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8] 카시오페아 연구

평가중 (1) | 바람냥 | 조회: 5,519 |

 

Runes
<핵심: 마법>
- 난입: 카시오페아는 카이팅이 생명입니다. 원딜처럼 이 이동속도로 무빙도 하고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접근해서 다른 룬들보다 훨씬 유리한 포지셔닝으로 w 거리를 만들고 q를 좀더 편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둔화 저항으로 약간 물려도 살 확률을 높여주기에 반드시 들어줍시다. 
- 마나순환 팔찌: 카시오페아는 마나가 초반부터 굉장히 부담되기 때문에 꼭 들어줍시다. 
- 깨달음: 카시는 기민함도 정말 잘 맞는 룬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미 [난입-유체화-Q이속 증가-주문매듭구슬] 같은 이속 증가 효과로 이속 증가에서는 효과를 보긴 힘들고요. 그보다 깨달음으로 쿨감 10%를 올려서 E DPS를 10% 올리고 W, R의 쿨감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시가 E를 더 빨리 쓰게 되면 회복력도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실제 op.gg 지표로도 기민함을 들었을 때 승률이 좀 낮습니다. 
- 주문작열/폭풍의 결집: 보통은 라인전에서 견제력으로 힘을 주기 위해 주문 작열을 들지만 후반을 바라볼 때 폭풍의 결집도 좋습니다. 

<보조: 지배 - 공격적인 라인전 플레이>
- 피의 맛: 시야 수집으로 느릿느릿하게 주문력 30 올리는 것보다 피의 맛으로 라인 유지력, 생존력을 올리는 편이 더 좋습니다. 
- 굶주린 사냥꾼: E를 쓸 때 회복량을 두배까지 올려주는 미친 룬입니다. 꼭 들어줍시다. 

<보조: 영감 - 비교적 수비적인 라인전 플레이>
- 완벽한 타이밍: 850G 가치를 가진 룬입니다. 카시는 3코어로 존야 올리기가 좋기에 초시계가 반드시 필요할 때 정말 좋습니다. 
- 비스킷 배달: 라인 유지력을 올리기엔 이 룬이 좋습니다. (시간 왜곡 물약과 시너지는 잃은 체력.마나 비례라 그리 큰 편이 아닙니다)

- *필수* 시간 왜곡 물약: 물약 지속 시간 20% 증가, 이속 5% 증가 좋습니다. (부패 물약 들어주세요)

- 그 외에 영감 룬은 시너지가 별로입니다. 미니언 해체 분석기도 이미 QE로 라인 클리어가 깔끔하게 되는 카시라 그리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 유체화: 보통 카시는 잘 맞는 유체화를 듭니다. 
- 정화: 상대 조합이 전체적으로 cc가 많거나, 상대 미드 라이너 cc가 좋을 때 듭니다. 둔화는 난입 있으니까 전혀 걱정하지 마시고요. 
- 점화: 초반 라인전 중심으로 운영할 때 듭니다. 바위게 싸움, 라인전 솔킬에 힘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타 때 약간 힘들 수도 있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 EQW

1렙 때 E를 찍는 이유는 상대 챔피언에게 E로 깔짝 견제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평E 평캔이 되서 라인을 더 빨리 밀기 좋습니다. 평타보다 모션이 빠른 점도 있습니다. 

Noxious Blast(맹독 폭발) Q 맹독 폭발

카시의 카이팅을 살려주고 E 딜 증폭을 위해 딜 넣기 전 꼭 맞춰야하는 스킬입니다. 

Miasma(독기의 늪) W 독기의 늪

쓰기 어렵지만 잘 쓸 때 기대치가 정말 좋습니다. 
- 라인전에서 상대 포탑 앞에서 cs 못먹게 압박할 때 (W에 들어가면 둔화에 걸려서 Q를 맞는다는 점)
- WQ로 Q를 반드시 맞출 수 있습니다. 
- 가까이 간다음 상대 챔피언 약간 뒤에 W를 써서 도망못치게 하는 용도(W 안에서는 점멸 등 이동기를 쓸 수 없으며 둔화도 걸림)
- 미리 W를 깔아서 상대 브루저들의 접근을 약하게 차단하는 용도. 
- R을 맞은 상태에서 Q가 없을 때 W로 둔화를 걸고 E 증폭시키는 용도, 또는 R을 맞추고 Q로 때린다음 도망치기 힘들게 만드는 용도.

Twin Fang(쌍독니) E 쌍독니

Q 맞추고 E 때리면 됩니다만 W 맞추고 E 때려도 딜 증폭 들어갑니다. 

Petrifying Gaze(석화의 응시) R 석화의 응시

카시의 유일한 강한 cc기인데요. 킬각이 나올 때 페이커처럼 둔화 용도로 써도 괜찮긴 합니다.. (프로계에선 워낙 궁 맞아주는 사람이 적으니깐)

- 상대가 자신에게 확실히 돌진할 때
- 상대 챔피언이 많을 때 확실히 둔화를 넣기 위해 (+기절 변수)
- 한타 때 상대 챔피언 뒤로 가서 상대 챔피언들이 반대로 빠져나가 한타 포지션이 무너지도록 압박하는 용도, 하지만 카시가 미리 유체화를 키고 사용해주고, 점멸 있을 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가 5명에게 굉장한 영향력을 끼친 이상 무조건 카시에게 포커싱이 가니까요.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려 아이템
최종 아이템
  • 대천사의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라일라이의 수정홀
    방어 - [체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첫템)
- 도란의 반지: 기본적으로 카시에게 라인을 좀더 편하게 밀 수 있게 해주고, 마법사 챔에 필요한 능력치를 제공해주니 보통은 이 템 사는게 좋습니다. 
- 부패 물약: 마나 효율은 계산해보면 도란의 반지나 비슷한 수준입니다. 집에 갔다온 후에도 물약이 채워지기에 그때 효율이 높아진다는 점도 있고, 그래서 좀더 수비적으로 플레이할 때 좋습니다. 여눈 사고 350G 이상 남으면 암흑의 인장으로 부패 물약 시너지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보통 이 템으로 시작하려면 보조 룬 - 영감(시간 왜곡 물약)을 드셔야 수비적인 플레이에 맞습니다. 

(1, 2코어) : 대천사의 지팡이-라일라이의 수정홀 / 이 두개는 고정입니다. 중간에 초시계를 사는건 상관없습니다. 

(3코어)
- 존야의 모래시계: 상대 AD가 많을 때 (카시는 방어, 마저 효율이 피흡이 많아서 정말 좋습니다)
- 밴시의 장막: 상대 강력한 AP가 많을 때 (위와 같은 이유로 효율 좋습니다)
- 모렐로노미콘: 상대팀에 문도 같은 피 회복 괴물이 있을 때
- 리안드리의 고통: 상대 탱커가 많을 때
- 정령의 형상: 상대 강력한 AP가 있고, 카시가 어느정도 탱킹이 필요할 때

(4코어) : 라바돈의 죽음모자 / 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주문력을 대략 300정도 올려주는 템입니다. 카시의 피흡에도 연관된 템이니 꼭 들어줍시다. 

(5, 6코어)
- 주문매듭 구슬: 카시에게 시너지가 정말 괜찮은 템입니다. 상대가 카시를 무는 상황일 때 탈출 가능하게 하는 템이기도 합니다. 
- 공허의 지팡이: 마법 관통력 +40%라고 써있지만 효율 계산해보면 성능상 약 12% 마법 피해량 증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탱을 잡으려면 리안드리의 고통을 꼭 가주셔야 됩니다. 공허의 지팡이가 탱커를 잡는 템이 아니라 리안드리의 고통 같은 템과 공허의 지팡이가 시너지를 가지기 때문에 가는 템입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전)


- 라인전에서는 E로 20초 정도 간격으로 상대 챔피언에게 써주면서 [마나순환 팔찌, 주문 작열, 피의 맛] 룬을 터트려줄 수 있습니다. 

- 바위게 싸움에서는 W가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초반부터 평E로 미니언 막타먹으면서 빠르고 라인을 밀면서 라인을 압박하면서 최대한 선 3렙을 찍고 정글러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 어느정도 원딜을 봐주는 포지션에서 W로 상대 접근을 차단하고, QE-로 상대 스킬 피하면서 딜을 넣어주세요. 아니면 위 스킬 활용법처럼 R로 한타 포지션 압박해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명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