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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구)괴력몬vs해피너스 전투 분석

hawaii
댓글: 21 개
조회: 12153
추천: 12
2018-03-13 20:37:19

※ 본 글은 2018.11.15. CP 개정 이전에 작성된 글이므로 현재 데이터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체육관 전투 시 방어용 1순위인 해피너스를 상대할 때가 많습니다. 이에 대항하여 괴력몬이 가장 효과적인 카운터라고 알려져 있죠. 괴력몬은 괜찮은 녀석 한 마리만 있어도 체육관 전투 시 제 역할을 하는 활용도 높은 포켓몬입니다. 기존의 여러 분석글들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이 둘의 전투를 이론과 실제로 나누어 수치적으로 다루어보았습니다.


* 괴력몬의 공격 위주로 설명합니다.

* 괴력몬의 카운터, 폭발펀치 위주로 다룹니다.

* 편의상 소수점은 일부 생략하며 데미지 계산에서는 정확히 처리됩니다.

* 공격시간, EPS, DPS 개념은 엄밀하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 날씨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각 포켓몬의 개체값과 스킬 및 상성을 나열해봅시다.

자신의 속성과 같은 속성의 스킬인, 일명 자속 스킬빨간글씨로 표시하였고, 상대의 속성을 찌르는 스킬은 노랑으로 칠하였습니다.


 괴력몬

⊙ 속성: 격투

▶취약(×1.4배): 페어리, 비행, 에스퍼

▶강인(×0.7배): 벌레, 바위, 악

⊙ 공격: 234 + 개체값 0~15

⊙ 방어: 162 + 개체값 0~15

⊙ 체력: 180 + 개체값 0~15


⊙ 빠른 공격(평타):

⑴ [격투]카운터_12 / 0.9초

⑵ [강철]불릿펀치_9 / 0.9초


⊙ 주요 공격(차징):

⑴ [격투]폭발펀치(■■)_90 / 2.7초

⑵ [격투]인파이트(■)_100 / 2.3초

⑶ [강철]헤비봄버(■■)_70 / 2.1초



 해피너스

⊙ 속성: 노말

▶취약(×1.4배): 격투

▶면역(×0.5배): 고스트

⊙ 공격: 129 + 개체값 0~15

⊙ 방어: 229 + 개체값 0~15

⊙ 체력: 510 + 개체값 0~15


⊙ 빠른 공격(평타):

⑴ [노말]막치기_7 / 0.6초

⑵ [에스퍼]사념의박치기_12 / 1.1초


⊙ 주요 공격(차징):

⑴ [노말]파괴광선(■)_150 / 3.8초

⑵ [페어리]매지컬샤인(■■)_100 / 3.5초

⑶ [에스퍼]사이코키네시스(■)_100 / 2.8초



위 정보를 토대로 예를 들면 데미지의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속성과 동일한 속성의 스킬은 데미지가 1.2배 강화되고,

상대의 속성을 찌르는 속성의 스킬은 데미지가 1.4배 강화됩니다.


즉, 자속성이 [격투]인 괴력몬이 (A)기본 데미지가 12인 [격투]카운터를 사용한다면 그 데미지의 효과는 1.2배가 됩니다

B = 12×1.2 = 14

이때 자속성이 [노말]인 해피너스를 공격한다면 데미지의 효과는 1.4배가 누적됩니다

C = B×1.4 = (12×1.2)×1.4 = 20


날씨까지 고려한다면 데미지의 효과는 여기에 1.2배 더 누적되어 곱해집니다.

하지만 본 글에서 날씨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스킬의 데미지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표의 상성C는 괴력몬은 해피너스를, 해피너스는 괴력몬을 상대할 때의 수치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알려진 공식을 이용하여 유효 데미지를 수치적으로 분석해봅시다.

유효 데미지 = 소수점내림{ 0.5 × (공격값×CPM) ÷ (방어값×CPM) × Power × STAB × Type × Weather} + 1


파랑은 공격자의 수치빨강은 피격자의 수치

* 공격값 = 공격 기본값 + 공격 개체값(0~15)

* 방어값 = 방어 기본값 + 방어 개체값(0~15)

* CPM = CP Multiplier; CP 상수

* Power: 스킬의 기본 데미지

* STAB(Same Type Attack Bonus): 자속성 보너스, 포켓몬의 속성과 스킬의 속성이 같으면 효과가 1.2배

* Type: 공격자 스킬의 속성이 피격자의 속성에 효과적인지 나타내는 상수; 이뮨 0.51배 / 약상성 0.71배 / 강상성 1.4배

* Weather: 공격자 스킬의 속성이 날씨에 효과를 받는지 나타내는 상수; 효과를 받으면 1.2배

* 여담으로 이 공식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1 때문에 게을로의 하품 실제 데미지가 0이 아닙니다ㅋㅋ



실제 체력 = 소수점내림{ 체력값×CPM }


*체력값 = 체력 기본값 + 체력 개체값(0~15)


* 체육관 배치 시 방어 포켓몬은 체력이 2배가 됩니다.

* 방어 포켓몬은 공격 사이에 1.5~2.5초(랜덤)를 가집니다. (대략)

* 방어 포켓몬의 에너지바가 찼을 때 차징 스킬을 사용할 확률은 50%입니다.

* 피격 시, 잃은 체력의 절반 만큼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소수점 반올림 적용) 즉, HP 50 잃으면 에너지는 25만큼 충전됩니다.

* 회피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습니다. (소수점 내림 적용, 최소 데미지=1)


아래의 시뮬레이션 및 실제 전투 분석을 끝으로 글을 마칩니다.




전투 분석

괴력몬 vs 해피너스


 괴력몬(Lv_35.5 / CP 2692 / 98%)

⊙ 공격: 234 + 14

⊙ 방어: 162 + 15

⊙ 체력: 180 + 15 ▶ 실제 체력: 149

⊙ 스킬:

[격투]카운터_12

[격투]폭발펀치(■■)_90



해피너스(Lv_40.0 / CP 3173/ 82%)

⊙ 공격: 129 + 15

⊙ 방어: 229 +  9

⊙ 체력: 510 + 13 ▶ 실제 체력(×2): 826

⊙ 스킬:

[에스퍼]사념의박치기_12

[페어리]매지컬샤인(■■)_100



⊙ 여담

바로 위에서 체육관 배치 시 방어 포켓몬은 체력이 2배가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과 전투 시 원래 CP값이 아니라 더 높은 수치와 전투하는 셈입니다. 레이드를 예로 들면 레이드 포켓몬의 체력이 적게는 600(1성)에서 많게는 12,500(5성)까지 이르기 때문에 CP값이 수천~수만에 이르는 것이죠.


즉, 체육관에 배치된 해피너스는 실제 체력이 2배가 되며 실제 CP는 다음과 같이 보정해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 체력 = 413 = floor{ (510+13)×0.7903} << 포켓몬 가방에서 확인할 수 있는 체력

▶ 실제 체력(×2) = 826 << 체육관에서 상대할 때 해피너스의 실제 체력


CP = 3173

▶체력보정(×2) CP = 4487



체력과 CP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고, 유효 데미지 공식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음과 같습니다.

유효 데미지 = 소수점내림{ 0.5 × (공격값×CPM) ÷ (방어값×CPM) × Power × STAB × Type } + 1


이를 실제 수치에 적용해봅시다. 괴력몬이 공격 시, 유효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괴력몬 ▷ 해피너스

■ 카운터: 11 =  floor{0.5 × ((234+14)×0.7645) ÷ ((229+9)×0.7903) × 12 × 1.2 × 1.4} + 1

>>해피너스 에너지 충전량: 6 = roundup( 11 × 0.5 )

■ 폭발펀치: 77 = floor{0.5 × ((234+14)×0.7645) ÷ ((229+9)×0.7903) × 90× 1.2 × 1.4} + 1

>>해피너스 에너지 충전량: 39 = roundup( 77 × 0.5 )


해피너스가 공격 시, 유효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피너스 ▷ 괴력몬

■ 사념의박치기: 8 =  floor{0.5 × ((129+15)×0.7903) ÷ ((162+15)×0.7645) × 12 × 1.0 × 1.4} + 1

>>괴력몬 에너지 충전량: 4 = roundup( 8 × 0.5 )

>>회피 시 유효 데미지: 2 = max{1, floor( 8 × 0.25 )}

■ 매지컬샤인: 59 =  floor{0.5 × ((129+15)×0.7903) ÷ ((162+15)×0.7645) × 100 × 1.0 × 1.4} + 1

>>괴력몬 에너지 충전량: 30 = roundup( 59 × 0.5 )

>>회피 시 유효 데미지: 14 = max{1, floor( 59 × 0.25 )}


해피너스 스킬의 속성 우위 때문에 괴력몬 입장에서는 상당히 아파보이네요.

149 체력의 괴력몬이 사념의박치기 5~6대 맞다가 날아오는 매지컬샤인 못피하면 체력이 100 가까이 날아가는 셈이니까요. 특히 매지컬샤인이 두 칸 차징 스킬인 점과 스킬 데미지가 100이나 되는 점 때문에 더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① 시뮬레이션 전투

https://www.pokebattler.com/fights에서 위와 같이 설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시뮬레이션 로그는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해피너스의 주요 기술(매지컬샤인) 7회 중 6회는 피한 결과임에도 한 마리가 죽었네요.

*회피 시, 유효 데미지의 25%만 받습니다. (소수점 내림 적용, 최소 데미지=1)


괴력몬이 해피너스에게 가한 데미지에 대한 분석

괴력몬 ▷ 해피너스

⊙ 누적 데미지

A. 카운터 누적 데미지 = 418 dmg = 11 dmg × 38회

B. 폭발펀치 누적 데미지 = 462 dmg = 77 dmg × 6회

C. 총 누적 데미지 = 880 dmg = A + B

D. 해피너스 체력 = 826 HP

▶ D<C이므로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 마지막 5회 공격 중 전투 상황

해피너스 체력: 67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56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45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34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23 / 822 HP << 폭발펀치 -77

해피너스 체력:  0 / 822 HP << 빈사 상태, 전투 종료


해피너스가 괴력몬에게 가한 데미지에 대한 분석

해피너스 ▷ 첫 번째 괴력몬

⊙ 누적 데미지

A1. 사념의박치기 누적 데미지 = 40 dmg = (8 dmg × 5회) + <회피>(2 dmg × 0회)

B1. 매지컬샤인 누적 데미지 = 115 dmg = (59 dmg × 1회) + <회피>(14 dmg × 4회)

C1. 총 누적 데미지 = 155 dmg = A1 + B1

D. 괴력몬 체력 = 149 HP

▶ D<C1이므로 첫 번째 괴력몬 빈사 상태, 전투 종료


⊙ 마지막 5회 공격 중 전투 상황

괴력몬 체력: 58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50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36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22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8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0 / 149 HP << 빈사 상태, 전투 종료



해피너스 ▷ 두 번째 괴력몬

⊙ 누적 데미지

A2. 사념의박치기 누적 데미지 = 16 dmg = (8 dmg × 2회) + <회피>(2 dmg × 0회)

B2. 매지컬샤인 누적 데미지 = 28 dmg = (59 dmg × 0회) + <회피>(14 dmg × 2회)

C2. 총 누적 데미지 = 44 dmg = A2 + B2

D. 괴력몬 체력 = 149 HP

▶ D>C2이므로 두 번째 괴력몬 생존,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 마지막 4회 공격 중 전투 상황

괴력몬 체력: 149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141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133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119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105 / 149 HP << 괴력몬 생존,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실제 전투

https://youtu.be/egI1NFqvIek?t=16s 16초 이후부터



괴력몬 ▷ 해피너스

⊙ 누적 데미지 (날씨: 약간 구름(노말, 바위 부스트), 격투 스킬엔 영향이 없습니다)

A. 카운터 누적 데미지 = 385 dmg = 11 dmg × 35회

B. 폭발펀치 누적 데미지 = 462 dmg = 77 dmg × 6회

C. 총 누적 데미지 = 847 dmg = A + B

D. 해피너스의 체력 = 826 HP

▶ D<C이므로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 마지막 5회 공격 중 전투 상황

해피너스 체력: 100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89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78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67 / 822 HP << 카운터 -11

해피너스 체력:  56 / 822 HP << 폭발펀치 -77

해피너스 체력:   0 / 822 HP << 전투 종료


해피너스가 괴력몬에게 가한 데미지에 대한 분석

해피너스 ▷ 괴력몬

⊙ 누적 데미지

A. 사념의박치기 누적 데미지 = 82 dmg = (8 dmg × 10) + <회피>(2 dmg × 1회)

B. 매지컬샤인 누적 데미지 = 56 dmg = (59 dmg × 0회) + <회피>(14 dmg × 4회)

C. 총 누적 데미지 = 138 dmg = A + B

D. 괴력몬 체력 = 149 HP

▶ D>C이므로 괴력몬 생존,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 마지막 5회 공격 중 전투 상황

괴력몬 체력:  63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55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41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33 / 149 HP << 사념의박치기 -8

괴력몬 체력:  25 / 149 HP << 매지컬샤인 -14 (회피)

괴력몬 체력:  11 / 149 HP << 괴력몬 생존, 해피너스 빈사 상태, 전투 종료




남은 체력의 양은 11HP 로 전체 체력 149HP 대비 약 7%입니다.

실제 전투에서 체력 수치는 게이지바로만 표기 되므로 그것의 비율을 구하면 남은 체력 수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투 전 체력과 전투 종료 후 괴력몬의 체력 게이지 길이(픽셀)를 비교하니 남은 체력의 비율이 7%로 나오네요. 즉, 계산값과 실제 전투가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자료


해피너스(3성급)를 상대로 괴력몬(35레벨, 100%) 스킬별 누적데미지 비교(50초 동안의 전투)


상대: 해피너스(3성급 = 30레벨)

빨강: 괴력몬 35레벨 / 카운터 / 인파이트

파랑: 괴력몬 35레벨 / 카운터 / 폭발펀치


*결론: 폭발펀치 우세. 단순히 누적데미지만 고려할 경우 전투 50초 동안은 인파이트 시전 직후에는 폭발펀치와 데미지는 50내외의 차이로 비등비등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누적 데미지 차이는 빠른 공격(카운터) 4~5회 차이이며, 전투가 길어질수록 이 간격은 더욱 벌어지게 되므로 폭발펀치의 우세함이 자명해보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차징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차징 에너지는 100을 초과해서는 더 이상 누적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에너지 100을 필요로 하는 인파이트를 쓰기 위해 빠른 공격을 가하며 에너지를 채우는 동안 100초과 분량의 에너지가 발생하면 그만큼 차징 에너지를 손해보는 셈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폭발펀치의 경우 시전 가능한 에너지 50을 초과하더라도 100이하까지는 누적이 되므로 에너지 초과분에 대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적습니다. 즉 에너지가 50 이상일 때 폭발펀치를 어느 정도 바로 쓰는 방식이라면 에너지 100을 필요로 하는 인파이트보다 우세하다고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폭발펀치 2회, 인파이트 1회 시전 이후의 시점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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