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과의 가장 큰 차이점인 평타에 터진다는 사기성으로 라인전에서 평타견제에 조금 더 힘을 실어줄수가 있어서
콩콩이를 선호합니다 게다가 타겟팅이라서 유성처럼 무빙으로 피할수 없어서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콩콩이보다 배로 강하긴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무빙으로 피해지며 스킬에만 터지기 때문에 그걸 감소하면서 까지 유성을 들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다른 좋은 핵심특성등으로는 등이 있습니다
조이의 경우 스킬들의 마나소모량 자체가 굉장히 적은편이지만 스킬쿨이 대체적으로 짧은편이라서 스킬 사이클을 많이 돌리는 조이에게 유용하다고 봅니다.
는 적이 강한 ap챔피언이 상대일때 들어줍니다.
는 조이의 궁쿨이 워낙 짧아 별로 체감이 되지 않아서 들지 않습니다.
이 세 특성은 취향에 따라 갈립니다.
저같은 경우는이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조이의 스킬은 굉장히 다양하게 응용하면서 적팀이 미니언뒤에 숨더라도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수 있기에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은 이 두가지 특성중 취향에 따라 가시면 됩니다.
보조룬의 경우 지배의 을 들어주세요. 조이의 에 터지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이 좋은 특성입니다.
중에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라인전에 굉장히 강하다면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높이고 싶으시면
로밍을 위주로 안전하게 게임을 굴리려면
시야의 중요성을 언제나 깨닫고 싶으실땐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필수★★★★★)
(뒤로)로 순간적으로 접근하며 예상치 못한 딜을 넣을수도 있고
또는 처럼 예상치못한 플레이를 펼쳐 적을 당황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
미드라이너들이 선호하는 스펠들중 하나로 고정뎀과 함께 회복력을 억제 시킬수 있어서 좋은 스펠입니다.
매우 안정적인 스펠입니다.
(★★★☆☆)
배리어 역시 조이에게 잘맞는 스펠들중 하나입니다. 딸피를 보고 들어온 적을 로 역관광시킬수도 있고 무엇보다 몸이 약한 조이에게 살아남을수 있게 해주는 꿀 스펠중 하나입니다.
(★★★☆☆)
힐역시 배리어처럼 방어형 스펠이라 물몸인 조이에게 좋을수 있지만 미드라이너들이 많이들고 오는 에 효과가 반감되어 낭패를 볼 수 있어서 고려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
조이의와 함께 합류속도를 증진시켜주며 복귀텔로 미니언 손실을 줄일수도 있는 좋은 스펠입니다.
(★★★☆☆)
서폿조이에게는 좋은 스펠이겠지만 저희는 미드를 갈거니까요.
(★★★★☆)
의 이속버프와 함께 굉장한 시너지를 낼수 있는 스킬입니다.
로 의 데미지를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
적팀에 cc가 많다면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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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접근+극딜막타콤보)
날아가는 거리에 비해 강해지는 조이의 q딜링을 가장 강력하게 뽑아낼 수 있는 콤보이지만 콤보의 시작점과 마지막 타격점의 거리가 굉장히 멀어 조준을 잘하셔서 맞춰야 합니다.
(솔직히 모든 논타겟팅스킬이 조준을 잘해야 하긴 합니다.)
그리고 위의 영상에는 없지만 아래의 콤보처럼 과 (날라감)사이에 평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평타(패시브활용+cc기)
이콤보의 경우는 라인전보다는 한타나 로밍의 경우에 굉장히 유용하게 쓰이는데요. 엄청나게 먼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요 cc를 넣고 빠지기에 안전하게 적 딜러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평평
라인전 초반때 적이 근접 딜러일경우 이콤보로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평에서는 평타에 딜레이가 없지만 두번째 평에서는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에 앞으로 무빙을 치시면서 평타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가장많이 쓰이는 콤보로 정말 숙지하셔야 합니다. 라인전 뿐만 아니라 한타 대치구도에서도 굉장히 자주 쓰이며 조이의 유동적인 플레이의 핵심입니다. 또한 가 스플래쉬 데미지라서 적챔피언이 미니언과 겹쳐 있어도 맞습니다.
(적 퇴로막기+cc기)
조이의 가 날아갈때는 물론 덫일때도 굉장히 좋은 판정을 지녀서 (과는 다르게) 퇴로를 차단하는 역할로도 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아군에서 갱킹이 오는 상황이나 한타상황에서 적 탱커와 딜러사이의 거리가 꽤나 있으면 그사이에 놓음으로써 적 딜러들을 묶는 방식으로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즉발cc기)
이 콤보 역시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콤보로 으로 미니언을 피해 를 쏘는 콤보입니다.
이콤보를 사용하게 되면 화면 고정을 사용하시는 유저분들은 위치가 순간적으로 달라지기에 조준이 힘드실것입니다.
여기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으로 이동하는순간(아직 화면이 원래위치에 있음) 를 따닥!하시고 사용하시면 이 써진후에 바로 가 사용됩니다.
(스킬회피+cc기+딜링)
개인적으로 (꺾기), 다음으로 라인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콤보 입니다. 왔다 갔다 하는 콤보로 상대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어 적이 같은 논타겟팅 챔피언들에게 사용하면 당황과 함께 딜링할 타이밍을 놓쳐
혼자서 압도적인 딜교를 넣을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은 조이의 매력적임에 한 몫하는 스킬입니다. 굉장히 재밌는 판정을 지니고 있으며
사용 도중에 스킬과 스펠,사용아이템들을 사용할수 있어 안정적으로 뒷포지션을 잡아놓은 상태에서 적에게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1이 아직 원위치,2가 적에게 근접한 위치입니다.
1사용도중에 (를 제외하면) 스킬,스펠,사용 아이템들을 사용하면
2 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역시 굉장히 재밌는 스킬인데요. 조이에게 딜링과 유틸성등을 더욱 보충해주는 스킬입니다.
는 기본사거리가 꽤나 짧다고 느껴지실 수 도 있지만 벽을 통과하게 되면 사거리가 길어집니다만
벽을 통과 했을때의 사거리는 의 기본사거리+벽의 거리 입니다. 즉 통과하고 있는 벽의 길이 만큼 사거리가 길어지는 겁니다.
조이의 스킬은 어느 상황에서나 안정적으로 딜을 넣게해주는 주력 딜링 스킬이자 변칙적인 스킬입니다.
꺾기 콤보등에서 주의 해야 할점은 조이와 별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각도가 작아진다는 겁니다.
이런식으로 조이와 의 거리가 가까울때는 각이 크지만 조이와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각이 작아지게 됩니다. (그림에는 똑같이 보지만 필자가 그림을 못 그려서 그런겁니다.)
만약 조이와 적 사이에 미니언이 많다면 를 최대한 멀리 날리셔서 각도를 좁게 해주셔서 맞추는게 편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라진 양피지 마법 - [주문력]
장화 기타 - [장화]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에테르 환영 기타 - [이동 관련]
공허의 지팡이 마법 - [마법 관통력]
아이템과 룬은 굉장히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제가 롤을 시작한 시즌4때부터 굉장히 많이 들어온 말이죠.
맞는 말입니다. 아이템과 룬은 적 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립니다.
일단 저의 템트리를 알려드리자면 을 선으로 올림으로써 스킬 사이클을 빨리 돌려 딜을 누적시키며
으로 이동속도 증진으로 와 함께 빠른 이동속도를 갖추며 동시에 의 딜을 보다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을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후반에 갈수록 평타를 섞기보다는 와등을 통한
포킹위주의 안정적인 플레이가 강요되다시피 하며 개인적으로도 를 통한 변칙적인 딜링을 더 선호하는 편이라서 을 올리지 않습니다.
템트리는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게 없습니다. 단지 저의 길을 알려주는것 뿐이지 강요하진 않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조이
아무래도 신챔이다 보니 연구가 덜되었고 손을 타는 챔피언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기자신의 손이 카운터가 될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기부터 천천히 q를 맞추는 연습부터 해나가시면 나중에는 상당한 실력자가
되있을것입니다. 한단계 한단계 천천히 하세요.
추가해 가겠습니다.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딜교를 자주하여 데미지를 누적시켜주시면서 천천히 플레이하세요.
탈론처럼 간혹 2렙때 킬각이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 cc를 먹여주시고
평평 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정도 되면 모렐이 나옵니다. 모렐이 나오는 시점부터 마나소모량에 대한 부담감이 덜어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