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 서폿 모르가나 1000판 - 핵심, 노하우 알려드립니다

32 / 45 | 인천시교육청 | 댓글: 148개 | 조회: 826,931 |
[시즌8] 조회수 630,000 돌파!!! 감사드립니다. 

저는 나이가 30대라그런지 엑셀,배드 이런거 전혀 관심없습니다
다만 모르가나에 애정이 있는 분들은 많이 봐주세요!!

제 노하우는 1000판이 넘는 많은 경험에서 나온 것이며,
실력은 믿고 보셔도 됩니다


이번 시즌 부캐와 본캐입니다
본캐는 쌍둥이그림자 나오기전에 돌려서 승률이 좀더 낮습니다.


지난 시즌 부캐 성적입니다(2017.11.26)



모르가나의 특징 ↓

*모르가나의 장점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출수만 있다면 게임의 양상을 완전히 뒤집어 버리는 급의 이득. 대단히 짜릿하다.
(Rocket Grab(로켓 손)과 비슷한 이득이지만 실패했을때 리스크는 블크보다 적은 편이다!)

2. 사실상 CC기가 전부인 게임에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을 수 있다.(롤 최상의 보조 스킬)
(공격, 수비 모두 활용 가능)

3.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은 공격, 수비 모두 좋으며 '절대시야'를 제공하는 큰 장점 
(Teemo(티모)Twitch(트위치)Shaco(샤코)Rengar(렝가)Vayne(베인)Khazix(카직스))

4. Dark Binding(어둠의 속박)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조합은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모든 교전에서 최고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라인전에서 똥만 안싸면 보장된 왕귀형 챔프)



*모르가나의 단점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못 맞춘다면 굉장히 수동적으로 끌려다닐수밖에 없다.(승률 급감)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적재적소에 누구에게 사용할지 판단, 사용이 어려울때가 있다(연습 필요)

3. 대부분의 스킬이 큰 효과를 줄수있는 대신, 쿨타임이 4개 모두 긴 편으로 운용 난이도가 높다.
(무의미하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Black Shield(칠흑의 방패)스킬을 써버리면 적이 파고들어버림)


[종합 : 속박 실력에 따라 흥하고 망하고가 결정나는 챔프입니다. 속박 연습합시다! ]
Runes
특성 하나하나가 모르가나에게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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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몰가는 쿨감이 중요하다는데 몇%가 나오나요?
☞ 특성 5% + Frostfang(얼음 송곳니) 10% + (쌍둥이 그림자) 10% + Redemption(구원) 10%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10% 45% 완성.


Q. 특성을 보니 이속에 많이 투자하는거 같습니다

☞ 서폿은 와딩하러 돌아다니고 지원갈 일이 많기 때문에 이속이 중요합니다.

기민함 3% + (쌍둥이 그림자) 7% +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 10  => 즉, 10% + 10 이속증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Janna(잔나)가 아니고서는 다른 모든 적보다 빠르기 때문에 확실히 체감이 되실겁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무조건 점화 드시면 됩니다
저는 Ignite(점화)로 큰 이득을 본 적이 너무나도 많아서(승률의 어마어마한 체감) 도저히 탈진 추천을 못드리겠습니다 
Exhaust(탈진)은 50판에 1판 드는 수준입니다

사용 Tip : 봇에서 2:2 싸움이 붙었을때 킬각이 나왔다싶으면 Ignite(점화)를 미리 걸어버리세요 
 Heal(회복) 쓰기 전에 걸기만하면 아깝게 살아갈 놈이 죽습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2렙 스킬 순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무난한 선택. 미니언에 사용하여 선2렙을 달성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인베를 가거나 혹은 라인전에서 치열한 1렙 딜교를 할 생각이거나 예상될때 선택
 (이건 좀 승부수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잘안통하면 봇 2렙이 상대보다 느립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2렙때 물리거나 한타할거 같을때 선택(2렙 교전에서 가장 강력한 스킬셋)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아군이 2렙 싸움에서 물려서 죽을 것 같을때 눈물을 흘리며 선택.

* 3렙 땐 당연히 없는 스킬에 찍습니다.

[1렙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찍고 인베가는 요령]
* 모르가나의 인베는 롤에서 최상위 수준으로 강합니다
 가면 이득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상대가 CC기가 많으면 절대 가면 안됩니다(오히려 부쉬에 모여서 인베 방어 해야함.)

* 패치로 인해 초반 이속 증가 시간이 바뀌었습니다. 아래 부쉬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인베에서 전투 시작되면 물약 바로 빨아주세요~!!!
* 속박을 맞추고 아군이 그놈을 포커싱하고 있다면 무조건 Ignite(점화)를 미리 거세요~!!

스킬 콤보
1.  ((쌍둥이 그림자))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3.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모르가나의 초필살기로 라인전, 한타에서 생각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 양날의 검이므로 아군이 호응 가능할때만 사용한다.)

평타, Ignite(점화)도 섞어줍니다.

스킬 활용 팁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은 게임을 이길지 질지 결정하기 때문에 무조건 잘쏴야합니다.

[잘쏘는 법. 최소 3회독 추천.]

1. 모르가나를 여러 판하며 감 자체를 익히도록 하고, 쏠 때 무조건 의식적으로 집중
 - 많이 해봐야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속박 각이 체득됩니다

2. 가까운 거리, 중간 정도 거리  -> 궤적보다도 마우스 포인터를 상대 챔피언에 정확히 겨냥하여 사용.

 거리상 수학적으로 90% 정도 확률로 적중 가능.

 * (쌍둥이 그림자)를 맞춰놓고 정확히 겨냥하여 쏘면 적중률 대폭 증가합니다.


3. 적당히 먼거리, 대놓고 먼거리 -> 마우스 포인터를 상대 챔피언에서 '약간만' 옆으로 사용.
- 눈치껏 상대방이 보고 어디로 피할지 예측 시도. 
* 인간의 습성을 이용 : '벽쪽으로 붙으려한다', '가던 방향에서 정반대 방향으로 틀어서 훼이크를 주려고한다.'

4. 시야를 미리 먹어놓고(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Control Ward(제어 와드)) 상대가 모르고 지나다닐때 사용
(모르고 당하는거라 필중기 수준, 모르가나의 핵심 소양)

 * 라인전부터 없는척하다가 부시 안에서 속박으로 기습하세요~!

5. 유독 속박이 잘 안맞는 판이 있기 때문에 이 때 좌절할 필요 없으며, 아군CC기에 연계 사용도 매우 좋다.

6. 장판을 깔아서 상대방의 무빙을 강제해놓고 쏘기. (장판을 보통 피하려고 합니다!)


[그 외]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스마트키로 쓰세요.

또한 Flash(점멸)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Impale(꿰뚫기)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 와 같이 즉발이나 반응하기가 어려운 스킬들은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나라도 여기서 들어간다" 싶을때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상한 부쉬쪽에 와딩하러 갈때는 (쌍둥이 그림자)로 간을 보시는게 좋으며
 모르가나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건 상태에서 잽싸게 박고오세요.(★적의 낚시 방지)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 판금 장화
    방어 - [방어력]
  • 헤르메스의 발걸음
    기타 - [장화]

  • 구원
    방어 - [체력]
  • 존야의 모래시계
    방어 - [방어력]
  • 제어 와드
    기타 - [소모품]
  • 제어 와드
    기타 - [소모품]
  • 제어 와드
    기타 - [소모품]
[일반적 순서 및 설명]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Frostfang(얼음 송곳니) -> (쌍둥이 그림자)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 ->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  Redemption(구원)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마지막템은 이 중 상황 봐서 선택 (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애초에 6코어템 뽑기 전에 거의 대부분 게임이 끝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모르가나를 적이 노골적으로 문다거나 궁활용이 중요한 조합일 경우
  구원에 앞서 완성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쌍둥이 그림자)는 전술,전략적으로 어마어마한 가치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설명을 보시죠


모르가나를 위해 나온 아이템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속 7% 증가에 쿨감10%는 정말 좋습니다

가장 큰 가치는 '유령'의 활용에 있습니다.
몸이 약한 모르가나는 딜에 취약하기 때문에 적정글에 들어갈때 유령 정찰이 아주 유용하고,
 유령을 통해 느려진 적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잡아낼수도 있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도 안전하게 벗겨줍니다
 용이나 바론 먹을때는 스틸, 정찰을 위해 가까이 있는 녀석을 확인,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견제도 가능합니다.

(슈렐리아의 몽상)은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비슷한 역할의  (쌍둥이 그림자)가 이미 있어서 정찰까지 가능한 쌍둥이 그림자쪽으로 
고르시는게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구나 유령은 '멀리서도 지원 가능'하며 최대 '5초' 이속 감소인데 슈렐은 '범위한정'에 '3초'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보통 가던 템이었으나 너프로 쉴드량이 많이 깎여서.... 일단 관망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래도 어쩔수없이 마법저항력과 순간 쉴드가 필요하면 가주세요~

* 신발의 경우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올립니다. 모르가나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사용으로 인해 상대방과 맞닿을 일이 빈번합니다
 상대 딜 비중에 따라 고르시고, 애매하면 헤르메스로 가시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추천드리기가 어려운 이유는 템트리가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쌍둥이 그림자)기 때문에 몸이 약합니다
신발까지 이속 쪽으로 가면 포커싱 당했을때 순식간에 녹아내리기때문에 속도는 특성으로 챙깁니다.

(좀 더 추가 설명)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빈번하게 사용(20원)하는 모르가나 특성상 이속 효과가 자주 끊기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사용시 
이속 증가가 사라져 상대가 궁 연결을 벗어나 도망갈 일이 생깁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위에 말씀드렸듯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로도 +10을 이미 챙기는데 굳이 몸을 약하게 하면서 갈 이유가 흔하지 않습니다.
닌탑이나 헤르메스는 적과 조우한 모르가나의 생존을 도우며 속도가 변화하지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좋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은 모르가나하고 애매합니다. 아군에 Master Yi(마스터 이)Kog'Maw(코그모) 있을 때라도 가끔만 선택합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는 아군이 올ad라면 가주세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딜이 괴랄합니다.

* 첫 귀환시 Frostfang(얼음 송곳니)이 나오는게 중요합니다. 잘 안풀렸다면 Faerie Charm(요정의 부적)라도 사가세요

* 보통 기본 템트리로 올리려고 하지만 필요하다면 아이템을 융통성 있게 바꿔서 가는편입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 중에 추천합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카운터긴한데..... 변수도 많고(로밍이나 실수),
그랩을 신경쓰는게 집중력이 많이 필요해서(체력 고갈)
그냥 마음편하게 밴합니다.

* (추가) 최근에는 블라디, 제드 위주로 밴하고있습니다.
룰루
짤짤이가 심한애들한테는 라인전이 힘듭니다
아래 설명하겠습니다
미스 포츈
미포 서폿 장거리 견제에 초중반까지 어려운편입니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탐켄치는 라인전은 쉽습니다 cc기를 쉴드로 막아주는건 일도 아니죠

그것보다 빡치는건 속박이 걸린 아군을 먹어주기때문에 기껏 잡은 킬각을 놓치게 합니다
그래도 발로 하는 수준이더라도 반반 갈 수 있는 챔프입니다
레오나
E로 접근하는걸 쉴드로 잘 막아주세요
브라움
브라움은 중첩으로 스턴을 터뜨리기 때문에 막아내는게 아주 쉽습니다
5월 현재는 Vladimir(블라디미르), Zed(제드) 정도 밴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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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하기 힘든 서폿 (힐,짤짤이)
Sona(소나)Soraka(소라카)Malzahar(말자하)Miss Fortune(미스 포츈)Brand(브랜드)Zyra(자이라)Lulu(룰루)Zilean(질리언)Karma(카르마)Lux(럭스)Zoe(조이)Xerath(제라스)

견제가 많아서 6렙전까지는 좀 힘듭니다

대신 물몸들이므로 적당히 버티다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로 킬찬스를 내거나 갱을 기다리세요
저 녀석들은 대개 도주기가 부족한 편이라 정글러와 잡는게 제일 무난합니다
혹은 6렙 이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로 잘물면 킬각이 나오니 꼭 버티면서 기회를 엿봐주세요!!

* 조이의 Sleepy Trouble Bubble(헤롱헤롱쿨쿨방울)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수면을 막으려면 맞기 전 미리 써주어야합니다

*Rakan(라칸) 이놈은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를 갑작스럽게 써서 못막을 때가 있으니 긴장하고 상대하세요. 
특히 1렙때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를 찍고 바로 킬을 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1렙 Dark Binding(어둠의 속박)가 좋습니다.

 => 모르가나의 쉴드로 라인전에서는 스킬 구조상 유리하게 갈수 있는건 맞지만 언제든지 라칸 궁으로 인해 
변수가 생길수있는 상성입니다 간간히 피를 채우는 부분도 약간 거슬리구요 상대하기가 힘들다기보단 라칸 얘는 개껌이지라고 생각하지말고 쉴드를 잘 써주고 매의 눈으로 궁을 대처하지않으면 역으로 당할수는 상성이란걸 알고 신중하게 게임하시면됩니다

(2) 상대하기 쉬운 서폿 (근거리 하드 CC)
Alistar(알리스타)Leona(레오나)Tahm Kench(탐 켄치)Braum(브라움)Taric(타릭)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만 잘써주면 원거리 견제에 알아서 자멸합니다.
하지만 방심하다 물리면 질수도 있으니 집중이 필수입니다. 
Bard(바드)는 스킬 사용시 가까이 와야하므로 속박으로 잡아낼 각이 생겨, 갱호응도 편하고 상대하기 의외로 괜찮.
Janna(잔나)는 견제가 짜증나지만 원딜이든 서폿이든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맞출수있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Monsoon(계절풍)를 모두 무력화 가능하며 특히, 6렙부터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Ignite(점화)의 밥입니다.
Alistar(알리스타)는 사실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사용이 갑작스러워서 막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쉽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긴장하고 상대합니다.

 Headbutt(박치기)로 쉴드를 뚫을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걱정되신다면 4렙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2렙을 주세요.

(3) 유리하지만 변수가 있어 귀찮은 챔(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로밍이나 아군의 실수 등 변수가 있어 상대하기가 단순히 귀찮은 챔들

쓰레쉬의 경우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오는걸 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주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원딜이나 서폿이 일자로 서서 뒷사람에게 쉴드주는게 좋습니다.

(3.5) 다른 라인 상대하기가 버거운 챔
: 주로 속박을 피하며 접근할 수단이 있으면서, AD딜러거나 누킹력이 강한 상대들이 어렵습니다.
이들은 시야 장악을 통해 짤라먹는 식으로 대처하는것이 제일 좋으며
구원보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먼저 올려야 합니다.
 
[최악의 둘 ↓]
Olaf(올라프) : Ragnarok(라그나로크)를 키고 아군 딜러에게 달려가는데 모르가나의 모든 스킬이 무용지물. 상성 최악
 어지간하면 모르가나를 하는 편이지만 올라프만큼은 다른 라인의 상성마저 좋지 않다면 Tahm Kench(탐 켄치)를 고릅니다.
 (모르가나 공략에서 탐켄치 얘기라니 ㅠ.ㅠㅋ 근데 올라프 거의 안나옵니다 ㅋ)

Master Yi(마스터 이) : 마이 정글은 아군일때는 몰가와 잘 어울리지만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속박을 Alpha Strike(일격 필살)로 한번 피할수있고 원딜에게 가하는 딜을 모르가나가 막아줄게 없죠
  마이가 접근하기전에 멀리서 속박을 맞추지 않는다면, 근방의 마이에게 절대 속박을 먼저 쓰지말고 
 Alpha Strike(일격 필살)이후에 걸도록하며, 마이가 접근하자마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얼른 써서 확정 스턴을 걸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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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cturne(녹턴) 도 상성이 안좋은 편입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1.5초) 빠지는걸 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꼭 맞춰주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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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Fizz(피즈)Zed(제드)Syndra(신드라) 등 기타 누커들은 길목에서 짤라먹거나 이동기 빠지는걸 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걸어주며 
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Knight's Vow(기사의 맹세))를 주는 식으로 대응합니다. 솔직히 짤라먹지못하면 불리합니다.


(4) 모르가나와 함께하면 좋은 챔들
Kalista(칼리스타) : 최고의 궁합 원딜. Fate's Call(운명의 부름)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사용은 SSS+급으로 좋습니다.
Jhin(진) : 단발 화력이 강력한 특징이 있어 라인전 구도에서 모르가나와 함께 킬 캐치하기 우수한 원딜. 
 칼리스타 다음으로 선호하는 수준.

Varus(바루스)Miss Fortune(미스 포츈): 초반에 강력하여 속박과 연계하면 킬이 잘나오고 라인전의 우세를 바탕으로 서포터 상성에 따라라인 폭발도 노려볼수 있음. 특히 미포의 경우 Bullet Time(쌍권총 난사)를 적이 끊지 못하게 해주며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Bullet Time(쌍권총 난사)의 사용은 S급.

Jinx(징크스)Tristana(트리스타나)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공속 기반의 프리딜을 안전하게 할수있게 해줘서 궁합이 좋은 편. 
특히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Burster Shot(대구경 탄환)로 6렙 이후 누킹으로 킬내기가 아주 좋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 콤보도 아주 좋다.(속박 3.5~4.5초 ㄷㄷ)

Caitlyn(케이틀린) : 누킹이 없어서 킬찬스를 잡기가 어려워서 아쉽지만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는데 특출난 장점이 있다.
 물리면 답이 없으니 와드를 잘해가면서 압박해야함.
 
 Dark Binding(어둠의 속박)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콤보는 매우 좋다.

Lucian(루시안) : 라인전이 강력한 원딜로 나름 괜찮다.
다만 CC기가 없어 모르가나의 스킬만으로 킬캐치를 해야하는 부분이 아쉬움.

Corki(코르키) : 스킬딜이 굉장히 세서 적중률이 높은 코르키와 함께하면 라인을 터뜨린다.
Xayah(자야) : 라인클리어도 좋고, 누킹이 좋아 속박을 맞출시 킬내기가 좋다. 

Ashe(애쉬) : Volley(일제 사격)를 이용한 라인 푸쉬도 좋고,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 과 같은 대단히 강력한 콤보로 6렙 킬을 거의 확실하게 낼 수 있으나 
 궁극기 적중에 있어 애쉬의 숙련도가 중요하고, 도주기가 없어 난이도가 높다. 원딜의 숙련도에 따라 갈리는 챔프.

Master Yi(마스터 이)Tryndamere(트린다미어) : 이 둘은 DPS가 더럽게 높아 상대입장에선 프리딜하는 것을 막기위해 CC기로 대응하는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주면 한타에서 120% 활약. 이 둘과 할때는 원딜보다도 우선적으로 주는 것이 좋음.

Katarina(카타리나)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만 주면 Death Lotus(죽음의 연꽃)를 끝까지 돔. 
즉, 들어가서 분탕을 칠 수 있는 챔들(Kennen(케넨)Riven(리븐)Kled(클레드) 등)과 아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5) 애매한 챔들
Draven(드레이븐) : 킬을 통해 League of Draven(드레이븐의 리그)를 어떻게 해서든 발동시켜야되는데, 그러기위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를 무조건 맞춰줘야 한다. 모르가나의 속박 적중률에 의해 모든게 결정되기때문에 부담이 크다.

Sivir(시비르) : 라인클리어가 좋긴한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의 호흡이 어렵고 
챔피언 상대로 라인전에서 딜이 부족해서 같이 서는걸 좋아하지 않음.


(6) 궁합이 나쁜 챔들
Twitch(트위치)Kog'Maw(코그모) : 왕귀형 챔프들로 모르가나 입장에서는 라인전이 어려워져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형 챔프. 
 적당히 끌고가는데 성공했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프리딜을 시켜서 게임을 터뜨리는 것도 가능하긴하지만...
 그 전에 게임 터질때가 빈번하여 같이 가는걸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
Ezreal(이즈리얼) : 모르가나 서폿은 라인전이 약한데 이즈와 함께하면 멸망. 이즈와 했을때 승률 좋지 않은편. 도벽 이즈리얼이 뜨긴했지만 그래도 좀.....
Vayne(베인) : 비슷한 이유. 겜해보면 알겠지만 둘이 스킬쓰는걸 보면 따로 노는 느낌. 
추가 공략 Etc

초반 운영법

리쉬 : Soul Siphon(영혼 흡수)로 피흡이 가능하니 한대 맞아주고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체력을 채웁니다.


라인전 :

* 1렙 싸움, 2렙싸움 둘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맞추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2렙이 상대보다 늦으면 cs에 미련을 버리고 뒤에 있으시면 됩니다


* 갱호응이 중요한데 속박을 꼭 맞춰주셔야 됩니다 

정글러는 큰 투자를 하는겁니다 이때 여러분의 티어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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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인전이 어려울때

: 라인전 이기는 상대가 많지않아 약간 힘들수도있지만 왕귀한다 생각하고 버팁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는 cs에는 최대한 쓰지말고 챔피언쪽에만 슬슬 써주면서 돈을 법니다


가끔 타워 다이브를 당하는데 우리 포탑의 대상을 잘보고 집중해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를 날려줍니다.


(2) 라인전이 쉬울때

: 쭉쭉 밀어놓습니다.(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cs와 챔피언이 함깨 맞게 사용 Good)


갱 대응을 위해 적 타워쪽에서 너무 무리하지말고 슬슬 견제하다 빠지고 합니다

 와딩도 잘해놓고, 정비해야하는 타이밍에 집을 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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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중간중간에 : 간혹 로밍 타이밍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원딜이 집을 갔는데 난 굳이 갈 필요가 없거나/
미드쪽에 로밍각이 나왔고, 내가 없어도 원딜이 다이브를 쉽게 당하지 않을 것 같을때 

스피드하게 미드 다녀오시면 됩니다 여기서 킬을 먹여주면 정말 쉽게 게임이 풀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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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렙 이후 :

그간 라인전이 힘드셨더라도 6렙 이후에는 초필살기가 있어서 역전 가능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적중한다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혹은

강제 이니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콤보가 가능해져서 킬내기가 아주 좋습니다


아군 체력상황이 상대보다 괜찮고 상대 정글 위치만 파악된다면 

모르가나를 믿고 승부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걸어주세요.


중반 운영법

이때부터 용 오브젝트를 위주로 게임이 운영됩니다.

아래 사진의 시야를 컨트롤 해야합니다. 이쪽의 주도권을 갖고 있을 때 게임에서 거의 승리합니다.


제 승률은 속박의 적중률 + 용,바론의 시야 관리에서 나옵니다.(집중해서 봐주세요!)


핑와는 길다란 부쉬안에 박으면 최고 중 최고로 좋습니다 
일반와드는 부시 안이 아니라 저 언덕쪽(V에 설치)을 볼수있어야합니다.


언덕쪽은 필수로 먹으시고, 상대 블루쪽도 저쪽에 꼽아서 보면 안전하게 설치합니다.
기회된다면 안쪽 부쉬도 박아주세요 이 3개만으로 용주변 시야를 거의 완전히 커버합니다.

혹시나 적이 없는 것이 확실하다면(킬 or 집간 타이밍) 
블루쪽에 더 깊숙히 들어가서 박아주시면 더 좋습니다.


반대진영일 경우에는 좀 다른데요. 핑와는 핵심인 길다란 부쉬에 박고, 
언덕 위에 2곳 박습니다.

여기를 점령하고 오는애들 짤라먹으면서 주도권을 갖고있으면 이미 이긴게임이라고 보셔도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바론을 필두로 한 오브젝트 싸움입니다. 

상대가 올 곳이 정해져있단 소리죠.

Tab눌러가며 바론, 용 중 좀더 가까운 시간대인 적정글에 와딩을 미리 해놓고 주요 지점에 Oracle Alteration(예언자형 개조)Control Ward(제어 와드)로 장악합니다.

참고로 Control Ward(제어 와드)은 이때쯤되면 무조건 2~3개씩 들고다니셔야합니다.


장악에 성공한다면 정찰을 위해 오는 상대를 짜를수있고 

후반에는 1킬만으로 어마어마한 이득이 연결됩니다.



블루진영 입장에선 필수위치에 꼭 꼽으시고, 2순위에도 꼽아줍니다 눈치 잘봐서 1순위에도 박아주세요.
아래쪽 V를 박는대신 상대 움직임에 따라 적 레드 부쉬에 박으셔도 됩니다.




반대진영의 경우 필수에 무조건 꼽으시고, 기회가 된다면 안쪽 부쉬도 먹어주세요. 블루쪽 길목도 와딩해줍니다.


핑와의 경우 용에서는 미드쪽 길다란 부쉬에 박는것이 이득이었다면
(길목을 점령함으로서 애초에 오는걸 차단하는게 목적)

바론은 치는지 안치는지 정보가 핵심정보이기때문에
길다란 부쉬가 아닌 바론 안쪽에 핑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시야를 먹었으면 버스트를 하거나 낚시 등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상대방을 짜르는 식으로 중반과 비슷하게 계속 운영해줍니다.

한타가 일어나면 최대한 집중!




아군이 바론을 먹고 있는 상황에는 스틸을 막기위해 상대의 접근(1순위 정글러, 2순위 서폿)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막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시간만 끌어주셔도 보통 바론을 안뺏기고 먹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포지션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노릴때는 앞포지션 잠깐. 한타중에는 중간에서 약간 뒷 포지션에서 원딜을 보호.


스킬활용 :

(1)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 아군 딜러를 무는 놈에게 속박을 맞춰주세요 꼭 맞추셔야되요.... 실수하면 원딜이 '죽습니다.'

         적 딜러를 맞출수 있다면 맞추세요 한타중에는 적딜러들도 정신이없어 잘 맞아줍니다 

         한타중 속박은 최고 신중하게 집중해서 쏘세요.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 대치하다가 물릴 것 같은 아군에게 써주세요. 우리편 돌진형 챔프가 한타 열려고 들어간다면

 걔한테 써주셔야합니다. 아군보호보다 중요할수도있습니다. 


(3)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 궁은 뒷라인쪽에서 사용하되, 다중히트를 하는 구도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리못해도 2명은 걸리게 써야됩니다. 원딜이 죽을거같으면 1인용으로라도 쓰세요........쩝ㅋ

 
 극후반에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사용에 엄청 신중해야합니다
 아군 호응이 조금이라도 늦거나 적의 대처가 빠를만한 상황이면 절대로 무리하지 않습니다.

(4) 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언제쓰나?

-> 서로 딜 시작했으면 둘다 그냥 써버립니다. 빨리 쓰고 스킬사용에 집중ㅋ


기타 Tip
당연한 것들이지만 서포터로서 꼭 해줄것들

1. 오브젝트 시간을 자주 Tab 눌러주면서 팀원들에게 상기시키고 '정비 타이밍' 일러주기

2. 상대가 스펠 썼을때 '즉시'  '3회 반복 핑'으로 알려주기 (미루면 까먹음)

3. 상대가 올수밖에 없는 오브젝트 주변 지역을 미리가서 선점, Sweeping Lens (Trinket)(탐지용 렌즈 (장신구))돌리며 Control Ward(제어 와드)Sightstone(시야석)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 박아놓기

4. (후반) 6코어템이 나오지 않는다면, 6번째 템창은 무조건 Control Ward(제어 와드) 3개씩 들고다니기.

5. 상대를 잡아냈거나, 없는 타이밍에 적 정글에 들어가서 와딩해놓고, 상대꺼 지우기

6.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아끼지 말고 미리 먹어주고(높은 체력을 유지), 교전 중에도 잊지 말고 먹기.

7. 피곤하여 멍한 상태에서는 가급적 랭을 하지 않는다.(세심함이 필요한 챔프라 승률이 하락)

8. 아군이 탑이나 봇 스플릿 푸쉬할때 여유가 된다면 근처 상대정글에 와드를 해주면 안짤린다.

9. 맵을 잘보다가 아군이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면 즉각적으로 달려간다.

10. 연패할때는 게임을 쉬도록 한다. -> 멘탈 관리 및 연패하는 팀원이 큐로 잡히기 때문.
(전 3연패 정도 하면 더 안하고 그냥 쉽니다)

마치며 

브론즈부터 다이아까지 모두 경험해보는 동안 

모르가나와 함께 해왔네요


속박에 모든걸 걸고 쏘세요 ㅎㅎ

읽으신 분들께 행운을 빕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45명

나도 한마디 (148)

  • 윤이꽃 | [답글] 잘보고갑니당!!
  • l라울l | [답글] 나도 모르가나 원챔 다2인데 30대이고... 같네요 저랑..
  • 깐지리그 | [답글] 모두 공감이 되는데 딱하나 신발만 저랑 안맞네요 ㅋㅋ.. 저는 요새 바텀에선 희망을 찾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서 모빌신고 원딜버리고 로밍만 댕기는데ㅋㅋ...
  • 인천시교육청 | 저도 요즘 메타가 기동신으로 아군 정글러와 합류해서 돌아다니는게 좋다고 들어서 기동신을 고민중입니다 기동신으로 하셔도 매우좋을거같습니다
  • 백제의후예 | [답글] 와 님 모르가나도 잘하시나보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에는 말파공략 적으시지 않았어요? 서폿 ap말파로 캐리하는 법이요 ㅋㅋㅋㅋㅋ
  • 인천시교육청 | ap말파는 올라가니까 힘들더군요... 플레까지가 한계인거같습니다.....
  • 제바알응 | [답글] tt
  • 인천시교육청 | 건승하세요~
  • 아이콘 즐nia | [답글] 아 그리고 로아는 패시브랑도 잘어울려서 좋더라고요 모르가나 잘컷을땐 진짜 .....후아
  • 인천시교육청 | 모르가나는 로아하고 효율이 좋은 편이죠 궁이 상대방하고 맞닿기 때문에 뽑으면 좋습니다 다만 서폿할떄 뽑기가 참 애매하죠~
  • 인천시교육청 | 또한 로아보다는 흥했다면 라일라이를 추천드립니다 마나는 마나순환팔찌로 인해 부족할일이 없습니다
  • 아이콘 즐nia | [답글] 저도 장인까진아니지만 하나 참고하자면 모르가나는 기본 방 마 스텟이 가장 우월한 챔프이기때문에 초반에 킬 3개이상 먹어버린상태이면 로아가도 좋더라구요 로아 딱 뽑은상태에선 서폿이지만 아무도 모르가나 못이긴다 봐야해서
  • 인천시교육청 | 초반에 3킬 이상 먹은 상태라면 사실 딜, 탱을 뽑아도 효과가 좋다고 봐야합니다 다만 얼음송곳니 및 존야는 필수입니다.
  • 피스타치츄 | [답글] 공략보고 모르가나 처음 했는데 좋은것같네요 감사합니다
  • 인천시교육청 | 감사합니다 저도 요즘 이즈서폿하고 말파서폿 하고 있는데 얘네 하다가 몰가서폿을 다시하니 훨씬 좋은게 체감되네요
  • 소돌이 | [답글]
    안녕하세요 몰가만 꽤 잘 쓰는 몰가유저 소돌이인데요
    제가 일반에서 주로 딜 몰가를 가거든요
    딜 몰가 랭에서도 괜찮나요?
    교육청님 공략 보고 가는 템트리가
    송곳니%gt;쌍그%gt;존야%gt;수호자의 눈%gt;리안드리%gt;라바돈인데
    물몸이긴 해도 Q 하나로 반피 터니깐 꽤 쏠쏠하더라고요
    이 조합으로 일반에서 활약 많이 했는데
    랭에서도 괜찮을까요?
  • 인천시교육청 | 리안드리, 라바돈은 딜템인데요~ 정말 흥했을때 가면 좋지만 다른경우엔 좋지않아보입니다 보통 구원+방템혹은 지원템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우 흥했을때도 리안드리+라바돈 보다는 리안드리+라일라이가 더 좋습니다.
  • 발구링 |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플레에서 탱,그랩류 서폿만하다가 모르가나를 연습해서 골드까지 떨어진 유저입니다. 공략보고 관전으로 배우고 싶은데 혹시 쪽지로 롤아이디점 알려주실수있나요?
  • 인천시교육청 | 옙 쪽지보내겠습니다
  • 인천시교육청 | [답글] 반갑습니다 롤은 리플레이성이 높아서 몇년간 해도 안질리고 좋은 게임같습니다 모르가나 공략도 보시면 도움이 되겠으나 기본적인 서포터 공략글이나 영상을 참고하셔야 빠르게 실력을 올리실거 같습니다. 1. 시야석(얼음송곳니) 업글은 첫귀환시 거의 필수로 가져가야하는 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롤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시야확보(와딩)이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올리는것이 당연합니다 2. 렌즈로 바꾸는 시점은 얼음송곳니가 500원을 다 벌어서 시야석 기능이 추가될때 귀환하자마자 바꾸시면 됩니다. 3. 제어와드는 제어와드대로 구입하셔서 박고 시야석(얼음송곳니)로도 박으시면 됩니다. 특히 제어와드로는 라인전 이후에는 미드에서 용쪽 긴 부쉬에 박아서 점령하는것이 최고 활용도입니다 4. 로밍 타이밍은 상대 봇듀오가 집에 갔을 때나 라인을 봇에서 먹고있을때 가시면 됩니다 당연하게도 미드라인이 상대방쪽으로 땡겨져있으면 갈 필요가 없구요 또한 아군 원딜이 멀리서 cs를 먹을 수 있는 스킬이 있거나 타워에서 안전하게 cs를 챙길수있을때만 가시면 됩니다. 안그러면 원딜이 죽어요..... 가면서 지원핑 3번 찍고 가시면 아군 정글러와 미드가 정신차리고 호응해줄수있습니다.
  • Rangego | [답글] 공략 잘봤습니다~ 중간에 시야석 언급돼있는데 서폿은 안그래도 돈 부족한데 구입하면 와딩은 좋겠지만 적 서폿에 밀리는 감이 좀 생기지 않는가 싶어서 여쭤봅니당 또 로밍이 미드까지 가는 정글시야 확보가 안돼도 각이 나오면 뛰어들어야되나요?(특히 초반에) 아님 봇 라인 유지를 해야되나요? 마지막 질문으로 초반에는 렌즈가 필요가 없는데 이게 렌즈로 바꾸는 시점이 언제쯤인지 궁금하고 그 때 이제 제어와드는 못 쓰니 시야석을 사야된다는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이상 롤 1달차 롤린이 질문이었습니다 답변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포로세주몰갓 | [답글] 공략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변동 있을때마다 교육청님 공략은 체크하게 될정도로 내용도 좋고 정성글이네요 제가 레벨이 안되서 엑셀 못드리는게 아쉽습니다. 그런데 댓글에서 논쟁이 붙은거 같은데 저는 일단 특성쪽은 초시계 특성이 더 좋다고 생각해요. 정말 단순하게 돈만 봐도 초시계 쪽이 300 이득이고 몰가에게 존야의 중요성은 매우 큰데 영리한 사냥꾼 특성도 못찍는 상황에서 초시계 특성에 있는 존야 쿨감 15%는 상당히 크다고 보거든요 그리고 라인전 하다가 귀환타이밍 꼬이면 맞추기 제일 쉬운편인 하위템이 신발인데 라인전 말렸을때 신비한 장화 특성이면 신발도 못사고 덕분에 라인복귀시간도 더걸리고요 그리고 아무래도 모빌까지는 빠르게 올리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게 모빌이 +600원인데 비해 쌍그는 +2400원이라서 서폿입장에서 상대 서폿이 모빌로 빠른 로밍가는걸 쌍그로 커버가 된다는건 상대 서폿보다1800원 벌때까지는 그냥 로밍싸움 밀려준다거같은데 조금 아닌거 같구요. 제가볼땐 어느정도 융합해서 초시계특성들고(이러면 송곳니,쌍그여서 모빌가면 몸이 약하다한것도 초시계로 한턴 버티면서 존야로 올라갈수 있다고 봅니다) 얼음송곳니-모빌-쌍그-존야-------상황봐서 헤르메스or닌탑 으로 교체가 괜찬은거 같은데 어케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이번에 몰가 하향먹엇는데 방금 몇판 돌려보니 확실히 마젠 너프가 체감이 되네요 그래서 쌍그대신 마젠붙어있는 슈렐로 갈아타는거에 대해선 어케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효과는 쌍그가 슈렐보다 몰가에 적합하다는건 인정합니다..)
  • 인천시교육청 | 댓글 잘읽었습니다 옛날에는 룬, 특성이었고 지금은 특성만 남았는데 이 부분에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제가 게임하면서 정립한 것이 이것이고 또 다른 길이 있을수도있겠죠 중요한건 선택한 특성을 잘 활용하고 극대화가 가능하냐입니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스타일에 맞게 선정하여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 이유로 공략 위주로 특성, 아이템을 선정하는 편이지만(아이템 순서는 매판마다 조금씩 변동이 있씁니다만), 포로세주몰갓님이 느끼는대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사실 훨씬 더 중요한것은 Q적중률과 눈치빠른 E쉴드 주기죠 ㅎㅎ 많은 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효율적인 길을 찾으면 될거같습니다
  • 인천시교육청 | 그리고 더불어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플레이스타일이 안맞을수도있지만 "자기 스타일대로 알아서 가세요"라는건 무책임하기 때문에 제 스타일대로 말씀드리면, 1. 초시계는 절대로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는 생각합니다(위에 말씀드렸듯이 선택한 아이템, 특성에 맞게 효과를 거두면 그것으로 된 것입니다.) 다만 선택시 존야를 빨리 올릴 생각을 해야합니다 다쓴 시계는 아이템칸을 차지하여 템트리가 꼬일수있습니다. 초시계 + 기동신 조합은 좋고 충분히 선택 가능합니다. 얼음송곳니 -%gt; 모빌 -%gt; 쌍그 -%gt; 존야는 완성 및 활용에 있어서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아이템 칸 문제로 인해 존야와 쌍그 순서는 수정이 필요할수도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확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추후 신발을 다시 바꿔신는 것은 게임하면서 방어적인 면이 필요할 때 고려해보시면 될거같습니다만 애초에 모빌을 신는다는것은 이동속도로 빠른 합류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2. 저는 모빌은 그래도 가지 않습니다. 20원씩 W견제를 통해 돈을 수시로 벌어야하는데 모빌이 계속 쿨이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로밍은 빠를지라도 전투시 도주나 추노가 느립니다. 제 스타일로는 이속이 전투에서 줄어들면 안됩니다. 그래서 이속은 특성을 통해 기민함(2%), 마법의신발(+10), 추후 쌍둥이그림자를 통해 챙깁니다 만약 로밍이 부족하다고 제가 느끼게 된다면 특성을 주문작열에서 -%gt; 물위를 걷는자로 바꿀 생각입니다. 이 변경은 적절해보입니다. 2. 라인전을 하면서 귀환타이밍이 꼬였을때 신발을 산다고 하셨는데 제 경험으로는 보통은 얼음송곳니까지는 올릴수있었던거같습니다 어차피 상대방이 속박 각을 안주게 된다면 6렙 전까지 말도안되게 라인전을 이기고 지고 하는 상태는 아니기때문에 적당히 돈을 벌고 귀환을 할수있다고 봅니다. 또한 첫 귀환시 얼음송곳니를 가져오는건 대단히 중요합니다 상대방 견제시 +10원이 아니라 +20원이 되는건 후에 어마어마한 소득 차이로 벌어집니다. 저는 신비한 장화 특성을 찍지 않을지라도 첫귀환은 무조건 얼음송곳니 완성을 목표로 합니다. 3. 내가 미드에 로밍을 가는것도 의미가 있지만 상대방 서폿의 로밍을 관찰하고 막는것도 중요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와딩을 미드쪽에 하나 투자해주면 모빌을 완성한 상대방의 로밍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신비한 장화 선택시 말이죠) 4. 마젠이 너프가 되었군요... 마나순환팔찌로 최대한 버티면서 마나관리를 해야될거같습니다 또한 마젠때문에 슈렐로 바꾸는건 안됩니다. 쌍둥이 그림자는 제 공략의 핵심중 핵심으로 쓰여져있으며 아주 도움이 많이 됩니다. 마나관리를 좀더 충실히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인천시교육청 | 마나관리는 구원과 얼음송곳니, 마나순환팔찌로 할수밖에 없을거같습니다.
  • 포로세주몰갓 | 답변 감사합니다. 번호순으로 답변해주셧길래 저도 리리플로 의견 교환하고 싶네요.ㅎㅎ 싸우거나 트집잡는게 아니고 제 생각이 이러하니 의견 교류해서 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시고 아래글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아이템 칸 문제는 존야든 쌍그든 중복되는 악마의 마법서(900)가 쿨감 10퍼로 하위템 중 효율도 좋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올리는 편이라 템이 꼬일일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2. 저는 몰가가 라인전에서 견제하는 상황은 w를 돈+콩콩이딜교로 쓸 상황 ,즉 w가빠져도 큰 지장이 없는 급교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은 상황이라고 판단해서 돈짤로 썻다고 봅니다. 전투나 도주, 추노시 이속이 느려지는 것은 확실히 저도 모빌몰가에게 큰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상황봐서 헤르메스 or 닌탑으로 대체해야된다고 생각하는거구요. 로밍 등 합류가 중요한 라인전~ 중반단계는 모빌이 좋다고 보고 뭉쳐다니게 되는 한타페이지에는 교체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이건 확실히 제가 놓쳣던 부분같네요. 이견이 없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모빌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일단 로밍시 높은 확률로 이득을 보기 위해서인데요, 쌍그와 블실을 사용해도 모빌 쿨은 안돌아가므로 그상태로 붙어서 rqw점화 연계로 확률높은 이득을 본후 빠른 속도로 라인복귀를 하는게 제 플레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혹시 가능하시면 플레이 스타일 관전을 하고싶은데 가능하시면 친추 될까요? (부끄)
  • 인천시교육청 | 1. 초시계가 사용되고나서부터 아이템칸 문제가 생긴다고 봅니다. 쌍둥이그림자와 수호자의 눈을 먼저 올리는 것이 좋은데 물약에다 핑와까지 있으면 사용된 초시계가 상당히 칸을 차지하여 경험상 거슬리는 편이었습니다. 또한 제 공략에서는 모빌을 올리지않기 때문에 마법의 신발이 더좋으며 첫 귀환에는 신발보다 얼음송곳니를 올리는게 향후 돈 수급이나 마나관리나 훨씬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사용하면서 아이템칸에서 불편이 없었다고 하시면 쓰시는게 맞지않나싶습니다 게임은 스스로 하는것이니까요 ㅎ 2. 말씀하신대로 모빌을 가다가 한타 페이즈에서 다시 바꾸는 건 문제없어보입니다 비전투시 이동속도 향상은 도움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모빌로 붙어서 RQW점화연계 하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신발 업글은 확실히 성향으로 갈리는거같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건 자신이 무언가를 선택했으면 그 특성에 맞게 효과를 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친추는 가능한데 제가 요즘에 부캐로 서폿말파를 해서 관전을 보여드릴수있을지 잘모르겠네요 ㅋ 일단 쪽지로 닉넴은 보내놓겠습니다.
  • Mercy원챔 | [답글] 사용템이 많으신데 지배에서 사용템 쿨을 줄이는 영리한 사냥꾼은 어떤가용?
  • 인천시교육청 | 그것도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다만 저는 이속 +10, 모든 쿨감 5%인 영감을 여전히 쓰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javascript:void(0);
  • 힐돼브란트 | [답글] 중간에 왜 빠른존야 안가냐고하는데 존야만 간다고 뭐 되지 않음. 쌍그나 딜템이나 뭐 가고 존야가는게 나음. 좋은공략이다
  • 인천시교육청 |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가 뭐라하건 실제로 1000판이 훨씬 넘게 하면서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는듯합니다 공략 자체가 부족한 부분이 없진 않겠으나 제 공략에서 얻어갈점이 그렇게 적다고 생각하진않습니다. 투신 선수가 모르가나 서폿으로 쌍둥이그림자를 가는걸보고 아 내가 적절하게 하고있구나 생각하기도했네요
  • 힐돼브란트 | [답글] 즉 글쓴이 공략에 거의 동의함
  • 힐돼브란트 | [답글] 기동신도 많이써봤는데 별로임. 합류문제야 그림자뜨고 하면 할 만 하고ㅛ. 기동신으로 빠른 합류도 좋지만 내가 안죽는게 더 중요할때가 더 많음. 존나 쉬운 게임이나 존나 풀릴 때야 신나서 기동신이지. 저새낀 뭔데 입털어대냐
  • 힐돼브란트 | [답글] 좋은공략임. 라칸? 라인전에서야 하나만 신경쓰면 되니까 몰가 e가 좋지, 중반 후반가면 라칸의 궁과 진입 나머지들의 진입까지 신경써야ㅓ해서 라칸 밴하는 것도 좋음 . 존나 시비터네 호구년
  • 호구주년 | [답글] 생각이다른게아니라 님생각이이상한거에요 내가4시즌부터서폿만햇는데 상성구도도모르겟음? 라칸진입하면 블랙쉴드카운터먹고 w안정적인돈수급 한타도 라칸진입할각봐서 블쉴주고 브루저q로마크하고 한번님이라칸하고 제가몰가해볼까요? 그냥 개답없을텐데 진심
  • 인천시교육청 | 라칸 궁이나 플궁이 반응하기가 어려워서 긴장하고 상대해야 되는거 맞습니다 그런 취지에서 라칸을 상대하기 힘든 쪽에 넣었다는것이지 모르가나가 스킬 상성상 지고 들어가고 힘들다 이런건 아닙니다 글을 좀 더 명료하게 쓸 필요는 있어도 여기가 경마장도 아니고 하나로 말꼬리 잡을 필요가 있을까요? 그리고 기동신을 안가는 이유는 쌍둥이 그림자 때문입니다 몸이 약해지기 때문에 닌탑이나 헤르메스로 보강하는 것이고 쌍둥이그림자에 이동속도 +%가 있고 마법의신발까지가면 좀더 빨라지죠 특성도 이동속도 3%를 찍으니 그정도면 됐다고 보는겁니다 유령템을 가는 이유는 그만큼 좋다는겁니다 굳이 티어부심을 부리시는거같은데 롤챔스에서도 투신이 시야템에 이어 유령템을 빠르게 완성했습니다 챌린저도 유령을 가는데 감히 님같은 심해가 안가는 이유는 뭐지요?
  • 인천시교육청 | 또한 서폿캐리는 후반한타와 초반 10분안에 결정난다고 했는데 그건 사람들마다 역시 다른 생각이겠고요 모르가나의 속박을 이용, 중반에 오브젝트 싸움에서 얼마나 많은 역전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는지 잘아실텐데 왜 중반을 무시하나요? 좀더 말하자면 난 내 공략대로의 생각이 맞다고 봅니다 공략대로 나는 플레이해왔고 성과는 괜찮게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굳이 비교를 한다고 해도 "서로 존중하자"가 아닌 "내 스타일이 님 스타일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다3 정도면 어디가서 심해 얘기 들을 티어는 아니라고 보고 내가 스스로도 연구하면서 올라온것이기 때문에 님이 뭐라고 말하던 별로 설득이 되지도 않습니다 님은 님 스타일대로 계속 플레이하세요 누가 뭐라고 하겠나요? ㅎㅎ 아무튼 라칸 부분은 좀더 명료하게 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시간되면 수정하면되겠녜요
  • 비뢰도묵향 | [답글] 님 근데 서폿할때 왜 점화를 드는거죠 저는 골딱인데요 보통 탈진들거든요. 다른서폿 공략보면 거의다 점화들던데 점화들면 이득나는게 뭐가있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정말 궁금해서그럼
  • 인천시교육청 | 탈진이 예전보다 너프가 되기도 했고 라인전을 해보면 아시겠지만 중요한 순간에 '킬'을 할수있게 만드는건 탈진이 아니라 점화입니다 왜냐하면 점화는 치감을 주는데 상대방의 회복을 줄여주고 고정데미지를 주기 때문이죠 라인전에서 '킬'을 할수있다는건 대단히 우세하게 그 라인전을 이끌수있다는것입니다 킬 -%gt; 라인전 우세 -%gt; 전체 게임의 유리함 통계를 봐도 점화가 맞습니다.
  • 호구주년 | [답글] 생각이다른게아니라 님생각이이상한거에요 내가4시즌부터서폿만햇는데 상성구도도모르겟음? 라칸진입하면 블랙쉴드카운터먹고 w안정적인돈수급 한타도 라칸진입할각봐서 블쉴주고 브루저q로마크하고 한번님이라칸하고 제가몰가해볼까요? 그냥 개답없을텐데 진심
  • 호구주년 | 그리고 그놈의성과가 먹혓다는게 지금의다3이 얼마나심해인지 지례짐작하게해주네요 티어가높아질수록 빠른 기동신으로 상황에 맞게로밍가고 정글뒤봐주면서해야 올라가는거 잘아시지않나요? 그놈의마법신발찍어서 도대체 이득보는건뭔가요 서폿캐리는 후반한타와 초반10분안에 대부분결정나요
  • 호구주년 | 왜그놈의천상계가 왜높은지생각해보시기바랍니다
    몰가픽의ㅈ이유도아시고요
    그리고 템도수정보세요 유령템은왜가는겁니까도대체 정글시야는 qw로체크가능한데 구지왜가는거죠 더좋은템이많은데
  • 호구주년 | 그리고 그놈의성과가 먹혓다는게 지금의다3이 얼마나심해인지 지례짐작하게해주네요 티어가높아질수록 빠른 기동신으로 상황에 맞게로밍가고 정글뒤봐주면서해야 올라가는거 잘아시지않나요? 그놈의마법신발찍어서 도대체 이득보는건뭔가요 서폿캐리는 후반한타와 초반10분안에 대부분결정나요
  • 인천시교육청 | 자꾸 님 생각을 강요하는거같은데 그렇게 고집을 부리니 님이 더이상 못올라가는겁니다(게다가 정작 님 티어 인증을 보지도 않았지만) 다이아3정도면 난 충분히올라왔다고 생각하고 각자 나름대로의 스타일이 있다는것이죠 쌍둥이그림자는 프로게이머도 롤챔스에서 가는 템인데 님이 뭐라고 얘기할 거리가 없는것이죠 다른 얘기는 아래 달아놨습니다
  • 탈리야쎈데요 | [답글] 댓 잘 쓰는 편이 아닌데 너무 감사해서 쓰고 갑니다

    룬이랑 템 조금 바꿔서 쓰고 있긴 한데 쌍그는 진짜 엄청난 것 같네요... 이거 보고 승률 쭉쭉 올려서 오늘 승급 두 번 했습니다 ㅋㅋㅋㅋ 진짜 감사해요
  • 인천시교육청 |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ㅎ 쌍그만 가져가셔도 제 공략의 핵심을 가져가신겁니다 더더욱 쭉쭉 승급하세요~!!!!!
  • 인천시교육청 | [답글] 첨가 : 저는 제 공략대로 플레이하고 성과를 거두고있습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잘못된 부분이 없진않겠으나 대부분은 적용가능하다고 봅니다. 말도안되는 내용이었다면 제가 여기까지 올라올순없었겠죠
  • 호구주년 | [답글] 몰가 카운터가 라칸이라고 적어둔거보고 뒷글은볼필요도없겟다싶어 배드주고갑니다 정말몰가에대한 이해가부족하네요
    마법의신발은 도대체왜찍는거죠 몰가장점이 푸쉬주도권가져와서 백업빠른게장점인데 정말이글은관종글이아니라 진짜이분 이해도 정말1도없어서 끄적여봅니다 걍 공략보지마세요
    참고로 필자다1입니다 티어로시비틀거같아서적어둡니다
  • 인천시교육청 | 생각이 다를수도있겠죠 각자 자기스타일대로 게임하면됩니다.
  • 아이콘 편지 | [답글] 이번에 빛의망토 특성은 어떤가여?? 궁극기랑 잘맞을거같기도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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