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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왕관 성채 10인] 신드라고사 공략

아이콘 Artz
조회: 83
2010-02-10 10:15:01


신드라고사는 어떤 보스인가?

신드라고사에게 가는 길

신드라고사 본격 공략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신드라고사의 사용 스킬
   페이즈별 공략 패턴
     ▶ 1페이즈
     ▶ 2페이즈
     ▶ 3페이즈
   공략시 주의점 및 팁

공략 요약 정리

해외 공략 영상




신드라고사는 어떤 보스인가?





신드라고사는 얼음왕관 성채의 세 번째 윙인 서리날개 전당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로, 리치왕으로 향하는 길을 가로막는 마지막 적이다.



▲ 로그인 화면에서 지긋지긋하게 본 신드라고사



이미 리치왕의 분노 인트로 영상과 로그인 화면, 그리고 사론의 구덩이를 통해 우리에게 익숙해진 이 서리 고룡은 본래 말리고스의 배우자였던 푸른용이었으나 1만년 동안 얼음왕관의 차가운 빙하 아래에서 증오만이 남아있는 시체로 방치되던 것을 리치왕이 되살려낸 것인데, 낙스라마스에서 만날 수 있는 사피론과 같은 종족이기 때문인지 상당히 유사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편이다.



▲ 신드라고사의 등장 위치



신드라고사는 대부분의 용족 몬스터가 그러하듯 전방과 후방에 각각 회전베기와 브레스, 꼬리치기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피론과 마찬가지로 공중에 떠올라 폭탄을 떨어트리는 공중 페이즈, 기본적인 스킬에 추가로 받는 피해가 증폭되는 디버프를 거는 반 광폭 페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한 탱커 인계와 딜러들의 딜 조절, 디버프 중첩 관리 등 무엇 하나 실수하면 순식간에 사망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 어려운 보스이다.




신드라고사에게 가는 길



발라스리아를 구출하고 지도 남쪽으로 가면 서리 여왕의 둥지로 향하는 엘리베이터에 탈 수 있다.



▲ 서리여왕 둥지로 향하는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에서 내려서 북쪽으로 전진하면 곧바로 커다란 홀이 등장하는데, 이곳을 지나가기 위해서는 잠시 동안 밀려드는 네루비안 몬스터들과 전투를 벌여야 한다.



▲ 벽에서 내려오는 네루비안들



네루비안들은 『네룹아르 용사』, 『네룹아르 그물병』, 『네룹아르 새끼』가 등장하는데, 거미줄을 이용해 가끔씩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것 외에는 위협적인 스킬도 없고, 공격력도 그리 높지 않으므로 광역으로 처리한다.



▲ 솔직히 좀 심심한 구간



네루비안들과 전투를 벌이다보면 『서리수호단 전사』『서리수호단 여마술사』라는 브리쿨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서리수호단 전사가 바닥에 빙글빙글 도는 칼을 소환하는 『서릿날 스킬 외에는 크게 위협적인 것이 없다.


지속적으로 몰려드는 네루비안과 브리쿨들을 처치하면서 잿빛 선고단의 평판을 획득(1마리당 15씩의 평판을 줌)하다보면 북쪽에 있는 문이 열리며, 서리 여왕 둥지로 곧장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활성화 된다.


다음 방으로 건너가면 『서리수호단 조련사』『서리날개 새끼용』이 엄청나게 많이 있는데, 숫자만 많을 뿐 위협적인 대상이 아니므로 광역처리를 한다.



▲ 허세딜이 충만한 구간



잡몹들을 처리하고 계단 아래로 내려가면 두 마리의 서리 고룡이 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에 있는 서리 고룡은 『가시그림자』, 오른쪽에 서 있는 서리 고룡은 『서릿발송곳니』이며 생긴건 똑같지만 사용하는 스킬의 패턴이 다르다.

가시그림자는 오닉시아가 사용하는 광역 공포 스킬인 『우레와 같은 울부짖음』을 사용하여 공격대의 진열을 흐트러트리는 것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

반면, 서릿발송곳니는 가시그림자와 달리 브레스 스킬인 『냉기 숨결』, 지속적인 광역 피해를 주는 『냉기의 오라』, 일정 주기로 바닥에 얼음 지대를 만들어 그 자리에 서 있으면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게 만드는 『얼음 작렬』을 사용한다.



▲ 진동 토템이 있다면 쉬어가는 몹



▲ 제법 위협적인 서릿발송곳니



이들 중간 보스들은 링크 몹이 아니니 하나씩 처리하면 되며, 두 마리가 전부 죽는 순간에 계단 바깥쪽에 서 있으면 신드라고사가 애드 되니 가급적 두 번째 서리 고룡을 처리할 때 공격대 전원이 계단 위에 서 있도록 한다.



▲ 계단 아래로 넘어가면 신드라고사가 애드된다



중간 보스들은 잿빛 선고단 평판을 150씩 준다.




신드라고사 본격 공략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 10인 ]

탱커 : 2인(메인탱커 / 3페이즈 오프탱커)
딜러 : 5~6인(원거리가 많으면 유리)
힐러 : 2~3인


[ 25인 ]

탱커 : 2~3인(메인탱커 / 3페이즈 오프탱커)
딜러 : 16~17인((원거리가 많으면 유리)
힐러 : 5~7인




신드라고사는 일정 이상의 화력을 갖추지 못하면 공략 자체가 불가능했던 역병 작업장이나 진홍빛 전당과 달리 딜에 대한 제약은 상당히 적은 편이다.

오히려, 지나치게 딜 욕심을 내다가 공격대를 위기로 빠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딜러들은 무조건 자신의 화력을 내려고 하기보다, 정확한 디버프 관리와 필요할 때 순간적으로 화력을 쏟아내는 센스를 요구한다.

신드라고사의 1~2차에서는 1명의 탱커로도 탱킹이 가능하지만, 3차부터는 피해를 증폭시키는 디버프 때문에 주기적으로 탱커가 교대를 해주어야 하므로 10인이건 25인이건 최소 2명 이상의 서브 탱커를 두어야 합니다.

신드라고사가 사용하는 디버프는 힐러와 딜러를 가리지 않기 때문에 탱커에게 힐 공백이 생기거나 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며, 힐 공백이 발생할 수 있는 이동이나 전투 배제 등이 자주 있으므로 힐러 숫자가 너무 적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보다 공략을 진행하는데 유리하다.





신드라고사 사용 스킬



◆ 냉기의 오라




신드라고사가 지상에 있는 동안에만 공격대 전원에게 효과를 미치는 스킬이다.

3초마다 10인 기준 3000 / 25인 기준 4500의 냉기 피해를 입힌다.

신드라고사가 『신비한 강타』를 사용하는 시점부터 급격히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힐러들은 멀티힐에 집중해야 한다.



◆ 회전베기




다른 용족형 몬스터가 사용하는 그것과 동일하다.

신드라고사 전방에 서지 않는 이상 맞을 일이 없다.


◆ 꼬리 강타




주기적으로 꼬리로 바닥을 때려 피해를 입히고 멀리 밀쳐낸다.

마찬가지로 신드라고사의 꼬리 근처에 서지 않으면 맞을 일이 없다.


▲ 꼬리로 플레이어를 쳐내는게 아니라 바닥을 때리는 것이 차이점




◆ 냉기 숨결




탱커가 급사하는 가장 큰 원인이다.

냉기 숨결이 사용되는 타이밍에 신드라고사의 전방에 서 있는 대상은 10인 기준 27750~32250 / 25인 기준 37000~43000의 피해를 받으며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감소한다.

30초 간격으로 사용한다.



▲ 어둠한 만들겠다고 탱커가 브레스 타이밍에 스왑을 하면...?




◆ 꿰뚫는 한기 / 사무치는 한기




신드라고사에게 물리 공격(원거리 포함)을 하는 경우 20%의 확률로 사무치는 한기 디버프에 걸리게 된다.

사무치는 한기는 8초 동안 2초마다 1000의 냉기피해를 입히며, 효과가 남아있는 중에 디버프가 다시 발동하면 효과가 중첩된다.

5중첩을 넘어서면 받는 피해량이 상당히 부담스럽고, 『신비한 강타』 효과를 받는 중에는 적은 중첩으로도 많은 피해를 받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중첩이 많이 쌓이지 않게 관리를 해야 한다.



◆ 해방된 마법 / 불안정




30초동안 해방된 마법의 효과를 받는 대상이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불안정 디버프가 발생한다.

주문을 계속 시전하면 불안정 디버프는 누적되며, 마지막 주문 시전이 완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8초가 지나면(즉, 불안정 디버프가 해제되는 순간) 중첩된 숫자에 2000을 곱한 비전 피해를 받게 된다.

해방된 마법은 30초가 지나면 저절로 해제되지만, 한번 중첩이 쌓인 불안정 효과는 폭발을 하기 때문에 힐러나 캐스터는 자신에게 해방된 마법이 걸렸을 경우 가급적 5중첩 이상 쌓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무치는 한기』와 마찬가지로, 『신비한 강타』 효과를 받는 중에는 적은 중첩으로도 많은 피해를 받게 되므로 3페이즈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10인 기준으로 동시에 2명, 25인 기준으로 동시에 5명의 마나를 가진 클래스에게 35초 주기로 걸리며, 신드라고사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얼음 손아귀



모든 공격대원이 신드라고사가 서 있는 위치로 끌려온다.(죽음의 기사가 사용하는 죽음의 손아귀의 광역판임)

가끔씩 저항하기도 하며, 『얼음 무덤』으로 시야가 가려진 대상은 끌려가지 않는다.



▲ 가끔 저항도 하는 얼음 손아귀



얼음 손아귀 사용 직후 『냉혹한 한파』를 사용하니 빠른 이탈이 필요하다.



◆ 냉혹한 한파




신드라고사를 중심으로 25미터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힌다.

『얼음 손아귀』를 사용한 직후에 사용하며, 5초의 시전시간을 갖기 때문에 빠르게 이탈하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모든 공격대원이 끌려가며, 탱커는 『냉혹한 한파』로 인한 피해를 맞고 버텨야 하기 때문에 힐러들은 미리 지속 치유 주문을 탱커에게 걸며 이탈을 해야 한다.



▲ 막상 해보면 그리 넓지 않는 범위



◆ 냉기 봉화 / 얼음 무덤 / 질식



신드라고사에게서 서리 구슬이 튀어나와 7초 후, 냉기 봉화에 걸린 대상에게 내리 꽂혀 주변 10미터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15600~16400의 냉기 피해를 입히고 『얼음 무덤』에 가둬버린다.

『얼음 무덤』에 갇힌 대상은 모든 행동이 불가능하며 외부에서도 치유를 하거나 피해를 받지 않는다.(『얼음 무덤』에 갇히기 전에 걸어놓은 지속 치유 주문의 효과는 들어간다)

2페이즈에서 신드라고사가 공중에 떠올라 사용하는 『서리 폭탄』을 피하거나 3페이즈에 사용하는 『신비한 강타』 디버프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생겨난 『얼음 무덤』을 이용해서 숨어야 한다.



▲ 서리 구슬이 떨어져 순간 냉동!



얼음 무덤에 걸리고 25초가 지나면 『질식』 디버프가 생기는데, 이 동안에는 매 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8%에 해당하는 피해가 무덤에 걸린 대상에게 걸리므로 딜러들은 대상자들을 적당한 타이밍에 구출해야 한다.

2페이즈에서는 공중에 떠오르면서 10인 기준 2명, 25인 기준 5명에게 『냉기 봉화』를 사용하며, 3페이즈가 시작되면 20초 간격으로 공격대원 중 1명을 『냉기 봉화』의 대상으로 지정한다.


◆ 서리 폭탄




2페이즈에 신드라고사가 공중으로 날아오르면 사용하는 스킬로 방 전체에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힌다.

사피론의 그것처럼 『서리 폭탄』이 떨어지는 위치에 반대가 되도록 『얼음 무덤』 뒤에 붙어서 숨으면 피해를 받지 않지만, 『얼음 무덤』을 너무 일찍 깨트리거나 하면 그대로 공격대 전멸을 볼 수 있으니 전담 처리조를 두어 조절하는 것이 좋다.



▲ 한 방에 죽을 정도는 아니지만 맞아서 좋을 것도 없다



◆ 신비한 강타




3페이즈에서만 사용하는 스킬로 8초 동안 받는 마법피해를 증폭시킨다.

이 효과는 계속 중첩되기 때문에 5중첩을 넘어가면 『냉기의 오라』를 비롯한 주문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탱커가 중첩이 쌓인 상태로 『냉기 숨결』이라도 맞으면 그대로 공격대 전멸의 상황이 나올 수 있다.



▲ 6초마다 신비한 폭발 같은 효과가 뜬다



『얼음 무덤』 뒤에 숨어 있으면 『신비한 강타』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으니 공격대 전체가 이동하면서 디버프를 해제하고 신드라고사를 딜링하는 형태로 전투를 벌이도록 하며, 미리 준비된 서브 탱커는 디버프가 쌓이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가 메인 탱커의 중첩이 많아지면 교대하는 식으로 공략을 한다.







페이즈별 공략 패턴



신드라고사와의 전투는 크게 기본 페이즈인 1페이즈, 신드라고사가 공중으로 떠오르기 시작하는 2페이즈, 그리고 1페이즈에 추가로 『냉기 봉화』『신비한 강타』를 사용하는 3페이즈로 나뉜다.



1페이즈(100% ~ 80%)


중간 보스인 『가시그림자』『서릿발송곳니』를 처치하고 나면 신드라고사와의 싸움을 시작할 수 있다.

보스룸의 계단이 끝나는 지점을 넘어서면 신드라고사와의 전투가 시작되므로, 중간 보스들을 처치하기 전에 미리 공격대 전원이 계단 위로 이동해서 애드로 트라이 횟수를 잃는 경우가 없도록 하자.



▲ 애드로 트라이 횟수 날려먹으면 눈물이 난다



신드라고사와 전투가 시작되면 탱커는 신드라고사의 머리 방향을 입구 기준으로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돌려서 탱킹을 하면 되고, 나머지 공격대원은 신드라고사의 측면에서 딜링과 힐링을 한다.

이때, 신드라고사는 『냉기의 오라』로 지속 피해를 입히니 가급적 근접 딜러 진영과 원거리 딜러 및 힐러 진영은 밀집 형태를 하는 것이 좋다.



▲ 신드라고사 기본 진형




신드라고사는 딜보다는 생존으로 잡는 보스이기 때문에, 물리 딜러들은 무리하게 딜 욕심을 낸 나머지 『사무치는 한기』 디버프가 쌓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캐스터와 힐러들은 주기적으로 무작위 대상들에게 걸리는 『해방된 마법』이 자신에게 걸렸을 때 『불안정』 디버프가 4회 이상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투가 계속되면 신드라고사는 『얼음 손아귀』를 사용해 모든 공격대원을 끌어 당긴 다음, 『냉혹한 한파』를 사용하는데, 끌려가는 도중에 도망칠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빠르게 이탈해야만 죽는 위험이 생기지 않는다.



▲ 얼음 손아귀 발동 시 빠르게 이탈



힐러들은 탱커 힐링과 광역 힐링 모두 중요시 하면서 신드라고사가 30초 주기로 사용하는 『냉기 숨결』 타이밍이나 『냉혹한 한파』 타이밍에 급사하지 않도록 탱커의 만피 유지를 해야 한다.







2페이즈(80~35%)

신드라고사의 생명력이 80% 이하로 내려가면 2페이즈가 시작된다.

2페이즈에서의 신드라고사는 공중에 떠올라 10인은 2명, 25인은 5명에게 『냉기 봉화』를 거는데, 대상자들은 7초 후 『얼음 무덤』에 갇히게 된다.


『얼음 무덤』에 걸리는 순간, 대상자는 강력한 냉기 피해를 받으며 주위 10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들에게 같은 피해를 입히고 얼려버리기 때문에 『냉기 봉화』에 걸린 대상자들은 개인 간격 10미터 이상을 유지하면서 얼어야 한다.
(테스트 서버와 달리, 『얼음 무덤』에 걸릴 때 피해가 발생함)



▲ 2페이즈 시작 시 봉화 대상자 외엔 계단 쪽에 집결



힐러들은 냉기 봉화 대상자들의 만피를 유지시키며, 지속 치유 주문을 미리 걸어 『얼음 무덤』에 걸린 뒤에 자연 회복되도록 한다.(3차도 마찬가지)


『얼음 무덤』이 생기면, 신드라고사는 총 4회의 『서리 폭탄』을 보스룸에 떨어트리는데, 『서리 폭탄』의 반대쪽이 되도록 『얼음 무덤』에 바짝 붙어서 숨으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얼음 무덤』은 약 11만 정도의 낮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딜러 전원이 공격하면 금세 깨트릴 수 있지만, 가급적 절반 정도만 깎아놓아서 『서리 폭탄』 4발이 전부 떨어지고 나면 깨트리는 것이 좋다.



▲ 서리 폭탄 4발을 다 보고 난 후 얼음 무덤을 깨트리면 된다




『서리 폭탄』 4개가 전부 떨어지고 나면 재빨리 『얼음 무덤』을 깨트리고 원래의 진형으로 돌아가야 하며, 『얼음 무덤』을 빨리 깨트리지 않으면 4개째 『서리 폭탄』이 떨어지고 나서부터 활성되는 『질식』 피해로 대상자가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너무 늦게 깨버려도 대상자가 질식사하니 주의



냉기의 오라를 비롯한 1페이즈의 스킬은 신드라고사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신드라고사의 생명력이 35% 이하로 내려갈 때까지 1분 50초 간격으로 공중에 떠오르게 된다.

지상 패턴은 1페이즈와 완전히 동일하니 그에 맞게 대응하면 된다.








3페이즈(35% ~ 0%)

신드라고사의 생명력이 35%가 되는 순간부터 3페이즈가 시작된다.

기본적으로 1페이즈와 동일하지만, 추가로 6초 주기를 갖는 『신비한 강타』와 20초 주기를 갖는 『냉기 봉화』를 사용한다.

『신비한 강타』는 지속적으로 중첩이 쌓이는 디버프인데, 중첩이 쌓이면 쌓일수록 『냉기의 오라』를 비롯한 주문 피해가 증가하니 20초마다 생성되는 『얼음 무덤』 뒤에 숨어서 중첩을 풀어야만 한다.



▲ 얼음 무덤 뒤에서 중첩을 풀자



『냉기 봉화』에 걸린 대상은 2페이즈와 마찬가지로 주변 공격대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10미터 이상 거리를 벌려야 하며, 다른 공격대원은 『얼음 무덤』을 깨트려 대상자를 구해야 한다.



▲ 3페이즈 돌입 진형(1페이즈와 동일)



▲ 냉기 봉화 대상자 발생



▲ 밀리는 얼음 무덤 관리 / 원거리는 최대한 딜링 후 디버프 리셋 반복



▲ 탱커 힐은 해야 하니 힐러는 순번을 정해둔다



단, 『신비한 강타』 디버프가 지속적으로 누적되기 때문에 『얼음 무덤』을 너무 일찍 깨트리면 중첩을 풀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전담조를 두어 타이밍을 맞춰 깨트리는 것이 좋다.

다른 공격대원과 달리 메인 탱커는 신비한 강타에 계속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30초 정도만 탱킹하고 있어도 받는 주문 피해가 거의 2배 가까이 들어오게 되고, 5중첩 이상에서 『냉기 숨결』이나 『냉혹한 한파』에 맞으면 생존기 없이 살아남기 매우 어려운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브 탱커는 『얼음 무덤』 뒤에서 계속 숨어서 『신비한 강타』에 노출되지 말아야 하며, 메인 탱커의 중첩이 일정량 이상 쌓였다 싶으면 메인 탱커 위치로 이동해서 어그로를 인계받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메인 탱커 위치까지 이동하지 않고 도발을 해서 공격대가 『냉기 숨결』이나 『회전베기』 등의 스킬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탱커의 냉저가 높을수록 교대 주기가 길어진다



3페이즈 초반에는 근접 딜러들은 『얼음 무덤』 파괴만 전담하고, 원거리 딜러들이 주로 딜링을 하는 방식이 좋지만, 일정 이상 신드라고사의 생명력이 빠지면 각종 냉기 피해를 상쇄할 수 있는 스킬(『오라 숙련』, 『그림자 망토』, 『대마법 보호막』 등)을 동원해 밀리들도 마지막 화력을 쏟아내야 한다.

정확한 디버프 리셋과 탱커 인계, 광역 힐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신드라고사를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공략시 주의점 및 팁



신드라고사의 공략에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디버프의 관리』이다.

신드라고사의 광폭 타이밍은 상당히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딜러들은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가 5중첩을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신비한 강타』가 시작되는 35% 타이밍에는 디버프가 2~3 중첩 이내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들 지속 피해 디버프 중 『해방된 마법』과 같은 경우, 주문을 마지막으로 시전한 시점을 기준으로 『불안정』 디버프가 폭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3페이즈에 돌입하는 경우 마법사는 『해방된 마법』 효과가 지속되는 30초 동안 할 수 있는 캐스팅을 전부 동원해서 최대한 화력을 뽑은 후, 『얼음 방패』를 사용해 불안정의 폭발 피해를 무시하는 것이 가능하다.(단, 『신비한 강타』가 누적되어 『냉기의 오라』 피해로 사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 사실 익숙해지지 않으면 3페이즈가 되면서 우왕좌왕



주술사의 경우, 『얼음 손아귀』로 인해 토템까지 끌려가니 정기 주술사나 복원 주술사는 이탈 후 토템 위치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 배 밑에 깔린 토템 -_-;



『얼음 무덤』은 일단 걸리고 나면 외부에서 어떠한 영향도 줄 수 없지만, 걸리기 전에 걸어 놓은 지속 치유 주문은 효과가 있으니 2페이즈나 3페이즈에 얼음 무덤에 걸리는 대상자들에게 『회복』, 『소생』, 『피어나는 생명』 등을 걸어주면 좋다.

3페이즈가 되면 『신비한 강타』로 인해 『얼음 무덤』의 피해도 상당히 높아지므로, 자신에게 중첩이 많이 쌓였을 때 『냉기 봉화』가 걸린다면 생명력을 늘리거나 받는 피해가 줄어드는 생존기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죽지 않도록 한다.



▲ 봉화 대상자는 최대한 만피 유지



『얼음 무덤』은 가급적 전담조를 두어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DOT 스킬로 인해 『얼음 무덤』이 깨질 수 있으니 되도록 직접 피해 스킬을 이용해 공격하도록 한다.

또한, 신드라고사가 입히는 피해의 대부분은 냉기이며 브레스 역시 냉기 저항 수치가 높으면 그 피해를 격감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신드라고사 탱킹을 맡은 탱커는 『최소 350 이상의 냉기저항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

신드라고사는 평타 공격이 그렇게까지 강력한 몬스터가 아니기 때문에 냉기 저항 수치를 높일 경우 『냉기 숨결』로 인한 피해를 대폭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냉기 저항 아이템을 하나도 끼지 않은 경우와 냉기 저항을 최대한 세팅한 경우를 비교하면 탱커의 중첩 로테이션 시간을 2배 이상 늘리는 것이 가능하다.

각 부위별 냉기 저항 획득 값은 다음 표를 참고하자.


▲ 아이템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저항 수치


『제작 가슴』, 『제작 허리』, 『제작 발』, 『제작 반지』, 『호디르 영석』에 성기사의 냉기 저항 오라를 받으면 저항단계 완전 저항 확률이 최대가 되는 510이 맞춰진다.

완전한 저항이 아니더라도 저항 수치가 높을수록 냉기 피해가 감소하니 다른 부위의 장비로 충분한 탱킹 스펙이 확보되는 탱커라면 냉기 저항 아이템을 사용해보는 것도 공략을 위한 한 방법이다.

만약 서브 탱커가 운 나쁘게 『얼음 무덤』에 걸렸는데 중첩이 쌓인 상태에서 『냉기 숨결』을 사용한다면, 냉기 저항 오라를 담당하는 성기사가 『오라 숙련』을 사용해 순간적으로 냉기 저항을 높일 경우 급사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공략 요약 정리


◆ 공통

  • 탱커 외엔 신드라고사의 앞과 뒤에 서지 말 것
  • 『얼음 손아귀』가 사용되면 빠르게 지정된 장소로 이탈
  • 2페이즈에는 『서리 폭탄』에 당하지 않게 얼음 뒤에 엄폐
  • 3페이즈에는 『신비한 강타』 중첩을 최소화


    ◆ 탱커

  • 가능하다면 탱킹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냉기 저항 확보
  • 신드라고사의 머리 방향이 돌아가지 않게 주의
  • 메인 탱커는 『냉혹한 한파』를 피하지 않음
  • 서브탱커는 3페이즈 때, 메인 탱커의 『신비한 강타』의 중첩을 보고 교대
  • 교대 타이밍에 서브 탱커가 『얼음 무덤』에 걸린 경우 생존기를 사용하고 버팀


    ◆ 물리 딜러

  • 『사무치는 한기』 디버프 중첩에 주의
  • 3페이즈에는 직접 딜링보다 『얼음 무덤』 처리에 중점
  • 3페이즈 막바지가 되면 생존기를 동원해 신드라고사 극딜


    ◆ 캐스터

  • 『해방된 마법』에 걸렸을 경우 『불안정』 디버프 중첩에 주의
  • 3페이즈에는 『신비한 강타』 중첩에 주의하며 주력 딜링


    ◆ 힐러

  • 『해방된 마법』에 걸렸을 경우 『불안정』 디버프 중첩에 주의
  • 힐러 중 『해방된 마법』에 걸린 대상 발생 시, 다른 힐러가 역할 분담
  • 멀티힐을 하며 『사무치는 한기』, 『불안정』 다수 중첩된 대상에게 집중
  • 『냉혹한 한파』『냉기 숨결』 타이밍에 탱커 급사 주의
  • 『냉기 봉화』 대상자 만피 유지 및 미리 지속 치유 주문 걸어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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