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포 점멸은 국룰이지만 포텐셜이 떨어지지만 안정성이 생기고 유체화는 안정성대신 포텐셜을 늘린겁니다 상대가 확정cc기가 많이 있다면 (엘리스 고치같은) 점멸을 그게 아니라면 전 유체화를 듭니다 물론 유체화를 잘쓰기 위해선 게임 몇번 해보셔서 감을 익히고나서 랭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를 들었을때 오히려 공격적으로 + 을 연구중에 있습니다 몇번 사용해본결과론 나쁜편은 아니지만 안정성이 애매한느낌이라 좀더 연구해보겠습니다
재바 소생을 들었을시 이속에 해당받는 버프를 받는게 없기때문에 점멸만으로는 진짜 답답합니다 재바소생을 믿는 안정성과 유체화 포텐셜 둘다 챙기는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데카이저는 다리우스처럼 한방에 찍어누를만한 스킬이 없고 계속 붙어서 싸워야되는데
점멸은 나와 상대가 같이 빠지게되면 모데는 더 추격할방법이 없습니다 정말 무력하죠 하지만 유체화는 10초동안 쫓아갈수있으며 잡으면 지속시간이 초기화X2 를 시킬수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붙기가 쉽겠죠? 다만 엘리스의 고치같은 반드시 피해야할 스킬이 있다면 점멸 들어주세요
점화 점멸은 라인전에서 반드시 찍어누르는 타입입니다 망하면 끝도없죠 다만 모데는 스노우볼링을 굴리기가 좋은 캐릭터입니다 흥했을땐 영향력을 갖기가 쉽죠 다만 아까도 언급했듯이 폭발적 특성인 마법에서 빛망의 이속과 깨달음의 쿨타임으로 방어보다는 완벽한 공격으로 상대를 찍어눌러줘야됩니다 그렇기에 망하면 방법이 없죠 하지만 최근 다른 탑캐릭터의 버프로 인해 난이도가 너무 많이 올라감에 따라 전혀 추천드리지않습니다
다른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유튜브든 인벤이든 댓글달아주세요 제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까 올려둔 룬과 스펠을 영상에서 연관지어뒀기때문에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겠네요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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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9/7.75/6.5/5.2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95/115/135/155(+0.6AP)(+5~139)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이 트리를 타는 경우는 일때 많이들며 가격이 싼 아이템이 초반에 배치됨으로 이득을 굴리기 적합합니다
마저가 필요없는판이라면 우주의 추진력이나 라일라이를 대신가셔도 좋습니다 초반에 찍어누르신다면요
값싼 가격에 높을 효율을 볼수있어서 좋은편이지만 방어와 공격에만 몰려져있고 다른 능력치가 없기떄문에 내가 유리한 상황인 점화 점멸일때 공격과 방어로만 찍어내는 효율을 극대화로 뽑아낼수있습니다
물론 일반상황일때도 버티는데엔 본템보다 좋다고 할순있으나 포텐셜이 떨어집니다 만약 팀원들이 매꿔줄수있거나 자신이 저티어라면 이 템트리 꽤 유용하게 먹힐수도 있습니다
세번째트리는 제가 현재 연구하고있는
최근 스플릿푸셔들이 상향되어 라인전이 끝나고 싸움을 해야할경우가 잦아졌습니다
대부분의 스플릿 푸셔들 등등 흉악한녀석들이 나오기 시작함에 따라 제가 그에맞게 만들어둔 템트리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타워를 잘밀뿐만아니라 1대1에 정말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2,3코어가되면 모데는 맞아줄딜이 아닐정도로 쌔지게됩니다 이럴땐 템으로 방어하는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들의 강력함은 잘알면서도 이들의 공통점은 굳이 싸워주러온다는것입니다 이말인즉슨 제가 안가도 온다는거죠 그래서 맞딜로는 막강한 균열과 내셔, 1대1특화인 증오를 가주면 생각보다 할만하다는점입니다
제가 가고일을 넣어두긴했지만 같은 유동적으로 가주시면됩니다 3템이 나왔을때 가장 강력하며 4템일땐 방템을 안가면 상성이 뒤집히는경우가 많아집니다 방템을가세요 그리고 아직 연구중에 있으므로 제가 좀더 확실하게 깎아서 여러분에게 선보이겠습니다
네번째 트리로는 원거리를 척살할만한 템인데
을 들어주세요 원딜들을 상대로는 탱탱한게 의미가없습니다 보단
- - OR - - -
극딜모데이면서도 한방으로 보낼수있는 트리입니다 애초 모데 하드카운터가 원거리이기때문에 난이도가 높지만서도 상대를 한방에 찢을수있습니다 물론 평소같은 국밥플레이는 안되지만 상대를 보자말자 없애버릴수있을정도로 매우 강력한 템들이기때문에 강추합니다 생각보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원거리를 뽑는 비겁자녀석들이 많아집니다
10판중 2판정도는 원거리가 나오는데 (제이스 나르제외를 하고도)
보기만해도 끔찍한 녀석들이 나오는데 이런녀석들을 상대로 탱탬을 올리는건 답이없습니다 같이크면 손해거든요 정 자신이 없으시면 정글러를 호출해주세요 어차피 저 녀석들은 견제할려면 라인을 밀어야되기때문에 호출하던가 아니면 직접 밞아주면 됩니다
챔피언 상대법
가렌 (노말)
인식상 약하다고들 생각하지만 든 가렌은 정말 강하다
가렌이 강한타이밍은 6렙때 한번 11렙때 절정을 맞이하는데 이유는
의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하다는점이다 특히 모데같은경우는
딸피일때 으로 최대한 딜링해야하는데 비해 가렌의 궁극기는
체력이 적을수록 고뎀을 꽂아버리기때문에 모데와 상성이 그다지 좋지않다
다만 라인전에서 그다지 힘들진않은데 가렌과 오래싸우지않도록하며
를 올리고 평타가 닿지않는곳에서 화나서 달려오면 로
밀쳐서 싸움을 길게하면 안됀다는점이다 로 미리 피를 깍아놓으면 6렙때
를 배우면 한번 이기는타이밍이 오기도한다 너무 쫄지않고 신중히 싸우면된다
극후반이 가면 갈수록 가렌은 모데한테 상성이 밀린다.
갱플 ( 노말~하드)
갱플같은경우 잘하는갱플과 못하는 갱플이 나뉘는데 술통을 얼마나 잘부수는지
싸움인데 대게로 진짜 잘하는갱플이 아니면 잘부수는 갱플이 없다 그다지 쫄필요가 없다는뜻이다 는 어쩔수없이 맞아야된다곤 하나 +은 최대한 맞지않아야한다만약 정맞아야된다면 랑 바꿔준다는 개념으로 싸워 cs를 최대한 챙겨야한다
또한 을 터트리고나면 이 생기는데 데미지가 상당하기때문에 을 깨던가 낚시무빙으로 피해야한다 위 콤보를 전부맞게되면 킬각이니 명심해두자
++로 최대한 버티도록하며 맞고 5~6초간은 맞지않도록해서
최대한 체력관리를 하자 선템은 이나 을 추천하며 딜템사면 킬각까지
나오기때문에 처음엔 무조건 방템을 사야한다
결국버티다보면 갱플이 약해지는데 1코어가 나온이후 갱플은 정말 약하다는점이다
만약 사고가 터지지않는다면 갱플은 그때부터 파밍을 열심히할려고 할텐데 로 때리다보면 다이브각까지 나오는데 이 빠지고 을 써야되는데 귤로 이 풀리기때문이다 마음급하지않고 천천히 죽여주자 다만 극후반에는 상성이 다시 밀리므로 중반에 잘 밞아둬야된다
다리우스 (노말)
스펠은 의아해하실분들이 계신데 현재 다리는 거의 함정픽일정도로 약하다
사람들이 다리우스에 대한 공포심이 많이 있는데 다리우스는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지않다 다리우스가 싸움걸때 를 먼저쓰는다리는 멍청한다리다
대부분 저 티어 다리들은 먼저쓰고 시작하는데 그렇게되면 를 확정으로 맞출수가 없다 엄연히 날로 맞추는것도 5스택에 포함되는데 5스택이 늦어지는거부터 이미 진거나 다름없다 이런 다리들은 그냥 싸우면 알아서 이긴다
가끔씩 평을 맞추고 로 들어오는 다리들이 있는데 조심해야한다 시작하자말자 2스택을 쌓았기때문에 평 를하면 바로 확정 5스택이 된다 이때 우리는 신중하기만하면 이길수있다 는 정말로 큰데 와 바꿔주면 다리우스는 더 큰 데미지를 못준다 그때 다리우스가 를 맞출려고 들어오면 날을 로 피하고 극딜박으면 다리는 그냥 쓰러진다 이때 싸우면 이기는데도 많은 유저들이 무서워서 도망치기를 선택한다는것이다 그때 싸우면 오히려 오 이기네? 라고 말을 할것이다
가끔 를 5스택을 쌓고도 쓰지않는 흉악한녀석들이 있는데 을 쓰면 로 막을수가 없기때문에 위험해지는데 이때는 좀더 빨리 와 를 한타이밍 빨리 써준다 그럼 결국 딜이밀려서 궁극기를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쓰던가 아니면 로 꽁무니를 빼야된다 궁극기를 쓰면 윗상황과 별반차이가 없고 를 쓰면 같이 쫓아가서 패죽이면 된다
다만 잭스는 5렙부터 힘이 조금씩 빠지는데 동렙 6렙이되면 3타를 터트리러 앞으로 개기러오는데 쫄거없다 모데가 더 쌔지므로 최대한 실수하지만 않으면 질일이 없다 스킬만 다맞추면 의 콤보만 맞추면 평타가 없어도 가 터지며 의 방어력과 마방은 의 좋은양분이므로 궁극기를 킨 잭스를 혼내주면 된다 잭스는 2코어부터 살벌한 데미지가 나오는데 + 를 띄워줘야하며 극후반이 갈수록 모데가 밀리는상성임으로 초중반에 쌔게 밞아두는게 좋다 밞아두는 방법은 라인전에서 터트려놓은 잭스는 한타에서 쓸모가 없기때문에 오브젝트 싸움에서 계속 궁으로 싸움을 걸면 못큰잭스는 밀어야할지 합류해야할지 선택해야되는데 어느쪽이든 팀원들에게 환영받을일은 지금껏 한번도 보지못했다...
초반 카밀은 로 미니언과 견제를 같이한다 또한 붙어도 + 으로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기가 쉽다는점이다 모데입장에선 로밖에 견제가 안되는데 초반 데미지가 약하기때문에 회복이면 무조건 손해를 보게된다 다만 를 찍은 카밀들은 사실 평범하거나 못하는카밀인데 잘하는 카밀은 으로 초반부터 빡세게 때리고 시작한다는점이다 2렙을 찍은 카밀이 쓰고 들어오면 굉장히 불리한데 초반 라인을 당겨서 5렙까지 위험한구간을 벗어나는게 좋다 카밀은 스킬의 성장성은 떨어지는대신 템의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절대로 죽어선 안됀다
6렙에는 동템일경우 모데가 더쌔다 다만 이 남아있다면 안에서 빙빙돌면서 시간만 끌다가 뻘궁이 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로 끊던가 먼저 맞고나서 써야한다 근데 카밀이 바보면 빼는데 왠만하면 안빼주기때문에 가 나갈때 써주던가 아니면 깊숙히 와야된다 한타할때 를 남에게 썻을때 카밀을 데려가면 궁이 강제로 풀리지만 모데한테 를 쓸경우 는 그대로 궁안으로 따라온다
소소하게 팁을 주자면 6렙에는 유리하므로 가끔씩 카밀들이 로 딜교환을 걸러오는데 이때 자신의 발밑에 를 써서 뒤로넘긴후 을 쓰면 카밀은 빠져나가지못한다 이때 은근히 킬각이 많이잡히니 용감하게 싸우는게 좋다
다만 카밀은 3코어부터 말도안되게 쌔지는데 중반에 밞아둬야한다 스플릿챔들은 공통점이 킬을 역으로 따이면 라인전이 힘들어지는데 얘는 답이 없을정도로 쌔지기때문에 한타를 열어서 스킬이 빠지면 데려가서 죽이던가 아니면 빨리 다른딜러를 잡아 같이 밞는 방법이 제일 좋다
세트 ( 노말 ~ 헬)
세트의 딜이 늘어남에 따라 괴물이 되었는데 기존 모데가 6렙에 자연스레 이기게됐다면 이젠 진다..! 데미지기 말도안되게 강한편에 쉬운조작법까지 어쩌면 가면을 벗은 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든다
못하는세트들은 초반 견제를하지않지만 현 세트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난이도가 낮은편에 비해 1대1도 한타도 어디에 꿀리지않는다는점이다 싸움을 걸어도 안걸어도 사실상 세트는 현시점에서 1인분을 하기가 너무 쉽다는점이다 괜히 1티어가 아니다
초반 세트들도 대부분 팰려고 부쉬에 숨어있는경우가 많은데 평평를 맞게되면 시작하자말자 반피가 되는걸 볼수있다 를 찍든 를 찍든 거의 누데기가 될정도로 얻어맞는데 초반에 세트가 안보인다면 cs를 과감히 포기하고 경험치만 먹는게좋다
초반에는 그냥 답이 없는편이기때문에 최대한 사리도록하자
세트의 핵심은 평타와 에 있다 평타를 얼마나 억지로 잘욱여넣느냐 얼마나 강펀치로 높은 고뎀을 찔러넣느냐에 따라 세트의 실력차가 갈리는편이다 평타는 피할수없으니 소소한 팁을 주자면 의 시전시간동안은 플래시가 아닌이상 움직이는게 불가능한데 의 스턴이나 가 없다면 세트와 바짝 붙어서 딜교환을 하는게 좋은데 바짝붙으면 은근 를 넣기 껄끄러워진다 또한 붙은상태에서 를 아꼈다가 를 사용할때 를 몸뒤로 넘기면 아에 안맞는경우도 있는 좋은팁도 있다!
자 다시돌아와서 이기는 타이밍은 7렙은 되야 이길수있는데 그전에 미리 +를 구비해놓으면 된다 그 타이밍때는 먼저 싸움을 걸어도 되는데 명심해야할 2가지가 있다
난이도가 하드와 헬인 이유는 라인전이 기본적으로 너무 힘들게되어있고 다이브에 능하기때문에 상대정글이 살짝만 할줄알면 난이도는 더 급상승한다 쉽고 강하다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아니다 다만 후반갈수록 세트는 모데한테 밀린다
피오라 ( 하드 ~헬 )
피오라도 실력에 편차가 심한편인데 피오라는 잘안숨어있긴하지만 몇몇 흉악한 녀석들이 초반부터 를 처박으러오기때문에 부쉬근처엔 안가는게 좋다 피오라같은 경우는 초반 표식만 주지않는다면 그렇게 힘든편은 아니다
표식같은경우 피오라한테서 멀리떨어지면 자동으로 갱신되는데 앞이아니면 피오라와 반대쪽으로 무빙하면서 싸우면 된다 가끔 아주 기분나쁜 상황이 벌어지는데 싸움중이 피오라쪽으로 3번뜨게되면 그 어떤챔프도 초반에 개망하게되있다는 점이다
정말정말 드문일이지만 실제로 몇번 겪어본적이 있는데 아직도 충격에서 벗어나질 못했다
피오라는 2렙때 를 배우는데 이 스킬에 문제점이 머냐면 모든데미지를 방어할뿐만 아니라 맞은적은 공속까지도 떨어진다 생각보다 이게 큰데 모데는 평타로 패시브를 터트려야되기때문에 엄청난 체감이 온다 그렇기때문에 초반에는 싸움을 걸면 안됀다 바보같이 응수를써도 공속이 떨어져서 그냥 진다...
그렇기때문에 참아야되는데 그전에 미리 지참하고 6렙에 싸울준비를 해야한다
치감이 없으면 조금만 잘하는 피오라를 만나도 절대 이길수가 없다 5렙때 조금 딜교환을 하다가 싸움을 하는데 를 터트리며 이속을 받으면서 싸움을 건다
이때 꿀팁이 4방향에서 나오는데 한방향은 벽에 등을 대고있으면 터트릴수가 없다
터트릴려면 점멸을 써야되는데 가 있는 모데는 원콤이 왠만하면 나지않는다
이때 싸움을하지말고 스킬을 돌린후 를 부쉬에서 사용하면 반응하기가 매우 어렵다 가 를 막을수있는데 못막으면 모데입장에선 유리하게 시작한다 대게 늦은 타이밍에 를 쓰거나 를 쓰는데 가 빨리빠지면 최대한 표식을 안주면서 때리면 이기게되어있고 남기면 로 나 를 막을려고하는데 는 절대로쓰면 안됀다 스턴맞으면 역전당하므로 를 쓰고나서 공속이 느려질때 를 매우 천천히 쓴다 하지만 대게 못하는 피오라들은 를 대놓고 쓰면 맞출생각에 너무 들떠있으므로 를 멀리써서 버린다는생각으로 플레이하고 가 빠지면 그냥 킬각을 보면 된다
또한 유리할때 무리하고싶어하는게 피오라유저들의 마음이기때문에 신중한 피오라는 지금껏 1명인가 2명밖에 못본거같다 그러니까 너무 쫄지않고 싸울때에도 피오라들은 표식만보기때문에 최대한 안맞게 무빙하면서 싸우면 왠만하면 이긴다
다만 후반이가면 갈수록 모데가 밀리는상성이기때문에 3코어전에 눌러주는게 제일좋다 3코어부턴 맞아줄수있는딜이 아니다 거기다가 피오라는 절대 한타를 참여하지않기때문에 로 같이 탑에서 뜨겁게 싸울준비를 하자
난이도가 떨어진다 초반에 강한레넥톤과 후반에 강한모데카이저의 차이이므로 사실상 상성차이라고 봐도 됀다 대신 를 꼭 찍어주는게 관건
레넥톤의 경우에는 3가지만 조심하면 된다
1. 초반 풀분노의 딜교환
2. 분노 에 보호막이 전부깨지는사건
3. 정글러
극초반 레넥톤은 사실 정말약하다 사람들이 레넥톤이 무서우니까 그냥 쫄아서 애매하게 싸우다가 가 엄청나게 쌓인상태로 평 평 평 콤보차이야 있겠지만 풀분노인상태로 저걸맞으면 진짜 원콤이난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도 없고 를 안배운 상태라면 말이 다르다 그렇기떄문에 가장 위험한 시점은
가 100인 상태에서 3렙이 찍혔을때가 가장 위험한데 그전엔 정말 약하다는뜻이다
초반 지속딜이 있는 모데와달리 레넥톤은 스킬의존도가 매우높은데 1렙부터 분노를 쌓지못하도록 패야한다 그리고 를 찍어서 2렙에 피압박을 최대한주는게 관건이다 못하는 레넥톤들은 자기가 1렙부터 쌘줄알고 덤비다가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3렙전 최대한 압박을 해둬야 라인전이 편해진다
결국 피압박을 준다해도 라인을 밀어야 압박이 가능한데 언젠간 를 꽉채우는시점이 온다 5렙쯤? 그땐 싸워주지말고 를 배워서 이나 를 미리 구비해둔다면 절대로 질일이 없다
2번째로 악어와의 딜교환중 명심해야할점은 분노 를 조심해야하는데
분노 는 뼈방패와 바꿔줘야 라인전이 매우편하다 초반 분노는 데미지도 엄청나게 쌘데 3번을 나눠서 때리기때문에 뼈방패가 3번까지 막아주는데 거의 대부분의 딜을 흡수할수가 있다 또한 분노 는 를 아에 파괴시키기때문에 만약 딜교환중 끝까지 분노를 아낀다면 딸피일때 그냥 파괴당하지말고를 매우 빨리쓰면 된다 괜히 아꼈다가 보호막부서지면 킬각이 나오므로 염두해두는게 좋다
3번째로 정글러다
딜교환에서 비록 레넥톤을 혼내주는건 어렵지않지만 로 들어와서 스턴을 먹이면 막을방법이 사실상 없다 하드인 이유는 레넥톤인경우 정글러가 엄청나게 찾아온다 단지 그 이유 하나만으로 하드를 줬다
레넥톤을 뽑는 이유중 하나는 내가 탑을 찢어주겠다라기보단 탑을 갱으로 찢어주겠다라는 생각이 더 강하다 레넥톤이 정글과 듀오거나 탑이 갱이 쌘 챔프를 가져오면 하드하게 되는데 이럴경우엔 우리 정글을 불러 2대2를 하던가 아니면 애초 2대1로 싸울 마음가짐으로 플레이하는게 편하긴한데 정글을 불러 싸움을 해보는게 좋다
레넥톤과 마음먹고 짜는 정글러들은 AP정글일 가능성이 높은데 ADAP밸런스를 위해서 짜는경우가 많다 근데 AP정글은 버스트딜이 빠지면 사실상 딜이없다는점이다 분노가 쌓이지않은 이랑 정글러가 연계해도 원콤이 잘안나는데 이때 정글러가 세이브시킨다면 킬을따지못하더라도 썩는 레넥톤과 시간이 웃어주는 모데카이저와의 상성이 안좋아진다 특히나 을 찍고 정글러를 데려가서 죽이면 오브젝트가 하나씩 나가게되니 초반에 밞을려고 할것이다 결국 후반엔 레넥톤은 탱커보다 구린 이도저도 아닌 탱이 되는데 그냥 나중에 녹여주면 됀다
쉔 ( 이지~노말 )
쉔같은경우는 오히려 반대로 초반에 강한데 약한줄알고 건드렸다가 킬각이 나오는경우가 있다 초반 를 잘봐야되는데 이 내 몸을 관통하면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해진다 일반도 강한데 관통은 데미지가 정말 말도안됀다
오히려 쉔같은경우엔 초반에 안싸워주면 쉬워지는라인업이다
초반에 +로는 쉔은 거의 최강에 가깝다 특히나 2렙을 조심해야하는데 2렙에 을 찍고 를 맞으면 대게로 방심하다가 킬각이 많이 나온다
나 를 반드시 찍어주는게 좋다 만약 찍지않으면로 인해 정글러가 계속 갱오는경우가 생긴다 이건 체감이 꽤 있기때문에 강인함을 필수로 챙겨주자
또한 는 평타를 방어함이지만 평타를 때리면 스택이 쌓이기때문에 그냥 때리면된다
특히나 요즘 신템인 도 생기는바람에 사람들이 잘모르지만 타워를 기가막히게 민다 특히 쉔들은 6렙에 을 배우고 교전에 참여한후 우리가 로 따라가면 집에 다녀온후 오히려 다시 라인으로와 를 타는데 로 한방에 타워골드가 엄청나게 뜯어먹히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4렙부터 쉔과 딜교환을 적극적으로해서 6렙에는 개피가 되는 상황을 만들어줘야한다
쉔이 을 배우면 계속 찍어줘서 팀원들에게 경각심을 일으켜줘야된다 하지만 랭크를 돌리다보면 아무리 가 있다고 찍어줘도 그냥 처박거나 싸움을 하는경우가 대다수가 있기도하고 못피하는싸움도 있기 때문에 쉔이 승률이 높은편이다
이때 우리는 선택을 해야하는데 을 써서 도우러갈지 아니면 타워를 밀지 고민을 해야되는데 만약 오브젝트가 걸렸거나 졌을시 팀이 크게 무너지는 상황이면 를 타줘야된다 그게아니고 소규모 교전에서 걸렸다면 뜨거운 눈물을 참으면서 타워를 빨리 철거해주는게 좋다 이후 싸움에서는 모데가 계속 압박하는 그림으로 한번 더 자리를 비우면 타워가 철거될거다 라는 뉘앙스로 위협하는게 좋다
결국 쉔은 후반되면 모데와는 딜교환이 안될정도로 밀리지만 정말 단단해진다
근데 단단한건 크게 문제될건없어서 괜찮은데 극후반 는 원딜의 체력을 전부 덮을정도로 엄청난 양을 준다 를 쓰기전 를 사용하면 쉔은 못따라오지만 엄청나게 막대한량의 보호막은 씌워져있기때문에 딜량 예상체크를 못하는경우가 많다 이럴땐 쉔궁이 들어오기전에 체력이 70%정도로 많아도 으로 보호막을 못받게끔하는게 가장 좋다 보호막을 받고싸우면 모데가 밀리는경우가 은근 있으므로 주의하고 싸운다면 쉔과의 싸움에선 큰문제가 없다
우르곳 (이지)
우르곳은 쉔과 비슷한 느낌인데 쉔은 후반에 방어형이면 이녀석은 공격형이다 공통점이라면 초반에 엄청나게 강하다는점이다 사람들이 외모만보고 조금 기피하는 경향이 있기도 해서 잘나오지않는픽이라 사람들이 잘모르는 경향이있다
초반에 쌘 이유는 패시브인데 이 를 전부 맞으면 체력이 거의 100~200밖에 안남는 대참사가 발생한다 그래서 우르곳들도 대부분 부쉬에서 를 찍고 패시브를 터트릴려고한다 초반 부쉬에서 를 맞으면 적어도 다리를 3개는 맞게되는데 피가 엄청나게 빠지고 시작한다 그러니 초반엔 부쉬 근처에 가지않고 거리조절을 해준다
거리조절만 잘하다보면 를 맞출려면 를 써야되는데 생각보다 이게 마나소모가 심하므로 우르곳과의 싸움은 거리조절과 마나와 싸운다고 생각하면 쉽다 우르곳도 생각보다 기동성이 떨어지기때문에 거리조절만하면 를 안당하는데 초반 로는 모데에게 데미지를 똑바로 주는게 힘들다 그래도 혹시나 로 넘겨졌다면 3타를 터트려서 이속을받고 당황하지않고 가 없는쪽으로 무빙을하면 된다
그렇게 심심한 라인전이 끝났다면 를 구비해두면 좋다 6렙에는 누가 체력관리를 더잘했나 싸움인데 가 생각보다 압박이 온다는점이다 물론 로 피하면 그만이긴 하나 대게 우르곳이 먼저 킬각을 볼려고 를 쓸텐데 이 를 맞으면 를 피할수없다 는 체력이 적으면 엄청나게 느려지는데 에 콤보를 맞으면 죽는다 거기다가 는 일정체력이 되면 고정으로 갈아버리는데 로 너무 버텼다가는 쓰기전에 처형당하므로 40%일때 바로 써주는게 좋다
결국 후반이가면 모데가 유리한데 우르곳이 다른녀석에게 쓰고 갈고있을때 를 쓰면 풀린다! 근데 사실 그게 아니더라도 를 맞추기가 너무 난이도가 높은점과 의 매커니즘이 변경되면서 우르곳은 설자리를 잃었다 공략을 쓰기전 노말을 넣어뒀는데 의 즉사 콤보가 사라짐으로써 그냥 쉬운녀석이 되었다
오공 ( 이지~노말 )
원숭이는 사실 너프되어도 강한편인데 단점이라하면 재미가 없다는점이다 오공같은경우는 그게 가장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오공은 캐릭터 특성상 밸런스형 캐릭으로 성장했을때 어느정도의 딜포텐셜이 있고 궁극기로 한타를 헤집어놓는것도 가능해서 노말난이도도 줬다 궁으로 가뒀을때 힘이 빠지고 후반을 가면 갈수록 모데는 가 유리한 상성이라서 그다지 어렵지않다고 판단했다
오공하는녀석들도 생각은 비슷하다 은 돌진+공속을 주는데 공속을 1렙부터 길게주기도하고 가 체젠과 방어력이라 초반 스킬을 배우지않은 상태에선 평타싸움이 주로 이루어지는데 오공한텐 손해볼게 거의없다 그러니 초반엔 싸워주지 않아야된다
3렙이나 4렙쯤부터 싸울만해지는데 길게만 싸우지않는다면 손해볼일이 그다지없다
+ 조합을가면 숭이들은 행복사를하는데 와 의 체젠을 막고 평타 기반도 상쇄가 많이됀다 그래서 모데에게 방깍 으로밖에 유효한딜을 못넣는데 체력관리만 잘해두면 그렇게 아프지않다는점이다
또한 숭이랑 싸울떄 명심해둘점이 있는데
의 분신은 챔피언취급을 함으로 스택도 2번쌓인다 그래서 를 빨리 쌓을수있다는점이다 하지만 그말은 분신이 챔피언 취급이라 을 잘못쓰면 궁을 그냥 날릴수도 있다는점이다 그걸 제외한다면 왠만하면 힘싸움에서 밀리지않기떄문에 걱정할일은 없다 한타때 숭이가 잘파고든다면 궁으로견제한다면 숭이는 어렵지않다
극후반을 가면 갈수록 숭이는 딜포텐셜이 빨리 떨어지기때문에 무섭지않다 다만 숭이의 기습궁에만 맞지않는다면 숭이도 위협적이지않다
오른 ( 노말 )
오른과의 상대를 할땐 보다 마딜위주가 많으므로 를 들어주고 강인함을 챙겨주도록하면 되는데 오른은 초반에 약하므로 를 고려해봐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오른은 패시브로 인해 집을가지않고도 템을 만들수있는데 라인전중 체력통도 늘리면서도 정말 금방 단단해진다는것이다 그렇기에 모데는 두가지 선택을 할수있는데
초반에 강력한 압박으로 초반 파밍을 저지해서 효율성을 떨어지게만들기
초반을 안전하게 도모해서 중반에 왕귀타이밍을 안전하게 당겨오기
두가지가 있는데 취향차이긴하겠지만 안전하게 라인전을 하는것도 나쁘지않다고보는데 초반 강한 압박시 정글러의 갱도 어느정도 염두를 해야하는 문제점도 있다 난이도가 급상승하므로 조금 생각해볼필요가 있다 하지만 안전하게 해도 괜찮으니
1렙에 압박을 하기로 했다면 도 고려해볼만한데 왜냐하면 오른의 견제는 모데로 피할수가 없다 그렇기때문에 유지력이 살짝은 있는게 좋은데 는 초반에 계속 맞으면 은근 따끔하기때문에다 레벨이 오르면 를 배우는데 는 꽤 쌘편이다
오른의 핵심은 라 할수있는데 는 명심해할게있다
는 마뎀이며 의 막타를 맞으면 표식이 남는데 cc나 평타를 맞으면 퍼뎀이 들어온다 행여 는 평타가아닌 cc기에도 터지는데 올라오는 기둥이나 에어본에도 터지므로 염두해두면 좋다
두번째는 는 cc면역이라서 로 끌려오지않고 로 데려갈수가 없다
둘다 느린스킬이라 대놓고 사용하면 보고 로 막는다는점이다
이때 +평타를 맞으면 피가 엄청나게 빠지기떄문에 왠만하면 안맞아주는게 좋다 또한 꿀팁이 하나있는데 는 사용도중에 움직일수없고 미세하게 앞으로 돌진하는데 오른몸에 딱 붙어서 뒤를 노려주면 의 막타가 맞지않아서 불안정상태가 안된다 하지만 는 그냥 막쓰는 오른은 못하는오른이고 왠만하면 콤보로 쓴다
+ + + 평타 이걸 다맞게되면 피가 엄청나게 나간다 모데는 피할방법이 없다 다만 대응은 할수있는데 발밑로 를 끊을수가 있다 의 끝부분쪽에서 선딜을보고 충분히 보고 막을수있으므로 할만하다 다만 다맞았다면 을 당하기이전에 로 사용해서 남은 후딜을 최대한 상쇄시켜야한다 이 콤보는 오른의 모든스킬을 사용했기때문에 오른은 남아있는스킬이 없는데 그나마 짧은를 제외하면 생각보다 쿨이 길다 그래서 스킬이 다빠지면 달려가서 다시는 콤보를 못쓰도록 혼내주도록하자
오른은 6렙이되면 전성기가 온다 사람들이 몰라서 오른6렙이 강한지모르고 싸움을 거는경우가 있는데 오른이 할줄만안다면 강력한 콤보다 콤보는 이 콤보이고 콤보마다 조금 차이는 날수있지만 여기서 를 맞으면 거의 풀피킬각이 나올정도로 강력한콤보다
이때 우리는 대응할수있는방법이 있는데 나 를 나 으로 끊어서 콤보를 다 헛치게 만들면 딜이 크게 반감된다는점인데 가 오고 를 다시칠땐 살짝 돌진판정이므로 로 끊을수가 있다는점이다 물론 끊기가 어렵거나 실수했다면 로도 끊을수있다 로 끊으면 투사체가 사라지기때문에 맞딜을해도 된다
중반부터는 오른은 강화아이템으로 급격하게 단단해지기 시작한다 이때부턴 오른보다는 다른딜러를 노려서 잡는게 좋다 시간이 끌리면 끌릴수록 의 강화아이템이 딜러들에게도 만들어지기때문에 정말로 불리해진다 만약 우리팀 딜러중에 오른을 잡을사람이 없다면 를 띄워 잡아주는게 좋다
후반 오른을 아무리 죽여두어도 의 강화아이템과 의 궁을 어떻게 할수가 없다는점이다 우리팀딜이 잘나온다면 오른의 를 궁으로 끊어주는용도로도 좋다 극후반에는 딜은 오른을 충분히 압도하지만 한타나 팀기여도에서는 오른을 막을방법이 없으므로 빨리 끝내는게 좋다
올라프 (하드)
올라프는 정말 강력하다 올라프는 초반 거의 최강이라고할정도로 쌘편에 비해 모데는 초반엔 종이로봇에 불과하다 싸워보면 알겠지만 극초반 올라프를 이길수있는 방법은 그냥 없다
하지만 초반에 강한올라프는 중반에 암흑기를 겪게되기때문에 버티기만하면 충분히 괜찮다 올라프와 상대할땐 +를 들어줘야하며 아이템은 이후 +
이후 하나하나 자세히 풀어줄테니 원리만 이해하면 된다
올라프가 강한이유는 체력이 낮아지면 올라가는 과 잡으면 쿨이 줄어드는 딜과 슬로우에 있다 물론 올라프와 안싸우기만하면 은 그나마 방어할만하지만 는 올라프가 잘던지면 무조건 맞게되어있다 그렇기에 초반엔 부쉬근처엔 가지말고 최대한 널찍히 파밍하는게 좋다 를 맞으면 딜은 과 로 충분히 상쇄시킬수있는데 평타까지 맞으면 피가 많이 빠진다 그러니까 최대한 평타를 맞지말아야하는데 슬로우는 에 강인함과 둔화저항가 크게 도움이 된다 룬 설정을 잘해두고 공략을 잘보는것만해도 헬난이도에서 하드난이도가 된다
결국 를 견제용으로 쓰다보면 마나가 동나는데 사실 올라프와 싸움할땐 마나를 보면서 싸우면 된다 생각보다 금방 동나기때문에 인내심에 싸움이다 결국 안전하게 파밍하다보면 돈이 모일텐데 초반 올라프의 피흡을 막아줄 과 평타딜을 막아줄
뿐아니라 도 공속이 있는데 피흡까지 있어서 스탯이 탄탄한 올라프를 초반 빈약한 모데로 저 공속과 피흡을 뚫는건 불가능하다 그래서 저 두개를 올리면 싸워볼만하다 다만 을 배운타이밍에는 정말 최고점이라할정도로 강한데 유의할점이 있다
는 에 갇혀도 빠져나갈수가 있다 다만 스탯은 7초간 흡수
를 사용중일땐 를 사용해도 가둘수도없고 스탯도 흡수되지않는다는점이다
이때 올라프가 중일때 아파서 를 사용하면 쿨만도는 스레기궁극기가 되는데 절대로해선 안되는행동이다 만약 위 아이템 +가 구비됬다면 6렙보단 7렙에 싸움을 거는게 유리하며 부쉬에서 올라프가 반응하지못하도록 의 스탯흡수이후 싸움을 하면 이긴다 올라프는 을 사용안하면 방어력이 올라가는데 로 빼앗긴만큼 궁사용을할시 초과분이 뜯기므로 매우 유리하게 싸움을 할수있다! 그렇기에 저 이후부터는 모데가 유리해지는 타이밍이 온다
결국 중반부터는 한타를 들어가야하는데 올라프는 한타에서 힘이 슬슬 빠지기 시작한다 올라프를 받쳐줄팀원 (이니시)를 걸어줄 사람이 없으면 힘이 확빠지는게 느껴진다 한타때 우리 딜러를 물러오는 올라프를 로 혼내주고 그걸 미끼삼아 들어오는 암살자를 로 데려가면 올라프는 그냥 망한다 궁킨 올라프는 방어력스탯이 사라지고 공격력이 오르는데 1대1은 쌘데 다수전에선 엄청나게 말랑해진다 그래서 우리팀에게 올라프가 궁쓰고 들어오면 올라프부터 잡으라고 미리 말해두면 정말 편해진다
결국 올라프는 나중에되면 힘이 거의 다빠지는데 와 들어와서 로 버티는거밖엔 위협이 안된다 이때 올라프가 우리딜러를 포기하고 나를 때리러오는경우가 있는데 딸피가되면 나 를 써서 궁2초를 갉아먹으면 올라프는 그냥 폭삭망한다 그리고 올라프는 다시한번 3번째궁을 찍으면 강해지는데 이때 1대1은 절대하면 안된다 정말로 막강하므로 싸움을 되도록 피하고 팀원들과 다니는게 좋으며 다같이 때려서 없애버리는게 가장좋다 가끔 1대1을 할려고 스플릿을 유도한다면 오히려 빠르게 으로 이니시를 열어 한타에 부르게끔하면 된다
결국 극후반이되면 올라프는 다시썩으며 다시는 반등하지않는일이 없다 그러므로 초반에만 조심하고 위험한 부분만 체크해준다면 올라프를 상대하는것이 그렇게 어렵지않다는걸 알수있다 공략에 위대함이다
렝가 ( 노말 )
갱플과 더불어 모데의 궁이 맞지않다고해서 잊을만하면 나오는 녀석인데 상대할줄만 알면 정말 쉽고 어렵지않다를 들어준다
초반 렝가의 는 정말 사기다 부쉬속에서는 에 쿨이 없기때문에 자유자재로 돌진할수있는데 문제는 부쉬속에서 를 하면 평타딜레이가 짧아진다 그래서 를 섞어서 사용하면 초반에 그 강력하는 다리우스도 잘못하면 1렙 렝가한테 죽는다 그렇기때문에 절대로 초반엔 부쉬에 있어선 안된다
처음 웨이브가 오면 미니언은 과감하게 버리고 벽밑에 붙어서 경험치만 최대한 챙긴다 어차피 의 스택을 쌓기위해선 렝가는 라인을 무조건 밀수밖에 없는데 3렙까지는 조용히 있어야한다 최대한 사리면서 플레이를 하되 라인관리를 잘해야한다 초반만 잘넘기면 렝가는 정말 별거없다 렝가는 강화와 가 따로돌기때문에 5스택 예상을 잘해야한다 사리고 당기다보면 5렙은 되는데 그때부터 렝가는 힘이 빠진다
다시 라인이 쌓일때쯤에는 를 사용해서 싸움을걸면 로 자신뒤로 당겨서 부쉬로 최대한 못들어가게 해야한다 템은 를 필수로 가준다 의 회복의 양이 좀 되기때문에 가주고 싸우면 정말로 쉬워진다
렝가는 점프 1 스택 를 다써도 4스택이다 즉 를 쓰거나 을 써야 5스택이 바로되는데 이때 방템이 구비되있다면 를 쓰면 궁으로 데려가고 안쓰면 나도 궁을 아껴야한다 하지만 싸우다보면 결국 렝가는 스택을 써야하고 를 써서 궁을 푸는용으로 쓰면 딜이 모자르고 를 쓰면 을 못피해서 죽는다
6렙이후에는 렝가는 모데를 이길수있는각이 안나온다 특히나 렝가들은 대부분 극딜을 타는데 극딜을 타면 를 타면 렝가는 정말 할게없다는점이다 렝가는 후반이 되어도 모데를 못따는데 렝가는 사실 라인전이 힘든 캐릭이라기보다 를 써서 로밍을 가서 킬을먹고오면 힘들어진다 그러니 사라지면 미아콜을 확실히 쳐주고 라인을 빨리밀어 한타에 참여하면 된다 렝가는 성장성보단 템으로 누르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초반에 사고만 안터진다면 무섭지않다 다만 후반에 템이 잘나왔을때 5스택이 빠지고 를 써야한다는게 까다로울뿐이다 상대법은 이곳에 두었다
요릭 (이지~노말)
요릭은 모데의 카운터라고 알려져있는데 사실 반은 맞는말이고 반은 틀린말이다 요릭같은 경우는 다른캐릭터와 달리 초반부터 몰아쳐야한다 요릭은 로 미니언을 막타치면 이 생기는데 이걸 막아야하는게 집중포인트다 초반부터 몰아쳐야 들이 더 늦게나오며 그렇게해야 라인전이 편해진다
결국 막아도 가 다쌓이게되는데 를 맞으면 가 점프해서 달려온다 과 연계를 맞으면 피가 엄청나게 달아버린다 초반엔 싸우지말고 를 천천히 부신후 싸움을 피해야한다
초반템은 을 사준다 요릭의 경우 이 때려도 템효과를 받는데다가 가 힐이 있어서 효과가 정말크다 그래서 치감을 막아준다 이때쯤되면 5렙정도되는데 이때는 요릭이 싸움을 걸면 싸워준다
을 배우면 훨씬 유리해지는데 요릭은 밖에서 소환해도 를 쓰면 따라가지않아서 카운터라고 한다 이때 많이 때려줘야한다 그렇지않으면 템이 나오는 요릭을 이길수없기때문에 카운터는 반은 맞는소리지만 반은 틀린이야기다
이때 이득을 벌지못하고 후반을가면 요릭은 정말로 강해지는데 를 구비하면 상대하기가 어렵다 이떄부터는 한타를 참여하도록 강제이니시를 걸어버려 최대한 스플릿을 막는게 좋다 후반을 가면 갈수록 스플릿중 1대1을 이길수없기때문에 중반에 끝내는걸 목표로 게임에 임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