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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스라마스 25인] 글루스 공략

아이콘 Kai
조회: 552
2009-01-07 15:51:52




  1. 던전 정보
    1) 낙스라마스 피조물지구 공략 진행도
    2) 피조물지구 그라불루스 이후부터 글루스까지

  2. 던전 세부 진행
    1) 보스 몬스터 글루스 소개
    2) 글루스가 사용하는 스킬
    3) 공격대 구성 및 전투 준비 사항
    4) 보스 몬스터 : 글루스 공략




낙스라마스 - 피조물지구는 어떤 곳?


낙스라마스 피조물지구는 낙스라마스 전체 지도에서 좌측 상단 부분에 위치한 윙(Wing)으로써, 이름처럼 이 곳의 몬스터는 실험체인 누더기괴물류가 대부분을 이룬다. 보스 패치워크부터 그라불루스, 글루스, 타디우스까지 총 6명의 네임드 보스로 구성되어 있다.


피조물지구 공략 진행도


공략 순서는 일반적으로 1) 패치워크 → 2) 그라불루스 → 3) 글루스 → 4) 타디우스로 진행된다. 각 구간별 일반 정예몬스터 공략은 아래에 이어질 각 보스 공략에 포함시켰다.






[구간 공략 #1] 그라불루스 후부터 글루스까지


실제 공략


  • 그라불루스에서 글루스까지 가는 길에는 몬스터가 없으며 벽을 따라 있는 파이프 위로 이동한다. 파이프에서 떨어지면 다시 뛰어올라와야 한다.

  • 파이프 끝에 있는 녹색의 하수도 관을 통해 글루스가 있는 방으로 이동한다.

  • 녹색의 하수도 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는 주기적으로 독 피해를 입는다. 그러므로 하수도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버프 및 생명력 회복등의 준비 작업을 마치고 들어가야 한다. 가능하면 입장 전 드루이드나 사제에게 도트힐 스킬이 유용하다.



  • 또한 하수도 관 왼쪽에 밑으로 빠지는 구멍이 있어 일직선으로 뛰어가려면 구멍에 빠지게 된다. 꼭 오른쪽에 붙어서 모두 함께 이동한다.




  • 하수도 끝에서 떨어지면 그 바로 밑에 글루스가 있기 때문에 즉시 전투가 시작된다.

  • 하수도에서 떨어질 때 점프 금지! 그냥 떨어지면 700~1000가량 정도의 낙하 대미지만 입고 끝나지만 점프 시 2000이상의 낙하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세 번째 보스 - 글루스


글루스 소개


피조물지구 세 번째 보스인 글루스는 누덕누덕 기운 커다란 개(?) 모양을 하고 있다. 글루스가 주로 쓰는 스킬은 탱커의 치유효과를 낮추는 죽음의 상처, 다수의 좀비를 소환하는 간식용 좀비 소환과 척살이 있다. 특히 주변에 소환된 다수의 좀비를 처치하기 위해 광역 스킬이 많이 사용되어 공략시 딜러들의 마나 관리가 많이 필요한 몬스터이기도 하다.







사용스킬


죽음의 상처
글루스를 탱킹하는 탱커들이 가장 주의해야 할 디버프 스킬이다. 디버프를 받은 탱커는 자신이 받는 치유효과가 낮아지며 이 디버프는 중첩이 된다. 그만큼 시간이 지날 수록 탱커를 전담하는 힐러의 부담이 커지고, 여기에 척살 타이밍이 겹칠 경우 탱커가 급사하게 될 확률이 높다.

  • 글루스는 2명의 탱커가 기본적으로 붙되, 한 명의 탱커가 먼저 탱킹을 한다.

  • 디버프가 2중첩이 되면 바로 교대 탱커가 도발을 걸어 글루스 탱킹을 인계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레이드에서 탱커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교대 센스가 발휘되는 구간이기도 하다.

  • 척살시에는 교대 탱커 또한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을 기준으로 5%밖에 남지 않으므로, 교대 타이밍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생명력을 보고 해야 한다.

  • 교대시 공격대 창 외치기 등을 통해 서로 교대 타이밍을 공유하며, 또한 딜러들은 탱커 교대 시 어그로를 끌어당기는 광역스킬등의 사용을 잠시 자제한다.




  • 간식용 좀비 소환

    간식용 좀비 소환에 대한 기본 설명

    글루스 공략의 핵심은 간식용 좀비 처치 부분이다. 소환되는 좀비들을 몰고 다니면서 최대한 글루스와 멀리 떨어뜨려 글루스가 좀비를 먹고 생명력을 회복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간식용 좀비에게 공격을 받게 되면 피해가 무한 중첩되고 높은 생명력으로 인해 글루스와 함께 처리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그러므로 모든 생명체의 생명력이 낮아지는 척살 타이밍이 되기 전까지는 한 명의 공격대원이 소환되는 좀비들을 몰아서 최대한 다른 공격대원들, 그리고 글루스와 먼 자리로 이동하여 끌고 다니는 일명 '좀비 드리블링' 이 필요하다.





  • 좀비 드리블을 하기 좋은 직업은 어그로를 얻을 수 있는 광역 스킬과 방어력이 높고 특성에 따라 좀비들의 이동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죽음의 기사를 권장하며 개인 역량과 직업 구성에 따라 사냥꾼이나 냉기 특화 마법사가 몰이를 하게 된다.

  • 보통 1명이 좀비 드리블을 전담하고, 딜러/힐러중에 이동속도 저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사냥꾼 (냉기의 덫), 주술사(속박의 토템) 스킬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 간식용 좀비는 전투 지역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때로는 중간에서도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주로 뒤쪽에서 몰이를 하는 드리블러가 못 보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사냥꾼의 눈속임을 좀비 드리블러에게 사용해 좀비가 글루스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도록 하자. 또는 눈속임이 쿨타임 중일 경우 주변의 원거리 딜러들이 앞 쪽의 좀비에게 원거리 공격을 하여 어그로를 얻은 후 뒤쪽의 드리블러에게 인계하자.

  • 좀비가 글루스 근처에 도착하면 척살 타이밍이 아니라도 몸을 돌려 좀비를 먹어 생명력을 회복하는 경우가 있다.





  • 척살

    척살에 대한 기본 설명

    척살은 글루스가 즉시 시전하는 스킬로, 거리 제한 없이 전투 지역 내 모든 주위 대상의 생명력을 최대 생명력의 5%로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척살은 모든 공격대원의 생명력이 5%가 되기 때문에 탱커의 급사 확률이 높은 구역이기도 하며, 그 전까지는 죽이기 힘들고 대부분 탱킹만을 했던 간식용 좀비들을 필수로 처치해야 하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좀비를 먹으면 글루스의 생명력이 눈에 띄게 회복되므로 척살 타이밍에 모든 딜러들은 간식용 좀비의 이동을 막고 처치하는데 주력하도록 한다. 또한 힐러는 탱커의 급사를 막기 위해 탱커 생명력 회복을 최우선으로 한다.




  • 좀비를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 모든 딜러는 자신이 가진 모든 이동 속도 저하 스킬(냉기의 덫, 얼음 회오리 눈보라 등)으로 좀비의 이동을 늦추고 광역 공격 으로 빨리, 그리고 많이 처치하도록 한다.

  • 척살이 1회에 끝나지 않으므로 이후에도 계속 딜링에 문제없도록 마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가능하면 광역 스킬은 서로 범위가 덜 겹치면서 좀비의 이동루트를 막는 곳에 한다.

  • 좀비는 언데드 속박 등의 묶기 스킬이나 스턴스킬, 그물아이템이 모두 적용된다. 그러므로 척살 시 광역 스킬 범위에서 빠져 나가는 한 두마리의 좀비에게 사용하면 글루스에게 이동하는 것을 막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척살 시 글루스는 잠시 타격을 멈추었다가 다시 어그로를 가진 탱커를 때리기 시작한다. 이 때 어그로를 가진 탱커는 이미 체력이 낮아진 상태인데다가 이미 죽음의 상처 디버프가 중첩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급사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힐러들은 미리 서로 약속을 하고 척살 타이밍 직전 어그로를 가진 탱커에게 2명의 힐러가 전담하여 빠른 회복을 시키고, 그 이후 서브탱커 → 딜러 순으로 체력 회복을 시킨다.

  • 탱커 역시 척살 시 상황에 따라 힐링이 늦을 경우를 대비해 척살 직전 각종 회복 물약 및 최후의 저항 및 방패의 벽 등의 보조 스킬을 사용하면 좋다.

  • 척살이 시전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뒤쪽에서 새로운 좀비들이 소환된다. 이들은 척살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바로 주변을 공격하기 시작하며, 이 때 힐러들은 탱커 우선 회복을 하기 때문에 체력이 적은 딜러가 죽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딜러들은 최대한 빨리 척살 효과를 받은 좀비들을 처치하여 이후 추가되는 좀비들과의 혼전을 막고, 자신의 생명력 및 마나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 또한 상황에 따라 두 탱커의 체력이 적어도 50% 이상, 급사 상황을 벗어났다 싶으면 힐러 중 한 명이 치유의 기원과 같은 파티 힐 스킬을 시전해 공대원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도 좋다.

  • 전투 시작 후 8분이 지나면 글루스가 격노 스킬을 시전, 광폭화 상태로 바뀐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해지므로 글루스 처치는 가능하면 빨리하는 것이 좋다.







  • 전투 준비 사항


    공격대 구성

    • 메인 탱커 : 1명 (전사, 성기사, 드루이드 / 글루스 탱킹)
    • 서브 탱커 : 2명 (전사, 성기사, 드루이드 / 글루스 탱킹)
    • 힐러 : 6~8명 (탱커와 나머지 공대원 힐링)
    • 딜러 : 14~16명 (원거리, 근접 딜러, 좀비 드리블링)

    ※ 좀비 드리블을 하기 좋은 직업은 어그로를 얻을 수 있는 광역 스킬과 방어력이 높고 특성에 따라 좀비들의 이동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죽음의 기사를 권장한다. 여기에 개인 역량과 직업 구성에 따라 사냥꾼이나 냉기 특화 마법사가 몰이를 하게 된다.


    도움이 되는 매크로


    글루스 척살 외치기 / 공격대 경보
    글루스 척살 전

    /외치기 글루스 척살 5초전 입니다. 모든 힐러는 멘탱 힐 집중! 딜러는 간식용 좀비 처치!
    /경보 글루스 척살 5초전 입니다. 모든 힐러는 멘탱 힐 집중! 딜러는 간식용 좀비 처치!

    ※ 경보는 공격대 내부에서 권한이 있는 공격대원들이 사용할 수 있다.


    도움이 되는 스킬, 버프


    죽음의 기사 - 얼음 결계
    간식용 좀비의 이동속도를 줄인다.


    주술사 - 속박의 토템
    간식용 좀비의 이동속도를 줄인다.


    사냥꾼 - 냉기의 덫
    간식용 좀비의 이동속도를 줄인다.


    냉기 특화 마법사 - 얼음 회오리, 냉기 돌풍, 눈보라
    얼음 회오리와 냉기돌풍은 간식용 좀비의 이동속도를 줄인다. 여기에 더해 냉기 특성 투자를 더 할 경우 눈보라 스킬에 추가 결빙효과가 더해져 척살 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무분 특성 전사 - 날카로운 고함
    딜러형인 무분 전사의 특성 스킬로 사용시 좀비의 이동속도를 줄인다.





    세부 공략 정보 및 직업별 역할


    전투 시작 시 주의점, 공대 진형 갖추기


    하수도 안은 주기적으로 독 대미지를 입으며 하수도가 끝나는 곳에 바로 글루스가 있기 때문에 공대 진형 및 버프 등 사전 준비작업은 하수도에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모두 끝낸 후 출발한다.


    ▲ 사전 준비는 이 곳에서 완료 하고 입장한다.



    • 좀비 드리블러를 미리 선정한다. 어그로를 얻을 수 있는 광역 스킬과 방어력이 높고 특성에 따라 좀비들의 이동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죽음의 기사을 권장하며 개인 역량과 직업 구성에 따라 마법사나 성기사가 몰이를 하게 된다.

    • 하수도가 끝나고 떨어져 내린 곳에서 바로 전투가 시작되므로 탱커가 가장 앞장서서 뛰어야 한다.

    • 하수도 입장 전, 사제와 드루이드는 지속형 힐 스킬을 탱커와 생명력이 약한 공대원들에게 미리 넣어주자

    • 하수도 중간 왼쪽에 잘 보면 꽤 큰 구멍이 2개 있다. 그 중 하나는 통로의 반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가운데로 가다가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무조건 오른쪽 벽에 붙어 가는 편이 안전하다. 또한 하수도 끝에서 절대 점프 금지! 점프 시 낙하 대미지는 일반 낙하의 2배 이상이다.

    • 탱커는 낙하 즉시 글루스에게 도발을 시전해 글루스의 머리를 하수도 반대방향, 타디우스가 있는 출구쪽으로 끌고 간다.





    • 근거리 및 원거리 딜러, 힐러는 글루스 꼬리쪽에 모여 따라간다.

    • 글루스의 덩치가 크기 때문에 메인 힐러는 메인 탱커의 힐 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전투 시작부터 첫 척살 전까지



    • 탱커가 타디우스쪽 출구에 안전하게 자리를 잡으면 딜러는 글루스 꼬리쪽에 모여 극딜.

    • 주술사의 속박의 토템이나 사냥꾼의 냉기의 덫은 범위가 그렇게 넓지 않으므로 가능한 한 공격대원과 드리블러 사이 지역에 깔아두되, 드리블러의 루트에 가까운 위치일수록 좋다.



    • 글루스가 쓰는 치유효과 저하 디버프가 많이 중첩되지 않도록 탱커는 2중첩이 되면 대기중이던 탱커가 도발을 써 인계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 소환되는 좀비는 좀비 드리블러가 광역스킬로 몰아 최대한 글루스에게서 좀비를 멀리 떨어뜨린다. 그리고 딜러/힐러중에 이동속도 저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사냥꾼 (냉기의 덫), 주술사(속박의 토템) 스킬을 활용하면 더욱 도움이 된다.




    • 척살 타이밍이 아니라도 글루스 가까이로 소환된 좀비가 이동하면 글루스가 몸을 돌려 먹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사냥꾼의 눈속임을 좀비 드리블러에게 사용해 좀비가 글루스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도록 하자. 눈속임이 쿨타임일 경우 대신 다른 원거리 딜러가 뒤쪽에서 공격해 끌어온 후 드리블러에게 인계해주자.




    척살 시전



    • 척살이 시전되면 모든 공격대원들과 좀비의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 기준으로 5%만 남게 된다.

    • 이 때 간식용 좀비의 생명력도 10%가 되며 좀비들은 모두 공격을 멈추고 글루스 쪽으로 이동한다. 모든 딜러는 글루스 공격을 멈추고 글루스에게 몰려드는 간식용 좀비의 이동을 막고, 빠르게 처치하는데 치중한다. 광역스킬로 다수의 좀비를 처치하고, 광역 범위에서 빠진 소수의 좀비는 각종 스턴 스킬이나 속박, 그물 등으로 묶어 단 하나의 좀비라도 글루스의 근처에 접근하는 것을 막자.




    • 척살시 탱커는 체력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급사 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척살 직전 모든 힐러는 탱커 생명력 회복에 집중한다.

    • 이 때 탱커 교대를 해야 할 경우 교대해 들어갈 탱커도 자신의 생명력을 본 후 교대 타이밍을 결정한다.

    • 척살 후 조금 시간이 지나면 글루스가 다시 공격을 시도하면서 좀비가 추가로 소환된다. 이 좀비들은 척살 효과를 받지 않아 다른 공대원들을 공격한다. 이 때 체력이 낮은 딜러가 대상이 되어 사망할 수도 있으므로 각 딜러들의 생명력 관리에도 주의를 요한다.



    이후 척살 반복, 종료까지


    • 이후 다시 간식용 좀비 소환, 척살이 반복되며 위와 같은 공략으로 반복하면 어렵지 않게 글루스를 잡을 수 있다.

    • 글루스는 전투를 시작한 지 8분정도 지나면 광폭화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가능한한 광폭화가 되기 전 빠르게 글루스를 처치해야 한다.




    낙스 25인 - 글루스 드랍아이템

    글루스는 샤피론과 켈투자드가 드랍하는 머리 토큰, 고정 드랍 아이템을 제외한 나머지 보스 드랍 아이템 테이블을 공유한다. (고정 드랍 아이템은 제외) 글루스 드랍 토큰은 머리, 가슴, 바지중 1개를 드랍.



    Lv63 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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