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코즈 서폿
평가중 (4) | 채팅치지말자 | | 조회: 11,599 | 작성시간 09-25
안녕하세요
시즌3부터 서폿만해온 다딱이 유저입니다
현재바텀에서 최강의 딜량을 자랑하는 벨코즈서폿의
공략이 없는것같아 끄적여봅니다.
처음쓰는 공략이지만
제가 수백판하며 느낀점과 세세한 팁을 자세하게 적었으니
벨코즈 서폿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인증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생략가능,하지만 읽어보시는거 추천
이해를 돕기위해 편한말투사용)
벨코즈의 장점
1 . 개오지는 딜량
는 스킬계수도 높고 깡딜도 높음, 또한 와에 달린 "고정 피해"를 입힌다는 점에서 미친듯한 딜링을 보여줌
2 . 포킹
안그래도 때매 개아픈데 로 포킹까지하고 사거리긴 로 녹아버림; 상대입장에선 지옥이 아닐수없음
3 . 적은 마나소모
기본 마나젠도 우수한편인데,
벨코즈 라인전에 핵심이되는 도 마나소모가 적어서
좀더 상대방을 괴롭혀줄수있고 만 가도 마나절대안부족함ㅋ
4 . 엄청난 라인클리어
서폿인데 왜 라인클리어가 필요하냐? 라는 분들 있을거임
맞음. 서폿에게 라인클리어는 꼭 필수는 아님 하지만,
있으면 아군원딜 입장에선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건 사실임
설명)우리팀 원딜이 집갈 타이밍이거나 상대방 원딜이 집을갔다면,
라인이 당겨지지 않은이상 라인을 빠르게밀고 한웨이브라도 더먹어서 상대방
원딜에게 CS손실을 줌. 이렇게 라인전 스노우볼을 굴리는거임.
즉, 대부분의 서포터는 라인클리어능력이 떨어짐
아군이 1~2타정도만 치면 죽을정도가 되기때문에 원딜입장에선
개꿀이 아닐수없음; 라인클리어 방법은 후반부에 좀더 다루겠음
단점
1 . 뚜벅이,유리몸
사실상 벨코즈 서폿의 가장큰 약점임.
생존기의 부재로 포커싱으로인해 늘 줘터지기 일상임
거기다가 몸도 완전 낙지 그자체임..
2 . 피지컬을 많이탄다
아무리 딜이 쎄봣자 스킬샷이 구리면
그냥 걸어다니는 300골드 낙지임ㅋ
그리고 상황에따라 콤보넣는법과
상대방에게 걸린패시브 관리도 중요하다.
특히 는 아주 잘써야함.
이또한 후반부에 다루겠음.
이런 사람에게 추천함
1 . 피지컬은되는데 티어가 안오르는분들
한마디로 나는 잘하는데 팀원이 못한다,
캐리력은 되는데 챔프의 한계가 느껴진다.
이게 무슨말이냐?
즉, 나 를 아무리잘해도 "딜"이 아닌 "CC기"위주인 챔이기떄문에,
아군이 호응을 해주지않으면 사실상 저 챔프들론 겜을 터트리기가 힘들다.
하지만 는 "딜 서폿" 이기 때문에
아군호응의 필요성이 저 두챔프보단 확실히 적으며
피지컬이 된다면 왠만한 미드AP누커를 씹어먹을 수준의 캐리력을 보여줌.
실제로 겜끝나고 보면 딜량 1~2위 할때가 대다수임
2 . 탱커,힐러 서폿에 질리신 분들
1과 같은 맥락임.
아무리 내가 잘해도 서포팅 위주인 들은 원딜이 못한다면
아무것도 못하고 바텀이 터지길 기다리며 로밍만 다녀야함
하지만 벨코즈는 다름.
엄청난 깡딜에 심지어 포킹챔프라 뒤에서 만 던져주다 킬각나오면
(+ 300G)
: ?
아군 원딜을 졸지에 셔틀로 만들어리는 딜포터가 되보자.
마법에 고정임.
정밀과 결의쪽은 아예 쓸모가없고
영감쪽의
- 평타와 사용아이템에 슬로우효과가 묻어나오는 룬임.
벨코즈와 조합이 좋아보이기는한데
평타를 칠거리면 어차피 는 맞추기 충분하거리라
슬로우를 딱히 더 묻힐 필요는없고, 아이템에 따라 성능이 너무
천지차이가 되서 안들음. 물론 내가 이 룬에 적합한 들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도 있음.
다시 영감의
- 난 를 선호하는 편인데,
는 사실상 뚜벅이인 벨코즈에게 필수고
같은경우 후반에 바꾸기 참좋은 스펠이긴함
하지만 자체가 좀 다루기 어려운 룬이기도하고..
좀 바꾸기 애매한 부분이많아서 안듦ㅋ
지배의
- 이번에 딜너프를 먹고 쿨타임이 줄어져서
라인전 할때는 랑 비빌정도임
근데 3타를 무조건 맞춰야 한다는 단점이있음
거기다 핵심을 지배로 들면 하위룬이 너무쓰레기라
들만한게 없음;; ( 굳이 들고오자면 )
같은 경우 벨코즈에게 참좋은 특성이긴함
마법의
- 짱좋음. 맞추면 거의 확정적으로 맞는다고 보면됨.
이번에 딜너프를 먹은 의 상위호환격이라 할수있음.
쿨은 보다 길지만 딜이좀더 세고 광역딜을 넣는다는 점에서
드는게 가장 현명하다 생각함.
또 마법의
- 음.. 얘는 스킬이나 평타를 3번치면 이속이 빨라지는데..
에서 딜을 빼고 룬개편전에 있던 폭풍전사의포효를 넣은거같음
아까 지배룬에서 말했듯이 라인전에서 3타를 터트리는 연출은
잘 나오지도 않을 뿐더러, 이속증가옵션은 벨코즈에게 별로 필요가없음.
물론 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어차피 스킬사거리가 길어서 치고빠지는건
무의미하고 3타를 맞췄다는건 킬각인 상황이 많은데,
차라리 이거들빠에 들고 딜을 더넣겠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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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롤
- 마나최고ㅋ 위처럼 딜포터가아닐때 들어주자
- 템트리를보면 알겠지만 후반가면 어차피 만쿨감임.
이거보단 나머지 2개에서 고르자.
- 뚜벅이인 벨코즈에게 이속이란 엄청 중요한요소임
- 체력70퍼 이상일때 주문력을 주는룬인데..
상대 바텀에게 잘 쳐맞지않을 자신이 있다면들자.
- 이거 은근히 아픔. 딜감소가 있었지만 쿨도줄었다 이걸들어서라인전에 좀더 힘을 실어주자.
- 로밍이 약한 벨코즈에겐 별로라고 생각함 사실상 써먹을때가 없음..
- 후반을 볼경우 들어주삼 근데 이걸들면 알아야할게, 초반엔 걍 없는룬임;
(들다 이거들면 채감큼)
마법을 제외한 하위룬들
- 뚜벅이인 딜포터 벨코즈는 항상 적의 포커싱에 노출되있음. 이걸로 한번 목숨연장 한다고 보면됨
그냥 다재다능하게 쓸수있는 룬인거같음.. 킹시계
거기다 들고있는거 자체가 상대에겐 위협이되므로
보통 이걸드는편임.
- 영감에서 초시계를 들고 나머지중에 뭘쓸까 보다가 걍 무난하게 쿨 줄여주는 얘를 들었음. 내가가는 템트리상 만쿨감에 5퍼까지 더하면 45퍼가되서 그냥이거듬ㅋ
초시계는 들었는데 이건 들기싫으면 도 나쁘지않음
등등이 있는데, 나중에 댓글남겨주시면 수정하겠음
그리고 여기서 젤중요한건
룬은 선택이다.
내가한게 무조건 정답은 아님
난 팁을준거지 정답을 제시한게 아니므로
선택은 각자의 몫임을 명심하자
- 뚜벅이인 에겐
붕어빵의 팥같은 존재인 스펠이니 무조건들자.
- 내가 선호하는 스펠임.
앞에서 말했듯이 는 포커싱에 노출되있는데,
폭딜을 막아주는 배리어는 포커싱을 카운터칠수있음.
가끔 원딜들이 왜 배리어 쳐드냐고 욕할때도 있는데
그럴땐 눈물을 머금고 원딜에게 들라하고
우린 를 들자.. 정 배리어들고싶으면 저기위에 말한거
설명하자.
- 이거도 참 괜찮은 스펠임.
근데 사거리가 긴 벨코즈특성상
저기에 언급된 암살자가없다면 그냥 가 나을수도있음
- 요즘 서폿들이 많이드는 스펠임
이걸들면 확실히 딜은 잘나오긴하는데,
어차피 는 딜은 엄청세서 부족하다는건 잘 못느낌
거기다 앞에서말했듯이 사거리가길어서 걍 안써도
킬이나오는 상황이 많음
그래도 안좋다는건아님 가 익숙하지않거나
애들이 있을때 들어주면 좋음
- 미드에서 들도록하자
- ?
룬에서도 말했지만
스펠도 정답은 없다
(그래도 은 들자...)
유기물분해 : 벨코즈 딜링의 핵심임
스킬을 3번 맞추면 "고정피해"를 추가로 입힘
거기다 6렙이후엔 이걸 터트리면
궁극기를 고정데미지로 박는다.
평타치면 지속시간이 초기화 되므로 알아두자.
- 플라즈마 분열
(Plasma Fission)
- 마나 소모: 40/45/50/55/60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벨코즈가 플라즈마 광선을 발사해 80/120/160/200/24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둔화 효과는 1/1.4/1.8/2.2/2.6초에 걸쳐 점차 감소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 사정거리: 1050.0
벨코즈의 포킹 스킬
미드와는 다르게 2:2 싸움이기 때문에 Q맞출 확률이
배로 증가한다 그래서 Q선마를 하는것
Q를 쓰고난후 다시 누르면 양갈래로 즉시 퍼지는데
이걸 이용해서 심리싸움으로 적에게 맞춘다
딱히 팁이라기보다는 경험상으로 많이 맞춰봐야한다
마나소모가 적고 딜도 쏠쏠하므로 되도록 많이 쏘도록하자
그렇다고 쿨돈다고 막쏘진 말고 쿨돌고 1~2초의 텀을두자
그리고 대각선으로 쏴서 거리를 최대한 늘릴수도있는데
일직선으로만 쓰다가 가끔식 대각선을으로 쏴주면
상대가 예측못한 상태에서 가끔 쳐맞아준다
- 공허 균열
(Void Rift)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2초
- 벨코즈가 공허로 통하는 균열을 열어 30/50/70/90/110 (+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잠시 후 추가로 45/75/105/135/165 (+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공격 모두 유기물 분해 중첩을 올려줍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 사정거리: 1050.0
앞에서 말했던 라인클리어 스킬
이게 1타 2타가 따로있는데 각각
가 터진다
즉 2타까지 다맞추면
스택이 2나 쌓인다
거기에 충전형이라 쓰고나서 1초정도뒤에 바로쓸수있다
가장늦게 선마하는 이유는 딜용이 아닌
쌓기용이다
딜로봐선 별 쓸모가없고
1타를 맞춰서
와
를 터트리는 용이다
발동직후에
를 쓸수있으니 알아두자
- 지각 붕괴
(Tectonic Disruption)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벨코즈가 가까운 지면을 붕괴시켜, 잠시 후 70/100/130/160/190 (+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여기 맞은 적들을 0.75초간 공중에 띄웁니다.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 사정거리: 850.0
벨코즈 콤보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
약간의 넉백판정을 가진 에어본 스킬인데
벨코즈 콤보에서 가장 중요하다
"에어본"이란 판정이 짧게 떠있는 시간동안
딜로스를 만들고 그 시간안에 콤보를 퍼붓는다
거기다 생존기의 부재인 벨코즈에겐 넉백에어본이란
상당히 중요한 스킬이다.
상대방이 접근기를 쓰기전에 쫄아서
썻다가
괜히 못맞추고 진입허용해서 뒤지지말고
를 최대한 아끼다가 상대가 돌진기를 썼을때
쓰는것이 정확성을 높이는건 당연하겠지?
- 생물 분해 광선
(Life Form Disintegration Ray)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을 분해하면 7초 동안 연구합니다. 기본 공격 및 스킬 사용시 연구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연구 완료된 유닛에게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1550
대망의 궁극기다
일단 1렙 깡딜이 450에 계수는 무려1.25AP다
심지어 CC까지 달려있고 사거리까지 길다
하지만 쓰는동안 움직일수없고 시전시간이 2.5초로
조금 긴편에 속한다.
그래도 중간에 끊을수있고
까지 쌓인다
거기다가, 이걸 배우면 새로운 기본지속효과가 생기는데
를 터트린후 7초동안
가 "고정피해"로 들어간다
이게 진짜 말도안되게 센게 1렙에 무려
(풀히트가정하에) 450+1.25AP를 고정데미지로 박는다
진짜 미쳐버린 딜이다.. 그렇다고해서 무조건
터트리고
쓸려하지말고 적당히
스택 묻히고 쓰는게 좋다.
0.7지질때마다
스택이 하나쌓이므로 상대한테
적어도 하나정도는 묻히고 써주도록 하자
스택이 얼마나 쌓여있느냐에 따라
딜이 천차만별임
그리고 세세한 팁이있다면 궁을 쓰기 직전에
를 깔아서
를 최대한 묻히는게 좋다
스킬 콤보
벨코즈 콤보의 핵심은 로 슬로우를 묻혀서
의 적중률을 최대한 높인뒤 로 다시 스택을 쌓고
로 마무리 하는 것이다.
상황에 따라 쓰는 콤보는 천차만별 이겠지만
는 확실하게 맞출수 있을때 쓰는것이 좋다
스킬 활용
가장 중요한건 역시 포지셔닝이다.
적 서폿에게 견제당하지 않도록 를 하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해주는게 벨코즈의 핵심이다
다시 쿨을 기다렸다가 맞고 슬로우가 묻혀지면
를 쓰는 식으로 킬각을 보는게좋다
그리고 별거아닌거같지만 진짜 중요한게
로 적을 맞췄다면
"약간의 빽무빙을 쳐서 거리를 벌려라"
이게 진짜 벨코즈 포지셔닝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그리고 을 쓰기전에도 면상궁 박지말고 거리 벌려라
바로앞에서 쓰면 상대무빙을 조준으로 따라가기힘들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는 정말 신중하게 써야한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루비 수정
방어 - [체력]
장화
기타 - [장화]
증폭의 고서
마법 - [주문력]
악마의 마법서
마법 - [주문력]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사라진 양피지
마법 - [주문력]
첫 귀환에서는 400원으로 서폿템 업글해주자.
만약 400원 이하라면 사자
그리고 두번째 귀환부턴 ,,에서 골라서 가면된다
나같은 경우 영감의 초시계룬을 들어서 를 빠르게
올리는 편인데, 만약 그전에 초시계를 안썼다면 를
올려도 된다.
같은 경우 쿨감20퍼로 인한 빠른 포킹과
넉넉한 마나,거기다 딜까지 채워줘서 벨코즈에겐
삼위일체와 같은 템이라 할수있다.
을 가는 이유는 로밍을 가기보단 라인전에 힘을실어서
겜을 터트리는게 우리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사실 뚜벅이에 물몸인 벨코즈가 로밍가봤자 할게없다
하나밖에없는데 미드가서 뭘하겠노..
거기다 마관은 벨코즈랑 조합이 아주좋아서
와 도 나쁘지않다.
가도좋지만 굳이 쟤네없어도 올리면 좋다
마관에 꿀같은 체력까지 주는 완소템이다
는 가면 딜은 존나쎄지만 엄청난 가격때문에
서폿으로서는 부담되는 템이다 만약 돈이 넉넉하다면
를 2개사고 올리는걸 추천한다.
는 겜이 완전히 터졌을때 가도 상관없다
상대팀에 같은 애들이 있다면
도 나쁘지않다.
다시 말하지만 템도 유동적으로 가야한다.
그래도 난 는 고정적으로 가는 편이며 서폿템은
잘안간다 그리고 항상 를 자주 사도록하자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랩류 존나빡시다 이새끼들은 끌리기만 하면 그냥 뒤져야한다
거기다 그랩가진애들은 로밍력도 존나좋아서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야하는 벨코즈입장에선
상당히 짜증나는 새끼들이다
그랩이 전부인 새끼들이므로 그랩만피하면 라인전 자체는 이기고 갈수있다
근데 라인전 쳐발라도 그랩한번 잘못끌리면 겜뒤집힌다 시ㅂ
가끔식 원딜로 쳐내려오는 과학새끼다
장막에 궁빼고 모든게막힌다 ㅋ 미친새끼임
심지어 E로 존나 모든스킬을 다피한다
보통 이새끼들은 소를 데리고 오는데 6렙이후엔 소에게 쿵쾅당하면
얘가 궁으로 연계를하는데 그냥 뒤졌다보면 된다
요새는 원딜로 안오고 밴도 자주당하므로 괜찮다
그래도 밴하도록하자 과,학.시.러
벨코즈 뺨치는 Q포킹 딜에
뚜벅이인 벨코즈에겐 치명적인 궁극기 속박
라인전 강캐인 바루스가 원딜중에서 가장 어렵다
요즘엔 포킹유성바루스가 가라앉고 다시 원딜의 형태로 되돌아가고
뚜벅이라 이새끼도 벨코즈 스킬에 취약하므로
Q를최대한 피하면서 딜을 넣도록하자 그래도 R은피하기어렵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어중간한 견제기로 벨코즈에게 깝치다가 녹는 요들새끼다
얘는 원딜한테 W주고 R로 역관광을 봐야하는 새낀데
벨코즈는 R에어본 범위를 맞을 이유가없는 견제형 딜포터다
이새끼가 라인전에서 할건 허공에 Q날리기와
벨코즈에게 쳐맞다가 E쓰기밖에없다
바루스처럼 뚜벅이 원딜새끼지만
얘는 이렇다할 CC기가 없고 견제기는 있지만 존나피하기쉽다
징크스같이 견제기없는 뚜벅이 원딜은 벨코즈에게 그냥 쳐맞는다고 볼수있다
그래도 W쳐맞으면 아프니까 피하자
조련시킬수있다
첨부터 끝까지 쳐맞다가 끝나는 소새끼이다
W거리만 안준다면 할건 타곤산으로 CS쳐먹기밖에없다
그래도 갱호응이 엄청난 새끼이므로 점멸쿵쾅에 주의하자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선 뛰어난 사거리로 적 바텀을 괴롭히면된다
스킬 설명부분에 상세하게 적어놨으니 참고하고 항상 제어와드를 박자
초반 운영법
라인전 때는 적 원딜을 괴롭히면서 CS를 최대한 못먹게 압박해주고
바텀쪽 와딩을 하고 라인을 미는식으로 가서 정글러 개입을 유도한다
그리고 우리팀 정글이 탑이나 미드에서 이득을보거나 역갱을 봐주도록
부탁하자 그리고 초반 바위게싸움은 가주는 편이 좋다
중반 운영법
적 원딜을 괴롭힌다는 것을 유지하되 오브젝트 와딩을 하도록하자
바텀쪽 적정글 부분을 시야장악하고 포탑을 밀면좋겠지만 라인전을 계속
해도 손해볼건없다 제어와드를 꼭꼭 사서 항상 박도록하고
특히 용이 불용인경우엔 더욱 꼼꼼하게 하자 그리고 와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벽너머 적을 견제/킬캐치 하는 센스를 기르도록하자
후반 운영법
위에서 써놓은거만 보면 벨코즈는 라인전말고는 쓰레기처럼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후반도 상당히 좋다 의 미친듯한 데미지와 사거리로
한타 존재감도 준수한 편이다 스킬활용쪽에서 말했지만
벨코즈는 포지셔닝이 아~~~~~~~~주아주 중요한 챔피언이다
괜히 시야장악한다고 무리하게 들어가서 짤리지 말고
미니맵으로 상대팀 위치 확인하면서 하자 딜포터여도 어디까지나
서폿이기때문에 시야장악은 필수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시에도 포지셔닝이 엄청나게 중요하다
뭘하든 후방쪽에 위치하며 원딜옆에 붙어있는게 좋다
적 브루져가 원딜이나 나를 물면 를 항상 준비하고
적 CC기가 빠진걸 확인하고 일직선에 적이 많을때
으로 업진살 살살녹네
챔피언별 대응법
나미(★★☆☆)
와
의 준수한 CC기,
힐/견제까지 가지고있는 무난한 서포터다
이렇게보면
보다 좋아보이는데,
얘도 물몸 뚜벅이라
로 좀 쥐어박다보면 알아서 개피된다
주의할건
가
에 끊기지 않도록하고
를 맞아주되 힐이 안되도록 거리를 유지하자
자기한테
걸고 평타치려할때
박고 풀콤으로 참교육시키자
노틸러스(★★★★☆)
그랩챔이다. 카운터픽에서 썻듯이 존나 짜증나는 새끼
이 끔찍한 새끼는 CC기가 무려
를 제외하고 4개나 되는데
끌리면 강제 홍콩행이라 보면된다.
거기다 탱탱하기까지하다 그래도 그랩은 그랩챔치고 피하기 쉽고
그랩챔프 특성상 끌리지만 않으면 무난하게 라인전 이기고 들어간다
근데 갱호응 오지는 새끼이므로 라인전에서 끝을보자
거리를 안주는것도 좋은방법
라칸(★★★☆☆)
이새끼 은근 짜증난다
로 포킹딜 씹고
맞으면 아군까지 힐 해버리는 미친놈이다
거기다 6렙이후엔
로 미친듯이 벨코즈만 물면 바로 회색하면행
심지어 원딜이
이새끼면 생존력 까지 좋아진다
방법은 6렙전에 압박해서 최대한 이득을 보는거다
그리고
쓰고 붕 뜨기전에
를 맞추면 에어본이 안되므로
약간의 센스플레이가 요구되기도 한다
생각보다 길어져서 추후에
업데이트 더하겠습니다 원하는 챔프있으시면 써드립니당
마치며
마지막으로 해줄말은
최대한 많은 서폿/원딜 챔프를 하고
그 챔피언에 조금 익숙해졌으면 함
그러면 그챔프를 적으로 만났을때 대충 그챔프의
행동이 유추가능하고 좀더 많은 결과를 낼수있음
생각보다 많이 끄적인거같다
처음쓴 똥공략 읽어줘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