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 룬 감옥 속박 삭제라고?[며칠 뒤 공략 업데이트]

8 / 10 | 아이콘 Professerjb | 댓글: 36개 | 조회: 151,149 |
매 년 라이즈 공략을 쓰고는 있는데... 뭐, 올해도 좀 있으면 끝나니까요.
저는 이번에 몇 가지 제안형으로 공략을 써 보려 합니다. 가능한 한 간결하게요.


신설한 유튜브입니다. 예전에는 '알티츠'라는 이름으로 영상을 올렸는데, 새 마음 새뜻으로 목빨간새라는 이름의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여러 상대법을 올릴 예정이며, 피드백 같은 것도 받아 볼 예정입니다.

공략은 길지 않습니다. 어려운 챔피언이니만큼 너무 긴 공략은 오히려 독이 된다는 것을 몇 시즌 동안 엑셀에 있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가능한 한 간략하게 꼭 필요한 것만 설명드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페이커 선수의 라이즈 플레이 영상
예술적인 활용이란 이런 거라고 봅니다. 페이커 그는 사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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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궁존야 너프안이 PBE에 적용되었다네요. 그리고 타겟팅 스킬에도 이젠 미니언 어그로가 붙습니다. 참고하세요. 플레이하기 더 어려워짐. 그리고 아마 봉인풀린주문서도 좀 있다가 너프되지 않을까 합니다. 요새 너무 사기라...


라이즈 속박 너프 관련 영상 

ㅜㅜ
Runes
일단 기본 베이스는 난입입니다.
아시다시피 라이즈는 현재 탱킹력이 낮고, 따라서 일방적 딜 교환을 위해서는 이동 속도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입을 듭니다.

※일방적 딜 교환이란?
나는 상대에게 풀 딜을 꽂고 상대의 딜은 보호막이나 피흡으로 상쇄하여 피 차이가 일방적으로 나게 하는 딜 교환. 주로 중거리 마법사들이나 리븐 등의 챔피언들이 하는 딜 교환법으로, 거리를 유지하며 자기 때릴 것만 때림과 동시에 보호막으로 상대 주요 스킬을 하나 씹고 도망가는 딜 교환.

하지만 써 보니 유성도 좋았습니다. 유성도 추천드립니다. WQEQ딜에 부가되기도 할 뿐더러, 초반 라인전을 공격적으로 갈 때는 확실히 좋았습니다.
콩콩이는 가지 마세요.

마나순환 팔찌는 저는 거의 모든 챔피언에서 들어 주는 편입니다. 라인전 도중에 부담이 가는 W나 레벨이 좀 찍힌 E스스킬을 쓸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민함과 깨달음 중에는 고민이 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당연히 기민함입니다. 왜냐, 라이즈는 돌진기나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중거리 즉시속박이라는 CC를 통하여 선공권을 가집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타겟팅 스킬이나 평타 사거리는 보통 라이즈의 속박 사거리와 맞먹습니다. 또한 속박에 시전 시간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상대가 빠져나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 모든 상황은 이동 속도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또한 라이즈는 도주기가 없습니다. 즉, 생존력 면에서도 차이가 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미드라인이 주 라인인 라이즈에게 로밍력을 부가시켜 주기도 하며, 라인복귀도 빠르게 해 줍니다. 이 모든 효과는 라인전과 더불어서 후반까지 지속됩니다. 또한 이동 속도가 오르면 추가 주문력을 주는 것도 소소합니다. 반면 깨달음은 10렙까지는 아무 쓸모가 없는 특성인데다가, 라이즈가 쿨감 10%를 얻은 상태에서 굳이 오버쿨감 템을 올릴 일은 많이 없으므로 적응형 주문력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부족한 쿨감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채워 주시면 되겠습니다.(상황에 따라 그냥 블루버프나 35퍼센트로 만족하기도 합니다)

주문 작렬은 효과도 그럭저럭 괜찮고, 다른 게 쓸 게 없음.

보조 룬은 영감이고, 영감에서는 다섯 개 정도가 괜찮습니다.
비스킷 배달, 완벽한 타이밍, 마법의 신발, 우주적 통찰력, 외상
비스킷 배달은 라이즈는 잘 들지 않지만 꽤 많은 챔피언들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라인유지력에 힘을 싫어 줍니다.
완벽한 타이밍은 거의 대부분의 라이즈들이 들고다닙니다. Realm Warp(공간 왜곡)+(초시계)라는 사기적인 도주기로 활용할 수 있고,어차피 올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하위템이기도 하거든요.
마법의 신발은 천상계에서 대부분의 챔프들이 들고다닙니다. 공짜 신발에 이속+10이라 기민함과도 어울립니다.
우주적 통찰력도 거의 대부분의 라이즈들이 들고다닙니다. 없어도 상관은 없는데 스펠 의존도가 큰 뚜벅이에다 쿨감 의존도도 큰 챔프라. 또 존야 쿨감 5%도 되구요.
외상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특성입니다. 라이즈의 특성상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나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 늦어지면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지는데, 그걸 상쇄시켜 주고, 돈이 남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도 하나 구비해서 갈 수 있거든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안 가는 빌드라도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타이밍에 따라서 딜이 확 느는 건 매한가지기 때문에 외상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우주적 통찰력+외상이나 우주적 통찰력+완벽한 타이밍을 드는 편입니다. 


보조 특성에 승전보+최후의 일격도 상당하더군요. 딜이 너무 부족해서 일단 이걸 들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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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주 전인가 예전에 아프리카 닉네임 '국대라이즈'로 게임하시던,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두 번째 국대라이즈로 방송하시던 분이 제게 봉풀주를 추천하셨습니다. 저는 당시에는 별 신경쓰지 않았는데, 공략자 칸젤님의 영상까지 보고 한번 써 보고 좋다는 걸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2대국대님은 저랑은 플레이스타일이 좀 많이 다르신 분이라 서로 의견교환을 자주 하지만서도 맞지 않는 부분이 보였는데, 그래도 꿀빠는 거 확실히 잘 찾는 분이시네요...

봉풀주에서 바꿀 만한 건 완벽한 타이밍이죠. 전 라인전이 더 좋은 게 좋아서 이거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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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영감 맨 마지막 줄은 뭘들어도 좋습니다.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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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ll Flux(주문 전이)의 너프와 (미니언 해체분석기)의 급부상으로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드는 비열한 한 방과 굶주린 사냥꾼으로 안정성을 조금 늘리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서머너 스펠 Summoner spells
Heal(회복)Flash(점멸) 요새 트랜드인 힐플입니다. Ghost(유체화)가 너무 너프가 많이 된 것도 있지만, Zoe(조이)등장 및 폭딜형 챔프들이 슬금슬금 메타에 등장하기 시작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힐은 원래 딜러랑 잘 어울리므로 드셔도 좋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익저플래시는 근접 폭딜형 챔피언Diana(다이애나)Talon(탈론)Zed(제드)Jayce(제이스)LeBlanc(르블랑)Katarina(카타리나)Pantheon(판테온)Yasuo(야스오)등에게 아주 쥐약입니다. 상대방이 하드 CC가 없는 대신 폭딜을 가진 챔피언이라면 익저를 들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상대 원딜과 우리 원딜이 상성 차이가 나서 질 것 같으면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 고플은 Lux(럭스)Karma(카르마)Taliyah(탈리야)Xerath(제라스)Azir(아지르)등 고스트 안 들면 절대 못 따라잡는 챔피언일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라이즈의 카운터가 되는 챔프들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은 탑일 때 듭니다. 가끔 손이 안 따라준다고 느낄 때는 그냥 텔 들고 다니는 편입니다. CS나 먹으면서 버스타게요.

Cleanse(정화)Flash(점멸)는 Veigar(베이가)Ahri(아리)한정으로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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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인 풀린 주문서는 어차피 스펠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초반 스펠을 Ignite(점화)로 들고 갑니다. 라이즈 공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들 라인전 때문에 골머리를 썩죠. 심지어 감전까지 가져갈 정도로요. 그런 면에서 Ignite(점화)는 초반 라인전에 가장 강력한 힘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점화를 들죠.
이후 첫 귀환에 Ghost(유체화)Heal(회복)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중에 하나로 바꿔서 가져오시면 됩니다. 당연히 상황마다 다르겠죠?

필요시 난입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전 원래부터 라이즈에게 추가적인 딜을 주는 특성을 애용하진 않았기에 유성,콩콩이,감전을 들기보다는 봉풀주를 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Skills
선마순서: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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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verload(과부하)3랩 Spell Flux(주문 전이)선마는 Spell Flux(주문 전이)쿨에 따라 DPS차이가 커서 그렇습니다.

Spell Flux(주문 전이)스킬만으로는 마나도 많이 들고 딜도 부족하므로 Overload(과부하)스킬을 초반에 좀 찍어서 딜교환과 라인클리어에 힘을 좀 실어 주고, Spell Flux(주문 전이)를 올려 Overload(과부하)쿨을 줄여줍니다.


Realm Warp(공간 왜곡)의 경우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가급적 라인복귀용으로 쓰지 마세요. 또, 찍으셔야 합니다. 궁 무시하면서 안 찍는 분들 아직도 좀 계시던데 꼭 찍으셔야 합니다.

스킬 콤보

 1.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지금은 Spell Flux(주문 전이)쿨이 길어서 좀 어렵습니다. Overload(과부하)Rune Prison(룬 감옥)부분을 550사거리 밖에서 빠르게 사용하시면 Overload(과부하)가 닿기 전에 Rune Prison(룬 감옥)가 걸리므로 2초 속박이 가능합니다.


2.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3.Rune Prison(룬 감옥)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

라이즈는 Overload(과부하)가 아닌 스킬을 일정 시간 내에 연속으로 2회 사용하면(중복 허용) 다음 Overload(과부하)스킬 발사 시에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따라서 이 콤보들은 라인전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콤보입니다.

4.Spell Flux(주문 전이)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여러분들이 제일 많이 쓰게 될 콤보.


심화 콤보

Spell Flux(주문 전이)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 이후 스킬 연계

라인전에서, Overload(과부하)패시브 스택을 쌓은 후 Overload(과부하)스킬을 발사해 위의 콤보들을 연계하는 콤보입니다. 알고 계시면 곧바로 응용 가능합니다.


Realm Warp(공간 왜곡)Spell Flux(주문 전이)Rune Prison(룬 감옥)Overload(과부하)(중요)

다른 장인분들이 절대 안 가르쳐 주시는 팁인데, Realm Warp(공간 왜곡)스킬은 라이즈가 시전만 하면 알아서 움직입니다. 그 안에서 무슨 짓을 하든 라이즈가 CC만 안 걸리면 날아가죠. 그렇기 때문에 이 콤보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 (초시계)가 없을 때 안전하게 살아가는 데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라이즈 궁은 1.75초의 시간 후에야 날아갑니다. 그런데 그 상황에서 Rammus(람머스)Lee Sin(리 신)Maokai(마오카이)Volibear(볼리베어)Shen(쉔)Sejuani(세주아니)Vi(바이)이런 것들이 방해를 하려 한다면? 그들의 스킬 사거리가 닿지 않을 때 2초 속박을 걸어서 안전하게 도망가는 겁니다. 실전에서는 CC가 아직 안 빠진 상대에게 걸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너가 호응하기 위해서 CC를 빼는데, 그럼 정글러한테 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원거리 미니언의 경우 타워에서 첫 미니언을 평 Spell Flux(주문 전이)로 먹어서 전이시키면 나머지는 평타로 드실 수 있습니다.

2.Spell Flux(주문 전이)표식을 Rune Prison(룬 감옥)로 막타쳐도 전이 됩니다.

3.상대방이 미니언 사이에 숨어서 Spell Flux(주문 전이)Overload(과부하)를 맞추기가 곤란하다면 피가 적은 미니언을 Spell Flux(주문 전이)로 막타쳐서 전이 Overload(과부하) 쓰시면 됩니다.

4.라인전에서 갱 호응시에 상대방이 일정 이상 나오면 상대방 뒤쪽으로 Realm Warp(공간 왜곡)스킬을 써 줍니다. 아군 정글러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죽거나, 자기 타워 쪽으로 어떻게든 도망치려 하는데 Rune Prison(룬 감옥)이 원거리라 대체적으로 죽습니다.

5.추노할 때 Realm Warp(공간 왜곡)을 상대방 앞에다 깔면 뒤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대로 포탈에서 걸어나가셔서 잡아 주시면 됩니다.

6.Realm Warp(공간 왜곡)은 가능하면 적진 가운데 보다는 적이 빠져나갈 구멍 쪽에다가 타 주는 쪽이 좋습니다.

7.라이즈 세계 1위라는 분 영상에서 본 건데, Realm Warp(공간 왜곡)쓰고 라이즈가 밖에 나가도 궁 날아가잖아요? 도망가다가 밖으로 나간 다음에 CC피하면 Flash(점멸)로 궁 안으로 들어가서 도주(나도 아직 못해봄)

8.Overload(과부하)스킬 잘 맞추는 법
챌린저 '똥그랩'님의 그랩 팁 강좌
챌린저 '똥그랩'님의 미니언 사이 스킬 강좌

라이즈 Overload(과부하)스킬에도 전부 적용됩니다. 이건 비단 라이즈 뿐만이 아니라 롤을 할 때 진짜 유용한 팁이기 때문에, 이 영상들은 시간을 8분만 내셔서 전부 보시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걸 알고 모르고 차이가 피부로 느껴질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어마어마함.

9.(미니언 해체분석기)Spell Flux(주문 전이)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라이즈의 스킬이 아니므로 Spell Flux(주문 전이)표식을 (미니언 해체분석기)으로 터뜨린다고 전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Spell Flux(주문 전이)는 투사 도중 대상이 죽으면 전이되므로 그걸 이용해서 전이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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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궁 자리, 버프 먹는 TIP

궁극기 심리전 기본영상
아이템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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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저는 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공격적인 스타일도 아닐 뿐더러, 위치 선정을 그렇게 잘하지도 못하고,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의 전투 지속력을 버리지를 못 합니다.
그 템트리는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새는 거의 이 템트리를 정형화시켜서 쓰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이 남아있을진 모르겠지만 저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보다는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좋아하는 유저고,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사랑하는 유저입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이상한 챔프들과 이상한 스킬들을 이것들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어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선택했습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은 가능하면 버리지 마세요. 주문력 100에 마나 400에 쿨감 20에 치감에 레벨업시 마젠까지 있는 없어서는 안 될 템입니다.

저는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중간에 올려서 쿨감을 보충하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AD, AP에 따른 상대법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는데, 전 템트리 거의 정형화시켜서 쓰는 편입니다.

코어 아이템에 넣어놓은 건 요즘 연구중인 딜탱 라이즈입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암살자 메타에서 라이즈가 살아남기 힘들다면, 차라리 탑에 가서 예전에 했듯이 딜탱을 좀 올리면서 버티는 건 어떨까, 해서죠. 끝에 리안드리는 보이드스태프로 교체하셔도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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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는데, 만약에 유튜브를 타고 영상을 보셨다면 이런 질문은 오지 않았을 겁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은 메타를 좀 많이 탑니다. 만약에 암살자 메타가 돌아왔다면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은 라이즈에게 희대의 꿀템이 됩니다. 바로 지금 말이죠. AP메타면 말할 것도 없고요. 탱커 메타라면 쓸모없는 아이템이 되겠죠.주문력이 없으니. 원딜 메타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딜을 빨리 죽여야 하는데 그럴 수 없으니까요. 이렇듯 메타에 따라, 어떤 챔피언이 상대인지에 따라 꿀템이 될 수도 쓰레기가 될 수도 있는 아이템이죠.

각설하고, 본론만 말하자면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좋은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은 영상들에서도 말하듯이 상대가 2AP 이상일 때 가 주는 게 좋고, Syndra(신드라)Azir(아지르)Xerath(제라스)Fizz(피즈)Zoe(조이)Vel'Koz(벨코즈)같은 챔피언들 상대로도 상당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만일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을 가신다면, 미드건 탑이건 2코어는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나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을 구비해 주세요. 마법 저항력이 붙은 '탱 아이템'이기 때문에 딜러의 포지션을 서야 하는 라이즈가 딜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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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프 먹었습니다.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에 쿨감이 무려 20퍼센트! 이제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안 가도 되겠네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상황 맞춰서 가면 되겠고요.
물론 대천사의 주문력이 다운된 건 아쉽지만, 이제 딜 로스도 적고 쿨감템 걱정이 없어요. 중반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주문매듭 구슬)! 아직 안 써보긴 했는데 능력치만 봐서는 라이즈에게 꿀템이 될 거예요. 가끔 가 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베이스 템트리는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말고는 변동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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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리안드리가 너무 좋아서 저렇게 가고 있습니다.
부족한 쿨감은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이나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등으로 채우고 있어요.
카운터픽 Counter pick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리
사실 정화 들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또, 망해도 어차피 속박 때문에 한타 때 아리 잘 잡습니다.
단지 설명을 목적으로 하기에 롤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챔프를 데려온 것 뿐입니다.
라이즈의 카운터는 다음 세 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사거리 긴 광역 딜링기가 있어서 라인 푸시력이 라이즈보다 좋을 것.
2.사거리가 길어서 애초에 거리를 주지 않을 것
3.CC기가 있어서 라이즈를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을 것.
이 세 가지 요건을 만족하면 라이즈로는 정말 난감해집니다.
아지르
미드의 대표적인 카운터 챔피언.
요새 이놈 이상하게 세고 많이 나오는데 벽에다가 사거리도 길고 라인푸시도 좋고 도주기도 좋아서 그냥 벤합니다.
럼블
탑에서 만나면 제일 껄끄러운 챔피언
탑에서는 딱히 라이즈의 카운터라고 불릴 만한 챔프는 없습니다. 있어야 올라프인데 난입에 패시브까지 있어서 올라프가 제대로 덤비지도 못합니다. 또 요새 올라프 왠지 안보임...

상대하기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다 고만고만합니다. 라이즈가 쉬워하는 챔피언은 뭐 탑 람머스, 탑 티모 이런 게 있긴 한데 요새 잘 보이지도 않아요.
추가 공략 Etc

 

 

라인 / 정글 운영법

 전체적인 라인 운영은 푸쉬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이즈는 견제를 주로 하는 챔피언이라는 것을 아시고, 상대방을 겁주면서 플레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이 빨리 나올수록 이득을 보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의 플레이어들이 많은데, 그래도 안전제일을 목표로 하고 라인을 풀어 나가는 연습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숙련이 되시면 공격적으로 바뀌실 겁니다. 그 전에는 안전하게 하십시오.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은 적절한 푸시와 거리 유지가 해법이 됩니다. 아직 깡뎀이 적고 스킬 쿨이 긴 초반은 Spell Flux(주문 전이)로 막타치기도 힘들고 상대의 스킬을 피하기도 힘듭니다. 거리를 유지하시고 미니언을 이용해서 자꾸 겁을 주시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Realm Warp(공간 왜곡)스킬을 가능한 한 많이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후반이 가게 되면 Realm Warp(공간 왜곡)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중반에는 아직 상대가 그렇게 강하지 않기 때문에 아군과 함께 씨를 말려버리는 게 좋습니다.

 참고:잘 컷다?->모렐로,대천사 트리

      무난하다?->모렐로,대천사 트리

      애매하다?->존야시계,대천사 트리

      망했다?->대천사,모렐로 트리

후반 운영법

 라이즈는 스플릿과 클리어가 동시에 되는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잘 선택하셔서 플레이하시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Rune Prison(룬 감옥)셔틀

의외로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Rune Prison(룬 감옥)을 누구한테 거느냐가 한타의 갈림길이 됩니다. 높은 티어의 라이즈일수록 Rune Prison(룬 감옥)을 막 쓰지 않습니다.

2. 주력 딜러

뭐, 아시다시피.

3.보조 어그로

원딜과 자주 싸우는 라이즈의 특성상 적진에 있는 경우가 가끔씩 있습니다. 보호막과 Realm Warp(공간 왜곡) 그리고 존야와 대천사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유튜브 링크를 타고 들어오시면 동영상 설명 란에 기재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보시면 됩니다.


Gragas(그라가스)(MID) 탑은 만나면 따로 기재 난이도 중

https://www.youtube.com/watch?v=WTPXIvcgJ8g&t=1159s


Nasus(나서스)(TOP)탑 미드 상대법 같음 난이도 하

https://www.youtube.com/watch?v=Vx_WL67gwQE&feature=youtu.be


Leona(레오나)(TOP) 이런 건 픽을 하지 말죠... 난이도 하

https://www.youtube.com/watch?v=FVgw1EloeGA&t=869s


Brand(브랜드)(MID)난이도 중상

https://www.youtube.com/watch?v=fJXmWzV0GLU&feature=youtu.be


Wukong(오공)(MID) 탑은 만나면 따로 기재 난이도 중상

https://www.youtube.com/watch?v=Du49GWdRpOI


Yasuo(야스오)(TOP)탑 미드 상대법 같음 난이도 케바케

https://www.youtube.com/watch?v=KRBOLcriu7o&t=1041s


Ekko(에코)(MID)탑은 만나면 따로 기재 난이도 중상

https://www.youtube.com/watch?v=31811xCGJ5Q&feature=youtu.be


Illaoi(일라오이)(TOP)아군이 상대법을 모르면 져야 됨. 난이도 중하.

https://www.youtube.com/watch?v=is1Z2Cp3NTU


Trundle(트런들)(TOP)라인전만 따지면 중상, 한타 하

https://www.youtube.com/watch?v=Gx0DlRp94hQ&feature=youtu.be


Teemo(티모)(TOP) AD,AP 난이도 다름. 어쨋든 난이도 하.

AD:https://www.youtube.com/watch?v=K1cw7ihVG70&feature=youtu.be


Fiora(피오라)(TOP) 난이도 케바케

https://www.youtube.com/watch?v=Zdw-IY58-e4&feature=youtu.be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평가는? 참여자:10명

나도 한마디 (36)

  • earnill | [답글] 안녕하세요 professerjb 님 저 LastArbitrtor, 그 예전에 국대 라이즈(2) 방송햇었던 사람입니다. 제본캐를 최근에 제가 삭제해서 친구창이 다날아가서 그런데 혹시 부캐인 라코사장딸리븐 여기에 친추좀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 다시 예전처럼 라이즈에 대해서 토론도 하고 했으면 좋겠네요!
  • 아이디만들귀 | [답글] 굳굳
  • 아이콘 Professerjb | [답글] 좋아요. 저는 기민함을 조금 더 좋아하긴 하지만 이제 시대가 바뀌어서 굳이 라이즈가 제가 공략에 적은 대로 기민함을 들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요즘은 깨달음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 테크는 천상계에서도 빈번하게 등장하는 테크랍니다. 다만 두 가지. 콩콩이는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라이즈는 W 룬 감옥 스킬로 유성을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고, 맞췄을 때 데미지가 더 큰 건 콩콩이보다 유성이니까요. 또 라이즈가 아지르처럼 평타 기반 챔프도 아니고, 오리아나나 룰루처럼 보호막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기에(Q스킬 보호막이 있지만 그걸 쓰기 위해서는 보통 상대방에게 스킬을 걸겠죠? 아니라면 진입 시일 텐데 콩콩이가 발동되는지는 모르겠지만 발동된다면 딜 로스가 생길 거고요) 그렇게 효율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쿠키 같은 경우 저도 애용했는데... 라이즈가 미드 챔피언이고 탑에 가더라도 스플릿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라인푸시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라이즈가 너프를 많이 먹어서, 라인 주도권을 잡기가 어려워요. 그리고 요즘 메타가 '미니언 해체분석기'에 몰려 있답니다. 그걸 이용해서 상대방이 라인을 민다면 괴로울 거예요. 마나 160(쿠키는 네 번 들어옵니다!)은 물론 라이즈에게 굉장히 좋은 수치지만, 초-중반을 약하게 간다면 아군이 힘들 테니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며칠 있다가 공략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썩슈나이더 | [답글] 라이즈 콩콩이(유성) - 마나순환팔찌 - 쿨감 - 폭풍의결집 보조룬 영감 쿠키 - 쿨감 찍는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이즈 너프로 e마나 소모 늘어나고 초반 마나관리 안되는데 쿠키 먹을때마다 마나 차고 게다가 쿠키효과로 먹을때 마다 최대 마나 40씩 늘어나서 쿠키 3번먹으면 총 120 늘어나서 좋더라구요
  • 썩슈나이더 | 아 깜빡했다. 추가로 봉풀주 너프되서 메인룬 마법으로 들었습니다
  • Brix벽돌들 | [답글] 좀 예전 글이지만 베이가는 어떻게 상대해야하나요?
    정화들고 라인전은 이겼는데 베이가가 존버하고 왕귀하는바람에 져버렸네요..
  • 아이콘 Professerjb | 라인전을 이기셨다니 딱히 팁이 될 건 없는 게 베이가는 베이가의 벽 스킬 시간의 지평선에 대해서 아군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또 아군이 얼마나 베이가를 잘 커트할 수 있는지에 따라서 승패가 조금 갈립니다. 애초에 베이가는 계수와 깡딜이 높은 암흑 물질 스킬이 너무 느려서 시간의 지평선 스킬을 맞춰야만, 혹은 시간의 지평선과 암흑 물질의 연계로 상대를 움직여야만 풀 딜이 들어가는 챔프라 딱히 드릴 말씀이 없네요. 피하냐 못 피하냐의 싸움...

    별 필요없으시겠지만 라인전 자체는 베이가는 초반에 당겨서 파밍하고 싶어하므로 그 점을 이용해서 1레벨에 w찍지 말고 e스킬 찍어서 라인 빠르게 밀고 3레벨까지 빠르게 찍으면 이깁니다. 베이가는 we스킬 쿨이 굉장히 길어서 원콤딜이 나오지 않는 초반에는 w스킬을 맞았더라도 Q스킬만 보호막으로 씹으면 이후 딜 교환은 라이즈가 이기게 됩니다. 가능하면 WE스킬을 피하시고, 심연의 가면 가면 이겨요...

    진짜 뭐라 해 드릴 말이 없네요. 뭐 탑 일라오이 정글 우디르 미드 라이즈 원딜 이즈 서폿 카르마 이딴 조합이면 베이가 무슨 짓을 해도 못 잡긴 하니까요...
  • 뚱이뚱이요 | [답글] 지랄좀 하지마 인벤 올리는새끼들아 롤 ㅈ도못하면서 다른사람꺼 뺏어서 인증하지마 ㅋㅋ인권침해로 형사고소 하기전에 올리지마 ㅋㅋㅋ 브실골새끼들이 ㅈㄴ지랄이네 여기서 위에도 난입이라면서 봉풀주 뭐냐? ㅋㅋ
  • 아이콘 Professerjb | 저거 100% 내가 쓴 거고, 유튜브도 내 거 맞는데? 이 공략 처음 썼을 때 봉풀주를 비롯한 모든 영감 룬이 취급이 후달렸었어. 그리고 그 전까지만 해도 라이즈=폭풍전사 공식이 있었기 때문에 다들 난입을 들었지. 그러다가 봉인 풀린 주문서가 천상계 메타가 되기 시작했고, 내가 내 지인한테 배운 트리로 교체하면서 —표시로 업데이트 된 거 알렸는데 뭔 소리하는 거냐, 너는?
    그리고 혹시 나랑 똑같은 공략 있으면 나한테 링크 좀 줘라. 불펌 신고하러 간다.
  • 비제이엘리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라노얘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형사고소 ㅇ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벚꽃흩날리며 | [답글] 별게다 공략쓰네
  • 아이콘 Professerjb | 별 게 다 댓글쓰네
  • 비제이엘리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멍종 | [답글] 티어가 높진 않지만 애니비아 세번정도 만나봤는데 나올때마다 너무 힘들더군요.... 애니비아가 워낙 장인챔이라 애니비아 유저들이 대부분 잘해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제가 애니비아를 어떻게 상대를 해야할지 모르는데 상대법이 있나요?
  • 아이콘 Professerjb | 애니비아는 하드 카운터 챔피언입니다ㅠㅠ 일반적으로 제가 아지르, 오리아나, 벨코즈같이 힘든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는 라인을 가능한 한 빠르게 밀면서 플레이하라고 말씀드리는데, 애니비아는 rq에 라인이 다 밀려버리고 딜 교환 거리는 내주지 않는 이기적인 챔피언이라서 당연히 힘듭니다. 장인 챔피언이니만큼 웬만하면 픽이 나오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아군 정글러에게 6렙전에 갱 세 번만 와 달라고 부탁합니다. 애니비아는 자신의 스킬로 슬로우가 묻은 상대에게 e스킬 데미지가 두 배로 들어가는데, 벽과 함께 거의 확정타로 맞아야 하는 궁극기와는 다르게 q스킬 구체 날아오는 건 상대적으로 피하기 쉽기 때문에 초반에 조저놓고 중반지향템트리로 게임 터뜨리셔야 합니다...
    라이즈가 싫어하는 푸시,cc,라이즈보다 긴 사거리, 벽까지 도주기 빼고 다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후반까지 끌면 그냥 어버버대다가 죽어야 되더군요...ㅠㅠ
  • 비제이엘리샤 | [답글] ㅋㅋㅋㅋ 이제궁쿨 120초에서 180초됨
  • 아이콘 Professerjb | 리메이크 각 나오는듯요...ㅋㅋ
    라이엇이 이제까지 라이즈 리메이크 시킬 때마다 개고인이 될 만큼 큰 너프(처음에 Q깡딜너프, 두번째에 패시브 5회제한)-%gt;너무 승률 안나오니까 소소한 버프(둘 다Q깡딜 조금 돌려줌)-%gt;승률 그래도 안 나옴)-%gt;리메이크였는데 이번에도 W 속박시간, E 쿨타임 너프-%gt; W계수, E전이 버프-%gt;궁존야 삭제, 궁쿨증가 이런 상태 지속인 걸로 봐서 좀 있다가 리메이크될듯. 차라리 롤백을 시켜줬으면... 리메이크 될 때마다 적응한다고 고통스럽더라고요.
  • 아이콘 우주종합주방 | [답글] 라이즈 지금해도 할만한가요? 궁존야 너프랑 봉풀주 너프된 이후로 진짜 힘드네요
  • 아이콘 Professerjb | 지금 삼단너프라서 좀 힘듭니다. 저는 애시당초 존야를 그렇게 많이 가는 플레이어도 아니었고 공략에 있듯 초시계 대신 비스킷을 가져가는 유져였기 때문에 존야 너프는 뭐라고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we스킬에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고, 봉인 풀린 주문서로도 챙기는 이득이 감소하여 조금 더 어려워지긴 한 것 같습니다. 원래 라이엇은 간접너프를 시키면 그 수혜 챔피언들에게 보상을 해 주니, 일단은 조금 기다리는 게 어떨까 싶어요.
  • 프로농사러 | [답글] 거 봉풀주도 너프더ㅣㄴ다던데
  • 아이콘 Professerjb | 그래요? 뭐 예정된 수순이긴 합니다만... 다시 난입,감전,유성 트리가 개발되겠네요. 휴우...
  • 무무야울지마 | [답글] 궁의 탈출기로써의 기능은 거의 없어진듯 하지만.. 여전히 전략적으로 쓰면 좋은궁이라
  • 아이콘 Professerjb | ㄴㄴ 여전히 탈출기로써의 작용도 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궁존야보다 더 개쩌는 피지컬을 요구하는 것 같아요. 제가 롤 시작했을 때만 해도 쉬운 챔피언의 대명사였던 라이즈가 이제는 아지르 카타리나보다도 어려워지는군요...ㅠㅠ
  • 라이즈학개론 | [답글] 궁존야 너프되면 솔직히 안 쓸듯
  • 아이콘 Professerjb | 그런 분들 많으실 거예요. 전 원래 존야의 모래시계를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 유저라 상관없지만, 스킬 어그로 너프, 궁존야 너프, 아직 예정되진 않았지만 봉인 풀린 주문서까지 너프먹게 된다면 라이즈는 타격이 엄청날 건 솔직히 자명합니다. 아마 라이즈 픽률 엄청 떨어질 것 같아요.
  • 탑정신병자 | [답글] 글이 짧긴한데 필요한내용은 다있는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 아이콘 Professerjb | 호평 감사합니다:)
  • 아이콘 Professerjb | [답글] 칭찬 감사합니다~ 심연의 가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본문에 기재하였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상대가 2AP 이상일 경우 가주시면 됩니다. 이를테면 정글 엘리스에 미드 제라스라던지, 탑 스웨인에 미드 아지르라던지 할 때 말이죠. 물론 상대가 1AP라도 너무 이기기 힘들다면 가 주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만,저는 딜러라는 포지션상 1AP일 때는 밴시의 장막을 빠르게 올리는 것으로 커버하는 편입니다.
  • 듀갈 | 영상이 있었네용 참고하겠습니다 ㅎㅎ 답변감사여
  • 듀갈 | [답글] 좀 짧긴 하지만 현재 있는 라이즈 공략중에 제일 나은듯.. 심연의 가면은 별로인가요 로아랑 고민 많이하는데 되게
  • 아이콘 Zeron123 | [답글] 콤보설명이 보기 좋네요
  • 아이콘 Professerjb | 호평 감사합니다~
  • 아이콘 엔페루트 | [답글] 스킬 설명이 구체적으로 되어 있어서 정확하게 라이즈를 시작해 볼 유저라면 이글을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이렇게 정교한 게시글에 액셀이 없다니 많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액셀 박고 갑니다!! 시간 되시면 엔페루트 케이틀린 공략 한번 들러주세요! 공략글은 사람마다 다 다른 생각과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만이라도 적어주셨으면 하는 바 입니다!
  • 칸세얀 | [답글] 엑셀 누르고 갑니다~
  • 칸세얀 | [답글] 아기 아빠라 정말 간만에 왔는데 아직 계시네요 ㅎㅎ 반갑네요 혹시 템트리를 일반적 ad ap로 구분해서 좀 자세히 알려주실수 있으신가요? 일주일에 겨우 3-4판 하는 아기아빠라서 메타 따라 가기가 힘드네요 ㅎㅎ
  • 아이콘 Professerjb | 반가워요~ 저는 상대 AD AP 구분없이 저 템트리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바뀐다면 신발이 쿨감신에서 헤르메스의 발걸음이나 닌자의 신발로 바뀌는 정도? 로아 라이즈도 모렐로노미콘을 포기할 수 없게 되었는데다가 현 메타는 암살자 메타라, 방어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그냥 존야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예외적으로 상대가 존야는 굳이 필요 없을 것 같다면 벤시의 장막으로 갈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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