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그랩을 상대하는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어렵다. 특히 솔랭이면 더 어렵다.
일단 1킬 먹히면 거의 그다음 그랩부터는 맞으면 80%이상 진다. 그러니까. 아군원딜이 어? 이새키 할줄 모르네? 하는 순간 우리는 이미 죽어있고, 게임은 적한테 넘어가있다.
그랩을 상대하는 법은 간단하다. 나미랑 원딜이 그랩을 끌릴 순간에 블츠의 강철주먹보다도 먼저 나미는 적 서폿이나 원딜에게 평타를, 우리 원딜도 똑같이 나미가 끌려갔을 때 평타를 쳐줄 수 있는 범위를 잡아야한다.
한마디로 강철주먹보다 우리 평타가 먼저 들어가는 상황이면 그랩에 나미가 끌려도 1:1교환이 가능하고, 원딜이 끌리면 적 원딜이 루시안 드븐같은 강캐가 아니라면 아예 2:2깔끔하게 이겨버릴 수도 있다.
이게 말처럼 안된다. 그러니까. 블츠가 그랩을 던지기 직전까지 거의 1000거리 밖으로 도망치려고 하다가 블츠가 그랩을 던진 걸 확인하고 그 즉시 앞무빙을 치는 센츠가 필요하다. 블츠뿐만 아니라 노틸 쓰레쉬 블리츠크랭크에게 모두 통용된다.
통용되지 않는 찐따가 있다. 파이크는 그랩주제에 너무약하다. 갱왔을 때만 조심하면 파이크는 그냥 두들겨팰수있다. 그걸 잘 아는 지 파이크는 거의 갱왔을 때만 깝치니 주의하자.
그러니까 이는 원딜 나미 둘다 적 노블레쓰의 그랩을 맞을 수 있는 거리에 있어야 된다는 거다. 그렇다고 아예 당당하게 블츠 뚝배기에 평타를 칠 수도 없다. 그러면 블츠가 달려와서 강철 - 그랩점화 콤보, 쓰레쉬의 eq점화 w 평평평하면서 따라오는 거에 처참하게 질 수 있다. 적이 그랩을 무조건 먼저 빼게 해야한다.
이게 나미가 역전에 능한 챔프라 cc를 걸리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cc에 걸리고 풀려나면 점멸? 멀어지는 무빙등으로 적 원딜에게 딜을 적게 받을 수 있다. 우리 원딜도 마찬가지고 대표 똥챔 이즈를 상대할때는 끌려간 원딜이 점멸로 내 뒤에 숨어서 적 둘을 다 따버린 적도 많다.
그런데 피해를 입은 상태에서 cc가 들어가면 힐도 쓰기 여의치 않고 적 원딜 논타겟스킬을 쳐맞을 수 있다. 루시안 쓰레쉬 루시안 블츠 이런애들이 이래서 까다롭다. 이런애들은 라인전 이기려면 무조건 그랩을 맞을 수 있는 거리에서 그랩을 동시에 피하고 동시에 추노해서 블츠점멸을 뺀 다음 우리가 들어가서 블츠를 족치거나 라인을 밀어서 적 부쉬시야를 먹고 적정글을 불러서 동선낭비를 시키는 식으로 플레이 해야한다.
그랩챔이 플빠지고 반피인데 적 정글에게 호응할 때 그랩을 피하면 역으로 2:3을 이길 수 있다. 나미는 일단 그랩에 맞는 거리 안에서 싸우는 가정을 세워야 적을 이길 수 있다.
다른 서폿처럼 우리 원딜이 그랩범위밖으로 무조건 빠지려고한다??
그러면 나미로 라인전 이기는 건 방법이 하나 있다. 나미가 혼자서 그랩 스킬 다빼고 똥꼬쇼한다음 q를 적 원딜 혹은 서폿에게 맞춰서 딜교하고 그짓을 한 번 더 반복하면 이긴다 ㅎㅎ 그 정도 되는 실력차면 같은 티어에 없을 거임. 그러니까. 원딜들은 나미가 적 정글 탑동선일때 적 미드가 보이고 적 그랩폿이 앞에 나와서 그랩을 던지려고한다?
그건 우리가 그랩맞으면 손해볼 수도 있지만, 들어가서 싸우면 나미한테는 킬각이다. 블츠를 제외하고 우리 원딜이 그랩에 맞았으면 나미가 적 원딜에게 q를 맞추면 원딜 상성이 같을경우 6:4정도로 나미쪽이 유리하다. 블츠를 제외한 이유는 너무 멀리 끌고가서 나미가 적 원딜에게 q를 쏠 조건도 안나올 수 있다. 확신이 있다면 아예 적 그랩이 앞무빙칠때 같이 앞무빙 쳐버리자. 그러니까 적 백업이 없을 확률이 높은 상황에서는 무조건 원딜도 미니언 뒤에 숨거나 좌우무빙쳐서 그랩을 피한다음 바로 2:2싸워줘야한다. 근데 이걸 이해 못하고 그냥 빠지거나 싸울생각없이 견제기를 적 서폿경로에 쏟아붙는다? 그건 나미로 그랩 못이긴다. 원딜이 그냥 나미를 이해해주지 못하는 것. 그렇게 다 고려해서 꽝 붙었는데 탑텔이 올 수도 있다. 탑텔이 왔는데 우리 탑의 맞텔이 없다?
팀탓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