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콩이 미드조이 공략(스샷보고하세요~)

12 / 20 | 아이콘 Ggdot | 댓글: 21개 | 조회: 316,877 |
-스샷첨부된 공략입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중입니다.-


※주의사항
조이는
종이몸입니다.
짤빵이 강력하지만
지속딜러와 암살자형 챔프들에겐 취약한 편입니다.
한타시에 앞라인 커버쳐줄 챔프가 없다면 쉽사리 점사당할 수 있으며 딜내기가 매우 힘이듭니다.





분 석 결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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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요 -

현재 Q에 대해서 의문점이 많았는데요

Q2를찍을시에 무빙의 차이로 원래 사거리보다 길게 혹은 짧게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 조건으로 Q1의 반경이 조이에게서 얼마나 멀리 떨어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토대로 
Q2를찍고 찍힌곳의 반대되는방향으로 뒷무빙칠때 사거리가 좀 적게 나오고
앞무빙을 칠때 좀 더 길게 나오는 경향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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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R, QRQ 사거리의 의문점에 대해서
R로 넘어갔을때의 거리를 고정으로 데미지 계산됩니다. 이전보다 오히러 기본 고정값이 주어짐으로 더 명중률이 좋아졌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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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무빙)QQ > QRQ > QQR 순서로 대체적인 Q 사거리의 길어짐 순서가 되겠습니다.
(조이에게 Q1에서 Q2로 가서 명중될때의 거리 = 데미지 입니다. 최대데미지는 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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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 Q1 - M - Q 2 의 데미지가 폭딜을 줍니다.
무빙시 Q2의 사거리가 무빙의 거리 만치 보다 더 길게 잡혀집니다.
Q2의 명중거리가 길어질 수록 스플데미지 범위가 증가합니다. 미니언 뒤의 적에게는 고통을 줄 수 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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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QMQ로 미니언 처치시 리치베인으로만으로도 충분히 라인클리어가 무난하게 이루어 집니다.
미니언6마리중 앞라인3마리 처치 후 에는 RE를 맞출 수 있는 사정권이 대체로 증가합니다.
미니언6마리가 모두 없을시에 RE 후 MQMQ평이 원콤으로 이어질 수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미니언0 > 미니언3 > 미니언6 순서로 원콤각이 됩니다. 2.5코어~ 일때는 MQMQ평 정도면 원딜류는 원콤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MQMQ점멸하시면 사거리 더 길어집니다.
W점멸orW유체화+스펠점멸을 추가한다면 최대데미지를 줄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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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에 대하여
그냥 E사용시의 사거리, 속도와 짧은 벽 이나 긴 벽 앞에서 사용할때 사거리와 구체의 날라가는 속도가 틀립니다.
벽을 이용한다면 E-Q1Q2-평 딜의 원콤을 쉽사리 낼 수 있습니다.(신발제외 2코어이상일때)
조이에 대해 숨겨진 가장 인상적인 꿀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라인CS시야 및 와드시야로 적위치 파악 후 벽앞에서 E 조준하여 명중시키세요.
최대원콤 최소 실피에 점화사망으로 죽는각이 분명 나타납니다.
아군 정글러나 로밍시 지원할때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Runes
마법 + 정밀을 추천드립니다.

콩콩이 소환
콩콩이와 스킬시너지는 정말 좋습니다.
유성드는 공략이 많습니다.
유성의 장점은 범위로 훅하니 날라가지만 논타겟팅입니다.
피할수도있다는거죠.
콩콩이는 타겟팅입니다. 짤빵도좋지만
R을 이용한 스킬콤보 그밖에 스킬콤보와 시너지가 매우 훌륭합니다.
유성보다는 콩콩이를 강추드립니다.
(평타공격시에도 콩콩이가 나가서 좋지요)
마나순환 팔찌무효화 구체
평범하게갈땐 마나순환 팔찌 추천드립니다.
무효화 구체는
ap계열 암살자 (ex:카타, 아칼리) 혹은 적챔프중 강력한 ap계열챔프가 있다면 들어줍니다.
-추가-
스킬에 ap계수가 있는 챔프등장이 잦습니다. 조이 특징상 생존력에 치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민함

템빌드 와 기민함은 적절한 연관성을 보입니다.
-추가-
q데미지와 밀접한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빠른이속=q최대사거리, q사거리=최대데미지+스플데미지 범위증가

주문 작열
짤빵에 특화된 주문 작열을 감으로
짤방효율을 높입니다.
-추가-
적딜러진에게 MQMQ로 원콤줄때 유용합니다. 
침착승전보
침착과 승전보에서
마나소모가 심할거 같을땐 침착
적 정글러가 갱킹이 좋은챔이거나 한타 생존이 좀 필요하다 싶을땐 승전보를 추천드립니다.
조이의 성장을 막기위해 적들이 동분서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생존의 여유분을 남겨둠이 조이에게 이롭습니다.
최후의 일격
최후의 일격은
짤빵맞은적들의 피가 40%쯤되면 효과가 발휘됩니다.
데미지 향상에 도움이 되기에 추천드립니다.
-추가-
급할때 조금이라도 딜량이 더 쌔게 나온다면 생존의 경우는 증가합니다.





이 룬들 외에는 아래 스샷을 참조바랍니다.




도벽조이.
주문도둑검 + 도벽+ 주문도둑스킬과 연관이 밀접하죠.
좋긴좋지만 딜링적인부분이 좀 많이 떨어집니다.
라인클리어가 상당히 나빠지고
견재함에 있어서 뭔가 허술해집니다.
그리고
초반에 이득을 보지못하면 상당한 고초를 겪게됩니다.
왠간하면 서폿조이로 포킹이득을 취할때 짤짤이용으로 도움이 된다고 봐집니다.
도벽조이는 지금상황으로 봐서는 가망성이 없어보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조이의 w스킬덕에
유체화, 힐, 방어막, 탈진, 텔, 정화, 스마 까지
랜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사용가능 아이템들도 랜덤으로 나오지요.)
그렇다고 w하나 믿고 스펠을 너무 사용하지마시고
초반에는
3렙기점으로 스펠사용하면서 우위에서 이득을 취함이 좋습니다.
종이몸이지만 준수한딜링과 짤빵딜이 꾀 쏠쏠은합니다.
모자른 딜링은 기본점화로 채운다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r스킬을 적절하게 이용하면
스킬콤보+ 점화를 사용할 수 도 있기에
가급적 점화를 추천해드립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6렙전 Q 활용법


1번 = Q 첫발사

2번 = Q 쓰고 캐릭터 이동


검은선 = Q튕기기전 이펙트 및 위치

검은선 = Q 위치

붉은선 = Q2번째 날라오는 사거리

주황선 = Q2번째 시전시 캐릭터에서의 방향

(Q는 첫 사용 후 이동하여 사용하세요! 조이는 Q의 움직이는 거리 비례 데미지)


(Q1시 평타치면 마뎀, Q2시 평타치면 마뎀 입니다. Q를 2번사용할 수 있으므로 평타마뎀 2번 줄 수 있습니다.)




W 활용법




W는 미니언 위에 풍선이 생깁니다. 막타를 먹으면 땅에 스펠, 사용아이템이 떨어집니다.
먹으면 이런식으로 캐릭에 표시가 생기죠.



3렙찍고나서 W배울때
미니언이 살짝 당겨진 상태에서 배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배우고 나면 위 스샷처럼 풍선이 생깁니다.
풍선이 달려있는 미니언 처치시 스펠, 사용아이템이 랜덤하게 드랍됩니다.
풍선색깔이 2종류로 나뉘는데 그 영향이 가장 크다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W를 잘사용하고 색깔에 맞춰 막타를 잘 먹는다면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좋은것이 등장하겠죠?
------추가 공략-----
2렙w도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w생성은 복불복이기 때문에 생길때도 있지만 없을때도 있지요.
2렙에 적이 라인을 밀고있는 상황이라면 W를 노려봄직도 좋습니다.



W콤보 쓸 때 예시

(상황은 적탑캐릭, 아군원딜정글 사망한 상태)


(트린사망)
















6렙 Q R 활용


빨간선 = Q최종거리
Q1 - R - Q2 순서
(Q는 2번사용가능하며 사용때마다 평타사용하면 마뎀이 나갑니다)



Q를 대각선으로 쏩니다.

'>' or '

Q1에도 평타시 마뎀적용, Q2에도 평타시 마뎀적용 됩니다.
여튼 이런식으로 막타로도 사용가능합니다.


스킬활용

E 처음맞은적은 몇초간 무빙, 스킬, 공격, 스펠 사용이 가능합니다.

맞으면 이렇게 졸음 상태로 가다가 
몇초가 지나면 수면상태가 됩니다.
이때 적은 무방비 상태가되지만 공격받으면 깨어납니다.

지금 스샷은 피가 너무없어서 Q1-평-Q2-평을 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Q1-평-Q2-평 하시면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W에 점멸을 쓰고 난 뒤 몸 주변에 구슬 3개가 생긴것도 공격하면 공격받은 적이나 몹에서 날라가서 데미지를 줍니다.)
여튼 카운터를 맞아버려서 이렇게 유인하면서 이득을 챙겼습니다.
하지만 바로 마이가 온 상황에 E와 R을 응용

마이 Q에 맞춰서 R로 넘어간상태에서 저는 죽었지만 아직 졸음상태

수면상태에서 자르반이 궁진입으로 가두리를 했네요.

결국은 마이는 자르반에게 쉽게 죽습니다.
이런식으로 이득을 챙길 수 도 있습니다.

아군이 왔어요

쓸쒸가 QE를 다 명중했습니다. 연기를 잘한 덕이죠.
이때 Q1-R을 사용하고

Q2와 평타로 마무리.



E활용
E는 허공에 쓰면 뽀옹~ 하는 소리와 함께 터지고 둥근 원이 생깁니다.

이때 그곳에 적이 들어가면 
졸음-수면 상태로 동일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회피기가 없는 조이에게는 허공에 쏴두고 도망만 잘간다면 생존기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추가 공략-------------


(위 스샷은 벽에 밀착하여 E시전한 것입니다. 구체속도가 더 빠르고 사거리도 많이 길어 졌습니다.)








(살짝 짧아서 맞진 않았지만 맞았더라면 원콤)

(그 후로 마무리 일격을 위해)




E그냥 사용할때보다 벽을 활용시에 더 효율이 좋았고 원콤 킬각보기가 수월했습니다.
아군 지원시에도 벽을 이용하여 E를 날려 명중시킬때 엄청난 빽업효과가 있었습니다.




아군 엄호 할 때








결국 쓰레쉬는 룰루에게 죽습니다.



Q는 점멸로 피했지만 W점멸이 생성되었습니다.




R, Q, E의 쿨타임이지만 W점멸을 이용한 3구체와 평타 데미지 활용입니다.



팀파이트

먼저 싸우고 있던 아군을 엄호하기위해
기존에 있던 W마공학벨트를 풍선미니언에게 사용 후 유체화 획득으로
빠르게 접근하였습니다.





룰루는 Q2로 죽고
진W로 루시안은 속박됩니다.

조이 옆 1시방향에 반짝이는것은 W구체 발동입니다.

결국 이렇게 트리플킬을 취합니다.
나머지 적2명의 동선파악 후 한타를 열어서 승리를 쟁취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콩콩이조이는 추격하는 적에게도
엄호하는 아군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말 꿀입니다~!


--------------------추가공략-------------------
야스오 장막에 모든스킬들은 막히지만 스킬 후 평타는 관통하여 내려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강추합니다
템빌드는 상대 라이너에 영향이 가장 밀접합니다.


선 주문도둑검을 요즘 많이 가는 편입니다.
조금이라도 템이 더 잘 나올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합류 한타시 더 많은 시야 장악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라인에 미리 와딩하면 q원콤도 노릴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적라이너가 강력한 암살자챔프이며 점화를 들었을시엔 인장과 물약을 추천드립니다.



(마법사의신발은 템 중간중간에 적용하세요~)

제드 처럼 라인클리어도 좋고 암살, 폭딜하기 좋은 챔프가 적이라면
1코어, 2코어로
 존야 or  리치베인 -  루덴



탈리야 처럼 라인 클리어 좋고 로밍, 호응력 좋은 챔프일때
루시안, 아지르 처럼 지속딜링이 강하고 라인클리어 좋은 챔프 일때
만만하고 무난한 챔프가 적픽이라면
리치베인 - 루덴



초장부터 라인말렸을때
 사라진 양피지를 먼저 가는걸 추천드려요.
Q쿨을 조금이라도 줄여서 말린상황을 역전시키기 위해서 추천드려요.
(양피지에서 루덴올리시면 됩니다.)




아이템은 상황에 맞게 가시는걸추천드려요.
------------추가 공략------------
리치베인 후 모렐, 루덴은 상황에 맞게 사세요.
팁으로 2코어 루덴 쓸만하고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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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장화에 대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Q최대 데미지 넣기에 수월해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리치베인, 루덴과 시너지도 좋을뿐더러 도주시에도 유용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상황에 따라서 가봄직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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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딜템들의 변화로 인해 모렐은 조금 서브 코어 느낌으로 가시면 됩니다.


마공학 GLP800 안가시는분들은 벨트랑 쌍둥이 추천드려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라인클리어도 좋지만 회피기와 강력한 스킬콤보평타로 우위에 있습니다.
6렙 후에 r쓰고 짤짤이를 하여도 빠르게 다가와서 매우 힘든 챔프입니다.
그 밖에 지속딜러, 회피기 보유한 원딜러들은 좀 피하고 싶다고 생각이 드네요.
탈론
조이의 포킹이 사거리가 더 길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딜링을 가졌고
추격시에도 벽을 넘어가기 때문에 성가십니다.
혹여나 숨어있는 탈론을 발견하지 못할시에 r로 넘어가더라도 따라와서 암살할 수 있기에
힘든 챔프라 여겨집니다.
아리
아리나 에코는 q 날리고 도망가면 명중하기도 힘들고 잘 도망갈 수 있는 챔프라서 매우 까다롭습니다.
스킬은 피하면 그만 이라는 공식을 성립시키는 챔프라고 봅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그밖에 회피기 미보유 챔프들은 보통이나 무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아지르, 신드라, 다이애나, 아칼리, 카타리나, 에코, 오공, 엘리스, 피즈 처럼
지속딜 혹은 스킬폭딜이나 암살가능하면서 생존기가 있는 챔프들은 힘든축에 속합니다.
추가 공략 Etc
간출여서 요약
*스킬사용 후 평타패시브를 활용합시다
*R쓰고 평타에도 패시브 적용이 됩니다.
*걸어다니면서 Q1, Q2 사용 합시다. 멀리있는적에게 사용하면 큰 데미지를 줍니다. (사거리 스플 뎀지↑) 
*QQR은 멀리있는 적보다는 중단거리 적에게 명중확률이 높습니다.
*Q1-평-Q2-평을 많이 활용합시다

*W를 활용도를 통해 많은 이득을 봅시다.

  (라인전, 한타시에 미니언이나 챔프에게서 나오는 스펠, 사용아이템 활용)

*E 활용하여 생존 및 폭딜을 합시다.

  (제드, 마이처럼 극딜러, 암살자형 챔프들이 추격시 나의 도망가는 동선에 미리 사용하여 생존기로~)

  (졸음말고 수면상태의 적에게 첫 데미지를 가할때 엄청난 폭딜이 들어갑니다.)

*R은 회피기로 사용가능하지만 그 보다는 딜을 위한 스킬로 이용합시다.

*E사거리를 길게 잡고싶다면 벽을 이용하여 사용하면 사거리가 더 많이 증가 한다.


라인 운영법
Q사거리가 생각보다 긴편입니다.
Q사용시 무빙하면서 쓰시길 바랍니다.
Q1-평-Q2-평 은 센스것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E는 들어오는 적들에게 바로 사용하기보다는 퇴로에 쓰면서 도망간다면 생존율이 높아집니다.
(들어오고난 적들에게 사용시에도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로써 역할과 흔들어 놓는 적교란적인 역할을 담당해야합니다.
회피기가 없기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R은 회피기보다는 순간진입기에 가깝습니다. R회피는 무리수지만 상황에따라서 회피도 가능하다는걸 참조바랍니다.)
마치며
조이는 정말 꿀챔입니다.
활용도가 다양하며 상황에 따라서는 적들을 교란시키기도하고 폭딜을 낼 수 있기에 강추드립니다.
예전 AP핵창 니달리가 인기있을때를 생각해본다면 조이의Q가 비슷한면이 보입니다.
적딜러진을 효과적으로 분쇄시켜버릴 수 있는 꿀챔입니다.
지금부터 쭉 꿀일때 조이로 꿀맛보시기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0명

나도 한마디 (21)

  • 레드벨벳팬 | [답글] Qrq 쓸때 두번째 q가 r쓴 거리 도달하기 전에 되돌아가면 q 날아가다가 없어지나요?
  • 갓처리 | [답글] 공략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닥추
  • 아이콘 Ggdot | 감사합니다~
  • 아이콘 루하이드 | [답글] 죄송한데 티어좀 알 수 있을까요?
  • 테이크a | [답글] 콩콩이 딜량 너프되고나서 딜러들은 거의 안가는데 조이로 콩콩이를 왜가는거지 라인전단계에서 짤짤이가 좋은것도아니고 힐이나 실드가 있는것도아닌데 메인으로는 감전이 제일좋은데 정복은 하위룬들이 쓰레기라 애매하고 그나마 유성이 나은데
  • 아이콘 Ggdot | 감전쿨 긴편이고 유성은 이속어느정도되면 피할수있고 패시브 이용한 데미지증가는 콩콩이가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무빙만 잘쳐도 콩콩이쿨 이용 충분히 가능하고 적 추격할때에도 좋습니다. 시야밖 적에게 e사용시 콩콩이 궤적만봐도 위치 알수있어서 e맞은적에게 qq데미지 원콤도 낼수 있구요. 단면적인면으로 감전데미지 좋으니깐 감전이 더 상위티어룬이다 라고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 아싸베베베 | [답글] 조이는 어떤식으로 플레이하나요?? 아지르같은챔프처럼 파밍해서 후반?? 아니면 직스같은 포킹?? 아니면 탈리야 같은 로밍 ??? 조이할때 어떤식으로 해야하죠??
  • 아이콘 Ggdot | 대체로 무빙치면서 싸우면 되지만 직스는 e스킬빠지면 무빙치면서 싸우면 우위에 있기 때문에 쉽게 라인전 이길 수 있습니다. 탈리야나 아지르는 참 애매합니다. 아지르의 공속때문에 짤빵치려다 역으로 당하는 수 가 있기 때문이구요. 탈리야는 역으로 노림수를 두기 때문이죠. 하지만 적정 거리 유지하면서 r을 이용한 패시브 짤빵으로 조금 유리하게 전개할수도 있습니다. 조이의 최대의 장점으로는 q무빙q로 q스킬의 최대사거리 이용해서 큰 데미지 주는게 포인트이니 참고하셔서 이득보시기 바랍니다.
  • 아칼리장인꿈 | [답글] 첫코어는 무엇이 좋나요?
  • 아이콘 Ggdot | 공략에 기재되어있습니다. :D 리치베인 여전히 추천드립니다. 힘들거나 너무 카운팅맞을시에는 벤시, 존야 빠르게 가심이 좋습니다.
  • 아이콘 Ggdot | [답글] 우선 복무잘 마치시길 바랍니다 :D 패치내용이 체감적인 부분으로 와닿는건 사실입니다. 다른건 너프라고 봐도 되지만 Q-R-Q 했을시에는 '고정'사거리 데미지지만 고정값덕인지 명중률이 예전에는 살짝짧으면 안맞지만 업데이트 후로는 맞습니다. 개인적으로 체감적인부분이구요. 짧게 QQR의 연계기 사용시에는 어느정도 보정은 되지만 장거리로 이동하면서 QQR했을때는 그냥 이동하면서 QQ했을때보다는 데미지 부분으로는 많이 절감적입니다. 패치를 역으로 이용해서Q와R의 연계기와 이동적인 부분을 짧은 동선에서 이용한다면 결코 큰 너프는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 뷰티 | 감사합니다! 좋은 답변과 글 잘 읽었습니다:D
  • 뷰티 | [답글] 1.10일 8.1 패치노트 Q - 통통별업데이트 이제 R - 차원 넘기 사용 시 조이의 위치 변경을 인식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따라서 이동 거리에 따른 Q - 통통별 피해량 예측이 쉬워집니다. 12.15일 7.24b 패치노트 Q - 통통별통통 점프: 조이가 Q - 통통별이 이동 중일 때 R - 차원 넘기를 사용하면, 이제 조이가 R - 차원 넘기를 사용한 순간이 아니라 사용 지점에 다시 나타났을 때 별의 이동 거리가 변경됩니다.뭐라구요?: 조이의 Q - Q - R 연계 입력 타이밍이 보다 엄격해집니다. 패치노트를 보면 조이 엄청 너프라고 하는 내용이 12월15일날 한 패치 떄문에 그런거 같은데.. 1월 10일자 패치 이후로 큰 타격을 받았다던데.. 혹시 두 패치의 체감상으로 차이점을 아시나요..? 제가 군대에 있어서 ㅠㅠ
  • 쏘로우123 | [답글] 정성글은 닥추
  • 아이콘 Ggdot | 감사합니다~
  • 아이콘 논리적인관종 | [답글] 혹시 티어가 어디신가요
  • 마이데 | [답글] 조이 qqr이 너프를 먹었는데 구데기 된건가요?
  • 아이콘 Ggdot | 사용 후기로 너프보다는 안전성이 있다고 봅니다. r넘어갔을때의 거리를 고정으로 q2가 맞는것으로 되네요.
  • 휘인사랑 | [답글] 질문 두가지가 있는데
    1. 감전은 어떤가요?
    W를 사용한 여러가지 변수가 있게지만 아무래도 기본적인 콤보는 '수면을 맞춘 후 q최대사거리를 이용한 폭딜' 인것 같은데 압도적으로 잘큰게 아닌이상 두개의 딜링스킬로는 딜이 약간 애매하게 모자를때가 많은 것 같아서요. 감전을 쓴다면 애매한 딜링을 보충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선템으로 벨트는 어떤가요?
    조이의 단점이 첫째로 라인클리어 능력, 둘째로 주력인 q와e가 미니언때문에 각이 잘 안나옴, 셋째로 생존기의 부재 라고 생각하는데 벨트로 라인클리어, 라인클리어와 동시에 깜짝 수면각, 쥐꼬리만하지만 도주기의 용도 등 위의 단점을 커버칠 수 있는 좋은 템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떠신가요?
  • 아이콘 Ggdot | 어떤 방향을 가셔도 본인이 좋다 느낀다면 개인취향은 존중합니다. 일단 감전은 예전 천둥군주특성과 같다고 봐집니다. q가 미스되어도 감안하여 딜링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리스크가 크다고 봅니다. 감전보다는 유성이 더 효율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유성은 회피기 챔프나 이속좋은챔프들에겐 무용지물이라 저는 콩콩이를 선호합니다.) 선템 벨트로는 제 생각으로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봐집니다. 단거리나 중단거리 챔프들이 선템으로 간다면 효율이 좋다고 생각이 되는 템입니다. 예를 들면 블라디, 다이애나 같은 챔프들처럼 말이죠. 혹여나 q1-벨트-r-q2-평 과 비슷한 종류의 콤보를 노리기 위해 간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이 듭니다. 도주기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위해 간다는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첫템으로는 생각을 좀 해보시는게 좋을거 같다고 봅니다. 차라리 핵심템인 리치베인을 갔을때 더 좋은 딜링을 할 수 있구요. 선템선정을 벨트를 갔을때와 리치베인을 갔을때 주력스킬의 딜링 차이도 분명 차이가 납니다. E맞고 첫뎀지가 엄청 폭딜이긴하나 논타겟팅 스킬이고 패시브와 룬, 조이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서는 고정이속증가를 해주는 리치베인, 루넨지팡이가 시너지상 효율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라인클리어는 Q와 떨어지는 W논타겟팅 아이템들과 타스킬들을 이용한 패시브평타로 한다고 생각하기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각상황과 개인별 플레잉스타일이 틀리기 때문에 제 말이 정답이다 라고 할 수 없다고 보구요. 여러 공략 및 연습을 통해서 자신만의 조이를 완성시키는게 좋다고 봅니다. 일때문에 두서없이 답변해드리는점 양해바랍니다.
  • 스피타마 |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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