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6 성장쿨감30% 딜탱 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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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10. 11. : 아이템, 라인전 관련 운영법 수정했습니다.----------------------------


역시나 롤드컵 이 주차에 라이즈가 자주 나오네요.  

첫 주차에는 다들 라이즈를 히든 카드로 숨겨둔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똥줄타니까 다들 꺼내쓰네요. 결과도 꾀 좋았던 걸로 승패 상관없이 비역슨 라이즈가 꾀 인상 깊더군요.

상황에 따른 wqeq와 eeq 콤보로 봇라인에서 트리플인가 먹던 모습이 기억에 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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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여전히 오피입니다. 딜이 괴물수준이에요. 

분명히 이번 롤드컵 페이커나 다른 선수들이 라이즈 꺼내서 캐리하고

너프될겁니다. 그전에 배워서 꿀빠세요.



저는 현재 북미 D5인 허접한 라이즈 입니다.

작년에 라이즈가 오피일때는 D1이었는데 

한 1년 가까이 쉬었다가 리메이크된 라이즈를 다시 배워가는 중입니다.

한국에 비해 북미가 1~3티어 수준이 낮다고 보는데

그래도 제 공략으로 라이즈 해보시면 한국 골드 수준은 멱살잡고 캐리 가능합니다.

1.5인분만 해도 올라가는게 티어라서 현재 실버수준에 기본실력 있는 분들은 플레정도는 쉽게 다실 겁니다.

저도 한국서 첫 시즌 실버에서 놀다가 라이즈 잡고 그 다음 플2까지 한 달안에 올라갔거든요.


특히 라이즈 처음하시는 분들께 도움 될거라 봅니다.
Runes
  • 상급 마법 관통력 표식
    마법 관통력 +0.87
    X 9
  • 상급 성장 체력 인장
    레벨당 체력 +1.34
    X 9
  •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
    X 9
  • 상급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수
    레벨당 쿨감소 -0.278%
    X 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29.916%
제 공략의 핵심은 파랑과 왕룬에 성장쿨감입니다.

저는 라이즈 룬페이지를 세 가지 쓰는데,


1번. 빨강 마관노랑 성장체력파랑 성장쿨감,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30%

2번빨강 마관노랑 방어파랑 성장쿨감,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30%

3번. 빨강 마관노랑 성장체력파랑 마방 x6성장쿨감 x3,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20%



1번. 빨강 마관, 노랑 성장체력, 파랑 성장쿨감,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30%

2번. 빨강 마관, 노랑 방어, 파랑 성장쿨감,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30%

3번. 빨강 마관, 노랑 성장체력, 파랑 마방 x6, 성장쿨감 x3, 왕룬 성장쿨감  =  18렙 쿨감 20%

4번, 페이커 및 프로선수들 라이즈 룬 = 빨강 마관, 노랑 성장체력, 파랑 성장쿨감, 왕룬 주문력  =  18렙 쿨감 15%


보시면 아시겠지만 빨강 마관, 왕룬 성장쿨감 고정에 

상대에 따라 방어마방을 드는 방식입니다.  솔직히 저는 왠만하면 1번 룬을 듭니다.

하지만 강제로 딜교거는 신짜오나 자르반, 오공의 경우 2번 룬을 듭니다. (리븐은 쉽고, 탑에서 이렐은 필밴입니다.)

미드에서는 딱히 무서운 챔프는 없는거 같아요. 그래서 3번 룬은 잘 안드네요. 

물론 상대 실력이 좋으면 어떤 챔이든 무섭습니다.

룬페이지 없으시면 2번이 무난합니다.




설명 ----------------------------------------------------------------------------

라이즈는 스킬을 연사하는 챔프라서 쿨감이 곧 총 데미지 입니다. 

기존 라이즈는 q에 쿨감이 달려있어서 아무것도 없이 쿨감 30%를 얻었습니다. (오피였죠)

하지만 지금은 템을 가던가 룬을 들던가 해야하는데 룬으로 맞추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성장룬인 이유는 30%를 맞출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초, 중반엔 마나 없어서 쿨감 효율이 별로입니다.

리메이크 라이즈는 후반에 힘이 좀 빠질 수 있는데, 쿨감이 40%면 후반에 오히려 더 강력합니다. (스킬 부분에서 설명)


라이즈는 주문력과 마나 계수 둘다 가져서 일반적인 주문력템의 효율이 안 좋습니다.

(그래서 라이즈는 주문력 룬을 안들고 이전 시즌 마관룬이 효율이 그나마 가장 좋았던 거구요.)

그래서 라이즈가 갈만한 룬은 방어나 마방룬 이속룬 정도가 있죠. 모두 나쁘지 않은 룬이지만 

파랑과 왕룬으로 18렙 30%을 얻으면 제가 생각하는 코어템인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을 갔을 때, 쿨감 40%이 완성되구요. 

12레벨에도 20%라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과 블루만 있으면 40%입니다.

쿨감 아이템과 성장 쿨감룬의 효율은 아이템에서 비교하겠습니다.

마스터리 Mastery
흉포
0
5
1
0
0
5
0
1
0
0
0
0
0
0
책략
0
5
0
0
1
5
0
0
1
5
0
1
0
0
결의
0
0
0
0
0
0
0
0
0
0
0
0
0
제 마스터리는 항상 고정입니다.

제 특성은 조금 공격적인데 보통 취향이 갈리는 양날의 검양날의 검과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을 찍습니다.



양날의 검양날의 검은 예전에는 원거리 챔프는 1.5%, 1.5%여서 안 갔는데, 지금은 원거리 챔프도 3%, 1.5%입니다.

라이즈는 예전부터 욕먹는 이유가 딜도 되고 탱도 되서 거든요. 탱킹도 되는데 딜이 말도 안되게 나오는... 

딜러 중에 가장 튼튼한게 라이즈라고 봅니다.  양날의 검은 라이즈 맞춤형 특성입니다. 


포식포식은 초반에 효율이 좋은데 사실 초반에 라이즈는 체력보다는 마나가 문제라서 그다지 체감이 안됩니다.


짐승 같은 힘현상금은 두 명만 잡아도 항상 2% 상승이라 조건부로만 터지는 압제자 보다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이번 라이즈 한타에서 주요 딜은 eeq의 광역이거나 wqeq로 한 명 물어서 딜 넣는건데,

wqeq에서도 주요 딜인 마지막의 강화된 q는 속박 상태에서 들어가는 딜이 아닙니다. 

솔직히 한 명만 잡아도 괜찮고 두 명 잡으면 이후로는 개이득 입니다.

전 초반에 터져서 지는 게임아니면 중반에 무조건 2~3명은 잡습니다.  언제나 이득이더군요.



롤은 막타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그리고 킬은 체력 40%미만인 챔프에서만 나옵니다?  

처형인무자비는 킬딸에 매우 유의미한 스킬이라는 뜻이죠.



마술마술 (2%), 양날의 검양날의 검 (3%), 짐승 같은 힘현상금 사냥꾼 (5%), 처형인무자비 (5%) 

= 1.02 x 1.03 x 1.05 x 1.05 = 1.1583

조건부지만 15.8% 데미지 상승은 후반에 존재감이 떨어질 수 있는 라이즈를 여전히 매섭게 만듭니다.  

효율은 마관 15.8과 비슷합니다.

현상금 하나도 없어도 무자비 조건에서 10.3% 데미지 상승입니다. (암살자 2%를 빠트렸네요.)


마술마술 (2%), 양날의 검양날의 검 (3%), 짐승 같은 힘현상금 사냥꾼 (5%)무기 전문가(Weapon Expertise)암살자 (2%), 처형인무자비 (5%) 

= 1.02 x 1.03 (x 1.00~1.05) x 1.02 x 1.05  = 1.1252~1.18145

조건부지만 12.5 ~ 18.15% 데미지 상승은 후반에 존재감이 떨어질 수 있는 라이즈를 여전히 매섭게 만듭니다.

효율은 마관 15.8과 비슷합니다. 효율은 마관 20보다 더 좋습니다.  

계산해보니 마관 20은 상대 마방에 따라 마방 50~100인 상대에게 15~11%의 데미지 상승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데미지 상승은 상대 마방상관없이 입히는 데미지에 18.15% 데미지 상승이라 

후반 라이즈의 카운터인 탱커들 상대로도 좋습니다. 물몸들은 말할것도 없구요.

현상금 하나도 없어도 무자비 조건에서 10.3% 데미지 상승입니다.  

도파도 특성강좌에서 말했듯이 퍼센트 데미지 증가는 꿀입니다. 특성 중 가장 효율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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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말씀 드렸듯이 라이즈는 계수가 안 좋아요.  비전 연마 타고난 재능 같은 건 도움 안 됩니다.

흡혈귀주문흡혈 2%면 후반에 강화된 q한방이면 깡딜이 900~1000입니다.  (도파도 흡혈찍으래요 ㅋ)

스킬 연사하다보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패시브와 함께 피가 아주 잘 찹니다.  매우 유의미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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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잘드시면 방랑자방랑자 가세요. 이번 패치 라이즈는 라인 주도권 좋고 로밍이 좋아서 좋습니다.

전 cs 못 먹는 병에 걸려서... 그리고 라이즈는 파밍이 정말 중요하기에 포악함포악함갑니다.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 정신과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도 정말 꿀이긴 한데 


라이즈에게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는 포기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미드챔들에게 30% 데미지는 우습게 넣죠. 폭풍전사 켜지면 상대 스킬딜은 슬로우비디오 처럼 피하기 쉽습니다.

폭딜넣고 유체화까지 걸고 뛰어가면 뚜벅이 챔프들은 지옥입니다.
  

wqeq나 weq콤보면 초반에는 탑라인 상대라도, 후반에는 탱커만 제외하면 무조건 터지기에 추노 가능해져서 

초반 솔킬이나 갱호응, 갱회피, 후반 잘라 먹기에 좋습니다.

한타에서 탈진 걸린 지도 모르고 뛰어다니는 라이즈를 볼수 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천둥군주는 라이즈는 깡 주문력도 가지 않기 때문에 

리메이크되고 e 3타가 안되는 현재는 효율이 별로라고 봅니다.


(16.10.11. : 라인전이나 중후반 원콤에 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폭풍전사에 길들여져서 바꾸기 어렵지만

취향인거 같아요.  라인전에서 이기적인 딜교환인 weq를 더 강하게 해주네요.)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탑이라면 텔포 점멸 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

미드라면 유체화 점멸 Ghost(유체화) Flash(점멸)


뚜벅이인 라이즈는 추노나 카이팅, 갱회피에 쿨도 빠른유체화가 정말 좋습니다. 

Ghost(유체화)상태에서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 터지면 (신납니다...) 추노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탑라인을 가게되면 텔포없으면 합류도 애매해지고 말리기 쉽습니다.

드물게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페 상대일 경우 미드에서도 텔포 듭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마나때문에 q선마합니다. (+ 패시브 이속증가)


전 12레벨 까지도 마나 부족에 허덕입니다. 그냥 q선마 합니다.



궁은 6렙에 안 찍고 q,e 선마 뒤에 찍습니다.



궁도 쓰다보니 쓸만해 져서 6렙, 11렙에 찍어줍니다.  로밍 다니거나 소규모 교전, 용한타에서 쏠쏠합니다.


탑라이너거나 로밍갈 각이 안나오고 상대라이너와 맞딜이 많을 경우는, 궁을 늦게 찍으세요.


(개인적으로 초반에는 마나 때문에 많이 복귀하는데 탑에 텔포 탈 때 처럼 


마나가 70%정도 찾을 때, 궁 써서 조금이라도 빨르게 복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궁 별로 쓸일이...)




특별하게 피즈나 리븐같은 애들은 1이나 2렙에 w를 먼저 찍는게 좋습니다.  


1렙 스킬이나 평타 데미지나 비슷하니 마나 안 드는 평타 활용 많이 합시다. 


초반에 평타견재 신나게 거는 애들도 1렙에 w찍고 미니언들 한테 맞게 두는 것도 좋습니다. 


(원거리 미니언 셋만 있어도 평타는 제가 맞아도 피는 상대가 더 빠집니다.)



상대가 라인 푸쉬가 너무 좋거나 사거리가 길어서 거리 싸움이 안되는 미드라이너면 1렙 e부터 찍습니다.


(애니비아, 신드라, 카시오페아...? 확실한 건 신드라네요. 그리고 탑에서는 라인 미친 듯이 미는 럼블)


보통은 w 먼저 찍습니다.


근접 챔프는 w평으로 이기적인 딜교환 가능하구요. 


원거리 챔프 상대로도 원거리 미니언 셋 이상일 때, 평타 맞교환하면서 써주면 


상대는 속박 때문에 미니언 어그로를 못 피해서 상대 피가 더 빠집니다. w 1렙 딜이 가장 세기도 하구요.


반대로 라이즈는 상대 원거리 미니언 사거리 밖에서 딜교하거나 


탑이면 부쉬 플레이로 어그로를 빼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라이즈 처음하는 언랭이나 하위 티어분들은 싸울 때, 그냥 쿨마다 던진다 생각하고 eqwqeqeq 계속 쓴다고 생각하고 던져보세요.  기본은 스킬연사니까요.  응용은 스킬이 감에 익으면 따라옵니다.

사실 이번 라이즈는 콤보라기 보단 스킬활용이라고 봅니다.


일단 딜을 노리느냐 Overload(과부하)패시브를 터트리느냐 두 가지로 볼 수있습니다. (한타에서 eeq로 광역 노리는 건 예외)

딜은 qeq(q)wqeq가 가장 좋습니다.



q스킬 패시브 설명


혹은 e를 한번 쓰면 스택이 하나가 모입니다.  스택을 두 개 모은 뒤에 q를 던지면 패시브가 터져요.

스택은 4초간만 유지되기 때문에 ww로는 스택을 쌓긴 어렵고, ee나 weew로 쌓아야해요. 

e도 쿨이 있어서 we나 ew가 급박할 때 바로 패시브를 터트릴 유이한 수단입니다.

(아니면 미리 e를 던져서 스택을 유지하거나요.)

그래서 라이즈는 w를 쓸 때, 조심해야합니다.  

갱각이나 상대에게 물릴 위험이 있을 때는, w를 아껴둬야 급할 때, 패시브 터트려서 튈 수 있어요.

(q선마하면 증가되는 이속이 25%에서 50%로 증가됩니다.)



(q)wqeq 콤보



처음 q는 맞추기 어렵기에 (q)


쉽고 초반 견제에도 좋고 후반에도 약한 애들 원콤으로 죽이거나 반쯤 죽일 만큼 딜도 좋습니다.


부쉬 숨어서 qwqeq면 미드나 원딜 서폿은 원콤도 가능하죠.


유일한 단점은 패시브가 안 터지는 것, 그래서 맞딜보단 일방적으로 때릴 때나 원콤 상황에서 씁니다.


후반 대치중에 포킹한다고 앞에서 깔짝대는 애들 w걸고 때리면 탱커만 아니면 죽이거나 집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 cc가 라이즈를 2초이상 묶을 수 있을 때는 cc쿨이거나 거리밖에서 해야합니다. 


라이즈도 2초면 죽을 수 있기에... 1초는 버틸수도 있습니다.)  


특히 초반엔 근접챔들 상대로 q각나오면 qwqeq 콤보 먹이면 좋습니다.




weq 콤보



맞딜교환이나 갱회피, 물렸을 때, 좋습니다. 


초반에는 맞추기만 하면 무조건 폭풍전사 터집니다.  패시브도 터지구요.



피즈나 리븐같은 애들에겐 weq 한번 씩 짤짤이로 넣고 튀는게 좋아요.  


티모나 케넨도 weq면 패시브때문에 무조건 딜교 이득봅니다.


타워 허깅하고 안심하는 애들 상대로 weq먹이고 패시브로 튀면 보호막으로 타워데미지 막으면서 딜교 가능해요.



타워다이브하는 애들 상대로는 ewq면 2초 속박되고 


Overload(과부하)패시브도 터지기 때문에 살아남기도 좋고 역관광에도 좋습니다.




(e)eeq 



한타나 미니언 정리에 좋습니다.  


한타 전 대치 상태에서 상대 탱커가 많고 단단하고 앞에서 알짱대면 e가 퍼질때 까지 e를 날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e가 퍼지면 q로 터트립니다. (패시브도 터지고 꿀)




eeq + wqeq 콤보?



콤보랄 것도 없지만 eeq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들어가서 wqeq먹이면, 


탱커도 우리편 딜이랑 같이 들어가면 잡습니다. 




eeq + weq 콤보



콤보랄 것도 없지만 eeq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들어가서 weq먹이면, 


이기적인 딜교환에 좋습니다.  


딜교 실패하고 사리는 상대에게 eeq로 미니언 정리하는 척 패시브 터트리고, 이속 증가로 붙은 다음에 


weq먹이는 거죠.  타워 허깅하는 애들에게도 q각 나오면 weq먹이면 


패시브가 터져서 실드때문에 타워 데미지 한 대 정도는 거의 무시하고 때릴 수 있습니다.




ew



갱호응에 좋아요.  미드에서 2초 속박은 거의 필킬입니다.

정글러와 cc연계가 중요한데 정글이 먼저 cc를 걸 수 있으면 cc끝나기전에 ew로 묶고 

애매하지만 킬각 나오면 핑찍고 점멸 써서라도 2초 속박걸고 q 아무대나 던지고 패시브 터트리고 뛰어 들어갑니다.




qeqwqeq 프리딜용 최대 데미지 콤보 (암살용)



부쉬 안에서 암살하거나 용이나 바론 칠 때, 많이 씁니다. 


(바론의 경우 weq로 보호막 얻어서 탱킹해주는 것도 팀원에 도움이 됩니다. eeq는 딜로스가 너무 심함)


(qe)qwqeq 앞의 qe는 이동기가 없거나 완전 무방비로 오는 애들에게 가능 하구요. 


이동기가 있어도 qwqeq는 못 피하고 죽거나 빈사 상태로 만듭니다.


qeqwqeq가 확실하긴 해요.  라이즈가 망한게 아니라면 탱커 빼곤 다 잡습니다.





나머지는 섞어서 상황따라 쿨 따라 던집니다.



타워 안고 미니언 먹을 때, (기본은 다 아실테고) 


원거리미니언 3마리 오면 처음 1마리를 타워 1대 + 평타 1대 + e면 나머지 두 마리에도 e가 퍼져서


평타 한 대씩으로 마무리 됩니다. (e스킬 렙이 오르면 남은 두 마리는 타워 1대를 못 버티므로 q로 끝내야 합니다.)


아이템 Items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여신의 눈물
    마법 - [마나]
  • 마법사의 신발
    기타 - [장화]


  • 대천사의 지팡이
    마법 - [주문력]
  • 쇠사슬 조끼
    방어 - [방어력]
  • 음전자 망토
    방어 - [마법 저항력]
  • 망자의 갑옷
    방어 - [체력]

  • 라바돈의 죽음모자
    마법 - [주문력]
최종템 ---------------------------------------------------------------------------


기본 최종템은 (대천사의 포옹)대천사,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입니다.

18렙 기준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풀템일 때,

주문력 594
체력 3235.9
마나 3345.5
마관 31.2 + 25 (어비셜 홀 오오라)
방어 138
마방 90
쿨감 40%

이 경우,
 
Q 데미지 514.6
W 데미지 299.6
E 데미지 369.7

정도 기본으로 나오고 특성 추가하면 기본 (마술,양날의검,암살자) 7.16% 증가

체력 40%미만에게는 (무자비) 12.52% 증가,

모은 현상금에 따라 12.52~18.14% 증가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콤보를 예로 들면, 기본 

weq = 1698.5, wqeq = 2213.1, qeqwqeq = 4126.6

특성 7.16%로 

weq = 1820.13, wqeq = 2371.58, qeqwqeq = 4422.11

12.52%일 때,

weq = 2048, wqeq = 2668.49, qeqwqeq = 4975.73

18.14%일 때,

weq = 2419.61, wqeq = 3152.69, qeqwqeq = 5878.58

입니다. 




극후반 ---------------------------------------------------------------------------


상대 탱커 라인 셋 이상에, 전 챔프가 마방 90을 넘길 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홀보다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추천합니다.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or (즈롯 차원문) or Guardian Angel(수호 천사) or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상황 따라)

(솔직히 이쯤 오면 라이즈 유통기한 온겁니다.  라이즈 카운터는 cc와 탱커거든요.

원딜이나 다른 팀원들 믿고 가야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셋 중에 두 개를 가야 하는데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이 그나마 딜로스를 줄여주니까 필수이고 

상대 AD와 AP 데미지 봐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둘 중에 하나 골라서 가세요.

둘다 아프면 (즈롯 차원문) or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둘 중에 하나 가세요.

아니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가서 체력과 데미지, 카이팅에 힘쓰거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로 방어와 데미지, 스킬 회피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시작템 및 빌드 순서 -------------------------------------------------------------------


시작은 항상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마나석에 (충전형 물약)충전 물약갑니다.

보통 그 뒤에 Catalyst the Protector(억겁의 카탈리스트)카탈리스트가거나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 가는데 마관신 가는게 딜은 더 나옵니다.

카탈은 체력과 마나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살고 싶으면 카탈, 죽이고 싶으면 마관신갑니다. 

그 뒤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을 첫 템으로 완성해주고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 올리거나 

상대에 따라 Chain Vest(쇠사슬 조끼)쇠사슬 조끼나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음전자 망토를 먼저 갑니다. (상대 ap, ad 성장한 정도에 따라서 갑니다.)

(망했을 때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까지는 올리고 팀에 다른 딜러가 살아 있는 경우, 대천사 전에 방템부터 갑니다. 

팀에 다른 딜러도 망했으면 그냥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부터 갑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 뒤에는 저는 보통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을 먼저 올리는데 체력 500과 이속증가가 꿀이라서 카이팅에 좋더라구요.

잘 컸으면 망갑보다 심홀 먼저 가서 찍어 누르는 것도 좋습니다. 

(심홀 받으면 마관이 50정도 나와서 이 구간 마방 낮은 상대 정글 미드 봇 라인은 녹습니다.)




예외 상황 -------------------------------------------------------------------



상대에 소라카가 있거나 문도나 일라오이같이 체력 회복스킬이 빡치는 상대에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대신 (모렐로노미콘)모렐로미콘갑니다.

상대에 소라카 있어도 리븐이나 피즈같이 원콤이 무서운 애들 상대는 그냥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 갑니다. 

일단 라인전은 해야죠.

모렐로가 초반엔 영겁보다 딜이 확실히 좋습니다.  

하위템도 카탈보다 (사라진 양피지)사라진 양피지가는게 가격도 싼데 딜도 카탈보다 더 좋고 마나 보충도 좋습니다. 

모렐로미콘 빌드의 단점은 체력, 그거 하나 밖에는 없어요. 체력 필요 없으시면 모렐로 가세요. 

쿨감도 빨리 완성시켜 줘서 안 그래도 강한 중반 라이즈를 중반의 패왕으로 만들어 줍니다.




성장쿨감룬과 쿨감템 비교 --------------------------------------------------------------



현재 라이즈가 갈 수있는 쿨감템과 제가 추천하는 템을 비교해보면


(모렐로노미콘)   vs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모렐로와 영겁은 거의 비슷합니다. 

영겁은 체력이 300~500이 있고 모렐로는 쿨감 20%와 고통스런 상처 패시브입니다. 

사실 라이즈가 튼튼하다는 인식은 영겁때문인데 예전 라이즈가 바로 영겁을 드는 순간 대장군돼서 엄청 강해지는 것도

주문력 + 마나 + 체력 때문에 딜도되고 탱되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중거리에서 스킬을 난사하는 라이즈의 특성 상 교전 시, 한번 이상은 물리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엄청난 피지컬의 무빙이나) 어느정도의 탱킹이 없으면 딜도 못 넣고 죽거나

안 물리고 멀리서 q만 던지면 딜이 전혀 안되는 민폐죠.  라이즈는 어느 정도 탱킹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모렐로를 가게되면 스택형인 영겁보다 초반에 딜은 더 나옵니다.  쿨감도 있구요.  

하지만 체력 300~500은 정말 큽니다.

보통 12~15분 근처에서 뽑게 되는데 이 구간 라이즈 체력은 1500근처 입니다.  

영겁이 없으면 상대 스킬 원콤에 녹아버리죠.


많은 첼린저 라이즈 장인분들도 영겁으로 가고 있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vs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얼심... 상대에 공속챔프 있을때는 좋습니다. 방어력 90에 마나 400, 공속감소 오오라...

마나는 그냥 있으니 좋구나 하세요. 계수가 낮아서 마나 400으로 기대할 수 있는 딜은 12~15 수준입니다.

반면에 망갑은 방어 50에 체력 500, 이속 60  체력의 장점은 위에서도 설명드렸 듯이 언제나 중요합니다.

체력 500이 더 추가되면 대략 20분 대에서 대략 체력이 2700정도 될 텐데, 상대딜 다 받고도 잡아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망갑의 이속 60 증가는 정말 꿀입니다. 

라이즈 왕룬에 이속룬 세 개 들면 신발 있을 때, 겨우 이속 17 상승하고 없으면 15 상승합니다.

이속 60은 추노나 카이팅에 정말 좋습니다. 저는 망갑 없으면 답답해서 게임 못합니다. 

여러분도 이속 뽕에 취해보세요.


다만 상대에 케일이나 케일같은 공속과 dps가 괴랄한 챔프가 있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가세요. 

팀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vs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쿨감신 좋죠 소환사 주문 쿨감도 되고 하지만 마관 15나 마방 25에 강인함 30에 비할바는 못됩니다.

저는 상대 베이가만 아니면 마관신 갑니다. 

마관 15면 거의 데미지 15%정도 효율입니다.  상대 스턴이 너무 많으면 헤르메스가고 아니면 마관신 가세요.

하위 구간이면 마관신이 진리입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vs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제가 룬으로 쿨감 30%를 얻고 남는 쿨감 10%를 얻는 방법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입니다.

어비셜과 보이드는 대략 마방 73정도에서 효율이 역전됩니다.  

하지만 탱커만 때릴 것도 아니고 어비셜에는 마방 60이 있기에 칸성비가 좋아요, 

저는 상대에 잘 큰 탱커가 셋 이상이 아니면 어비셜로 버팁니다.  

후반 탱커는 2초 속박만 잘 걸어 주면서 원딜을 지키거나 점사해서 잡읍시다.

라이즈 dps는 역대급이라 보이드 없어도 못 큰 탱커는 그냥 잡습니다.




정리 ----------------------------------------------------------------------------

룬에서 쿨감 30%를 채우면


쿨감 20%로 (모렐로노미콘)모렐로나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 대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이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으로 체력 500을 더 가져갈 수 있고




쿨감 10%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대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이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같은 더 좋은 신발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파랑과 왕룬에 다른 거 밖아 봐도 라이즈는 위의 효율이 안 나옵니다.  성장쿨감룬 갑시다.

다른분들 공략봐도 파랑에 마방룬 빡세게 12박는 분들 잘 없고 왕룬엔 이속, 마관, 주문력 셋으로 갈리는데

저는 성장 쿨감이 아이템 선택도 좋고 라이즈에게 효율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탑갈 때는 이렐리아는 필밴해야 합니다.  노답입니다.

올라프도 힘들겠지만 6렙전에 얼마나 잘 하느냐가 중요해서 이렐처럼 노답은 아닌거 같아요.

나머지는 쉬운애들도 힘들애들도 있지만 대부분 기본 실력에서 갈리는 거 같네요.

북미애들이 챔프 이해도나 라인전 실력이 좀 애매해서 상성파악이 안되는 것도 있어요.


그러니까 보통은 이겼는데 5번에 1~2번은 답 없이 지면 이게 상성 때문인지 실력 때문인지 애매해서 

전 실력 때문이라고 생각 하려구요. 어쩌면 상대가 리메이크 라이즈 상대법을 몰라서일 수 있겠네요.


상대 스킬만 알면 그렇게 밀릴만한 챔프는 없는 거 같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Teemo(티모) 티모 : 너무 쉬워서 적어야 하나 싶을 정도 인데 조심 할건 패시브를 켜기 어려운 1, 2렙 정도입니다. 


선2렙도 중요하고 선2렙에 실패하면 재수 없으면 잠깐 디나이 될 수도 있는데 어차피 이경우는 라인이 당겨지니


당겨진 라인 타워에서 먹으면서 3렙을 기다립니다.  딜교때마다 패시브만 터트리면 질 수가 없네요.


기본은 초반 말뚝딜은 티모에게 지니까 weq 한 콤보씩만 먹이고 빠지면 됩니다.


1렙때 w 찍고 평타 맞교환 할 때, w 걸어주면 원거리 미니언 때문에 딜교 이득봅니다.



Jayce(제이스) 제이스 : 최근에 많이 만났는데 기본은 티모랑 비슷합니다. 1 렙 w 찍고 평타 맞교환할 때, w 써주면 되구요.


물론 이 짓?은 원거리 미니언 셋 이상일 때, 효과가 있습니다. 아니면 좀 사려야 합니다. 


어차피 제이스는 라인 미니까 제이스 포킹에 안 맞도록 적당히 우리편 미니언 뒤에 숨어가면서


(가까이 있어도 데미지 들어오니 거리를 좀 둬서) 3렙까지 피관리만 하면서 버티면 됩니다.


초반엔 맞딜이 불가능할 만큼 제이스가 쎄니까 사리구요. 


첫 귀환 이후엔 패시브만 터트리면서 딜교하면 할만 합니다.  


제이스는 라인전에 자신이 있기에 eeq weq각을 잘 줍니다. 패시브 두번 터트리면서 딜교하면 무조건 이겨요.


사실 1렙부터 w 딜교면 이깁니다.



Fizz(피즈)Riven(리븐)피즈, 리븐 : 1렙 w 평 중요합니다. 초반에 죽인다 보다는 물약 뺀다 생각하고 쿨하게 w평해주고


조심할건 진입각 안주는거랑 평타 견재할 때, 원거리미니언 어그로 관리 정도 겠네요.


2, 3렙 이후에도 w평정도만 견제해주고 q각이 나오면 wq나 weq먹이면 됩니다. 


상대가 던지는거 아니면 킬각 너무 노리진 마세요. 


가끔씩 붙게 되더라도 침착하게 we먹이고 중요한건 q를 맞추는 거에요. 그러다 보면 킬각도 나옵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알아서 들어옵니다.  올 때마다 weq 씁시다. 


안오면 w평 기본에 q각 보이면 weq씁니다.


제드도 비슷하네요.  좀 더 까다롭지만 피 관리 잘하면서 표창 잘 피합시다.



Fiora(피오라)Yasuo(야스오) 피오라, 야스오 : 비슷한거 같아요. w 평 기본에 


조심할건 들어올 때, 스킬 연사 하지 마시고 e다음에 q를 상대 이동기 직후에 써서 맞추는게 중요하고 


반격이나 장막쓸 때, 마나 낭비 안 하는게 중요합니다. 어차피 빠지면 쿨이 길기에 그 뒤에 잘 딜교하면 됩니다.


피오라는 패시브를 늦게 터트리더라도 반격 빠지면 w를 쓰고 거리 벌리면서 싸우면 됩니다.


야스오는 들어올 때 w걸고 거리 두면서 eq콤보 넣으면 장막 빠지거나 맞거나 합니다. 


장막 빠지면 w평이나weq콤보로 딜교합니다.





일반론: 



리메이크 라이즈는 만만한 애들은 w평타로 괴롭힐수 있구요.


어느 상대가 와도 e와 q 잘 써서 파밍하면서 버틸수도 있습니다. (이렐리아는 예외)


마나만 있으면 패시브가 있어서 어느 상대라도 딜교에서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애니비아나 브랜드, 아우솔같은 애들이 쓰는 눈에 보이는 스턴은 피해야겠죠.



추가 공략 Etc

  

초반 운영법


 기본적으로 미드일 때나 탑일 때 운영법이 조금은 다른데,



일단 두 라인 공통으로 초반엔 마나 너무 쓰면 안됩니다. 금방 오링나서... cs 특히 근접 대포미니언 잘 먹고 


선 2렙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반에 견제 빡세게 들어오는 애들일 경우, (오공이나 자르반 판테온처럼...)


의도적으로 평타 견제 계속 넣어서 미니언 너무 안 밀리게 해줘야 해요.


평타 견제하면 어그로가 챔피언에 끌려서 라인이 푸쉬되고 먼저 레벨업 할 수 있게 되거든요.



이 경우엔 상대가 라인 잘 미는 챔만 아니면 w를 먼저 찍어서 평타견제 빡세게 넣는 것도 좋아요.



상대가 라인을 잘 미는 챔이면 무조건 e와 q를 2렙에 찍어둬야 


초반에 미니언이 타워에 꼴아 밖는 걸 막을 수 있어요.


초반에 타워링하면 스킬쓰면서 cs먹어야 하는데 그럴 마나가 없거든요.



라이즈는 보통 라인을 2/5 지점에 프리징하는게 좋습니다.  갱방지도 되고 킬각잡기도 좋구요.  


라이즈는 라인 프리징하기 좋은 챔이고 꼭 필요한 챔이니 라인프리징에 대해선 따로 배워 두는게 좋아요.





미드의 경우, 초반 라인전의 최소 목표는 여눈과 핑와입니다.


대략 3라인 cs19개 풀로 먹으면 490gp? 정도 나오던데, 저는 보통 라인 4개를 먹어야 핑와 살돈 까지 되더군요.


초반부터 켜둔 한 쪽 부쉬의 핑와하나는 장신구 와드로 양쪽 부쉬를 밝히는데 아주 좋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상대 물약을 빼는 겁니다.  상대가 부패나 충전 물약이면 필요 없구요.


마나 여유 되시면 라인을 밀어 넣거나 딜교 걸고 상대 물약 빼주고 집가는게 좋습니다.





탑 일 경우는 갱각과 킬각과 연결되기에 라인 관리가 생명입니다. 



크게 두 가지 입니다. 라인 당겨서 홀딩하거나 밀어 넣거나.



처음부터 너무 홀딩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구요.


상황따라 보통은 둘째 라인까지는 밀게 되고 세번째 부터는 당겨져서 홀딩하는데


상대가 너무 만만하면 견재하면서 킬각보거나 디나잉하다보면 라인을 계속 밀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갱 안 당하게 조심해야 하구요.



이 모든 건 파밍을 위해서니 cs 포기하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탑에서 왠만한 챔프 상대로는 거의 이기는 거 같은데 짤짤이 넣는다고 생각하고


평타 섞을 때는 원거리 미니언에게 맞으면 아프니 부쉬 플레이 하시고 짤을 넣어도 


집갈거 아니면 마나는 반 이상으로 관리 하는게 좋습니다.


여눈 돈 모아도 탑은 복귀가 느리니 그냥 돈 벌만큼 더 버는 게 좋아요.


탑은 상대에게 킬각이나 정글러에게 갱각을 주겠다 싶으면 그때 집가는게 좋아요.





중반 운영법

 미드일 경우, 일단 핑와 한개는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양쪽을 무리 없이 밝힐 수 있어요. 


그래야 상대가 로밍가거나 정글챔 위치를 알수 있어서 본인도 좋고 팀도 좋아요.



상대가 로밍이 좋을 때는 일부러 eeq로 라인 밀면서 패시브 켜고 뛰어가서 weq 한번씩 먹이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각을 잘주면 그냥 weq바로 써도 좋구요. 피만 잘 빼둬도 로밍을 사전에 방지할수 있죠.



상대가 로밍이 별로인 경우, eeq와 weq로 킬각을 재거나 


킬각이 안나오면 라인을 밀고 로밍 가는게 좋습니다. 로밍 갈거면 1렙 궁도 꾀 도움이 되니 찍어두세요.


일단 라인 밀 때마다 탑이나 봇으로 한번씩 가다보면 로밍각 나옵니다.



정글러가 개념이라 블루를 주면 좀더 능동적으로 딜교나 라인푸시, 로밍을 할수 있고 


할거 없을 땐 더티파밍합니다. 시야 밝으면 상대 정글 먹도록 합시다.




탑일 경우 15분 정도 까지도 초반 운영과 비슷해요.  텔포 각만 잘 보면서 플레이 합시다.




후반 운영법

저는 중후반엔 왠만하면 합류해서 다닙니다. 시야 장악 돕고 오브젝트 준비 잘 하는게 다인거 같네요.




탑일 경우, 두 가지인데 기본은 합류구요. 라인을 미는 라인 만들거나 밀리는 라인 만들고 합류합니다.


미는 라인은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 할때 좋구요. 밀리는 라인은 공격적으로 플레이할때 좋습니다.



좋은건 밀리는 라인 만드는 건데 수비적으로 플레이 할때는 탑라인으로 자리를 못 비우거든요. 


cs좀 버리더라도 팀이 밀릴 때는 탑은 미는 라인 만들고 합류해서 다니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대치할 때, 상대 하드 cc 거리 안으로 안 들어 가면서 의욕 넘쳐서 나오는 애들에게 


weq나 wqeq 한번씩 먹여 줍니다.  물론 처음 q각도 준다면 qweq나 qwqeq가 더 좋습니다.



조합 따라서 카이팅하거나, 들어오는 브루져 상대로 원딜 지키거나 합니다.



라이즈는 들어가는 브루져는 아닙니다.  


딜이 조건부로 강력하기 때문에 막 들어가면  안됩니다.  


테두리를 하나씩 콤보로 조지거나 eee로 e를 퍼트려서 강화q광역을 먹이는 게 좋습니다.


쿨감 40%일 때, e 쿨이 1.35초입니다.  한타 광역딜의 생명은 e를 퍼트리는 거라 쿨감이 매우 중요하죠.



원딜 지킬때는 ewq가 좋습니다.  2초 속박이면 우리 원딜이 카이팅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죠. 


게다가 쿨감 40%면 5.4초면 w쿨 돌아 옵니다. 

 


마치며


예전 라이즈가 콤보 숙련되면 너무 오피여서 그렇지 이번 리메이크 라이즈도 


챔프에 대한 이해도와 콤보 숙련만 되면 여전히 강력합니다.



라이즈의 매력은 딜도되고 탱도되는 강력함인데요.  특히 하위 구간에서 캐리 하기에 좋습니다.


(취소합니다.  하위구간은 던지는 애들이 많아서 극후반을 자주가더군요. 극후반 가면 라이즈가 할게 적습니다.)


뚜벅이라 무빙이 제한적이고 상황판단력이 좋아야 하겠지만 


남은 시즌 라이즈 연습해서 골드나 플레 다들 다시면 좋겠네요.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3명

나도 한마디 (8)

  • 작가지망생 | [답글] 저도 참다참다 최근 공략썼는데 한번 보러오세요 성쿨 30부분은 의견이 같음 전 딜이지만...
  • 작가지망생 | 현재는 경험이 누적되면서 템트리가 나름 체계화 됬고요 여러방면에서 실험해봤는데 딜쪽 템트리에선 현존 최고효율을 발휘하는것 같아요 딜로스도 없고 유틸성은 충만해서 만족스럽더군요
  • 썸day | 저도 요즘은 딜로 가네요 공략 재미있게 봤습니다 뭔가 생각할점을 많이 배우네요
  • 마뷔스티 | [답글] 파랑에 성장쿨감룬 진짜 진리네요
    저는 왕룬에 쿨감 하나만 넣어서 18렙 쿨감 20%맞추고 두개는 이속룬 박아서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관신도 진리네요 하위티어에서는 ㅎ
    템트리는 상대 탱커 있으면 모렐로 섞어서 만쿨감 맞추고 나머지를 망자 공허 밴시 같은거 가거나 라이너가 ap면 심홀 갔다가 이후 존야 같은걸로 만 쿨감 맞추게 됩니다
    망자 갑옷에 + 폭풍전사 + 라이즈 이속 패시브 + 유체화 = 아드레날린이네여 ㅋ
  • 썸day | 망자 갑옷에 + 폭풍전사 + 라이즈 이속 패시브 + 유체화 = 이속뽕 신나죠 ㅋㅋㅋㅋㅋ 이속을 주체못하는건 비밀;;; 모렐로가 은근 딜이 참 좋은거 같아요 후반 힐있는 서폿 옆에 원딜잡을때도 도움되는거 같고 영겁만 쓰다가 모렐로 적응하니 체력재생있는 애들 상대로 참 좋네요. 리메이크 라이즈가 플레이어 취향 따라 천차 만별인거 같아요. 아이템이나 룬도 그렇고 특성에 플레이 스타일도
  • 작가지망생 | [답글] 최근 전 리안드리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뚜벅이 중거리 마법사인 라이즈 특성상 한타때 탱커만 죽어라 때리는 각이 많이나오는데 리메이크 이후 마관이 사라져서 딜이 거의 안박히드라고요 그래서 성장쿨감 30퍼 맞추고 영겁 다음에 라일라이 리안드리나 리안드리 라일라이를 가볼까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리안드리가 ㄱㅊ다고 생각하는 이유
    1. 쳄프특성상 탱커를 자주때림 = 체력 퍼딜 효율 굿
    2. 마나 계수가 붙은만큼 주문력 계수가 낮음 = 마관 효율 업
    3. 쳄프특성상 근접전투를 자주함 = 체력 효율 굿
    4. 어차피 템트리에 라일라이가 있음 = 고유효과 효율 업
    5. 지속딜러임 = 고유효과 효율 굿

    어떰? 쿨감때매 포기하다가 성장쿨감 30퍼 맞추고 모렐 빼고 가보려고요
  • 썸day | 오 탱라인 잘 녹나요? 마관15로 알고 있는데 대략 기본 마관에 마관신까지하면 한 50나오나요? 저는 탱커 많으면 보이드 갔었는데 마관은 애매해도 퍼뎀이 잘나오면 바꿔볼만하네요. 저는 보통은 영겁, 대천사, 망갑, 심홀, + 데캡가는 편입니다. 탱커많으면 보이드가고 심홀을 밴시로 바꾸는데 이쯤가면 라이즈는 거의 망하는거 같아요.
  • 썸day | 개인적으로 라이즈는 상대 탱커 제외 마방 80미만 일 때, 상대 정글 봇라인 보다 1~2레벨이상 높을 때 까지만 강력하다고 생각해서 위 조건 지나가 버리면 라이즈가 캐리할수 있는 구간은 지나고 다른 팀원들을 믿어야 되는데 라이즈로 이쯤 오면 팀원이 정상은 아니더군요. 그래서 극후반은 늘 어려운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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