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견제형 난입 나서스 ver8.14

30 / 44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댓글: 166개 | 조회: 972,056 |


2018-02-01 ( 공략글 디자인 작업 및 글 수정 )
2018-02-12 ( 글 다듬기 및 자주 하는 질문 추가, 운영법 추가 작성 )
2018-03-11 ( 글 다듬기 및 챔피언 공략법 추가 )
2018-03-11 ( 공략 작성중 알 수 없는 오류로 글자 수정이 안 돼
 챔피언 상대법 디자인 작업 중단 )
2018-05-22 (학기동안 바빠서 6월까지 공략작성은 중단 )
2018-07-22 ( 글 내용 수정 및  '미니언 해체 분석기' 사용 )
2018-08-11 ( 룬 항목 수정 및 글 다듬기, 챔피언 상대법 유형 추가)





(나서스는 언제 픽하는게 좋나?)

 

 

선택 조건 : 나서스를 선택하기 좋은 상황이 있습니다간단하게 요약할게요상대팀에 세미탱커나 딜러가 많을 때 가주시면 라인전운영한타에서 활약하기 좋으며 게임을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ex) 이런 식으로 우리팀에 같이 들어갈 이니쉬 챔프가 존재하고 상대팀은 탱커보단 딜러가 많을 때 좋습니다.



Ver 8.14 패치노트


8.12 패치 때 바위개 때문에 봇에 이상한 챔피언들이 오기 시작하고 정복자랑 이렐리아는 리메이크 먹고

야스오는 쎄서 나서스를 픽하는 게 좋지 않았습니다(싸움이 잦아지고, 빠른 게임메타로 스택 쌓을 시간이 줄어들어서) 심지어 라이엇의 목표가 "챔피언이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게 하겠다" 이기 때문에 한 동안 이 메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다 원딜을 다시 상향시키니 원딜이 다시 봇에 많이 등장하는데요. 나서스 입장에서는 원딜이 봇에 와야 초반보다는 후반을 보는 게임이 되어 스택 쌓을 시간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번에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가보니 E견제형 나서스에게 너무 좋네요. 마침 로테이션이기도 하고 

게임 해보니 승률도 좋아서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생각해서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Intro :

공략 글에는 가독성을 고려해 가장 최근 영상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채널로 와주세요


유튜브 채널   채널 이름은 '나서스만했다'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8vfONdfFtyt_qAQKQb4qEA



글로만 설명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영상을 업로드하여 글에 대한 부과 설명을 하기 위해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본캐 : 나서스만했다

부캐 : 꼬꼬마리더 태연

실험용 아이디 : Forever ioi


나서스라는 챔피언은 빠른 반응속도, 마우스 이동 속도와 같이 플레이어의 기량보다는

상황에 맞는 판단이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그런데 공략글을 작성할 때 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만 설명하기에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1. 언제 상대방을 이길 수 있는가?      

2. 운영을 할 때 텔을 탈 지 계속 라인을 밀 지

이런 상황에서 항상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글로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업로드하여 글에 대한 부과 설명을 하기 위해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초반 라인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킬각은 어떻게 잡는지, 중반 사이드 운영, 한타

이렇게 4가지 포인트를 생각하시면서 영상을 보신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Runes
초반에 스택보다 e로 견제하는 나서스를 가는 이유 

1번째, 시즌8은 룬이 없어 초반에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없습니다.

즉, 이전 시즌에 비해 초반 견제가 효과적입니다.



2번째, 나서스 E를 통해 라인 푸쉬능력을 월등히 높힐 수 있습니다.


   6렙 이전에 나서스가 Spirit Fire(영혼의 불길)(E)3번을 배우면 원거리 미니언이 한 번에 죽습니다.

  활용 : 미니언 해체기를 이용해 미니언에 추가 데미지를 얻으면 9분 대까지 원거리 미니언이 한 번에 죽습니다.



3번째, '주문 작열' 룬 특성이 나서스 Spirit Fire(영혼의 불길)(E)로 발동이 됩니다.

      

     초반에 20~40의 추가 데미지는 높은 수치입니다.

       나서스 Spirit Fire(영혼의 불길)(E)는 12초의 쿨타임이 있으므로 적어도 2번에 한 번은 발동합니다.    



4번째, 초반에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Q쿨은 길고 상대방의 견제때문에 미니언에게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덧붙혀, 티어가 올라갈수록 상대방의 견제가 심합니다.

그래서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Q로 초반에 스택을 쌓기가 힘듭니다. 

반면 초반 E로 상대방의 견제하며 나중에 스택을 쌓으면 성장 격차로 중반에 상대방을 

죽이기 쉬우며 쿨이 짧을 때 스택을 쌓아도 300~400의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5번째, 라인 스압상황에도 강력한 라인 푸쉬를 바탕으로 초반 2vs1 상황에서도 버틸 수 있다.


6번째, 시즌8은 빠른 게임 진행이 특징이다.

     이전 시즌처럼 파밍형 메타가 아니다. 그래서 초반 게임 주도권에 따라 게임 승패가 빠르게 갈린다.

      분당 2킬씩 나오는 이번 시즌에서 나서스가 초반에 Q를 찍고 파밍만 하는 것은

       초반 게임 주도권을 상대방에게 주겠다는 뜻과 다를바가 없다.


→ 시즌8에는 빠른 게임 진행이 특징이다. 이때, 왕귀캐인 나서스가 초반 주도권 싸움에서 살아남고 성장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것을 E를 통해 극복하자는 게 필자의 주장이다.  E를 사용하면 강력한 라인 푸시력과 원거리 견제로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다.

그래서 초반 라인 주도권을 나서스가 쥐게 되고 게임을 유리하게 풀 수 있다.




메인룬 "난입"

나서스는 무조건 '난입'을 가야합니다.


난입을 가야하는 이유는 나서스에게 '이동기'가 없고 '근접형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접근할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만약 나서스가 스택을 많이 쌓아도 접근하지 못 하면 공격을 하기 힘듭니다.

이동기가 없기 때문이죠. cc가 많거나 이동기가 있는 상대방이라면 접근조차 하지 못 합니다.

다행이게도 난입이 기본 공격 + 스킬 적중 횟수로 판정하기 때문에

Wither(쇠약)(w) + 평타 Spirit Fire(영혼의 불길) (E)로 빠르게 난입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도 따라갈 수 있고 도주할 때도 빠르게 난입을 터트려 생존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메인 룬 보조특성 설명 :  "빛의 망토" 

'빛의 망토' 는 궁극기 사용 시 2.5초간 이동속도 100 증가시켜 줍니다.

궁 리메이크를 받은 나서스는 궁을 썼을 때 킬각을 노려야 합니다.

이때, '빛의 망토'로 접근하기 매우 쉬워졌고 접근한 후에는 '난입'으로 끝까지 쫓아갑니다.

결국 나서스의 이동기 부재를 극복할 수 있게 된 셈입니다.



마나순환 팔찌 vs 궁극의 모자 고민하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마나순환 팔찌 효과를 보면 60초 마다 사용시 마나 쿨을 돌려준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마나 쿨을 돌려줄까요?

사용시에 마나 쿨을 돌려주었습니다그러면 60초마다 e쿨을 돌려야 하는데

무작정 e를 난사하면 라인 관리가 안돼서 갱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킬효과 자체는 좋으나 저한테는 안 맞아서 가지 않습니다.

궁극의 모자는 쿨이 10초 가령 줄어드는데 후반에 체감이 커서 저는 궁극의 모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보조룬 보조 특성 설명 :  "우주적 통찰력"  

"우주적 통찰력" 를 가게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4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서스 Q쿨을 2.2초까지 줄일 수 있어 초반에 견제한다고 못 쌓은 스택을 중반에 쌓기 쉬워지고

나서스가 접근했을 때 '빛의 망토' , '난입'이 끝나도 w쿨이 돌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 상대방은 W가 걸린 시점에서 죽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 암살형 나서스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된다.


보조룬 보조 특성 설명 : '미니언 해체 분석기'  
E를 5렙 때 3을 찍는데 6분 이후부터는 원거리 미니언이 E 한방에 죽지 않습니다.
그런데 미니언 해체 분석기를 이용하면 9분까지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어서 9분까지 e견제를 통해 라인 압박 및 견제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난입을 제외한 다른 룬이 좋지 않은 이유 (착취, 도벽, 봉인풀린 주문서)


착취의 손아귀 나서스 (절대 쓰지마세요)


착취의 손아귀는 평타를 때릴 수 있어야 효과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상대방의 견제는 매섭고 정글러 갱은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챔피언을 때려야만 패시브가 터지면서

효과가 발생하는데 챔피언을 때리면 미니언이 저를 공격해 라인 관리하기 쉽지 않습니다.

(라인 관리를 잘하는 상대편이라면 디나이 위험까지 있습니다)

게다가 착취의 손아귀가 발동될 때마다 터뜨릴 수도 없고 한타 때는 뚜벅이 탱커인데

그럴바에 가렌이 더 좋습니다.


2018-02-12 추가 작성

파밍형 나서스로 스택을 더 쌓아 후반 캐리를 더 높이기 위해 여러번 게임을 하면서

착취 나서스를 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문제가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텀이 포탑을 밀면 라인스압을 합니다. 이때, 상대편 봇 듀오와 맞 라인전을

하게 되면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팀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나서스가 왕귀를 하려면 잘커도 트포, 무난하면 정당한 영광까지는 나와야 합니다.

문제는 이 아이템이 나오기 전에 상대방이 실수하지 않는 이상 솔킬을 내는게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그리고 우리팀 정글러가 갱 각을 보지 못하면 갱으로 상대방을 따기도 힘들죠.

결국엔 팀원의 의존도가 높습니다. 어느 티어에서든 승률을 높히는 나서스를 하려면

팀원에 의존하기보단 자기가 상대방을 압살해서 다른 라인을 풀어줘야 승률이 올라갑니다.

결국, 착취 나서스는 위의 두 가지 이유로 비추하는 특성입니다.






도벽 나서스


개인적으로 선호하지 않습니다만 사람들이 많이 가네요.

제가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라이엇이 도벽 룬을 패치하면서 후반으로 갈수록 확률이 떨어지게 설정했습니다. , 초반에 접근하기 쉽지 않은 나서스에게 애초에 좋은 룬이 아닙니다.

그리고 도벽을 통해 아이템을 얻으면 아이템 칸이 부족하기 일쑤입니다. 나서스는 코어템이 나오기 전에 여러 하위템을 가는 경우가 많아 아이템 칸이 자주 부족한데 도벽을 가게 되면 자꾸 신경이 쓰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무리 잘해도 천 골드 이상 효율을 뽑는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이하 수식으로 정리를 하면

도벽 룬 1000골드 <<<< 난입 암살,한타로 얻는 이득  

이 두가지를 비교했을 때 저는 난입 암살 혹은 한타를 통해 얻는 이득이 더 크기 때문에 난입을 가는 것입니다

혹시 여기서 도벽 룬의 골드 수급량을 선호하신다면 도벽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난입을 통해 도주, 추노를 통해 만들 킬과 후반에 기여도를 생각하면 난입을 가서 얻는 이득이 도벽을 통해

얻는 이득보다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봉인풀린 주문서 나서스


나서스한테 필요한 스킬은 유체화, 텔포, 점화, 점멸인데 뭐가 됐든

하나를 쓰면 쿨이 생겨요. 그리고 '난입'이 있는데 쿨이 훨씬 긴 유체화를 쓸 이유가 없습니다. 점화는 맞딜에서 강하게 하기 위함인데 점화를 들면 접근할 방법이 없습니다.

점화로 딜을 올릴 바에 난입으로 접근해서 Q를 한 대 더 때리는 게 더 쎕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텔을 드는 이유


Teleport(순간이동)텔을 고정으로 쓰는 이유는 나서스에게 스플릿은 필수


이때 텔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가령, 봇을 밀고 있으면 상대방은 바론을 갈 겁니다.


하지만 텔이 있어 여차하면 합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쉽게


바론을 먹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왕자왕하고 있을 때


포탑을 밀 수 있고 막으러 오는 챔피언을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이용해서


암살을 하며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실 수 있기 때문에 텔을 듭니다.




점멸을 드는 이유



Flash(점멸)점멸을 쓰는 이유는 나서스는 이동기가 없습니다. 순전히 걸어 다니는데


점멸을 이용해 순간적인 접근 및 도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점멸을 듭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시즌8 분석
시즌8부터는 룬이 사라졌기에 레벨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룬(이하 쿨감룬)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특성을 통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충합니다. 저는 '깨달음'이라는 특성을 통해서 그 부분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이 '깨달음'이라는 특성은 10레벨에 도달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그래서 '깨달음'을 얻는 10렙에 왕귀하는 나서스를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의 나서스는 9렙 왕귀가 아닌 10렙 왕귀형 나서스입니다. 


Q1 : 아이템으로 쿨타임 감소를 보완하면 되지 않나?
서두에서 먼저 말씀드리면 아이템으로 쿨타임 감소를 보완해야 하기에는 가야할 템이 너무 많습니다.

나서스로 쿨감할 아이템으로는 통계적으로 가장 많이가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야할 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이것들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는 나서스에게 강력한 딜과 부족한 유틸성, 쿨감20%를 주기에 필수템입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은 나서스에게 부족한 접근성을 보완해서 한타 기여도, 순간 암살을 가능하게 해 게임을 이기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렇다면 왜 다른 아이템은 가지 않는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은 자기 자신에 대한 치유와 재생 효과 및 흡수 효과를 증겨시켜 주고

쿨감 10%를 줍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은 2초간 역장을 생성하고, 갇힌 적은 이동속도가 30%를 늦춥니다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는 4초 동안 같은 스킬이나 효과로 입는 마법 피해르 20%를 감소시킵니다.


→→→ 위 아이템을 가는 본질은 게임을 이기기 위함입니다. 나서스로 게임 플레이 할 때 게임을 위기기 위해서 할 최적의 아이템을 가야지 이길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나서스 플레이 방법을 생각해보십시오.

초반에 스택을 쌓고 중반에 암살과 운영으로 포탑을 부수고 한타 참여로 게임을 이기는게 나서스를 플레이하는 방법입니다. 이 플레이 방법에 가장 좋은 아이템이

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Zz'Rot Portal(즈롯 차원문)(운영 및 암살 최적화)입니다. 그렇기에 위에서 말한 3가지 아이템은 가지 않습니다.


Q1 : 9렙에 Q를 마스터하고 10렙에 '깨달음'을 통해 쿨감을 보완하면 되는데 왜 10렙에 Q를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를 가시나요?


저의 나서스는 초반 e견제를 통해 초반을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중반 왕귀후

운영으로 게임을 이끌어가는 나서스입니다

나서스는 초반 라인전에 따라 이후 게임 플레이할 때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초반에 힘을 실어줌으로서

중반 왕귀를 보장받고 운영을 통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나서스입니다. 

게다가 특성중 주문 작열스킬 효과로 e견제가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그리하여 5Spirit Fire(영혼의 불길)e 3렙을 찍음으로써 초반에 더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함입니다.



이 특성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즌8에 적응한 결과 생각해낸 스킬트리입니다.

초보자분들도 초반e견제를 통해 라인전이 강력해지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1) Q선마후 왜 e가 아닌 w를 찍나요?

중반부터는 한타 참여보다 사이드 운영을 통해 게임을 풀어가는게 일반적입니다.

그 이유는 나서스는 대치 상황에서 할 수 있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사이드 운영을 할 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아이템이 나오셨을 겁니다. 이 아이템을 이용해 상대방을 암살하고

포탑을 밀면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가셔야 하는데 이때 암살을 확실하게 할 수 있어야 게임을 이길 확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1-1) 여기서 고민해야 할 것 : 어떻게 하면 암살을 할 수 있을까요?

암살을 할려면 물었을 상대방이 도망을 못가게 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다행이 나서스의 Wither(쇠약)쇠약은 한 번 걸린 적은 꽤 오래 도망가기 힘들기 때문에 암살하기 수월합니다.

이 때문에 사이드 운영할 때 암살하기 위해 Spirit Fire(영혼의 불길)e가 아닌 Wither(쇠약)w를 찍는 것입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항상 많은 질문이 들어오는 부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첫 귀환때 돈이 되면 항상 광휘의 검을 먼저 갑니다.

하지만 "돈이 모이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상황 : 광휘의 검을 살 돈이 안되는데 귀환 했다   마나수정과 물약포션을 사세요

저는 900원이 있어도 선템으로 빙하의 장막을 사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마나수정 포션을 산 이후 상황이 어떻게 될 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라인 복귀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갱을 당해 죽으면 또 템을 사기 애매하죠.

그리고 나서스는 광휘의 검이 나와야 이후에 상대방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광휘의 검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대한 빠르게 뽑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마나수정과 포션을 사갑니다.



일반적 템트리

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ornmail(가시 갑옷)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이렇게 가주세요.



우리팀에 딜러가 많아 탱커 역활을 충실히 해야한다.


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후에 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Zz'Rot Portal(즈롯 차원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올리시면 되겠습니다.



cc가 많은경우
Trinity Force(삼위일체)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까지 가시고 

3코어 즈롯 vs 가시갑옷

1)  ad보다 ap딜이 쎄고 cc가 많으면 Zz'Rot Portal(즈롯 차원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후 Thornmail(가시 갑옷)

2)  ad가 잘 컸다.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Thornmail(가시 갑옷)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이후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트록스
야스오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나르
리븐
티모
야스오는 벤 합시다. E 견제 해야하는 데 보호막 떄문에 안 먹혀요. 
아트록스도 벤하세요. 나서스 E사거리보다 아트록스 Q사거리가 더 길어서 딜교 성립이 안 됩니다. 너무 힘들어요.
추가 공략 Etc
자주 들어오는 질문

1. 챔피언에 따라 룬이랑 시작템이 다른가요?

 저는 어떤 챔피언이 나와도 난입에 도란링 2포션을 시작합니다.

도란링을 가면 마나수급이 잘 되어 e견제를 넣으면서 cs를 먹으면 라인전에서 계속해서 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견제를 넣지 않으면 상대방이 견제를 해 파밍하는 것이 오히려 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라인 압박을 잘해주시면서 파밍을 하신다면 성장 격차를 통해 빠르게 상대방을 압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챔피언별 상대법

챔피언별 상대법을 작성하기 전에 분명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진짜 카운터는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카운터 챔피언이 나왔다고 무조건 쫄지 말고 상대방 실력에 따라 플레이하세요.

저는 어떤 챔피언이 나와도 상대방이 못 하면 압박을 넣으며 초반부터 이깁니다.

반대로 쉬운 챔피언이여도 상대방이 잘해서 밀리면 사리면서 플레이 합니다.

그러니 챔피언은 "~할 거라는 경향" 이므로 미리 게임을 판단하고 플레이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모든 챔피언을 일일히 글로 설명하기에는 공략 글이 너무 길어져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유형별로 나누어서 상대하는 법을 설명하고 챔피언 란에는

주의점만 적어두겠습니다.




유형 1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고 거리를 조심하면서 Q파밍은 가능한 챔피언

유형 2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견제가 강력해서

거리 조절을 잘하면서 킬각을 노려야 하는 챔피언

유형 3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데 거리 주면 절대 안되는 챔피언

유형 4 : 초반 E견제로 이득을 취하기 어려운 챔피언 (카운터)



유형 1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Galio(갈리오)Nautilus(노틸러스)Malphite(말파이트)Shen(쉔)

유형 2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Garen(가렌)Gangplank(갱플랭크)Gragas(그라가스)Gnar(나르)Nidalee(니달리)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Master Yi(마스터 이)Malzahar(말자하)Mordekaiser(모데카이저)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Vladimir(블라디미르)Poppy(뽀삐)Sion(사이온)Shyvana(쉬바나)Swain(스웨인)Singed(신지드)Akali(아칼리)Ekko(에코)Ornn(오른)Yorick(요릭)Urgot(우르곳)Irelia(이렐리아)Illaoi(일라오이)Cho'Gath(초가스)Katarina(카타리나)Kennen(케넨)Kayle(케일)Quinn(퀸)Kled(클레드)Tahm Kench(탐 켄치)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Teemo(티모)Fiora(피오라)Hecarim(헤카림)Yasuo(야스오)

유형 3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Darius(다리우스)Ryze(라이즈)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engar(렝가)Master Yi(마스터 이)Xin Zhao(신 짜오)Akali(아칼리)Wukong(오공)Olaf(올라프)Yorick(요릭)Irelia(이렐리아)Illaoi(일라오이)Jarvan IV(자르반 4세)Jax(잭스)Jayce(제이스)Camille(카밀)Karthus(카서스)Cassiopeia(카시오페아)Kayle(케일)Kled(클레드)Talon(탈론)Pantheon(판테온)Fizz(피즈)Heimerdinger(하이머딩거)Yasuo(야스오)

유형 4 챔피언을 정리하겠습니다.

Yasuo(야스오)Aatrox(아트록스)


유형이 중복되는 챔피언은 상황에 따라 변동해서 여러 사항에 넣어뒀습니다.





Garen(가렌)★★☆☆☆ ~ ★★★★

가렌은 매우 쉬워요. 1렙부터 압박을 잘 넣어주시면 초반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실 수 있습니다.

가렌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들고옵니다.

1. 감전 (제일 쉬움)

2. 착취의 손아귀 ( 조금 귀찮음)

3. 폭풍전사 (못하는 애면 편한데 잘하는 사람이면 많이 어려움)

감전 가렌은 Q쓰고 달려올 때 뒤로 당겼다가 EQ와 미니언으로 맞딜하면

딜교에서 항상 이기고요. E견제도 잘 먹히기 때문에 초반에 갱만 조심하시면 쉽게 이길 수 있어요.

6렙 이후 한 방 킬각만 조심하시고 계속해서 이기는 그림이 나옵니다.

착취의 손아귀 가렌은 딜은 아플만큼 나오면서 잘 안 죽어서 귀찮아요.

초반에는 E견제로 압박을 넣어주시고 그 이후부터는 라인 당겨서 파밍을 하고

8렙 이후에 가렌 Q가 빠졌을 때 바로 궁키고 솔킬 내주시면 됩니다.

폭풍전사 가렌은 초반에 E로 압박을 잘해주셔야 하는데 Q쓰고 달려오면 감전 가렌처럼

미니언 뒤에서 EQ쓰고 바로 쇠약걸고 빠져주세요. 폭풍전사 가렌 상대할 때는 신발을 빨리 가주셔야 해요.




Galio(갈리오)★★☆☆☆~★★★☆☆


갈리오의 특징을 적어두자면 W를 배우면
기본지속효과로 12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을경우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해요.
▶ E로 꾸준히 압박을 넣어주셔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라인 클리어는 좋은 편이나 초반 라인 푸쉬능력은 나서스가 더 우세함
갈리오의 궁극기로 도주 및 이니쉬가 좋아서 스킬 활용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까다로움 (별 3개를 준 이유)

라인전 :
라인전에서는 초반부터 6렙까지 계속해서 압박을 넣으며 이길 수 있습니다.
E쿨 돌 때마다 갈리오를 압박하면 W를 패시브가 터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견제를 해주시는 게 중요함.
E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시기가 지나면 E로 라인 푸쉬하며 압박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라인을 당기면서 갈리오가 cs 먹으러 올 때 E평Q로 한 번씩 딜교를 걸어줍니다.
살짝 피를 깎아두시고 갈리오 체력이 60~70%일 때
갈리오가 cs견제 한다고 이거를 쓸 때가 있습니다.
이때가 킬각입니다. 바로 궁 키고 쇠약걸고 끝까지 따라가서 죽여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팁은 갈리오랑 같이 걸어가면서 때려야 한다는 겁니다.
갈리오 E로 도주할 우려가 있어요. 그런데 이 스킬 시전시 뒤로 살짝 빠졌다가 돌진하는 스킬입니다.
그럼 뒤 꽁무니로 계속 따라붙거나 갈리오 옆을 따라가면서 패주시면 E스킬이 저한테 부딪혀서 도주 실패!
이렇게 킬각내주시고 라인전에서 이기시면 됩니다!


사이드 운영 :
운영할 때 갈리오는 1vs1 거의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정당한 영광이 나온 뒤에는 제 근처에 있을 때마다 킬각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1vs1 구도를 유도해주시면서 게임을 풀어가주세요.
이런 식으로 운영하면서 솔킬내고 포탑 부수면 무난히 이기시는 게임
여기서 주의점!
적 팀이 탑 갈리오, 정글 이니쉬 챔프, 원딜 진과 같이 한타를 여는 캐릭터가 많을 때
적 팀에 이니쉬 챔프가 많을 때 텔 타면 한타 끝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이럴 땐 라인 빨리미시고 한타 참여해주셔야 해요.
이런 게임에선 한타 참여 위주로 게임을 풀어가면서 이기세요.

 


Gangplank(갱플랭크)★★☆☆☆~★★★★☆


Gnar(나르)★★☆☆☆

나르는 Spirit Fire(영혼의 불길)e견제가 잘 먹히는 챔피언중 한 명입니다.

나르는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아 나서스Spirit Fire(영혼의 불길)e로 압박주기 정말 좋습니다.

첫 웨이브부터 Spirit Fire(영혼의 불길)e견제로 압박을 넣어주시고 

Spirit Fire(영혼의 불길)e3렙을 찍은 5렙때 잘하면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킬을 못 따시더라도 비등비등하게 가시면서 6렙까지는 Spirit Fire(영혼의 불길)e견제로 압박을 넣습니다

7렙정도 되었을 때Spirit Fire(영혼의 불길)e견제가 잘 먹히면 계속 견제하시고 안 먹히신다면

이제 9렙까지는 라인을 당겨서 파밍을 합시다

이 시기에는 갱을 안 당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라인을 당기는게 좋습니다.

무난하게 성장하셨다면 10렙부터 1vs1싸움에서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갱만 조심하시고 싸

워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2데스정도 하시고 밀리셔도 스택300에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만 나오시면 나르를 이길 수 있습니다.

운영구도로 갔을 때 11렙을 찍고 먼저 싸움 걸어주시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나르가 한타에서는 나서스보다 좋기 때문에 운영구도에서 텔 못타게 압박 잘 넣어주시는 건 중요합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이 아이템이 나오고 나면 암살도 가능한 챔프이므로 잘라주시고 압박을 넣어주시는 플레이를 하시면

무난하게 게임을 이길 수 있을겁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일반적으로는 초반 라인 주도권을 다리우스가 쥐고 있습니다. 

그래서 E로 견제를 해도 라인을 밀려고 의도한다면 제가 밀립니다.

여기서 상황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E로 견제를 했을 때 딜교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다리우스의 체력 관리가 잘 되지 않는 상황

1번과 같은 상황이라면 계속해서 압박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대신, 다리우스의 한 방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e가 빠졌을 땐 뒤로 살짝 빼주세요.

2. 갱에 몇 차례 당했거나 E로 딜교를 해도 상대방이 잘 버티면서 체력 관리를 잘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려주셔야 해요.

대신, 딜교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해도 E를 3렙까지는 찍어줍시다.

왜냐하면, E3렙을 찍게되면 다리우스가 포탑까지 압박을 해서 포탑에 의해 미니언을 많이 놓치게 됩니다.

이때, E3렙이라면 cs를 먹기 훨씬 수월해 라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말렸을 때 중반에 이길 수 있는 방법은 cs를 잘 챙겨서 템을 뽑는 방법이겠죠?

네, 이렇게 버티면서 상황봐서 6렙~10렙때 

갱이나 팀원을 불러 한 번만 따주시면 이제부터 라인전은 이기실 겁니다.


운영에 들어갔을 때

사이드 운영에 들어갔을 때 나서스가 트포가 나온 상황이라면 다리우스 상대로 1vs1을 이기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1vs1 구도를 만들어 솔킬을 내고 게임을 풀어가세요.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다리우스가 보이면 바로 암살을 해주세요. 그리고 포탑을 밀면서 게임을 풀어가시면 됩니다.


Ryze(라이즈)

Rumble(럼블)

Renekton(레넥톤)

Rengar(렝가)

Riven(리븐)

Lissandra(리산드라)

Maokai(마오카이)

Malzahar(말자하)

Malphite(말파이트)





Mordekaiser(모데카이저)★★★☆☆

추가 예정

Dr. Mundo(문도 박사)

Volibear(볼리베어)

Vladimir(블라디미르)★★★☆☆

추가 예정 but 라인전은 별 2개이지만 한타 기여도 때문에 별3개를 줬습니다.

Poppy(뽀삐)


Sion(사이온)★★★☆☆~★★★

추가 예정


Shen(쉔)★★★☆☆


쉔은 초반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아서 라인을 압박하면서 견제를 합니다.

압박을 하실 때 주의할 점은 갱 타이밍에 도발Shadow Dash(그림자 돌진)에 걸리면 죽을 위험이 크다는 것과

은근히 쉔이 강하기 때문에 너무 맞으면서 라인을 미시면 안됩니다.

첫 귀환전까지 쉔을 잘 압박해두시면 중반(6~8렙 사이)을 무난하게 파밍하실 수 있습니다.

9렙부터는 1vs1 구도에서 쉔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갱만 조심하시면서 솔킬 각을 보세요.

운영구도에 가서는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나오면 이기기 때문에 미니맵을 잘 보시고 솔킬 각을 봐주세요.

정당한 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이 나온 뒤부터는 암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타 참여 못하게 암살 하시거나

압박을 통해서 운영하시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


<쉔이 별 3개인 이유>

잘 죽지 않는데 은근히 쎄서 티모나 다른 물몸 챔피언보다 살짝 까다롭습니다.

한타 참여면에서도 궁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활용하면 나서스보다 좋아서 후반에서 암살을 하지 못한다면 게임을 풀어가는데

골치거리 챔피언이라 별 3개를 주었습니다.



Swain(스웨인)

Xin Zhao(신 짜오)

Singed(신지드)

Akali(아칼리)

Aatrox(아트록스)

Yasuo(야스오)

Ekko(에코)

Wukong(오공)


Ornn(오른)★★☆☆☆ ~ ★★★★


요즘 오른이 많이 보이는데요오른이 탱탱한데 딜도 되고 cc도 많아 까다롭습니다.

한타 기여도도 오른에게 밀리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오른은 초반 e견제로 초반에 이득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광휘의 검 뽑고 8렙 이후부터는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한 두 번 킬을 내기 시작하면 라인 주도권을 잡게 되는데요오른이 뚜벅이라 쇠약만 걸고 난입이 터지면 수월하게 킬 따실 수 있어요그렇게 차이를 벌려주셔서 라인전을 끝내시면 중반 사이드 운영부터 1vs1 구도에서는 최강이라 운영만 잘해주시면 수월하게 게임을 이기실 겁니다.

Olaf(올라프)
Yorick(요릭)
Urgot(우르곳)
Irelia(이렐리아)
Illaoi(일라오이)
Jarvan IV(자르반 4세)
Jax(잭스)
Jayce(제이스)
Cho'Gath(초가스)
Karma(카르마)
Camille(카밀)
Kassadin(카사딘)
Cassiopeia(카시오페아)
Kennen(케넨)


Kayle(케일)★★☆☆☆


나서스의 초반 라인 클리어가 케일보다 좋기 때문에 케일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초반부터 라인을 쭉 미셔도 되고 살짝 당기면서 e견제를 하며 라인 유지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라인 주도권은 나서스에게 쥐어져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정말 편하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케일은 아이템을 탱을 가지 않기 때문에 나서스의 e견제가 꾸준하게 잘 들어가며 공속기반 챔프라 쇠약에도 취약하며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6초 안에 암살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쉬운 챔프입니다.

그렇지만 딜이 약한게 아니라 막 들어가면 따이기 쉽기 때문에 미니맵을 체크 잘해서 1vs1 구도가 나올 때

한 번에 죽여주셔야 합니다.


Kled(클레드)

Tahm Kench(탐 켄치)


Trundle(트런들)★★★☆

추가예정이지만 초반에도 맞딜은 밀리고 중반빼면 후반에도

맞딜에서 밀리지 않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Teemo(티모) ★★☆☆☆

티모는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첫 라인부터 쭉 밀어주시면서 압박을 넣어주세요.

그러면 들어오면서 저를 계속해서 때리는 티모라도 라인이 밀려 미니언의 공격을 받기 때문에 뒤로 뺄 수 밖에 없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

3렙을 찍게 되면서 티모는 더욱 쉽게 되었습니다

10렙 왕귀할 때까지 e견제가 잘 먹히기 때문에

티모 입장에서는 마방템을 가지 않으면 e데미지에 피 관리를 잘 못하게 됩니다.

e견제만 잘하신다면 언제든지 킬각을 낼 수 있는 상대입니다. 대신 1vs1 구도로 싸우실 때 실명에 걸려 있을때

q를 낭비해서 한 틱싸움으로 지게되는 경우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조심하신다면 갱만 안 당하시면 무난하게 이길 수 있는 상대입니다.


Pantheon(판테온)

Fiora(피오라)

Fizz(피즈)

Heimerdinger(하이머딩거)★★☆☆☆ ~ ★★★★

하이머딩거를 상대할 때 딩거의 플레이에 따라 게임을 달리 플레이합니다.

1. 라인 시작전에 포탑을 깔아두는 하이머딩거

2. 시작 후 유동적으로 까는 하이머딩거

우선, 라인 시작 전에 포탑을 깔아두는 딩거는 첫 웨이브는 라인을 밀기 힘듭니다.

그래서 E를 딩거와 미니언한테 최대한 맞추면서 cs먹는데 집중하세요.

1번 유형의 하이머딩거는 cs먹으면서 3렙 부터 E견제를 넣으며 5렙 때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기때문에

킬각을 낼 수 있는 타이밍이 한 번 오기 마련입니다. 이때, 라인 푸쉬를 하면서 딩거를 압박하세요.

2번 유형의 하이머딩거는 1렙부터 라인 푸쉬하려고 시도해보세요.

만약 라인을 밀었다면 하이머딩거를 압박하면서 필요하면 당기고 갱 불러서 죽여주시면 됩니다.


E 3렙을 찍은 순간부터 라인, 피 관리하면서 딩거를 압박해주시면 됩니다.

딩거 상대로 확실히 솔킬을 내는 타이밍을 특정 짓기에는 좀 애매합니다.

왜냐하면, 포탑 3개 궁 포탑1개 끼고 스턴까지 맞으면 11렙에도 죽을 수 있어요.

그래서 딩거 상대로는 E로 피를 조금 깎아두고 딩거의 스턴기CH-2 Concussion Grenade(CH-2 전자폭풍 수류탄)가 빠지면

선궁키고 싸우시면 됩니다.


사이드 운영 :

딩거 상대로 트포가 나오면 11렙부터 1vs1 구도는 이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암살이 가능하죠.

그래서 운영할 때부터는 계속해서 1vs1 구도를 유도하며 게임을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타 기여도도 나서스가 이니쉬 할 수 있는 점에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Hecarim(헤카림)★★☆☆☆~★★☆☆

헤카림의 주 특징은 이동속도 비례 공격력 상승이죠.

그런데 나서스 쇠약으로 감소시킬 수 있죠.

그리고 헤카림 푸쉬력이 괜찮은 편이지만 나서스가 3렙부터는 라인 푸쉬에서 더 우세합니다.

게다가 헤카림은 근접 공격기라 나서스의 원거리 공격에 취약하죠.

이 말은, 라인 압박을 넣기 쉽다는 뜻이므로 수월하게 라인전을 이기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왜 별 3개를 줬냐?

헤카림이 기동기가 좋기 때문에 로밍을 통해 밑에 라인에서 킬이 나오는 경우,

한타에서 이니쉬가 강력하게 때문에 사이드 운영하기 골치 아프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이드 운영을 할 때 한타 참여 못 하게 압박을 강력하게 하셔야 하고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쇠약걸고 정당한 영광으로 솔킬을 내주세요.

1vs1 구도에서도 나서스가 이기기 때문에 계속해서 유도하며 압박을 넣어주세요.

팀원이 자꾸 헤카림 이니쉬에 당해 짤리면 그냥 한타 참여해서 게임을 풀어가주세요.





라인 운영법 첫 번쨰

첫 미니언부터 쭉 밀어서 3번째 혹은 4번째 미니언 웨이브가 올 때까지 적 포탑에 미니언을 밀어주세요

이때가 250초쯤인데요. 정상적인 정글루트라면 240초에서 320초가 정글이 탑에 있을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때는 와드를 하고 당겨지는 라인유지하면서 파밍하세요.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e로 압박을 넣어주셔서 초반 라인을 풀어가세요.



라인 운영법 두 번쨰 (수정 예정)

두 번째 5분에서 6분사이에는 정글이 다음 버프 타임까지 기다리는 시간이며 어느 라인에 갱을 갈 지

시간만 가지고는 파악할 수 없는 시간입니다. 미니맵을 주의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이때,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잠깐 라인을 당겨 사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미니맵에 정글이 밑 라인에 있다면 라인을 밀어 압박을 해도 됩니다.

 

라인 운영법 세 번째 (수정 예정)


세 번째 라인 운영법은 일반적으로 8분에서 9분사이가 정글이 탑에 있는 타이밍입니다.

왜냐하면 7분에 블루팀이면 블루 레드팀이면 레드를 먹고 늑대(칼날부리)▶칼날부리(늑대)▶버프몹 순으로

먹는 동선입니다. 이때 버프 몹에 오는 시간이 7분 50초~8분 쯤입니다. 그래서 버프 몹을 먹고 나면 탑 근처에 정글러가 있기 때문에 이 시간대에는 와드하고 조심해주세요.

 

광휘의 검이 나오고 e견제를 수월히 하신다면 7렙 이후부터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번 킬을 따면 못 쌓은 스택을 쌓으면서 차이를 벌려주시면 라인전 부분에서는 더 이상 쓸 공략이 없네요.



라인스압 (중반 운영법)

라인스압 단계에서 무난하게 컸을 때 기준으로 트포가 나오셨다면 1vs1은 거의 이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유의할 점은 라인스압을 했을 때 짤리게 되면 큰 손해를 입게 됩니다.

그래서 가장 우선은 죽지 않고 정당한 영광이 나올 때까지 크는 것입니다.

각이 보이면 1vs1 솔킬을 내겠지만 이것은 어느정도 숙련이 되어야 킬각이 보이기 때문에 영상을 보시거나 

여러번 플레이 하시기 전까지는 사리면서 파밍하는 위주로 게임을 해주세요.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암살을 하기 수월해지는데요.

이때 이득을 많이 보시면 게임을 잡으실 수 있어요. 사이드 운영하면서 1vs1 구도가 되면 10초안에 암살하시고 포탑을 밀든 어그로를 끌어서 위에서 팀원들이 이득을 보게 하셔도 되고 할 수 있는 플레이는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팀이 한타하고 있을 때 상황봐서 합류말고 그냥 포탑을 쭉 미셔도 됩니다.

스택 300기준으로 10초면 포탑을 밀기 때문에 억제기 까지 30초만 주면 부술 수 있습니다.

억제기 밀고나면 탑 미드 운영하고 바론 먹으면서 게임 굳혀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44명

나도 한마디 (166)

  • 아이콘 Deadman | [답글] 와 가렌 원챔 플3유저인데 나서스 항상 쉽게봤었거든요. 일반 나서스는 큐만 아끼고 있으면 죽을 구도가 전혀 안나왔는데 난입나서스는 큐아끼다 큐로 풀어도 난입+궁효과때문에 벗어날 수가 없네요. 오늘 첨 당해보는데 무서웠습니다. 라인전 졌음..
  • 멑쟇이 | [답글] w선마로 선탬 광휘의 검 부터 가시면 생각보다 야스오 할만해요. 엄청 쉽다 까진 아니지만 버티기나 딜교 자체가 헬게이트급은 아니더라구요. 체력 수급이야 저놈이나 나나 비슷하고..
  • 아이콘 홍민기 | [답글] 엑셀드렸어요^^
  • 유념 | [답글] 일라오이 상대법즘알려주세요 일라오이만나면..진짜답이없어용
  • 유념 | [답글] 저 그리고 미니언e로 다죽이면 q로스택을못쌓는데 왕귀가되나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제가 올린 영상을 보시면 초반에 스택을 안 쌓아도
    나중이 보시면 300~400은 쌓아요.
  • 유념 | [답글] 미니언 해체분석기 다 원거리몹에써야하나요?6개전부?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원거리 미니언한테 1번만 쓰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cs먹는 용으로 아무렇게나 쓰세요.
  • Ajdowp20 | [답글] 지금도좋은가요나서스?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다이아까지는 익숙해 지시면 티어 올리기 좋다고 생각해요.
  • 힘든조준 | [답글] 나서스 꿀팁 잘보고 갑니다 굿굿!!
  • 뚤루루루 | [답글] 마이 상대할때는 어떻게하면될까요 ㅠ 상대방에 라이너나 정글에 마이있으면 운영이전혀안되드라고요.... 템을 대충 삼위일체 닌자신발 정당한영광 가시갑옷 이런식으로 마이잘크면 정당한 영광이고뭐고 삼위일체만 가고 얼어붙은심장, 가갑, 닌자신발, 이렇게 방템도배하는데 이러나저러나 마이만나면 도망도못가고 맞다이도 앵간해선 지고 그러드라구요....유령무희때문인지 잘 달지도않음 야스오도 그렇지만.... 그렇다고 마이 막을사람 따로 있지도않고 마이상대면 일단 템은 어떻게가고 상대는 어떻게해야되나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마이 상대로 하실 때는 초반 e 견제가 중요해요. e가 쿨이면 뒤로 빠졌다가 쿨 돌 때마다 견제를 잘 넣어주셔야 해요. 마이 q있을 때 거리 주시면 안 되구 3렙때 딜교에서 손해보면 라인 당겨서 사렸다가 갱을 부르든지 5렙까지 사리고 5렙 때 e3렙 찍으면 한 번 이기는 타이밍이 나와요. 이때, 킬각을 보시고 못 보시면 라인 밀면서 압박 넣는정도로 해주세요. 6렙부터는 라인 민 상태에서 마이가 궁 키고 킬각보면 위험해서 마이 체력 60~70%정도 만들고 선궁키고 싸우셔야 이겨요. 후반가서도 선궁키고 안 싸우면 지는 경우가 발생하니까 좀 까다로운 상대는 맞는데 이건 나서스하면서 감을 익히셔야 ㅠ.
  • 뚤루루루 | [답글] 여쭤볼게 마이나 울라프같이 이동속도감소 면역있는애들한테 w 걸시 이속은감소없더라도 공속은 감소가되나요??? 설명으로는 이속감소량의 절반만큼 공속감소된다고되어있어서...이게 애매하네요 수치상의 절반인지 실제 적용된 이속감소량의 절반인지가?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올라프는 궁 지속시간에는 면역이고 마이도 아마 면역인 걸로 기억합니다. 마이랑 싸울 때 w 걸어도 체감상 공속이 느려진 건 못 느꼈네요
  • 아이콘 당신의양심 | [답글] 나서스는 확실히 이 룬이랑 템트리가 좋은 것 같음.
    초반에도 E 평 q의 순간 폭딜 넣고 치고 빠지고 하는 식으로 충분히 딜교 성립하고, 유지력 없는 애들은 e 만으로 라인 주도권 꽉 쥘 수 있음. 또 킬각일 때도 난입으로 확실히 따라가 잡을 수 있고, E 로 라인 관리가 편해짐. 스플릿 때도 난입으로 1대1 따거나 1대 다 상황에서 도망갈 때도 난입이 편하고, 스플릿 할대 라인 클리어도 빨라서 좋음.
    다만 단점은 뚜벅이라 로밍이나 텔로밍을 하기 굉장히 어렵다는 것, 다른 라인이 다 터지면 뚜벅이라서 운영말곤 할 수 있는게 없다는 것 정도?
  • 아이콘 당신의양심 | 한타때도 적에 평타위주 딜러가 많으면 좋긴 하지만 원거리 3명 이상이 될 경우 멀리서 맞기만 하다가 녹는 경우 많이 나와서 한타보단 스플릿 운영을 할 때 좋은 것 같음
  • 아이콘 당신의양심 | 특히 평범한 q 선마 나서스의 경우 적이 빅웨이브 만들어서 정글러와 같이 다이브해서 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e 로 라인클리어를 순식감에 해버리니 다이브 각도 잘 안나옴
  • 프로농사러 | [답글] 블라디미르 상대할 때 분명히 파밍은 엄청 쉬운데 나중에 파괴력이 블라디가 훨씬 쌔서 좀 부담스러워질 때가 있어요... 이럴 땐 어떻게 블라디를 죽여놔야 하나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파괴력이 더 쎄다는 말이 1vs1에서 인가요? 아니면 한타에서 더 쎄다는 말씀이신가요? 개인적인 경험으론 1vs1에서 트포만 나오면 나서스가 이기고 한타는 블라디가 더 강력하나 매우 잘하는 블라디가 아니라면 그런 구도 만드는 게 쉽지 않을 거에요. 그래서 정당한 영광 아이템 이용해서 이니쉬나 암살쪽으로 이득을 보면 나서스가 팀 기여도가 높을 거아고 생각해요. 요즘 슬럼프라 어떤 식으로 플레에 해야할 지 감이 안 와서 답변이 늦었네요.
  • 프로농사러 | 아 1대1로는 블라디만큼 쉬운챔피언이 없는데 한타면에서 딜러 무는 능력이 너무 뛰어나서요. 근데 웬만해선 블라디는 초중반에 약해서 계속 죽일 수 있는것 같아요
  • 아이콘 북아일랜드 | [답글] 공략 잘보고있습니다. 일라오이 상대법도 알려주세요
  • 나서스만한다 | [답글] 전골드 4인데 나서스원챔인 복귀유저입니다 5승5패로 브3에서 현 실5까지 올라왔는데 라인전이기는데 팀원이 뿌지직뿌직뿌직 똥싸면 어떻하죠 전라인이요. 봇 텔타서 몇번 풀어주기도 한데 다시 말리고 저는 스택도 못쌓고요
  • Koep | [답글] 초반 라인전이 너무 힘든 상대는 봉풀주 점멸점화 시작이 되게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어떠신가요? 점화로 초반 라인전에 힘좀 주거나 손해 최소화하고, 중후반부터 텔로 운영, 극후반 탈진or유체화로 팀파이트. 최소한 점화 들고있다는거 자체만으로 라인전에서 상대의 과감한 싸움을 억제할 수 있어서 되게 편해지는 것 같습니다.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봉풀주 특성 좋은 거 같아 예전에 써봤어요. 점화 있다는 게 좋은 점인 것은 분명해요. 그리고 점화가 초반 라인전에서는 난입보다 더 쓸모가 있죠 하지만
    1. 라인전에서 점화들고 진다면?? 2. 스펠 쓰는 타이밍을 잘 알 수 있나요?? 3. 유체화는 군중제어 효과가 없어 cc에 매우 취약한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크게 위의 3가지때문에 잘 안 가요. 하지만 스펠쓰는 타이밍을 잘 알고 초반에서 이득 보는게 확실하다면 쓸모있어요.
  • 핫체리 | [답글] 진짜 잘보고갑니다 맨날 착취들엇을때 다리한테 ㅂㄷㅂㄷ 됫엇는데 룬바꾸고 e찍고시작하니 다리도끼 다뿌수네요 ㅋㅋㅋㅋ 액셀드려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감사합니다. 왠만한 다리우스는 E견제 나서스로 라인전에서 반반가다가 중반부터 이기는 그림이 나오죠. 진짜 잘하는 다리우스 아니면 이 공략 나서스가 상대하기는 수월할 거에요.
  • 스v | [답글] 혹시 하딩은 어떻게 상대하는지 아십니까 제가 라인을 당기고 cs를 먹어도 견제 때문에 힘들어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하이머딩거 처음에는 어려웠는데 몇 천판 하시는 분들 여러 번 상대하고 난 뒤에 좀 할 만했어요. 아마 이건 경험이 많이 중요하신 거 같아요. 제가 오늘 안에 하이머딩거 상대법 적어둘게요.
  • 박진영사랑 | [답글] 유성이나 콩콩이는 별론가여... 제가 골드라 골드 수준에서요
  • 박진영사랑 | 그 부족한 추노는 정당한 영광이랑 쾌속접근이면 괜찮지 않을까요...? 물론 난입만큼은 아니겠지만,... 대신에 초반이 엄청 강력할 듯 해서
  • 박진영사랑 | 아 그리고 텔 대신에 유체화나 점화 들고가는것도요! 어차피 대부분 라인 밀테니깐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유성이나 콩콩이는 정말 초반 용인데 후반에서 나서스 E 딜 자체로는 쓸모가 많이 없어요. 그래서 초반 이득 못 보시면 정말 별로입니다. 유성이나 콩콩이 가실거면 E선마 Q를 두 번째로 찍으시는 거 추천드릴게요.
  • 마음만페이커 | [답글] 여기 저같은분 또있으시네;; 저도 올라프만나서 영혼까지 털리고왔습니다;; e를 죽어라돌려도 그냥 무시하고 w키고피흡하고 냅두기 싫어서 한대치러갈라하면 큐맞고 머리한대찍히면 3/1피날라가고... 어떻게 해야하죠?... 6렙되면 더고통 쇠약걸고 도망갈라해도 무시하면서 대가리숙이고 뻘개져서 뛰어오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형님?... 스택도 못쌓겠어여;;
  • 프로농사러 | [답글] 형님 올라프는 어떻게 이깁니까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올라프 몇 번 상대 안 하면 힘든 상대 맞아요.
    음... 올라프는 좀 예외적으로 e 딜교가 안 먹히면 포탑 끼고 파밍하고 광휘의 검 나온 뒤 8렙 쯤부터 한 번에 죽여주시면 될 거 같아요. 대신 들어갈 듯 해서 올라프 궁 뺌 다음 선궁키고 싸워서 이기세영
  • 유티에스 | [답글] 1렙 때 e가 아닌 q를 찍으면 스택도 그렇고 라인전은 편하겠지만 여러모로 안좋지 않을까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실 수 있으세요? 글이 이해가 안 가서..
  • 브린브링 | [답글] 형 초가스 만났는데 죽을거같아요 초가스 이 개같은거 딜교 성립이 안되요. 얘도 카운터인가요? 아니면 제가 못하는건가요? 시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초가스 초반에 압박 잘하면 할 만한데 초반 잘 사리면서 한 번에 킬각 노리는 초가스 만나면 힘들어요. 초가스 만나는대로 강의 영상 찍어볼게요.
  • 서스킹 | [답글] 야스오 만나면 개무쓸모룬됨........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야스오 만나면 e 딜교 성립 안 돼서 살짝 무쓸모 ㅇㅈ 근데 e 말고 닥치고 q 찍는게 좋을 수도 있고 더 힘들 수도 있음. 못하는 야스오는 포탑끼고 파밍하는 나서스 못 막지만 잘하는 야스오는 포탑끼는 나서스 솔킬내서 차라리 e로 버티면서 후반 보는게 나아서 이때는 e로 라인 관리 하면서 후반 보는 수 밖에 없음.
  • 아이콘 아만보 | [답글] 기민한 발놀림 룬도 연구해 주실수 있나요?
    발놀림-과다치유-강인함-최후의 저항은 전부 나서스가 쓸만한 룬인것 같아요. 공속도 뭐 있으면 포탑에서 cs먹기 좋은편이기도 하구요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기만한 발놀림 룬 가본 적 있어요. 원딜했다가 룬 안 바꿔서 간 적 있는데 여러 번 고민해봐야 할 특성... 시간이 나면 이것도 한 두 번씩 가면서 연구해볼게요
  • 아이콘 아만보 | 감사합니다!
    물론 기본은 난입나서스죠 ㅎㅎ 이게 가장 최적화된게 맞는것 같아요. 문제는 오른같은놈들 상대로하면 주문작열 유통기한이 너무 빨리와버러서... 정밀-결의 도란방패로 가면 버티는건 더 쉬울것 같아요.
  • 아이콘 전광석화 | [답글] 이제 나서스를 시작해보려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근데 보조룬에 결의룬 혼합 하는건 별로 인가요?? 전 탱커식으로 하는걸 좋아해서요~
  • 아이콘 전광석화 | 아! 엑셀 투표했어요 ㅎㅎ
  • 아이콘 나서스만했다 | 결의룬을 가시면 과잉성장을 찍으시겠죠? 제가 과잉성장을 많이 써봤는데 효율이 그닥 좋지 않아서..
    제가 하는 나서스는 중반까지는 체력이 2000~2800정도입니다. 과잉성장으로 많아야 200~500 올리는데 이것보다 영감의 쿨감5%가서 스택을 더 쌓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저는 보조룬을 갑니다. 파밍형 나서스가 가끔 하고 싶을 때가 있어 저도 하는 편인데 e찍고 견제하는 나서스랑 스택 차이가 별로 안 나요. 오히려 견제는 일방적으로 당하니 성장이 뒤쳐집니다. 결국 e찍고 중반 난입으로 이기는 나서스가 제일 좋은 거 같습니다.
  • 아이콘 베인은구른다 | [답글] 공략 잘 봤습니다. 그런데 템트리에서 트포 영광 즈롯 이 나온후 가갑을가면 체력이 너무 부족한것 같아서 가갑대신 워모그나 망자를 가는 편인데 이런건 어떠나요??
  • 아이콘 베인은구른다 | 아 그리고 엑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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