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낙스라마스 25인] 로데브 공략

아이콘 Kai
조회: 640
2009-01-07 16:19:52




  1. 던전 정보
    1) 낙스라마스 역병지구 공략 진행도

  2. 던전 세부 진행
    1) 보스 몬스터 로데브 소개
    2) 로데브가 사용하는 스킬
    3) 공격대 구성 및 전투 준비 사항
    4) 보스 몬스터 : 로데브 공략



낙스라마스 - 역병지구는 어떤 곳?


낙스라마스 역병지구는 낙스라마스 전체 지도에서 우측 하단 부분에 위치한 윙(Wing)으로, 이름처럼 일반 정예몬스터부터, 보스까지 대부분 역병 걸린 언데드류 또는 소환사 계열의 몬스터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스 역병술사 노스부터 부정의 헤이건, 로데브까지 총 3마리의 보스로 구성되어 있다.


역병지구 공략 진행도


공략 순서는 일반적으로 '1) 역병술사 노스 → 2) 부정의 헤이건 → 3) 로데브'가 된다. 각 구간별 일반 정예몬스터 공략은 아래에 이어질 각 보스 공략에 포함시켰다.








세 번째 보스 - 로데브


로데브 소개

낙스마라스 역병 지구의 최종 보스인 로데브는 언데드 계열의 몬스터로 탱커와 딜러들보다는 힐러들에게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하는 보스 몬스터이다.

복잡한 전략이나 자리 이동 등의 난관은 없지만 일정 주기로 치유 효과를 100% 무효화하는 강령술의 오라 때문에 힐러들이 치유주문의 시전시간과 전역 대기시간(글로벌 쿨타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공대창에 "힐! 힐!" 만 부르짖다가 쓰러지는 난감한 로데브.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줄어드는 공대원들의 체력때문에 전투 내내 초단위로 힐러들을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로데브의 공략법은!?

사용스킬


강령술의 오라


로데브에서 전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강령술의 오라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알고 있더라도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전투가 시작된 후 로데브는 강령술의 오라를 20초마다 1번씩 사용하며, 17초간 지속된다. 17초의 지속시간 동안에는 주문과 붕대, 물약을 포함하여 모든 회복이 불가능해진다. 즉 20초를 주기로 17초의 강령술의 오라가 끝나면 3초의 여유시간 동안 모든 회복을 끝마쳐야 한다.



로데브와 싸우는 동안에는 17초간 회복 불가, 3초간 회복 가능 상태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이 주기를 힐러들이 정확하게 파악하고 3초의 여유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치유를 담당해야 공략이 가능하다.



강령술의 오라가 있어도 사제의 보호막이나 암흑 보호 물약등 회복이 아닌 방어 형태의 주문이나 물약은 정상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사제의 보호막이 굉장히 중요하며, 사제는 회복이 불가능해지는 17초 동안 마나가 허락하는한 많은 직업들에게 보호막을 걸어주어 자신과 다른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17초 동안에는 물약이나 붕대 역시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탱커와 딜러들 역시 이 주기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위급한 순간을 넘길 수 있다.

경보로 "강령술의 기운이 주위를 둘러싸 모든 치유를 방해합니다." 라는 경고가 보일때는
공대원들 모두가 치유 주문이나 물약, 붕대 등의 회복을 금지하고,
"오라의 힘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라는 경고가 보이면 힐러들은 회복 주문을 준비하며,
"기운이 사라지자 다시 치유가 가능합니다!"라는 글이 보인 뒤에 회복 주문이 들어가면 된다.

회복 가능 구간이 3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오라가 사라진 후 치유 주문을 시전하면 늦는다.
힐러들은 자신의 시전시간이 몇초인지 알고 강령술의 오라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시전을 미리 해야 한다.

특히 일부 직업들은 치유 주문 사용시 시전시간이 줄어드는 형태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빨리 시전할 경우 오라가 사라지기 전에 들어가버려 무효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 강령술의 오라 디버프가 0초로 표시되더라도 자신의 디버프 화면에 남아있으면 회복이 불가능하다. 이것은 아이콘의 표시가 0초 ~ 1초가 되기 때문인데 힐러들은 이런 시간까지도 감안해서 시전해야한다.



피할 수 없는 파멸
로데브가 30초마다 1번씩 사용하며, 10초 뒤 5천의 암흑 피해를 입힌다. 해제하거나 정화할 수 없다. 전투 개시 후 5분이 지나면 파멸의 주기가 15초로 짧아지기 때문에 5분이 지나기 전에 로데브를 잡아야 한다.



죽음의 꽃
매 30초마다 공대원 전체에게 6초간 초당 400씩, 2400의 자연 피해를 주고 디버프가 사라지면서 1500의 피해를 준다. (6초간 총 3000의 자연 피해) 마지막의 자연 피해는 부분 저항이 가능하다.

힐러들의 마나가 부족하다면 사냥꾼의 야생의 상이나 주술사의 자연 저항 토템 등으로 저항을 올려서 디버프가 사라질때 들어오는 1500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로데브전은 4 ~ 5분 내외로 상당히 짧기 때문에 보통 저항 관련 버프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포자와 곰팡이 번식
매 30초마다 사방에서 등장하며 포자를 처치하면 근처의 가까운 공대원 5명에게 "곰팡이 번식" 버프를 걸고 죽는다. 곰팡이 번식에 걸리면 1분 30초 동안 치명타 확률이 50% 증가하며, 지속시간 동안 사용하는 주문과 능력의 위협이 사라진다.

힐러들이 강령술의 오라를 피해 체력을 유지할때, 딜러들은 포자를 나눠 맞고 로데브에게 최대한 많은 피해를 줘야 한다. 곰팡이 번식에 걸리는 순간 모든 공격의 위협이 사라지기 때문에 어그로를 걱정하지 않고 모든 기술과 주문을 사용하면 된다.



곰팡이 번식이 걸리면 위협이 사라지기 때문에 당연히 탱커는 맞으면 안되지만,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공대원들에게는 필수 버프가 된다. 근접 딜러들의 경우 로데브의 근처에 있기 때문에 탱커의 근처에서 포자를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로데브를 잡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공대원들이 유지해야 하는 버프로, 한번에 최대 5명씩만 버프를 받기 때문에 모두 뭉쳐있거나 버프가 없는 공대원들쪽으로 포자를 유인해서 처치하면 된다.



전투 준비 사항


공격대 구성

  • 메인 탱커 : 1명
  • 보조 탱커 : 2 명 (로데브 전에서는 딜러진에 합류한다.)
  • 힐러 : 6~8명
  • 딜러 : 14~16명


※ 로데브전에서는 강령술의 오라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힐러의 숫자가 가장 중요하다.
※ 공격대 일정이나 인원 구성의 이유로 로데브만 따로 잡는 경우에는 보조 탱커가 없어도 무방하다.

도움이 되는 스킬, 버프



사제 - 보호막
강령술의 오라가 걸려 있어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레이드와 달리 언제나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특히 딜러들의 어그로가 크게 쌓이지 않기 때문에 부담없이 탱커에게도 사용하자.


죽음의 기사 - 저항 오라
죽음의 꽃 디버프의 피해를 저항으로 줄여줄 수 있다.


주술사 - 자연 저항 토템, 사냥꾼 - 야생의 상
죽음의 꽃 디버프의 피해를 저항으로 줄여줄 수 있다. 다만 자연 저항 토템과 야생의 상은 한명에 하나만 가능해서 다른 좋은 토템이나 상과 겹치기 때문에 인원의 여유가 없다면 제외해도 무방하다.





세부 공략 정보 및 직업별 역할


전투 시작 시 주의점, 공대 진형 갖추기


로데브는 공대의 진형도 단순하고 이동하지도 않는다. 탱커는 로데브가 있던 위치에서 고정되어 탱킹을 시작하며, 딜러들도 포자를 나눠맞는 것 외에는 별다른 이동없이 딜링에 최선을 다할 수 있다. 다만 회복 주문을 제한하는 17초, 3초의 강령술의 오라때문에 힐러들의 역량에 따라 공략이 좌우되는 보스 몬스터라고 할 수 있다.

전투 시작 전에도 별다른 주의점은 필요없으며, 탱커는 로데브가 있는 곳으로 달려간 뒤 머리를 돌려서 탱킹 위치를 잡으면 되고, 메인 힐러와 근접 딜러들은 로데브의 등 뒤에 자리잡고, 원거리 딜러들은 별다른 진형없이 그냥 힐러들과 뭉쳐 있어도 상관없다.

메인 힐러의 경우 메인 탱커에게 치유 주문이 들어가는 곳이라면 어디에 있어도 상관없지만, 포자 버프를 받으면 치유 주문 역시 어그로가 사라지면서 극대화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강령술의 오라가 지속되는 17초 동안에는 주문뿐 아니라 물약과 붕대까지 아무 소용없다는 것을 공대원들은 모두 알고 있어야 하며, 특히 딜러들은 자신에게 포자 버프가 없을 때 딜러들이 함께 근처에서 다가오는 포자를 터트려 버프를 받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결국 로데브전에서 진형을 짜는 것은 포자의 버프를 효율적으로 받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탱커만 제외하면 모두 뭉쳐있어도 공략이 가능하다.

  • 메인탱커는 로데브가 있는 곳으로 달려갈 준비를 한다.

  • 메인 탱커가 위치를 잡으면 사냥꾼은 눈속임으로 초반 어그로에 도움을 준다.

  • 메인 탱커가 위치를 잡으면 근접 딜러들은 로데브의 뒤에 돌아가 준비한다.

  • 원거리 딜러들은 정해진 위치, 혹은 힐러들과 함께 자리잡는다.



페이즈가 없는 단순한 전투, 그러나 힐러는...


로데브는 이렇다할 페이즈 변화도 없고 사용하는 기술도 단순한 편이지만, 강령술의 오라 때문에 힐러들이 마음대로 치유 주문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제약이 가장 큰 난관이다. 만약 강령술의 오라를 힐러들이 이해하고 있다면 공략의 70%는 끝난 것과 다름없다.

탱커가 자리잡고 딜러들도 준비되었다면 그때부터는 힐러와 로데브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다.

로데브는 피할 수 없는 파멸과 죽음의 꽃을 통해 공대원 전체에게 꾸준히 피해를 주면서 17초간 회복 불가라는 강령술의 오라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이 가능한 3초간 공대원들의 체력을 최대로 유지하지 못하면 남은 17초 동안 공대원들이 쓰러지게 된다.

로데브 공략의 핵심은 모든 힐러들이 회복이 가능해지는 3초 동안 최대한의 회복 주문을 사용해서, 회복이 불가능해지는 17초를 버티는 것이다. 3초라는 시간으로 탱커와 공대원들의 체력을 최대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힐러들의 역할 분담도 중요하다.

보통 메인 힐러는 성기사가 빛의 봉화를 이용해서 자신과 탱커 위주로 회복을 담당하고, 보조 힐러는 광역 치유를 통해 나머지 공대원들의 체력을 유지해준다.



메인 탱커의 경우 로데브의 공격력이 낮긴 하지만, 17초라는 긴 시간동안 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라도 최후의 저항이나 방패의 벽 등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

딜러들도 자신의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치유 주문이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으니 한번 뿐이긴 해도 체력 회복 물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포자 버프를 받은 순간에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빠르게 딜량을 올려서 로데브를 공격하자.


- 치유 주문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라!

회복 가능한 시간은 정확하게 3초, 강령술의 오라가 끝나는 것을 보고 시전을 시작하면 이미 늦는다. 게다가 17초의 제한 시간 동안에는 힐러들 역시 공격에 가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칫 회복해야할 시간을 놓치게 된다.

로데브가 시전하는 강령술의 오라가 끝나기 약 3초 전에 오라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고가 등장하기 때문에 보통 "오라의 힘이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라는 경고를 보면 하던 일을 모두 멈추고 시전을 준비하면서 치유에 집중하자.

사제는 치유의 마법진과 회복의 기원, 드루이드는 피어나는 생명과 급속 성장, 주술사는 연쇄 치유와 치유의 토템 등을 통해 3초 동안 최대한의 공대원들을 회복시켜야 한다.

소생이나 피어나는 생명, 급속 성장, 재생, 치유의 토템 등 어느 정도 시간이 유지되는 치유 주문의 경우 강령술의 오라가 끝나기 전에 미리 사용해서 첫 틱을 포기하는 대신 치유가 유지되는 방법을 사용하면 3초 동안에는 치유량이 큰 다른 주문을 시전할 수 있다.

성기사의 경우 지속 치유 주문이 없는 대신 빛의 봉화와 신성한 충격, 이어지는 시전시간 단축 등을 활용하면 3초 동안 3~4 명에게 치유량이 큰 주문을 넣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힐러들의 경우 특성으로 시전시간이 줄어들거나 즉시 시전으로 변하는 등의 버프를 받는 경우도 있어서 자신의 현재 시전 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제대로 치유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너무 빨리 시전을 해도 제한 시간에 걸려서 효과가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 포자 버프의 분배

포자 버프를 나눠맞는 것은 보통 딜러들의 역할이며, 딜러들이 효율적으로 버프를 맞을 경우 로데브가 쓰러지는 시간이 짧아져 공략이 성공할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

막공에서는 힐러들의 이해가 부족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그냥 뭉쳐서 포자 버프를 맞지만 정공이나 경험이 많은 막공의 경우 포자를 맞은 사람과 맞지 않은 사람으로 나눠서 버프의 효율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이 모여 있을 곳을 A와 B 지역 2군데로 지정하여 B 지역에서 로데브를 공격하다가, 포자가 터지면 버프를 받은 5명은 A 지역으로 이동하여 극딜을 하면 된다. 포자 버프에 맞은 인원들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버프가 중첩되지 않아서 최대 15명 정도의 인원이 포자 버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근접 딜러들은 탱커 근처로 다가가는 포자를 풀링하여 처치하면 된다.)

물론 버프가 사라진 A 지역의 인원들은 다시 B 지역으로 이동하여 버프를 맞을 준비를 하면 된다. 포자가 터지는 범위는 상당히 좁기 때문에 이동하면서 떨어지는 공격력은 크지 않다.




  • 모든 공대원은 17초 회복 불가능, 3초 회복 가능의 주기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 탱커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포자를 처치하여 틈틈히 버프를 유지한다.

  • 포자를 처치해 버프가 적용되고 있을때는 어그로가 전혀 쌓이지 않는다. 극딜!!

  • 포자 버프를 받은 사람이 약간만 이동해도 다른 사람이 포자를 맞을 확률이 늘어난다.




Lv63 Kai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