정답은 아닙니다.
이 점 꼭 숙지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테클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더 좋은 글이 되기 위해 마구마구 찔러주세요.



  ※ 필자 직접 테스트 라고 적힌 부분은 제가 인게임에서 직접 테스트한 부분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닐 수 있으며, 오류의 가능성도 존재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광속 시전

  

  • 쾌속의 마법과 광속 시전은 용도 자체가 다름.
  • 쾌속의 마법은 글쿨이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버프 시간동안 폭힐 or 폭딜이 가능.

  • 광속 시전은 글쿨에 변동이 없기 때문에 힐량에는 거의 변화가 없음.
  • 광속 시전은 25% 피해량 감소가 있어서 딜효율도 좋지 않음.
  • 따라서 광속 시전을 쾌속의 마법처럼 순간 폭딜 or 폭힐에 쓰는것은 적합하지 않음.


※ 광속 시전의 적절한 활용법

1. 마나 소모가 큰 치유 마법을 연속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 [ 마나 절약 ]  ex) 율동 4층 J웨이브.
2. 이동하면서 치유 마법을 시전해야 하는 경우.                              ex) 율동 3층 구슬페이즈. 4층 1운동회. 

※ 추천 스킬 조합

1.  ▶  or   : 헬리오스 계열 회복 마법 연속 사용 시.
2.     : 베네피라 연속 사용 시.





2. 빛의 에테르

  

  • 빛의 에테르에 의한 틱당 마나 회복량은 707로 여신의 가호와 동일. ※ 필자 직접 테스트
  • 빛의 에테르와 여신의 가호의 마나 회복량은 신앙심에 관계없이 항상 동일.
  • 빛의 에테르에 의한 총 마나 회복량은 5656. ( 여신의 가호보다 2121 더 많이 회복. )
  • 빛의 에테르는 지속시간 동안 쌓이는 적개심을 약 1/3 로 줄여줌※ 필자 직접 테스트

  • 천궁의 반목 사용 시 3틱 추가 회복 가능 ( 3.4 패치에 적용 예정 )
  • 최대 마나 회복량 7777 ( 기존 마나 회복량 5656에서 2121을 추가로 회복 )
  • 그러나 천궁의 반목은 광역 카드 위주로 사용을 추천.
  • 천궁의 반목 사용 시, 지속시간은 34초가 되지만, 1초는 버림하고 33초(11틱) 만 적용됨. ※ 필자 직접 테스트


※ 빛의 에테르의 적절한 활용법

1. 가능한 한 쉬지않고 쿨마다 꾸준히 사용.
2. 점성의 어그로 관리가 필요한 경우 조율해서 사용.                                 ex) 율동 4층 3페이즈.
3. 천궁의 반목과 조합할 경우 천궁의 반목보다 꼭 먼저 써야함.

※ 추천 스킬 조합

1.   : 단독사용 추천. (쿨마다 꾸준히)
2.  ▶   : 광역 카드 + 천궁의 반목 구간에 함께 사용 가능 시.  





3. 본질적 위계

  

  • 잃은 체력 10%당 위력 60 증가. (최대 1000) ※ 필자 직접 테스트
  • 최대체력 수치에 관계 없이 체력 %만 적용. ※ 필자 직접 테스트
  • 수비 태세 전사에게는 힐효율이 떨어짐. (능력 때문)
  • 체력 50% 이하일 때 신의 이름보다 힐량 높음. ( 신의 이름 위력 700 )

  • 240템 탱커의 체력 약 29000 > 체력 50% 기준 240템 점성의 위계 힐량 약 8000
  • 240템 탱커의 체력 약 29000 > 체력 1% 기준 240템 점성의 위계 힐량 약 11500
  • 탱커 체력 50%일때 위계 시전 시 동템렙 탱커의 체력을 약 28% 정도 채워줌.
  • 탱커 체력 1%일때 위계 시전 시 동템렙 탱커의 체력을 약 40% 정도 채워줌.

  • 치유 마법에 연속해서 본질적 위계 사용 시, 치유 마법 적용전의 체력을 기준으로 발동.
  • 체력 1% > 베네피라 시전 > 연속해서 본질적 위계 사용 > 체력 1%를 기준으로 본질적 위계 발동.
  • 이를 활용하면 암기의 산송장에 쉽게 대처할 수 있음.
  • 별읽기: 베네피크와 같은 즉시 발동 마법은 적용 불가능.


※ 본질적 위계의 적절한 활용법

1. 가능한 한 쿨마다 꾸준히 사용.
2. 치유 마법의 시전 직후에 연속해서 사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음.
3. 가능하면 산송장 예정 구간에는 미리 쿨을 확보해 둘 것.

※ 추천 스킬 조합

1.  or  ▶     : 가장 일반적인 콤보
2.  ▶  +  ▶   : 궁합 + 베네피라 + 위계 콤보. 콤보 한번에 80% 체력회복 가능.





4. 행동 방해

  

  • 바이러스와 중복 사용 가능. 바이러스 항체에 영향 없음.
  • 마법, 물리, 암흑의 모든 데미지 감소 가능.
  • 거의 모든 스킬과 중첩사용 가능.
  • 폭풍 쐐기(전사)와 툴팁 설명은 똑같지만, 두 버프 함께 유지 가능 확인. 따라서 중첩 적용 예상. (뇌피셜)


※ 행동 방해의 적절한 활용법

1. 가능한 한 쿨마다 꾸준히 사용.
2. 암흑 데미지 감소에 적극 활용.          ex) 율동 2층 3넴 생명계산술. 율동 4층 정의의 충격파 (J웨이브)         





5. 궁합

  

  • 신성한 문장과 비교해서 단일 대상 회복에 더 특화됨.
  • 단일 대상 회복량 : 120% x 140% = 168%
  • 광역 대상 회복량 : 120%

  • 연결된 대상에게 들어가는 40% 추가 회복은 단일 치유 마법에만 적용됨.
  • 도트힐과 능력힐에는 적용되지 않음. ( 위계, 운명의 수레바퀴, 별읽기:베네피크의 도트힐 ) ※ 필자 직접 테스트

  • 혼자서는 사용이 불가능. 반드시 2인 이상의 파티 필요.
  • 연결된 대상 사망 시, 20% 회복량 상승은 남음. 연결된 대상 추가 회복 버프만 사라짐. ※ 필자 직접 테스트
  • 천궁의 반목 (효과 있음), 시간 지연(효과 없음)
  • 시간 지연 사용 시, 연결된 대상의 지속시간이 늘어나지만, 자신의 버프 종료와 함께 15초 남은 채로 사라짐.


※ 궁합의 적절한 활용법

1. 백마의 신성한 문장 처럼 꾸준히 활용. 다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르므로 독자적인 택틱이 필요.
2. 가능하면 산송장 예정 구간에는 미리 쿨을 확보해 둘 것.
3. 천궁의 반목은 조합 가능하지만, 궁합에 쓰기엔 아까움. 천궁의 반목은 카드와 함께 쓴다.

※ 추천 스킬 조합

1.   : 단독으로 적절하게 꾸준히 사용.
2.    +     : 궁합 + 베네피라 + 위계 콤보. 콤보 한번에 80% 체력회복 가능.





6. 시간 지연

  

  • 도트힐 지속시간 증가. ( 별읽기: 베네피크, 별읽기: 헬리오스, 운명의 수레바퀴 )
  • 궁합은 지속시간은 증가하지만, 소용이 없음.
  • 기본적으로 시간 지연은 카드 대상자에게 주로 사용.

  • 1순위 : 단일 아제마 or 오쉬온 카드 대상자.
  • 2순위 : 광역 아제마 or 오쉬온 카드 대상자. (기본)
  • 3순위 : 기타 카드 대상자.


※ 시간 지연의 적절한 활용법

1순위. 단일 딜링 카드 대상자.
2순위. 광역 딜링 카드 대상자. (기본)
3순위. 기타 카드 대상자.
4순위. 힐링 대상자.         ex) 율동 3층 방처리 대상자.

※ 추천 스킬 조합

1.  or   ▶  ▶  : 가장 기본적인 광역 딜링 카드 콤보.
2. (광역) ▶ (단일) ▶  ▶ (단일) : 점지와 보류 모두 딜링 카드 보유 시 사용가능.
                                                                       극딜이 필요한 구간에 좋은 콤보.





7. 운명의 수레바퀴

  

  • 매우 제약이 많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스킬. (쓰레바퀴)
  • 운명의 수레바퀴는 발동 타이밍 뿐만 아니라 캔슬 타이밍 또한 중요한 스킬.
  • 스킬 발동 후 1~3초 뒤에 효과가 적용됨.
  • 지속 회복 효과의 힐량이 사기적이므로 적절한 사용 필요.
  • 천궁의 반목과 시간 지연 효과 적용 가능. (하지만 카드와 함께 사용 추천)

  • 받는 피해 감소 10% 효과는 스킬 캔슬 후 최대 5초간 유지. (평균 3~5초)
  • 받는 피해 감소 10% 효과는 지속 회복 효과가 10초가 될 때 사라짐.  ※ 필자 직접 테스트

  • 천궁의 반목 사용시 받는 피해 감소 10% 효과는 약 2초 증가. (3.3 패치 현재 버전 기준)
  • 천궁의 반목 사용시 13초가 될 때 사라짐.  ※ 필자 직접 테스트
  • 천궁의 반목과 시간 지연 사용시, 지속 회복 효과는 정상적으로 5초, 15초 증가. (3.3 패치 현재 버전 기준)


※ 운명의 수레바퀴의 적절한 활용법

1. 광역 힐링이 필요한 구간에 회복 도트만 적용 시키고 바로 캔슬.
2. 받는 피해 감소 10% 효과가 필요한 곳은 꼭 4~5초전에 미리 사용할 것. (스킬 발동에 딜레이가 있음)
2. 받는 피해 감소 효과는 수레바퀴 캔슬 후에도 몇 초간 남아 있음. 데미지 들어오기 직전에 캔슬하고 광역힐 시전. 

※ 추천 스킬 조합

1.  : 단일 사용도 좋음.
2.  ▶  ▶ 캔슬 ▶  or  : 행동 방해를 먼저 쓰는 콤보. ( 2번 & 3번 선택활용 )
3.  ▶ 캔슬 ▶  ▶  or  : 수레바퀴 캔슬 후 지속시간을 활용한 콤보. 





8. 천궁의 반목

  

  • 지속시간 5초 연장 > 10초 연장 (3.4 패치에 적용 예정)
  • 4초 기절 또한 보조적으로 활용 가능. 몰이할 때 편리함.
  • 이 스킬의 단점은 의외로 범위가 좁다는 점.
  • 다양한 스킬과 연계 가능하지만, 주로 광역 딜링 카드를 중심으로 연계한다.


※ 천궁의 반목의 적절한 활용법

1. 기본적으로 광역 딜링 카드와 함께 사용.
2. 스킬의 적용 범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사용할 것. (10m)
3. 보조적으로 빛의 에테르와 연계는 고려 할 만함. (빛의 에테르 단독은 비추천)

※ 추천 스킬 조합

1.  or   ▶  ▶  : 가장 기본적인 광역 딜링 카드 콤보.
2.  or   +  ▶    : 구간에 따라 빛의 에테르도 함께 연계. ex) 율동 4층 3페





9. 낮별읽기

  

  • 시전 속도 5% 의 적용 수치 계산 방법 : 낮별읽기 적용 전 시전시간 x 0.95 = 낮별읽기 적용 후 시전시간
  • 마법 시전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약 0.12초 감소. (스펙에 따라 다름)
  • 시전속도 5% = 마시속 약 300 과 동일 ※ 필자 직접 테스트
  • 낮별읽기에 의한 시전 속도 증가는 도트 위력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음.
  • 낮별읽기 적용 시, 적개심 상승량은 백마의 80% 수준. ※ 필자 직접 테스트


※ 낮별읽기의 적절한 활용법

1. 기존에 백마로 플레이하면서 느낀 적정 마시속을 기준으로
   약 300정도를 다른 스텟으로 돌려도 같은 속도감으로 스킬 시전 가능. 
   ex) 백마 마시속 900 = 점성 마시속 600 + 낮별
2. 극마시속을 선호하는 분들은 마시속에 올인할 경우
   백마보다 더 빠른 속도감으로 스킬 시전 가능.
3. 백마보다 적개심 관리가 쉬움.





10. 밤별읽기

  

  • 아래의 설명은 낮별점성을 기준으로 적은 활용법 입니다.


※ 밤별읽기의 적절한 활용법

1. 전투 시작 전에 밤별읽기로 미리 보호막을 감고 시작할 수 있음. (학자의 초반 딜링 편의성 상승)
2. 솔힐을 보는 4인 던전에서는 구간에 따라 자유롭게 스왑해서 사용 가능.



Lv87 꼬마초콜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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