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 딩거학개론(영상추가)

4 / 7 | 아이콘 Js롤롤 | 댓글: 7개 | 조회: 20,044 |
필자는 원래 노말을 즐겨하는 유저로, 
칼바람에서나 하던 딩거를 협곡에서 플레이 해보았는데 
아니? 이런 꿀잼챔프가 있나? 싶었다
성능또한 숨은 꿀챔프에 속할정도로 아주 준수하니
늦기전에 다들 한입씩 하시길 바란다

필자가 서술할 딩거는 미드딩거이며
강력한 라인전 능력과 대치 교전능력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딜러이다
글이 많지만 그만큼 플레이 하면서 느낀 팁을 모두 적었으니
한번씩 읽어본다면 딩거를 플레이함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것이라 생각된다

8.30 ) 사파챔은 사파챔일뿐. 탈리야와 말자하를 파고 티어 급상승에 성공했다
딩거는 공략이 많지 않아 삭제는 안하겠지만 수정은 없을 계획
여전히 안좋은챔프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재미로만 하시길 바란다.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9
  • 상급 주문력 문양
    주문력 +1.19
    X 9
  • 상급 주문력 정수
    주문력 +4.95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25.56
말이 필요없다
스킬사거리가 긴편이고 초반 포탑, 미사일 견제에 힘을 주기위해 고정주문을 사용


룬이 없다면 그냥 ap룬 아무거나 사용하도록 하자


다만 모렐로20 밴쉬10 존야10 으로 쿨감40퍼가 챙겨지니 쿨감룬은 사용해봤자 의미가없을것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0
1
0
0
5
0
1
0
0
0
0
0
책략
0
0
5
0
0
1
5
0
0
0
1
5
0
0
결의
1
0
0
0
0
0
0
0
0
0
0
0
0
12 18 0 천둥


w는 미사일 5개가 각각 판정이 있어 3개이상 맞으면 천둥이 한번에 터진다
그 외에도 eq평 이라던지 견제에 아주 능한 특성이라 할수있다
명상은 찍고싶다면 찍어도 되지만 마나소모가 큰 챔프도 아니며
1코어 모렐로를 가기때문에 취향에 따라 찍으면 될것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를 찍은 이유는 견제딜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찍어야 한다


어차피 미사일 견제는 적에게 반격당할만한 사거리가 아니고
포탑을 이용한 e 견제 이후엔 포탑이 적을 타겟팅해서 공격하기 때문에 반격당할일이 거의 없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스펠의 선택폭이 아주 넓은 챔프이다
Ghost(유체화)유체화, Ignite(점화)점화, barrier(방어막)배리어, Exhaust(탈진)탈진, Heal(회복)힐 모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신드라같은 챔프가 나왔을땐 주저없이 탈진같은 수비적 스펠을 사용하자
07.12추가- 신드라 상대로 탈진이 좋을때도 있긴한데 멀리서 스턴맞으면 사용할 사거리가 안나오게 때리는 친구들이 있다
barrier(방어막)배리어나 조합에따라 Cleanse(정화)정화를 선택하는것도 좋은 선택지로 생각됨


필자는 2대2 싸움에서 도움이되는 힐이나 라인전에서 큰 압박을 주기위한 점화를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는 w q e순이며 1렙 스킬이 간혹 갈릴때가 있다

1렙에 푸쉬 강점이 있어서 타워에 박히는걸 막고자 할때,

1렙 견제, 딜교가 강력해서 cs견제를 심하게 받을때

대표적으로 전자에 해당하는 챔프는 다이애나Diana(다이애나), 에코Ekko(에코)

후자는 카시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사딘Kassadin(카사딘)같은 챔프라고 할수있다


이런 친구들 상대로는 1렙에 포탑을 찍어서 맞푸쉬와 견제를 동시에 막아줄 수 있다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포탑을 깔때는 미니언 먹는걸 어느정도 견제 가능한 사거리에 깔되

미니언과 붙여서 깔면 광역스킬에 금방 부서질수 있으니 주의할것.

1렙 q를 찍었다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2렙 e를 찍고 이후 w선마 하면 된다


포탑을 깔고나면 적에게 평타가 적중하거나 스킬을 맞춰야 포탑이 사거리에 들어온 적 챔프를 공격하게 된다

평타로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서 피가 많이 깎이지 않도록 한대치고나면 패시브 이속을 활용해 뒤로 한박자 빼주자


q는 적 논타겟 비관통스킬(ex.그랩류Rocket Grab(로켓 손), 매혹Charm(매혹), 사슬Ethereal Chains(환영 사슬) 등)을 방어하기에 효과적이니
꼭 한두개정도는 갖고다니면서 아래 서술할 연계콤보나 본인을 지키는데 사용하자


tip.이제는 q를 찍자마자 포탑부품 3개가 충전되기때문에 라인에 가기전부터 스킬을 찍을 필요가 없다



tip2.딸피인 적을 마무리할땐 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를 짧게써서(딩거 몸앞에 시전) 넓은 부채꼴로 발사하자

적이 아무리 무빙을 잘한다 하더라도 미사일 사거리 안에만 있다면 피할 방법이 없다




tip3. 딩거의 포탑은 활성화 상태가 아니라도 작은 시야를 제공한다

-교전이 끝나고 포탑을 부수다가 마무리 당하는 자크



스킬 콤보

 딩거 리워크의 핵심 파트이다.

이전 딩거가 포탑을 모아서 레이저 푸쉬, 견제를 겸했다면

지금은 w선마를 기본으로 강력하고 긴 사거리 견제,

적이 거리를 준다면 e와 함께 포탑을 설치해서 레이저를 뿅뿅 쏴준다


가장 크게 바뀐점 하나 알고 갈것이 w적중시 레이저20퍼충전, e적중시 즉시충전 두개이다

w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히트판정이 5개다. 전부 맞추면 바로 레이저가 나간다는 소리

e는 스턴이 걸리지 않고 슬로우만 맞아도 레이저가 충전된다



가장 기본적으로 플레이 하기 전 숙지해야할 콤보는

CH-2 Concussion Grenade(CH-2 전자폭풍 수류탄)e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q 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w

이것만 잘해도 반은 마스터했다고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 콤보이다


-3렙에 포탑이 하나밖에 없음에도 오리아나의 반피가 없어지는 장면

eq 후 앞에 미니언이 있기때문에 w 정타를 위해서 약간 움직여서 사용했다


-상대의 도주기가 빠진것을 확인하고 플래시로 반피 남은 이즈리얼에게 eqw로 마무리



e수류탄이 날아가는 도중에 발밑에 포탑을 깔아서 레이저로 적을 공격하고

이후 슬로우, 스턴이 걸린 적에게 미사일을 꽂아서 레이저 한방을 더 쏴주는 순간딜이 아주 뛰어난 콤보


주의점은 수류탄을 던진 후 마우스를 빠르게 딩거 발밑으로 움직여 포탑을 깔아야하고

적이 너무 가까이 있으면 포탑을 깔기전에 수류탄이 적중되어 레이저가 안나간다는 점이다

적이 가까이에 있고 다른 포탑이 없다면 q e w를 사용해야 할것.


CH-2 Concussion Grenade(CH-2 전자폭풍 수류탄)스턴 이후 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미사일을 너무 빨리쏘면 스턴으로 충전된 레이저가 채 나가기도 전에 들어가서

레이저 두방이 안나가니 적당히 천천히 쏘면 된다.

약간의 텀만 주고 쏘면 되는데 이부분은 연습모드에서 직접 해보는게 빠를것으로 생각


eq와 같은 맥락으로 w q도 가능하나 미사일 사거리 중간은 넘어야하고 손이 바빠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을 요한다


기본적으로 딩거는 쿨이 길어 손이 많이 바쁜챔프는 아니며 e q w q 이게 스킬콤보의 전부라고 할수있다

연습모드에서 한번 해보고 실전에서 사용하며 연습하도록 하자


UPGRADE!!!!(업그레이드!!!) 자, 그리고 이제 궁극기에 대해 설명할 차례인데 이걸 어떤스킬을 쓰느냐가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궁극기를 처음 시전하면 qwe가 강화되고 이후 하나의 스킬을 사용할수있다

q는 부품, 쿨타임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고 w와 e는 일반스킬 쿨타임이 돌고나서 사용 가능하다

e가 적중한 상대에게 rw로 지옥불을 먹여줄수도 있고

다수의 적에게 지속적으로 광역딜을 넣기위해 포탑을 깔수도 있다

혹은 수류탄을 던져 멀리있는 상대에게 광역 cc를 넣는것도 가능하다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 궁 포탑도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일반포탑과 같으며 자동 레이저 충전이 있긴 하나 w와 e의 충전효과도 받는다

궁 포탑을 소환하고 e와 w를 차례로 적중하면 상당히 강력한 광역딜링이 가능

e w를 사용할 수 있을때 궁포탑 레이저를 순간적으로 계속 발사할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강력하다

다만 정글러의 Smite(강타)강타, 후반 적 챔프의 딜링에 쉽게 부숴지니 주의할것

-죽기 직전에 발악해서 결국 스펠 맞교환하고 같이 죽었다

궁포탑 평타에도 슬로우가 있기때문에 들어와서 싸우는애들 받아치기 좋고 지속딜이 상당히 강력하다



Hextech Micro-Rockets(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궁 미사일이 가장 자주 쓰게될 스킬인데 미사일을 쏠 상황에 추가로 강력한 딜링을 넣을수 있는 스킬이다

사용법은 일반스킬과 같지만 쏘는도중 무빙이 가능하고 스펠사용까지 가능하다는것 알고있자

아이템 사용도 가능하니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와 함께 연계하여 rw존야로 무적인 상태에서 적에게 폭딜을 넣을수도 있고

미니언이 각을 절묘하게 막고있을때는 rw 앞점멸로 무자비한 히트가 가능하다

쏘고나서 본인이 너무 많이 움직여서 히트가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 cc맞춘후에 s(정지)버튼 활용해서 쏘도록하자

궁 미사일 역시 포탑 레이저 충전이 가능하다

-오리아나의 공 보호막을 받았음에도 풀피 샤코가 E RW 풀히트에 죽어버렸다

(벽 뒤 시야가 없어 드래곤을 스틸 할 요량이었지만)


CH-2 Concussion Grenade(CH-2 전자폭풍 수류탄) 궁 수류탄은 범위가 커지고 세번 튕기는데 데미지 판정은 한번이지만 cc는 각각의 판정을 가진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하면 처음튕길때 슬로우가 걸렸어도 두번째튕길때 스턴이 맞을수 있다는 소리이다

좁은 곳에서 싸울때나 멀리있는 적이 cc에 맞았을때 연계용도,

혹은 한타하면서 적이 1자로 서있을때 아주 강력한 cc기로 활용 가능하다

적챔프가 뚜벅이라면 자비없는 사거리, 판정범위에 죽을수밖에 없을것

날아가는 속도를 감안해서 너무 멀리있는 적에게 낭비하지 않도록 하자

-이즈리얼이 비전이동으로 피해보려 했지만 결국 죽는 모습


UPGRADE!!!!(업그레이드!!!) 마지막으로 궁은 누르고 난 후 다시 눌러서 취소가 가능하다

만약 내 스킬 쿨타임을 잘못보고 궁을 누르거나 잘못 눌렸을때는 재시전해서 취소하면 된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모렐로노미콘
    마법 - [주문력]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최종아이템은 거의 고정적으로 저렇게 사용하고있다

혹여나 풀템전이 됐을때 신발을 팔고 루덴을 사용


아이템은 1코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까진 고정으로 간다

쿨타임 감소와 높은 주문력, 치유감소까지 아주 완벽한 ap아이템
이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관신이 나오면 이 타이밍에 딜러가 w정타에 반피가량 빠진다


다음템부턴 유동적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적의 강력한 돌진기, 물리데미지에 대항할수있는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혹은 마법데미지를 줄이고 스킬보호막으로 안정성을 제공하는 밴쉬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다 필요없고 미사일로 적팀의 물음표를 보게되는 데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크게 세가지 선택지가 있다


보통 적 미드가 제드Zed(제드), 탈론Talon(탈론)같은 ad암살자일때 존야를 선택
혹은 판테온Pantheon(판테온)이나 바이Vi(바이)의 궁에 대처하기 위해서 가기도 한다



적이 평범한 ap라면 밴쉬를 선택해서 귀여운 딩거가 죽지않게 하고


나한테 별로 위협적인 딜이 없다 하면 데캡을 간다


미사일 사거리가 기본적으로 굉장히 긴 챔프이기 때문에 데캡이나 밴쉬를 선택하는편


2코어까지 나왔다면 탭을 눌러서 적팀의 마법방어력 상태를 보고 공허를 사도 좋고 밴쉬 존야중 안간것을 사도 좋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는 나오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4코어 즘엔 사주는게 좋다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을 중간에 안가는 이유는 포킹 한방자체는 강력하나 스킬쿨이 길어서 충전이 잘 안되고
이미 포탑을 주위에 깐것만으로 이동속도가 크게 오르니 필요한지 모르겠다
내가 때리기만 하는 상황이라면 선택해도 좋을것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예전에 슬로우도 높고 주문력이 높을때 자주 선택했던 아이템이지만
현재는 주문력이 크게 낮아져 선택하지 않는 아이템이 되었다
이걸 템트리 중간에 사고나면 실제로 딜이 눈에띄게 약해진게 보인다
그렇다고 생존에 밴쉬 존야만큼 큰 효과가 있는지는 의문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이거 모 공략 작성자분의 코어템이다
리워크 이전에도 가봤고 이후에도 한번 사용해보았으나
개인적으로 매력을 못느끼는 아이템이다
르블랑처럼 유지력이 눈에띄게 오르는것도 아니고
총검 사거리 안이면 반격당할만한 사거리라서 선호하지 않는다
탑에서 포탑과 평타로 적을 자유롭게 괴롭힐 수 있는 상황에선 좋은템
허나 이 공략은 미드딩거를 중점으로 서술하였으며 실제로 미드가 더 좋다고 느낌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딩거는 마나가 크게 모자란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생략.
마나는 모렐로 하나로 해결하자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라일라이의 짝꿍.
라일라이를 안가게 되면서 잘 안쓰기도 하고 
딩거가 스킬쿨이 길어 지속딜에 강점이 있는 챔프는 아니라 효율이 좋은지 모르겠다


ap 딜템중엔 꽤나 좋은 스텟을 가지고 있으니 팀에 ap가 나 혼자라 적팀이 마법방어력을 거의 올리지 않을때
마관신과 같이 올려주면 중반타이밍에 정말 강력한 딜을 누릴 수 있다


적이 올ap수준이거나 올ad일때도 존야밴쉬중 하나를 생략하고 넣어도 좋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자체 주문력도 높지만 든든한 체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다
허나 딩거의 특성상 카탈리스트의 회복옵션이 크게 발휘되기 힘들고
하위템 단계에서 느껴지는 딜로스를 감수하고 갈만한 메리트가 없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포탑이 들어지고 q로 지우기도 잘한다
광역스턴으로 포탑을 바보만들기도 쉽고 궁포탑마저 들어진다
라인전에서 스턴을 맞지않도록 당구각에 주의
오리아나
적은 마나소모, 긴 사거리의 q짤로 포탑을 무력화하기 좋으며 견제를 심하게 당하는 편이다
상대가 미사일을 잘 맞아준다면 라인전이 어렵진 않겠지만
혹여나 갱이라도 당한다면 슥-삭 하고 죽을수 있으니 조심할것
탈리야
요즘 정말 많이 나오는 챔프로 q를 포탑으로 어느정도 방어 가능하나
초반 이후에 라인밀고 로밍다니는거에 우리팀이 당하기 시작하면 힘들어진다
로밍을 갔다고해서 정확히 확인도 안하고 스킬을 써버리면
빠르게 벽을타고와 정글러와 같이 미드로 올수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최대한 미사일견제를 맞추도록 노력해서 hp 압박을 주고 로밍가는쪽 시야를 확보해두자

사실 비주류픽은 대부분이 느끼는 바겠지만

상대방이 상대법을 아냐 모르냐가 라인전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


딩거 스킬셋 자체는 옛날과 크게 변함이 없지만 스턴에 이어지는 w선마의 강력한 폭딜로 적을 놀라게 해주자

추가 공략 Etc
초반 운영법

 딩거는 라인 지박령으로 포탑을 사용해 꾸준한 푸쉬, 타워압박, 견제를 해주는것이 좋다

포탑을 찍은 후에 뒤에 한두개정도 깔아서 견제와 미니언을 먹는데 사용하고

이렇게 해둬야 패시브 이속증가로 적 스킬을 피하거나 평타견제할때,

갱이와서 도망갈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다


포탑 부품은 반드시 한개 혹은 두개정도는 갖고있으면서 e와 연계할때 사용하자

적이 집을 갔을때 궁포탑과 일반포탑을 모두 깔아서 타워피를 깎아줘도 좋다

챔프를 제외한 타워어그로 1순위를 딩거 포탑이 먹기때문에

우리팀 대포미니언에 어그로가 끌릴때 빠르게 깔아주면 피를 많이 깎아줄 수 있다

-상대 미드정글이 모두 바텀에 있는것을 확인하고 반피남은 포탑을 빠르게 밀었다



다만 궁도없고 포탑부품을 다쓰면 반격하기 어려우니 적정글과 미드 합류를 염두에 두고 해야한다

포블을 먹고나면 적 정글에 와드를 하고 포탑을 모아 암살하거나 궁수류탄을 이용한 로밍 플레이를 한다

 

중반 운영법

 1차가 밀렸음에도 적이 로밍을 선택했다면 과감하게 2차를 밀어버린다

궁극기는 쿨타임이 짧으니 아끼지않고 사용해서 빠르게 미는것이 좋다

정글 주도권이 있다면 전령쪽 시야를 먹고 포탑과함께 먹어도 좋다


포탑을 밀고 적정글을 돌아다니며 와드체크 후 암살플레이는 적팀의 내분을 일으키기 아주 좋은 플레이


우리팀이 모여서 타워를 미는 대치상황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게임을 운영하기 편하다

꾸준히 라인에 핑을 찍어서 대치상황을 만들고 w를 이용해서 딜러를 맞춰야한다

마방템이 없는 상대가 정타로 맞으면 그 옛날 니달리 핵창딜을 다시 볼 수 있을것


한타에서 딩거는 w로 적 딜러 요격하면서 발밑에 포탑을 꾸준히 깔아서 들어온 탱커를 원딜과 같이 패준다

각이 나온다면 주저없이 미사일로 딜러를 녹이거나 수류탄을 던져 아군을 지원할것

만약 팀원에게 강력한 cc기가 있다면 미사일을 아끼다가 딜러에게 적중시킬 각으로 자꾸 움직여야한다


20분이 지났을땐 꼭 핑와를 바론쪽에 설치해서 무지막지한 오브젝트 사냥능력을 살려 깜짝 2,3인 바론을 선물해주자

 

후반 운영법

 후반 딩거는 여전히 딜이 세다

궁수류탄으로도 딜이 꽤나 세니 물리지 않는 위치에서 포탑으로 어그로를 빼면서 미사일을 꾸준히 뒤에 쏴주도록 하자

 




영상은 시간이되면 추가할 예정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7명

나도 한마디 (7)

  • 마틴로렌스 | [답글] 높은 티어는 잘할수록 다른 가보네요.. 저같은 경우는 플레2까지 신드라한테 한번도 져본적이없었거든요. 신드라 제일셀 때도.. 그리고 스턴을 말씀하셨는데 예를 들어 6렙때 신드라가 이스킬쓴걸보고 딩거가 좁혀서 미사일2번맞추면 딩거도 킬각 잡을 수 있어요. 저는 피흡되고 유지력 좋지 않은 누킹형 메이지챔프는 딩거 카운터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적은 겁니다... 사람마다 생각이다르니까 절대적으로 카운터가 맞다고 하는 건 아닌거 같아요. 딩거 많이 해보시면 알겠지만 미사일 뿌려서 맞추면 생각보다 잘맞출 수 있습니다. 무조건 스턴 사거리가 기니까 신드라가 카운터라는 건 아닌것 같습니다. 충분히 딩거도 리드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로 견제할 수 있으니까요.
  • 마틴로렌스 | [답글] 저도 미드딩거로 플레2까지는 갔는데 용..
    신드라랑 오리아나는 쉬운편아닌가여?.. 신드라가 카운터라고 알고 계신분들이 모르는 게 있는데 구슬을 못팅기면 미사일 사거리 보다 스턴 사거리가 짧아서 사거리 쌈에서 미사일 선마 딩거가 더 좋은 부분이있음.. 그리고 아리나 오리아나보다 유지력이좋은 챔프도 아니고.. 오리는 잘하면 힘들 수도 있겠네용.. 보호막으로 유지력이좋으니까
    저도 탈리야는 힘들고. 개인적으로 딩거 카운터는 트페. 탈리아. 애니비아?잘하는 라이즈? 정도인것 같아여.. 다른 건 진짜 쉬운편임 저 보다 높은 곳에 있으니까 제가하는 겜이랑 수준차이가 나긴하겠지만 저는 그랬거든용 ㅎㅎ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서 추천드림..
    추가로 시너지 나는 챔프 적어 주셨으면 좋겠네용.. 아무무라던가 야스오라던가 쓰레쉬라던가..
  • 아이콘 지존캡짱 | 지나가다가 댓글 남겨봅니다 신드라는 딩거의 카운터 맞다고 봅니다. 그 이유 설명 해보겠습니다. 1.라인클리어가 차이가 난다 신드라는 모든스킬이 범위공격 입니다.. 관통도 되구여 딩거는 w선마를 해도 근접미니언 2마리 겨우잡을까말까한 딜밖에 안됩니다. 물론 관통도 안되고 여러명을 맞출 시에 댐지가 분산이 됩니다. 지금의 딩거는 q에 레이져도 자동으로 안나가니까 라인클리어는 극악 수준으로 보면 됩니다. 2.스킬 활용도 신드라의 스턴이랑 딩거의 w랑 비교하셧는대... 솔직히 뭔생각으로 비교하신지 이해가 안갑니다. 애초에 딩거가 라인을 먼저 밀어두고 미니언이 없는 상황에 w를 쓸 상황이 나오긴 할까요? 그에비해서 신드라의 스턴은 일직선상에 있는 모든적한태 댐지가 들어가고 스턴이 들어갑니다. 관통이 된다는 소리죠 맞추기와 활용도는 신드라가 유리합니다. 3.콤보 연계 딩거는 e를 맞춰야 그 뒤에 콤보를 넣어서 댐지 딜링이 가능합니다. 미니언 겨우 없애고 어쩌다 한번 맞추기 조또어려운 w만 짤짤이 날리는대 어떻게 킬각을 만듭니까? 무조건 딩거의 킬각은 e를 맞추는거에 있습니다. 그에비해서 신드라는 라인클리어를 하면서 스턴각을 같이 보기도 하고 미니언 관통도 되는 스턴스킬이 있습니다. 아무리 조심해도 신드라 스턴하나 맞으면 뒤이은 콤보에 원콤입니다.. 마방탬 둘러도 반피이상 깎는 신드라 콤보입니다.. 물몸 딩거는 스턴하나 맞으면 뼈도못추립니다. 고로 딩거는 신드라를 절대 못이깁니다
  • 아이콘 지존캡짱 | 참고로 딩거e스킬 맞추기 조또힘든거 다들 아시죠?? 그거랑 신드라 스턴스킬이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성립이 안됨
  • 아이콘 Js롤롤 | 신드라 스턴사거리 말도안되게 깁니다
    저도 신드라 모스트에 있는 챔프구요
    딩거로 여러번 상대해봤습니다
    포탑드는거? 문제 별로 안됩니다 당연히
    근데 푸쉬차이도 심하고 스턴맞으면 한방에 죽거나 다음에 바로 킬각입니다
    글에도 적었지만 비주류챔은 상대가 딩거를 아는지 모르는지가 크게 차이납니다
    미사일 맞아주다보면 못이길챔도 이기게되죠
  • 아이콘 Js롤롤 | 신드라 하나 더적자면 같이 스턴맞았을때 내 포탑도 스턴이걸리거나 밀려나서 딜이 똑바로 안들어가요
    이것도 꽤 큽니다

    오리는 첫귀환 하고나면 미사일 한쿨에 라인 벌써 다밀어버리고 도망갑니다
    그럼 할게없어요
    반반가면 정상적인 한타구도에서 오리가 할게 많기도 하고요
    라인전 자체는 힘들게 느껴본적이 없는데 갈수록 게임이 힘들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상성같은건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점이 있을수 있다고 생각해요

    평가 감사드립니다
  • 꼬부기딩거 | ㅋㅋ 마틴로렌스님 닉좀알려주세요 얼마나 딩거를잘하는지 보고싶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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