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적으로 보자면 상대하기 어려운,쉬운 챔피언은 라인전 전후로 나눌수있습니다.
라인전 전에는 말그대로 상대 미드라이너를 뜻하며
라인전 후는 상대 미드라이너뿐만아니라 다른 라인(특히 서포터)챔피언을 뜻합니다.
라인전 중에 상대하기 어려운 미드라이너는 보통 유지력이 좋거나(마나관리를 포함하면 노코스트 챔피언도 힘듭니다.), w견제가 큰 이득을 부르지 못하는 상대이거나, w맞딜가지곤 이길수 없는 상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구한 상대들중 대충 이친구들이 힘듭니다.
라인전 후의 경우 그림자 암살자(다른 라인 친구들 (보통 바텀)):
등의 cc빡쎄거나 원거리딜러 보호잘하는 서포터들.
라인전이 끝난 후로 (또는 로밍을 갈때(이때는 보통 봇으로감)) 케인은 암살자답게 원거리딜러를 자르는 역할을 어느정도 맡게 될겁니다.
그런데 이 서포터들은 아군을 지키고 자신에게는 하드cc를 걸어 오히려 케인이 당하게 만듭니다. 케인 유통기한 가속화의 주 원인이며, 우리팀 봇듀오가 제발 이겨주길빕시다.
물론 자신이 그정도는 신경도안쓸정도로 컸으면 지키던말던 손쓸새도없이 봇듀오 둘을 박살낼수있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이렇게 생겼다면? 흐뭇..
라인전 후의 경우 다르킨:
치감효과를 먹일수 있는 적군, 원거리 딜러인 적군이 힘듭니다.
나머지는 간단합니다.
원딜의 경우 그림자 암살자:
아무래도 그암으로 변신해서 암살자 포지션에서 행동해야하기때문에 주요 딜러인 원딜을 짤라주는게 좋습니다.
어떤 원딜이 자르기 쉽고 어떤 원딜이 까다로운지 알아봅시다.
루시안
자르기 쉽습니다. 루시안의 도주기는 그렇게 긴편이 아니고 따라가기도 쉽습니다.
미스 포츈
자르기 쉽습니다. 도주기가 없습니다만 비전투중 이속증가는 꽤나 빠른편이기에 w사용시 주의해야합니다.
cc기는 슬로우가 있으나 그림자암살자 케인의 e는 슬로우를 무시합니다.
자르는 난이도는 쉽지만 한타에서는 미포가 자리만 잘잡고있다면 가까이가기도전에 살살녹습니다. 미포의 위치를 주시하며 한타를 합시다.
바루스
조금 까다롭습니다. 도주기가 없습니다만 궁극기인 투사체는 속박기능이 있기때문에 여차하면 이도저도못하고 오히려 짤리게됩니다. 따라서 바루스를 쫓을땐 궁극기를 염두에 두며 일자무빙을 하지말고 좀 생각하면서 움직여야합니다.
속박에 걸린 상태에서는 궁을 쓸수없습니다.
베인
제일 까다롭습니다. 짧은 거리를 이동하지만 쿨타임이 길지않은 이동기인 구르기로 w를 회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딜로스가 매우심해집니다.
이걸 의식해서 평타를 먼저때리자니 선고가있습니다. 이지선다 수준이아니라 오히려 베인쪽에서 그냥 이득을 가져갈수있을정도입니다.
선고가있는 상황에서 벽을 타고있다가 튀어나오면 그대로 박히니 벽이 없는곳에서 빠르게 달려오던, WR같은 콤보로 궁극기를 그냥 빠르게 써버리던 해야합니다.
궁극기가 있는 베인은 진실의 시야로만 볼수있는 은신기능까지 달고있어 더욱 악랄하고, 맞딜수준또한 원딜중 최고수준입니다.
먼저 wq를 제대로 찌르면 이깁니다만 하나만 빗나가도 질가능성이 높은 제일 까다로운 원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비르
까다롭습니다. 이렇다할 도주기랄것은 없지만 스펠실드를 보유하고있기때문에 녹턴을 상대할때처럼 어느정도의 눈치싸움이 필요합니다.
쫓는 상황이라면 그냥 드락사르평타를 먼저치는걸 추천합니다. 어짜피 케인이 공격할때쯤 어지간한 시비르는 위협을느껴 스펠실드를 뺄수밖에없습니다.
시비르의 궁극기또한 까다로운스킬입니다. 자칫하면 아무도못잡고 살려보내게됩니다.
궁극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시비르가 스펠실드를켰을때 궁극기 시전을 시도할시 아무일도 일어나지않고 막힙니다.
애쉬
조금 까다롭습니다. 바루스와 비슷하게 도주기는 없지만 길고 넓은 범위로 뿌리는 투사체슬로우가있고(다만 슬로우를 씹을순있습니다.), 궁극기는 스턴기입니다.
바루스와같이 피하지못하면 그대로 스턴상태에서 얻어맞고 짤릴수있습니다. 궁극기를 염두에두고 움직여주실필요가있습니다.
궁극기가없는상황에선 당연히 좋은 300원입니다.
이즈리얼
자르기 쉽습니다. 매우 좋은 이동기인 비전이동이 있습니다만 맞딜능력이 특출나게 강한편도아니고 cc기도 없습니다.
얼건을 갔다면 조금 까다로워질순있지만 (반대로말하면 트포를가면 매우쉽다는겁니다.) 기본적으로 어렵지않게자를수있습니다.
기본 이속이 빠르지않기때문에 이즈가 비전을써도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이즈가 비전이 있다고 판단됨 > 평타를 때리러가다가 이즈가 비전을 쓸시 w쓰고 붙어줌(w쓰고 따라가서 콤보를 넣거나,조금 빡세보이면 바로 궁극기를써서 따라가기.), 이즈가 비전을 안쓰면 그냥 드락사르켜진 평타때리고 팸
이즈가 비전이 없다면 > 그냥 일반적인 wq+α 콤보.
자야
자르기 쉽습니다. 무적기인 궁극기와 깃털을 통한 속박기능이 있습니다만 그렇게 어렵지않습니다.
다만 자야의 깃털 시스템을 모른다면 아무것도모른채로 그냥 속박당하고 죽을수는있습니다. 자야의 깃털 3개이상이 박혀있거나 자야가 궁극기를 쓰고있다면 대충 깃털박힐위치 계산해서 자리옮겨주면됩니다. 간단합니다.
먼저 풀콤보를 찌르지말고 평타를 먼저때리는게좋습니다.
진
자르기 쉽습니다. 조건부 속박기인 w는 피하기 어렵지않고, 아니..그냥 어렵지않네요. 그냥 케인 콤보만 알아둡시다.
징크스
자르기 쉽습니다. 역시 도주기가 없고 속박기인 e는 발동속도가 느립니다. 진과 마찬가지로 그냥 케인 콤보만 알아둡시다.
칼리스타
까다롭습니다. 패시브 도약으로인해 무빙이 매우큰 원딜이고 이게 좀 거슬립니다. 스킬은 맞출수있어도 평타를때리기가 참힘듭니다. 쫓아가다가 죽는 그림도 나올 수 있습니다. 다잡은 서폿을 살리는것도 문제.
케이틀린
자르기 쉽습니다. 도주기는 케인상대로 그닥 좋지않습니다. 즉발 cc도 없기에 별 무리도 없습니다. 사거리가 길어 한타때 붙기가힘든걸빼면 쉽습니다.
코그모
자르기 쉽습니다. 스킬사거리가 길고 패시브의 뒤끝이있긴한데 그걸감안해도 별로어렵지않습니다. 문제는 코그모와 같이 나오는 서포터가 보통 코그모를 잘 지키기때문에 옆에 서폿이있는상태라면 난이도가 좀 올라갑니다.
트리스타나
조금 까다롭습니다. 도주기가 크게 문제되는건아닌데 궁극기로인한 큰 넉백이 큽니다.
트위치
자르기 쉽습니다. 은신과 슬로우를 가지고있는데 별로 문제되지않습니다. 한타에서 갑자기튀어나와서 궁극기를통한 광역프리딜을 매우빠르게넣으므로 주의. 트위치가 안보이면 싸울때 앞에있지맙시다.
카이사
초반에는 쉬운편이고, E진화를 한 시점에선 조금 까다로워집니다.
초반에는 카이사에게 도주기랄것이 없기 때문에 (순간 이속증가정도는 귀여운수준입니다.) 어렵지않게 제거할수있으나 E에 은신이 붙는다면 조심. 은신에낚여 스킬빗나가면 역으로 맞고 죽습니다. 허나 베인의 은신보다 악랄한편은 아닙니다.
원딜의 경우 다르킨:
전부 힘듭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W를 못맞춥니다.
라인전 상대방의 경우: 현재 이 항목에 업데이트된 챔피언
블라디미르
q피흡으로인해 w견제정도는 우습게 회복하고 노코스트 챔피언이기때문에 케인 e가지고는 이챔피언 유지력 못넘어섭니다.
라인 클리어속도가 매우빠르기때문에 오히려 W를 라인클리어용도로 써야하는정도입니다. Q만으로는 힘들어요. 압박당함
그암 변신 이후로는 상당히 나아지나 w때문에 콤보데미지 절반을 날려먹을수있으니 주의.
다르킨 변신 이후로도 쉬워집니다만 스킬을 조금 빠르게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변신 전이 어려워서 힘든상대.
아지르
케인에 비해, 이친구는 스킬사정거리가 초월적으로 깁니다. 맞다가 빡친다고 w맞딜넣는건 미친짓이에요. 다굴열심히당하고 300원되기일쑤. 라인클리어도 q쓰면서 막밀어요.
따라서 라인전내내 압박당하게됩니다. e가지고는 유지를못할수준이에요. 궁을찍는다고 맞딜이기는것도아닙니다. 빠져나오자마자 모래병사벽맞고 튕겨져나가 죽습니다!
라인전에서 맞딜은 꿈도꾸지마시고 wq는 전부 그냥 미니언먹는데쓰시면됩니다.
우여곡절끝에 당신은 그암으로 변신을했습니다. 이렇게되면 상대하는데 난이도가 꽤많이내려갑니다. 기습적으로 wq를 맞추면 아지르는 보통 점멸을 쓰거나 궁극기로 튕기려합니다.
이런 아지르를 상대로는 wq평이 아닌 wqr로 튕기지도못하게 바로 따라들어가서 잡으시면됩니다. 스킬 딜레이가 좀있는 아지르입장에서는 대응하기힘들어요.
제드
맨날 밴합니다.
콤보가 강력하고, 순간이동기가 있고, 되돌아가기도하고, 궁극기는 잠깐동안 순간대상지정불가라서 짜증납니다.
라인전에서 할만한 행동은 3렙되기전까지 유성쿨이던말던 W견제를 개빡세게 해주는것정도입니다. 물론이러면 체력차 꽤 많이 날거에요. 초반 주도권 잡는건 이방법밖에없음.
이친구는 스승답게 그암변신한다고 마냥쉬워지는 상대가 아닙니다. 케인 기습w맞자마자 궁으로 들어와서 역관광시켜버릴수있음
다르킨상태에선 쉬워지기는 하는데 블라디와 마찬가지로 변신전이 너무..
오리아나
스킬 구성 상 케인에게 최악의 상대. 지옥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AP미드라이너치고 강한 원거리 평타. 케인의 입장에서 피하기 힘든데 쿨이 짧은 Q, 이와 연계해서 더 높은 딜을 입히고, 슬로우를 동반해 추격에도 도주에도 애로사항이 꽃피게 하는 W, 자기 방어 수단인데 딜또한 붙어있는 E. 강력한 CC기를 가진 궁극기까지.
단순히 스킬만봐도 케인의 입장에서는 숨이 턱막힙니다. 특히 평타와 E가 상당히 짜증날겁니다. 케인특성상 W짤로 어느정도 딜교를해서 물몸인상대 미드라이너의 피를깎고 자신은 E를 통한 유지력으로 버티는데.. 오리아나 상대로는 그게안됩니다.
이동방해기가 둘이나 있는데다 아군에게 실드를 붙힐수있고 그자리에서 궁극기까지 발동가능.
미드에 개쎈 룰루가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암 변신해도 1:1난이도만 살짝 낮아질뿐 그외상황에선 힘들겁니다.
잘 안나오는편이지만 나오면 힘들것입니다.
말자하
스킬 구성 상 케인에게 최악의 상대 2.
라인미는것도 빨라 압박당하기 쉽기도 하고 공허충의 존재가 은근 거슬리는 것도 있는데..
패시브랑 궁극기 두개만가지고도 케인을 카운터칩니다.
라인전에서 w견제몇번하고 자신은 e로 체력관리하면서 유지력 면에서 어느정도 상대방보다 앞서는 케인은 말자하의 말도안되는 패시브 앞에서는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말자하의 패시브는 주기적으로 cc를 무시하면서 피해를 매우적게 받는건데.. W의 슬로우는 무시하면서 데미지는 매우 적게 들어온다는 소리죠. 견제가 의미가 없습니다.
그림자 암살자 변신 이후에도 짜증납니다. 패시브를 일단 빼야되기때문에 w로 한번긁어서 때려줘야됩니다. 패시브켜진거 무시하고 풀콤보넣으면 마치 탱커를 때리는듯한 기분을 느끼실겁니다.
그렇다고 패시브없으면 쉽나? 그것도 딱히아닙니다. 궁극기와 침묵이 있습니다..
한타에서 진입하기도 힘들고, 라인밀어서 운영하기도 힘듭니다. 라인전 이후에도 쉽긴커녕 더어려워지는상대.
요새는 별로 안좋은 픽이라 잘 안나오는것은 좋습니다만 그렇다고 이기는건 아닙니다.
그암 다르킨 모두 어렵습니다.
그암쪽이 패시브를 좀더잘까서 괜찮은듯.
벨코즈
후술하겠지만 전 제라스를 쉽다고 평가했는데 뭔가 비슷한 타입의 벨코즈는 왜 어렵다고 했냐?
벨코즈와 제라스는 차이가좀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벨코즈가 제라스보다 반격의 여지를 안줍니다.
제라스의 q는 캐스팅중 저하된 속도의 이동과 스펠제외 아무행동도하지못합니다. 대신 we는 약간의 딜레이가있고 움직일수있죠.
벨코즈는 모든 스킬 사용중 딜레이가좀있을뿐 자유롭게 움직일수있습니다. w는 거의 선딜이없다시피하고요.
고정딜이 붙은 패시브가있는 벨코즈가 더 압박이 빠르고 거셉니다.
오히려 이런면에서 벨코즈는 제라스가아니라 신드라에 가깝다고해야할것같네요. 6렙찍은 후에는 가까이가지도못하고 광선에 분해되서 죽을것입니다.
르블랑
꽤나 위상이 낮아진 챔피언인데, 캐릭터가 상당히 물몸이라 W짤에 매우매우아파합니다.
우선 1렙에는 빠르게 평타로 미니언을 계속 쳐서 라인을 밀어주고, 라인을 밀어놓은 이후 상황에서는 르블랑이 딜교를 시도할경우 포탑 사거리 밖에서 W짤을 넣어주면 됩니다. 라인이 좀 밀리는 상황이면 Q로 라인클리어를 좀 해주시면됩니다.
보통 Q로 인장이 묻게 되면 W로 돌진하거나 E로 속박을 노리게되는데, W로 오게될경우는 바로 W응수로 맞받아치면 오히려 이득이고, E를 던지면 양옆으로 Q를 써서 피하셔야됩니다.
다만 E판정이 꽤나좋은편이라 유의해야합니다. E 하나를 좀 주의하면 그닥 어렵지않은상대.
케인이 르블랑상대로 라인클리어가 크게 꿇리는 챔피언이 아니며 유지력또한 케인이 앞서기때문에 모토가 변신하기 전까지 버티는 것인 케인이 오히려 압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변신 이후에는 궁 환영이나 WW같은것에 낚이지 않게 주의. 스킬 다빠지면 위험합니다.
롤백 이후 상대할 때 난이도가 급상승해서 못 이깁니다 ^^
그암 다르킨 모두 어렵습니다.
예전엔 르블랑 나오면 케인 픽했는데말입니다..
(이후 차차 추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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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가 쉽다고 여기는 챔피언은 대충 이렇습니다만, 케인이 무조건 맞딜을 이겨서 솔킬을 따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앞에서 강조했듯이 W짤 하나로 딜교하면서 Q로 라인파밍하고 E로 체력관리를 중점으로 라인전을 버틴다는 생각으로 하시기바랍니다.
현재 이 항목에 업데이트된 챔피언
빅토르
빅토르 플레이어 성향에 좀 갈릴 수 있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빅토르 유저가 견제를 공격적으로 자주하는 유저라면 좀 압박당할 수 있고
빅토르 유저가 그냥 양쪽다 편하게 라인파밍만하는정도로 순한 스타일이면 케인도 쉽습니다.
하지면 결국 전자가 더 많을수밖에없습니다.
우선 W 견제를 먼저하기보다는 빅토르의 행동에 따라 대응해봅시다. 빅토르가 Q를 던지면 실드가 생기고 그다음평타는 레이저가 나가면서 추뎀을 입히는데 케인이 집중해야 할 부분은 바로 저 실드입니다.
실드가 있을때는 케인이 W로 짤넣어봤자 Q평을 다맞은 케인이 손해입니다. 하지만 실드가 사라진 상황에서 살살 빼주면서 유성주문작열 W를 찔러주면 케인쪽이 이득입니다. 케인은 빠지고있는 상황에서 평타를 때린 빅토르는 우리팀 미니언한테 몇대 맞을 수 밖에없습니다. 이거고려안해도 케인쪽이 이득이긴합니다만.
W같은경우는 별로생각해볼필요도없이 그냥 걸어나오거나 Q쓰고 나오면 그만입니다.
E 레이저같은 경우는 속도가 빠른편은 아니라 Q로 피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맞아서 좋을건 없기때문에 일단 집중하고 피하기는 해야합니다.
빅토르의 Q나 E에 얼마나 대처를 잘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좀 갈리겠지만. 기본적으로 어려운 챔피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암 변신 이후엔 그냥 골드에 불과합니다. 즉발 CC가 단 하나도 없기 때문에, 빅토르가 스킬콤보넣는것보다 케인이 기습콤보넣는게 훨씬 빠르기 때문에, 빅토르는 그닥 위협이 되는 존재는 아닙니다.
다르킨 이후에도 간단합니다.
요새는 잘 안보이네요.
제라스
포킹 챔피언이고, 상대하기 전에는 '아 이거 숨도 못쉬겠구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유를 좀 생각해 봤는데, 아마 케인에게 짧지만 분명히 스킬을 피할만한 이동기가 있고, 제라스 스킬 하나하나에 은근 선딜이 있으며, 제라스가 물몸이다. 라는 이유 정도가 떠올랐습니다.
언급한대로 제라스의 스킬 하나하나에는 은근한 선딜이 있습니다. 잘하는 사람이야 보고 피하기도 쉽겠지만. 뭐 저처럼 영 컨이 딸리는 유저는 그러기는 좀 힘들겠죠. 물론 상대방의 논타겟팅 실력도 고려해야되고.
이런 제라스의 스킬을 Q로 피할수 있습니다. 케인이 Q를 딜교용으로 쓰지는 않기때문에 그렇게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또 이 선딜을 이용해서 제라스가 스킬을쓸때(되도록 Q를 쓸때) 같이 W 써서 맞딜할수도 있고요. 제라스는 물몸이라 역시 W를 매우아파합니다.
당연히 체력 관리도 케인이 E쓰면서 훨씬 잘하죠. 유의할점은 초반 라인전에서 제라스의 마나가 잘 안마른다는 점과
제라스가 라인을 미친듯이 밀면 좀 힘들다는점 정도입니다.
그암변신 이후는 역시 쉬운편입니다만, 확실히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면전에서 갈기는것보단 기습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맵 시야상태가 영 메롱이면 원딜을 우선으로 합시다.
다르킨일때는 코앞에있으면 잡고 아님말고식으로 합시다. 사거리가 길긴긴데 별로 무섭진않습니다.
럭스
초반 e짤이 굉장히 짜증나면서 사거리가 긴 챔피언인데 진짜 심각한 종잇장몸이라서 럭스한테 콤보한번 맞고 W한번 찔러주면 체력이 엇비슷할 정도.
변신 이후에도 기습하면 럭스가 어찌할수없다는 점에서 쉽기도 한데.. 확실히 뒷포지잡고 사거리긴스킬 날려대는게 짜증난다고 막들어가는건 좀 힘들고 자칫 속박잘못걸리면 훅간다는점에서 까다롭기도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쉽습니다. 럭스스킬을 얼마나 잘 피하느냐에 따라 갈리겠죠. 제라스와 많이 비슷합니다.
다르킨일때도 쉽습니다.
베이가
전체적으로 베이가의 벽과의 눈치싸움에 가깝고 베이가라는 챔피언을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
몸이 약하고 라인전이 강한편이 아니라 라인전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갱호응이 매우좋기때문에 시야를 상대 베이가보다 잘 먹어놓는게좋습니다.
E가 발동되기전에 벗어나면좋겠지만 못벗어났을때는 안에서 빡무빙을 해줍시다. w는 선딜이 긴 편이고(범위는 좀 넓습니다.) q는 범위가 크게넓지않습니다. 사실 피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베이가의 스턴벽은 e로 못지나갑니다. 그대로 멈추기때문에 그냥 안에서 무빙해주는게좋습니다.
베이가의 궁극기를 궁극기로 피할수있습니다. 베이가의 궁극기가 상대방의 현재 체력비례데미지이기때문에 궁극기가 날아오는 타이밍은 이점을 참고해서 재시길 바랍니다.
변신을 하고 난 다음에는 라인전은 아마 끝나있을겁니다. 이제는 베이가를 따려면 베이가가 E를 쓰는것과 눈치싸움을 해야할겁니다.
알아둬야 할점이 있습니다.
케인의 E를 쓰고 벽에 들어갔을때 지속시간은 제 체감상 5/6/7/8/9 초 (스킬 레벨 당) 입니다. 확실하진 않습니다.
베이가의 E는 유지되는 시간이 3초입니다. 스킬 선딜에 0.5초가 붙어있다는것을 감안하면 실 유지시간은 3.5초겠네요.
이 수치로 알 수 있는 것은 케인이 e를 쓰고 벽에 들어갔을때의 지속시간이 벽 유지시간보다 훨씬 길다는겁니다. 이 점을 이용해 단순히 벽 안에서 뻐기면서 벽없어지는것만 기다리고 따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챔피언과 교전중이라면 케인의 지속시간과 상관없이 벽에서 튕겨져나오기때문에 벽이 없어지기전까지 맞지 말고 때리지도 맙시다. 당연한말이지만 가끔 간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e 지속시간동안 속도가 상당히 빨라지기때문에 타겟팅이 아닌이상 피하기는쉬울겁니다.
또 한가지는 밤자락을 올린 후에 적용되는말입니다. 밤의 끝자락의 효과는 상대방의 스킬 공격 하나를 무시하는 것이죠.
밤자락이 있는 상황이라면 벽 파훼법이 좀간단해지죠. 벽을 그냥 뚫을수있으니까요. 반응속도가 어지간히 빠른게 아닌이상 이속이빨라진 케인이 벽을 뚫기전에 스킬을 부어서 밤자락을 벗겨내기는 힘들겁니다.
밤의 끝자락 사용시 주의사항은 아이템 항목 참고.
그암 상태일때는 쉬운편이고 다르킨 변신하면 좀 어렵습니다.
조이
어렵지 않습니다.
르블랑과 비슷하게 e에만 좀 신경을 써주면서 w짤날리면 주도권잡기가 쉬워집니다. 조이 e 특유의 시전 사운드와 선딜(발을 쭉 뒤로 뻗으면서 축구공마냥 차려고함)모션을 눈여겨보면 피하기가 좀 쉬워져요. 카시 궁같은 느낌인데..
조이의 궁극기 또한 e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유의 선딜모션과 사운드가 있어요. 특히 대부분의 조이는 궁극기를 쓰면서 e를 써서맞추려고하기때문에 궁극기 써서 이동하는순간 q를 써서 자리를 좀 피해주면됩니다.
오히려 조이는 라인전보다는 라인전 후 상황 (한타포함)에서 까다롭습니다. 당연히 e때문입니다. 케인이 e쓰면서 너무 정직하게 루트짜면 수면맞고 죽겠죠? 잘 판단해서 움직이도록합시다.
주의할점은 E 하나 라고 할 수 있겠네요.
팁: 조이의 e를 맞고 졸음상태가 된 상태에서 케인이 궁을 써서 누군가에게 들어갔다면, 수면상태가 되는 순간 빠져나오게됩니다. 수면을 궁으로 씹으려고 한다면 이점을 기억하셔야합니다. 다만, 궁극기의 데미지자체는 들어갑니다.
야스오
현재의 야스오는 강력하다고 봐야하지만 다르킨 상대로 아주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쉽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노코스트에 패시브실드때문에 초반w견제가 그렇게 이득이되지않습니다. 초반 유성+주문작열까지기다리려면 20초는 기다려야 하는데.. 그정도면 야스오도 패시브가 거의다차기때문에.
다만 갱부르면 쉽게따고 (w장막에안막힘) 그암변신 이후에는 그닥위협적인 상대는 안됩니다. 일단 얌전히 cs먹으면서 '과학'하는거나 기다려봅시다.
라인전에서 야스오를 상대할때는 '저 야스오는 언제나 궁극기가 있다' 는 마인드로 임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선 케인의 궁극기는 야스오 궁극기 매커니즘의 허점을 찌를 수 있습니다.
야스오의 궁극기는 상대가 에어본, 넉백 효과를 받을때 사용이 가능하고 야스오 본인이 단독으로 띄울 수 있는 수단은 3번째 Q의 회오리 뿐입니다.
회오리가 충전됐을때 케인이 궁극기로 들어가 끝까지 빠져나오지 않으면 회오리는 소멸됩니다.
스킬 두개가 공략당한 야스오는 Q,W,R (+Q가 한번 더 나올수 있음)을 다 맞춘 케인에게 질 수 밖에없습니다.
하지만 야스오의 궁극기 쿨타임이 짧기도 하고, 이 공략도 결국 야스오의 궁극기를 소모시켜서 싸우는게 아니기때문에 야스오는 '거의 상시 궁극기 온 상황' 이라고 봐야하고, 이때 케인이 궁극기가 없다면 언제나 킬각을 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야스오 상대법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W짤은 힘들지만 딜교를 이길 방법은 있으며 내가 궁이 없다면 싸우지말자" 입니다.
그암 다르킨 모두 쉽습니다.
하지만 로밍을 자주간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다르킨 쪽이 먼저 차며 이쪽을 더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