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통계 반영] 통계로 말하는 세나학개론 (서폿/원딜)

17 / 18 | 아이콘 살구딸기 | 댓글: 36개 | 조회: 395,521 |
제목이 학개론이죠.

학개론은 말그대로 기초 입문단계입니다. 시작하는 것에 앞서서 알아보는 단계인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 개인적인 연구 결과 + 전세계를 기준으로 나온 통계

이 두가지를 모아서 작성한 학개론입니다.


물론 솔라인 공략도 존재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공략은 라이엇이 요구하는 서폿과 원딜에 중점이 되어있습니다.

학개론이라는 제목 답게 정독을 요구하고 있으며
해당 공략은 2020년 03월 16일 AM 06:00분을 기점으로 한 전세계 플레이상 통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11/12 - 공략 작성
2019/11/13 - 업데이트(콩콩이 보조룬,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17 - 업데이트(룬설명,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1/22 - 업데이트(도벽삭제, 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19/12/02 - 공략 월간 업데이트
2019/12/14 - 업데이트(아이탬트리, 카운터픽)
2020/01/11 - 공략 월간 업데이트 겸 10.1패치 적용
2020/03/16 - 공략 월간 업데이트 겸 10.5패치 적용
Runes
GlacialAugment(빙결 강화)가 사실상 세나의 핵심룬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기존의 SummonAery(콩콩이 소환)DarkHarvest(어둠의 수확)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모두 픽률이 감소했습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을 베이스로한 영감룬은 라인전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강력한 견제능력에 힘을 실어주며 이는 탐켄치-세나 조합이나 볼리베어-세나 조합의 근본이 되고있죠. 이에따라 사실상 룬은 이렇게 고정되었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픽률 / 승률) 입니다. 12월 02일 기준

원딜 세나

Heal(회복) - ( 93.38% / 54.80% )
Cleanse(정화) - ( 1.90% / 52.74% )

Flash(점멸) - ( 99.99% / 54.45%)



서폿 세나

barrier(방어막) - ( 47.44% / 53.49% ) or Heal(회복) - ( 21.68% / 56.31% ) or 
Ignite(점화) - ( 19.61% / 50.52% ) or Exhaust(탈진) - ( 9.15% / 52.96% )

Flash(점멸) - ( 99.98% / 53.47%)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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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 순의 선마가 주력입니다.

이전에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순으로 3랩까지 찍는게 승률이 더 좋았지만 최근에는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Last Embrace(마지막 포옹)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순으로 하나씩 찍는게 승률면에서 큰 차이는 않나는데 픽률은 차이가 큽니다.



스킬 활용 팁

 1. Piercing Darkness(꿰뚫는 어둠)는 모든 사물에 사용할 수 있으며 적중시 효과가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사용해 Q로 식물들을 터뜨릴 수도 있고 적 타워에 사용해 데미지를 줄 수도 있으며 첫 미니언 웨이브때 적이 아니라 미니언을 통해 맞추는 것도 가능하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Muramana(무라마나)까지도 터뜨릴 수 있습니다.


2. Absolution(면죄)는 가능하면 최대한 먹는것이 좋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요.


3. Last Embrace(마지막 포옹)는 미니언에도 맞습니다. 그리고 투사체 속도도 느려서 장거리에서 맞추기 힘들죠. 하지만 상대적으로 쉽게 맞추는 법이 있는데 바로 미니언을 활용하는 겁니다. 미니언을 맞춘다음 터지기전 해당 미니언을 죽이면 바로 W가 터지면서 속박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응용하면 W를 미니언 막타로 치면 바로 속박이 터집니다.


4.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는 라인전 자체에서는 그냥 이속증가가 전부라고 보는게 좋습니다. 이 스킬의 활용성은 갱킹을 받을때 가장 효율적인데. Curse of the Black Mist(검은 안개의 저주)를 시전하고 그 범위에 정글러가 들어와있는 경우 정글러가 보이지 않고 세나 혼자로 보이는듯 합니다. 이를 통한 갱킹이 효율적입니다.


5. Dawning Shadow(여명의 그림자)은 글로벌 궁극기이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이 스킬은 럭스궁같은 판정이 아니라 이즈궁같은 투사체 판정입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Wind Wall(바람 장막)와 Unbreakable(불굴)에 막힙니다.

아이템 Items
모든 괄호는 ( 승률 / 픽률 ) 입니다.
가장 높은 승률과 픽률는 볼드체로 표기합니다.

추천탬트리의 경우 비슷한 탬트리인데 더 좋다 판단되는 경우 안좋은 쪽을 뺏습니다.


원딜 세나

시작 아이템
Doran's Blade(도란의 검)( 55.10% / 89.10% )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49.98% / 9.49% )

Doran's Blade(도란의 검)이외의 아이탬 중 통계가 Doran's Blade(도란의 검)보다 좋은 경우가 없습니다.
- 천상계에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를 베이스로하는 탐켄치 혹은 볼리베어와의 조합이 있는데 픽률이 낮게 잡히는 이유는 원딜이 아니라 서포터로써 잡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코어
Manamune(마나무네) ( 55.55% / 84.3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49.97% / 6.26%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1.09% / 5.00%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4.75% / 1.33% ) or 


- 이 아이탬들에 대한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 준비되어있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이 들어가지 않으면 트롤이라해도 무방할 정도의 통계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는 망했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6.26% / 48.84%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6.56% / 22.23% ) or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56.04% / 8.29% )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52.01% / 6.21% )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56.89% / 5.56%)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픽률대비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으로 보입니다.
- 신발은 위 다섯종류면 크게 상관없다고 통계가 말하고 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통계가 안정화되면서 상당히 치고왔습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 통계상으론 좋지만 쿨감이 필요하다면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 승률 자체는 가장 높으나 픽률이 매우 낮습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8.19% / 57.73%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58.99% / 9.62%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57.52% / 6.48%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7.28% / 4.7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때와는 다르게 2코어에서는 승률이 꽤 나오는 편입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승률이 가장 좋습니다. 안정성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뚜벅이인 세나한테 좋아보입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와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는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의 판정승으로 보입니다. 승률 자체는 밀리나 픽률이 압도적입니다.


2코어 조합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 58.36% / 53.86% )
Manamune(마나무네)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59.34% / 7.46% )
Manamune(마나무네)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57.86% / 4.13% )
Manamune(마나무네)Umbral Glaive(그림자 검) - ( 57.86% / 3.78% )


- Manamune(마나무네)는 원딜 세나의 명실상부한 1코어입니다.
- 1코어를 Manamune(마나무네)를 올리지 않았더라도 방관탬트리를 타는것이 통계적으로는 좋습니다.
- 크리탬은 안가는게 좋습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을 가는 탬트리가 승률자체는 준수하긴한데 픽률이 46%p가 차이난다는거 생각하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가 결국은 가장 좋습니다.

추천 탬트리(3코어까지)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 62.65% / 12.70%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 60.84% / 8.33% )
Manamune(마나무네)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 63.58% / 4.98% )


Manamune(마나무네)를 가지않는 탬트리는 통계가 안뜹니다.
- 안정성의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이냐 이동기와 유틸성의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냐 포킹의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냐로 갈립니다.


서폿 세나

시작 아이템
Spectral Sickle(영혼의 낫) - ( 53.53% / 97.91% )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의 통계가 없지는 않지만 1%도 안되서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1코어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4.38% / 74.57% ) or Manamune(마나무네) ( 55.94% / 8.54% ) or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5.78% / 5.78%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1.32% / 2.91%)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이 1코어 최고의 아이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1코어 픽률이 급하락했습니다.


신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55.28% / 62.42% ) or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55.46% / 9.09%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의 너프로 다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승률이 약우세하지만 픽률이 너무 차이납니다.


2코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59.95% / 21.32% ) or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8.37% / 13.25% ) or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60.47% / 12.51% ) or Umbral Glaive(그림자 검) ( 59.20% / 6.28% )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60.44% / 5.69% ) or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 57.72% / 1.85% )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은 사실상 사장되어가는 아이탬트리입니다.
Umbral Glaive(그림자 검)는 1코어로서 자리잡은 덕에 2코어에선 픽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의 통계가 안정화되었습니다. 특유의 안정성덕에 승률은 좋게 나옵니다.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이제 1코어가 아니라 2코어 아이탬으로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2코어 조합

Umbral Glaive(그림자 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 60.12% / 17.68% )
Umbral Glaive(그림자 검)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58.29% / 12.74% )
Umbral Glaive(그림자 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 60.49% / 10.62% )
Umbral Glaive(그림자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60.17% / 4.22% )

Umbral Glaive(그림자 검)은 서폿 세나의 코어탬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조합은 더이상 메이저로 평가받지도 못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미스 포춘 ( 52.16% )
2. 바루스 ( 52.31% )
3. 야스오 ( 52.61% )
4. 베인 ( 52.75% )
5. 진 ( 52.92% )
나미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OP 5

1. 나미 ( 50.43% )
2. 바드 ( 50.53% )
3. 블리츠크랭크 ( 50.71% )
4. 마오카이 ( 50.78% )
5. 자이라 ( 50.97% )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자야
세나원딜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자야 ( 57.36% )
2. 카이사 ( 56.77% )
3. 드레이븐 ( 56.28% )
4. 아펠리오스 ( 56.26% )
5. 이즈리얼 ( 55.34% )
탐 켄치
세나서폿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5

1. 탐켄치 ( 59.19% )
2. 브라움 ( 57.46% )
3. 모르가나 ( 56.85% )
4. 샤코 ( 55.95% )
5. 알리스타 ( 55.83% )
추가 공략 Etc
03/16 통계 리뷰

이전 통계와 비교해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딜세나의 씨가 말랐다

2. 서폿세나는 0티어수준이다.



원딜메타가 라인전자체가 강하면서 초반부터 힘을 쓰기에 좋은 챔피언들을 주력으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나는 라인전 견제능력 자체는 강력하지만 궁극적인 초반 전투능력까지 좋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특히 이부분에 대한 너프를 꾸준히 먹고있죠. 그래서 원딜로써 세나는 씨가 마르고 다른 방법으로 세나를 활용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탐켄치, 볼리베어, 타릭, 그리고 노틸러스까지. 이런 챔피언들과의 조합을 적극적으로 활용중이고 볼리베어의 경우 둘이 함께하면 60.92% 탐켄치는 57.25%의 승률을 보여줄만큼 압도적인 픽으로 자리잡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기동신이 너프먹으면서 바드와같이 로밍으로 푸는 챔피언들이 약세를 보이고 그 때문에 라인전이 강력한 서포터들이 꽤 티어가 올라갔는데 세나는 그중에 그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챔피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언하자면 세나는 좋습니다. 아무리 너프를하고는 있지만 충분한 오버밸런스라는 점은 인정해야할 수준이네요.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8명

나도 한마디 (36)

  • 댁댁이 | [답글] 벤픽을 할때 제가 보통 레오나를 벤을 하는데 더 좋은 벤픽이 있을까요?
  • 아이콘 살구딸기 | 해봤자 블리츠나 노틸러스 정도같습니다.
  • 재쿠재쿠 | [답글] 감사합니다
  • 아이콘 살구딸기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이콘 햄스떡 | [답글] 엑셀추!!
  • 아이콘 살구딸기 | 감사합니다
  • 아이콘 디올옴므 | [답글] 왜 말파이트가 쉬운 상대인건가요? 도주기가 없어서 궁박히면 바로 사망인데
  • 아이콘 살구딸기 | 저는 통계를 안내드린 것 뿐이라서..... 아마 궁없는 라인전 단계에서 세나의 견제력을 견디기 힘든것이 주 맥락같습니다.
  • 아이콘 빵테온충 | [답글] 업뎃 해주세요 현기증 난단말이에요
  • 아이콘 살구딸기 | 제가 요즘 다른게임하느라...... 이번주 중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원딜하면캐리 | [답글] 좋은공략 감사합니다
  • 아이콘 살구딸기 | 감사합니다
  • 아잉자기온 | [답글] 그림자검이랑 드락사르가서 렌즈들고 좀비와드룬 들면 그림자검으로 와드지우고 좀비와드+1 드락사르패시브사라지는거 확인후 렌즈돌려서 좀비와드+1 상대가 눈앞에서 와드박으면 바로 한방에 슥삭하고 좀비와드+1 시야장악 씹사기 ㅋㅋ
  • 아이콘 살구딸기 | 수확을 들지않는한 좀비와드는 잘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 프로겜블러 | [답글] 서포터 세나 구원 언급은 1도 없군요. 솔솔 재미보는 중인데. 선구원 후, 그림자 or 성배로 놀고있는중인데, 일방적으로 밀리는상황 아닌이상 별 리스크없게 느껴집니다.
  • 아이콘 살구딸기 | 서폿세나 부분가면 향로나 성배를 가는 탬트리에 대한 언급은 있습니다. 1코어 구원이 작성되지 않은 이유는 당시를 기준으로 1%의 픽률도 안나왔기 때문입니다. 이 공략은 어디까지나 통계에 의해 작성되는 공략이기 때문에 통계가 좋거나 많이 쓰인다고 말해주지 않으면 작성되지 않습니다.
  • 프로겜블러 | 아하... 통계자료 네 성의있는 답변 고마워요.
  • 아이콘 살구딸기 | 차후에 통계 확인할때 구원관련된 통계가 늘어나면 작성하겠습니다. 참고로 지금을 기준으로 세나 구원 통계는 1코어는 0.58%미만으로 잡히지 않는 상태이며 2코어는 1.93% 3코어는 3.04% 4코어는 0.55%입니다. 2코어 탬트리를 기준으로도 구원이 포함되는 탬트리는 픽률 1.01%미만이라 잡히지 않습니다.
  • 휘몰이장단 | [답글] 서폿세나 같은 경우에는 그럼 어떤 상황에서 여눈가는게 좋을까요? 예를들어, 첫귀환때 여눈돈이 될경우와 톱날or곡괭이 나올 돈이 될경우요 !!
  • 아이콘 살구딸기 | 보통 10분전에 여눈이 올라옵니다. 또 무라마나 픽률도 크게 문제될정도도 아니고 승률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아예 빠르게 신발정도만 올리고 선탬으로 마나무네까지 완성시켜버리는 듯 합니다. 마나무네를 완성하면 다음탬은 드락사르를 갑니다. 지금까지 봐서는 첫귀환에 여눈이 나오면 마나무네를 가고 아니면 안가는게 나은것같습니다.
  • 안연홍 | [답글] 퍄...칼바람 충으로 살다가 어인일로 랭겜 땡겨서 이거보고 서폿 세나 갔는데 왕년에 파라곤 이즈궁 수준으로 두번 넣어주고 명예받았습니다 아우 좋습니다 좋아요
  • 아이콘 살구딸기 | 파라곤 이즈궁 ㅋㅋㅋㅋㅋ 와 진짜 오랜만에 들어보는 닉네임이네요 파라곤 ㅋㅋㅋ
  • 오렌지카라멜 | [답글] 통계에 해석..크 감탄합니다 통계가 기반이라 주관은 약하지만 반론할것도 없고 깔끔하고 좋네요
  • 아이콘 살구딸기 | 원래는 개인적인 연구내용을 쓸까 했는데 아무래도 챔피언 출시 초기다보니까 연구내용보다는 통계를 근거로 현제 주류가 어떤쪽인지를 알려드리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방향을 틀었습니다. 다행히 도움이 되고있는 것같네요.
  • 아이콘 엽스달리 | [답글] 1렙 서폿 개꿀팁에 이니 겁니다

    트롤짓 아니에요


    시작후 서폿템만 사고 상대 봇으로 달린다 물악x

    진영에따라 봇삼거리 . 강가부쉬에 와드1개 설치후

    상대 타워에 평큐평 쓰고 뒤 부쉬로 빠진다

    이때 빠르게 평큐평. 타워엔 2대 맞고 피40퍼로 빠진다

    부쉬에서 주문도둑 2개와 9시 쯤찾을때에 부쉬에서 출발

    상대타워에 가까운 부쉬에서 주문도둑 쿨채움을 말해요

    두번째 평큐평 후 타워에 죽는다

    이러면 총 90원이 벌리고

    가지고잇던 100원과 총190원으로 상점에서

    물약과 보호부적ㅡ마나젠 125골 짜리를 사고

    리쉬후 라인복귀까지 딱 됩니디

    자면서 상각했던것 연습모드 후 실전에서 다써지는거

    확인했습니다

    첫타워 3타후 상대 백업오면 와드로 확인후 빼면됩니다

    서폿 유저로 마나 수급 어려웠지만

    이건 정말꿀팁이라 생각해요

    플딱이구요 kr코어장전 닉 쓰고있어요

    읽어주셔서 감나합니다
  • 아이콘 살구딸기 | 상대가 날 강하게 견제못하고 내가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보통은 그런경우 잘 안나옵니다. 여진이 너프먹었지만 여전히 그랩챔피언이나 레오나가 대세인 지금 세나가 그렇게 갔다간 상대한테 3랩부터 계속킬따일수도있습니다.
  • 스포로리밥 | [답글] 고생츄!
  • 아이콘 살구딸기 | 감사합니다.
  • 겨울낙엽잎 | [답글] 야스오를 카운터치기 좋은 이유가 원거리인대 투사채 평타가 아닌 광선형 평타라 장막을 씹고때림
  • 아이콘 살구딸기 | 그것도 있겠지만 사거리에 접근을 못하게 만들수가 있었습니다.
  • Arayng | [답글] 도벽 룬가면 골드수급이 짱짱해서 요우무 - 말럿 템트리가는데 도벽룬 변경전까진 말럿도 나쁘지않은거같음 긴 사거리로 멀리서 슬로우 지속적으로 걸어주면 20%뿐이여도 유의미한 효과도 있고 긴 사거리 + 슬로우로 적원딜 선넘는거 이니시 걸기도 좋고 생존력도 짱짱하게 올려줘서 한번에 터질염려가읎음 무엇보다 서폿이나 원딜이나 세나 자체가 크리뎀 1.3으로 감소라서 지속딜이 진보다 떨어짐 원딜로 가면 높은 사거리 기반으로 안정적인 딜을 할수있다지만 내가 적탱커 녹이는거보다 아군이 녹는게 더 빠름 서폿은 도벽 패치 후에는 몰락효율이 괜찮으면 빙결강화도 좋을거같은데 몰락효율이 많이떨어져서.. 집공으로 피해증폭효과 노리는것도 좋을거같다는 생각이드는데 프리시즌 패치 이후에나 연구성과가 있을거같음 그때는 방관트리도 바껴서..
  • 아이콘 살구딸기 | 일단 얼망의 경우 픽률 자체가 잡히지 않습니다. 통계가 100건은 넘을지부터 확실하지 않아 공략에 넣지 않았습니다. 빙결강화는 픽률은 약상승하지만 승률은 하락중인 룬인것을 보아 활용성이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집공의 경우 터뜨릴 수는 있으나 평타 선딜문제로 터뜨리려다가 역으로 뚜드려맞는 그림 자주나왔습니다.
  • 아이콘 Hsf독우님 | [답글] 출시시기를 고려하면 지금보단 프리시즌 패치 이후를 좀 더 의식하고 디자인한것같은데, 패치가 되면 무슨 템트리를 가게될지 궁금하네여
  • 아이콘 살구딸기 | 실제로 패시브에있는 '주문도둑검 및 상위아이탬 구입시 적응형 능력치 부여' 효과는 이후에 AD주문도둑검이 나오기 전까지의 임시조치라는 라이엇 코멘트가 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 아이콘 김밥천원 | [답글] 저는 서폿세나로 빙결강화만 들었는데... 콩콩이가 대세였네요 ㅋㅋ
  • 아이콘 살구딸기 | 빙결의 경우 13일을 기준으로 1.3%의 픽률은 있지만 수호자가 1%의 픽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생각했을때 큰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승률도 수호자가 1.6%p높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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