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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의 시험장 10인] 노스렌드의 야수 공략

아이콘 beno
조회: 8
2009-08-05 15:39:51





1. 노스렌드의 야수 기본 정보

1) 노스렌드의 야수 소개


어느 공격대 던전처럼 보스 하나씩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군드락 혹은 나그란드 투기장 퀘스트 처럼 보스가 1명씩 차례대로 등장해 상대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일반 난이도에서는 낙스라마스나 울두아르를 체험해본 레이드 경험자 혹은 각 보스별로 특징을 알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만 알면 큰 문제없이 공략을 성공할 수 있는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곳이기도 하다.







꿰뚫는 자 고르목 → 산성아귀 & 공포비늘 → 얼음울음 순으로 등장하며 보스별로 등장 시 전투가 풀리지 않기 때문에 각별히 마나 관리에 주의를 두어야 한다.






2) 공격대 구성 및 전투 준비 사항

  • 메인탱커 1 명
  • 서브탱커 1 명
  • 힐러 3 명
  • 딜러 5 명 (사냥꾼 1명 반드시 포함)


    고르목의 꿰뚫기는 처음 맞게 되면 30초동안 지속되고 30초가 흐르기도 전에 꿰뚫기를 한번 더 사용해서 중첩을 쌓기 때문에 반드시 탱커 3명을 구성해 번갈아 가면서 최대 3중첩까지 쌓고 탱킹을 인계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얼음 울음과의 전투 시 보스가 돌진을 사용해서 피해를 입으면 광폭화에 빠지게 되는데 이때 사냥꾼의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가 가능하다. 물론 도적도 광폭화 해제가 가능하지만 이때 전반적으로 공대가 거대 충돌을 맞고 산개된 형태이기 때문에 밀리가 빠르게 붙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는 멀리에서 사냥꾼이 평정의 사격을 한번 사용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2. [1단계] 꿰뚫는 자 고르목 (10인 223만)


    1) 기본 정보 & 스킬


  • 진동의 발구르기 : 진동의 발구르기로 반경 15미터 내의 모든 적들에게 9263 ~ 9737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주문 시전을 방해한다. 밀리, 탱커만 맞게 되며 발구르기 횟수당 점점 피해량이 증가해 1회마다 약 1천씩 피해량이 증가하게 된다. 즉, 보스 처리가 늦어지면 탱커에게 가해지는 피해가 점점 증가하며 난이도가 상승하게 된다.

  • 꿰뚫기 :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매 효과마다 출혈을 일으켜 30초 동안 매 2초마다 3500 ~ 4500의 피해를 입힌다. 탱커 2명이 번갈아 가면서 최대 중첩 3회만에 탱킹을 인계하며 맞을 수 있어야 한다.

  • 불폭탄 : 무작위 대상 1명에게 불폭탄을 사용하여 대상의 발 밑에 불길이 생성된다. 그리고 불길에 닿게 되면 초당 약 5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된다. 탱커도 맞을 수 있으니 뭉쳐있는 밀리쪽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 스노볼트 부하 소환 : 전투가 시작되면 주기적으로 스노볼트 부하가 무작위로 1명에게 달라 붙어 전투를 방해한다. 스노볼트 부하 대상자는 해당 직업 속성에 따라 전투를 방해하게 된다. 예를 들어 캐스터에게 달라 붙게 되면 도적 발차기 같은 차단스킬에 방해받아 몇초간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게 되고, 주문 시전이 없는 직업은 주기적으로 기절을 당해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진다. 또한, 스노볼트가 붙은 대상 근처에 다른 공대원이 근접하면 전투 방해를 함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원거리 딜러가 처리해야 한다.







  • 2) 기본 전투 흐름

  • 탱커 1명씩 최대 3중첩까지 꿰뚫기를 맞으면 탱킹 교대 (2 로테이션)
  • 무작위로 불폭탄이 떨어지면 빠르게 게걸음으로 피하기
  • 스노볼트가 등장하면 모든 원거리 딜러가 처리, 스노볼트 대상자 근처에 공대원 접근 금지
  • 밀리+탱커만 주기적으로 발구르기 광역 피해 입음, 광역힐로 회복






    3) 세부 공략


    3_1) 전투 시작전 자리잡기

  • 탱커, 밀리 : 고개는 돌릴 필요 없다. 다만 불폭탄이 탱커나 밀리쪽에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그 외에는 고정 탱킹이다.


  • 원거리 딜러, 힐러 : 마찬가지로 불폭탄이 공대원 다수가 피해를 입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낙스 켈투자드나 울두 미미론처럼 개인거리를 7~8미터 벌려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3_2) 꿰뚫기 중첩 최대 3회까지! 탱커 2명이 교대 탱킹


    전투가 시작되면 고르목이 첫 탱커에게 꿰뚫기를 가하고 주기적으로 꿰뚫기를 사용해 중첩으로 쌓이게 된다. 이 꿰뚫기는 처음 1~2번 중첩때는 크게 위험하지 않다가 3번째부터 다른 스킬까지 그 피해량이 탱커에게 가해지기 때문에 탱커 급사 위험이 있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꿰뚫기 3회를 보고 다음 탱커가 탱킹을 인계받아야 한다. 마지막 세번째 탱커도 마찬가지로 중첩 횟수를 보고 탱킹을 하면 된다. 꿰뚫기는 지속 시간 30초로 1,2 탱커가 모두 꿰뚫기를 맞아 다음 로테이션이 시작되면 자신의 꿰뚫기 디버프가 사라진 탱커가 먼저 도발해 탱킹하면 된다.



    고르목을 탱킹중인 탱커가 아니라도 꿰뚫기가 유지되고 있는 탱커는 힐을 계속 받아야 하기 때문에 탱커들의 체력이 계속 해서 급격하게 빠지는 경우가 많다. 전투 전에 미리 탱커 2명에 대한 담당 힐러를 배정하고, 만약 탱킹중인 탱커가 죽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중첩 수가 가장 적은 탱커가 빠르게 도발해 전멸 위험을 막도록 하고 전투 부활이 있으면 부활을 받아 재정비 후 바로 도발을 시도해야 한다.






    3_3) 스노볼트 부하는 원거리 빠르게 처리


    전투가 시작되면 주기적으로 스노볼트 부하가 무작위로 1명에게 달라 붙어 전투를 방해한다. 스노볼트 부하 대상자는 해당 직업 속성에 따라 전투를 방해하게 된다. 예를 들어 캐스터에게 달라 붙게 되면 도적 발차기 같은 차단스킬에 방해받아 몇초간 스킬을 시전하지 못하게 되고, 주문 시전이 없는 직업은 주기적으로 기절을 당해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진다.







    또한, 스노볼트가 붙은 대상 근처에 다른 공대원이 근접하면 전투 방해를 함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원거리 딜러가 처리해야 한다. 만약 원거리가 대상일 경우 제자리를 고수하고, 근거리 직업은 다른 근접해있는 탱커와 밀리에게까지 동일한 피해가 가지 않도록 살짝 빈공간으로 빠져주는 것이 좋다.






    3_4) 불폭탄 대상은 번개같이 피해야 한다!


    누구나 불폭탄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메인탱커가 고르목을 탱킹하는 도중에 불폭탄이 바닥에 생성된 것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주변 상황을 보고 탱킹을 해야 한다.



    불폭탄을 맞음과 동시에 체력이 급감하게 되는데 아무리 빠르게 피해도 최소 2틱은 맞게 되고 생명력은 반 이상 깎인 상태가 된다. 주로 원거리가 불폭탄을 맞고 고르목의 추가 공격으로 죽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밀리쪽에 불폭탄을 맞고 발구르기를 맞게 되면 죽을 수도 있으니 밀리와 탱커는 생존기나 무적 스킬을 활용해 더 이상 추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불폭탄에 대한 피하기 요령은 그저 눈으로 보고 빠르게 게걸음이나 앞 뒤로 피하면 되는데, 여기서 힐러들이 알아두면 불을 피하는 대상이 좀 더 안전하게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고르목이 불폭탄을 대상에게 사용하기 전에 그 대상을 한번 바라보고 사용한다는 것이다. 탱커 힐보다 주로 공대원 힐을 담당한 힐러라면 공격대 프레임을 보고 어그로가 감지되면 보호막을 사용하거나 힐을 미리 시전해서 불폭탄에 대한 피해를 상쇄시킬 수 있다.






    3_5) 탱커 급사 요인중 하나! 진동의 발구르기


    진동의 발구르기는 탱커와 밀리들만 맞게 되는 주기적인 광역 피해라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약 7천~8천정도 피해를 입다가 횟수가 증가할 때마다 피해량이 약 1000씩 증가되는데, 쫄처리가 되지 않아 쌓이고 보스딜링이 원활하지 못하면 점점 밀리+탱커에게 가해지는 발구르기 피해가 증가해버리고 결국 버틸 수 없게 된다.







    진동의 발구르기와 꿰뚫기 3중첩 피해 + 고르목 평타 + 불폭탄까지 겹쳐버리면 순식간에 탱커가 죽을 수도 있다. 이 시점을 힐러 입장에서 파악하기에는 어려우니 탱커 체력 만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발구르기가 시전되면 밀리+탱커 체력이 급격히 하락하게 된다. 이때 모든 힐러들이 유효힐량을 올리겠다고 밀리쪽에 힐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힐이 불필요하게 중복되는데, 그보다 밀리 담당 힐러를 배정해 1명이 주로 맡아 힐을 할 수 있는 것이 여러모로 효율적이다.







    3. [2단계] 산성아귀 & 공포비늘 (10인 125만)


    1) 기본 정보 & 스킬


    두 요르문가르가 사용하는 스킬들은 매 단계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계속 해서 바뀌게 된다. 예를 들어 공포 비늘이 탱커에게 독구름 (진흙웅덩이) 을 사용하는데, 2단계가 되면 독구름을 산성아귀를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다. 즉, 두 요르문가르는 서로 사용하는 스킬을 바꿔가며 전투에 돌입하게 된다.



    ※ 2단계에서 게임상 스킬명이나 스킬 툴팁의 자세한 설명은 스킬이 변화하는 공략에서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 알아보기 쉽도록 중요한 스킬만 작성하겠습니다.




    산성 아귀는 독, 공포 비늘은 화염이다. 이들의 속성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스킬 종류가 서로 바뀌는 것이다. 공략의 핵심은 마비 독과 불타는 담즙에 대한 공대원의 대처 능력인데, 스킬 종류가 바뀌다보니 헷갈릴 수도 있다.



  • 마비 독 : 특정 범위 혹은 단일 대상에게 마비액을 분사하여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는 13000의 자연피해를 입히며 마비 독이라는 디버프에 걸리게 한다. 마비 독에 걸리게 되면 조금씩 자연 도트 피해가 증가하고이동 속도가 점점 느려지게 되며 해제가 안되면 결국 행동 불가 상태에 빠지게 된다. 기본 독 해제 스킬로는 해제가 되지 않지만 불타는 담즙에 걸린 대상에게 근접해 화염 피해를 입게 되면 해제된다.

  • 불타는 담즙 : 어그로 1순위 대상에게 100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불타는 담즙에 걸리게 한다. 불타는 담즙에 걸린 대상 주변에 화염 피해를 입히게 되는데 1단계에는 산성아귀, 2단계에는 공포비늘이 사용하는 마비 독에 걸린 대상을 해제시켜주는 열쇠다.

  • 진흙 웅덩이 (독구름) : 어그로 1순위 대상에게 독구름을 사용해 구름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초당 5천의 자연피해를 입힌다. 낙스라마스의 그라블루스의 독구름과 동일한 형태로, 공포비늘 탱커는 독구름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금씩 이동하면서 탱킹해야 한다.







  • 2) 기본 전투 흐름


    ■ 1단계

  • 산성아귀 & 공포비늘 등장하면 산성아귀부터 일점사
  • 공포비늘은 브레스 사용하고 바닥에 독구름을 사용하니 고개를 돌려서 조금씩 무빙탱킹
  • 산성아귀는 이동하지 않고 원거리 공격하니 고정 탱킹
  • 공포비늘은 해당 탱커에게 불타는 담즙 사용 (단일 대상)
  • 산성아귀는 지정한 범위내에 마비 독을 사용 (범위 대상)
  • 마비 독 대상자들은 불타는 담즙 대상자인 공포비늘 탱커에게 근접해서 해제
  • 반복



    ■ 2단계

  • 산성아귀 & 공포비늘의 사용 스킬이 서로 변경
  • 산성아귀는 브레스 사용하고 바닥에 독구름을 사용하니 고개를 돌려서 조금씩 무빙탱킹
  • 공포비늘은 이동하지 않고 원거리 공격하니 고정 탱킹
  • 산성아귀는 지정한 범위내에 불타는 담즙 사용 (범위 대상)
  • 공포비늘은 해당 탱커에게 마비 독을 사용 (단일 대상)
  • 마비 독 대상자가 공포비늘 탱커이므로 다른 탱커가 도발해 고정탱킹 시작
  • 불타는 담즙 대상자 1명이 마비 독 대상자 (기존 공포비늘 탱커) 에게 접근해 마비 독 해제
  • 반복


    ■ 3단계

  • 공포비늘이 죽으면 산성아귀 광폭화 (공격력 50% 상승)
  • 마비 독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사용함, 특히 불타는 담즙은 범위 대상이므로 개인 거리 유지






    3) 세부 공략


    ◈ 1단계

    3_1) 전투 시작전 자리잡기

  • 산성아귀 = 고정탱킹
  • 공포비늘 = 이동탱킹

    탱커들은 투기장 문이 열리는 곳 부근에서 산성아귀 & 공포비늘을 탱킹할 위치에 미리 이동해 자리를 잡는다. 1단계에서는 산성 아귀가 지정한 범위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마비 독을 분사하게 되니 되도록이면 원거리 딜러, 힐러들은 첫번째 네임드 고르목에서 했던 것처럼 개인 거리를 벌려서 공략에 임하도록 한다.


    그리고 좌측에서 등장하는 산성아귀부터 공격을 시작해야 하므로 미리 좌측 부근에서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산성아귀는 고정된 상태에서 독을 뿜어내는 원거리 공격을 하므로 고정탱킹을,
    공포비늘은 근접 공격을 하면서 바닥에 독구름을 뿌리며 전방에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개를 공대원쪽이 아닌 방향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탱킹해야 한다.






    3_2) 마비 독 대상이 공포비늘 탱커 (불타는 담즙) 에게 접근!


  • 불타는 담즙 → 단일 대상
  • 마비 독 → 범위 대상


    각 단계별로 불타는 담즙과 마비 독이 걸리는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전 공대원은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먼저 1단계에서는 불타는 담즙이 단일 대상으로 공포비늘 탱커에게 사용하며 얼마 지나지 않아 산성 아귀가 마비 독을 원거리 딜러와 힐러쪽 누군가에게 범위로 뿌리게 된다.







    1단계에서 광범위하게 뿌려지는 마비 독에 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인 거리를 벌리긴 하지만 개인 거리를 너무 넓게 벌리게 되면 멀리있는 마비 독 대상자가 해제하기 위해 불타는 담즙 (공포비늘 탱커) 대상자에게로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게 된다. 때문에 적당히 거리를 벌린 상태에서 마비 독에 노출되어야 하고, 마비 독 대상자들은 공포비늘 탱커에게 접근해 해제한 뒤 본래 자리로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 2단계

    3_3) 전투 시작 후 자리 위치와 탱킹

  • 산성아귀 = 이동탱킹
  • 공포비늘 = 고정탱킹


    1단계가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공포비늘과 산성아귀는 땅 속으로 숨게 되고 랜덤한 위치에서 재등장하게 된다. 이때부터 둘이 사용하던 스킬 형태와 속성이 변경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이동해야 한다.







    공포비늘과 산성아귀를 맡은 탱커들은 땅 속에서 이동하는 방향을 바닥에 생기는 먼지를 확인해 대략적인 재등장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보스가 등장하면 빠르게 도발하여 속성에 맞는 탱킹을 하도록 한다.



    먼저 산성아귀는 바닥에 공포비늘이 사용하던 독구름을 사용하고 브레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개를 공대원쪽이 아닌 방향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탱킹해야 한다. 그리고 공포비늘은 고정된 상태에서 원거리 화염공격을 하게 되므로 이동없이 고정 탱킹을 해야 한다.






    3_4) 불타는 담즙 대상이 공포비늘 탱커 (마비 독) 에게 접근!

    산성아귀와 공포비늘의 스킬 형태와 속성이 바뀌면서 불타는 담즙과 마비 독 형태도 달라지게 된다. 2단계부터는 산성아귀가 불타는 담즙을 사용하지만 1단계에서 마비 독을 범위로 사용했던 것처럼 특정 범위에 사용하게 된다. (산성 아귀는 범위, 공포비늘은 단일 대상)







    불타는 담즙 대상자는 개인 거리가 가까울 수록 대상자가 많아질 수도 있지만 1단계보다 개인 거리를 더 벌려서 근처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낫다. 어차피 마비 독은 공포비늘 탱커만 맞기 때문에 1단계때보다 대처하기가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혼자 마비 독에 맞은 공포비늘 탱커 디버프는 근처에 있는 불타는 담즙 대상자가 빠르게 접근해서 풀어주는 것이 좋다.






    ◈ 3단계

    3_5) 산성아귀가 죽으면 모든 스킬을 사용하는 공포비늘


    산성아귀가 죽으면 3단계로 돌입하며 공포비늘은 공격력이 50% 상승하는 광폭화 상태에 빠진다. 공격력이 상승해도 산성아귀가 죽으면 마비 독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외 스킬에 대한 대처만 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다.



    혼자 남은 공포비늘은 몸체가 붉게 변하면서 바닥에 독구름과 전방 브레스, 그리고 특정 범위에 뿌리는 불타는 담즙을 사용하게 된다. 공포비늘 탱커는 독구름을 피해 고개를 돌려 조금씩 이동하면서 탱킹하고, 더이상 마비 독이 없기 때문에 개인 거리를 더욱 벌려 불타는 담즙에 대한 추가 피해를 줄이면 된다.







    4. [3단계] 얼음울음 (10인 348만)


    1) 기본 정보 & 스킬



  • 북극의 숨결 : 시전자 전방의 적을 차가운 숨결로 얼려 5초에 걸쳐 200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에 빠트린다. 최소한 숨결에 맞는 인원을 줄일 수 있도록 산개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 소용돌이 : 소용돌이로 주위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멀리 밀쳐낸다. 무조건 밀리와 탱커가 맞아야 하는 스킬이라 북극의 숨결이나 거대 충돌 이후 피해를 회복시키지 못하면 소용돌이에 밀리들이 죽을 수 있다.

  • 거대 충돌 : 공중으로 도약한 다음 거대한 힘으로 하강 충돌하여 모든 적에게 10175 ~ 1182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킨 다음 밀쳐낸다.

  • 거품 이는 분노 : 거대 충돌 이후 얼음울음의 돌진 (흉포한 박치기)를 맞게 되면 몸체가 붉게 변하면서 물리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50%만큼 증가하는 분노 상태에 빠진다.

  • 흉포한 박치기 : 박치기로 적을 공격하여 69375 ~ 8062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기절시킨다.







  • 2) 기본 전투흐름


  • 메인탱커는 지형 가장 자리로 이동해 탱킹시작

  • 보스가 지정한 전방으로 북극의 숨결을 사용해 얼려버리기 때문에 힐러& 원거리는 산개 형태로 자리를 잡는다.






  • 갑자기 공중으로 도약해 중앙에서 하강으로 충돌하여 전 공대원을 뒤로 밀쳐내 기절 상태에 빠트린다.

  • 화면 중앙에 얼음울음이 지목한 대상을 노려본다는 메세지를 확인하면 대상자와 주변에 있는 전 공대원은 빠르게 게걸음으로 피해야 한다.

  • (돌진 허용 시) 만약 얼음울음이 분노 상태에 빠지게 되면 사냥꾼의 평정의 사격으로 빠르게 해제






    3) 세부 공략


    3_1) 전투 시작 후 자리잡기


    전투가 시작되면 메인탱커는 얼음울음을 데리고 지형 끝에서 탱킹을 시작하고 나머지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산개 형태로 자리를 잡는다.








    3_2) 절대로 돌진을 맞으면 안된다.


    얼음울음 공략의 핵심이다. 주기적으로 공중으로 도약해 중앙으로 하강하면서 바닥에 충돌을 일으키면 전 공대원은 약 1만의 광역 피해를 입으면서 경기장 외곽으로 밀려나면서 기절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후 얼음울음은 특정 대상을 지목해 돌진을 하게 되는데 친절하게도 돌진하기 전에 중앙 노란색 경보로 알려준다. 만약 얼음울음이 노려보는 대상자는 얼음울음과 수직방향으로 좌 혹은 우측으로 (게걸음) 빠르게 이동해야 된다. 어설프게 대각선이나 동선을 그리며 이동했다간 돌진에 맞게 되버리니 주의하자.








    만약 돌진에 맞는 대상자가 탱커라면 살 수도 있지만 공격력이 대폭 상승한 얼음울음의 추가 피해로 인해 메인탱커가 죽을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되는 스킬이며 만약 돌진을 허용해 분노했다면 사냥꾼이 빠르게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하면 된다.



    돌진을 맞지 않고 피하는데 성공했다면 얼음울음은 벽에 머리를 들이받아 몇초간 기절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때부터 화력을 높힐 수 있는 영웅심/피의 욕망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 Lv45 b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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