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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왕관 성채 10인] 피의 공작 의회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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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1
2010-01-22 12:30:54


피의 공작 의회는 어떤 보스인가?

피의 공작 의회로 가는 길

피의 공작 의회 본격 공략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각 공작의 사용 스킬
   피의 기원 대상에 따른 공략 패턴
   공략시 주의점 및 팁

공략 요약 정리

해외 공략 영상




피의 공작 의회는 어떤 보스인가?




피의 공작 의회는 얼음 왕관에 있는 진홍빛 전당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로 공작 발라나르, 공작 켈레세스, 공작 탈다람의 3인 1조로 구성되어 있다.


발라나르는 북풍의 땅에 있는 낙사나르에서, 켈레세스는 울부짖는 협만의 우트가드 성채 던전에서, 공작 탈다람은 용의 안식처에 있는 안카헤트 던전에서 유저의 손에 한번 죽은 바 잇지만, 리치왕의 힘으로 부활해 진홍빛 전당의 입구를 지키고 있는 상태이다.



[ ▲ 진홍빛 전당 위치 ]



피의 공작 의회는 동시에 3명의 보스와 싸우는 형태이기 때문에 다른 보스에 비해 전투가 산만하고, 일정 주기로 공격 가능한 대상이 바뀌기 때문에 공대의 이동이 생겨 진형이 붕괴하는 일이 많은 편이다.

이는 과거 왕중왕 마울가르나 검은 사원의 일리다리 의회에서도 자주 발생했던 현상으로 공격대의 화력보다 정확한 전술 이해와 진형 유지, 자신의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피의 공작 의회는 상대적으로 생명력이 다른 보스들의 2/3 정도로 낮아 전술 이해도만 높다면 막공으로도 쉽게 공략이 가능한 수준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피의 공작 의회로 가는 길


피의 공작 의회로 가기 위해서는 얼음왕관 상층 지구에 입장해 중앙의 길을 따라 전진하면 된다.

길을 따라 북진하다보면, 암흑사도 조언자, 암흑사도 전술가, 암흑사도 지휘관, 암흑사도 부관으로 구성된 일반몹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암흑사도 지휘관의 흡혈돌진(대상과 그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밀쳐냄)과 암흑사도 조언가의 보호의 수의(물리 면역), 주문수호의 수의(마법 면역) 정도만 주의하면 된다.





이들 몬스터는 광역 처리가 가능하지만, 가급적 일점사를 하는 것이 편하며, 암흑사도 조언가의 보호의 수의만 마법 해제 기술을 이용해 제거하면 큰 문제 없이 피의 공작 의회 앞까지 전진할 수 있다.






피의 공작 의회 본격 공략



공략을 위한 공격대 구성



[ 10인 ]

발라나르/탈다람 탱커 : 1~2인
켈레세스 탱커 : 1인
딜러 : 4~6인
힐러 : 2~3인



[ 25인 ]

발라나르/탈다람 탱커 : 2인
켈레세스 탱커 : 1인
딜러 : 16~17인
힐러 : 5~6인




피의 공작 의회는 크게 발라나르/탈다람 탱커, 켈레세스 탱커, 밀리 딜러, 원거리 딜러, 힐러로 역할이 분배된다.

10인 난이도에서는 발라나르와 탈다람을 한 명의 탱커가 맡더라도 큰 문제가 없지만, 25인 난이도에서는 공작들의 평타 공격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각각 탱커를 배정해야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가급적 발라나르와 탈다람을 탱킹하는 탱커는 물리 방어력이 높은 탱커를 추천한다.


켈레세스는 22일자 핫픽스로 더이상 근접 평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서브 탱커가 담당하건 흑마법사 같은 원거리가 담당하건 상관 없도록 수정되었다. 공략 방식에 따라 자유롭게 탱커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켈레세스의 탱커에는 원거리 공격 기술이 있고 마법 저항이 좋은 죽음의 기사나 원거리에서 어그로 획득이 좋고 이동력이 빠른(특성이 있을 때) 보호 기사가 흑마법사보다 생명력이 높아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이다.


원거리 딜러는 요동치는 폭탄을 담당할 전담자를 두거나 주변에 요동치는 폭탄이 보일 경우 빠르게 타격하여 공중에 띄워야 한다.

힐러는 충격의 소용돌이로 인한 넉백이나 불꽃 소환으로 생성된 불꽃 구슬을 피하는 것 외에는 특별이 심한 이동을 요구하는 경우가 적으므로 공격대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각 공작의 사용 스킬




[ 맵 효과 ]


▶ 피의 기원



전투가 시작되면 피의 기원은 발라나르에게 걸린 상태이며 약 45초 간격으로 다른 공작에게 효과가 옮겨진다.

공격대는 피의 기원이 걸려 있는 공작을 공격해야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피의 기원이 걸려있는 중에는 각 공작의 공격력이 강해지고 사용하는 스킬의 효과가 더 강력해진다.

약 45초 주기로 사용한다.



[ ▲ 피의 기원 첫 대상자는 언제나 공작 발라나르 ]



▶ 요동치는 폭탄



영향 범위 : 50미터
피해량 : 10인 - 9000~10000 / 25인 - 9900~12000
속성 : 물리

일정 시간마다 보스룸 내 무작위 위치의 허공에 요동치는 폭탄이 생성되어 천천히 바닥을 향해 떨어진다.

만약 요동치는 폭탄이 바닥에 닿으면 폭발과 함께 넓은 범위에 물리 피해와 함께 피해를 받은 캐릭터가 폭탄의 반대 방향으로 20~30미터 밀려나게 된다.



[ ▲ 반짝반짝 아름답지만, 치명적이다 ]



폭발로 인한 피해 자체는 크지 않지만 보스룸 거의 전체가 폭발의 영향 범위이기 때문에 탱커와 힐러의 거리가 벌어져 힐 공백이 발생하거나, 켈레세스를 맡은 탱커가 순간적으로 날려가면서 급사할 위험이 있다.



[ ▲ 폭탄이 터지면 범위 안에 있는 대상들은 피해와 함께 밀려난다 ]



폭탄은 피해를 입을 때마다 허공에 떠오르며, 1분 정도 유지하고 있으면 자연 소멸한다.(순간적으로 빠르게 타격해 천장까지 띄우면 소멸한다는 보고가 있으나 확실하지 않음)

임프와 같은 원거리 펫으로 공격해도 허공에 띄울 수 있으며, 신비한 화살 같은 채널링 타격 스킬로 공격을 하면 매 틱을 공격 받은 것으로 인식하여 순식간에 높이 띄우는 것도 가능하다.

요동치는 폭탄이 생성될 때, 일반적으로 발라나르가 『내 힘이 넘치는구나.』라고 외치지만, 이러한 외침 없이 생성되는 폭탄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발라나르가 직접적으로 시전하는 스킬이 아님)

약 30초에 1개 꼴로 생성된다.(10인 기준)



[ 공작 발라나르 ]


▶ 충격의 소용돌이



시전시간 : 1.5초
피해량 : 10인 - 5000 / 25인 - 7000
속성 : 물리

20초 간격으로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힘의 소용돌이를 생성한다.

힘의 소용돌이는 소환되고 5초가 지나면서부터 활성화되는데, 활성화되면 15초동안 매 초마다 12미터 범위 안에 들어온 공격대원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30미터 정도 거리를 밀려나게 만든다.

약 20초 주기로 사용한다.



[ ▲ 활성되기 전에 미리 피할 수 있다. ]



▶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



시전시간 : 4.5초
피해량 : 10인 - 5000 / 25인 - 7000
속성 : 물리

발라나르에게 피의 기원이 걸려있다면,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해야 할 때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한다.

주문 시전이 끝나는 순간 공격대 전체에 물리 피해를 받고, 추가로 발라나르를 중심으로 30미터 이내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의 위치에 충격의 소용돌이가 생겨 폭발하는데, 이 효과를 받는 대상 근처 12미터 이내에 다른 공격대원이 있다면 피해와 함께 20~30미터의 거리를 밀려나게 된다.(폭발 당사자는 자신의 폭발로 인해 밀려나지 않는다)



[ ▲ 밀집해 있다가는 대량 학살이 일어날 수 있다. ]



만약 밀집 상태에서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맞는다면 피해가 중첩되기 때문에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것이 보이면 최대한 산개를 하며, 원거리도 가급적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해야 한다.



[ 공작 켈레세스 ]

▶ 암흑 공명



보스룸 곳곳에 어둠의 핵을 소환한다.

소환된 어둠의 핵은 근처에 있는 대상을 공격하지만, 자신이 공격을 받으면 공격한 대상을 따라가는 성향이 있다.

어둠의 핵의 공격을 받으면 주기적으로 1000의 피해를 받지만, 암흑 공명 효과가 생겨 받는 암흑 피해가 35%만큼 감소한다.(암흑 공명을 받는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효과가 증가)



[ ▲ 켈레세스 탱커는 어둠의 핵을 열심히 모으러 다녀야 한다. ]




켈레세스 탱커는 어둠의 핵을 최소 3개 이상 유지하면서 켈레세스를 탱킹해야 안전하며, 어둠의 핵은 시간이 흐르면서 저절로 생명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새로 생성되는 어둠의 핵을 찾아다녀야 한다.

어둠의 핵은 약 10초에 1개 꼴로 생성된다.



▶ 암흑창



시전시간 : 1.5초
공격력 : 10인 - 15600~16400 / 25인 - 18038~18962
속성 : 암흑

켈레세스와 일정 거리가 떨어지면 암흑창으로 공격을 받게 된다.

암흑창은 암흑 공명 효과를 받는 중에는 그 피해가 대폭 감소하니 3개 이상의 어둠의 핵을 모았다면 가급적 켈레세스와 거리를 벌려 암흑창을 맞는 것이 힐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다.



▶ 강력한 암흑창



시전시간 : 1.5초
공격력 : 10인 - 78000~82000 / 25인 - 90188~94812
속성 : 암흑

켈레세스에게 피의 기원이 걸려있다면 암흑창 대신 강력한 암흑창을 사용한다.

강력한 암흑창은 암흑 공명 효과가 없으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강격하기 때문에, 가급적 켈레세스 탱커는 켈레세스에게 피의 기원이 걸려 있을때 최소 3개 이상의 어둠의 핵을 확보해두어야 한다.



[ ▲ 어둠의 핵과 함께라면 암흑창의 피해쯤은! ]




[ 공작 탈다람 ]



▶ 번쩍이는 불꽃

시전시간 : 즉시
공격력 : 8초에 걸쳐 16150~17850
속성 : 화염
부가효과 : 이동속도 20% 감소

때때로 탈다람이 무작위 방향을 향해 번쩍이는 불꽃을 날려 8초동안 유지되는 디버프를 건다.

이 디버프에 걸리면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지만, 마법 효과이기 때문에 대규모 무효화나 각종 마법 해제 스킬로 해제가 가능하다.



[ ▲ 산개만 잘하면 위협적이지 않다. ]



개인간 거리 유지만 잘 해두었다면 그리 위협적이지는 않은 스킬이며 10~30초 간격으로 무작위 사용을 한다.



▶ 불꽃 창조



시전시간 : 3초
영향범위 : 15미터
공격력 : 10인 - 7500 / 25인 - 11250
속성 : 화염

원거리에 있는 무작위 대상을 목표로 쫓아가는 불꽃 구슬을 생성한다.

불꽃 구슬은 목표에 닿으면 폭발하여 대상자를 포함해 15미터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니 불꽃 구슬의 목표가 된 사람은 빠르게 본진에서 멀리 떨어져야 광역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약 20초 주기로 사용한다.



▶ 강력한 불꽃 창조



시전시간 : 3초
영향범위 : 15미터
공격력 : 10인 - 최소 7500 / 25인 - 최소 11250
속성 : 화염

탈다람에게 피의 기원이 걸려있으면 사용하며, 원거리에 있는 무작위 대상을 목표로 쫓아가는 커다란 불꽃 구슬을 생성한다.

불꽃 구슬은 목표에 닿으면 폭발하여 대상자를 포함해 15미터 범위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생성된 불꽃 구슬은 10미터 이내에 있는 공격대원 중 무작위 대상에게 0.2초 간격으로 공격력 1000의 불똥을 발사하는데, 불똥을 쏠 때마다 불꽃 구슬의 크기가 작아지고 폭발했을 때의 피해가 줄어든다.



[ ▲ 커다란 불꽃 구슬에서는 불똥이 튀어나온다. ]



만약 생성된 커다란 불꽃 구슬이 그대로 대상에게 명중하면 원래 공격력의 5배 정도의 피해를 받게 되므로 대상이 아닌 공격대원들이 어느정도 불똥을 맞아주어야 한다.


불꽃 구슬의 목표가 된 사람은 본진에서 멀리 떨어지면서 탈다람과 먼 쪽으로 도망쳐서 불꽃 구슬이 충분히 줄어들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한편, 불꽃 구슬을 피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면 탈출기나 생존기를 사용해서 버텨야 한다.







피의 기원 대상에 따른 공략 패턴



[ 공작 발라나르에게 피의 기원이 걸렸을 때 ]


전투가 시작되면 발라나르에게 피의 기원이 걸린 상태이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은 발라나르와 30미터 이상 거리를 벌리고 딜링을 하며, 탈다람과 발라나르가 인접한 거리에 있도록 탱킹을 한다.

켈레세스 탱커는 초반에 어느 정도 위협수준을 확보하면 보스룸에 생성되는 어둠의 핵을 모으며, 3개 이상 어둠의 핵이 확보되면 켈레세스의 위협 수준 작업을 한다.

원거리 중, 폭탄 전담반은 방 곳곳에 생성되는 폭탄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공격해주면서 발라나르를 공격한다.

탈다람이 소환하는 불꽃 구슬은 원거리를 목표로 날아가는데, 대상자는 다른 공격대원과 15미터 이상 거리가 벌어지도록 이탈한다.




[ ▲ 발라나르 패턴의 진형. 산개와 거리 유지는 기본이다. ]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밀리 진영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개하며, 가급적 탱커가 밀려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탱커와 반대 방향으로 이동해줘야 한다.(주위와 12미터 이상 거리 유지 필수!)



[ ▲ 근거리의 빠른 산개는 필수 ]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가 끝나면 다시 복귀해서 딜링을 반복한다.





[ 공작 켈레세스에게 피의 기원이 걸렸을 때 ]


켈레세스 탱커는 어둠의 핵을 최소한 3개 이상 모으고 있어야 급사를 방지할 수 있다.

만약 켈레세스 탱커가 아닌데 어둠의 핵이 달라붙은 사람은 켈레세스 탱커 근처로 어둠의 핵을 데려가는 센스를 발휘하면 보다 공략이 편해진다.


[ ▲ 어둠의 핵 3개 이상과 충분한 위협수준만 유지되면 어려울 것이 없다. ]



공작 발라나르가 보스룸 곳곳에 소환하는 충격의 소용돌이로 인해 켈레세스 탱커가 밀려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탱커의 위협수준을 넘지 않게 딜링하면 된다.





[ 공작 탈다람에게 피의 기원이 걸렸을 때 ]


탈다람과 전투를 할때는 일부 원거리 딜러를 제외하고는 탈다람 근처에 가급적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만약 탈다람이 강력한 불꽃 소환을 시전하면, 탈다람 탱킹을 맡은 탱커가 불꽃 구슬 대상자 쪽으로 몇 초 정도 이동해서 불꽃 구슬이 불똥을 뿌려 크기가 작아지도록 해 주면 좋다.

불꽃 구슬 대상자는 단순히 15미터를 벌리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반대방향으로 불꽃 구슬을 끌고 다니면서 불꽃 구슬이 충분히 작아지도록 한다.



[ ▲ 이 진형을 사용시, 탱커가 대상자쪽으로 조금만 이동해줘도 최종 피해가 대폭 감소 ]




만약 불꽃 구슬이 너무 커서 피해가 심할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생존기 혹은 탈출기(점멸 등)를 활용해 폭발로 인한 피해에 대비하자.






공략시 주의점 및 팁



1탱일때는 큰 문제가 없으나, 2탱일때는 발라나르의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로 인해 발라나르 탱커와 탈다람 탱커가 서로 밀려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만약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탈다람 탱커는 발라나르 탱커 및 다른 딜러들과 12미터 이상 거리를 벌릴 수 있도록 이동해준다.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할 경우 밀려나는 것에 대응하기 쉬운 편이지만, 공격대 진영이 보스룸의 한쪽 방향으로 지나치게 쏠릴 수 있으니 공격대의 특성에 맞게 탱킹 위치를 선정한다.



켈레세스 탱커는 어둠의 핵 3개 이상만 확보하면 크게 주의할 점은 없으며, 켈레세스의 암흑창은 사거리가 30미터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위협수준이 확보되었다면 사거리 밖으로 살짝 도망쳐서 켈레세스가 이동하는 동안 암흑창을 사용하지 않게 하면 힐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켈레세스 탱커가 보호 기사일 경우, 피의 기원이 걸려있지 않을 때 천벌의 망치를 사용할 수 있어서(피가 1이기 때문) 상대적으로 위협수준 확보가 용이할 것이다.



[ ▲ 빨피 허수아비처럼 천벌의 망치를 넣을 수 있다. ]



밀리 딜러는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 타이밍에 힐러와 탱커가 넉백을 당하는 경우, 공대 전멸 위험이 있으니 산개를 할 때, 가급적이면 탱커나 힐러가 없는 방향으로 도망치도록 한다.(2~3명 정도 뭉쳐있을 때 맞는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는 물약이나 힐로 버틸 수 있는 수준)

원거리는 자신이 전담반이 아니더라도 폭탄이 보이면 띄우는 노력을 해주는 것이 안정적인 공략을 위한 길이며, 강력한 불꽃 소환 때 흑마법사나 마법사는 탈출기를 활용해서 폭탄의 피해를 회피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 ▲ 불꽃 구슬로부터 빠른 도주가 가능한 소환진 ]



힐러는 넉백으로 인해 힐 거리가 닿지 않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쓰며, 이동이 많은 켈레세스 탱커를 항상 힐 거리에 있도록 맵을 넓게 본다.

여유가 있다면 즉시시전기 등을 활용해 폭탄 띄우는 작업을 도와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공략 요약 정리


◆ 공통

  • 충격의 소용돌이가 생성되면 해당 위치에서 벗어난다.
  •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개인 간격을 확보한다.
  • 탈다람의 불꽃의 구체가 보이면 대상자는 본진에서 이탈한다.
  • 탈다람에게 피의 기원이 걸린 상태의 불꽃 구체는 매우 강력하니 다른 공대원이 불똥을 맞아 충분히 공격력을 줄이거나 대상자 스스로 자체 생존기를 돌린다.(본진 이탈 필수)
  • 켈레세스 탱커 이외에는 어둠의 핵의 어그로를 끌지 않도록 한다.


    ◆ 발라나르/탈다람 탱커

  • 가급적 다른 보스와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여 밀리진의 이동 동선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넉백을 당했다면 돌진기 등을 이용해 진형이 흐트러지지 않게 한다.


    ◆ 켈레세스 탱커

  • 어둠의 핵이 등장하면 무조건 자신을 공격하도록 하며, 충격의 소용돌이로 인해 암흑 공명이 풀리지 않도록 충격의 소용돌이나 피의 기원이 걸린 발라나르 근처에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 어둠의 핵을 일정 이상(3개) 모으면 켈레세스를 공격해 충분한 위협 수준을 확보하도록 한다.


    ◆ 근접 딜러

  • 피의 기원이 걸린 공작만을 공격한다.
  • 발라나르가 강력한 충격의 소용돌이를 사용할 때, 최대한 산개하여 발라나르에게서 떨어진다.
  • 도적은 켈레세스 탱커를 위해 속임수 거래를 사용해 켈레세스의 위협수준을 밀어준다.


    ◆ 원거리딜러

  • 피의 기원이 걸린 공작만을 공격한다.
  • 요동치는 폭탄이 생기면 전담자는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계속 공격한다.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른 딜러들도 폭탄을 공격하여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사냥꾼은 켈레세스 탱커를 위해 눈속임을 사용해 켈레세스의 위협수준을 밀어준다.


    ◆ 힐러

  • 암흑 공명 3중첩 이전, 켈레세스 탱커의 생존에 신경쓴다.
  • 밀려남으로 인한 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해외 공략 영상



    ◆ Raiding Rainbows 공략 영상(근접 딜러 시점)






    ◆ Booterang 공략 영상(근접 딜러 시점)




    ◆ Cleave Edge 공략 영상(탱커 시점)





    ◆ Cuties Only 공략 영상(원거리 딜러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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