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피지컬 아저씨도 다이아, 피들스틱 서폿

평가중 (2) | Culpae | 댓글: 19개 | 조회: 18,774 |
저는 전 시즌에 원딜로 다이아를 달았습니다.
근데 나이 먹고 피지컬이 떨어지기도 하고
(스킬이 뭐 날라올지는 예측이 되는데 피할수가 없음)

무엇보다 CS먹기가 너무 귀찮더라구요 겜은 재밌는데
그래서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가장 쉽게 이길 수 있고, 가장 덜 피곤하면서도 캐리력이 있는
OP챔 피들스틱 서포터입니다.

핵심만 간략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짤방은 다딱이 인증입니다.

Runes
서폿 피들스틱의 룬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여진을 메인으로 드는 피들스틱
2. 콩콩이를 메인으로 드는 피들스틱

1의 장점은 생존력이 올라간다는 것 입니다.
피들스틱이 공포를 쓰면 여진이 바로 터지며

이는 물몸인 피들스틱이 궁이나 점멸공포등으로 이니시를 걸었을 때
포커싱을 통해 한번에 터지는걸 막아줍니다.

2의 장점은 당연히 초반에 e 짤짤이가 쎄진다는데에 있죠
콩콩이 + 주문작열로 초반 견제가 강력해집니다.

천상계에서는 주로 1번이 쓰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면 피들이 나타나는 순간 포커싱이 매우 빠르게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글을 쓴 저나 님들이 있는 티어는 사실 그렇게 포커싱이 바로 되는 구간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 위해 그냥 콩콩이를 들었습니다.

여진은 좀 답답하더라구요

여진 들어도 피깎는건 똑같지만, 속도가 좀 느립니다

더해서 영감을 보조로 들면 초시계를 갈 수 있기 때문에
필수 코어템인 존야가 나오는 속도가 빨라지고

존야 전에도 초시계로 한번 과감하게 이니시를 열수가 있죠


1이나 2나 둘다 장단점이 있지만 본인의 티어가 천상계가 아니라면
콩콩이가 더 좋을것 같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무조건 점화 점멸
다른 스펠은 고려할 여지가 없습니다.

점화가 상향된지도 오래고, 
탈진으로 아군을 한번 더 보호하려면 다른 서포터 쓰는게 낫습니다
애초에 공포라는 엄청 강력한 즉발 CC기가 있기도 하고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콤보
궁을 배운 이후 스킬콤보는 매우 간단합니다.

(점멸)+R+Q+E+(W)

W는 사실 안쓸때가 많은데
피들스틱 서포터의 특성 상 W를 가장 늦게 마스터하기 때문에

W딜이 매우 약하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도트딜이기도 하고요
오히려 W꽂고 제자리에 박혀있는 것 보다

움직이면서 조금이라도 궁딜을 누적시키는게 더 좋을때가 많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W는 사실 콤보에 들어갈때가 별로 없습니다.

포인트는 궁을 쓰고 바로 공포를 거는것인데

E를 먼저 쓰시는 분들도 간혹 있더라구요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포커싱할 챔피언에게 바로 Q를 쓰는게 좋습니다

까마귀 날라갈동안 점멸쓰면 잡는걸 못잡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즉발 CC기인 공포를 궁 쓰고 바로 걸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궁을 배우기 이전에는 사실 콤보랄게 별로 없습니다

킬각이 나오면 점멸 q e w
이게 다 입니다. 여기서도 w보다 무빙 평타하는게 더 쎈 경우가 많음

콩콩이를 들었기 때문이죠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팁은 추가 공략부분 운영법에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스타트는 주문도둑검 + 충전형 물약

일반적인 서포터는 3포션을 가는데 피들은 충전형 물약을 갈때가 많습니다.
애초에 초반 E 딜교가 거의 노 리스크이기 때문임

핵심 아이템은 당연히 존야고 1코어로 올립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얼음송곳니까지 올리고, 바로 존야트리를 타는 경우가 많음
수호자의 눈을 스킵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존야가 있고 없고 차이가 피들스틱에겐 매우 크기 때문이죠

초시계를 룬에서 확보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한번 열 수 있지만
1회용이고 존야 사기전에 생존용이든, 이니시로든 한번 쓰기 마련입니다.

존야가 있으면 궁을 쓸때 선택지가 매우 넓어집니다.

과감하게 타워 다이브를 할 수 도 있고, 진영을 화끈하게 붕괴시킬수도 있죠
존야가 없으면 터질상황이 많은데 존야는 그것을 방지해줍니다.

존야는 단언컨데 피들의 알파이자 오메가고 언제 나오느냐가 승률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존야 이후엔 올 ad가 아니라면 대부분 밴시를 갑니다
밴시를 가는 이유는, 궁을 쓰고 CC를 한번 막기위해서인데요.

피들은 궁을 쓰고 궁딜로 상대를 녹이거나 진영을 가르기 위해, 혹은 뭐 어떠한 이유든
궁 쓰고 난 뒤 무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대방의 CC에 집중 타겟이 되죠
그리고 밴쉬는 이 CC를 한번 막아줌으로서 좋은 자리를 잡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물마방을 적절히 확보해서 한번에 터지는걸 막는건 보너스 효과이기도 합니다.



올 ad일때는 밴시대신에 라일라이를 갑니다
궁을 썼을때 광역 슬로우로 진형 붕괴효과와 더불어 아군 보호효과를 같이 챙길 수 있습니다.


요즘 메타에 90%정도의 게임은 대부분 존야 혹은 밴쉬타이밍, 즉 2코어 정도에 게임이 끝나며
장기전으로 흘러갈 경우 상대 마방템을 보고 마저가 많다면 공허를

진형붕괴 효과를 극대화 하고 싶다면 라일라이를

깡딜을 올려야겠다면 데캡을 가시면 됩니다.




포인트로 핵심 아이템에 제어와드가 있는데요
전 초반 라인전단계가 끝나면 항상 제어와드를 템창에 2개 내지 3개를 갖고 다닙니다.

이건 다른 서포터도 마찬가지겠지만 피들스틱은 제어와드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냐면 피들스틱이 보이는데서 궁을 쓰는데 당해줄 바보는 세상 천지에 없기 때문이죠
피들스틱의 무서움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니시를 걸 수 있다는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자리를 잡고, 렌즈 또는 제어와드로 시야를 장악하는 것은 매우 매우 매우...
뭐 말할것도 없이 중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도 제어와드는 중요하지만




라인전 단계가 끝나면 템창에 2개이상을 쟁여두고 다니세요
특히 증폭의고서 살 돈 있다고 템창에 제어와드 대신 책넣어두고 다니는 분들 계시는데

그거 살 돈 있어도
심지어 방출봉 살 돈이 있어도

무조건
제어와드 갖고다니는게 모든 상황에서 이득입니다.

칸이 없다면 포션을 파세요
라인전 끝나면 포션은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의 E는 미니언을 관통하고,
맞으면 Q가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공포 걸 시간도 없이
원콤으로 2~3랩부터 킬각이 나옵니다.

그랩류 챔피언(블리츠,쓰레쉬)와 다르게 미니언 뒤에서 숨어있을수도 없으며

파훼법은 1랩부터 까마귀로 원딜과 함께 각을 안주기 위해
(부쉬에 못들어가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푸쉬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놈 상대로 주도권을 한번 주면 라인에서 피들은 자판기가 됩니다
계속 푸쉬하는게 답임

단 이러면 당연히 정글의 갱에 취약해 지니
정글 위치를 보면서 푸쉬를 하셔야 합니다.

애매하게 라인 조절하면 라인 프리징되서 우리 원딜 CS 못먹어요
라칸
피들도 줫사기챔이지만 이놈도 줫사기챔입니다

6이후 점멸 궁 콤보는 피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심지어 딜까지 쎕니다

6이전에도 피들의 주된 딜교인 까마귀 짤짤이를 보호막으로 원딜과 함께 씹는
매우 짜증나는 놈임

심지어 숙련도가 좀 있다면 까마귀 날리는 순간 Q를 던져서
피흡으로 딜을 무효시키기도 합니다

단 숙련도가 필요한 챔프라 자주 나오진 않습니다

6이후에는 점멸 거리까지 생각하면서, 거리 자체를 안주는 것을 추천

그나마 6 이전엔 호구라 계속 푸쉬하면서 이득보긴 편한 편입니다.

궁없는 라칸 w는 거리만 생각하면 쉽게 피할 수 있음
모르가나
카운터라기보단 좀 짜증나는 픽인데

블랙쉴드로 공포를 무효화하는 것도 매우 짜증나지만
더 짜증나는건 피들보다 푸쉬가 빠르다는 겁니다.

W로 라인 밀면서 부쉬에서 큐각을 보는데

큐 지속시간이 매우 길기때문에 로또를 바라면서 한번이라도 맞으면
피들에겐 치명타고 바로 사망으로 이어질수도 있음

사실 큐는 부쉬에서 시야잡고 날리는거 아니면 잘 안맞지만

푸쉬속도와 블랙쉴드때문에 전 사실 얘를 가장 많이 밴합니다.
더해서 어려운 챔프로는 쓰레쉬가 있습니다

쓰레쉬가 열받는 이유는 갱호응이 매우 좋기 때문이며
잘하는 쓰레쉬는 초반에 라인을 당기고, 점멸 마당쓸기 랜턴으로 정글을 부르는데

항상 이 점을 염두하면서 점멸 까지 계산하여 거리를 안주는게 중요합니다

한번 당하면 정글 계속불러서 봇 맛집되는건 순식간임


그 이외의 챔프는 대부분 쉽거나 반반 이상 가져갈 수 있습니다.

추가 공략 Etc
피들 스틱 서포터의 장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초반 단계의 노 리스크 딜교

까마귀를 통한 노 리스크 딜교가 가능합니다.
챔프에게 까마귀를 안써도, 대부분의 경우에 미니언에 까마귀를 날리면

서폿이나 원딜에게 까마귀가 튕기고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 입장에선 매우 빡치는 플레이며 빡친단 얘기는 매우 효과적인 플레이란것과 같습니다

거의 타게팅수준으로 들어가기때문에 피할수도 없고

더불어 라인푸쉬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음



2. 즉발 하드 CC인 공포

마스터시 타게팅으로 2.25초 동안 상대를 바보로 만드는 공포는 정말 강력한 CC기입니다.
가장 무서운점은 타게팅이란 것으로, 하나의 상대를 완전히 무력화시키기에 충분한 스킬이죠

숨어있다가 상대편을 짤라먹는 플레이에도 좋고, 아군을 보호하는 플레이에도 좋습니다.
항상 공포를 누구에게 걸어야 할지를 생각하세요

승률을 10%는 올려줄겁니다.



3. 이니시와 진형붕괴가 가능한 궁극기

서폿중에 이니시가 되는 서폿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론 알리스타, 레오나 등이 떠오르네요

피들은 보이지 않는 먼 거리에서 확실하게 이니시를 열 수 있는 챔프이며
이는 유리할시 우세를 확실하게 굳힐 수 있고
불리할때도 일발 역전의 기회를 노릴 수 있게 만듭니다.

꼭 딜을 우겨넣기 위해 궁극기를 쓰는 경우만 있는것은 아니며

적 진형을 나눌때 쓰기도 합니다
존야까지 생각하면 최소 3초이상 적 진형을 둘로 가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한타의 승패를 가르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피들스틱이 캐리형 서포터인 가장 큰 이유입니다.


초반 운영법
1. 리쉬를 안한다면(우리 정글 역버프) 상대 타워쪽 3거리 부쉬에서 대기를 타다,
E짤짤이를 리쉬하고 오는 봇듀에게 날려주세요
우리 봇이 집공 루시안같이 1랩부터 강력한 원딜이라면 킬각을 볼 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단 이때 상대 정글 백업을 생각해서 적당히 하고 빠지셔야 함
짤짤이만 넣고 빠져도 포션은 빼기때문에, 성공하면 라인전 단계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2. 무난한 스타트라면 초반부터 E를 날려 푸쉬와 함께 딜을 박아주세요
포인트는 위에도 서술했지만 무리해서 챔프에게 까마귀를 날릴 필요가 없다는 점 입니다.

미니언에 박아도 적 원딜이나 서폿 둘중의 하나에겐 까마귀가 박히며
콩콩이를 들면 딜은 한번만 박혀도 누적해서 킬각을 보기에 충분한 딜이 나옵니다.

선 2랩은 대부분의 경우 가져올 수 있으며
이 말은 라인 주도권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3. 주의할점은 까마귀로 딜과 푸시를 챙길때 항상 상대 정글 위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특히 상대 서폿이 초반부터 호응이 강력한 쓰레쉬등일 경우엔 더욱더 그렇습니다.

어짜피 E날리는덴 컨트롤도 생각도 필요없습니다
대충 날리고 상대 정글 동선을 생각하세요. 얼추 3랩~4랩부터는 상대가 정버프 동선이라도
봇을 찌를 충분한 시간이 나옵니다

와드를 박아 갱을 방지하거나, 라인을 밀어넣고 빽핑과 "상대 정글 올 수 있음"이란 말과 함께 
원딜과 뒤로 빠지세요


4. 까마귀로 딜교를 하다보면 킬각이 보일때가 많습니다
킬각이 보인다면 상대 라이너를 핑을 졸라게 찍고

점멸 공포 E 점화로 킬을 따보도록 하세요.
우리 원딜의 호응을 위해 핑을 먼저 찍는게 매우 중요함




중반 운영법
타워가 부숴지고 라인전이 끝나면 중반단계에 도달합니다.

이때쯤이면 대부분 궁을 배웠을것이고
렌즈로 장신구를 바꾸고 항상 제어와드를 템창에 2개이상 쟁여놓고 다니세요.

피들의 이니시는 매우 강력하지만
단 하나의 전제조건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걸었을 때 입니다.

모든 부쉬에서 대기를 탈때 제어와드와 렌즈로 시야를 차단하고
핑을 통해 팀원과 의사소통 후 이니시를 걸도록 하세요

렌즈와 제어와드도 중요하지만 핑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과 제가 있는곳은 핑을 백번찍어도 모자란 티어니까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

항상 생각할점 두개

1. 여기 시야가 있는가 없는가
2. 이니시를 걸면 우리팀이 호응을 해줄수 있나 없나

이 두개를 명심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크게 두가지입니다.

1. 진형붕괴

궁을 써서 딜을 우겨넣거나 상대 진형을 깡그리 부술 수 있습니다.
이건 그때그때 달라지기때문에 뭐라고 설명하기가 애매하네요..

2. 공포걸기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짜피 침묵은 다단히트이기도 하고.. 제일 중요한건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 일 것입니다.

베스트는 상대 주요딜러를 궁으로 무는것과 동시에 공포를 걸어 무력화시키는 것이고

군 딜러가 잘컸는데 물리고있다면,
궁으로 진형을 가르는것과 동시에 브루저에게 공포를 걸어 아군 딜러를 보호 해 줄수도 있을겁니다.

공포를 누구에게 거느냐, 이 센스가 피들의 실력을 가른다고 생각합니다.

탭키 누르면서 수은여부를 확인하고
누구에게 공포를 걸어야 할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써놓았기때문에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마치며
피들은 정말 쉽고 (판단은 필요하지만)

피지컬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캐리가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29세 아저씨에 cs먹기도 귀찮은 제가 솔랭 서폿으로 다이아를 찍었다는게 이를 증명합니다

여러분 누구나 다 할 수 있어요


질문은 리플로 해주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2명

나도 한마디 (19)

  • Ajdowp20 | [답글] 라인에서 계속 e쓰니마나가딸리네여 ㄷ
  • 훗날롤초고수 | [답글] 저기 근데 왜 올 ad일땐 라일라이를 가는거죠? 적이 올ad이면 차라리 리안드리가 좋을거같은데여
  • Culpae | 라일라이는 2600원, 리안드리는 3100원으로 500골차이가 나고 주문력은 라일라이가 10 더 높죠. 그리고 피들스틱은 자체적으로 이동방해효과를 가진 스킬이 없습니다. 깡체력은 300으로 똑같구요 거기에 라일라이의 깨알 슬로우 20%도 진형붕괴나 이니시에 도움이 되기에 라일라이를 가는게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 가렌만천판 | [답글] 안녕하세요. 라칸 레오나 모르가나가 아닌 다른 서폿을 했을때 피들 상대를 어떻게하죠? e짤만 날려도 봇듀가 막판에는 거의 개피가 되어서 딜교자체가 성립이 안되는데 상대법이 있나요?
  • Culpae | 다른 서폿의 종류자체가 너무 많아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그냥 종류로 퉁쳐서 말하자면, 힐이 있는 서폿이라면 힐로 유지력을 높여서 버티고 탱커류 서폿이라면 라인을 당긴 후, 정글을 부르던지 해서 한번에 승부를 보는게 좋긴 합니다.
  • 비앤카 | [답글] 그리고 혹시 피들 e잘튕기는 팁좀없나요
  • Culpae | 잘튕기는 팁은 드리고싶어도 따로 없습니다. ㅠㅠ 아시겠지만 단순한 팁이라면 타워에 박아넣고, 미니언에 튕기면 맞을수밖에 없긴 하겠죠. 그외엔 미니언에 박아도 어지간하면 맞기때문에 따로 팁이랄게 없네요. 재밌는 피들스틱 서포터로 연전연승 하시길 빕니다~!
  • 비앤카 | [답글] 다야구간에서도 하는데 너무 재밌네요 ㅋㅋㅋㅋㅋ 이 공략보고 인벤 회원가입했습니다..레벨올려서 엑셀 꼭 드릴게요
  • 아이콘 적미의목소리 | [답글] 선생님,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봇을 빨리 밀면 미드나 탑으로 올라가 타워를 미는 것은 알겠는데, 그 이후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Culpae | 안녕하세요 선생님. 라인전 단계가 끝난 뒤 운영을 물어보셨네요. 말씀하신 대로 탑, 미드 타워를 미는것이 순서고 1차 타워를 밀게된다면 그 지역 시야 주도권을 쉽게 가져갈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롤에서 1차타워는 특히나 시야 주도권에 큰 영향을 미치죠. 1차 타워를 밀게 된 이후에는, 적 정글지역의 시야를 먹고 (오브젝트가 생성된 지역의 정글을 먹어주면 좋겠죠. 예를 들어 위쪽팀의 경우 전령이 있다면 적 블루 정글의 시야를, 용이 생성될 예정이거나 생성되어있다면 적 레드 정글의 시야를 먹으면 될 것입니다) 이후 오브젝트를 챙기거나, 궁극기를 활용하여 적을 짤라주는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1차 타워를 밀고, 적 정글의 시야를 먹으면 크게 세가지 이득이 있는데요. 첫째는 적 정글을 계속 빼먹음으로서 성장차이를 벌릴수가 있고 둘째는 오브젝트 주도권이 강해지며 셋째는 적 영웅을 짜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뭐가 되었든, 상황에 맞게 플레이하셔서 스노우볼을 굴려나가시면 되구요. 급한마음을 갖지 않고 시야를 먹은 뒤 취사선택하셔서 플레이해가시면 격차를 벌리거나, 승기를 쉽게 잡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 아이콘 적미의목소리 | [답글] 말씀대로 폭풍의 결집 빼고 주문작열 넣었습니다. 선생님,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꼭 다이아로 올라가도록 하겠습니다.
  • Culpae | 네 익숙해지시면 쉽게 다실수있을거에요. 응원합니다!
  • 마시말 | [답글] 아재 뭔가 모르시네 w꽂으면 e가 빨대 꽂힌놈한테 튑니다. 옆에 누구 있으면 3방 보장 2렙 w찍는게 좋음. e 던져놓고 플래시 빨대점화를 하던 공포빨대점화를 하면 혼자 원딜피 70퍼 순삭시켜버린당께요
  • 마시말 | 안정성을 위해서 2렙 공포 찍기도 하지만 3렙w를 안찍을 이유는 없음
  • Culpae | 감전 피들스틱의 경우 2랩이나 3랩에 W를 찍어서 말씀하신 대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근데 전 W각을 잘 못잡아서 그런지 (1초이상 빠는경우가 많지가 않음) 피가 안빠지면 W를 4랩정도에 찍게되더라구요.. 그래서 대부분 3랩에 E를찍는 편입니다. 나중에 감전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좀 공격적으로 플레이스타일을 바꾸면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콘 적미의목소리 | [답글] 선생님. 30살 아재인데, 정글 동선 생각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주문작열 말고 폭풍의 결집은 어떤가요? 제가 있는 곳이 골드라 보통 30분 정도 되는 게임을 많이 하는데 어떨지 궁금합니다.
  • Culpae | 안녕하세요 선생님.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정글 동선에 대해서 너무 포괄적이지만 간략한것만 짚고 넘어가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상대방 정글이 정버프냐 역버프냐에 따라 동선이 최초로 갈리게 됩니다. 우리팀이 아랫진영임을 가정할 경우를 들어 설명을 하겠습니다. 상대 정글이 정버프라면 블루스타트를 할 것이고 이경우 다음 순서는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1) 블루먹고 바로 봇갱 = 거의 나오지 않는 희박한 케이스입니다. 1랩 CC가 강력한 서포터가 아니라면 실패할경우 위쪽 레드정글 3캠이 다 털리기 때문이죠 2) 블루먹고 바로 위쪽으로 가서 탑쪽 바위게, 레드 = 가장 무난한 동선입니다. 초반 2랩 정글교전이 가장 많이 벌어지는 곳이며 중간에 미드를 찌르고 가기도 합니다. 육식정글 (짜장, 카밀 등) 들은 대부분 이 루트를 탑니다 3) 블루먹고 돌거북먹고 봇쪽 바위게 = 초식 정글일경우 (세주아니 등) 초반 상대 정글과 마주치지 않고 동선을 짜기위해 이 루트를 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바위게를 먹고 나서는 우리편 칼날부리에 들어와서 칼날부리를 먹거나(2랩 칼날부리는 소수 정글을 제외하고 대부분 스킵하므로) 봇갱 혹은 미드갱 루트를 탑니다. 확률상으로는 2번이 가장 높으며.. 따라서 정버프시 초반, 봇라인이 3~4랩정도가 되기 전에는 봇에 정글이 개입할 가능성이 상당히 적습니다. 역버프일 경우엔 어떨까요? 역시 아랫진영을 예로 들어 설명을 한다면 상대 정글은 레드스타트를 하고.. 역시 크게 두 가지로 선택지가 나뉠것입니다. 1) 레드먹고 미드나 탑 바로 찌르고, 바위게 먹은 후 블루캠프 2랩갱이 강력한 챔프(역시 짜장이나 카밀)의 경우 상당히 많이 선택하는 선택지입니다. 낮은 구간일수록 잘 먹히기도 합니다. 한번 찔러서 딜갱이나 스펠을 뺀 뒤, 바위게를 먹고 블루쪽 캠프를 도는 방식입니다. 칼날부리는 스킵하는 경우가 많고, 찌르고 바위게 먹은 뒤 블루캠프를 먹으면 봇라인 상황을 보고 봇라인 갱킹을 오는 경우가 왕왕 있죠. 2) 레드먹고 늑대, 블루, 바위게, 그리고 봇갱 상대 정글이 초식이어서 루트를 꼬을 필요가 있고 (상대랑 반대동선을 탈때) 상대 봇 호응이 좋을경우 탈만한 선택지입니다.(쓰레쉬,알리,레오나등일 때) 이경우 빠르면 2~3랩즈음에 봇갱을 올 수 가 있으며 3랩찍을때까지 상대정글이 위치가 안보이고, 우리 라인이 밀고있는 상황이라면 의식하고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적은것은 이론에 불과하고 정글 동선이라는게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저걸로 예측을 한다는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팁을 몇가지 더 드릴게요. 먼저 상대 서포터의 CC여부에 따라 봇갱을 올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본문에도 언급했으나 피들스틱 서포터는 초반단계에서 푸쉬를 하는 경우가 많고 이경우 상대 서폿이 레오나, 쓰레쉬, 알리 등 호응이 용이한 챔프라면 상대 정글이 봇갱을 찌를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특히 집에가기 전, 즉 4~5랩전 핑크와드가 없고 와드를 박기 용이하지 않은 타이밍에 더욱 그렇겠죠. 반면 소라카, 잔나, 잘 나오지 않지만 소나.. 이런챔프들은 갱호응이 구린편에 속하고 갱을 와도 살수있는 확률이 높고, 상대 정글도 봇에 많이 투자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것은 상대 서폿의 무빙입니다. 일반적으로 쳐맞기 바쁜 상대편의 서폿(알리, 브라움, 레오나, 쓰레쉬..뭐 이런 짤포터를 제외한 다른 서폿들)이 갑자기 앞무빙을 치며 밀고나온다면 갱을 왔다고 말하는것과 다름 없습니다. 블러핑을 치는경우도 있겠지만 라인이 밀려있고 (즉 우리 미니언이 더 많고) 궂이 앞으로 튀어나올 이유가 없을때 앞무빙을 치는건 100% 갱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 Culpae | 2. 주문작열과 폭결에 대해 폭결의 경우 스텟이 다음과 같습니다. 10분 : 주문력 +8 또는 공격력 +5 20분 : 주문력 +24 또는 공격력 +14 30분 : 주문력 +48 또는 공격력 +29 40분 : 주문력 +80 또는 공격력 +48 50분 : 주문력 +120 또는 공격력 +72 60분 : 주문력 +168 또는 공격력 +101 10분, 20분대에 주문력 올라가는 수치는 10분기준으로 8, 20분 기준으로 24입니다. 피들 E계수는 0.45이며 1히트시 10분되면 4가올라가고 20분기준으로 얼추 11이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의 대부분은 20분이 되기전에 끝나고 요즘 메타상 20분대에 게임의 승패가 거진 갈리게됩니다. 따라서 저는 초반 견제력을 올리기 위해 주문작열 찍는게 무조건 맞다구 봅니다. 주문작열은 쿨이 있지만 20초에 한번씩 처음부터 20의 추가피해를 줍니다. 30분이 되면 48이 오르지만, 그전에 주문작열로 라인전단계에서 보는 이득 (깨알같은 딜 누적)이 훨씬 많다고 봅니다
  • Culpae | 폭풍의 결집과 주문작열은 쉽게 뭐가 좋다고 말씀드릴수있지만 정글 동선에 대한 답변은 써놓았지만 별로 만족스럽지가 못하네요.. 사실 정글 동선은 정글을 해 본 사람이 가장 잘 이해할수가있습니다. 그리고 전 정글도 잘 하진 못하지만 꽤 많이하는 편입니다.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으실텐데 정글을 몇번 플레이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