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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왕관 성채 10인] 교슈 퓨트리사이드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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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103
2010-01-06 16:25:26









1. 괴상망측 매드 사이언티스트, 교수 퓨트리사이드





[ ▲ 역병작업장 지도 ]



교수 퓨트리사이드는 얼음왕관 성채의 두번째 지역인 역병작업장의 총 관리자로 썩은 얼굴과 구린속을 쓰러트리면 퓨트리사이드에게로 향하는 문이 열리게 된다.



[ ▲ 매드 사이언티스트 분위기를 풍기는 퓨트리사이드 ]



애니메이션 퓨처라마의 휴버트 J. 판스워드 박사처럼 “좋은 뉴스, 나쁜 뉴스, 끔찍한 뉴스”를 입에 달고 다니는 퓨트리사이드는 전형적인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모습이지만, 그가 개발해낸 역병과 독, 그리고 돌연변이 생물체들은 리치왕에게 도전하는 플레이어에게 위협적인 무기가 될 것이다.


퓨트리사이드와의 전투는 그가 만들어내는 가스 구름과 일촉즉발 수액괴물을 처리하면서, 공격대원 중 한 명이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해 방 안의 수액웅덩이를 없애고 지속적으로 무빙을 요구하며, 마지막 단계에선 공격대 전체의 폭발적인 화력을 요구하는 등 상당히 복잡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2. 퓨트리사이드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

1) 퓨트리사이드는 어떤 보스?

  • 종족 : 언데드
  • 생명력 : 976만
  • 공격력 : 탱커 기준 1만 미만(공격속도 약 2~3초)

    교수 퓨트리사이드와 만나기 위해서는 일단 썩은얼굴과 구린속을 쓰러트려야한다.

    교수 퓨트리사이드의 공격력 자체는 높지 않아 단일 대상의 피해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나 불안정한 실험 스킬로 생성되는 부하들의 폭발, 지속적으로 바닥에 깔리는 점액 웅덩이, 숨막히는 가스탄, 유연한 끈적이와 같이 광역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순식간에 공격대가 전멸하는 사태가 생겨날 수 있다.




    [ ▲ 이렇게 되기 십상 ]



    퓨트리사이드와의 전투는 총 3페이즈에 걸쳐 벌어지게 되며, 단계별로 퓨트리사이드가 사용하는 스킬이 달라지고, 마지막 3페이즈에서는 공격대의 화력이 최대한 발휘되지 않으면 광역 피해로 인해 전멸을 맞게 된다.


    얼음왕관 성채의 다음 윙인 진홍빛 전당이 공개되기 전까지는 매 주 10회의 도전 기회가 주어지며, 공략 자체의 어려움보다 도전 횟수의 제한이 압박적인 보스라고 할 수 있다.







    2) 공격대 구성 및 전투 준비 사항

    ▶ 탱커 : 2명(메인탱커, 서브탱커 겸 누더기골렘 조종자)
    ▶ 딜러 : 5~6명
    ▶ 힐러 : 2~3명(무빙힐이 좋은 수사, 신사, 회드 추천)



    교수 퓨트리사이드는 1~2페이즈에서는 안정적인 광역힐과 무빙을 요구하며, 3페이즈에서는 탱커에 대한 힐과 공격대 전원에 대한 광역힐, 지속적인 무빙을 하면서도 최대의 화력을 뽑아낼 것을 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무빙힐에 취약한 신성 기사나 복원 술사의 효용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며, 광역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히 신성 기사의 효율이 급감하는 편이다.


    1~2페이즈의 퓨트리사이드는 공격력이 그리 높은 편도 아니고, 공격속도 역시 느리기 때문에 조금 스펙이 떨어지는 탱커가 담당하더라도 큰 부담이 없으며, 썩은얼굴의 드리블러처럼 퓨트리사이드에서도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하는 서브탱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동 구간이 많기 때문에 이동과 함께 공격을 할 수 있는 밀리 딜러가 퓨트리사이드의 딜링에 유리하지만, 불안정한 실험으로 생성되는 소환물을 처리하기에는 원거리 딜러가 유리하니 공격대의 특성에 맞추어 딜러진을 구성하면 된다.








    3. 퓨트리사이드 본격 공략

    1) 퓨트리사이드의 주요 스킬

    ◎ 돌연변이 누더기골렘(플레이어 변신)


    ▶ 돌연변이 변신

    퓨트리사이드가 서 있는 실험대 위의 “쭉 들이켜 주세요!”라고 적힌 약병을 우클릭하여 사용하면 5초 후에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한다.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이 된 플레이어는 3종류의 새로운 스킬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2초 간격으로 모든 공격대원에게 1950~2050의 광역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힌다.

    질병 효과이기 때문에 해제가 가능하지만 변신 역시 풀리니 절대 해제하면 안 된다.





    [ ▲ 원샷! 원샷! ]



    [ ▲ 멋~지게 변합니다. ]



    ▶ 수액 섭취

    바닥에 생성된 수액 웅덩이를 먹어 크기를 줄이고, 아주 작아지면 완전히 먹어치운다. 1초에 한 번씩 사용가능하며 수액 웅덩이를 먹을 때마다 4의 수액 에너지를 얻는다.


    [ ▲ 냠냠 ]



    ▶ 게워낸 수액

    최대 50미터 거리 안에 있는 대상에게 수액 에너지를 내뿜어 20초간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키고, 2초마다 6338~6662의 피해를 입힌다. 50의 수액 에너지를 사용한다.


    ▶ 돌연변이 베기

    근접한 대상을 무기 공격력의 100%로 즉시 공격하고, 방어력을 4% 감소시킨다. 방어력 감소 효과는 최대 5회 중첩된다.



    [ ▲ 누더기골렘 조종 담당의 역량 문제 ]





    ◎ 교수 퓨트리사이드


    ▶ 점액 웅덩이

    35초마다 무작위 위치에 약병을 던져 점액 웅덩이를 생성한다. 점액 웅덩이 위에 서 있는 대상은 초당 4388~4612의 피해를 받게 된다.




    [ ▲ 3페이즈엔 이것을 처리할 방법이 없다. ]




    ▶ 불안정한 실험

    40초 간격으로 불안정한 실험을 통해 일촉즉발 수액괴물 혹은 가스 구름을 만들어낸다. 무조건 일촉즉발 수액괴물부터 생성되며, 이후부터는 가스 구름과 번갈아 생성된다.

    3페이즈부터는 사용하지 않는다.



    [ ▲ Boom! ]




    ▶ 최루 가스

    페이즈 전환 스킬. 방 안에 있는 플레이어와 소환된 퓨트리사이드의 부하들의 행동이 정지되며,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된다.



    [ ▲ 피아불문의 행동불가 상태 ]



    ▶ 숨막히는 가스탄

    2페이즈부터 사용하며, 근접 범위에 숨막히는 가스탄을 설치한다. 가스탄은 약 2초 후 활성화 되며, 반경 3미터 이내에 있는 대상에게 초당 5363~5637의 피해와 함께 15초간 명중률을 75%만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건다.

    가스탄이 설치되고 10초가 지나면 폭발과 함께 반경 10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5600~16400의 피해를 입히고 넉백시킨다.



    [ ▲ 공격대 화력 감소의 주 원인 ]




    ▶ 유연한 끈적이

    2페이즈부터 사용하며, 원거리를 향해 유연한 끈적이를 발사한다. 끈적이는 바닥을 통통 튀어 전진하며, 부딪히는 대상이 있으면 폭발과 함께 반경 5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9750~10250의 피해를 입히고 20초간 공격속도와 주문시전 속도를 200%만큼 느려지게 만든다.




    [ ▲ 탱탱볼은 연상시키는 유연한 끈적이 ]




    ▶ 돌연변이 힘

    3페이즈에서 사용하며, 퓨트리사이드의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50%만큼 증가한다. 추가로 3초마다 퓨트리사이드의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추가로 증가한다.



    ▶ 돌연변이 역병

    3페이즈에서 사용하며, 10초 간격으로 퓨트리사이드가 공격하고 있는 대상에게 돌연변이 역병 효과가 걸린다. 돌연변이 역병에 걸리면 공격대 전원이 3초마다 피해를 받게 되며, 돌연변이 역병으로 인한 피해는 중첩이 될 때 마다 2.5배로 증가한다.

    만약 돌연변이 역병으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하면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이 30만만큼 치유되기 때문에 일정 이상 중첩이 쌓이게 되면 공격대에 들어오는 광역 피해로 공략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






    ◎ 일촉즉발 수액괴물



    ▶ 일촉즉발 수액 끈끈이

    목표로 하는 대상에게 일촉즉발 수액 끈끈이 디버프를 걸어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초당 4388~4612의 피해를 입힌다. 대상자가 일촉즉발 수액괴물과 접촉하면 수액 분출 효과가 발동한다.



    [ ▲ 녹색 연결선이 생긴다 ]



    ▶ 수액 분출

    일촉즉발 수액괴물과 목표 대상이 접촉하면 발동하며, 인접한 폭발범위 안에 있는 대상에게 68250~71750의 피해를 나누어입힌다. 같이 맞는 사람의 수가 많을수록 피해가 격감한다.



    [ ▲ 뭉쳐서 맞아야 피해가 줄어든다. ]







    ◎ 가스 구름


    ▶ 가스 팽창

    가스 구름의 대상자에게 가스 팽창 효과가 걸려 몸집이 커지고, 2초마다 피해를 입힌다. 가스 팽창은 10중첩에서 시작되며 중첩 수 x 1219~1281의 피해를 준다.(10중첩일 때는 2초마다 12190~12810의 피해)

    가스 팽창으로 인한 중첩은 3초 간격으로 줄어들며, 중첩이 0이 되어 효과가 사라지면 가스 구름은 새로운 목표를 찾아 추격을 시작한다.

    가스 팽창으로 인한 피해는 인접한 대상에게도 퍼지기 때문에 대상자는 본진에서 이탈해야 하며, 가스 팽창에 걸린 대상과 가스 구름이 접촉하면 해소된 가스 효과가 발동한다.



    [ ▲ 가스 팽창에 걸리면 몸집이 커진다. ]




    ▶ 해소된 가스

    가스 구름과 대상자가 접촉하면 발동되며, 남아있는 가스 팽창의 중첩 수에 비례하여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입힌다.(남아있는 중첩 수 x 2500 정도의 피해가 발생)







    2) 기본 전투 흐름


    퓨트리사이드의 공략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지며, 기본적으로 썩은얼굴 이상의 무빙과 구린속 이상의 순간적인 폭힐, 광역힐을 요구한다.



    ◎ 1페이즈 : 100% ~ 80%


    ▲ 보스룸의 기본 모습



    전투가 시작되면, 메인탱커는 퓨트리사이드를 입구 기준으로 왼쪽에 보이는 가스 파이프(황토색) 근처로 데려가 탱킹하고, 나머지 인원들도 그쪽으로 모여서 딜링과 힐링을 한다.

    서브 탱커는 곧바로 퓨트리사이드가 서 있던 실험대로 가서 "쭉 들이켜 주세요!"라고 적힌 약병을 클릭하면 되는데, 클릭 후 5초가 지나면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한다.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한 서브 탱커는 바닥에 생기는 점액 웅덩이를 수액 섭취 스킬로 제거하면서 수액 에너지를 계속 모은다. 이때, 너무 점액 웅덩이를 빨리 제거하면 첫 일촉즉발 수액괴물을 공격할 충분한 수액 에너지를 얻을 수 없게 되니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 전투 시작 직후의 진형



    전투 시작 20초 정도가 지나면 퓨트리사이드가 첫번째 불안정한 실험을 사용하는데, 약 10여초가 지나면 보스룸 오른편의 점액 파이프 쪽에서 일촉즉발 수액괴물이 등장을 하므로, 서브 탱커는 잠시 점액 웅덩이를 없애는 작업을 멈추고 일촉즉발 수액괴물 처치를 지원할 준비를 한다.




    ▲ 첫번째 불안정한 실험이 시작되었을 때



    일촉즉발 수액괴물이 완전히 등장하면, 서브 탱커는 게워낸 수액으로 수액괴물을 느려지게 만들며 돌연변이의 베기로 충분히 방어력을 낮추는 한편, 수액괴물의 대상이 아닌 사람들(탱커 포함)은 수액괴물의 대상자 주위로 뭉쳐 선다. 처음 진영을 잡을 때 모든 공격대원이 탱커와 뭉쳐서면 편하다.


    수액괴물의 속도가 매우 빨라 수액 폭발 1번 정도는 거의 보게 되니 힐러는 수액괴물 대상자와 공격대 전체의 치유에 신경을 써 주어야 한다.



    ▲ 부탱은 미리 수액 에너지를 넉넉히 모아 게워낸 수액을 사용해주자.



    수액괴물을 처리하고 나면, 진영을 수액 파이프쪽으로 이동시킨다.



    ▲ 수액괴물 처리 후 반대로 이동



    첫번째 불안정한 실험을 기준으로 40초 간격으로 불안정한 실험을 사용하게 되는데, 전투 시작 1분쯤이 되면 두 번째 불안정한 실험으로 가스 구름이 등장한다.

    가스 구름의 대상자는 가스 팽창 디버프에 걸리는데, 대상자 주위에도 피해를 입히니 빠르게 진영에서 이탈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가스 구름을 피한다고 힐러의 시야에서 벗어나면 가스 팽창의 피해에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가스 구름의 대상자는 진영에서 빠른 이탈



    수액괴물과 달리 대상자의 이동이 가능하니 좀 더 여유 있게 가스 구름을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단, 30초가 지나서 가스 구름이 거는 가스 팽창 디버프가 끝나면, 다른 대상이 가스 구름의 대상이 되니 30초가 지나기 전에 가스 구름을 처리하거나, 시간이 위험하다 싶으면 밀리 딜러는 가스 구름에게서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1페이즈는 진영 이동과 쫄처리, 바닥 처리의 반복이되며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이 80%로 내려가면 최루가스를 사용해 잠시 전투가 멈추고, 1차 변신을 한 퓨트리사이드와의 2페이즈가 시작된다.




    ◎ 2페이즈 : 80~35%


    2페이즈는 기본적으로 1페이즈와 동일한 전투지만 퓨트리사이드가 새로운 스킬을 사용한다.

    약 15초 간격으로 숨막히는 가스탄과 유연한 끈적이를 사용하는데, 숨막히는 가스탄은 퓨트리사이드를 기준으로 근접 위치에, 유연한 끈적이는 원거리 위치에 사용하는 스킬이다.



    ▲ 방이 그리 크지 않으니 크게 돌아서 이동하면 숨막히는 가스탄에 좀 더 여유가 있다.



    숨막히는 가스탄이 설치되면 2초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활성이 되는데, 이 때 폭탄의 근처에 있다가는 지속적으로 피해와 함께 15초간 명중률이 75% 감소하는 디버프가 걸리니 숨막히는 가스탄이 활성화 되기 전에 탱커와 밀리진은 이동을 하면서 피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숨막히는 가스탄이 설치되고 10초가 지나면 폭발과 함께 10미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대상이 피해를 받고 넉백이 되므로 빠른 무빙이 중요하다.




    ▲ 2차 모드에선 등 뒤의 촉수가 전투를 돕는다. 옵션 파츠?



    유연한 끈적이는 퓨트리사이드에서 약간 떨어진 위치를 기준으로 통통 튀기며 바깥쪽으로 나아가는 수액괴물 형태의 스킬로, 이것과 접촉하면 대상 인근에 강력한 피해와 함께 15초간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200%만큼 느려지는 디버프가 걸린다.

    숨막히는 가스탄과 유연한 끈적이는 공격대의 화력과 직결되므로 절대 당해서는 안 된다.



    ▲ 조금 피가 빠진 상태면 한방에 사망



    1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소환되는 수액괴물과 가스 구름을 처리하면서 숨막히는 가스탄과 유연한 끈적이의 피해를 줄이고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을 35%까지 줄이면 3페이즈가 시작된다.




    ◎ 3페이즈 : 35% ~ 0%


    이때부터 더 이상 불안정한 실험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이미 소환된 가스와 수액괴물은 처리해주어야 한다.

    3페이즈가 시작되면서 누더기골렘 변신은 자동으로 풀리며, 변신이 불가능한 디버프가 생기기 때문에 돌입 이전에 쫄처리와 바닥 처리를 충분히 해 두지 않으면 공략에 지장이 생긴다.

    2차 변신을 한 퓨트리사이드는 50%의 공격력과 공격속도 증가 버프가 생기며, 3초 간격으로 그 효과가 조금씩 증가하기 때문에 장기전이 되면 감당할 수 없게 된다.


    2페이즈에 사용하던 숨막히는 가스탄과 유연한 끈적이는 여전히 사용하고, 누더기골렘이 없어 바닥을 처리할 방법이 없어 방 안이 점점 점액 웅덩이로 덮이니 계속해서 무빙을 하면서 퓨트리사이드에게 피해를 입혀야 한다.



    ▲ 바쉬 광폭화의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장소이다.



    또한, 3페이즈의 퓨트리사이드는 10초 간격으로 공격 중인 대상에게 돌연변이 역병을 사용한다.

    돌연변이 역병은 3초마다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전원에게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로 1중첩일때는 200의 피해값을 갖지만, 중첩이 쌓일 때 마다 피해가 250%씩 증가하게 된다.

    즉, 중첩에 따라 200 - 500 - 1250 - 3125 - 7812라는 기하급수적인 피해값 증가가 생기므로 2탱커를 기준으로 각 탱커가 4중첩씩 되면 3초마다 공격대 전원이 6천이라는 피해를 받게되고, 4-5 중첩이 되면 3초마다 1만이라는 피해가 생기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광폭화 상태나 다름이 없다.

    도발 점감을 고려하여 2중첩이 되었을 때 한번, 4중첩이 되었을 때 1번 어그로를 인계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10초마다 공대에 들어가는 틱 피해량 변화는 다음과 같다.

    10초(1/0중첩) - 200

    20초(2/0중첩) - 500(도발)

    30초(2/1중첩) - 700

    40초(2/2중첩) - 1000

    50초(2/3중첩) - 1275

    60초(2/4중첩) - 3625(도발)

    70초(3/4중첩) - 4375

    80초(4/4중첩) - 6250

    90초(5/4중첩) - 10937(도발)

    100초(5/5중첩) - 15624



    즉, 현실적으로 공격대의 생존이 유지되는 것은 5/5 중첩까지가 한계라고 보면 되며 (6/5 중첩이 되는 순간 3초에 2만 이상씩의 피해가 들어온다), 3페이즈 돌입 후 가급적이면 1분~1분 30초 전후로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 35%를 줄여야만 공략이 성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넓어지는 바닥으로 인한 누적 피해,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 숨막히는 가스탄과 유연한 끈적이의 디버프 등을 고려하면 3페이즈의 퓨트리사이드는 공격대로 하여금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해 줄 것이다.








    4. 공격대 각 역할별 요약 정리


    ◆ 일반

  • 일촉즉발 수액괴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가급적이면 공격대는 퓨트리사이드 탱커를 기준으로 밀집 진형을 취한다.
  • 가스 팽창에 걸린 대상은 빠르게 다른 공격대원과 거리를 벌리며 가스 구름을 피해다닌다. 이때, 힐러의 시야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주의한다.


    ◆ 메인탱커

  • 첫 탱킹은 가스 파이프 근처에서, 이후 불안정한 실험이 이루어질 때마다 반대편 파이프 근처로 이동하면서 탱킹한다.
  • 3페이즈에 돌입하면 돌연변이 역병의 중첩에 신경 쓰면서 도발 인계를 해야 한다.
  • 3페이즈 후반으로 갈수록 퓨트리사이드의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빨라지며 공격대 전체에 힐 요구량이 많아진다. 이런 상황에서 사망이 발생해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이 회복되면 공략은 실패나 다름없으니 최대한 생존기를 활용해서 버텨야 한다.


    ◆ 서브탱커 겸 누더기골렘 조종자

  • 전투가 시작되면 퓨트리사이드가 서 있던 테이블로 달려가 “쭉 들이켜 주세요!”라고 적힌 약병을 우 클릭해서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신한다.
  • 첫번째 일촉즉발 수액괴물이 등장하기 전, 수액 에너지를 50 이상 쌓을 수 있도록 점액 웅덩이를 조절해가며 수액 섭취 스킬을 사용한다.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점액 웅덩이를 처리하는데 신경 쓴다.
  • 일촉즉발 수액괴물과 가스 구름은 게워낸 수액을 활용해 느려지게 하고, 돌연변이 베기를 활용해 공격한다.
  • 3페이즈가 되면 빠르게 본진에 합류해 메인 탱커의 돌연변이 역병이 2중첩이 되면 도발을 해서 4중첩이 될 때까지 탱킹을 한다. 다시 메인 탱커가 도발로 인계를 받으면 최대한 딜을 쏟아낸다.


    ◆ 근접딜러

  • 일촉즉발 수액괴물이 등장하면 수액괴물의 처리에 신경 쓴다.(원거리의 화력이 아주 강력할 경우 보스 딜만 할 수도 있다)
  • 2페이즈부터 바닥에 생기는 숨막히는 가스탄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무빙에 신경을 쓴다.


    ◆ 원거리딜러

  • 2페이즈부터 원거리를 향해 날아오는 유연한 끈적이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무빙에 신경을 쓴다.
  • 일촉즉발 수액괴물과 가스 구름이 등장하면 처리에 신경을 쓴다.


    ◆ 힐러

  •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한 서브 탱커의 질병을 해제해선 안된다.
  • 돌연변이 누더기골렘으로 변한 서브 탱커도 모든 피해를 받으므로 빛의 봉화나 HOT 스킬을 활용해서 회복에 신경써준다.
  • 일촉즉발 수액괴물 끈끈이나 가스 팽창의 대상자는 순간적으로 많은 피해를 받으므로 급사하지 않도록 한다.
  • 2페이즈부터 원거리를 향해 날아오는 유연한 끈적이에 피해를 받지 않도록 무빙에 신경을 쓴다.
  • 3페이즈에 들어가면 퓨트리사이드의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빨라지므로 탱커에 대한 힐링과 함께, 돌연변이 역병으로 인한 광역피해로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멀티힐에 집중해야 한다. 만약 사망자가 발생할 경우 퓨트리사이드의 생명력이 회복되어 공략이 어려워진다.




  • Lv88 Ar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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